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81.8% (9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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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 (2표)
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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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4 현재 OP [탑]켄치

- 이블린(2015-12-23, 조회수: 53354)

최근전적만 23전 18승으로 승률 80퍼센트 정도 되는데

그나마 진 게임은 다 서폿이다. 아래 사진에 진 게임은 다 탈진 들었다.

라인전부터 게임 터트리는 10 OP 탑켄치.
나만 꿀빨기 미안해서 템트리나 룬특성 올림.


[12/12] 스킬활용 영상 추가.

[12/21] 탐켄치 4연승으로 다이아 4 달성.

[12/22] 챔피언별 대응법 추가. 컨트롤 + F로 로딩창에서 가볍게 읽어보시길.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방어
    +12.78
총 가격 : 12,300 IP
탑 라이너는 룬을 최소한 두 개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효율적이다. AP 상대 룬, AD 상대 룬.

탑은 특성상 맞다이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범용룬을 쓰면 맞춤형 룬에 밀릴 수밖에 없다.

특히 탐켄치는 초반이 유일하게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룬으로 약한 라인전을 보완해야줘야만 한다.

그러니까 웬만하면 AP상대 룬과 AD상대 룬을 분리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AD 상대 룬은

공속/성장체력/성장마저/방어 로 짜준다.

노란 룬의 경우 무조건 성체 고정이다. 탐켄치는 체력계수 스킬이기 때문에 성체는 딜과 탱 모두 잡는 꿀룬이다.

파란 룬의 경우 상대가 AD이기 때문에 당장 마저가 필요하지는 않으므로 성장마저.

왕룬은 성장체력으로 인해 약해진 방어력을 보충한다.

빨강 룬에는 공속을 들어 평Q평을 부드럽게 쓸 수 있도록 하자.


가끔 다른 탑켄치 보면 빨강에 마관을 박는 경우가 있는데, 꼭 이런 애들이 빨강에 마관 박고 주문력 템 가놓고

탑켄치 초반에 약하다고 징징댄다. 그러지 말자.


AP상대 룬은

공속/성장체력/고정마저/이속 으로 짜준다.

노란 룬은 마찬가지로 성체 고정.
파란 룬의 경우 상대가 AP이기 때문에 초반을 쉽게 넘기기 위해 고정마저로 든다.
빨강 룬 또한 위와 마찬가지로 공속을 들어 준다.

왕룬은 이속이다. 

탑에 주로 오는 AP챔프는 블라디, 룰루, 라이즈 정도인데
모두 거리를 벌리면서 탐켄치를 견제하는 챔프들이다. 이속을 들어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자.
특히 6렙 타이밍에 내가 똥신이라도 하나 있다면 솔킬각 쉽게 볼 수 있다.


가끔 천둥군주의 호령가 개꿀이랍시고 0/18/12를 찍는 경우가 있다.


천둥군주가 op인 것은 분명히 맞지만 공격력도, 주문력도 전혀 올리지 않는

탐 켄치가 가기에는 너무 아쉽다. 그렇다고 중간 특성들이 탐켄치랑 잘 맞는것도 아니다.


고로, 탑켄치는 12/0/18로 간다.

흉포 쪽을 살펴보자. 공속의 경우 룬에서 이미 충분히 챙겼으므로 평Q평이 수월하게 가능하다.

공속 4% 늘린다고 평타 두대 칠 거 세대 칠 정도의 차이가 나오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마술을 통해 W로 삼키는 데미지와 Q 데미지를 늘린다.


양날의 검 아무리 탐켄치가 딜이 세고 라인전이 좋다지만 주 포지션은 어쨌든 탱커다. 이건 쓰지 마라.

압제자 Q를 통해 슬로우를 빈번하게 걸 수 있는 탐켄치의 꿀 특성.



12월 9월자 패치에서 개꿀 특성이던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가 

퍼센트 수치에서 고정 수치로 변경되었다. 어차피 탐켄치는 체력템으로 도배하기 때문에 

고정 수치 체력은 너무 미미한 수치다.

따라서 룬 갑옷룬 갑옷을 선택한다.

그 외에는 딱히 이견이 없을 듯하다. 

