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83.3% (5표)
16.7% (1표)
0% (0표)
룰루, 요정 마법사
Lulu, The Fae Sorceress
23
7
0
5/6
(프리시즌 5.23) 시오그의 룰루연구소

- 시오그(2015-12-04, 조회수: 11319)

룰루는 유틸성이 뛰어난 챔피언입니다.

다양한 CC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본 성능이

굉장히 뛰어난 챔피언입니다.


다만 뛰어난 성능을 보유한 까닭에 마나 소모가 심하고

스킬의 계수가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본 공략은 

룰루의 스킬에 대한 활용과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공략입니다.


룰루의 연구에 관한 GIF 부분을 삭제하였습니다. GIF 버전을 보시려면 이전 시즌의 글을 찾아주세요.



*녹화영상은 유투브에 있습니다.

(http://www.youtube.com/channel/UCJcVrsvPn7va2cSdavy_A1A)

유투브에 '시오그방송' 이라고 검색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방송은 가끔씩 아프리카로 10시에 방송합니다.


프리시즌 5.23 패치(2015 - 11 - 24)


아이템 

구인수의 격노검 - 조합비용 300원 증가(총가격 2500원 -> 2800원)

마법부여 민병대 삭제. 민병대 효과 20분뒤 자동적용


스킬

천둥군주의 호령 : 쿨타임 30초 -> 20초


기타 

사망시간 증가


정글 몬스터 마법저항력 하향


큰 돌거북 : 마저 -10 -> -15

심술두꺼비 : -10 -> -15

푸른 파수꾼(블루) : -10 -> -15 

붉은 덩굴정령(레드) : 0 -> -5




토야씌님의 미드룰루 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1678


세으니님의 서폿룰루 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2453

룰루, 요정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2) 2159 마나 350 (+55.0) 1285
공격력 47 (+2.6) 91.2 공격 속도 0.625 (+2.2%) 0.859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11 (+0.8) 24.6
방어력 26 (+4.9) 109.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1,373 IP

룬은 개인 취향입니다.

다만 제가 쓰는 룬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시즌 3때부터 연구했던 공속 룬은 이제는 대세룬의 하나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1. 안티 AP 공속 룬


상대가 포킹이 아닌 AP 챔피언일 경우 드는 룬입니다. 티모, 럼블, 블라디같은 룰루 사정거리로 공격이 가능한 상대들일때 드는 룬입니다.


표식 : 공격속도 

인장 : 성장체력

문양 : 고정마저

정수 : 공격속도


2. 안티 AD 공속 룬


정글 룰루일때 들거나, 탑이나 미드로 AD 챔피언들이 올때 듭니다.

리븐, 트린다미어, 야스오같은 AD 챔피언들 상대로 드는 룬입니다. 

문양에 무얼 넣을까 하다가 마관을 넣어서 초반 딜 부분을 좀 더 보강하였습니다.


표식 : 공격속도

인장 : 고정방어

문양 : 마법관통

정수 : 공격속도


3. 이동속도 룬


라인전이 힘든 챔피언을 만났을때 드는 룬입니다. 아지르, 신드라, 제라스같은 챔피언들일때 듭니다.

주로 라인전보다는 로밍을 위주로 다니기 위해서 왕룬에는 이동속도를 박았습니다.

미드와 서포터로 갈때 자주 드는 룬입니다.


표식 : 공격속도

인장 : 성장체력

문양 : 성장마저

정수 : 이동속도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개인적으로 프리시즌 마스터리의 수혜를 가장 크게 받은 챔피언이 바로 룰루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존의 마스터리는 오펜/디펜/유틸로 나뉘어져 라인은 오펜, 서폿은 유틸트리를 찍어야했지만,
이번 마스터리는 유틸와 오펜이 혼합되어있는 형태이기에 룰루에게 유용한 특성들만 골라서 찍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책략의 마지막 특성인 천둥군주가 룰루와 궁합이 잘맞아서 책략쪽 18포인트는 무조건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서폿이라도 바람술사보다는 천둥군주를 추천드리는데요, 그 이유는 효율이 너무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천둥군주는 레벨당 10 + 0.2 추가AD + 0.1AP인데요, 3레벨만 되어도 딜량이 대충 40이상은 나옵니다.
그에 비해 바람술사는 1레벨 E에 적용하면 실드량 8증가에 불과합니다. 5렙이어도 24밖에 증가하지 않죠.
게다가 룰루의 궁은 회복이 아닌, 체력증가의 형태라 바람술사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바람술사보다는 천둥군주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12포인트는 흉포나 결의중 마음에 드는쪽에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점멸(플래시)


일단 모든 챔피언들의 생존기인 동시에 돌진기인 점멸입니다.

보통 플이라고 많이 부르며, 몇몇 챔프를 제외하고는 모두 이 스펠을 필수적으로 들고 있습니다.

룰루에게도 소중한 생존기인 동시에 돌진기임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 스펠은 필수로 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순간이동(텔레포트)


룰루의 너프가 연달아 이어졌지만 유틸성은 크게 감소되지 않았습니다.

