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70% (7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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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3표)
판테온, 전쟁의 장인
Pantheon, The Artisan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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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0
미드 판테온 완벽공략.(챔프별 대응법추가)

- 뻐킹머쉬룸(2016-03-20, 조회수: 120450)

이번 프리시즌 패치는 대대적인 AD의 상향이 있었다.
빵테온은 여기서 어떤 버프를 받았고 어찌 활용할지 알아보자.

솔직히 사람들 잘안써서 영원히 너프안먹을 꿀챔일줄 알았는데
라이엇이 귀신같이 찾아내서 결국 PBE에서 너프예정이란다 ㅅㅂ
밸런스팀이 판테온한테 호되게 당한게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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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빠서 앞으론 빵테 공략의 업데이트가 잘 안될겁니다.
다른 좋은 빵테 공략을 봐주시길.
판테온, 전쟁의 장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9.16 (+101) 2366.16 마나 317.12 (+31.0) 844.12
공격력 64 (+2.9) 113.3 공격 속도 0.658 (+2.95%) 0.988
5초당 체력회복 6 (+0.65) 17.05 5초당 마나회복 7.36 (+0.45) 15.01
방어력 37 (+5.1) 123.7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방어구 관통력 +1.6
    x1
  • 공격력 +0.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
  • 공격력
    +0.95
총 가격 : 512 IP
룬은 취향이지만 빨강에는 무조건 방관을 추천한다.
심장추적자의 패시브 효과 때문에 왠만하면 빵테는 미니언 놓칠일이 없다.
다만 그래도 파밍을 잘 못하겠다/E로 심장추적자 푸쉬를 좀 세게 하고싶다
그런경우엔 공격력 박아도 좋긴하다.
그외 룬은 취향.
방어력 30이면 피해량 감소 20% 정도이다.
특성으로 방어력을 13 깎을수있는데, 그럼 피해 감소수치를 10%로 만들 수있다.
그럴 경우 E의 데미지는 기본데미지(5렙)318에서 10%감소한 286이 들어간다.

E의 풀딜의 계수는 3.6 추가 AD에 달한다.
룬으로 공격력을 10 증가 가능한데, 이로인해 데미지가 36이 증가한다.
다만 이 수치는 방어력을통한 감소수치 20%를 받으므로 기본데미지(5렙)318+36=354 데미지가 283 으로 적용된다.

286의 데미지와 283의 데미지. 단 3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그러면서 공격력의 메리트는 방어력이 없는 미니언들에겐 더 데미지가 잘 들어간다는 점이다.

더 문제는, 방어력이 증가할수록 제공하는 피해량 감소 수치는 점점 줄어든다.
방어력 100이면 50퍼 감소이지만 200이면 75퍼 감소가 된다.
즉 탱커를 상대로는 방어력을 감소시켜봐야 피해량 감소수치는 별로 못 줄인다.
방어력이 적은 상대에게나 10%이상 깎을 수 있게 되는데, 공격력 룬을 가도 그쪽과 데미지가 3 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그런데 탱커는 방어력 13을 깎아도 피해감소율은 더 적게 감소한다. 공격력이 앞서는 것이다.

공템을 통한 공격력 증가를 전혀 고려치 않았고 필자는 수학전공자도 아니므로 저 공식은 틀렸을 수 있다.
그러나 결국 결론적으로는 '방어력이 적은 적에게나 방관의 데미지증가 효율이 높아진다. 그 마저도 공격력과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이다. 자그마한 오차는 있겠으나 공격력이나 방관이나 별 차이 없고 오히려 공격력이 더 좋은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공격력을 통해 라인푸쉬력을 증가시키는게 더 좋다. 데미지 차이는 크게 안나니까.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가. 가장 큰 이유는 판테온 E의 계수가 너무 사기적으로 높아서 방관이 그만큼의 효율을 못따라가는 것이다. 만약 E의 계수가 3.6 추가 AD가아닌 한 1.5 추가 AD였다 치자. 그러면 데미지 차이는 상당해진다.
하지만 저 사기적인 계수 때문에 공격력이 효율이 더 좋은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세줄요약
1.빵테온 E 계수 3.6 추가AD
2.계수가 너무 미친듯이 높아서 공격력룬이 방관을 앞서는 사태가 발생
3.방관이랑 딜도 별로 안차이나면서 CS정리도 탁월한 공격력 룬이 좀 더 좋다.

방관 써도 문제가 없긴한데 필자는 고정공격력을 추천한다.

이부분은 내가 딱히 언급하지 않아도 다들 이렇게 찍었을거 같아 크게 언급치 않는다.
다만 책략의 무자비와 명상은 취향이다.
무자비를 가는게 좋다.
명상을 가지 않아도 딱히 마나가 부족할 일은 없더라.
상대 유지력이 쩔어서 Q를 오지게 던져야하면 모를까 마나딸릴일 많지않다.

