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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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2) | 2364 | 마나 | 260 (+50) | 1110 |
공격력 | 59 (+3.15) | 112.6 | 공격 속도 | 0.625 (+1.4%) | 0.774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 | 12.25 | 5초당 마나회복 | 6.68 (+1) | 23.68 |
방어력 | 32 (+4.7) | 111.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5
- 공격 속도 +0.64%x4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6.7
- 공격 속도+16.0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챔피언 처치 관여 시 공격 속도가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신난다!가 발동 중일 때 징크스의 공격 속도가 한도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로켓 런처: 징크스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80/110/140/170/200 증가하며, 대상과 대상 근처의 적에게 110%의 피해를 입힙니다. 매 타격시 20의 마나를 소모하며, 마나가 전부 소진되면 자동으로 빵야빵야로 전환됩니다
미니건: 2.5초 동안 기본 공격 시마다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총 30/55/80/105/130%까지 상승합니다. 중첩은 시간이 지날 때마다 하나씩 떨어지며, 로켓 런처로 변환한 다음 처음 공격에서만 혜택이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공격 속도에 따라 시전 시간이 0.6~0.4초까지 변화합니다. (사정거리: 1450)
재사용 대기시간: 24/20.5/17/13.5/10초
재사용 대기시간: 85/65/45초
몬스터를 상대로는 잃은 체력 비례 피해량이 1200까지만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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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난다! - 적을 처치하거나 타워를 부수면 무진장 빠르게 이동합니다.
추노, 카이팅, 그리고 다시 포지션 잡기에 유용합니다.
징크스가 한타에서 이거 한번 터지면 놀라운 속도와 사정거리로 다 죽일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거는 이거 터졌을때 스피드 이용안하면 터지나 마나에요.
징크스 숙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패시브 한번으로 한타 뒤집기가 가능합니다.
휘릭휘릭 - 징크스에 머신건은 공속을 증가시켜주고, 로켓은 사정거리를 높여줍니다.
레벨을 올리면 올릴수록 사정거리가 높아져요. 9렙부터는 최대 사정거리가 700입니다.
로켓은 또한 스플레쉬 데미지로 주변유닛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치명타도 같이 들어갑니다.
머신건은 3회 중첩이 최대 중첩으로 한타일어나기전에 중첩을 시키고 시작하는것과
안하는것에 차이는 굉장히 큽니다.
그리고 한타가 아니더라도 라인전에서 시작하는 3중첩은 핵심적이므로
징크스를 하실때 유의해 주세요.
빠직! - 원래 징크스는 미칠듯한 AD계수가 빠직에 붙어있었고 베이스 데미지도 지금보다 높았습니다.
현재는 1렙 빠직이 10(1.4AD) 이기 때문에 초반엔 평타와 같은 데미지인데 슬로우가 징크스 로켓을 몇방 더 쏴줄수 있게 도와주므로 맞추면 돌아오는 이익이 상당합니다.
중반 - 후반때 빠직!은 포킹용으로도 쓸수있습니다 (물몸은 눈물납니다)
맞추는 방법은 징크스에 빠직은 모션과 동선이 적이 반응하기 쉽기 때문에
적의 동선을 읽고 씁니다.
많이 해보시면서 빠직의 모션이 끝나는 타이밍과 적의 무빙을 읽을수록 맞추기 쉬워집니다.
사정거리도 굉장히 높으므로 웨이브를 싹 밀고 적이 타워에 있을때 각을 재보도록 합시다.
와작와작 뻥! - 지금은 유저분들이 2렙때 E를 찍는게 보편화 되었지만, 초기에 징크스 공략들은 2렙에 W를 찍는게 대부분이였습니다.
저는 전부터 계속 2렙에 E를 찍었는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단 2렙이 되었다는 의미는 우리편 서포터의 레벨도 2렙이거나 2렙에 가깝다는건데요.
와작와작 뻥은 절대로 그냥 써서 맞출수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연계스킬이라고 불러야 적당할까요.
