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메타가 원딜 이다 뭐라 하지만
꿀을 빨아야하는건 탱커들로 빨아야합니다
그중에서도 딜이면딜 탱이면탱 어그로면 어그로
라인전도 강력하고 한타에서도 지키기, 원딜물기 전부 가능한 탐켄치로 꿀빨아야할 시기입니다.
다이아 5~ 4 구간에 있는데 정말 잘통합니다.
1. 우선 서포터 탐켄치로 스킬 활용, 적중, 딜량을 익히세요
2. 그리고 탑을 가봅시다
3. 개쌤.
그냥 딜도 모르고 탱킹력도 모르고 탑하면 힘드니까 서포터로 익히세요
저도 서포터로 우선 하다가 탑으로 좋을것같아서 쓰기 시작했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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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3) | 2391 | 마나 | 325 (+50.0) | 1175 |
공격력 | 56 (+3.2) | 110.4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6.5 (+0.55) | 15.8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2 (+4.2) | 11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175 | 175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방어 +0.91x1
- 공격력 +0.95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1
- 레벨당 방어 +0.167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4
- 쿨감소 -0.83%x5
- 체력 +26x1
- 방어 +4.26x1
- 체력 재생 +2.7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0.62
- 방어+9.176
- 공격력+0.95
- 공격 속도+1.7%
- 체력+50.12
- 마법 저항력+12.024
- 쿨감소-4.15%
- 체력 재생+2.7
탐켄치 룬은 진짜 취향 따라 가야한다는걸 미리 말해줌
1. 적이 근거리 탑챔프일때
빨강 공속or 공격 추천 = 탐켄치가 일방적으로 안맞고 빠르게 평타스택을 쌓거나 한대한대 누적시키고 싶을때 나쁘지않음.
노랑 방어 추천= 초반만 버티면 됨, 성장스탯 채울 필요가 없음
파랑은 쿨감 조금 채우고 성장마저 추천. 라인전 더 강하게 가지고 가고싶으면 공속도 나쁘지 않음
왕룬은 고정체력 or 고정방어 추천
2. 적이 핵졸렬 ad 탑챔프일때 (리븐 빵테)
빨강 방어
노랑 체력
파랑 쿨감 마저
왕룬 체젠
맞으면서 버티다 6렙후에 그냥 이기니까 진짜 버티기 ㄱㄱ.
3. ap일때 or 탑켄치한태 룬페이지 1개 이상 주기 아까울때
빨강 쌍관 혀채찍으로 한두대 누적시킬때 더 아프게 누적
노랑 방어 초반 ap 평짤도 무시할수가 없음
파랑 고정마저
왕룬 체력재생
그냥 제일 무난함 나도 처음에 이룬만 쓰다가 천천히 늘려갔음 꿀을 빨아야해서..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0/12/18 이 제일 좋습니다.
흉포는 쓸특성이 딱히 없음. 1티어는 공속을 올린다 쳐도 2,3티어가 쓰레기
책략쪽은 고정으로 가져가면 될것같음. 탐켄치는 로밍 많이 다니니까 이속찍어야지~ 이러지 마세요
결의쪽은
초반 라인전 버틸것 같으면 꿋꿋함. 못버틸것같으면 회복력. 근데 난 회복력 더많이 찍음요.
마찬가지로 이속보다는 질긴피부로 더 버티고
체력은 탐켄치의 꿀옵션.
결의 제일 좋은 특성인 서머너 스펠 쿨감
탐켄치는 강인함이 생각보다 중요하고 둔화 감소도 필요함(뚜벅뚜벅)
착취의 손아귀는 궁과 합쳐져서 깜짝놀랄 딜을 보여줌. q평 지림.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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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q평
미니언 w 평평q
평평평q
- 혀 채찍
(Tongue Lash)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 탐 켄치가 순간적으로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며, 전방으로 혀를 날립니다. 혀 채찍에 맞은 대상은 80/125/170/215/260(+ 0.7AP) 의 피해를 입고, 2초간 50/55/60/65/70% 느려집니다.
절대 미각 3중첩인 대상에게 혀 채찍을 적중시키면, 상대는 1.5초간 기절합니다.
- 사정거리: 800
기본딜도 나쁘지 않고 견제용으로 좋은스킬.
견제용으로 막써도 되지만 적이 근접해서 때리기 시작할때는 스턴을 넣는걸 주목적으로 사용해야함.
