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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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Twisted Fate, The Card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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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isted Fate No.1 다이아는간다. 다이아가는 트페공략

- 꽃게이타릭(2015-11-25, 조회수: 2433)




리그 오브레전드를 2년넘게 하면서 트페라는 인생챔프를 만나 2시즌 다이아를 유지하고 있는 다이아 유저입니다.

롤인벤을 하나 씩 보며 연구하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이제는 제 노하우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현재 필자는 브론즈에서 600점대 구간부터 시작해서 트페 하나만으로 어느새 다이아를 찍고 게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트페는 피지컬이 좋지않더라도 
판단력만 받쳐준다면 여러분을 심해에서 다이아 이상으로 인도할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4 (+108) 2440 마나 333 (+19.0) 656
공격력 52 (+3.3) 108.1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5.51 (+0.6) 15.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35) 94.9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이동 속도
    +1.5%
  • 주문력
    +9.9
총 가격 : 12,299 IP

기본적인 트페 룬입니다.

저는 거의 대부분의 판을 이 룬으로 갑니다.
하지만, 본인이 트페입문을하신다. 라인전이 어렵다 하시는분은 쿨감을빼고 성장마저/ 혹은 고정마저를 드셔도됩니다.

제가 이 룬을 고집하는이유는 두가지로 말할 수 있을 것같네요

첫째, 트페는 약하다

트페는 약하기때문에 고정마저/ 성장마저를 들어도 암살자/누커한테 원콤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트페는 무빙과 거리재기로 라인전을 하는 캐릭이지 맞다이를 하는 캐릭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왠만하면 쿨감으로 이득을 취하려고합니다

둘째, 트페는 스노우볼을 굴리기 최적화된 캐릭이다.

트페가 가장 활약할 수 있는경우는
초반에 트페가 1~2킬을 정글러와함께 무난하게 먹었을 경우입니다.
이경우 딜템이 빠르게 나오기때문에 지속적으로 스노우 볼을 굴리기위해서 , 또한 후반으로 갔을 때 지속딜을 넣기위해서
쿨감을 반드시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왕룬에 이속1, 주문력2를 주는 것은 상대방에비해 최소한의 이속을 더 얻으면서 맞딜에서도 손해를 보지않기위해 주문력2개와 이속하나를 주고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가장 즐겨쓰는 특성입니다.

물론 챔피언에따라 조금씩 다른 특성을 찍기도하나 (양날의검 ,현상금 사냥꾼등)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특성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프리시즌 도입과 동시에 타워 방어력이 없어졌고
2015.11.25일자 패치로인해 민병대가 없어졌습니다.

민병대를 활용한 버티기식운영과 잦은로밍을하는 트페에게 치명적 약점입니다.

이를 보완하기위해서 이속특성이나, 룬은 어느정도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속부분의 특성과 룬은 필수적으로 찍어줍시다.

  : 제가 예전에 가장 많이 들었던 특성입니다. 현재도 10판중 2~3판은 반드시 들고 있습니다. 한타페이지로 넘어갔을때 트페 특유의 HIT & RUN 운영의 핵심 스펠입니다. 하지만, 소규모한타에서 비교적 약점을 보일 수 있는 스펠입니다. 무빙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 들어줍니다.

또한, 유체화를 살경우 반드시 신발은 왜곡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줍니다.
유체화 최대 이속상승 및 쿨타임 감소

예) 적미드가 아리거나 적정글이 자르반 등으로 추가 보충 도주기가 필요한 경우)



 : 현재 가장 즐겨쓰는 스펠입니다. 최근 유체화에서 다시 점화를 드는 이유는 소규모 한타와 로밍시 성공률이 고스트를 들었을 경우와 비교했을 때 확연이 차이가 나기때문입니다.  또한, 점화를 들경우 갱 호응 성공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오히려 라인전에서 한방이 있는 적 암살자일 경우 압박을 주기위해 들어주기도합니다. 


예) 상대가 르블랑일때 반드시(압박을 주기위해서) 혹은 무난한 라인전일 때



 : 너프이후로 최근에는 거의 이용하지않습니다. 다만, 만약의 경우 텔포를 든다면 적 미드라이너와 지속적인 딜교환/ 푸쉬력에서 현저한 차이가 날 때 버티기 식으로 텔포를 듭니다(텔포 로밍은 비추천합니다.)

예) 적과 나의 실력차가 현격히 날 경우, 혹은 제라스 정도의 지속딜에서 차이가 많이 날 경우 버티기식 혹은 모르가나 정도로 다른 스펠이 크게 상관이없을경우


 : 제드일경우 탈진/점화중에 선택해서 들고있습니다. 또한, 신드라일경우 베리어를 들어줘도 좋습니다.

사기 주사위 (Loaded Dice)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행운'의 주사위를 굴려 1에서 6까지의 골드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 (Wild Card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카드 세 장을 던져 카드에 맞은 각 적에게 60/100/140/180/220 (+0.9AP) (+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드 뽑기 (Pick a Card)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덱을 섞고 재사용하면 세 카드 중 하나를 정해 다음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50/75/100/125/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속임수 덱 (Stacked Deck)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20/30/40/50% 증가하고 4번째 공격마다 65/90/115/140/165 (+0.4 AP) (+0.2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운명 (Destin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6/8/10초 동안 맵에 있는 (은신한 적을 포함한) 모든 적 챔피언을 발견해 냅니다.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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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트페의 핵심은 평타입니다.