서포터가 CC를 맞추면 거기에 바로 써줘서 몇초간 고립시켜 버리면
그동안 저는 프리딜을 할수 있습니다.
2렙에는 E의 데미지보단, 연게기와 무력화에 비중을 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를 잘쓰는법은, 발밑에다가 부고 카이팅하거나,
야스오 벽 혹은 케틀덫을 깔고 거기서 카이팅 하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한타때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적의 베이스쪽에다가 덫을 풀어서 중간지점 (한타 포지션)에 적들을 묶어둔다던지.
자기를 물러오는 브루져들을 카이팅 + 블락하는 용도로 쓰일수있습니다.
베스트는 한타 베이스쪽에따가 뿌려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몇명을 묶어버리고 프리딜을 넣어줄수있게 되기떄문이죠.
돌진기가 있는 특수한애들을 제외하면 이것이 제일 좋은 사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와작와작 뻥의 사용도의 넓이는 더 추가하기로 하겠습니다.
초강력 초토화 로켓! - 흔히 몇몇 원딜들이 가지고 있는 글로벌 궁극기이자 징크스의 필살기입니다.
다른 라인 스나이핑, 딸피 피니시, 패시브를 터트리는 밑밥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잃어버린 체력 데미지 (25%-35%) 흔히 보는 리신 Q, 겁나 아프죠?
이게 더 아픕니다.
맞추는 판정이 쓰레기여서 그렇지 맞추면 넓은 광역피해를 주기 떄문에 뭉쳐있는
딸피들을 한방에 보내줄수있습니다.
그리고 발사후 1-2초후에 로켓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겁나 빨라보이긴해요.
사용자 나름대로 쏠때 이유가 있습니다.
딸피제거, 패시브 터트리는 밑밥, 혹은 다른라인 스나이핑.
주의깊게 판단해주세요.
징크스가 이게 없는게 적에게 발각되면 적들이 굉장히 쌔게 압박줄겁니다.
신중하게 쏴주세요.
징크스 밥줄이던 궁이 완전 핵너프 당해서 마음이 아프네요..
많은 분들이 '어, 징크스 너프에요? 이제 약하겠네 ^^' 이러시는데..
전혀요
원래 징크스는 궁 때문에 강한 챔피언이 아닙니다
궁은 마지막 무기, 즉 대갈빵 궁은 원래 죽기전에 날리는 묘수였지만 그게 없다고 크게 달라지는건 없습니다.
게다가 거리가 멀면 데미지가 크게 증폭되기 때문에 이제 절대 대가리 궁을 날릴 필요성이 없습니다
근데 이런 라이엇이 징크스 승률이 떨어지지 않는것을 포착한후 더 뼈아픈 너프를 했습니다. [PBE기준]
이거 뭡니까 [PBE서버] 5월 19일 기준
?
초반 너프 후반 쪼 미친새끼들 금 높여줬네요
이제 게틀링건 사용해도 공속이 절대적으로 빨라지지않습니다.
고로 3스택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전에는 1스택으로 티도안났는데 이제는 달라지는거 보이지도 않을듯..
-징크스 포지셔닝 물어보시는분 대답해드리겠습니다-
이제 게틀링건 공속마저 너프된 상황에서 적 브루져가 코앞까지 다가왔을때 게틀링건으로 카이팅할 공속이 안됩니다.
고로 적이 코앞까지 다가왔을때 우리 진영이 나를 지켜준다, 라고 생각하시면 뒤로 빼고 자리를 잡으신후 로켓을 쏘시거나
다른경우로 진영이 붕괴되고 아이들이 공황장애를 겪는다 싶으시면 내 앞에 덫을 뿌린후 다시 자리를 잡으셔야 합니다.
요즘 메타, 즉 브루져들이 , , , , , 즉발로 나에게 다가오는 스킬들로 이루어져 있기때문에 거리와 징크스의 생존률은 비례합니다.
그말은 로 아무리 쳐 때리는거 보단 로 장거리에서 안전하게 딜을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아, 당연히 쌔죠. 공속이 낮아졌다곤하나 강력하죠. 근데 그것밖에 없습니다.