압제자와 현상금사냥꾼은 아직도 의견충돌이 많이 일어난다.
확실히 QWE콤보에서 E가 더 강력해지긴 하지만
내 생각에 그냥 현상금 사냥꾼 가서 스턴의 서포팅 없이도 딜이 쭉 잘들어가도록 하는게
좋지 싶다. 빵테가 킬못먹는 챔피언도 아니고.

무기 전문가(Weapon Expertise):패치로 추가된 책략의 신특성. 부패의 물약 1.5초 추가는 딱히 매력적이지 않고,
외려 킬각내는데엔 이쪽이 더 적합.

*흉포12 책략18(천둥군주) 특성과 코멘트
- 위 특성에서 분쇄의 일격를 정밀함로, 죽음불꽃 손길를 천둥군주의 호령로 바꾸면 된다.
- 한순간의 폭딜이 매우 크게 강화된다. 킬각재기도 쉬워진다.
이때문에 견제를 넣기 손쉬운 상대라면 죽불손이 유리하지만 서로 딜교환/맞다이 하는 경우에는 천둥군주가 우월하다. 상대가 견제를 넣기 어려운 챔피언이라면 천둥군주 쪽이 좋다.
- 초중반부 판테온의 짤짤이가 크게 약화된다. 한타때도 천둥군주 한번 빠지고 나면 다음 20초를 기다려야한다.
- 요번에 죽불손이 버프되고 정밀함이 너프되었다. 여전히 천둥군주는 강력하므로 죽불손쪽이든 천둥군주든 취향따라 가도 되지만 본인은 죽불손을 사용한다. 다만 상술했듯 견제가 어려운 챔프에겐 천둥군주를 쓴다.
지능과 정밀함중에서는 단연코 정밀함. 템을통해 쿨감 40퍼를 만들 수 있고 쿨감이 꽤 좋지만 소중한 방관을 버릴 수준은 아니다. 스킬을 한타도중 지속적으로 난사하는 챔피언이 지능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판테온은 스킬딜의 비중이 높지만 저거 찍어봐야 난사할 수준은 못된다.

스펠 설명
Ghost(유체화):안 씀. 올라프마냥 거칠것없이 달려가는 애가 이게 좋은거지.. 점화의 대체제 로도 부족.
Heal(회복):안 씀. 빵테가 죽을거같은 상황이라면 회복이 도움되는 경우가 많진 않음. 기껏해야 점화 마지막틱에 죽을거같을때 정도?
Clarity(총명):안 씀. 요새 마나룬 마나특성 하나 없이도 부패물약만으로 창 잘던짐.
barrier(방어막):안 씀. 회복과 같은 이유. 솔직히 방어적인 스펠 자체가 잘 안어울린다고 보면 됨.
Exhaust(탈진):사용 가치는 있음이 분명.그러나 맞다이만 강해지고 순간킬각능력은 역시 후달림.
빵테는 순간킬각을 노리는 경우가 많지 맞다이에서 질듯말듯한 경우가 많진 않음.
Teleport(순간이동):포탑에 써도 쿨감이 안되게 패치 후, 이전과 같은 쿨타임은 왜곡/결의 특성으로 만들어야 하게 됨.
당연 왜곡은 초반에 안가고 결의 안찍으니까 300초짜리 텔을 타야하고 그렇게되면 존나 쓸모가없음. 5분에 한번이뭐냐.
후반가도 빵테는 궁으로 합류가 가능해서 텔의 가치는 더더욱 절하됨.
Cleanse(정화):안 씀. 방어적인 스펠은 솔직히 안어울리고 수은/헤르메스라는 대체아이템이 존재. 점화가 훨 낫다..
Clairvoyance(천리안):장난하니?
Flash(점멸):당연 필수.
Smite(강타):정글 가 인마.
Ignite(점화):남자의 불꽃 열정 정열 점화이다. 킬각낼때 이만한거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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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으로, 이번 패치로 텔의 포탑사용시 쿨감이 삭제되어 옛날같은 극혐합류는 많이 사라지게 되었고,
이는 빵테가 궁으로 로밍가도 적이 합류하는 경우의 수가 많이 줄었음을 의미.
궁으로 가도 맞텔 쳐오는 일이 없으니 빵테의 로밍은 더 탄력받을 수 밖에 없고,
라인복귀용 텔 또한 자주쓸 수 없으므로 적 라이너에 대한 압박도 더욱 강해짐.
결국 이것은 간접적인 판테온의 버프라 볼 수 있겠다. 어차피 미드빵테는 텔 쓸일 많이 없었다.