특히 착취의 손아귀는 일방적 딜교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그야말로 꿀 특성인데다가

체력템을 도배하는 탐 켄치에게 효율이 극대화된다. 꼭 찍어주자.



아마 탐켄치는 주로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또는

Ignite(점화)Flash(점멸)

일 것이다.

탐켄치는 궁을 통해 합류 및 라인복귀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텔포로 봇을 가서 봇 라인전을 지원해 주는 데 부담이 없다.

따라서 다른 탑 라이너에 비해서 텔포를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텔을 들자.

내가 라인전을 이기고 있을 경우, 봇까지 텔타고 가서 봇도 같이 터트려주면 상대 멘탈도 터진다.

내가 라인전을 지고 있어서 성장만 해야 되는 경우에도 텔 + 궁으로 빠르게 복귀하면 성장에 제동이 걸리지 않는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1.5%)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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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선마 VS W선마

요즘은 W선마와 Q선마 거의 50:50으로 하고 있지만, 공략 쓰기 전, 그러니까 승률 90퍼 찍던 시절에는 무조건 Q선마를 했다. 


왜냐면 그당시 플2구간에서는 탐켄치 딜량을 잘 몰랐다. 서폿캐가 왜 탑을 왔어? 하면서 무리하면서 딜교를 시도했고, 이 상황에서 역관광을 내기는 Q가 더 쉬웠기 때문이다.


평Q평평W평Q평이 근접캐 상대 최대 딜량 콤보인데, 이 때 W선마보다는 Q 선마가 더 딜이 높고, 둔화량이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평타를 더 넣기도 훨씬 쉽다.


그런데 탑 탐켄치 비율도 높아지고, 딜량이나 패턴도 유명해지면서 대응법이 하나 둘 생겨났다.


예전처럼 무리하게 딜교를 시도하는 경우가 없어지면서 Q를 쓸 각 자체를 안주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요즘은 W선마 후 라인푸시하는 식으로도 활용한다.


정리하자면, 상대가 딜교를 계속 걸어온다 싶으면 Q선마를 하고, 그렇지 않다면 W선마를 하자. 솔킬각은 Q선마가 더 잘 보이고, 안정성 및 운영은 W선마가 더 수월하다.


물론 블라디, 룰루, 리산드라 등 견제형 챔프를 상대할 땐 Q선마 후 앞무빙으로 딜교를 먼저 시도한다.

 

스킬 콤보

 근접 챔프를 상대할 땐 평Q평이고, 원거리 챔프를 상대할 땐 Q평평이다.


가장 중요한 게, 3스택이 되었다고 신나서 W로 바로 먹지는 말자는 거다.


어차피 딜교를 할때 W는 딱 한번밖에 못 쓴다. W를 빨리 쓴다고 오는 이득이 딱히 없다.



기본적으로는 평Q평을 맞춰서 3스택을 찍고, 평타를 툭툭 치다가 Q가 2초정도 남았을 때 먹는다.


그러면 평Q평평W....평Q평이 가능하므로 압도적인 딜교환이 성립한다.


단 AP 원거리챔프의 경우 Q평평을 쳤을 때 바로 먹어야 한다. 평타를 좀 더 치려고 하면 Q 슬로우가 사라진다.


이런 경우에는 바로 먹어서 최대한 우리 타워 쪽으로 걸어간 뒤 그 쪽으로 뱉는다.


곧 돌아오는 Q로 다시 슬로우를 걸면 압도적인 딜교환이 성립한다.


E 쓰는 타이밍

탐켄치 E는 트린 궁과 비슷한 면이 있다. 최대한 내가 딸피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써야 이득이다.


하지만 확연히 다른 점은, 탐켄치 E는 스턴이나 에어본이 걸린 상태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금 나를 때리고 있는 애들이 스턴이나 에어본이 있을 경우에는 조금 더 빠르게 써야 한다.


사실 정확한 타이밍에 촥촥 쓰는 건 입롤이고, 그냥 탐켄치를 많이 해보면 해볼수록 타이밍이 감이 잡힐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체력이 300-200정도 남았을 때 사용한다.





스킬 활용영상




자신의 타워 앞에서 사리는 이렐리아를 잡는 영상.


평타 3대 -> Q로 스턴 -> 평타 한대 더 -> W로 배달.


