글쓴이의 칼리스타 공략 :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2726
전적 인증부터 하고가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롤강의전문, 롤강의친추주세요 입니다.
제가 3시즌에 처음으로 다이아1상위포인트를 고승률로 달성하면서 첫 공략을 작성하게 해준 챔프입니다.
저에게는 개인적으로 애정챔프이기도하고, 다들 쓰래기라고 할때도 간간히 사용했었습니다. 이번에 상향을 먹으면서 다시 루시안 공략을 쓰게 됬네요.
현재 강의문의는 예약된분들만 받구있구요, 프리시즌 한달간은 아마 강의를받지않을거같습니다. 한다면 간간히방송키고 점수올리기 정도 할거같네요. 루시안은 프리시즌 바뀐후 다이아1정도 부터 사용했습니다. 그전엔 칼리, 모대로하다가. 시즌종료전에 루시안승률이 50%안되던거 프리시즌에 와서 승률 다올렸네요.
제가 생각하기에 지금 솔랭 루시안은 1티어 원딜입니다. 프리시즌에 돌입하면서 1티어원딜이 된 가장 큰 이유로 사람들이 아이템변경과 궁상향을 말씀하시더라구요.
저도 어느정도는 동의하지만 제 생각에는 그것 보다는 다른부분의 상향이 지금 루시안이 1티어원딜이 될 수 있게 만들어준거같네요.
제가 생각하는 루시안의 가장 큰 상향은
1. 기본공격력 상향 (초중반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다)
루시안이 가장 큰 너프를 먹고나서 쓰래기 라고 분류되었던 이유가 초,중,후반 다른원딜보다 존재감이 높기가 힘들어서 쓰래기 라고 분류되었는데 이번에 모든원딜이 기본공격력이 상향되고, 성장공격력이 너프먹었지만 루시안은 그중에서 가장 크게 기본공격력이 상향됬습니다 전시즌에 비하면 7정도 상승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성장공격력도 높은편이구요 1랩 공격력이 3위인걸로 알고 있구요. 그래서 바텀에서 가장 많이 갈리는 1~4랩싸움에서 패시브를 이용해서 싸운다면 굉장히강합니다. 그리고 6래벨달성시 지금 세나의복수는 딜이 어마어마합니다.
2. 특성의 변화
지금 많은 원딜들이 '전쟁광의 환희' 라는 특성이 치명타가터지면 피흡이 좋기때문에 많이들 찍고 가시는데요. 루시안또한 치명타템을 많이올리니까 '전쟁광의 환희'특성을 찍고 가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전투의 열광' 쪽을 찍고가죠. '전투의 열광' 특성자체가 스택을 쌓은뒤 패시브와 대쉬기로 딜을 넣는 루시안 특성 상 굉장히 효율이 좋고 초반싸움에 '전쟁광의 환희'보다 유리하니 킬을따거나 바텀라인전을 유리하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3. 아이템의 변화
'정수약탈자'라는 아이템이 등장하면서 루시안에게 꼭 필요한 치명타와 쿨감, 그리고 공격력까지 붙으면서 공속템이 없어도 스킬을사용하면서 패시브를 계속 돌릴 수 있게된점, 또한 공속템을 올리지 않아도 세나의복수가 예전보다 강력해진점또한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정약 -> 인피 + 쿨감 30%이상이 된 루시안의 중반 캐리력은 엄청납니다.
이3가지가 바뀜으로서 루시안은 쓰래기-> 1티어원딜 자리까지 올라온 것 같네요.
뭐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입니다.
추가공략 가시면 간단한 영상 몇개 있습니다. 영상은 추후 더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친추관전 상관없습니다. 친추창 어느정도 차면 못받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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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1 (+100) | 2341 | 마나 | 320 (+43) | 1051 |
공격력 | 60 (+2.9) | 109.3 | 공격 속도 | 0.625 (+4%) | 1.0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65) | 14.8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28 (+4.2) | 99.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기본공격력이 상승해서 표식에 공격력을 빼고 방관으로도 사용해봤는데 저는개인적으로 공격력 쪽이 더 편하더라구요.
또 더 좋은 룬이 있으시거나 자기한테 맞는 룬세팅이 있다면 그걸 사용하는게 맞는거같네요. 저는일단 룬페가없어서 이렇게만 들고갑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는 항상 룬,특성에 맞춰서 플레이를 합니다. 그 때문에 승률이 높게 나온다고 생각하구요.