필멸자의 의지 (Mortal Will)
스킬 사용 또는 공격을 5회 하고 나면 다음 기본 스킬이 강화됩니다.
혜성의 창 (Comet Spear)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11/10.25/9.5/8.75/8초
짧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찔러 적중한 적들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혜성의 창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합니다.

길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에 있는 적들에게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이 20%보다 낮은 적들에게는 155/230/305/380/455 (+2.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20~240 (+1.15 추가AD)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에게는 30% 감소된 피해를 입히고, 몬스터에게 10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1000)
방호의 도약 (Shield Vault)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판테온이 적에게 돌진해 최대 체력의 6/6.5/7/7.5/8% (+추가 체력 250당 1%) (+주문력 100당 1.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다음 공격시 3회 타격하여 총 120~16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소 피해량: 60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600)
방패 돌격 (Aegis Assault)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판테온이 방패를 들어 지정한 방향의 적들과 전투를 시작합니다. 1.5초 동안 포탑을 제외한 해당 방향의 피해로부터 면역이 되고 총 공격력 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판테온이 방패로 타격하며 55/105/155/205/255 (+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방패로 타격할 때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재사용 시 스킬이 더 빨리 종료됩니다. (빨리 종료해도 마지막에 방패로 타격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종료 후 4초 동안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30 (레벨에 따라) (+추가 체력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400)
거대 유성 (Grand Starf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기본 지속 효과: 판테온의 방어구 관통력이 10/20/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판테온이 힘을 모아 높이 도약했다가 창을 던져 좁은 영역에 70/100/130/160/190 (+1.15 추가AD) (+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그런 다음 지정한 위치에 유성이 되어 떨어집니다. 일직선상에 있는 적들에게 최대 300/500/7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범위 가장자리로 갈수록 감소하여 가장 바깥 쪽은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거대 유성을 사용하면 필멸자의 의지가 즉시 활성화 됩니다. (사정거리: 5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E-W순으로 마스터한다.

Q를 초반에 3개만 찍어주고 그다음 E를 마스터 해도 좋다.

라인푸쉬가 강해지며 통상적인 딜도 늘어난다.

다만 E는 CC로 묶지않는한 원거리에서 효율을 보기 어렵고 쿨이 길어

견제에는 좋지 않다. QWE로 원콤내는 타이밍은 Q선마보다 빨리 뜬다.

본인은 짤짤이로 하드하게 적을 괴롭히는걸 좋아해서 Q선마를 하지만,

폭딜로 원콤을 내는게 더 좋거나 취향따라 Q3개 찍고 E마스터를 하는걸 추천.

스킬 콤보

근접시: 평Q평WE

멀리있는적: QW또는 WQ후 E

스킬 활용 팁

-판테온의 패시브가 버프로인해 평타에 CC가 묻는 스킬(EX:레넥톤의 W, 트페의 골카 등)을 막을 수 있게되었다.

-패시브 스텍과 W 사용시 받는 패시브효과는 따로 취급된다.

(패시브 스택이 3스택일때 W를 쓰면, W로 인한 패시브효과가 사라진 후에도 패시브 스택은 멀쩡해서 그대로 3스택이다)

-E의 심장추적자 패시브 효과로 체력 15%이하의 적에겐 판테온의 평타와 투창이 무조건 치명타로 적용된다.

-E의 심장추적자는 챔피언에게 두배의 피해를 입힌다.

-궁쿨이 아직 많이 남앗는데 11렙/16렙이 되어 궁에 스킬을 찍어줄수있다? 그 경우엔 걍 딴 스킬 찍는걸 추천한다.

-패시브는 포탑의 평타도 막을 수 있다. 다만 억제기 포탑과 쌍둥이 포탑처럼 쥐이이잉 하고 때리는 포탑의 경우 한 틱밖에 막지 못한다.

-궁 사용 시, 빵테온이 쾅 하고 내려오는 지점에서 W 사거리 닿는 범위 안의 적에게 W를 미리 눌러두면,

궁으로 쾅 내려오자마자 스턴을 건다.


*한타 때 궁 사용시

궁극기 각보는 능력이 매우 중요한데, 궁극기 사용후 떨어지는데에 4초나 걸리므로

아군의 호응 지시와 함께 위치선정을 잘해야 한다.

궁을 상대 위에 써버리면 아군의 CC없인 상대가 도망갈 확률이 농후하며,

너무 뒤에 쓰면 상대가 다른 루트로 도주할 수 있거나 고립 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상대에 뒤에 쓰되, 상대에게 걸치도록 궁을 써야한다.

이 궁 사용방법은 보편적인 상황에서 아주 잘 들어가며, 로밍에서도 이 사용법을 쓰는게 베스트.

