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해한해 피지컬 저하가 느껴지는 민방위 3년차 아재입니다
케일은 모든 스킬이 타게팅이라 딱히 손이빠르지 않아도
챔프에 대한 이해도와 한타 지배력으로 승리를 가져오는 챔프인데
최근 연구한 AD 케일이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공략을 올립니다
또한 시즌6 되면서 구인수 덕분인지 케일의 승률이 다시 높아지고 있는데
왜그런지도 다각도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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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70 (+92) | 2234 | 마나 | 330 (+25.0) | 755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67 (+1.5%) | 0.837 |
5초당 체력회복 | 5 (+0.5) | 13.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22 (+1.3) | 44.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 속도 +1.7%x9
- 레벨당 체력 +1.34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체력+217.08
- 쿨감소-9.948%
대부분 본 공략대로 게임한 최근전적입니다.
AD선루난 케일은 22판중 17승 5패네요
표식과 정수 공속은 필수입니다.
인장은 AD 상대로 고정방어4+성장방어5 정도가 좋아보이며
문양은 성쿨로 10% 맞추시고 주문력이나 마방 올리셔도 되고 고정쿨감으로 7.5% 맞추셔도 되고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케일은 예전과 달리 패시브나 딜 너프가 너무 심해서
이젠 미드에서 솔킬각 잡기가 쉽지가 않은것 같습니다.
탑은 라인이 길어서 라인 밀어넣고 피좀 빼면 솔킬각이 종종 나오는데 미드에선 쉽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급적 파밍 구도로 룬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공격적인 룬 좋아하시면 남는 문양에 주문력과 왕룬 주문력 1개나 표식에 쌍관을 섞어 주세요~
룬은 취향이니까여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저도 지속적으로 수정하는 중이지만
지금은 상기 특성을 쓰고 있습니다.
의견이 갈릴것 같은 부분만 설명하자면
양날의검 VS 포식
둘다 애매하지만 케일은 챔프 특성상 올 딜템을 가는데다 CC기에 취약해서 궁도 못쓰고 죽는 상황이 많이 나오므로
양날의 검보다는 포식을 찍는 편이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흡혈귀 VS 타고난재능
이건 저도 계속 바꿔보고 있는데 하이브리드 챔인 케일의 특성상 타고난 재능이 좀 더 나은것 같습니다.
전쟁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
AP면 닥 전투의 열광인데 AD다 보니 전쟁광이 좋았었으나 현재 챔프에게만 적용되도록 너프된 후로는
전투의 열광만 쓰고있습니다. 케일 특성상 평타 리듬감이 중요한데 환희 터졌을때 평타 리듬감이 변하는것도
아재입장에선 리듬액션게임 수준의 난이도가 되거든여
책략 VS 결의
초기에는 책략을 찍었었는데 책략 2티어 특성에 비해 1티어 특성과 코어특성이 너무 구려서 애매한데다
결의 2티어 코어특성인 통찰력이 OP특성이라고 생각해서 결의로 쓰고 있습니다.
케일은 책략보다 결의아니겠습니까.
텔포가 너프되긴 했으나 결의 2티어 특성 통찰력과 왜곡인챈트면 쿨이 217초로 줄어드는데요
유리할때든 불리할때든 봇 라인에 개입할때든 잘커서 스플릿할때든 텔포는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 필요하다고 봅니다.
전술한바와 같이 요즘 케일이 솔킬각 잡는게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라서 점화는 거의 들지 않습니다.