특성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쟁광의 환희'를 찍은 원딜보다 '전투의 열광'을 찍은원딜이 더 유리한게 사실이기때문에 초반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기위해서 '전투의 열광' 쪽을 찍고 18/0/12를 들고갑니다.
쉽게설명드리자면 제가 이렇게 초반에 유리한 특성을 들고가면 그 특성에 맞게 초반에 공격적으로 플레이해서 킬을 따내거나 바텀라인전 우위를 가져오는 플레이를 할줄 알기 때문에 이길 수 있다는 거죠.
경계: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권총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15 (+0.2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두 번째 탄은 개별 공격입니다.
3.5초 내에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경계는 강화된 기본 공격을 4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루시안이나 아군이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1초 동안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60/65/70/75/80 상승합니다. 아군이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루시안이 경계 효과도 얻습니다. (사정거리: 900.0)
재사용 대기시간: 19/17.75/16.5/15.25/14초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45.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총을 난사하는 도중에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 횟수는 루시안의 치명타 확률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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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의 스킬콤보는 그냥 상황에 맞게 스킬 -> 평타(패시브) -> 평타(패시브) 이런식입니다.
가장많이쓰는게 E 평 Q 평이죠. Q판정이 은근히 안좋아서 W보단 Q를 먼저씁니다.
적팀이 스펠이없는걸 알거나 내가 확실하게 잡을수 있는 싸움각이면 E평 W평 Q평 이런식으로 W를 묻혀서 카이팅을 하면서 때리는경우도 있긴합니다. 상황에 맞게 스킬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스킬선마순서는 보통 적팀이 들어오는거 그냥 카이팅만해도될때는 q다음에 w선마
앞대쉬를 많이 사용해야되는경우에는 q다음에 e선마
그런데 그냥 대부분 q다음 e선마 하는편입니다. 저는 공격적으로 하는 편이라.
저는 예전부터 아이템같은경우에는 좀 독특하게 간 편입니다.
항상 룬,특성, 아이템 그리고 그것에 맞는 플레이를 해서 승률이 높게나온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템 빌드는 경우의수가 너무 많습니다. 첫 코어템은 거의 정수약탈자 고정입니다.
적팀 2탱커조합, 1탱커조합, 탱커의 성장유무, 암살자의유무 이런것때문에 전부다는 적어드리지 못하고 제가 프리시즌에 방송을 키거나 하면 그판마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많이 가는 템트리,상황을 몇개 적어드리겠습니다.
1. 적팀이 메인탱커가 없고 내가 무난하게 성장을 잘 한 경우.
제가 가장 좋아하는 템트리고 가장 많이 쓰는 템트리 입니다. (쌍대검 템트리)
- bf 를 두개띄워서 루시안의 높은 q계수와 패시브딜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겁니다. bf가 1300원으로 낮아지면서 사용할 수 있게된 빌드죠. 첫 bf는 정수약탈자, 두번째 bf는 무한의대검의 재료입니다. bf대검이 2개 떴을 시 라인전은 정말 강합니다. 원딜 1:1구도는 거의다 이깁니다.
*단점 : 정수 + BF타이밍에서 1탱커가 갑자기 성장했을경우 정수 + 스태틱 트리보다 딜로스가느껴짐.
2. 적팀에 1탱커 정도가있고 빠르게 용싸움, 한타가 열리고 싸움이 굉장히 많이 열리는경우
- 정수약탈자를 바로 올린 후 치명타 20%를 빠르게 맞춰서 쿨타임 30%를 만드는 겁니다. 치명망토 or 열정의검 하나를사면 바로 치명타확률이 20%가되면서 쿨감 30%를 만들 수 있습니다. 1탱커가 ad방어템을 많이 올렸을 경우에는 보통 정수 -> 스태틱 -> 라위 (1400원짜리) -> 인피 여기서 인피랑,라위의 순서는 우리팀 ap딜의상태와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따라 바꿔서 갑니다.
1,2번의경우 모두 내가 상대적으로 적팀 탱커보다 아이템이 빨리나왔다면 정수->인피-> 열정의검 까지 올려서 치명타를 60%만드는 편입니다. 그 다음에 상황봐서 상대가 ad방템을 1개이상 올렸으면 라위 1400원짜리, 그게아니라면 열정의검상태에서 바로 스태틱까지 올려줍니다.
