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방송 시작했습니다.
스택나서스보단 운영나서스를 주로 플레이합니다.
많이 보러와주세여!!
나서스는 포탑을 끼고 버티면서 점차 강해지는 전형적인 초식 왕귀형 탑솔러 챔프다. 나서스는 장점과 단점이 분명한 챔프이므로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나서스의 단점을 이용한 상대의 플레이에 말리기도 쉽다. 하지만 분명한 단점이 있는만큼 충분한 가능성 역시 있는 챔프이다. 게다가 시즌6에서 나서스의 폼이 상당히 좋아서 이전보다 더 능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 나서스와 어울리는 분
- 손가락보단 판단력으로 게임하시는 분
- 피돼지 탱커를 즐겨하시는 분
- 왕귀의 짜릿함을 느끼고싶은 분
- 맵리딩이 뛰어나신 분
▶ 나서스의 장점
1. 탱커들 중에선 탑급 딜
2. w 쇠약으로 인한 미친갱호응
3. w 쇠약으로 인한 원딜/평타딜러 무력화
4. 게임시작 15분 후 1:1, 소규모싸움 최강자
5. 높은 성장기대치
6. 텔을 들기 때문에 운영에서 주도권을 가짐 (상대방도 텔을 들었을 시에는 약간불리함)
7. 흡혈과 딜, 탱으로 인한 한타에서의 존재감
▶ 나서스의 단점
1. 초반 라인전 약캐
2. 상대방의 라인프리징에 매우 무력함
3. cs수급이 q스택과 성장기대치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꾸준히 라인에서 파밍해야함 → 상대방의 로밍에 대처하기 힘듬
4. 적의 포킹조합에 무력함
5. 전형적인 뚜벅이
6. 초반에 말리면 극복하기 힘듬
7. 라인클리어 능력이 떨어짐
8. 텔로밍을 제외하면 로밍이 힘든 편
9. 라인전의 주도권이 거의 항상 적에게 있음 (상대방이 라인을 빠르게 클리어하고 로밍을 다니거나 운영 할 때 대처하기 힘듬.)
나서스로 티어를 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이부분을 꼭 알고 있어야 한다. 이중에서 나서스의 장점을 많이 살리면 그 판은 이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단점을 이용한 상대방의 플레이에 말리면 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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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1.2 (+104) | 2399.2 | 마나 | 325.6 (+42.0) | 1039.6 |
공격력 | 67 (+4) | 135 | 공격 속도 | 0.638 (+3.48%) | 1.015 |
5초당 체력회복 | 9.01 (+0.9) | 24.31 | 5초당 마나회복 | 7.44 (+0.5) | 15.94 |
방어력 | 34 (+4.7) | 113.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방어 +4.26x3
- 공격력+8.55
- 방어+21.78
- 쿨감소-9.948%
위에 적은 룬은 AD 상대 룬. 이제 광휘의 검에 쿨감 10%가 붙어서 파랑룬에 쿨감을 가져갈 필요가 없게 되었다. 대신 방어에 더 투자해줌으로써 초반 상대방의 견제와 갱에 버티기 쉽게 하자. 물론 AP 상대할땐 파랑에 마저를 가져가자.
방어나서스의 장점은 누가와도 버티기 쉽다는 것이다. 공격적인 룬특성으로 나서스를 운용해도 결코 약하진 않지만 안그래도 뚜벅이인 나서스이기 때문에 갱에 너무나도 취약해진다. 그래서 맞으면서 버티고 라인을 당겨서 플레이하는 정석 나서스를 즐겨 한다.
뭐 룬은 취향차이기 때문에 더이상 긴 말 하지는 않겠다.
2016/1/4
생각이 바뀜. 프로게이머가 아닌 이상 놓치는 cs는 분명히 생김. 거기다가 어차피 초반 라인전 약캐인 나서스는 피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버리는 cs도 생기기 마련. 따라서 먹을 수 있는 cs라도 놓치지 않고 하나하나 공들여서 먹어야함. 나서스는 평타모션이 좋지 않아서 q가 쿨타임일 시 평타로 cs먹을 때 놓치는 경우도 많음. cs를 놓치지 않는데에 있어서 공격력룬은 매우 효율적. 책략특성에 미니언에 추가데미지 5를 찍었을 경우엔 기존 나서스에 비해 평타 데미지가 총 13정도 증가하기 때문에 거의 cs를 놓치지 않는다. 어차피 나서스는 딜교로 이득보는 챔피언이 아니라 파밍을 통해 돈을 모으고 그 돈으로 쿨감템을 얼른 띄워서 스택을 쌓는 챔피언.