리치베인을 가는 이유이기도합니다.

골카를 맞은사이 평타를 한대씩 박아주고 Q를 박아줍시다.


W평Q평평W평Q평평 무한 반복입니다.

다만, W가 1랩일때는 스턴시간이 짧기때문에 근거리가 아니라면 평타를 생략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W와 Q를 다 사용하시고 나실때는 트페의 핵심 RUN&HIT 항상 움직이셔야합니다.




스킬 활용 팁

트페의 꽃은 궁극기(R) 운명입니다.


트페를 하실 때 초보자들은 항상 실수하는 부분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트페궁쓰는 타이밍을 너무 조급해한다 입니다.


트페궁은 쿨감이 없을경우 180초의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신중을 기해서 사용해야하는 스킬입니다.

될거같다가 아니라 확실히 가능하다라고 판단될경우 트페의 궁을 활용합니다.


트페의 첫궁은 그 게임의 30분을 판가름 할 수 있기때문에 조급해 하지말고 정확한 타이밍이 나왔을경우

(가장 좋은경우는 적 탑 텔포가 없고 적정글러가 왔을때 우리정글러와함께 3:4구도를 순식간에 만드는 역갱)

사용하도록 합시다.


둘째, 트페궁을 사용하고 너무 오랫동안 싸움을 한다


트페가 좋은이유는 적이 판단하기도 전에 합류가 가능하여 수적우위를 통한 스노우볼링입니다.

그렇기에 적 미드가 합류할 시간을 줄때까지 싸우는것은 좋지않습니다.

5~10초이내에 모든상황을 종료하고 적 미드가 내려오는것이 보인다면 바로 빼주도록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본적으로 트페의 마나수급과 초반 강한 라인전을 위해 
도란링2개를 빠르게 뽑아주고 리치베인을 빨리뽑는 것에 주력합니다.

이후 광휘의검->리치베인을 필수적으로 1코어로 뽑아줍니다.
(W키자마자 리치베인이 발동되기때문에 트페에게는 핵심아이템입니다.)

그리고 적 미드라이너가 AP일경우 거의모든판을 심연의 홀을 올려줍니다.
앞서 제가 말씀드렸던 룬을 사용할경우(노마저,노방룬 성체/쿨감) 9~11레벨 타이밍에 적 미드와 정글의 딜량이
어마무시하게 들어오기때문에, 초반 가성비가 좋은 반드시 심연의 홀을 가줍니다.

이후, 딜뻥튀기를 위해 생존에 크게 위협이 받는 상황이 아니라면 존야 보다는 무빙을 믿고 라바돈을 선택하고
존야OR공허를 뽑아줍니다,


마지막으로. 트페의 4코어 공격아이템 (리치베인/존야/라바돈/공허)가 나왔을 경우 트페의 딜량은 
어느 미드라이너에비교해도 딸리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극 후반 심연의 홀을 팔고 벤시의장막으로 바꿔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가엔(수호천사)은 트페에게 좋지않습니다. 
트페는 생존도주기가 없기때문에 가엔으로 살아난다고 하더라도 한타는 종료되어 있고 바로 죽는상황이 대다수
벤시와 존야를 활용하여 최대한 살아남도록 합시다.

쉽게말해 대부분의경우 리치베인->심홀->존야OR라바돈->공허->벤시 순으로 뽑아줍니다.


그렇지만 간혹 템트리 순서의 예외 상황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이 피즈, 제드 등 궁 하나를 잘못 맞았을 경우 바로 원콤이난다.
BUT 그 궁을 존야로 씹을 수 있는 궁이다 할 경우,
존야를 1~2코에는 반드시 뽑으시는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1코어를 리치베인으로 그리고 2코어를 존야로 갑니다.


Q. 선 영겁 템트리는 어떤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잘 사용하지않습니다.
영겁이 버프를 먹어서 주문력효율이 워낙좋기때문에 
트페의 생존과 딜링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영겁을 갈경우라도 죽는 경우는 반드시 생기며, 초반 딜링부분에서 아무리봐도 아쉬운 점을 지울 수 없기에 영겁을 자주가지는 않습니다
허나, 적이 모두 돌진기를 가지고 한꺼번에 들어오는 조합에 
딜링하나 못하고 죽을 것 같다, 혹은 적AD가 너무 많을경우 (렝가,마이,말파,시비르 조합 등등)
그럴경우 선영겁을 갑니다.

허나, 본인이 선영겁을 가고싶다면, 카탈보다는 반드시 방출을 먼저뽑으셔야 초반 딜로스가 적습니다 (영겁을 갈경우 심연의홀 생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얘 상대할 때는 탈진을 추천합니다.