보통 정수,인피,스태틱 or 유령무희 가 나온시점은 치명타 70%가되는데 이때 루시안은 무쌍 수준입니다. 제일 캐리가 잘 되는 상황이기도 하구요.
만약에 상대가 2탱커 + 서폿도단단한챔프 이고 우리팀 캐릭터들이 ad비중이높을시, 예를들어 ap챔프가 미드 하나만있어서 적팀 탱커들이 ad방어템을올릴때는 정약 ->스태틱 -> 도미닉 -> 인피or몰락 적팀탱커캐릭 아이템상태를보고 갑니다.
아이템빌드는 상황에따라 정말 다양합니다. 상황에따라 유동적으로 갈 수 있어야 승리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방송을키면 판마다 아이템을 왜 가는지 따로알려드리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봇은 어차피 2:2상성이기때문에 딱히 카운터픽이 무의미합니다.
제가생각하기에 가장 쉬운 챔프만 3개 뽑아드린겁니다.
초반에 특성을 싸움에 최적화 되게 들고갔기때문에 전투의열광 스택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싸움을 많이걸어서 킬각을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정글러가 다른라인에 확인이됬을때는 과감하게 앞대쉬 e평 q평으로 딜교를 걸어주시는것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항상 봇듀오는 타워를 깰 수 있는 라인으로 가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거의대부분의경우.
특히 우리팀 미드,정글이 밀리는상황이면 용따위는 가볍게 줘버리고 탑을 올라가서 탑타워를 미는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어차피 미드,정글 밀리는상황에서 용싸움을하면 질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죠.
루시안은 사정거리가 짧은편이고, 스킬쿨을 돌리면서 붙어서 싸워야하는 챔프이기도 하죠. 그래서 상대방쪽에 강한cc가 있거나 ap챔프가 많이있다면 루시안으로 진입하는게 까다로운편입니다. 한타시작시 진입하기에는 적팀 스킬이 너무 많이 남아있을때 궁으로 안마를하다가 진입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제가 강의를 할때마다 상대방이 어떤상황인지, 즉 상대방 스킬과 스펠이 뭐가 있는지 항상 "생각" 을 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이 생각하는 플레이가 되면 킬각, 진입각, 빼야되는각, 타워철거가 가능한 각 등 여러가지 상황에따른 빠른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 강의를할때 해드리는 말이 "주제파악"을 잘 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생각을하면서 플레이를하다보면 지금 내 캐릭터가 어느정도로 강한지, 내가 상대방을 이길 수 있는지, 내가 지금 어떤플레이를 해야되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내가 무리를 해서 적팀 딜러를 잡아내야되는 상황인지, 아니면 그냥 우리팀이무난하게 강해서 내 앞에있는 탱커부터 때리면 되는 상황인지, 아니면 암살자를 피해서 살아만 남아도 이길 수 있는 상황인지 자기 주제를 잘 알아야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루시안 영상. (영상은 계속 업뎃 예정)
1. 레벨과 특성의 차이를 이용, 알리스타의 스킬을 특성을 인지 후 루시안이 이길 수 있는 각에 진입.
알리스타의 w(박치기)스킬은 점멸로 씹을수가 있음.
2.쿨감특성과, 상대방 스킬을 생각(인지)후 내가 죽지 않는 각에서 최대한 딜을 넣어서 3:1 상황에서 2킬을 따내는 장면.
3. 소규모 교전시 상대방 스킬을 인지 후 진입, 킬을따고 후퇴. 마지막 플레쉬는 그라가스e스킬을 맞으면 죽는거라 미리 생각하고 사용함.
지금 루시안은 솔랭1티어 원딜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원딜이 마찬가지지만 루시안 같은 챔프는 치고 빠지기를 잘해야 되기때문에 생각을 하고 순간적으로 빠르게 판단해서 진입각, 빠지는각을 만들 줄 아셔야됩니다.
뭐 물론 지금의루시안은 그냥 쓰고 템만 유동적으로 잘 가셔도 충분히 쌔다고 생각하지만 제가 말한 생각하는 플레이를 할줄 알게 되시면 보다 훨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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