잔나같은게 궁을 써서 자신과 아군을 고립시키는/자신을 밀어버리는

특수상황만 제외하면 이렇게 쓰는게 제일 좋다.

상대가 아군에게 돌진하는 상태라면 이렇게 쓰면 독이된다.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상대의 위치+상대 이동 예상위치에 쓰는것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신발은 CC가 많으면 헤르메스 평타딜러가 너무 쌔면 닌탑
둘 다 아니라면 신속을 가도록 하자.
마관신은 당연히 쓰레기고, 판테온은 평타위주딜러가 아니므로 광전사의 효율이 떨어지며,
쿨감은 칠흑 요우무 죽음의무도로 40%가 채워진다.

기동력은.. 신속에 비해 딸린다. 그냥 신속가자.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이번 패치로 인해 요우무는 공격력이 중요한 빵테같은 챔프에게도 꿀템이 되었다.
이전 요우무는 확실히 가성비도 좋고 효과도 좋았지만, 공격력이 약간 아쉬웠기 때문에 가기 애매했다.
그러나 요번 요우무는 가격이 좀 늘어났지만 공격력이 두배로 뛰었기 때문에 가기 정말 좋다.
방관,쿨감,높은 공격력을 갖춘 개꿀템인데다, 이속 증가 효과는 덤이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이번 패치로 요우무와함께 꿀템이 되었다.
상대편에 강력한 AP챔피언이 있을 때 간다.(특히 AP가 2명 이상이면 무조건)
그냥 상대에 AP가 있다면 간다. 올AD일때 가면 효율이 좀 줄어서 AP하나이상 있을때 가는게낫다.
주문 보호막 효과는 여전히 좋고, 방관이 생긴데다가, 주문 보호막이 발동되면 주문흡혈/피흡 효과가 생긴다.
주문 흡혈 효과는 흡총에만 달린탓에 AP스킬에만 흡혈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던데,
스킬딜이기만 하면 주문흡혈로 인한 흡혈이 가능하다. 즉 투창/심장추적자로 흡혈이 가능하다.꿀!
요우무가 선템이지만 적 라이너 AP가 잘커버린 경우엔 이놈을 먼저 가거나, 주문포식자를 가도 된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가성비와 체력이 너프를 먹은게 아쉽지만, 여전히 좋은템이다.
특히 작지만 공격력이 15 증가해 딜템으로서 좀 좋아졌다.
쿨감 20%가 개쩌니깐 가자.

(죽음의 무도)
이놈이 있으면 투창과 심장추적자를 통한 흡혈이 가능하다. 무조건 가라는 소리다.
쿨감 10%. 높은 공격력. 게다가 도트뎀 변환효과로인한 생명연장까지.
꿀이니까 가자.

요번에 패치로 버프되어 거의 도란검 하나 급의 추가 능력치가 부여되었다.(공 10 증가, 흡혈 3퍼 증가)
가격은 100원 비싸진게 다임. 꼭 가자. 특히 맬모셔스와 함께일경우 미니언 한라인먹고 딸피에서 풀피가 되기도 한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적에게 방어력템을 둘둘말은 탱커가 있을경우 간다. 다른경우에는 안간다.
이놈을 (도미닉 경의 인사)로 업글할지, (필멸자의 운명)로 업글할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상황을 정리한다.
(필멸자의 운명): -적에게 치유량이 개쩌는 문도같은 챔피언이 있을경우
(도미닉 경의 인사): -문도같은 회복량으로 승부하는 탱커보단 람머스/말파이트같은 탱커가 적에게 많을경우
(필멸자의 운명)의 치유량 감소 효과는 '자기 자신'을 회복하는 효과만 줄이는 것이다. 소라카가 남에게 힐해주는건 줄어들지 않는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기본 공격력을 25%로 제공한다.
30정도의 공격력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체력 제공량도 우수한 편이며, 스테락의 분노 발동시 공격력 제공량이 두배로 뛰며 다량의 방어막도 생긴다.
딜/탱 둘다 2%씩 부족한 느낌일 때 가주면 좋다. 존나게맞으면 쌔진다는 점에서 맬모셔스와 궁합이 좋다.
같이갈 경우 피는 다깎아놨는데 도리어 무쌍을찍는 판테온을 볼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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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명타 템에 관하여

치명타란 본디 '평타'에 터지는 것이다. 그리고 판테온은 스킬딜러다. 평타가 주 딜 수단이 아닌 챔피언에게 치명타율이나 관련 아이템은 쓸모가 없음을 넘어 트롤러 수준이다. 그거 가느니 총검 구인수 간다.