기본적으로 공속룬을 썻기 때문에 스킬 중간에 평타를 수월하게 넣는다.


특히 6렙 이후 탐켄치의 경우 평타딜 AD + AP로 들어가서 의외로 꽤 나가기 때문에


평타 -> 스킬 -> 평타 패턴은 꼭 연습해야 한다. 






3렙 타이밍에 벌어진 3:3 싸움.


일단 빠졌다가, 쌍버프를 달고 있는 리신을 먼저 점사 후 W를 통해 폭딜을 넣는다.


기본적으로 2:2 싸움의 경우 우리팀을 먹어서 잠깐 살리기보다는, 상대편을 먹어서 잠시나마 2:1 그림을 만드는 것이


훨씬 도움이 많이 된다.


나중에 합류한 자이라의 경우, 앨리스를 잡기 위해 점멸을 쓴 시점에서 이미 죽음 확정이기 때문에


Q스턴을 무리하게 시도하기보다는 평Q평을 통해 빠르게 스택을 쌓고 W로 마무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신발에 관하여
우선, 신발 올리는 타이밍은 살짝 늦어도 된다. 

뚜벅이가 무슨소리냐 하겠지만 근접챔프를 상대할 땐 신발보다는 체력템 하나 더 갖추는 것이 딜교에 유리하다.

극단적인 경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가 나올 때까지 신발을 안 사는 경우도 종종 있다.


단 상대가 AP 원거리 챔프일 경우 6렙 찍기 전에 집 한번 다녀와서 신발을 챙겨가자.

6렙 이후엔 이상하게 높은 딜이 나오므로, 상대에게 빠르게 접근해서 딜교 우위를 점하는 것이 좋다.



탐 켄치가 쓸만한 신발은 크게 네 가지가 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대 ap가 2명 이상, 또는 ap는 1명 이하인데 서폿 cc기가 성가시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간다.


상대 탑이 야스오나 피오라 등 평타 위주 챔피언일 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이 좋다.

이 외에는 항상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간다. 이속 자체가 높아 상대에게 접근하기 쉬워서 뚜벅이에겐 꿀템이다.

특히 요즘 Miss Fortune(미스 포츈)이 원딜 1티어인데, 이 챔피언은 생존기는 없이 둔화 하나만 가지고 있어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로 매우 쉽게 잡을 수 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은 추천할 만하지 않다. 탐 켄치를 하면서 이속이 부족해서 잡을 거 못 잡은적은 많아도

스킬 쿨이 1초 부족해서 잡을 거 못 잡는 경우는 별로 못 봤다.

어차피 상대 원딜이나 미드를 물 때는 W는 딱 한번 쓸 수 있다.

아예 안 물린다면 모를까, 탐 켄치한테 먹히는 순간 전장 이탈하거나 죽거나다.

그런 상황이라면 쿨감보다는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훨씬 낫다.

스킬 쿨이 안 돌아왔으면 그냥 좀 더 상대 쪽으로 무빙하면서 스킬 쿨 기다리면 된다.



아이템 트리


내가 랭겜에서 사용하는 아이템은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거대한 히드라)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이 5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어느 템을 먼저 맞출것인지 하는 순서의 차이만 있을 뿐.

궁 패시브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전원 체력이 메인 옵션인 아이템이다.

따라서 가시갑옷/란두인/프하 등은 상대가 올ad가 아닌 이상 가지 않는다.

탑켄치가 op인 이유는 문도와 비슷하다. 체력템만 올려서 ad로도, ap로도 잘 안잡히는데

스킬딜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간다. 그런데 문도보다 더 cc기가 하드하다. 아군 지키기도 되고.

탐켄치 딜 왜이럼? 소리를 듣기 위해서 아이템은 무조건 체력을 우선으로 세팅하고록 하자.

템 순서는 아래와 같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또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또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2코어에서 안 간 템) --> (거대한 히드라)


 
1)
첫 코어템은 상대에 따라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아니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이다.

상대가 근접챔프일 경우, 썬파 하위템인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빠르게 맞춘다.

이후 상대가 레넥톤, 피오라, 다리우스 등 AD챔프라면 망설임 없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1코어로 올린다.

하지만 상대가 쉔이나 에코, 아칼리 등 근접 AP 챔프일 경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하위템인 Chain Vest(쇠사슬 조끼)은 조금 비효율적이다.