순간이동은 라인복귀용, 로밍용, 운영용으로 다재다능하게 쓸 수 있는 스펠입니다.

룰루는 라인을 이기는것보다는 다른 라인을 지원해주는것이 게임을 이기는데 큰 도움이 됨으로 추천드립니다.

주로 탑룰루의 경우에 들어줍니다.


점화(이그나이트)


점화는 주로 미드 룰루나, 서폿 룰루를 플레이할 때 킬을 내기 위해서 들어주는 스펠입니다.

룰루의 부족한 딜을 보완하기 때문에 라인전을 좀 더 강하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에 회복기능이 있는 챔피언들을 카운터 칠 수 있는 스펠이기도 합니다.

회복 스펠을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암살자에 강한 룰루가 킬각을 내기 위해서 들기도 합니다.


강타(스마이트)


보통 스마라고 부르는 강타는 정글이 아니면 다른 라인 룰루에게는 전혀 필요 없는 스펠입니다.

초반 정글링이 굉장히 느린편에 속하는 정글 룰루에게는 정말 소중한 스펠입니다.

정글룰루시에는 초반 정글링을 좀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 경비대의 강타를 들고 포식자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면 됩니다.

강타의 쿨타임이 많이 증가했음으로 어디에다 써야할지 고려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탈진(이그저스트)


가끔씩 익저라고 부르는 탈진은 서폿 룰루가 자주 들어주는 스펠입니다. 주로 상대방에 암살자 챔프(탈론, 아칼리, 제드) 등이 있을때 원딜을 보호하기 위해서 들어주는 스펠입니다.

암살자들이 원딜을 암살하러 와도 실드, 커져라, 변이, 탈진을 맞은 암살자는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대방에 암살자 챔피언이 있을 때, 서폿 룰루로 가주시면 좋습니다.

요정 친구 픽스 (Pix, Faerie Companion)
픽스는 룰루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광선을 3번 연속 발사해 타격당 5~39 (+0.0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창 (Glitterlan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룰루와 픽스가 각자 예리한 마법 화살을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5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80%만큼 둔화되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변덕쟁이 (Whims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아군에게 시전: 3/3.25/3.5/3.75/4초 동안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를 25%(+0.05AP)상승시키며, 공격속도를 25/27.5/30/32.5/35% 상승시킵니다.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도와줘, 픽스! (Help, Pix!)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아군에게 시전: 픽스가 룰루 대신 대상에게 점프한 다음 6초동안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픽스는 대상에게 가면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5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워 줍니다.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급성장 (Wild Grow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룰루가 아군의 몸집을 키우며, 대상 근처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7초동안 동안 아군은 300/450/600 (+0.55AP)의 추가 체력을 얻고, 근처의 적들은 30/45/60%만큼 느려집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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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시작 - 초반 미니언을 빠르게 밀어서 극초반 레벨업을 빠르게 할 수 있음.

                  정글, 서폿 룰루에게 추천


시작 - 초반 평타 딜교를 좀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음.

                  탑, 미드, 서폿 룰루에게 추천

 

라인 룰루의 경우에는 라인푸쉬를 위해 를 마스터합니다. 다음 마스터 스킬은 상대를 보고 결정합니다.

 

 를 2번째로 마스터 : 상대가 평타 기반 챔피언들일 경우

                                    상대의 스킬 쿨타임이 짧아서 난사하는 챔피언들일 경우

 를 2번째로 마스터 : 상대가 스킬 쿨이 길고 사거리가 긴 챔피언일경우.

예시 : 야스오나 마스터이는 평타기반, 아칼리의 경우 스킬 쿨이 짧습니다. 를 두번째 마스터합니다.

         제라스, 신드라, 럭스등의 경우 를 시전할 거리조차 나오지 않습니다. 를 두번째로 마스터합니다.


균형있게  를 번갈아가며 찍어주셔도 좋습니다. 


서폿 룰루의 경우에는 딜교를 위해 를 마스터하거나, 원딜 보호를 위해 를 마스터합니다.

1레벨때 를 찍고 2레벨을 빨리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둘중 하나를 선택하여 올리다가 라인전이 끝나면 바로 를 마스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전이 끝났다는 이야기는 아군이나 적군 타워가 부셔진 이후를 의미합니다.)

는 마스터시 피들스틱의 공포, 람머스의 도발급의 CC기로 한타때 큰 도움이 됩니다.

마스터는 피해량 240을 막습니다. 하지만 마스터는 2.25초동안 상대를 봉쇄합니다.


상대가 만약에 마스터이라면 2.25초동안 몇대를 때릴수 있을까요? 아마 240의 몇배는 되는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겁니다.


스킬 활용 팁
요정친구 픽스(패시브)

픽스는 룰루와 함께 다니는 악동 요정입니다. 픽스는 룰루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마력을 모아 집중 공격을 퍼붓습니다.

9 / 21 / 33 / 45 / 57 / 69 / 81 / 93 / 105 (+0.15 AP) 의 마법피해를 가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픽스는 를 통해 다른 대상의 근처로 옮길 수 있습니다. 

