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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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104) | 2378 | 마나 | 280 (+40.0) | 960 |
공격력 | 60 (+4) | 128 | 공격 속도 | 0.658 (+2.5%) | 0.938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7 (+0.7) | 18.9 |
방어력 | 38 (+4.7) | 117.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력+6.7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3/15.5/18%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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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 강철의 외교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이 어려운게 아니고, 성장치가 어렵습니다. 싸워주지도 않습니다.
라인을 밀지 않는 구도에서는 쉽사기 주도권을 내어줄 수 있으며
라인을 밀면 적 갱킹에 대한 위험이 있습니다. 따이기라도 하면 답없구요.
성장시 블라디가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다보니 텔포들고 성장대전하다가 로밍가는게 정답입니다.
공격적인 정글러와 2:2 붙으면 뽀삐쪽이 더 좋습니다. 2~4렙 구간에 블라디는 마땅히
딜링이 가능한 챔프는 아니니까요.
얘는 라인전도 어려운데 한타에서도 어렵습니다.
요릭이 푸쉬를 지속한다면 와딩하고 정글러 콜을 해주는게 가장 좋고
요릭이 라인을 당기는 플레이를 한다면 조금 많이 힘듭니다.
2렙이건 4렙이건 싸우면 뽀삐쪽이 더 강한모습을 보입니다만 ..
요릭은 리븐이나 짜오마냥 맞다이 뜨는 챔프가 아니라서 힘듭니다.
한타에서의 딜링 능력은 뽀삐가 더 좋습니다만 뽀삐가 어렵게 잡는 한방 콤보를
요릭의 궁으로 무력화 하고 역공하면 뽀삐쪽이 역으로 당할 수 있습니다.
뽀삐 플레이 하다보면 E 스턴만 들어가도 손쉽게 잡는 상황이 많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의외로 E 각도 보는게 쉽지 않습니다.
많이 해보는게 정답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뽀삐는 쉔을 완전히 말려 박살내기가 쉽습니다.
쉔의 생존기이자 갱킹호응기인 E가 너무나도 쉽게 뽀삐에게 막히기 때문에
쉔 입장에서는 굉장히 답답한 구도가 많이 나옵니다.
물론 리신의 기동성을 따라가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싸움에 있어서 뽀삐가 좋습니다.
또한 리신의 Q와 W둘다 뽀삐에게 막히다보니 리신의 이니시나 역갱에서 조금은 자유롭습니다.
리신을 사기로 만드는 Q와 W중 하나만 봉쇄해도 리신의 힘이 많이 약해지기 때문에
그 때문에 싸움에서 이득을 의외로 많이 봅니다.
뽀삐의 라인전은 패시브를 통한 짤짤이와, W를 활용한 이기적인 딜교환에 있습니다.
2렙 타이밍에 뽀삐는 강력함을 가능성으로 지니는데, 이 가능성은 어떤 라이너와 맞붙어도 승리를 거머쥘 수 있을정도로 강력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EQ가 모두 적중한다는 가정하에 일이기 때문에 그 강함을 아는 적 라이너가 실수를 하지 않는이상
E 각을 보기가 매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저는 EQ데미지를 대충 계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관 10을 확보한 뽀삐를 기준으로
2레벨에 600의 체력과 40의 물리방어력을 지닌 상대를 죽이기 위해서는 750의 깡데미지가 필요합니다.
뽀삐의 2레벨 EQ패시브평 점화의 데미지는 약 530정도의 깡데미지를 주는데, 이는 적이 400정도의 체력이 남는다면 원콤으로 보낼 수 있을정도의 파괴력입니다.
이 때문에 1레벨에 적과 미니언을 Q로 치면서 라인을 밀고, 2레벨에 과감히 들어가면 기습적인 솔로킬이 가능합니다.
리메이크 이후 뽀삐에 대한 데미지 계산이 많이 흐트러진 유저가 많기 때문에 선 2렙이라면 정말 과감해지셔도 좋습니다.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하시겠다면 12/18/0 마스터리를 추천합니다.
AI든 사용자 설정이든 2레벨 뽀삐의 풀콤 데미지를 한번쯤은 숙지하는걸 권장합니다.
정글의 경우에는 알리스타와 비슷한 초반갱킹이 이뤄집니다.
특히 생존기 하나 믿고 라인을 푸쉬하는 적을 잡아내기에 뽀삐는 정말 좋은 정글러입니다.
절대로 2:2가 약한편은 아니지만, E가 적중하지 않는다면 그 강함이 반이되고
적의 돌진기를 W로 막아내지 못해도 초반에 나약한 뽀삐에게는 타격이 큽니다.
먼저 포커싱 당하는 것 보다는,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 몰아넣는 구도에서 힘을 받습니다.
운영 측면에 있어서 타 정글러보다 많이 뒤쳐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적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는 와딩한방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역갱을 가도 벽꿍을 성공시키지 못하면 크게 효율이 나오지 않으며, 지원자체도 굉장히 느립니다.
리메이크된 뽀삐는 과거의 암살자 역할과는 많이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먼저 이니시하는 구도는 뽀삐에게 있어서 그다지 좋은 구도가 아니며, 맞받아치는 형태가 인상적입니다.
아군 딜러의 성장이 준수하고, 적 브루저가 아군을 잡아낼 정도로 강력하다면, 지키는 형태가 좋고
아군 딜러가 적 브루저와의 싸움에서 우위를 점한다면, 적 딜러의 어그로를 끄는게 좋습니다.
만약 적군의 이니시를 뽀삐의 W로 막아낼 수 없다면, 최대한 적 딜러진에게 E와 궁을 꼽아넣어
전장에서 이탈시키고 적 이니시에이터를 잡아내는게 좋습니다.
초중반 소규모 난전에서는 2코어 이상의 방템을 두르는게 아닌이상 누구나 때려도 무관할 정도로 뽀삐의 딜링이
굉장히 강합니다. 벽꿍 가능한 상대를 우선으로 포커싱하여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필자도 리메이크된 뽀삐로 모든 라이너를 만나본 것도 아니고, 많은 수의 조합을 상대해 본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뽀삐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안타까운 상황들이 참 많습니다.
그러한 경우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이렇게 뽀삐에 대한 간략한 메뉴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직 부족한 공략입니다만, 스스로가 뽀삐에 대해 연구한걸 정리해 가며 적어보았습니다.
물론 뽀삐는 1티어 챔피언과 비교한다면 그렇게 좋은 챔피언은 아닙니다.
모든 경우에서 안정적인 챔프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5초마다 적을 밀어내며 2초 스턴을 줄 수 있고 10초마다 적의 돌진을 막으며
위협적인 적을 골라 전장에서 이탈시킬 수 있는 존재는 뽀삐밖에 없습니다.
(물론 저게 쉽게 되지는 않겠지만요.)
매력적인 챔프입니다. 어렵지만 재밌습니다. 뽀삐로 재미있게 플레이 하시고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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