이런 경우 신발을 먼저 올리거나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를 장만한다. 어차피 2코어는 워모그 또는 망자다.

상대가 원거리 AP챔프(룰루, 블라디, 라이즈) 일 경우엔 (망령의 두건)을 빠르게 맞춘다.

(망령의 두건)가 나온 시점에서 이미 서로 6렙 이상일 것이다.

이후 딜교환이 지는 경우는 Q를 못맞추고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경우밖에 없다. 그냥 무조건 들어가면 된다.

상대가 Q각을 잘 안줘서 딜교 우위를 점하기 힘들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빠르게 올려서 버티는 식으로 간다.

상대가 Q각을 쉽게 주고 라인전을 압도하고 있다면 그냥 (망령의 두건)에서 마저는 멈추고, 2코어를 빠르게 선택한다.


2)

만약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또는 (망령의 두건) 에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까지 나왔는데 아직도 탑 라인전을 하고 있다면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를 올려 맞다이 우위를 점한다.

그렇지 않고 타워가 밀려서 운영이 필요한 시점이라면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를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로 올린다.

둘이 가격은 비슷하기 때문에 용도에 맞춰서 선택한다. 


3)
내가 라인전을 터트렸다, 뭐 한 4/0/1 정도 했다 치면

3코어로 (거대한 히드라)를 맞춰도 무방하다. (거대한 히드라)까지 나오면 3:1도 1~2명 따고 갈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보통 4코어 정도에 (거대한 히드라)를 맞추는 경우가 많다.

3코어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또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가 되도록 완성한다.

이 시점에서 체력은 4000 이상이고, 피가 좀 까여도 전장이탈하면 워모그로 인해 체력이 다시 원상복구된다.

딜은 딜대로 나오고, 탱은 탱대로 나온다.

4)

웬만하면  (거대한 히드라)를 올린다. 다만 내가 많이 못 컸다 싶은 경우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완성한다.

(거대한 히드라)는 약간 의아할 수도 있는데, 내가 위에서 이미 올린 체력템들을 극대화시키는 꿀템이다.

Q -> 평 -> 거드라평 -> W로 먹기 -> 평이면 원딜 잡는다. 말이 안 되는 딜이다.

물론 퓨어 탱템을 올렸을 때에 비해 탱킹이 조금 아쉽긴 하다.

그런데 아직까지 탑켄치를 하면서 4코어에 퓨어탱템을 올려야만 탱이 될 정도로 완전히 못큰 적이 없다.

오히려 탱은 탱대로, 딜은 딜대로, 라인푸시는 라인푸시대로 가능한 거드라를 통해 한타를 역전한 경우는 많다. 그리고 무엇보다 재밌다. 꼭 추천하는 템이다. 물론, 절대로 빠르게 뽑지는 마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원거리 챔프임에도 불구하고 접근이 힘들다는 점은

뚜벅이 탐 켄치에게 하드 카운터가 된다.

다행히 현재는 너프도 많이 당해서 퀸 유행이 지났다.
갱플랭크
기본적으로 내가 스택을 쌓아서 먹어도 갱플이 귤을 먹으면 바로 나올 수 있고, W딜도 없다.

솔킬각 보기는 매우 어려운데 견제는 견제대로 아프다. 라인전을 지지는 않지만, 탐 켄치로 완벽하게 이기기는 어렵다.

12월 말 현재 승률 최상위권일 정도로 좋은 픽이기도 하므로, 밴을 요청하자.
라이즈
E, 평타 견제는 맞고 버티이게는꽤 아픈데 기껏 거리를 좁히려고 하면 Q랑 속박을 맞고 버티

기가 어렵다. 원거리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탐켄치와의 맞다이에서 지지 않는다. 라인전은

라인전대로, 왕귀력은 왕귀력대로 있는 카운터.

밴리스트 최상위권이라서 다행이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모든 탑 근접 챔피언은 탐켄치와의 딜교에서 이길 수 없다. 쉔처럼 아예 cs만 먹으면서 다른 라인 풀어준다면 모를까..
캐릭터별 대응법은, 로딩창에서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간단하게만 정리한다.