아군에게 붙어있을 경우, 아군이 공격할때마다 픽스가 추가 공격을 합니다.
(이때 지속시간동안의 픽스의 공격은 아군의 공격으로 취급되며, 룰루와 아군과의 거리가 멀어져서 다시 룰루의 곁으로 돌아오더라도, 지속시간동안의 패시브 피해는 모두 아군의 피해로 인정됩니다.)

적군에게 붙어있을 경우, 자신이 공격할때마다 픽스가 추가 공격을 합니다. 
(적에게 시전하고 공격시 패시브 딜이 100% 들어가게 됩니다.)

픽스의 공격력은 적군에 붙던 아군에 붙던 룰루의 레벨과 주문력을 따라갑니다.
(아군 원딜러에게 붙여도 픽스의 공격력은 룰루의 레벨과 주문력에 영향받음)

픽스의 공격은 중간에 방해물에 의해 막힐 수 있습니다.
(미니언, 몬스터, 다른 챔피언, 소환수등에 의해서 중간에 막힐 수 있음)

실명등의 효과로도 피해가 무효화되지 않습니다.
(티모의 실명다트, 퀸의 실명공격을 받아도 평타는 무효화되지만 패시브의 피해는 들어감)

마법 피해를 입히지만 스킬공격으로 취급되지 않아서 밴시등의 주문 보호막등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5.18패치로 기본공격 한번당 한번에 한정해서 픽스가 주문도둑검 효과를 발동할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위키에서는 평타 한번에 주문도둑검 3스택이 모두 발동된다 하지만, 한번 공격시, 평타 + 픽스로 2개만 소모)

 반짝반짝 창


픽스와 룰루가 각각 마법 화살을 하나씩 발사하여 맞는 적의 속도를 대폭 낮춥니다. 

두개의 화살이 적중하더라도 적은 하나의 화살에만 피해를 입습니다.


마나소모 : 60 / 65 / 70 / 75 / 80

사정거리 : 925

쿨  타 임 : 7초

스킬효과 : 80 / 125/ 170 / 215 / 260 (+0.5AP)만큼의 피해를 주고, 

               적중한 대상에게 80%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1 / 1.25 / 1.5 / 1.75 / 2초동안 줍니다.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2개의 빛줄기에 맞아도 피해는 1개의 빛줄기만 인정됩니다.


밴시의 장막, 시비르의 주문보호막, 녹턴의 어둠방어막을 벗겨내고 타격할 수 있습니다.

(단, 동시에 적중할시에는 둘다 흡수됩니다. 0.1초정도의 시간차가 존재하면 벗겨내고 타격할 수 있습니다)

픽스의 위치에서 날아갑니다. 스킬로 픽스의 위치를 옮겨 좀더 멀리 타격할 수 있습니다.


관통스킬이지만, 여러 대상을 맞추어도 피해가 감소되지 않습니다.

 


변덕쟁이


아군에게 시전하면 잠깐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적에게 시전하면 기본 공격이나 스킬 시전이 불가능한 귀여운 생물로 변합니다.


마나소모 : 65 / 70 / 75 / 80 / 85

사정거리 : 650

쿨  타 임 : 18 / 16.5 / 15 / 13.5 / 12초

스킬효과 : 아군에게 시전 - 3 / 3.5 / 4 / 4.5 / 5초동안 대상 아군의 이동속도를 30%(+0.1AP) 상승시킵니다.

            적군에게 시전 - 1.25 / 1.5 / 1.75 / 2 / 2.25초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상대가 변이중에도 소환사 스펠이 사용 가능합니다.

(순간이동, 점멸을 제외한 모든 스펠을 변이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널링 스킬들을 끊을 수 있습니다.

(순간이동, 진혼곡, 죽음의 연꽃 등 채널링 스킬들을 끊을 수 있습니다)


충전하여 사용하는 스킬들을 충전중인 상태에서 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킬 발동이 취소됩니다.

(바루스의 꿰뚫는 화살, 자크의 새총 발사, 제라스의 비전 파동, 바이의 금고부수기)


아군에게 사용할시에는 즉발효과지만 적군에게 사용할시에는 투사체가 존재합니다.

(투사체는 야스오, 브라움의 스킬등에 의해 가로막힐 수 있습니다)


도와줘, 픽스!

 

아군에게 시전하면 픽스가 대상에게 점프하여 보호막을 씌워줍니다. 그 다음 대상을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적에게 시전하면 픽스가 대상에게 점프하여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확인합니다.


마나소모 : 60 / 70 / 80 / 90 / 100

사정거리 : 650

쿨  타 임 : 10초

스킬효과 : 아군에게 시전 - 6초동안 80 / 120 / 160 / 200 / 240(+0.6AP)의 보호막을 씌워주고 공격을 돕습니다.