미사일도 빠르고, 궁극기 딜도 합쳐져서 9렙때 280+4%최대체력 피가 2000만되도 360이란 딜을 계속 넣을수 있음
-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 마나 소모: 90
-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 미니언, 몬스터: 역류를 통해 발사할 때, 대상에 100/150/200/250/30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아군 챔피언: 대상을 지정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아군 챔피언을 삼키고 적에게 다가갈 때 이동 속도 증가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 대상은 지정 불가 상태가 되고, 자신의 최대 체력의 20/23/26/29/32%(+0.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의 이동 속도가 크게 감소합니다. 뱉어낸 적이 0.25초 동안 기절합니다.
- 사정거리: 250
탐켄치의 제일 중요한 스킬.
마나 소모가 만만치 않아서 초반은 사용 조심해야함.
딜이 사기 수준이라 탱커라해도 탐켄치한테 먹히는거 진짜 무서워할수밖에없음.
하지만 맞다이할때는 패시브 중첩이 사라지기 때문에 막타로 넣는걸 연습해야함.(q스턴이 사라지면 맞다이는 너무 약해짐,)
미니언 w에도 패시브 중첩이 쌓이기 때문에 w 평평 q 하고 빠지는 딜교도 나쁘지 않음 e가 있기때문에 유지력싸움은 굳굳
한타때도 정말 많이 생각해야하는게. 이 스킬이 탐켄치의 주력딜 인데. 아군한테 써야할 경우도 있고 적한테 써야할 경우도 있어서 구별을 잘해야함. 서포터면 무조건 아군 지키기 w 를 쓰겠지만. 탐켄치가 아군 먹고 빠지면 한타 어떡할꺼임 탑케+@가 전장에서 빠지는거임. 그렇다고 아군한테 안쓸수도 없음.
1. 우리가 이니시 당했을때는 아군한테 쓰는걸 추천함. 한명이 순삭당하고 시작하는건 질 가는성이 거의 80%이상. 제드나 탈론한테 포커싱된 아군이 근처에 있을때도 추천.
2. 용같은곳에서 서로 진형이 갖춰졌을때 싸울경우세는 적 탱커를 먹어버리는걸 추천. 탐켄치는 적딜을 버티고 우리팀 정글 미드가 적 딜러진으로 파고들어갈 여건이 만들어짐.
3. 탐켄치가 궁으로 뒤를 잡았을때는 무조건 적한테 써야함.
- 두꺼운 피부
(Thick skin)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 지속 효과: 탐 켄치가 받는 피해가 회색 체력으로 전환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면, 회색 체력 중 20/26/32/38/44%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탐 켄치가 6초동안 얻은 회색 체력을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탱킹의 핵심. 라인전의 핵심.
라인 유지력을 높이고 탱킹력도 높이는 스킬.
라인전이 힘들다 싶으면 w보다 e에 3랩정도 더 주는걸 추천.
e스킬은 라인전에서 정말 많이 생각해야하는 스킬인데
그이유가 적챔의 딜을 알고 있어햐하기 때문임
맞기 시작했을때 쉴드로 막을수 있는딜> 재생력 이면 e를 써야하고
딜을 더 맞을일이 없으면 e를 아껴야함
너무 아끼다가 e도 못쓰고 죽는경우도 많으니 어느때 써야할지 잘생각해야함. 어차피 쉴드 지속시간은 짧아서 아끼다가 똥되니 제때제때 써주는게 너무 중요함.
적도 탐켄치를 알면 e쓸타이밍에 cc걸어서 쓰지도 못하게하고 죽이는 경우도 많으니 ㅇㅇ
- 심연의 통로
(Abyssal Voyag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 지속 효과: 탐 켄치의 기본 공격 및 스킬에 20+ 추가 체력의 4/6/8%의 마법 피해가 추가됩니다.
사용 시: 스킬을 사용하면 1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 탐 켄치의 뱃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탐 켄치는 몇 초간의 정신 집중 후, 대상 지점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탐 켄치가 정신 집중 상태일때 공격 받으면 해당 스킬이 취소됩니다. 이 경우, 1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집니다.
- 사정거리: 4000/5000/6000
아끼다 똥되는 스킬 2
우선 평타가 무지무지 쌔지기 때문에 6이후 맞다이로 탐켄치를 이기는 탑은 거의없음. 체력 1000만되도 평타에 60의 마뎀이 붙음 모든스킬에도 ㅇ
이때부터 cs도 먹기 쉬워지고 맞다이도 쌔지니 참 좋은데
액티브가 문제임
우선 쿨은 진짜 긴편에 속함. 1렙에는 사거리도 진짜 애매하고.