상대를 직접 해 봤다 싶은 챔프들만 적기 때문에 없을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첫템은 (부패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고정이다. 어떤 챔프를 상대하던 마찬가지다.

스킬은 맞다이를 자주 할 일이 생기면 Q선마, 맞다이보다는 파밍에 집중한다면 W선마다.


Garen(가렌) 가렌

스킬 : Q선마

상대법 : 6렙 전에는 딜교시 약간 우위이다. 가렌 Q를 맞으면 침묵이 걸리는데, 당황하지 말고 평타 스택을 쌓는다. 가렌 또한 E를 맞추기 위해서 계속 나와 딜교를 할 것이다. 이후 가렌이 다 돌고 빼려고 할 때 Q를 맞춰서 스턴을 걸고, 스턴이 풀릴 때까지 평타 두 대를 때린다. 두 대를 때릴 때쯤에 스턴이 풀리므로, W로 먹으면 딜교를 이긴다. 가렌 패시브는 싸움이 안 일어날 때 체력회복량이 상승하므로, 지속적으로 평타를 툭툭 쳐 주는 것이 중요하다. 6렙 이후에는 갖추어진 체력템으로 궁시너지를 받으면 무난히 이길 수 있다. 가렌이 궁을 쓰려고 할 때 모션이 매우 크므로 쉽게 E로 버틸 수 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스킬 : W선마

상대법 : 힘들게 3스택을 쌓고 W로 먹으면, 귤로 빠져나온다. 이 때 데미지도 들어가지 않고 내 스킬 쿨만 돌아가므로 무조건 손해이다. 굳이 라인전을 이기고자 한다면 평타로 3스택을 쌓고 Q스턴을 건 뒤, 이 Q스턴 때 귤을 먹도록 해야 하는데, 상대가 갱플을 많이 해본 유저일수록 쉽지 않다. 그렇다고 W를 안 쓰고 맞다이를 이길 수 있는 상대도 아니다. 그러니까 내가 탐켄치를 하고 싶다면 1픽에게 밴을 요청하되, 만약 상대할 일이 생긴다면 라인전을 이기기보다는 W를 선마하고 라인 쭉 밀면서 같이 파밍하자.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스킬 : Q선마

상대법 : 6렙전 맞다이는 손해날 가능성이 높다. 다리우스의 도끼날 끝을 맞는다면 무조건 손해이고, 맞지 않는다면 이득이다. 도끼 안 맞는 방법은 내 W를 최대한 아끼고 있다가 다리우스가 도끼를 돌리려고 할 때 먹는 것이다. 그러면 다리우스의 Q를 아예 안 맞을 수 있으므로 딜교는 이긴다. 하지만 다리우스 Q는 쿨이 짧은 데 비해 탐켄치의 W는 꽤 길기 때문에, 6렙전 영혼의 맞다이는 자제하자. 다리우스는 특성상 라인을 무조건 밀게 되어 있다. 6렙 전에는 파밍만 하다가 6렙 후를 노리자. 다리우스는 첫템으로 딜템을 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딜이 잘 박힌다. 게다가 다리우스의 궁은 E로 쉽게 씹을 수 있기 때문에 1:1은 꽤 수월하다.


Ryze(라이즈) 라이즈

스킬 : W선마

상대법 : 내 생각에 탐켄치의 가장 큰 카운터는 라이즈이다. 운좋게 Q를 맞춰서 접근을 하려고 하면 속박에 막힌다. 그렇다고 맞파밍만 하려고 하면 E와 Q 견제가 성가시고, 라이즈의 왕귀력도 상당하다. 1:1을 이긴다는 것은 스킬을 아예 모르는 라이즈가 아닌 이상 불가능하므로, 갱을 부르도록 하자. 탐켄치는 갱호응이 상당히 좋은 챔프이고, 라이즈는 갱에 취약한 챔프이다. 갱이 안 온다면 그냥 W를 계속 써서 라인을 밀자.   

