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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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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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삐, 망치의 수호자
Poppy, Keeper of the Ha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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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삐학개론

- 와드안사요(2015-12-13, 조회수: 3579)

뽀삐를 플레이한다는
당신이 알아야할 것들.

*본 공략은 뽀삐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먼저 뽀삐는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탑솔러의 역할과, 정글러의 역할입니다

탑솔러의 경우, 무리하지 않는다면 무난한 라인전이 가능하고
벽꿍의 성공에 따라 승패가 달리질 정도로 초반 E데미지가 중요합니다.

정글러의 경우, 2레벨 미친데미지 때문에, 
벽에 부딪히는 각도만 나온다면, 그 즉시 최상의 포식자가 되며
적의 돌진기를 봉쇄하며 뒤로 들어가는 갱킹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주력 딜링 스킬인 Q와 E모두 데미지가 분산되어 있어서
적중 여부에 따라 그 강력함이 그대로 나타날 수도, 반토막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발견하기 어렵거나, 놓치기 쉬우나 중요한 사항은 빨간색으로 표기하였습니다.

자세한 능력치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leagueoflegends.wikia.com/wiki/Poppy
뽀삐, 망치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280 (+40.0) 960
공격력 60 (+4) 128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 (+0.7) 18.9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초중후반 모두 강한 Q의 깡데미지 + 체력퍼템을 위한 방어구 관통력.
근접브루져의 걸맞는 고정 물마방 + W의(깨알같은)시너지.
그리고 AD계수만 우장창 붙었으니 왕룬에는 AD 3개.

가장 기본적인 룬 셋팅입니다.
취향에 따라 성장마방, 이속, 공격력 등 사용하시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술양날의 검압제자
흉포의 세 가지 마스터리는 무조건 사용합니다.
뽀삐의 강점인 E, 벽꿍, Q,패시브, 평타 데미지의 극대화를 위한 마스터리입니다.
참고로 뽀삐의 패시브(방패)는 '마술'의 영향을 받아 강해집니다.

착취의 손아귀
착취의 손아귀는 뽀삐의 패시브(방패)에 적용됩니다.
이 때 적용되는 방패는 근접공격으로 판단되어 3%의 흡수율을 보입니다.
안전한 라인전과 조금 더 강한 견제를 위해 사용합니다.

신속
뽀삐의 특성상 뽀삐를 위해 적은 CC기 하나정도는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틸성을 살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통찰력
상대방이 뽀삐에 대한 이해도가 늘어날 수록 E스킬을 통해 적을 벽으로 밀어내기 어렵습니다.
플래시 사용을 통해 조금 더 많은 각도를 잡아볼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셋팅은 12/18/0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Smite(강타)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네 가지 스펠을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Smite(강타)Flash(점멸)
정글러는 고정입니다.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적에게 벽꿍을 한번이라도 성공시킬 수 있다면 점화를 추천하며
적이 절대로 각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확실하면 텔레포트를 사용합니다.
강철의 외교관 (Iron Ambassador)
재사용 대기시간: 16/12/8초
기본 공격시 방패를 던져 상대에게 20~180의 마법 피해가 추가된 원거리 공격을 가합니다.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3/15.5/18%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망치 강타 (Hammer Shoc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뽀삐가 땅을 힘껏 내리쳐 50/80/110/140/170 (+0.9AD) (+ 대상의 최대 체력의 9%)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지대 내부의 적을 20/25/30/35/40% 느려지게 만듭니다.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굳건한 태세 (Steadfast Presenc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뽀삐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12%만큼을 추가로 얻습니다. 뽀삐의 체력이 40%미만일 때는 효과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용감한 돌진 (Heroic Charg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뽀삐가 지정된 대상에게 돌진하여 50/70/90/110/130 (+0.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앞으로 밀어냅니다.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수호자의 심판 (Diplomatic Immunit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뽀삐가 4초간 정신을 집중합니다. 이후, 지면에 강력한 일격을 날려 균열을 일으킵니다. 적중한 챔피언은 200/300/400 (+0.9 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적 기지쪽으로 날아갑니다. 균열이 길이와 날려버리는 거리는 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합니다.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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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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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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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패시브 : 강철의 외교관

뽀삐의 패시브는 굉장히 어려운 스킬입니다.
사용이 어려운게 아니고 그 메커니즘 자체가 굉장히 복잡합니다.
그냥 미니언의 어그로를 끄는 온힛형 '스킬'이라고 기억해주세요.