상대가 하드 CC가 있다면 정화를 들어주세요
근데 정화 들어도 정화 쓸정도 되면 케일은 죽었다고 보시면 되니까 궁쓰고 딜하다 죽으세여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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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적으로 AP메이지나 물몸 상대로는 졸렬 QE딜교가 가능한 Q선마
탱커 상대로는 E선마가 원척이지만 본 공략은 AD 케일 공략이므로 E선마를 합니다
하지만 킬좀 드셨거나 상대 접근기가 빡쎄실 경우 Q선마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QE평W평평
케일 뭐 있나여 올타게팅 챔피언 헬퍼 카운터 케이루짱
Q를 아끼는게 중요합니다
마나 소모도 만만찮고 Q를 쓰는순간 상대가 돌진기로 들어오게되면 케일은 사르르 녹아버리고 딜교도 못한채
집갔다가 텔타야하므로 E로만 딜교해주시고 들어올때 Q쓰고 거리 벌리면서 평평평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Q선마를 하는 경우에는 상대 스킬이 빠지면 적극적으로 QE딜교 해서 피 좀 빼놓으세여
단, 한두대 더 때리려다가 적정글 오거나 상대 스킬 돌아서 같이 맞으면 손해이니 욕심은 금물입니다.
선루난의 핵심 선곡궁
본 공략의 핵심은 "곡궁" 에서 시작합니다
첫 귀환에서 곡궁을 사시는걸 목표로 하시고 라인전에 임해주세요 텔포도 들었으니 어렵진 않을겁니다.
곡궁만 나와도 공속과 추뎀으로 인해 동성장한 탱커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케일의 딜은 곧 공속이므로 첫 템은 "루난" 으로 합니다.
정수도 먼저 가보고 구인수도 먼저 가봤지만 "루난"이 답입니다.
공속이 너프 되었지만 이속과 크리가 추가되고 추뎀이 5 증가해서 1코어 만으로도 상당한 딜이 나옵니다.
2코어로는 정수 약탈자나 구인수 중 상황에 맞춰 가시면 됩니다.
루난 - 정수 : 쿨감세팅이 완료되고 AD딜과 마나관리가 가능해짐
루난 - 구인수 : 쿨감은 부족하지면 딜과 푸쉬력 노답수준
Q. 왜 AD 케일인가?
대 AD시류에 편승하는것도 있지만 S5때도 AD케일을 종종 했었는데 그땐 왕귀가 너무 늦었고 템세팅이 애매해서
즐겜용으로 쓰던 템트리였습니다. AD 케일을 하려면 다른 AD챔과는 달리 케일의 특성상 37.5% 이상의 쿨감을
맞춰줘야하는데 이게 상당히 템세팅을 제한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공속도 맞추고 크리도 맞추고 AD도 맞추고 쿨감도 맞추고....자 이제 템나올만하면 겜 끗 ㅋㅋㅋㅋ
그런데 지금은 루난과 정수 단 2코어면 공속 크리 쿨감 AD가 한번에 맞춰지니 AD 케일을 아니할 수가 없는거죠
물론 현재 내셔 - 구인수로 이어지는 AP 케일도 상당히 좋습니다만 AP 케일은 루난을 갈 메리트가 더이상 없어져서
마땅히 올릴만한 추가 공속템이 없습니다.
때문에 예전의 짜릿한 불싸대기를 다시 느끼시고 싶은 분은 AP 케일을 멀리하고 AD를 하는게 낫습니다.
Q. 왜 안 라위요?
이번 라위가 추가방어력만 방관으로 변한 점도 있고 케일의 특성상 풀 AD템을 올려도 AD:AP딜량의 비율이
1.5 : 1 정도기 때문에 때릴수록 물방과 마방을 깎는 패시브만 믿고 가므로 라위는 올리지 않습니다.
Q. 트포도 좋지 않나요?
아무래도 이번 트포는 좀 너프가 된 경향이 없지않아 있는것 같고 트포라는 템이 1코어로 나올때 최대효율을
보인다고 생각하는데 AD케일은 3코어까지는 불변이므로 템 시너지 측면으로 봤을때 트포는 어울리지 않으며
효율적이지 못한 타이밍에 뽑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Q. 라일라이는 어떤지?
댓글에서 지적해주셨듯이 AD케일의 제일 큰 단점은 W의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점에 있습니다.