Rumble(럼블) 럼블

스킬 : Q선마

상대법 : 탐켄치는 럼블의 완벽한 카운터이다. 2렙은 2렙대로, 5렙은 5렙대로, 6렙 이후는 6렙 이후대로 이긴다. cs 먹다가 Q각을 보고 Q를 맞췄다면, 그냥 들어가서 평타 두대 치고 먹으면 된다. 내가 Q를 맞추면 전기작살로 접근을 못하게 하려고 할텐데, 전기작살 쿨은 내 Q 쿨의 두배이다. 그냥 전기작살 맞으면 살짝 뺐다가 다시 Q가 들어오자마자 접근해서 때리면 된다.  첫 귀환에 Ruby Crystal(루비 수정)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이 나왔다면 6렙 이후 디나이도 가능하다. 

Renekton(레넥톤) 레넥톤

스킬 : Q선마

상대법 : 6렙까지는 딜교가 불리하다. 살짝 사리면서 툭툭 cs만 먹어주는 것이 좋다. 레넥톤이 E로 접근해서 치고 빠지려고 한다면, 스킬 한 사이클 다 맞아준 다음 내가 들어가서 딜을 넣는다. 레넥톤은 스킬딜이 센 대신 쿨이 매우 길기 때문에, E로 접근한 경우 한동안 매우 약한 상태가 된다. 근접 캐릭터이기 때문에 평타 3대 후 Q스턴을 넣는 것도 비교적 수월한 편이다. 6렙 이후부터는 딜교를 이길 수 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평타 3대 후 Q스턴을 넣는 위주로 하자. 레넥톤 또한 근접 캐릭터기 때문에 사리려고 하지 않을 것이므로 평타 3대 넣기가 쉽다. 

Rengar(렝가) 렝가

스킬 : Q선마

상대법 : 1~2렙때 렝가의 Q->강화된 Q를 맞는 것만 조심하자. 3렙 이후 무난히 이길 수 있으므로 초반 체력관리가 중요하다. 부쉬로 그냥 걸어서 들어가려고 하면 렝가가 어흥! 하면서 딜교를 할텐데, 이 때 Q를 맞춰서 부쉬에 다시 들어가지 못하게 한 후 평타 두 대를 치고, 다시 W로 먹어서 부쉬 반대편으로 뱉는다면 렝가의 부쉬 플레이는 불가능하다. 6렙 이후에는 그냥 쉽게 이길 수 있다.   

Lulu(룰루) 룰루

스킬 : Q선마

상대법 : 극초반 평타견제가 아프다. 초반에는 cs를 살짝 포기하더라도 라인을 당기면서 정글러를 부르자. Q가 2렙, 3렙이 되는 4~5렙 타이밍에는 들어가도 지지 않는다. 럼블과 비슷하게 선템으로는 신발을 빠르게 장착하자. 6렙 이후에는 그냥 걸어가서 Q만 어떻게든 맞추면 확실하게 이길 수 있다. 룰루를 한 두번 잡아서 확실히 차이를 벌렸다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빠르게 올려서 아예 접근을 못 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룬은 절대적으로 이속룬을 추천한다.

Riven(리븐) 리븐

스킬 : Q선마

상대법 : 1~2렙 타이밍에 리븐의 Q평Q평Q평을 다 맞지만 않는다면, 무난하게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다. 이 역시 초반에는 살짝 소극적으로 가다가, Q가 레벨이 올라갈수록 적극적으로 들어가자. 만약 리븐 스킬을 전부 다 맞는다 쳐도, 내가 맞아주면서 3스택 쌓다가 Q스턴 -> 평타 두대 ->W로 먹기-> Q쿨 기다렸다가 뱉고 평 + Q를 하면 착취 두 번이 가능한 시간이므로 딜교를 이긴다. 리븐 스킬을 한 두번 덜 맞는다면 무조건 이기는 거고. 6렙 이후에는 리븐의 궁을 탐켄치의 E로 쉽게 살아갈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들어가도 된다. 대부분 리븐 유저는 사리지 않는다.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스킬 : Q선마

상대법 : 라이즈와 비슷하기 때문에 얼핏 라인전이 힘들 것 같지만, 리산드라의 생존기 쿨은 어마어마하게 긴 편이고 판정도 좋지 않다. 만약 Q를 맞추고 들어가서 평타를 넣는데, 리산드라가 생존기를 늦게 쓰려고 하면 내가 W로 먹어버리면 생존기가 씹힌다. 이 경우에는 무조건 내가 이기므로 끝까지 들어가자. 그렇지 않고 생존기를 바로 쓴다 해도 거의 20초가 넘는 스킬을 내 Q 하나로 뺀 것이므로, 이득이다. 이 경우 Q쿨을 기다렸다가 다시 들어가면 된다. 리산드라는 견제력이 좋은 거지 딜이 좋은 것은 아니므로, Q를 맞추기 위해 살짝 무리해도 된다. 내가 어떻게 해서든 Q만 맞추면 무조건 이득인 상황이므로 탐켄치가 유리하다. 절대 견제가 무섭다고 사리지 말자. 괜히 리산드라 Q 몇대 더 맞으면 점점 더 힘들어진다. 
 