[700사정거리] 를 유지하며 프리딜을 넣어주시는게 현재 징크스가 한타를 제일 잘하는 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에 생긴 빌드로 인해 우리가 예상치못하는 사정거리인 800사정거리의 괴랄함을 보여줍니다, 신세계에요 허허.
이제 근접전에서 , 가 너프된 마당에 가까이 붙는 녀석들을 손쉽게 처리할 수가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원딜 1대1 최강자 베인입니다.
베인이 쌘것도 맞지만 1대1에서 질수밖에 없는 이유는 베인의 궁은신에 있는데요.
징크스가 아니더라도 다른 원딜들도 하나같이 혼자 파밍하고 있다가 끔살당하기 좋습니다.
얘가 적일 때는 2대2 대치, 라인전 구도에서 족치면 됩니다.
서폿이 있는 이상 베인도 대놓고 앞구르기 할수가 없어요, 만약 허용한다는 뜻은 우리 서폿이 아무것도 안한다는것과 같습니다.
징크스는 라인전이 상위권에 속하는반에 베인은 최하위권이라고 불립니다.
게다가 우리는 처음부터 600-700사거리를 가지고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베인하고는 사거리 우위로 상대합시다.
한타때 베인한테 물리지 마세요. 딱 2초에서 3초컷 나옵니다 (선고나오면 반응도 못해요)
요즘 베인이 대새 원딜러가 되면서 상대하시기 껄끄럽다고 하시는데 베인은 서폿과 함께 상대해주세요.
1대1에서 징크스가 이긴다는것은 이미 격차가 상당하다는것입니다 그외에는 죽을 가능성이 높구요.
미포누님은 건들지마세요. 징크스는 모든 챔피언에게 생선대가리만 쏘면 어느정도 이득을 취하기가 쉬운데, 사정거리상으로 미포가 Q를 던져서 뒤에 있는 징크스가 그걸 맞기라도 하는날엔.. 미포는 단순하게 미니언 - 징크스 (미니언 뒤) - 미니언 이런 구도에서 Q(불알뽑기)를 쓰기 때문에 Q를 쓴다 싶으시면 앞무빙을 취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100도에서 틀어지고 그 각도에서 최고 우선순위는 챔피언입니다. 미포가 달려와서 e평w평q평같은 깡패면 한번 쭈욱 빼시면서 경로에 덫깔아주시고 계속 뒤에서 패면됩니다. (중간에 멈추는 구도로 깔아 두신거면 미포가 뒤돌아 보는 순간부터 패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기본 사정거리 650에 Q의 탄탄한 푸쉬력으로 징크스를 1-3렙부터 괴롭히는 원딜입니다.
케이틀린이 징크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면, 먼저 징크스를 1-3렙때 조져놓을텐데요.
케이틀린의 큰 약점은 한방 싸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인전만 놓고 본다면, 정말 힘든 상대이지만 징크스는 한타에서 미쳐날뛰기 때문에 케이틀린하고 동성장 혹은 조금 뒤쳐지더라도 금방 따라잡고 역전할수있습니다.
라인전은 저도 고통스럽습니다 잘하는 케이틀린은 1렙때 징크스가 아무것도 못한다는걸 알기에 견재를 엄청 할거에요.
하지만 징크스도 대처법은 있습니다. 2렙후 와작와작으로 서폿연계를 하는 방법인데요.
이것은 서폿기량에서 나오는 대처법이기도해서 이렇게 밖에 설명을 못드리겠네요.
한타때 조지세요.
사거리는 425로 미친것같지만, 산탄총(Q)의 데미지가 엄청납니다.
징크스는 거리를 중점으로 이득을 취할수가 있는데,
그브의 빨리뽑기(E) 때문에 그또한 힘듭니다.
편의상 650-700의 거리로 계속 타격한다고는하나, 저쪽은 한방이 있습니다.
그브의 빨리뽑기 (E) 사정거리에 딱 마주치는 상황이 되면 징크스는 죽습니다.