보통 첫궁극기는 라인 복귀에 쓰는것 같음.. 라인푸쉬력도 안갖춰져 있어서 압박도 못하니 딴라인 갈일도 별로 없고
텔로 복귀하느니 봇으로 합류는 비슷하게 해주는 식으로 운영하면 적 탑은 짜증날수 밖에 없음. 안그래도 유지력 좋은
데 딜교 이득봤는데 궁으로 복귀해버리고 라인프리징해버리면 극혐.
궁극기는 표시도 정말 잘나고, 대비하기도 쉬워서 걍 바로 로밍가는건 진짜 별로임. 근데 텔로 이득보고 다이브로 타워 뒤쪽에 써버리고 우리팀은 앞에서 압박하면 이건 정말 잘통함.
선템은 부패의 물약 추천.
물약 버그도 있고, 갈만한 템도 딱히 없음 빵테일때 천갑정도? 부패의 물약으로 라인유지력과 6전 약한라인전을 그나마 보완가능. 마나도 은근 부족할때도 많아서
코어템 설명
쉔한테 태양불꽃망토랑 비슷한 역할, 푸쉬력도 올려주고 맞다이도 올려주고 썬파로 비비다가 w로먹고 뱉으면 한라인 클리어됨. 탑이 ad일때는 빨리가도 상관없고, ap라도 바미는 올려주는게 좋음.
탐켄치한테는 모든옵션이 꿀, 쿨감 체력재생 치유효과 증가 마저 . 마저템은 이걸로도 충분. 어차피 체력깡패라 3ap같은 비정상 조합 아닌이상 형상+헤르메스면 충분!
탐켄치가 마치 가렌이 된듯한 느낌을 주는 워모그. 체력도 많이 올라가고 체력 재생이 엄청나짐. 3코어 정도로 가면
체력이 3000후반 정도 되는데
탐켄치가 다 맞아주면 딜넣다가 쉴드 쓰고 빠지고 조금있다가 피 다시 반이상차고 다시 쉴드쓰고 빠지고
탐켄치가 다 맞아주고 쉴드 안쓰고 빠지면 이제 난리나는거. 10초정도 있다가 개피이던 탐켄치가 반피 이상되서옴.
이 3가지 템은 거의 코어템임
탑이 ad면 선 썬파 ap면 망두 바미 형상 순으로 올려주면 끝. 그리고는 나머지 템을 가주면 됨.
취향타는 템
4가지중 택1
얼심은 적이 all ad일때 가주면 괜춘. 탑도 공속영향 받는 챔이면(ex 이렐,잭스) 좋으다.
얼건은 딜량증가. 내가 잘컸을때 가주면 압박이 엄청남. 그럼 다음템은 가갑을 가줘서 시너지를 내줘야됨..
얼망은 체력도 좋고 내가 물어야 할 대상이 뚜벅이라면 좋음. 근데 공격력이 있는게 아쉽.
란두인은 치명타 감소를 활용할때 좋음. 적 원딜 혼자 잘컸을때는 란두인을 가줘야함
5가지중 택1
마지막템으로 가는템
가갑은 제일 무난한 막템. 원딜이 때리다 죽음.
즈롯차원문은 은근 무시하는 템인데 액티브 효과가 생각보다 쓸만함. 진짜..
솔라리: 적이 ap가 많은데 우리팀이 바보같이 솔라리 안가고 있으면 가주자.. 지휘관의 깃발도 나쁘지 않다.
수호천사: 안그래도 안죽는 탐켄치 죽여놨더니 다시살아나네? 근데 생각보다 안좋음..
밴시: 적이 ap가 많으면 굳굳.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6전에 한번따면 피수급
슬로우 걸어도 계속쫒아와서 라인 주도권 뺏기면 진짜 곶통. w타이밍때 응수로 막으면 망함.
태불망 무난히 나왔을때는 이길수 있음.
너프되야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6전은 호구라는걸 인식하고 해야함.
들어오는 적만 뒤로 빠지면서 상대하고
6이후에는 공격적으로 나가도됨.
사려야함. w도 라인푸쉬될수 있으니 막쓰지말고 q로 라인먹는것도 불사하면서 버텨야함.
텔과 궁을 활용해서 지키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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