Dr. Mundo(문도 박사) 문도

스킬 : W선마

상대법 : 탑문도의 경우 지속딜은 탐켄치가 훨씬 불리하다. E 평타도 아프고 식칼도 아프다. 그러니까 맞다이를 꾸준히 시도하기보다는 W선마로 라인을 민다. 만약 문도와의 딜교를 할 상황이 되어도, 문도는 체력템을 가기 때문에 W 퍼센트 데미지를 높이는 것이 유리하다. 첫템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가서 라인 푸시력에 좀 더 힘을 실어주자.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스킬 : Q선마

상대법 : 지금까지 블라디를 여러 차례 상대했는데, 모두 솔킬 두세번 이상 내면서 완벽히 이겼다. 블라디 상대는 계속 붙어서 때리는 것이 중요하므로 룬은 절대적으로 이속룬을 추천한다. 이속왕룬 + 고정마저라면 3렙 이후부터 쉽게 이길 수 있다. 첫 템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다. 만약 귀환시 500~600원 정도가 있다면 Ruby Crystal(루비 수정)을 가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 있지만, 그래도 신발이다. Q나 E에 쫄지 말고 3렙 이후 그냥 뚜벅뚜벅 걸어가서 Q를 맞춘다. Q스턴은 블라디가 AI가 아닌 이상 사실상 힘들기 때문에, Q를 어떻게든 맞춰서 슬로우를 걸고 계속 때린다. 만약 블라디가 W로 살아가려고 하면 6렙 전에는 그냥 냅두고 다시 미니언 쪽으로 가서 cs를 먹는다. 6렙 이후에는 내 딜이 충분히 나오기 때문에, W가 빠진 블라디를 계속 추격해서 Q를 맞춘다. Q가 3렙 이상이라면 완벽한 디나이가 가능할정도로 블라디가 유리하다. 절대 쫄지 마라.     

Shen(쉔) 쉔

스킬 : W선마

상대법 : 딜교는 항상 이기지만 잡기가 어렵다. 풀피 상황에서 앞도발을 써서 딜교를 거는 수준의 쉔이라면 Q선마를 해서 딜로 찍어누르면 되지만, 거리 벌리고 Q로 파밍만 하는 쉔은 내가 Q를 쓸일이 없다. 차라리 W선마 후 라인을 쫙 밀어버려서 쉔이 궁을 써서 라인을 비우기 어렵게 하자.  

Singed(신지드) 신지드

스킬 : Q선마

상대법 : 탐켄치가 완벽하게 카운터이다. 그냥 Q선마하고 뚜벅뚜벅 들어가면 된다. 신지드의 경우 1렙에 우리 1차타워와 2차타워 사이에서 파밍하는 방법을 쓰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미니언이 나오기 전까지 중간지점에서 버티고 있으면 된다. 선템은 마찬가지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이다.

Yasuo(야스오) 야스오

스킬 : Q선마

상대법 : 야스오는 숙련도에 따라 천차만별인 챔프라 일반적으로 이야기하기 어렵지만, 대비법을 설명하는 것이므로 잘하는 야스오 기준으로 설명한다. 야스오 장막에 내 Q는 씹히고, W는 씹히지 않는다. 야스오 또한 이를 알고 있기 때문에 내 Q를 막기 위해서만 장막을 쓸 것이다. 탐켄치의 Q 선모션이 좀 긴 편이라 충분히 야스오가 보고 장막을 펼치기 수월하기 때문에, Q는 3스택 스턴을 노리기보다는 처음에 빠르게 써서 내 쿨을 돌리는 것이 좋다. 야스오는 계속 치고 빠지려고 하기 때문에, 초반 단계에 주도권을 놓치면 끝까지 가는 경우가 많다. 3렙 이후에는 그냥 살짝 무리하더라도 직접 들어가는 것이 좋다.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스킬 : Q선마

상대법 : 탐켄치가 완벽하게 이긴다. 근접 상황에서 평타를 툭툭 쳐 주다가, 이렐의 슬로우기 또는 스턴기가 빠졌을 때 그냥 들어가면 된다. 이렐의 강점은 W로 들어오는 지속딜 + 피흡인데, 그 버프 시간에 내가 먹어버리면 힘을 쓰지 못한다.  