세세한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철의 외교관은 '스킬'취급을 받아 마스터리 '마술'의 영향으로 강해집니다.
2. 강철의 외교관은 평타강화형식의 또 다른 공격이기 때문에 평타캔슬이 가능합니다.
3. 강철의 외교관은 '스킬'취급을 받아 챔피언의 중심부를 타격합니다.
(LOL의 평타는 챔피언의 외곽을, 스킬은 챔피언의 중심부를 타격합니다.)
4. 강철의 외교관은 기본적으로 '평타'이기 때문에 모든 평타강화형 아이템이 적용됩니다.
(광휘의검 상위템은 물론, 티아멧류, 스태틱류가 모두 적용됩니다. 고속 연사포 사용시 사거리가 증가됩니다.)
5. 강철의 외교관은 마찬가지로 '평타'이기 떄문에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미니언의 어그로를 끕니다.
6. 강철의 외교관은 원거리임에도 불구하고 근접공격 판정을 받습니다.
7. 강철의 외교관은 '평타'취급을 받아, 판테온의 패시브, 잭스의 E 등에 막힙니다.
8. 강철의 외교관은 근접공격 판정이나, 원거리 스킬이기 때문에 야스오의 바람벽이나, 브라움의 E에 막힙니다.
9. 재사용 대기시간은 쿨타임 감소 아이템을 통해 감소시킬 수 없습니다.

Q스킬 : 망치 강타
1레벨 데미지 40 + 적 최대체력의 6% X 2
데미지 증가율은 1레벨당 30씩 증가하며, 총 60의 증가율을 보입니다.
5레벨 총합 데미지 320 + 12%의 최대체력 퍼뎀으로 엄청난 깡데미지를 자랑하며, 뽀삐에게 방관을 요구하게되는
스킬입니다.

강한데미지 뿐 아니라 레벨당 1초의 쿨타임 감소와, 슬로우 증가를 위해 먼저 마스터합니다.

1. 2회타격 스킬로, 벤시의 장막 효과로 완전히 막을 수 없습니다.
2. 몬스터에게 체력 퍼센트 데미지가 온전히 적용됩니다.
(단 드래곤이나 바론에게는 퍼센트 데미지가 완전히 적용되지 않습니다.)

W스킬 : 굳건한 태세
이속 증가와 적의 돌진/생존기 봉쇄로 인해 정글 뽀삐에게 굉장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다만 1레벨 쿨타임이 24초이며, 5렙레벨 에도 16초로 짧지않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어 사용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1. W 스킬은 여러 챔프의 돌진을 막아낼 수 있지만, 한 챔프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리신이 Q로 들어오는걸 막아냈다면, 다시 W로 빠져나가는 것은 막을 수 없습니다.)
2. 뽀삐의 W스킬은 모든 이동형 스킬(Dash)들을 방해합니다.
단, 순간이동형 스킬(Blink)들과 아래의 스킬들은 막을 수 없습니다.

2-1 순간이동형 스킬 (Blink)
Flash(점멸)
르블랑의 Distortion(왜곡)Mimic(모방)를 통해 원 위치로 돌아가는 것.
제드의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Death Mark(죽음의 표식)를 통해 원 위치로 돌아가는 것.
리산드라의 Glacial Path(얼음갈퀴 길)
에코의 Phase Dive(시간 도약)의 두 번째 타격과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야스오의 Last Breath(최후의 숨결)
엘리스의 Rappel / Cocoon(줄타기 / 고치)
이즈리얼의 Arcane Shift(비전 이동)
피들스틱의 Crowstorm(까마귀 폭풍)
탈론의 Cutthroat(목 긋기)
샤코의 Deceive(속임수)
카타리나의 Shunpo(순보)
카사딘의 Riftwalk(균열 이동)
마스터이의 Alpha Strike(일격 필살)
판테온의 Grand Skyfall (대강하)
쉔의 Stand United(단결된 의지)
워윅의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
트페의 Destiny(운명)Gate(관문)
탐켄치의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

2-2 이동형 스킬(Dash)이지만 특수하게 막을 수 없는 스킬
말파이트의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
헤카림의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피즈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Trickster / Playful(재간둥이 / 장난치기)
바이의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자르반의 Cataclysm(대격변)
칼리스타의 Fate's Call(운명의 부름)
마오카이의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
녹턴의 Paranoia(피해망상)
렉사이의 Void Rush(공허의 돌진)
사이온의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
다이애나의 Lunar Rush(월광 쇄도)
우디르의 Bear Stance(곰 태세)
(찾아보니 다이애나와 우디르는 버그일 가능성이 있다고합니다.)

E스킬 : 용감한 돌진
1레벨 스킬 데미지 50 X 2로 1레벨만 찍어도 굉장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다만 데미지 증가율은 1레벨당 40으로 Q보다 낮기에 두 번째로 마스터합니다.

1. 총 2회 타격이지만, 벤시와 같은 스펠쉴드로 막힌다면 밀리는 효과가 발생하지 않기에 그냥 적 앞에서 멈춥니다.
2. 밀리는 거리는 300으로 플래시의 2/3 정도 밀린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잘 익혀둡시다.
3. 판정이 좋지 않아, 발동과 동시에 적의 순간이동형 스킬(Blink)가 발동될 경우 밀리지 않습니다.
(알리스타 W와 판정이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자르반의 Cataclysm(대격변) 애니비아의 Crystallize(결정화) 트런들의 Pillar of Ice(얼음 기둥) 아지르의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에 적을 충돌시킬 수 있습니다.