            적군에게 시전 - 4초동안 80 / 110 / 140 / 170 / 200(+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시야를 공유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시전한 대상으로 픽스가 이동하며, 이를 이용해 와 연계하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적 챔피언에게 시전할 시, 4초동안 챔피언의 시야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은신이 가능한 챔피언들에게 시전할시 4초동안 보이게 됨. 부쉬 안에 들어가더라도 위치가 보이게 됨)

은신이 가능한 챔피언 목록 : 카직스, 트위치, 탈론, 오공, 아칼리, 샤코, 베인, 르블랑, 티모, 렝가


아군에게 시전하면 픽스가 아군이 공격할때마다 추가로 공격합니다.

(픽스의 공격력은 룰루의 레벨과 주문력 계수를 따라갑니다. 픽스의 공격은 룰루의 공격으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적군에게 시전하면 적군 가까이에 픽스가 붙어서 평타 공격시 패시브를 1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전시 픽스가 대상에게 순간이동합니다. 

이후에는 픽스가 따라다니면서 붙어다니므로 시전 후에 시전 대상이 벽을 넘는다면 같이 벽을 넘지 못합니다.


2014-06-22

제드의 궁이 들어갔을 때, 룰루의 실드에 준 피해는 추가피해로 포함되지 않는다는 제보를 받고 실험하였으나,

룰루의 실드에 준 피해도 모두 추가피해에 포함되는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2015-01-22

아지르의 기본공격이 아닌, 병사를 이용한 공격시에도 룰루의 패시브가 발동된다는 제보로 실험하였습니다.

실험결과 아지르의 병사를 이용한 공격에도 룰루의 패시브가 발동됩니다.


급성장


룰루가 아군의 몸집을 키우며 근처의 적들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아군의 체력을 대폭 높여줍니다.

이후 몇 초 동안 해당 아군에게 오오라가 생겨 근처의 적들은 속도가 느려집니다.


마나소모 : 100 고정

사정거리 : 900

쿨  타 임 : 110 / 95 / 80초

스킬효과 : 대상 아군의 체력을 7초동안 300 / 450 / 600(+0.5AP) 상승시키고, 

            대상 아군 근처의 적들을 1초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그리고 근처의 적들을 30 / 45 / 60% 느리게 만드는 오오라를 생성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체력 회복이 아닌 증가이므로 치유 감소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시전시 발생하는 에어본은 각종 채널링 스킬과 이동기술을 끊을 수 있습니다.


방해 불가 판정이 붙어있는 스킬들은 끊을 수 없습니다.

(바이의 기동타격, 녹턴의 피해망상등의 방해불가 판정이 있는 궁극기들은 에어본으로 끊을 수 없습니다.)

(아칼리의 그림자의 춤같은 스킬들은 끊을 수 있습니다.) 

최종 아이템
프리시즌 핵심 아이템으로만 뽑히는 아이템만 뽑아봤습니다.

서리여왕의 지배 : 모렐로보다 주문력 30, 쿨감이 10% 부족하지만 350원 더 저렴하며, 마젠은 50%가 더 높고 아이템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주문력 상승효과가 크지 않은 룰루로써는 1코어템으로 뽑아도 전혀 무리가 없는 아이템입니다.
특히 룰루의 픽스로도 발동되게 바뀌어서 E 평타만으로 3스택을 모두 소모하며, Q까지 날려주면 천둥군주가 터집니다.
도란링 시작에 귀환후 악마의 마법서를 사온다음 이후에 서리여왕을 올리는 식으로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4초동안 40% 슬로우와 룰루의 Q 슬로우 조합이면 갱호응이든 로밍이든 어마어마한 효율을 뽑아냅니다.

심연의 홀 : 주문력 아이템들의 변화로 인해 대다수의 AP템들이 가격이 상승하고, 효과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심홀은 너프를 먹지 않고 오히려 가격이 약간이지만 더 싸졌죠.
대다수의 챔피언들이 1코어템으로 로아를 올리는 추세가 되어가는 마당에 마관룬 + 심홀 조합이면 상대에게 트루딜을 먹일수 있습니다. 픽스의 공격도 트루딜로 들어간다는 이야기죠.

구인수의 격노검 : 이번 패치로 가격이 300원 상승했지만 여전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1코어로 뽑았을때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되는데, 그 이유는 평짤이 가장 주가되는때가 초반 라인전이기 때문입니다.
미드보다는 탑에 더 어울리는 아이템이라 생각됩니다.

영겁의 지팡이 : 줄여서 로아라 불리는 이 아이템은 상향과 동시에 타 아이템들의 너프로 인해 부각받게 된 아이템입니다.
가격이 상승하긴 했지만, 주문력과 마나증가량이 대폭 증가해서 성배나 모렐로 대용품으로 확실하게 자리잡았습니다.
시즌 4때 로아룰루를 연구했었기에 알지만 정말 좋은 아이템입니다. 가뜩이나 안죽는 룰루가 더 안죽습니다.

리치베인 : 시즌 4에는 솔직히 별로인 아이템이었습니다. 딜이 부족했던 룰루에게 리치베인은 부족한 딜을 보완해줄만큼의 성능을 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쿨감도 10% 붙었고, 천둥군주와의 시너지효과로 한방 딜교가 매우 강력해졌기에 추천드립니다.