Jax(잭스) 잭스

스킬 : Q선마

상대법 : 대체로 유리한 편이다. 스택을 쌓으려는 상황에서 잭스가 E를 쓴다면 내 스택은 못 쌓고 잭스 E딜만 늘려주는 꼴이다. 만약 3스택 상황에 내 W가 있는 상황에서 잭스가 E를 돌린다면, 그냥 잭스를 먹어버리자. 내 안에서 잭스가 E를 쓰면 스턴은 걸리지만, 잭스 또한 내 안에 있으므로 후속딜은 없다. 2스택 상황에서 잭스가 E를 돌린다면, Q를 맞춰서 3스택을 만들고 W로 먹는 것도 좋다. 딜교는 줄곧 이기는 편이나, 잭스는 갱호응도 괜찮고 왕귀력도 뛰어나기 때문에 3~4렙 타이밍에 딜교를 먼저 시도해서라도 제동을 거는 편이 좋다.  

Quinn(퀸) 퀸

스킬 : W선마

상대법 : 탐켄치의 완벽한 카운터이다. 접근 전에는 평타, Q로 계속 견제하다가 겨우 내가 Q를 맞춰서 들어가려고 하면 E로 다시 거리를 벌리고, 나한테 슬로우를 건다. 다른 견제형 챔피언과 다른 점은, 견제가 엄청 아프고 생존기 쿨이 짧은 편이라는 점이다. 퀸 상대로 솔킬을 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그냥 W로 파밍파밍하자.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스킬 : Q선마

상대법 : 딜교는 무조건 이긴다. 탐켄치의 딜량은 공격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트린의 W 디버프는 무쓸모에 가깝다. 애초에 라인전 약캐인 트린다미어이고, 트린 유저도 그것을 알기 때문에 딜교를 막 걸기보다는 사리면서 파밍만 하려고 할 것이다. Q선마를 해서 막 접근해도 딜교는 이기므로 트린을 디나이하는 데 집중하자. 트린 상대로는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쓰기보다는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를 먼저 가서, 라인을 밀어서 트린에게 여지를 주지 말자.   


Fiora(피오라) 피오라

스킬 : Q선마

상대법 : 피오라의 반격은 주로 내 Q가 막기 위해서 사용할 것이다. 탐켄치의 Q는 선모션이 매우 길기 때문에 어느 피오라라도 쉽게 반격할 수 있으므로 염두에 두자. 피오라의 패시브는 내 주위로 상하좌우 중 한 쪽으로 공격방향을 정하고, 이걸 방향으로 때리면 피흡과 버프가 생긴다. 어느 챔프나 마찬가지겠지만, 내 버프가 왼쪽에 생겼다면 왼쪽으로 이동해서 피오라가 왼쪽으로 오지 못하게 하자. 딜교 자체는 어렵지 않은 편이나 반격에 따른 변수가 꽤 크기 때문에, 상대가 피오라를 많이 해봤다싶으면 솔킬보다는 맞파밍에 집중하자. Q짤을 여러 번 맞는 경우만 아니라면 상대도 탐켄치를 따기 어려운 건 마찬가지다.

Hecarim(헤카림) 헤카림

스킬 : Q선마

상대법 : 요즘 많이 안좋아져서 12월 이후로는 본 적이 없다. 모든 근접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헤카림 또한 적당히 평타스택 쌓다가 Q로 스턴걸고 먹으면 된다. 6렙 후에는 맞다이를 쳐도 거의 이길 만하지만, 6렙 전에는 헤카림의 Q 지속딜이 상당하므로 W로 먹기에 성공했다면 계속 들어가지 말고 한 타임 쉬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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