제일 좋은 상대법은 징크스의 와작와작 뻥! (E) 스킬로 빨리뽑기의 동선을 예측해서 그 동선을 차단하는 법입니다. 그리고 평타 짤짤이로 계속 타격해주세요, 그것이 쌓이면 나중에 한방싸움때 이기는 구도가 만들어집니다.
이번에 리메이크로 인해서 개노답인것같은 Q플R은 페이커형님보고 피해보라고 하고 싶을정도입니다. 그브형님에게 가까이 붙으면 징크스는 도륙이 납니다. 하지만 이번에 그브의 패시브 (방/마방 증가) 패시브가 빨리뽑기 (E)로 바뀌었기 때문에 징크스의 포킹에 아파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냥 딜교만 졸렬하게 하세요. 체력이 50-70% 쯤 되면은 알아서 기어다닐겁니다. (발악 할때는 빨리 도망가세요 죽습니다)
급한건 저쪽입니다, 계속 맞으면 기분 안좋잖아요? 언젠간 분명 EWQR같은 미친 콤보 + 플레쉬로 근접해서 죽이려고 할겁니다.
그러면 징크스는 그전에 미친듯이 패면되는거에요 어차피 사정거리 425에 평타도 관통 못하는 호구입니다. 조지세요.
파밍하세요 그리고 견재하세요
지속적인 짤과 호응으로 킬을 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징크스의 단점인 생존기의 부재를 항상 생각해주세요.
견재를 하면 필연적으로 라인이 밀리게 됩니다. 서포터한테 와딩을 잘해달라고 부탁을 하세요.
, , , , 정글러들 정말 무섭습니다.
만약에 적 정글이 미니맵에 안보이고 동선또한 읽히지 않는다면 지나치게 견재하지 말아주세요.
적 탑라인의 변수에도 항상 생각을 해두셔야 합니다.
드래곤의 우위는 미드포탑, 미드역량, 바텀역량, 바텀라인, 바텀타워에서부터 다 따져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바텀이 이기고 있다면 항상 드래곤을 먹을 수 있는지 각을 재주세요.
우리 바텀이 이기고 있으면 드래곤 먹는것만큼 이득은 없습니다.
탑솔분들에게도 유무도 확인하시고 드래곤 싸움을 잘 풀어나가 주세요.
드래곤 싸움에서 징크스는 절대 약하지 않습니다, 킬한번 먹고 로 다 쓸어버리세요.
한번 킬 잭팟나는 순간부터 캐리 막기 힘듭니다. 킬캐치는 잘 해주세요.
징크스는 한타에서 미치게 강하지만 도주기의 부재로 한번 포지션을 잘못잡으면 그대로 죽습니다.
말로 설명하자면 징크스를 플레이 하실때 항상 X버튼을 눌러보세요.
Q를 킨채로 700사정거리의 끝을 이해하신뒤 사정거리 끝에 적이 들어오는 플레이를 해주세요.
그리고 각각 챔프마다 들어오는 CC기 버스트기 사정거리를 염두해 두세요.
원딜 하시는분들의 가장 큰질문은 ??가 크면 후진입이 답인가요?
예를 들면 , , 가 있습니다.
제일 좋은 답은 징크스의 를 최대한 활용해주세요.
그리고 들어오는 각을 주시면 안되는건 당연한겁니다.
후진입이 답일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징크스의 사정거리, 포지션, 그리고 의 유무에 따라 유연하게 풀어나가실수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비디오로 찍어서 더 이해하시기 쉽게 해드릴게요.
딜로스의 최소화, 포지션의 중요성, 활용성, 낭비 안하기, 그리고 팀원의 Peel (때어내기)를 믿기
원딜은 대응법이 따로 특별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한번씩 만나보시면 대응법은 쉬워요.
하지만 라인상 서포터의 비중이 상당하기 때문에 서포터를 중점으로한 대응법을 쓰겠습니다.
노틸러스 - 속박
그랩+스턴
데미지+쉴드
광역 슬로우
스턴 + 에어본
메라신의 손을 한번더 거쳐가서 새롭게 완성된 서포터 노틸러스입니다.
