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55.6% (10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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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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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10/18
탑티모서폿소라카의 서폿나서스 공략

- 후르룩4(2016-02-17, 조회수: 36307)

방향부터 시작해서 템트리까지 모조리 엎을 생각입니다
조만간 크게 한번 수정할게요


아프리카 주소입니다. 보통 저녁-새벽방송 하니까 종종 오세요
그외에도 랜덤으로 키니까 켜져있으면 들어오시면 됩니다.
 
 
유튜브 주소입니다. 솔랭뛰는거 올리니 볼사람 보세요
 

 

혹시 친추 해놨고

자주 들어오는데

이 망할 뻐킹티모년이 친구제거를 해놨네

하시면 다시 걸어주세요

저도 300명 일일이 확인할 순 없어서

300명 차면 기억에 없는 사람들 중에 랜덤으로 몇 명 지웁니다

그 중엔 억울한 사람들도 있을테니까요

 

 


 

공략 들어가기 전에, 나서스서폿을 다른 서폿들을 제쳐놓고 하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아주 간단한겁니다 나서스는 매우 직관적이고 쉽습니다
같은 견제형 서포터인 Xerath(제라스)Vel'Koz(벨코즈)Lulu(룰루)등에 비해 매우 쉽습니다
사거리에만 익숙해지면 되거든요
그나마도 사거리가 쟤내들에 결코 뒤처지지 않을 정도로 깁니다
거기에 더해서 맞추기도 훨씬 쉽습니다
애초에 라이엇에서 Spirit Fire(영혼의 불길)을 견제용으로 쓰라고 만든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견제용으로 쓰면 어마어마하게 강합니다 딜도 사거리도 범위도 모두 말이죠
애초에 견제하라고 만든 스킬은 라이엇에서 견제를 염두에 뒀기 때문에 이런저런 제약들이 있습니다
제라스Arcanopulse(비전 파동)의 경우 모션, 범위, 차지중에 이동속도
벨코즈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의 경우 q를 한번 더 눌러야 하는 불편함 등 이래저래 맞추기 힘들게 설계가 되어있지요
그에비해
나서스Spirit Fire(영혼의 불길)는 그딴거 없습니다 딜도 어마어마하게 강력한데다가 범위도 모션도 깡패입니다

이 좋은 스킬덕을 보지 않고 나서스서폿을 하시겠다? 차라리 다른 서폿을 하세요
cc, 갱호응, 세이브 등을 원한다면 훨씬 좋은 Thresh(쓰레쉬)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같은애들 있습니다
나서스서폿으로 라인전에서 주문력 안올릴바엔 차라리 쟤내들 하는게 훨씬 좋다는 의미입니다

한타에서도 손이 그렇게 많이 가지 않습니다 신경쓸것도 적구요
Wither(쇠약)탈진보다 좋다고들 하는 타겟팅 슬로우 w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쓰기만 하면 피뻥+딜링이 되는 r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쿨될떄마다 누르기만 하면 되는 q
Spirit Fire(영혼의 불길)돌리기만 하면 광역방관이 되는 e

운영부분이 아닌 단순 개인의 피지컬에선 아무리 잘하는 사람이나 못하는 사람이나 별 차이가 없다는 뜻이에요
그렇다는건 실버, 골드가 잡아도 운영을 제외한 부분에선 다이아와 별 다를게 없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운영에만 신경을 쓰면 티어올리기 매우 쉬운 챔피언이라는 의미입니다
거기에 더해 저는 탱템만 둘둘두릅니다 이게 또 난이도에 한몪하는데요
딜템간애들, 서폿템간애들과 달리 얘는 그냥 맞기만 하면 됩니다
이래저래 살기도 해야하고 카이팅도 해야하고 아군 딜러들에게 이런저런 스킬들을 넣어줘야하는 다른 서포터들과 달리
얘는 그냥 궁키고 장판깔고 쇠약 대충 걸면서 비비기만 하면 된다는 겁니다
할게 많은거같다구요? 쉽게말해서 귀찮으면 스킬다쓰고 어택땅찍어놔도 된다는겁니다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4) 13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방어 +1
    x1
  • 주문력 +1.19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방어
    +1
  • 주문력
    +6.14
총 가격 : 1,844 IP

룬특성 모두 매우 공격적으로 가져갑니다

라인전에서 이득을 최대한 취해야 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3-4번째줄은 생각보다 효율이 안좋아요
방어 조금 챙겨갑니다