내셔의 이빨 : 극소수의 너프먹지 않은 AP템중에 하나입니다. 시즌 4에비해 공속이 10%가 더 증가하여 오히려 상향을 받은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리치베인이 한방 딜교하고 스킬 쿨을 기다린다면, 내셔는 맞다이에 정말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내셔 + 구인수 + 리치베인이면 3코어나온 원딜하고도 붙어볼만한 위력이 됩니다.


이 외에도 좋은 아이템들이 많지만 제가 프리시즌에 추천드리는 아이템은 이렇게 6가지입니다.
룰루는 어떤 아이템을 올리더라도 준수한 성능을 뽑아내니 아무거나 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전라인을 터트리고 다니지 않는 이상은 딜을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챔피언별 상대법

리븐

리븐은 평캔을 이용해서 어마어마한 딜을 뿜어내는 챔피언입니다.

룰루가 2킬을 따내고 시작해도 를 키고 들어온 리븐이 딜교를 시작하면 그 어마어마한 딜량에 룰루가 녹아내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는 타워를 끼고 파밍하시면서 플레이하셔야합니다.

1레벨에 상대  가 빠졌을때  평평 날려주시면서 딜교하시다가 2레벨때부터는 사리셔야합니다.


비슷하게 성장했다면 후반 한타때 영향력을 더 발휘할 수 있는 것은 룰루임으로 킬을 안따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아리

아리는 5.2 패치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구체가 화면에 표시되는 중에는 이동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하지만 폭딜의 중심이었던 의 추가피해 삭제와 데파의 삭제로 더 이상 룰루를 아리가 잡지 못합니다.


첫코어로 심연의 홀을 올려주세요. 아리 스킬 다 맞으면서 싸워도 안죽습니다.


로밍에서나 유틸성면에서나 룰루가 아리보다 한수 위임으로 중후반 들어가서도 룰루가 무난하게 아리를 상대로 이길 수 있습니다.


아칼리

 

아칼리는 6레벨 이전에는 딜교에서 무조건 이길 수 있습니다.

1레벨에 를 찍어서 아칼리가 CS를 먹으러 올때  평평 날려주시면서 딜교하시고, 

 는 아끼시는것이 좋습니다. 마나소모가 커서 난사하다가는 마나부족으로 역킬이 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상 모든 스킬을 한번씩 쓸 정도의 마나를 유지하셔야 라인전을 능동적으로 풀어가실 수 있습니다.

아칼리전에서 제일 주의하셔야 될 사항은 바로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입니다. 만일 맞으셨다면, 표식이 지속되는 동안에는

 

아칼리 근처로 접근하시면 안됩니다.

아칼리가 라인전에서 약하다고는 하나, 맞다이 능력은 어마어마하게 강력한 챔피언이기에 사정거리를 주지 않으면서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는 로 막으면서 평타로 계속 괴롭혀주시면 됩니다.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를 사용하고 숨었을 경우 숨을때까지 잠시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때 를 걸어주시면 은신한 아칼리를 볼 수 있으니 열심히 괴롭혀주시면 됩니다.

6레벨 이후에도 와 가 있기때문에 아칼리가 로밍가는 것만 파악해서 킬먹는것만 막아주시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끄실 수 있습니다.


야스오

야스오가 버프받고 룰루가 4:6정도로 불리해졌습니다. 상당히 껄끄러운 상대가 되었습니다만 대처법은 동일합니다.

천둥군주로 인해 딜이 약간 더 상승했으니, 평짤로 실드를 계속 벗겨주시면서 딜교해주시면 무난하게 라인전을 풀어나갈수 있습니다.

상대가 Q 3스택을 쌓고서 E로 들어오는 타이밍에 변이를 걸어주시면 야스오의 궁시전을 막을수 있습니다.


오리아나



오리아나는 로밍보다는 더티파밍을 통해 코어템을 뽑아내어 중,후반을 도모하는 챔피언입니다.


대체적으로 룰루와 오리아나의 라인전은 4:6정도로 룰루에게 불리합니다.

오리아나는  전부 피해를 줄 수 있지만, 룰루는 를 제외하면 제대로 된 스킬이 없습니다.

잘하는 오리아나 유저들은 를 적극 활용하여 룰루가 CS를 못먹게하기에 이것을 잘 피해주셔야합니다.

의외로 이 움직이는데 시간이 필요해서 피하기가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이동속도가 느려서 맞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피해지니, 무빙을 활용해서 자주 피하면서 블루를 먹을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블루를 획득한 이후로는  짤짤이가 가능해지므로 라인전이 6:4정도로 유리해집니다.


다만 오리아나도 실드가 있기에 킬각을 내는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별다른 생존기가 없기에 정글러를 불러서 갱을 성공시키면 그 이후로는 라인전이 수월해집니다.

룰루의 더티파밍 능력은 오리아나보다 크게 떨어지므로 를 이용하여 로밍을 자주 다녀주시면 되겠습니다.