원래는 정글러라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에 공속룬을 박고 갱킹위주로 다니는 초식 정글러였는데요
노틸러스의 스킬과 패시브를 보시면 스킬 4개중 3개가 cc기인데다 패시브마저 cc입니다.
노틸의 기본콤보는 가까이 붙기만한다면 일텐데요.
속박기의 시간이 길고 또 슬로우가 묻어나기 때문에 잡히면 정말 까다로운 서포터가 아닐수가없습니다.
는 그나마 평타로 찔끔찔끔 데미지를 누적시킬 수가 있지만 는 괴랄한 실드때문에 그또한 힘듭니다.
필자는 노틸이 나오면 어느 원딜을 가더라도 정말 힘들어합니다.
그 이유는 거리를 안주더라도 한번쯤은 나올수밖에없는 콤보로부터 시작되는 노틸러스의 cc는 피할수도없기 때문입니다.
노틸러스의 상대법은 6렙전에는 를 미니언뒤에 숨어서 맞아주지 말되 견재를 해주어야합니다.
나미 - 이속증가
스턴과 에어본
힐 + 데미지
슬로우 + 데미지
슬로우 + 데미지 + 에어본
나미는 원딜유저들이 좋아하는 모든것을 가지고 있는 서포터입니다.
라인전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자리잡는 힐부터, 유틸기, 강한 CC가 있습니다만
그 숙련도에 따라서 약하고 수비적인 플레이가 강제되기도 하는 서포터입니다.
숙련도만 높다면 상대하기 까다롭고 자신의 서포터라면 더도없이 좋은 만능 서포터가 되겠습니다.
상대법은 나미는 비교적 물몸이고 딜교를 자주 걸어 스노우볼을 굴릴려는
서포터이기 때문에 한방에 물어 죽이면 됩니다.
나미의 카운터라면 가 생각나네요, 물리면 징크스의 연계로 바로 죽습니다.
그뒤로 추노로 원딜킬까지 할수있습니다.
레오나 - 데미지
스턴 (평캔) + 데미지
데미지 + 물마방 증가 + 미친데미지
잠깐의 속박 (대쉬기) + 데미지
스턴 (슬로우) + 데미지
흔히 강한 CC기 (연계기가 기가막힘) 그리고 탱키한 서포터로 불리는 레오나입니다.
유틸성은 전혀 없고 힐 또한 없습니다만 징크스와 궁합이 정말로 잘맞습니다.
이유는 레오나의 스킬세트에서 나오는 연계 CC인데요. 모든것이 척척 순서대로 가능하고 천공의 검만 맞춘다면 2-3초의 기절을 보여주기 때문에 징크스의 연계와도 찰떡 궁합입니다.
그리고 징크스의 중요한 패시브를 터트려 주는 폭딜의 기반인 효과 때문에 징크스와 정말 어울리는 서포터 입니다.
상대할떄는 반대로 레오나의 스킬연계가 정말 강력하기 때문에 각을 안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물리는 각을 안주시는게 건강상 이롭습니다. 위에 징크스의 연계가 아닌 나 같은 폭딜계 원딜이면 천공의 검 맞는순간 검은화면 봅니다.
우리 서폿이 대신 맞아주면 이런애들은 그냥 대신 죽어주는거라고 보시면됩니다.
대신에 천공의 검이 없고 궁이 없는 시점에 레오나는 정말 할게 없는 챔피언이니까 그 시점에서 이득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바드 - 슬로우 + 데미지 (경험치 + 이속)
슬로우 (스턴)
힐 + 이동속도
이동기
광역 강제 존야
서포터 중에서는 그래도 가장 최근에 나온 바드입니다.
스팩으로 보아서는 원거리 평타, 슬로우 그리고 조건부 스턴이 있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로울수도 있는데요.
상대해본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보자면, 바드는 라인전이 강력한 챔프가 아닙니다.
힐은 마나를 굉장히 잡아먹고 스턴도 조건부이기때문에 상당히 많은 숙련도를 필요로 하는 서포터입니다.
한마디로 쉽게 풀자면 상대하기는 정말로 편한 서포터이죠.