점멸점화 드세요. 2:2 싸움에 힘을 더해줄 뿐더러

운이 좋다면 3:2에서 동귀어진을 할 수 도 있습니다

탈진들면 그게 힘들어져요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9/15/21%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35/55/75/95/115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0/80/110/140/170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30/35/40/45/50%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0/16/22/28/34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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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r->e->w->q순으로 마스터합니다

 

나서스 서폿이 라인전 끝나고 가지는 의미는

1. 쇠약짱짱맨

2. 방관짱짱맨

3. 궁깡패

이 3개인데요

그래서 r->e->w->q 순으로 마스터합니다

나서스는 스택이 없어도 충분히 1인분을 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나서스 하면 q만 떠올리시는 경향이 있는데

스킬의 면면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Wither(쇠약): 간단합니다. 탈진보다 좋아요. 거기다 많이 찍으면 쿨도 더 짧아지고 더 많이 느려집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 교전시 광역방관을 쑤셔넣어줍니다. 마스터시 40씩이나요. 고정방관으로는 최고로 쳐주는 요우무의 방관이 20밖에 안되는 걸 생각해보면 이 스킬이 얼마나 사기인지 알 수 있겠죠. 다시 한 번 상기시켜 드리는데, 이거 범위 엄청 넓습니다.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 1레벨 300 2레벨 450의 피뻥. 거기에 최대체력비례 도트데미지. 이거 결코 약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더해 데미지를 추가 공격력으로 주는 옵션까지. 나서스가 이걸 찍는 순간 교전에서 괴물이 됩니다. 탑나서스가 중반에 어마어마하게 강하고 튼튼한 이유도 이 스킬 때문이라는 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장판펴고 평타 신나게 때리는거 말고 더 있나요

 

e견제로 피를 빼다가 딸피가 되면

각을 보다가 e->플래시점화q를 먹여줍시다

상대가 점멸로 반응할수도 있기때문에 이때는 평q를 날리지 않고

바로 e플래시점화q를 날려줍니다

스킬 활용 팁

 e선마 서폿나서스는 마나가 매우 부족합니다

그래서 라인전에서 e를 신중하게 쓰셔야 하는데요

쿨이 될때마다 막 쓰다간 마나가 남아나지 않습니다

천둥군주 쿨 돌때마다 장판 돌려주시면 대충 마나조절 됩니다.

 

그리고 타워에 미니언을 박았을 때

타워가 원거리미니언을 때릴때 적 원딜이 평타로 먹으러 다가오는순간

포탑 사거리 밖에서 장판견제를 해줍시다.

포탑 데미지를 받지 않고 타워 안쪽까지 견제를 쑤셔넣어줄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주문도둑의 검)(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와드 토템 (장신구))스타트 합니다.

나서스는 필연적으로 라인을 밀기 때문에, 이후 돈이 모이는대로 (시야석)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는 가지 않습니다.

시야석이 나오고 9레벨이 되면 와드토템을 (망원형 개조)으로 바꿔줍니다


첫 코어는 상대 조합이 ap위주인 경우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려줍니다

ad위주이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올려줍니다.

 

나서스 서폿이 가장 센 타이밍이
초중반 썬파+R로 피뻥+도트뎀

이 가능한 순간인데요

비비면 한타는 터집니다


그다음에 ad많으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올려주세요

쿨감 있고없고 차이가 크긴 하네요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탱템을 둘러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미
대표적으로 나미입니다
지속적으로 힐을 줄 수 있는 서포터를 상대로 힘듭니다
나서스서폿을 하는 이유는 라인전에서 말도안되게 일방적인 견제로
집을 자주보내서 타워를 먼저 밀거나 계속해서 돈차이를 내는건데
얘내는 나서스의 견제를 버팁니다
나서스서폿은 대부분의 경우 라인을 밀게되는데
얘내들은 피유지를 하면서 갱을 부릅니다
나서스 입장에선 상당히 짜증이 나지요

알리스타, 소나가 이와 같은 이유로 힘듭니다
소라카 쉽다고 저번에 써놨던가요
소라카 개새끼에요 미친냔마냥 잘버텨요
소라카나오면 나서스서폿을 꺼내지 맙시다
벨코즈
대표적으로 벨코즈입니다
손에 따라서 나서스 이상으로 견제를 잘 넣을 수 있는 챔프들입니다
어렵다기 보다는 어려울 수도 있달까요
나미같은 챔프들과는 느낌이 다릅니다

자이라, 제라스, 질리언이 여기에 해당되겠네요
모르가나, 애니는 아닙니다
얘네는 순간딜이 너무 약하거든요
지속딜은 강하지만 나서스와 맞견제는 한순간 서로 딜을 넣고 빠지는그림입니다
얘네는 지속딜은 좋지만 나서스와 맞라인을 서게 되면
맞견제에서 이득을 볼 수가 없습니다