제드

제드는 전형적인 암살류 챔피언입니다. 암살자류 챔피언인데도 불구하고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와 Shadow Slash(그림자 베기)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를 이용해 원거리에서도


포킹이 가능한 다재다능한 챔피언입니다.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성가신 챔피언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룰루는 암살자류 챔피언에게 굉장히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는 암살자류 챔피언의 완벽한 


카운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암살자 챔피언들의 궁극기는 거의 무효화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라인전에서 제일 중요한것은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를 피해주시는것이 관건입니다.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이 날린 것과 같이 맞으면 아픕니다.

룰루에게는 가 있으니 걸고서 딜교하시면 제드와의 라인전은 무난하게 풀어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타때는 제드에게  를 걸고 아군에게 를 걸어주게 되면 제드는 암살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한가지 팁은 를 제드가 Death Mark(죽음의 표식)를 쓰면서 아군에게 돌진해올때 걸어주게 되면 Contempt for the Weak(약자 멸시)의 발동조건을 늦추어서


아군을 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제라스



제라스는 스킬 사정거리가 굉장히 긴지라, 초중반에 찍어 눌러주지 않는다면 룰루가 갈수록 불리해집니다.


룰루보다 스킬 계수도 높을 뿐더러, 사정거리 자체가 워낙 차이가 나기 때문에 중후반으로 무난하게 넘어간다면 룰루쪽이 훨씬 불리해집니다.


따라서 제라스가 스킬을 난사할 수 없는 초반을 노려서 공략해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1레벨 ~ 7레벨때까지의 제라스는 마나부족으로 인해 스킬 난사를 할 수 없고, 대체로 몸이 약해서 적극적으로 딜교해주시면 솔킬각이 충분히 나옵니다. 패시브를 터트리려고 미니언에 접근하는 때를 노려주세요.


한번 솔킬을 따기 시작하면 계속해서 딸 수 있기 때문에 초반 딜교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제이스


제이스는 포킹형 챔피언이긴 하지만, 근접 맞다이도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특히  이용해서 순식간에 6개의 스킬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챔피언이라 강력한 폭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룰루의 딜도 결코 밀리지 않습니다. 제이스가 로 룰루를 내려 찍으러 올때, 궁극기로 튕겨내시면 딜교에 무조건 이기실 수 있습니다.


포킹을 잘 피해주는것이 관건이며, 포킹을 피하셨다면 딜교해주시면 가뿐히 라인전을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질리언(미드)


5.4 패치 이후 미드 질리언은 고인된듯합니다.

개인적인 플레이로 봤을때, 스킬의 적중률이 굉장히 낮아져서 딜교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냥 라인 쭉쭉 밀어주시면서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직스

 

직스는 라인전과 운영단계에서는 손과 머리싸움입니다. 파일럿의 실력이 가늠합니다.

직스와의 싸움은 Bouncing Bomb(반동 폭탄)스킬을 얼마나 피하느냐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다만 패시브 딜은 직스가 더 강합니다.

 

대신에 직스의 평타 사거리가 너프를 먹었기에 라인전이 어느정도 비등해졌습니다.

직스는 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를 이용해서 로밍 및 버프나 용스틸이 가능하기때문에 항상 주의하셔야합니다.

Bouncing Bomb(반동 폭탄)스킬은 생각보다 적중시키는 것이 어렵습니다. 뒤로 빼는것보다는 앞이나 옆으로 피하면 피하기 쉽습니다.

 


카사딘

카사딘은 5.4패치로  이동거리가 대폭 너프되어 고인화된 챔피언입니다.


5.4 너프 이전에도 룰루가 카사딘 상대로는 절대 밀리지 않았지만 너프 이후로는 그냥 이깁니다.

를 카사딘이 쓸때, 방어막이 벗겨진 뒤로 딜교해주시면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심연의 홀 먼저 올려주시면 카사딘 상대로 절대 죽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솔킬각도 나옵니다.


카타리나

 

카타리나는 룰루를 만나면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고통받습니다.

 

카타리나 라인전에 강한 챔피언은 아닙니다. 로밍으로 킬을 먹으면서 성장하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룰루의 로밍능력은 카타리나보다 더 뛰어납니다. 

그리고 카타리나의 폭딜의 중심인 Death Lotus(죽음의 연꽃)는 채널링 스킬이기에 로 중간에 끊깁니다.

어느정도 잘 큰 카타리나도 Death Lotus(죽음의 연꽃)이 중간에 끊겨버리면 심각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Bouncing Blade(단검 투척)짤을 로 막아주시면서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만일 Shunpo(순보)로 진입해온다면 평평 계속 날려주시고,

맞다이를 하려고 하면 를 걸고서 뒤로 빠지시면서 공격하시면 됩니다.

잘하는 카타리나는 Bouncing Blade(단검 투척)짤로 룰루의 피를 계속해서 깎으면서 킬을 노릴 수 있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타때는 카타리나만 보고 있다가  , 둘중 하나로 궁을 끊어주기만 해도 카타리나는 할게 없어집니다.