우리편일 경우에는 상당히 좋은 힐과 바드의 호응을 기대해봐야 합니다.
같은 경우로 바드가 로 적들을 완벽하게 묶어놓는 이니시를 열어줄경우에는 한타가 정말 쉽게 풀릴수있죠.
의 기량에 따라 희극이 갈리는 서포터입니다.
블리츠크랭크 - 쉴드 (마나)
당기는 스턴 + 데미지
속도증가 + 공속증가
에어본 (캔슬) + 데미지
광역침묵 + 데미지
블리츠크랭크는 그랩류 서포터로 가 나오기전에 유일했습니다 (..)
요즘은 보다 더 좋은 서포터로 뽑히는데요, 이유는 라이엇의 미친너프로 쓰레쉬가 굉장히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는 긴 CC로 딜러진들을 지켜주는 반면에 는 한방기있는 그랩으로 킬을 만들어 냅니다.
징크스는 어차피 만능형 서포터인 쓰레쉬와도 어울리지만 그건 여타 원딜들이과 다를게 없습니다.
오히려 요즘은 블리츠가 더 끌리는게 사실이죠.
킬을 만들어낸다는건 터트리기도 용이하다는 것이니까요.
라인전에서 한번만 끌면 로 킬만드는게 쉽기 때문에 잘하는 블리츠분들이기를 기도해봅시다.
반대로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블리츠는 키고 달려가서 하는게 일방적일 텐데요.
징크스에게는 달려가는게 성립안됩니다.
로 막아버리세요. 그러면 그냥 깡 날릴텐데 나노 컨트롤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대신 컨트롤로 못피하시면 즉사 혹은 빠질테니 유의하세요.
쓰레쉬 - AP + 방어증가
그랩 (2회) + 날라갈수있음
팀원 1명을 자기 주위로 데려옴
슬로우 + 끌고/밀기(캔슬기) + 데미지(평타+스킬)
광역 슬로우 + 데미지
처음에 나왔을땐 사거리 기본체력 기본방어 선마에서 선마로 바뀌며
산전수전 다겪고 지금 위치에 선 서포터 쓰레쉬입니다.
기본적으로 미친 유틸기인 의 세이브 능력과 의 팀원 지키기
그리고 로 한명을 끌어오는 한방도 있습니다.
다방면에서 공|수 그리고 변수를 만들어 내는 챔피언이다 보니까
자기 레이팅이 높아질수록 쓰이는 용도도 스마트 해집니다.
쓰레쉬의 유틸면/수비면은 그 어떤 원딜과 같은 라인을 서도 무난하게 만들어줍니다.
상대법은 약해진 데미지와 은근히 물렁살이기 때문에 쓰레쉬만 물어도 금방 죽일 수 있게 됬습니다.
기본적으로 쓰레쉬에게 , 거리를 안주면 되겠습니다.
레이팅이 올라갈수록 쓰레쉬의 깜짝 W호응도 항상 생각해두세요.
소라카 - 이속증가
슬로우 + 자체회복
힐
광역침묵 + 속박
아군 전체 힐
예전에는 괴랄한 핵똥별 견재와 자체적으로 힐이 가능하며 무한으로 마나까지주는 소라카가 있었습니다.
한때 미드소라카로도 쓰이고 대중적으로 알려지면서 OP챔프로 거듭났었던적이있죠.
라이엇은 유저들에게 플레이를 강요하고싶지 않기때문에 핵너프와 리워크를 먹이고 지금은 완전 수동적인 소라카가 되었습니다 ^^
지금 위치에 소라카는 괴랄한 회복기인 힐로 자체적으로 cc는 없지만 그걸 무마시킬정도로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예전과 달리 자신의 체력과 마나를 동시에 쓰는것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굉장히 큰데요.
그런 이유때문에 라인전에서 한번이라도 물리면 쉽게 살아날수가 없습니다.
흔히 , , , 같이 폭발적인 딜량으로 원딜과 함께 순삭하는 서포터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 , , 같이 힐/쉴드로 딜교환을 시도하는 서포터들에게는 강한 면모를 보여주죠.