보통 바텀에 오면 일방적인 견제를 넣는 서포터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나서스면 일방적이진 않고 맞견제를 하는 그림이 되겠네요
이블린
대표적으로 이블린입니다
갱이 어머니없이 좋은놈들 그러니까
와드해도 라인을 밀었다면 갱을 피하기 힘든 정글러 상대로
나서스서폿은 꺼내지 않는게 좋습니다
나서스는 라인을 보통 밀기때문에
얘내들이 바텀을 파겠다고 작정하는순간 바텀은 어마어마하게 힘들어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대표적으로 쓰래시입니다
나서스와 맞견제도 못하고 라인유지력도 없는 챔프들입니다
아마 대다수 서포터가 여기 해당될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나서스는 라인을 밀어야합니다

라인을 밀어야 견제도하고 로밍도가고 나서스페이스가 되는거거든요

라인을 당기면 나서스는 견제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쓸데없이 넓고 센 장판때문에요

 

초반 운영법

마나관리 하면서 상대 바텀듀오를 계속 집으로 보냅니다

기회를 봐서 로밍을 가도록 합시다

나서스는 쇠약덕분에 로밍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났다면 로밍을 갑시다

탑을 꾸준히 찔러주시면 좋습니다

나서스가 매우 강한 타이밍이기 때문에 궁의 피뻥으로 인해 다이브도 가능합니다

다만 미드를 지켜야 할 땐 미드를 지켜줍니다

장판을 먼저 올린 나서스는 초중반 라인클리어가 굉장히 좋기때문에

미드를 2:1, 3:1로 지키는 그림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소규모 난전에서 매우 강한 면모를 보여주기때문에

싸움이 일어날때마다 그 자리엔 나서스가 있어야 합니다

 

후반 운영법

팀원들을 따라다니면서 한타가 일어났을 때 나서스가 그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나서스서폿은 중반 이후부터 슬슬 힘이 빠지기 때문에 상대 딜러 물러 가지말고 조용히 우리 딜러를 지키도록 합시다

근데 그래도 아파요


팀파이트시 역할

초중반과 후반의 역할이 다릅니다


궁을 배운 순간부터 궁2레벨을 찍고 얼마후까지 나서스는 정말 매우 강합니다.

이때는 궁으로 다 눌러버리면 됩니다. 라이너고 뭐고 1:1은 어지간하면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종종 겪는 일을 예로 하나 들자면, 나서스가 원딜을 지키는 능력은 떨어지는 이유로, 봇 2:2교전에서 아군 원딜이 죽은 상태에서 나서스가 더블킬을 내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우리 원딜이 물리고 시작해서 상대 봇듀오는 피가 거의 깎이지 않은 상태임에도 말이죠.


아래 동영상이 궁배운 나서스가 얼마나 센지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서스가 잘컸기 때문이라고 하실분도 있을텐데, 당시 상황은 상대 이즈리얼 4킬 먹었고, 저는 0킬0어시스트인 상황입니다. 레벨도 나서스 6, 이즈리얼 8, 쓰레쉬 7인 상황이었구요. 






초중반에는 저렇게 모조리 씹어먹는 위엄을 보여주는 나서스지만

퍼센트로 데미지를 줄여주거나, 방마저를 압도적으로 올려주는 스킬을 가지지 못한 챔프들은 탱템을 아무리 둘러도 시간이 조금 지나면 딜러에게 뚫리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면 Alistar(알리스타)Braum(브라움)는 말도안되는 탱킹스킬인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Unbreakable(불굴)을 각각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유통기한이 상당히 뒤로 늘어지는 반면, 반면 나서스의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 단순히 체력만 올려주기 때문에 어느 시점부터 이들은 버티고 나서스는 버티지 못하는 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그 시점부터 서서히 나서스의 힘이 빠집니다

이때부터는 이전에 강했던 기억에 의지해서 까불면 순식간에 죽어버리니, 앞으로 파고들지 말고 조용히 아군 딜러들을 돼지들로부터 지켜주도록 합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나서스 서폿은 초중반에 게임을 터트릴 수 있는 서포터입니다

쓰레쉬같은 챔프가 아무리 잘커봐야 쓰레쉬지만

나서스가 잘크면 그대로 탑솔러가 하나 추가되는 셈입니다 초중반 한정이지만요

"서포터로 캐리는 하고싶은데 쓰레쉬처럼 피지컬이 필요한건 못해먹겠다" 하시는분들에게 추천하는 서포터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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