필자는 상대 라이너가 견제를 충분히 했을 때를 기준으로 룬특을 바꿨더니 20분 150~170개에서 20분 180~190개까지 올라감.
공격력 룬을 통한 cs수급 원활 -> 쿨감템이 빨리뜸 -> 스택을 더 빨리 쌓게됨 -> 당겨진 코어템 타이밍과 많은 스택으로 빠른왕귀 -> 원딜 두개골 뽀각!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문도가 지금 왜 op인지 생각해보자. 탱킹과 체젠특성의 버프와 최후의속삭임의 변경덕분에 필밴op챔프가 된 것이다. 그런데 나서스도 탱킹과 흡혈로 인해 잘 어울리지 않은가? 시즌6은 나서스의 시대다.
나서스는 탱킹으로 딜을 넣는 챔프다. 따라서 흡혈과 추가방어력, 신속 그리고 착취의 손아귀를 찍어줘서 탱킹에 힘을 실어줬다. 초반 흡혈과 포식은 초식 나서스를 운영할 때 버티기가 훨씬 쉬워진다.
확실히 이렇게 특성을 찍으면 다른 특성을 찍었을 때 보다 확실히 탱킹이 좋아진다.
또 결의에서 통찰력을 준 이유는 신발 3티어 업그레이드에서 왜곡을 올렸을 때 유체화의 쿨타임이 152초로 줄기 때문이다. 점멸 쿨타임이 300초니 상대방이 점멸 한 번 쓸동안 우리는 스펠을 두번 쓸 수 있는 것이다. 자연히 킬각잡기도 쉬워지고 여러모로 쓸모가 많다.
특성도 전부 수정함. 그 동안엔 0/12/18로 착취의 손아귀를 올려서 탱커의 역할에 집중하는 것이 최선일 줄 알았다. 그러나 책략의 포악함 특성은 공격력 룬과 함께 시너지를 발휘해서 cs수급에 힘을 실어준다. 산적 특성도 골드를 모으는 데에 효율이 좋다. 라인전에서 버티기 위한 특성으로 흉포의 포식, 그리고 책략에서는 비밀창고를 찍어준다.
가장 중요한 핵심특성은 폭풍 전사의 포효. 20분이 지나고 상대 딜러에게 q가 꽂혔을 시 잠시동안 유체화 급으로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안그래도 뚜벅이인 나서스에게 35%의 이동속도 증가는 한줄기 빛! 퀸이 오피인 이유중 하나가 빠른 이동속도 덕분인데 폭풍전사의 포효를 찍으면 나서스도 이동속도 증가 덕택을 볼 수 있다.
또 폭풍전사의 포효의 또다른 용도는 적에게 쫓겨서 도망갈때. 가까이 있는 적에게 w를 걸고 e-q콤보를 먹인 후 폭풍전사의 포효로 인한 이속증가로 유유히 도망가면 된다. 여러모로 개꿀특성
나는 스펠은 항상 텔포 유체화 고정으로 한다. 텔포는 초반 라인전에서 버티고 버티다가 힘겨울때쯤 얼른 집에 갔다가 탑라인 복귀용으로 쓸 수도 있고, 봇이나 미드 로밍가기도 쉬워진다. 또한 운영에서 이점을 가질 수 있는 꿀스펠이다. 하지만 상대방 탑라이너도 텔레포트를 들 경우엔 나서스의 저질스러운 라인클리어 능력과 전무한 로밍력 때문에 운영에서 약간 밀리게 된다. 그래도 없는것보단 나으니 들어주도록 하자. 간혹 점화를 드는 나서스도 있는데, 상대방이 전혀 예상치 못한 각에서 킬을 낼 수 있는 유용한 스펠이다. 라인전에서 압살시키기 좋으나 안그래도 라인클리어 능력과 로밍 능력이 부족해서 맞라인전밖에 못하는 나서스는 상대방의 운영에 아무것도 못하고 무너져내리기 쉽다. 양학할때 쓰기 좋은 스펠이다.
유체화는 '나서스를 나서스스럽게 만들어주는 스펠'이다. 지속시간이 10초나 되기 때문에 점멸로 도망가는 적을 추노하기도 좋고 불리할 시에 도망가기도 좋다. 심지어 쿨타임도 점멸보다 짧다. 거기다가 신발 마법부여를 왜곡으로 하면 효율이 무지막지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상대방 딜러에게 공포를 선사해줄 수 있다(특성+왜곡업글=쿨타임 152초). 유체화가 주는 이득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나는 상대방 정글이 자르반이어도 점멸을 들지 않고 유체화를 든다. 물론 점멸이 나쁜 스펠은 아니니 취향 따라서 들어도 된다.