라일라이는 체력증가 및 슬로우를 통한 카이팅을 용이하게 해주므로 생존력과 딜링 유틸성을 두루갖춘
케일에게 잘 맞는 템입니다. 루난과 시너지도 매우 뛰어나기때문에 W 활용도를 높이고 앞라인 부터 녹이실때
내가 물릴 위험이 없겠다 싶으실 경우 시미터 대신 라일라이를 올리는 편이 더 좋아보입니다.
(feat. 사브레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 모스트2지만 저는 서폿 룰루만 하는 크-린 룰루 유저입니다
라인에 오는 룰루는 케일 상대로 흉악한 모습을 보입니다.
마방을 안올리는 케일 특성상 일단 딜교가 안되고 라인 유지력이 넘사벽이면서
갱호응과 갱회피가 하늘과 땅차이임에도 불구하고 6렙때 룰루는 케일을 따도 케일은 룰루를
못따므로 걍 파밍파밍 ㄱㄱ
최고인 이여자는 케일이 리산 궁을 중재로 막아주더라도 한타 기여도와 어그로가 넘사벽임
Q 짤도 너무 쎄고 쿨이 짧아서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리븐의 실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점화 들고 스킬 맞아도 맞딜 하시겠다는 마음가짐이면 이기실 수 있습니다
쉔이 쉽게 궁을 못타도록 합니다
쉔이 궁타고 날아가면 텔로 합류하거나 안가도 되면 타워를 한개씩 날리시면 됩니다.
갱플 술통은 투사체가 없는 케일 e로 깨주시면 됩니다.
케일은 1렙때 강하고 2렙부터는 상대가 더 강해집니다.
1렙때 최대한 라인 밀면서 타워에 밀어넣고 피 많이 빼놓으세요
와딩 잘하시면서 라인 푸쉬를 하시면 되는데 라인 관리라는게 뭐 죽으면서 배우게 되는거니
라인 관리 못하시는 분도 케일을 하시다보면 자연스레 체득하게됨
개이득!
미드는 라인 관리보다는 상대 서폿 로밍에 중점을 두고 라인전 해주시면 됩니다.
요새 적정글보다 무서운게 적 서폿이라서....ㅂㄷㅂㄷ
미드 첫웨이브 밀어넣고 23웨이브 몰았다가 한번에 타워로 밀어버린후 봇 로밍을 가는것도 좋습니다.
탑 케일의 경우 타워를 먼저 깨지 못하면 상대 1차타워를 혼자깨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무조건 먼저 깨는 걸 목표로 해주세요
상대 1차를 먼저 밀면 적극적으로 상대 정글에 와딩해주시면서 스플릿 해주시면 됩니다.
미드는 적 1차를 먼저 밀었다면 어느 라인에 개입하더라도 강한 타이밍일 겁니다.
그래도 가급적 선로밍 보다는 미드 라인 푸쉬 위주로 하되 빠르게 백업 가는쪽으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루난 정수, 루난 구인수 타이밍 용싸움 개깡패 소리 듣습니다.
케일은 포지셔닝이 정말 중요합니다.
탑 케일의 경우에는 적 측면이나 후방에서 적 딜러를 물고 녹이거나 몇초간 앞라인과 분리시킨다는 생각으로
포지셔닝을 해주시면 되고 미드 케일의 경우 우리 원딜과 함께 적 앞라인부터 녹여주시면 됩니다.
우리편 서폿이든 정글이든 누구라도 물려서 죽을 것 같다면 바로 중재를 아낌없이 써주세요
상대 스킬 중재로 다 빼고 우리편 살아있다면 중재 없어도 한타는 이깁니다.
적딜러를 물고 늘어질땐 셀프 궁 쓰고 앞뒷라인 분리
우리편 물린애가 아예 무쓸모 못큰애가 아니고 주변에 우리 팀이 있을경우 중재로 살려주는 편이 이득입니다.
또 우리편 생존기 없는 이니시에이터가 있을경우 중재를 써서 조금이라도 오래 살려주시면 프리딜하게 됩니다.