판테온은 치명타와 관련이 없지만, 특이하게도 E 심장추적자의 패시브 효과로 피 15% 이하의 적에게 100% 치명타가 터진다. 때문에 치명타 확률은 쓰레기지만 왠지 치명타 관련 아이템은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전혀 아니고 그냥 다 쓰레기다. 버려라. 설명해 주도록 하겠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치명타 데미지가 증가하는 인피. 오올 피가 낮은 챔피언에겐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가겠구나!
근데 왠만해선 빵테의 투창을 맞은 피 15% 이하의 적은 무조건 뒤지게 되어있다. 이거 없이도.
그리고 결정적으로 투창의 치명타엔 인피가 적용되지 않는다.
버려라. 좀.

(정수 약탈자)롤 내 최고 수준의 쿨감을 제공하고, 마나도 아주 많이 보충시켜주는 꿀템이다. 하지만 빵테에겐 꿀템이 아니라 꾸린 템이다.
일단 패치 후 마나통과 마나재생이 늘어나서 이전처럼 마나가 후달리는 일은 많이 줄어들었으며, 부패의 물약도 마나통에 도움을 준다.
게다가 이전보다 투창을 적게 던지고도 킬각이 자주 나와서 스킬의 사용 횟수도 줄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공략하는건 미드 판테온이므로 블루도 먹는다.
나는 패치 후 판테온을 하면서 마나가 후달리는 순간이 손에 꼽을 정도이다.
마나를 채워주는 정수약탈자. 물론, 마나 많으면 좋기야 하겠지. 하지만 굳이 템칸 하나와 골드를 소모할 가치는 없다.
그리고 나는 Q에 마나충전효과가 적용되는지도 모른다.
마나관리 힘들면 특성에 책략에서 무자비대신명상찍으면 해결된다.

다른 효과론 쿨감이 있는데, 판테온은 칠흑,죽음의 무도,요우무로 40퍼가 이미 충당된다.
그렇다고 저 세 템중에 하나를 버리고 이걸 간다? 판테온 하지말고 루시안하지 왜그랬나.

이 템의 공격력 증가량이 65가 아니라 그 두배쯤 된다면 갔겠지만
이 템의 공격력은 65이고 두배로 뛸 리도 없으므로 안간다.


치명타템과 같은 맥락으로 공속 아이템은 요우무를 제외하고 일절 가지않는다.
평타를 자주 안치기 때문이며, 요우무를 가는 이유는 높은 공격력, 쿨감, 방관, 그리고 액티브의 이속증가 때문이다.

(망원형 개조)9렙되자마자 이걸로 바꿔라. 그리고 쿨타임 될때마다 주요 포인트에 박아서 갱을 방지해주자. 노랑보다 훨씬 갱방지에 큰 도움이 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사거리 긴 놈들이 농락하면 빡돈다.
특히 얘는 폭딜이 강하고 스턴이 있어서 잘못들어갔다가 오지게 맞기만 하는 경우도 생긴다.
미친 사거리의 궁극기로 타 라인 지원도 가능해 빵테입장에선 좀 골때린다.

Q짤을 거의 안맞다시피 하면서 다른라인 로밍을 노리거나 갱콜을 하는게 좋다.
이블린
미드 라인전이 문제가 아니라 이런새끼들이 갱오는게 힘든거다.판테온은.

빵테 라인전을 말리게하는건 상대 라이너가 아니라 정글러이며,
갱에 몇번 당하면 초반 말리고 빵테 초반이 말리면 중후반도 자연스럽게 말린다.
그중에서도, 이새끼는 대처가 정말 하드하게 어려운 챔피언이다.
핑와를 반드시 구비해야하며, 아군 정글러도 와딩을 도와줘야 대비가 된다. 딱 한번의 갱만.

1:1이나 2:2에서 이블린의 초중반 전투력은 매우 딸리는 편이므로
정글러와 함께 찌르기를 들어가보거나 역갱을 요청하는게 좋다.

이놈 외에도 빡치는 정글러가 있는데, 그라가스, 리 신이 대표적이다.
이놈들은 갱각을 어디서는 만들어내는 각도기새끼들이라 힘들다.
다만 얘마냥 은신을 하진 않으니 와딩 열심히 하고 맵리딩 하면 그나마 살만하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치명타템의 버프로인해 OP자리로 올라온 사무라이다.
뭐 장막도있고 패시브도 있으니 Q딜 꽤 버틸만해 보여도 그냥 멍청하게 던지다보면
애 피 다깎여있다.

패시브 효과로 이놈의 주 데미지스킬인 Q를 봉쇄할 수 있고,
근접딜러라 가까이 붙으려 하면 스턴 Q E 패면 급하게 뒤로질풍검 쓰는놈이다.
이놈에게 밀리는건 푸쉬력 뿐이지만 애초에 라인밀려하면 바로 창맞아서
야스오는 빵테를 절대 못이긴다 보면 된다.