 

케일

케일은 를 이용해 평타 위주로 견제하는 AP 챔피언입니다만, 최근의 너프로 인하여 딜량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너프로 인해 약해진 것은 맞지만, 그래도 딜량을 무시할 수 없는 챔피언입니다.

를 이용해서 라인 유지력을 높이면서 를 이용해 딜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말인 즉슨, 가 쿨일때 딜교해주시면 케일은 일방적으로 딜교를 맞을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상대방의  지속시간이 끝나갈때쯤에 딜교를 해주면 라인전을 수월하게 풀어가실 수 있습니다.

실력있는 케일 유저들은 굳이 룰루를 때리려 하지 않고, 룰루가 미니언에 붙어있을 때 미니언에게 를 때립니다.


코어템이 뽑히기 전까지는 라인전이 약하기에 룰루가 초반 라인전은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코어템인 내셔가 나오면서부터 힘이 실리는 챔피언이므로 초반에 많이 괴롭혀줄수록 중반이 편해집니다.

케일의 카운터는 공격을 할수 없게 만드는 CC기임으로, 한타에서는 를 케일에게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는 라인전에 강하기보다는 글로벌 궁극기인 를 이용해서 로밍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 챔피언입니다.

다만 로 인한 갱호응 능력이 상당하고, 로 인한 라인푸쉬 능력도 굉장해서 트페 장인들은 킬을 안줍니다.

하지만 의 마나소모가 상당히 심한 편임으로, 의 블루카드로 마나를 수급하러 올때, 딜교해주시면 충분히 딜교가 가능합니다. 

를 끊는것은 트페가 바보가 아닌이상은 불가능하니, 미아핑을 계속 찍어주시면서 와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티모(탑)


티모는 탑에 자주 출몰합니다. 특히 일반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랭겜에서도 모습이 자주 드러나는 챔피언입니다.

티모의 주 딜링 스킬은 평타  +  인데, 초반에는 굉장히 아픕니다.


초반에는 사립니다. 적어도 5레벨 전까지는 룰루가 딜교에서 밀립니다. 


룰루의 평타모션이 좋지 않을뿐더러, 패시브가 미니언에 막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6레벨 이후로는 를 티모에게 걸고 를 맞춰줍니다.


티모는 튼튼한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맞딜을 했을때 손해를 보면 안되는 챔피언입니다. 

티모의 주 딜은 평타니  +  걸고 빠지면 티모와의 딜교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6레벨 찍었을때 바로 맞다이를 시도하면 의 초반 피해는 낮은 편이기에 룰루가 이깁니다.

초반 운영법

1레벨에는 를 찍읍시다.

딜교 방법은 상대에게 를 걸어주고 최소 2대는 때려주면 그때부터 딜교에서 이득을 챙길 수 있게 됩니다.

 

룰루는 패시브가 강하지만, 문제는 미니언에 막힌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를 사용해서 픽스를 적에게 가깝게 붙여서 패시브 대미지가 온전히 적에게 박히게끔 해줍시다.

1레벨 때 의 대미지는 80으로 같습니다.

 

하지만, 평타를 2대 때렸을 경우 픽스의 딜이 박힌것과 안박힌것의 차이는 큽니다.

 

1레벨때 룰루는 정말로 어마어마한 딜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플라스크 3포션으로 시작해서 상대의 피를 깎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이라 함은 1가지 스킬은 마스터했음을 의미합니다. 모든 룰루는 Q를 마스터하지요.

탑과 미드 룰루의 경우에는 E 스킬을, 다른 룰루의 경우에는 W를 마스터해줍니다.

이유는 탑과 미드 룰루는 주문력을 올리지만, 다른 룰루의 경우에는 주문력을 올리지 않기에 E의 효율이 감소합니다.

차라리 W를 마스터하여 상대방의 변이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편이 낫습니다.

 

는 아군을 물러 들어오는 적군 딜러,

는 물리고 있는 아군 딜러, 혹은 은신이 가능한 적군 딜러

는 아군 브루져에게 써주시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는 그냥 적이 많이 모여 있는 곳으로 쏴주시면 됩니다. 많이 맞춰도 대미지 감소가 없기 때문이죠.

후반 운영법

 후반에 들어갈수록 룰루의 딜은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의 계수는 0.5에 불과합니다. 주문력이 800이어도 대미지는 680에 불과합니다.

 

상대의 마법 저항력을 감안한다면 그 딜은 더더욱 떨어지게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룰루는 후반에 들어서면 모든 스킬을 아군에게 쏟아부는 식으로 싸워주셔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과 비슷하게 는 공격용으로 쓰지 않습니다. 무조건 아군에게 써주셔야 합니다.

 

주문력 800을 기준으로 아군에게 쓰는 실드와 적군에게 쓰는 공격은 240(480) / 200(320) 으로, 그 차이는 200의 차이가 납니다.

 

200이라 함은 최소 일반 평타 2대급입니다. 한대때문에 챔피언이 죽고 살고 하는 후반에서는 정말 소중한 수치입니다.