말그대로 물리면 쉽게죽는 물렁살이나 적들이 날 죽일만큼 누커딜이 없다면 서서히 힐의 격차로 말려죽일수가 있습니다.
모든 원딜과의 궁합은 따질것도없이 안정적입니다만, , , 와 같이 라인전이 약하거나 도주기가 부족한 원딜과의 궁합이 안좋은 편입니다.
의 경우에는 악랄한 사거리 딜교환으로 이득을 보는 챔프이고 라인전/푸쉬력도 좋기 때문에 궁합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안정적으로 플레이 하다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딜교를 이루어놔서 풀피 vs 풀피 구도를 안만드는게 좋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실텐데요.
소라카는 힐이 괴랄하기 때문에 다음 딜교에서도 풀피로 싸우는 구도가 나오지만 적은 풀피에서 서서히 깎이면서 밀릴수밖에 없게됩니다.
즉슨, 딜교환을 처음에 적극적으로해서 적의 피를 최대한 빼준뒤 소라카의 힐로 다음 딜교에서 유리하게 시작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케이스를 잘 활용하셔서 라인전을 안정적이고 우월하게 가져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잔나 - 이속증가
에어본 (캔슬기) + 데미지
슬로우 + 데미지
실드 + AD버프
힐 + 광역넉백 (캔슬기)
프로분들이 기가막히게 잘쓰시는 잔나입니다.
는 차징기술이라고는 하나 그냥 연속으로 누르면 빠르게 나갑니다
잔나는 기술에서 나오는 딜교능력이 뛰어난데요.
주는 쉴드도 쉴드지만 추가 AD가 더 뼈아픕니다.
이걸 받은 원딜의 앞무빙은 호러입니다.
우리 서포터가 같은 힐계 서포터가 아니라면 더 힘듭니다.
일방적인 유틸기와 쉴드기 그리고 빠른이속으로 인한 로밍력,
시아장악력으로 제가 언급할수있는 지식은 잔나유저분들의 반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파일럿의 손에 따라 잔나의 존재감이 달라집니다. 다만, 저티어에서는 비효율적인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잔나의 실드의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 원딜이여야 하며,
저티어에서는 비교적 쉽게 물리고 잡히고 죽기 때문에 잔나가 뭘 해보기전에 원딜이 끔살합니다.
상대법은 쉴드가 쿨다운이 길다는점을 이용해서 쉴드가 활성화 되있을 때는 뒤로 살짝 빼주신뒤에 다시 딜교를 걸어주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우리편 서포터일땐 잔나의 월등한 쉴드와 AD뻥튀기를 믿고 싸우시면 되겠습니다.
자이라 - 데미지
데미지 (원거리 식물)
식물소환
속박 (근거리 식물)
광역에어본 (식물 광분)
대표적으로 시즌3때 SKT 푸만두님이 사용하시면서부터 서포터치고 미친딜량이 나오는 챔피언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닝겐 자이라는 요즘 자이라 하시는분들이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오시는 편이지만
최근 들어서 으로 하드견재 하시는 분들이 닝겐룬보단 마관셋팅을 들고 오시는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런 라면 한방한방이 강력할텐데요, 파해법은 닝겐이여도 물몸인 자이라를 찢어버리시면 됩니다.
자이라를 상대하는법이라면 굉장히 느린 스킬샷인 를 맞지않는것이며,
사정거리를 이해하신뒤 식물에게 최소한의 데미지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한방 싸움일때는 다 맞아주시면 우리편 서포터랑 같이 죽기 좋습니다.
올가미 덩굴은 시전이 상당히 길고 눈에 훤히 보이기때문에 무빙으로 빠르게 빠져나와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편이 자이라 서포터라면 미친딜량인 자이라의 역량에 따라 라인전을 강하게 압박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여 중에 하나만 맞으면, 로 CC연계 해주신후 자이라의 와 의 딜로 찢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서포터와 원딜은 조만간 더 추가하겠습니다.
부족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들을 포함해서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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