방템들고 포탑허깅하면 라인밀고 딴라인 궁지원해서 다른라인을 터트리자.
이 놈 입장에선 답이없이 후반만 바라봐야한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원거리라는 점만 빼면 하위호환이다.
일단 골카가 패시브에 씹히는데다가,
평타를 때리러 왔다가 QWE에 녹아나는 물몸챔피언이다.

6렙 겨우찍고 궁지원 가려하면 맞궁 써도 되고,
라인밀고 먼저 궁타도 된다.
아칼리
마찬가지로 얘도 빵테이기려면 후반봐야한다.
평타가 차지하는 딜 비중이 낮지않은 챔프인데 빵테는 패시브로 그걸막는데다
근접딜러라 핑와만 꼬박꼬박 사가주면 얘는 그냥 답이없다.

창 오지게 써서 견제하다가, 들어오면 QWE로 쑤셔버리자.
포탑허그하면 로밍가면된다.

미드판테온의 카운터 조건은 두가지이다.
1.긴 사거리로 농락하는 챔프
2.들어가면 하드CC나 라이즈같은 포풍딜을 통해 빵테를 맞다이로 이겨버리는 챔피언
이 두가지를 충족하는 거의 유일한 챔피언이 Xerath(제라스)제라스라 카운터가 되는 것이다.

Ryze(라이즈)라이즈의 경우에는 포풍딜이 강하지만 초반의 E를 제외하면 잘 안맞는다.
그래서 신경만 써주면 견제는 잘 당하지 않으며, 로밍으로 빵테가 게임자체를 터트릴수있기 때문에
카운터에 넣지 않았다.
(1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함)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는 궁과 W속박의 존재로인해 맞다이를 이기지만
리산드라의 라인전 강력함은 갱호응능력이 미쳐서 그런거지
Q짤짤이는 생각만 있다면 피할 수 있다. 본인은 리산드라의 Q 5방중 3방이상 피할 수 있다고 장담한다.
(1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함)

Lux(럭스)럭스의 경우 사거리도 길고 속박이 있지만 제라스보다 속박스킬의 속도가 느려 피하기 쉽고
이 챔피언 자체가 견제를 휘갈기다보면 마나가 후달리게 되어 어렵지 않다.
맞다이를 하러 들어갈 경우 평타를 씹으며 라이즈마냥 폭딜이 개쩌는것도 아니라서
빵테의 QWE가 럭스의 Q평ER 보다 강하거나 비슷하다.
(하드CC가 있으나 2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함. 1의 조건 또한 애매한 편.)

실제로도 저 챔프들을 만났음에도 불구 라인전은 수월했으며
본인은 저 챔피언들을 카운터로 지목하는 사람들을 지인 등 일부 보았는데 이해가 안간다.
같은 AD 끼리는 패시브의 우월함과 스턴덕분에 왠만하면 이기니까
저런 AP를 만났는데 힘들다 하면 주문포식자를 가도록 하자.

물론 저 챔프들을 이기고 지고는 상관없이 걍 상대 갱오면 그게임 망한다.
반드시 갱에 당하지 않도록 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Q 졸라 열심히 던지고 던지고 던지자.

그러다 킬각 보이면 스턴걸고 후리면 대부분 정말 쉽게죽는다.

 

판테온의 특성상 초반이 말리면 정말로 답이 없는 수준이 된다.

끊임없이 이득을 만드는 능력이 필요하다.


갱은 절대 당하지 말자.

갱에 당함은 라인이 말리는것이오,

라인이 말리는것은 초반이 말리는 것이며,

판테온이란 챔프의 초반이 말리는것은 게임 전체가 말리는거랑 다름이 없다.

초반 운영법

 Q를 던져라.

 

중반 운영법

 궁으로 합류질 해라.

 

후반 운영법

 이때 쯤 되면 판테가 좀 힘이 빠지기도 하는데, 그래도 이전처럼 힘이 쭉 빠지는 타이밍은 아니다.

딜이 엄청나게 강력하기 떄문이다.

화려해진 방관템들 덕분에 탱커도 꽤 잘잡게 되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앞라인부터 녹여도 되고, 궁합류후 후방을 노려도 좋다.

다만 후방노릴땐 탱템이 어느정도 되야 한다.

 

챔피언별 대응법

갈리오

Galio(갈리오)죽이기 어려운 상대. QE 견제가 아픔. 잘못 들어갔다간 도발 걸림. 갱의 위험.

우월한 로밍능력으로 로밍이나 다니는게 속이 편하다. 로밍다니자.

초반에 주문포식자를 가는게 좋다.