2015 8/6
유체화 스킬에 돌진기나 이동기가 없는 나서스에게는 '유일한 돌진기'입니다. 스펠이라고 아끼지 말고 솔킬 딸 때나 한타할 때 정당한 영광처럼 사용하세요. 상대방 원딜입장에서 유체화키고 우워엉 달려드는 나서스는 그야말로 공포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30/35/40/45/50%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0/16/22/28/34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 초반
사리면서 cs수급과 스택쌓기에 주력해야 한다. 라인을 밀어버리면 상대방이 프리징해서 말려버리기 때문에 라인은 항상 당겨두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당겨진 라인에서 상대방 챔프와 cs격차가 15개이상 차이나지 않도록 cs는 꾸준히 챙겨주고 9렙쯤 되고 쿨감템이 어느정도 갖춰졌을 때 솔킬각을 잡으면 무난하다. 초반 라인전이 힘들다고 해서 탑에 정글러를 콜하는 행동은 삼가야한다. 초반에 탑에서 2:2싸움이 벌어지면 나서스가 있는쪽이 절대로 이길 수 없다.
상대방 탑라이너가 더블킬이라도 먹는순간 그 게임은 졌다고 보면 된다.
정글러를 부르는 경우는 커버나, 2:2싸움이 벌어져도 나서스쪽이 유리한 8~9렙 이후에 부르도록 하자.
▶ 중반
초반을 잘 사리고 중반으로 무난히 흘러가면 그때부턴 나서스의 쇼타임이다. 20분대부터 30분대까지 나서스로 볼수있는 최대한의 이득을 보면 된다. 텔로밍 용싸움 등등 한타에서 나서스가 2인분 이상 할수있는 타이밍이다.
▶ 후반
40분대가 지나면 나서스도 슬슬 유통기한이 온다. 적 딜러들이 수은이 나오고 ad딜이 강해질 타이밍이라 나서스로 딜러를 물기에 굉장히 껄끄러워진다. 그 때에는 원딜을 꼭 물어 죽이겠다는 생각보다는 최대한 딜을 버텨주고 딜로스를 만들어줘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 하는것이 옳다.
▶ 플레이할 때 마음가짐
무리해서 원딜을 물려고 들어갔다가 포커스를 한번에 받아서 순삭당하면 안된다. 한타에서 나서스의 포지션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적 딜러를 지키는 사람이 적을때는 딜러를 물고, 적 서폿이나 정글이 딜러를 잘 케어해주고 있다면 앞라인부터 정리하자. 쇠약은 평타딜러에게 써 줘서 딜로스를 만드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포커싱을 한몸에 받아 죽는것을 경계해야한다. 나서스는 리븐처럼 멱살잡고 캐리하는 하드캐리형 챔프가 아니다. 1인분 할 것을 1.3인분, 1.5인분 정도로 승리에 조금 더 가깝게 끌고가는 챔프다.
▶운영
나서스는 운영에 매우 유리한 챔프다. 특히 1:1 상황에서 나서스를 이길 수 있는 챔프는 거의 없기 때문에 나서스가 타워를 밀러 가면 적팀은 선택해야한다. 여러명이 따라와 나서스를 잡으러오거나, 나서스가 없을 타이밍에 4:5 한타를 열거나. 여러명이 나서스를 잡으러 오면 우리편이 공백이 생긴 라인의 포탑을 부수면 되고, 4:5한타를 열면 상황을 봐서 텔포로 따라가주거나 따라가봤자 질 거 같으면 계속 포탑을 쭉쭉 밀어주면 된다. 나서스는 포탑 철거속도와 e를 이용한 미니언푸쉬도 빨라서 운영에 매우 능하다.
챔피언별 대응법은 준비되는 대로 동영상과 함께 올리겠습니다!
리븐 : ★★★
리븐을 상대할 때는 거리재기가 제일 중요합니다. 라인을 당기고 거리를 주지 않으며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거리유지에 실패하면 위 동영상에서 3렙때처럼 피가 확 깎여서 집에가야합니다.
7렙 이후에는 리븐이 콤보넣으러 들어오면 역으로 딸 수 있습니다.
나서스 연습하기에 리븐이 가장 좋은 상대라고 판단되어서 올려보았습니다. 다른챔피언도 곧 올릴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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