1랩때는 무조건 빠르게 제드보다 2랩을 가져간다는 마인드로 빨카로 푸쉬합니다.
선2랩가져다주면 골치아파요~~

또, 점화를 드시고 3~4랩 킬각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초반에 말릴 경우 반드시 어떻게든 죽지 않는 것을 목표로 존야가 나올때 까지 사려야합니다.

6랩전까지는 할만하고 6랩이후에는 반드시 70% 체력을 유지하시되
골카를 먼저던지시면 망합니다.! Q와 평타를 활용해서 CS를 먹으세요
야스오

Q와E 찍고오는 야스오 두개로 갈립니다.

Q찍고 왔을경우에는 평타 견제+ 빨카견제로 선2랩을찍고 줩나게 패주다가
2랩부터 사립시다

E찍고 온 야스오는 미니언 을 잘보셔야되요 우리미니언 근처에 최대한 붙지마시고
평타경제하시다가 들어오면 빨카 평평 갈겨주시고 빠지시면됩니다.

6이후에는 2킬앞서도 솔킬따입니다. 다만 적당히 나대지만 않으신다면 로밍으로 승부볼수 있어요
카서스

솔직히 대부분 미드라이너가 어렵기에 뭘 꼽기가 어려웠어요
하지만, 카서스는 쉽다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힘든 캐릭이기에 말씀드립니다.

얘는 특히 , 탈진을 들고오면 골치아파져요

탈진들고온 카서스의경우 줩밥이라고 생각했다가
탈진 EWQQQQ 맞고 뒤지기 쉽습니다. 반피이하시면 탈진 꼭 생각하세요

카서스는 비교적 라인클리어가 좋으면서 탈진을 이용해 솔킬각을 볼수도 있는 캐릭이기때문입니다.


한타로 갈경우 30분~35분까지 카서스가 우위 라고 보시면됩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갈경우 왕귀력은 오히려 트페보다 아래라고 생각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걍 로밍 라인전 다 트페가 압살합니다

점화들고가서 Q만 조심하시고 무한 푸쉬하시면 개패듯이 팰수 있어요.

왠만하면 이깁니다.
오리아나
간혹 트페상대로 솔킬을 내지만 적당히만 사리면서 플레이하면 맞파밍 구도입니다

로밍력이 개후져서 한타로가기전에 조져놓읍시다.
블라디미르

블라디 역시 미드로 간혹오는 경우 가 있습니다.

이런 스킬캐릭의경우 초반 푸쉬가 중요합니다.

초반에 숨도못쉴만큼 무한 푸쉬를 이용해서 CS격차르 벌려 놓고
(우리정글러한테 미드 역갱바달라고 부탁)

로밍차이로 극복하시면됩니다. 블라디의 Q각을 조심해서 싸우시면 문제없으시고

웅덩이가 빠지기전에 골카 안던지겟다 라는 마인드 꼭 가지세요.


그냥 트페는 다어려우면서 쉬워요

말릴땐 한없이 말리는 캐릭이고 풀릴땐 한없이 풀리는 캐릭입니다.

1:1은 정면으로 붙을경우 한없이 약한캐릭이지만, 거리재기를 이용해서 치고빠진다면 라인전이 약한 캐릭은아닙니다.

킬먹었다고 나대지마시고 킬을 먹는다면 반드시 다른라인에 로밍으로 조져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트페의 핵심은 라인전거리재기와 궁극기를 이용한 로밍


라인전 약하지않습니다. 맞으면 반드시 때려주세요 맞기만하면 한없이 약한게 트페입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1~4랩까지는 트페가 절대로 약하지않아요,


맞으면 반드시 때려주세요 


 

중반 운영법

궁극기 운명은 항상 신중하게 사용하며 


역로밍과 역갱위주로 플레이하시는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후반 운영법

 HIT&RUN 카이팅을 항상 생활화 하세요


트페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은 WQ의 딜을 넣고 난 후 무빙을 어떻게 하느냐에 차이입니다.


지속적으로 움직여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가장 이상적인 팀파이트는 5:5가 진행되기전 트페가 하나를 자르는 구도를 만들어 주는것입니다.


트페는 사기적인스킬 W 골카와 5500의 사거리 궁극기 를 보유하고있습니다. 확정스턴이면서 어마어마한 딜이 들어가는 스킬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를 잘라내기도 쉽습니다. 한타전에 반드시 와딩을 철저하게하며 끊어낼 수 있는 캐릭터가 있는지 살펴보시는 것이좋습니다.


잘라 내는 운영이 힘들경우


포지션은 원딜옆에서 카이팅을하시면서 골카/Q를 반복하여 앞라인부터 잡아가시는 것이좋습니다.


과거 트페장인으로 유명하신 프로게이머 다데선수가 이런말을 했죠

5:5한타에서 트페가 골카3번만 뽑으면 그 한타는 무조건 이긴다.


그 만큼 생존이 중요하고 지속딜링이 중요한 캐릭이 트페입니다.

한타력은 그 어느 캐릭터못지않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생존을 최우선으로 원딜을 지키며 딜링합시다.


첫째도 생존! 둘째도 생존!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업뎃 예정입니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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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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