갱플랭크

Gangplank(갱플랭크)파밍을 좋아하는 해적왕. 피가 줄어드는 아군 미니언 근처에 있다가 창 던져주면 얘가 정말 좋아한다.물론 반어법이다.

다만 스턴을 씹어서 남들보다 킬각재기가 약간 어렵다.


라이즈

Ryze(라이즈)초반에 E맞는건 필연이다. 다만, 미니언 근처에서 맞는다면 그건 당신이 라이즈를 처음 상대하거나 병신인거다.

아군 미니언과 떨어져있도록 하며, E를 던지거나 Q견제를 시도하면 창을 던지자.

다만, 속박을 걸기 때문에 약간 빡세다.

E는 초반 이후에는 아주 아프진 않으니까 초반에만 미니언에서 떨어져있고,

이후에는 미니언 사이에 있도록 하자. 라이즈는 콤보를 날리고 싶어도 WE밖에 못날릴 것이다.


얘는 들어갈 타이밍을 잘봐야하는데, 무조건 패시브 스택이 0~1스택일때나 마나가 없을때 들어가야한다.

1스택도 사실 좀 위험하다.

패시브가 풀린 직후에 들어가는게 가장 베스트다.

싸움으로 이기긴 어려우므로 그냥 궁로밍이 편하다.

초반에 주문포식자를 가도록하자.


럭스

Lux(럭스)

천둥군주 특성이 생기면서 이놈의 라인전단계 폭딜이 상당해졌다.

QWE는 럭스의 Q 또는 E가 빠진 후에 하도록 한다.


갱콜하거나 로밍가는게 편하다.

초반에 주문포식자를 가도 좋다.


르블랑

LeBlanc(르블랑)

속박을 절대 안맞는게 중요하다.

W로 들어와 견제하려든다면 스턴을 먹여주고 심장추적자를 갈겨라.

남자의 판테온의 딜이 우월하다.


초반에 주문포식자를 가도록 하자.


리븐

Riven(리븐)

리븐이 E 한번 쓸 동안 빵테는 Q를 두번 사용 가능하다.

즉 한번은 보호막에 씹혀도 한방은 먹인다 이소리.

이를 활용해 보호막이 빠진 타이밍에 디나이 시키는게 가능하다.

그냥 E선마해서 순간 맞다이하는것도 괜찮음.

패시브의 존재로인해 평캔의 위력이 사그라든다.

다만 이놈 궁이 뜨면 조심하도록 한다.


정리

1.Q배워서 짤짤이견제에 힘을 싣기 - 안정적. 리븐이 접근이 불가능.

2.E배워서 한순간의 맞다이에 힘을 싣기 - 일단 성공해서 킬따면 리븐은 라인전 불가능


리산드라

Lissandra(리산드라)

마찬가지로 들어가면 CC오지게 맞는 챔피언.

되도록이면 궁로밍을 통한 이득을 취하는게 편하다.

들어갔다간 역관광의 여지가 있다.

제라스에 비해 포킹 피하기가 쉬워서 상대하기 편함.

갱방지 와드를 반드시 박아야 한다. 갱호응 능력이 미친 챔피언.


베이가

Veigar(베이가)

파밍을 무조건 방해해야한다.

와드를 사서 양쪽에 박고 확인하면서,

프리징을 하도록 하되 자신은 미니언 쪽보다 앞에 위치해서

베이가가 Q를 던지러오면 QWE를 적중시키도록 하자.

갱에만 당하지 않는단 생각으로 하자.


집가버리면 로밍가면 된다.


브랜드

Brand(브랜드)

창을 오지게 던지다보면 이놈이 EQ 또는 W를 맞추려 할텐데,

무조건 스킬샷을 회피해야한다.

EQ는 미니언 사이에 있어 맞을 각을 내주지 않도록 하고,

W는 그냥 알아서 피하는게 답.

창을 던지다가, QWE로 죽이면 된다.

전형적인 마법사답게 몸이 정말 약해서 녹이기 쉽다.

어려울땐 주문포식자.그리고 궁로밍.


아리

Ahri(아리)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함.

창 오지게 던지면 정말 아파한다.

스킬샷은 무조건 피한다는 일념으로.특히 매혹은 무조건 피한다.

궁으로 빠르게 빠져나가므로 확실한 킬각일때 들어가는게 좋다.

만일 궁을 뺐다면, 얘도 기동성이 약화되서 궁로밍다니기 딱 좋아진다.


아칼리

Akali(아칼리)

Q표식 터지는건 못씹는다.

다만 얘도 평타딜 비중이 낮지가 않아서 빵테패시브가 위력있게 작용한다.

근데 그런거 없고 얘 자체가 몸이약하고 CC에 약해서 녹이기 딱 좋다.