 

때문에 최대한 아군 딜러들을 지켜주시는게 후반의 역할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룰루는 와 가 적군에게도 쓸 수 있고, 아군에게도 쓸 수 있습니다.

은 이니시를 건 아군에게 사용할 수도 있고, 브루져에게 물린 딜러에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스킬들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룰루의 기본 소양입니다.

 

룰루는 서포터형 챔피언으로 기획되어 현재 미드에도 서고 있지만, 그 본질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최대한 아군을 지키면서 싸우는 것이 룰루의 역할입니다.

후방에 위치하며 와 로 아군을 지원해주시고,  로 상대를 괴롭혀줍시다.


룰루는 딜이 약합니다. 때문에 딜이 강한 아군을 보조하면서 싸우는 것이 맞는 선택입니다.

 

룰루에 관한 연구
아칼리 : 아칼리에게 W를 사용하였을때, 아칼리가 장막 안에 있다면 아칼리는 은신이 됩니다. 
         아칼리가 궁으로 달려들 때, R을 제대로 사용하면 아칼리를 튕겨내고 대미지를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자크 : 자크가 R을 사용하였을 때, W를 사용해도 외양만 변할뿐, 효과와 대미지는 들어갑니다. 
        자크가 E를 충전중일 때, W를 사용하면 캔슬할 수 있습니다. 날아가는 중에는 캔슬할 수 없습니다.
        자크가 E로 날아가는 도중, R의 에어본으로 중간에 추락시킬 수 있습니다. 추락시, 대미지는 없습니다.
        자크가 R을 사용중일때에도 R의 에어본으로 튕겨낼 수 있습니다. 

바이 : 바이가 R을 사용하였을 때, W를 사용해도 외양만 변할 뿐, 효과와 대미지는 들어갑니다.
       Q를 충전중일 때, W를 사용하면 캔슬할 수 있습니다. 돌진하는 중에는 캔슬할 수 없습니다.
       Q로 나아가는 도중, R의 에어본으로 중간에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정지시, 대미지는 없습니다.

제드 : 제드의 궁이 시전되었을 때, 제드가 룰루의 실드에 준 피해도 제드의 궁 추가 피해에 포함됩니다.
녹턴 : 녹턴이 궁을 사용하였을 때, 모든 방해 효과에 내성이 생깁니다. R의 에어본으로 끊을 수 없습니다.
              
아지르 : 아지르의 병사를 이용한 공격은 명중시 발생효과를 적용하지 않지만, 룰루의 픽스는 발동됩니다.
마치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

2014-04-26 작성

2014-05-03 2차수정

2014-05-04 3차수정

2014-05-06 룰루 연구 부분 GIF 추가(아칼리, 자크, 녹턴, 바이)[도움을 주신 분들 : 블루베리롤케익님, Ezswift님]

2014-05-27 머리말, 룬, 스펠, 아이템, 카운터픽 부분 수정. 챔피언별 대응 부분 추가(아칼리,직스,카타리나)

2014-06-06 챔피언별 대응 부분 추가(니달리, 제드)

2014-06-23 공략을 로밍형 미드 룰루 공략에서 룰루연구소로 개편

                공략의 전체적인 부분을 수정

                룰루 연구 부분 GIF 추가(제드) [도움을 주신 분 : Wip Ashe님]

2014-07-02 머리말과 스킬부분에 대대적인 수정. 읽기 편하게 정리

2014-07-03 Q 스킬 부분 추가(밴시의 장막, 주문보호막, 어둠의 장막 관련 실험)[도움을 주신 분 : 블루베리 롤케익님]

2014-07-05 스킬부분 필요없는부분 삭제. 오류 수정

2014-07-23 머리말, 룬, 마스터리, 스펠, 카운터픽 부분 수정. 챔피언별 대응 부분 추가(리븐, 오리아나, 질리언)

2014-07-31 4.13 패치로 인한 스킬 변경점 변경. 챔피언별 대응 부분 추가(아리, 케일, 트위스티드 페이트)

2014-11-29 4.20 패치로 인한 머릿말 변경. 룬, 마스터리, 아이템부분 초기화. 스펠, 카운터픽 설명 변경.

2014-11-30 룬,마스터리,아이템부분 변경, 야스오 대응 부분 추가

2014-12-05 시즌 5로 변경. 룬,마스터리,아이템 부분 이미지 추가. 티모 대응부분 추가.

2014-12-13 프리시즌 4.21패치 적용. 머릿말 부분 수정

2015-01-23 시즌 5 5.1패치 적용. 머릿말 부분 수정. 룬, 아이템 부분 초기화. 카운터픽 부분 삭제

2015-02-26 시즌 5 5.4패치 적용. 머릿말 부분 수정. 룬, 아이템 부분 변경

2015-02-28 챔피언 대응 부분 추가(제이스, 제라스, 카사딘), 변경(아리, 질리언)

2015-03-07 방송 중지. 공략 업데이트 중지

2015-12-03 프리시즌 업데이트 시작. 프리시즌 5.23패치부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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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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