1. 적 딜러라인 물고 늘어지면서 앞뒷라인 몇초간 분리시키고 딜러 삭제
2. 내가 못컸거나 우리편 이니시에이터가 있을경우 원딜과 함께 앞라인 녹여나가기
케일은 1렙때 제일 강합니다 이점을 염두에 두고 무조건 이득을 봐야하는 챔프입니다.
1렙에 먼저 원거리 미니언을 때려서 라인을 타워로 밀어 넣고 씨에스 먹는 상대를 3-4대 정도 때려
최소한 포션을 한개이상 빼게 해주세요
2웨이브부터는 미니언 모아서 선 2렙후 딜교하면서 타워에 또 밀어 넣습니다.
이때 이득 못보거나 상대방의 저항이 거세다면 걍 맞파밍 ㄱㄱ
케일의 특성상 내가 보는 솔킬각은 상대도 느낍니다. 동실력이면 솔킬은 거의 불가하다고 보시면 되고
조바심내서 갱킹 당하거나 무리한 딜교는 케일의 왕귀를 늦추게 되니 이점을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난이도 보통 Q 선마 AP 추천
르블랑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은데 생각보다 할만 합니다
qwe를 다 맞고 또 q맞으면 힘든데 궁배우기 전에 빡딜교하시거나 e만 피하면 딜교는 이깁니다.
예전엔 르블랑이 좀 힘들었는데 요샌 할만 하구요
1렙때 라인 빨리 밀어서 타워 안에 밀어넣고 3-4대정도 때려서 포션빼고
q선마하면서 전투의 열광 10스택 유지한채 qee만 맞추면 반피 이상 나갑니다.
라인을 빡쎄게 밀면 상대가 스킬을 라인클리어에 쓸지 딜교에 쓸지 선택하게 되는데 이때 미니언 주변에
있지 말고 상대가 qw로 들어오더라도 쫄지말고 맞딜하는게 핵심입니다
난이도 하 E 선마 AP/AD 무방
쉔 요새 자주 나오죠
보통 탑에서 만나실텐데 텔 들고 빡쎄게 라인 밀어줍니다
타워에서 원거리 미니언 줍줍하고 있을때 때려주시면 되고 타워 사거리 밖에선 도발 맞아도 크게 손해는 안보니
적극적으로 라인밀고 딜교 해주세요
착취의 손아귀가 개꿀특성이라 요샌 딜도 쎄졌는데 아예 크질 못하도록 라인을 강하게 푸쉬해야됩니다.
쉔이 타워랑 미니언 싸움하기 정말 힘든 챔프입니다.
상대방이 쳐 맞다가 약간 도발적으로 앞으로 무빙할때가 있는데 거리 유지 항상 명심하시고 q는 아꼈다가
도발을 피하거나 맞았다고 해도 q쓰고 빼면서 평평평해주시면 됩니다.
궁을 타고 못날아가게 피를 계속 깎는게 중요합니다. 궁탈떄도 계속 때려주시고 그 후에 텔포로 날아가세요
만약 텔포 각 안나오면 그동안 쌓아놓은 타워 데미지를 바탕으로 걍 타워 하나씩 날려버리면 됩니다.
케일은 쉽고 강한 챔입니다.
망하면 한도끝도 없이 망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은 이길 수 있는 챔프이기도 하죠
쉽게 게임을 포기하지 않는 저의 성격은 케일을 하면서 생긴것 같네요
매드무비를 찍을 것도 없는 심심한 챔프에 누가해도 어느정도 이상은 다 하는 쉬운챔프이기때문에
여러분도 본 공략을 통해 케일의 매력에 빠져서 티어를 올리셨으면 합니다.
서렌하지 마세요.
아무리 불리해도 요즘 메타는 후반 한타 한번에 역전되는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서렌하실거면 10분에 한 15:0 정도 나오면 그때 하시는 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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