핑와를 사주면 아주 좋아한다.물론 반어법이다.


야스오

Yasuo(야스오)

창을 신나게 던지다보면 장막과 보호막으로 뻐겨도 워낙 물몸이라 잘 뒤진다.

킬각볼때 팁이라면, Q 대신 E를 써 보호막을 빼자.

운 좋으면 Q던지는거로 착각하고 장막까지 뺄 수 있다.


방템들고 포탑안에서 뻐기면 로밍가면 된다.

질풍검 슉슉거리며 깝치면 남자의 힘을 보여주자.

갱조심.


제라스

Xerath(제라스)

최대 카운터. 포킹이 매우 아프고 피하기 쉽지 않으며,

마나까지 스스로 회복한다.

폭딜도 강하며, 괜히 들어가면 스턴맞고 피 손해본다.

로밍밖에 답이없긴 하다만 럭스같은 챔프들에 비해 로밍이 더 어려움.

더 빠르고 우월한 사거리로 멀리서 지원하기도 해서이다.


극초반까지는 디나이가 가능하나

이 극초반부에 포킹질을 맞으면 진다.

근데 그걸 피하기가 쉽지 않아서 문제.

최대한 와리가리 치다가 쓸거같은 타이밍에 한쪽으로만 쭉 가는 무빙이면

어느정도는 피해진다. 와리가리 치면 대부분은

'예상 이동방향'이 아닌 '와리가리 치는 곳 중심'에 스킬을 쓰기 때문.


만일, 포킹을 거의 안맞고 디나이를 시키면서 서로 집가는 타이밍까지 갔다면

주문포식자를 가서 템차를통해 쭈욱 제라스를 디나이 시킬수있다.

그러기가 어려워서 문제임.


카사딘

Kassadin(카사딘)

6렙전에는 엄청난 병신이고,

6렙후에도 근처에 절대 올수없는 병신이다.

그냥 가까이 오면 W로 들어가서 후리면 된다.

이놈 W가 빵테패시브에 씹히며, 깡딜이 약해 초반부에 극도로 약하기 떄문.

로밍도 빵테가 한수위.


카서스

Karthus(카서스)

잘하는 카서스의 경우 딱콩을 통한 견제를 엄청 잘한다.

벽치고 때리려 하면 딱콩을 피하면서 스턴으로 들어가자.

이후 그런식으로 싸움붙으면 딱콩을 피하느냐vs못피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

마냥 로밍으로 이득보기도 쉽지않은게, 이놈도 진혼곡으로 원거리에서 이득을 챙긴다.

카운터는 아니지만 카서스의 실력에 따라 매우 어려운 게임이 될수있다.


카타리나

Katarina(카타리나)

좆병신이다. 베이가를 상대하듯 프리징하되 미니언 라인 앞에서 창던질 준비를 하자.

와드를 챙겨 갱에 대비하도록 한다.

베이가와 달리 이놈은 Q로 cs를 먹으려 하면 무조건 라인이 밀린다. 고로 더 쉬움.

로밍 이득도 빵테가 우위.


탈론

Talon(탈론)

진짜 쉽다.핑와만 챙겨가라.

이놈 갈퀴손이 초반엔 더럽게 약해서 얘는 창던지면 잘 죽는다.

이놈은 프리시즌 패치때 마나버프를 못받아서

빵테마냥 갈퀴손 던지려하면 마나가 거덜난다.

즉 나는 창던지고 쟤는 어쩔수가없는 상태가 된다.

갱을 조심하는것이 좋다.핑와를 챙겨둬라.


트위스티드 페이트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라인전은 당연하지만 좆바른다. 골카가 빵테패시브에 씹힌다.

궁로밍 시도하면 따라가면 된다.


피즈

Fizz(피즈)

창던지다보면 잘죽음.

몸이 약하고, 유일한 회피기인 E가 마나소모가 크고 쿨이 길어서 창을 어쩔수가없다.

신나게 괴롭혀주고 로밍으로 이득을 취해도 좋다.

갱에 주의해야하며, 행여 이새끼한테 킬을 한번 줫다면

주문포식자를 바로 가도록하자.

마치며

 빵테스킨은 슬레이어가 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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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테온을 하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것은 '쫄지 않는것'이다.

사실 판테온은 생각보다 몸이 탄탄한 편이며, 패시브덕분에 평타위주 챔피언의 딜 상쇄가 가능하다.

코어템이라 언급한 칠흑과 맬모셔스의 탱킹력과, 맬모셔스와 죽음의 무도의 피흡이 엄청나서

일단 딜만 박아준다면야 꽤나 오래 살아남는다.


아군이 호응할 수 없는데 갑자기 막 들어가서 싸운다거나 그런 바보짓만 하지 않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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