R스킬 : 수호자의 심판
차지 여부과 관계없이 200/300/400의 강력한 깡데미지를 줄 수 있기에 짧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긴 시간동안 체공하며, 쿨감뎀을 맞출경우 후반에 EQ패시브평REQ평 콤보가 가능합니다.

1. 적이 체공하는 동안은 '지정불가'판정이 되어 스킬 및 평타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야스오의 궁극기나, 뽀삐의 평타 혹은 E스킬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2. 뽀삐의 이속감소 효과는 마스터리 '신속'이나 신속의 장화를 통해 경감할 수 있습니다.
3. 궁극기를 차지하는 동안 적의 CC기를 맞거나, 최대시간에 도달하면 취소됩니다.
취소된 궁극기는 원래의 대기시간 대신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이 재사용 대기시간은 쿨타임 감소 아이템을 통해 경감할 수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부패 물약)
현재로써는 탑솔러 뽀삐의 시작아이템에 가장 어울린다고 보여집니다.

핵심아이템으로는 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과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선택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재사용 대기시간 40%
뽀삐의 존재감은 W와 E에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마나 소모가 크지않은 뽀삐의 특성한 빠르게 스킬들을 회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얼어붙은 건틀릿을 통한 원거리 슬로우
뽀삐의 패시브는 온힛 스킬로 판단되기 때문에 얼어붙은 건틀릿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적에게 패시브를 명중시킬 수 있다면 더욱이 쉽게 E의 각을 잡아볼 수 있습니다.

3. 칠흑의 양날도끼 중첩
뽀삐의 스킬은 전부 2번씩 타격이 가능하며, 패시브를 통해 평캔까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콤보인 E, 벽꿍, Q, 패시브, 평타, Q는 1초내의 짧은 콤보지만 6번의 물리피해를 줍니다.
이를 통해 칠흑의 양날도끼 6중첩을 빠르게 쌓을 수 있고, 30%의 방어력 감소를 통해
뽀삐의 강력한 기본데미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종 아이템에 존재하는 녀석들은 뽀삐에게 어울리는 아이템들 입니다.
1. 주문포식자Hexdrinker(주문포식자)는 AP를 상대함에 있어서 최강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AP적을 상대하거나, 적의 AP딜러가 강하다면 예의상 구매하여 줍시다.

2. 벤시의 장막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은 뽀삐의 모스트 AP방어 아이템입니다.
높은 체력과, 마방 그리고 스펠쉴드를 통해 적 딜러에게 위협적인 콤보를 넣게 도와줍니다.
근접 돌진 브루져의 특성상 적의 스킬하나를 무력화 한다는 것은 조금 더 과감한 플레이를 도와줍니다.

3.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은 뽀삐의 모스트 AD방어 아이템입니다.
높은 체력과, 물방은 물론이며 W가 없을시 굉장히 느린 뽀삐의 단점을 커버합니다.
또한 패시브에 망자의 갑옷 효과가 적용되어 얼어붙은 건틀릿과 함께 강한 원거리 슬로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4. 스태락의 도전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은 조금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위해 선택합니다.
뽀삐의 1레벨 기본AD는 높은편이 아니지만 18레벨 달성시 9번째로 높은 기본 공격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방패를 운좋게 줍는다면 스태락과 더불어 45%의 최대체력 쉴드를 얻음으로써 포커싱 당했을때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5. 란두인의 예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은 수비적인 플레이를 지향할 때 사용합니다.
뽀삐 혼자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는 상황이 오거나, 수비적으로 아군딜러를 지키는 형태로 사용합니다.
적 탱커와 적 딜러 사이에서 딜러를 밀어내고 란두인을 사용해 적 탱커와 거리를 벌려 놓거나
혹은 적 탱커에게 벽꿍을 사용해 아군딜러의 프리딜을 돕고 적 딜러에게 란두인 슬로우 효과를 주어
빠르게 다가올 수 없도록 돕는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6. 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는 공격적인 플레이를 위해 선택합니다.
망자의 갑옷, 거대한 히드라, 광휘의 검 상위탬 세가지 평타 시너지 아이템을 구비함으로써
뽀삐의 패시브에 강력한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증진 아이템을 다수 구비하는 뽀삐이기 때문에, 히드라의 체력퍼센트 데미지는 시너지가 좋습니다.

신발의 경우는 그 때에 따라 선택하는 편이고, 대부분은 헤르메스를 사용함으로써 CC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최종적으로 아이템은 3공 2방 신발을 구매하거나 2공 3방을 주로 선택합니다.
3공 2방을 선택할 경우 (얼어붙은 건틀릿)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거대한 히드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주로 선택하며, 얼건, 양날도끼, 망자, 벤시, 히드라 순으로 올립니다.
2공 3방을 선택할 경우 (얼어붙은 건틀릿)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올리고 적 딜러의 상황에 따라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선택해서 올립니다. 
정글을 갈 경우 잿불거인을 포함해 (얼어붙은 건틀릿)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네 가지 아이템을 구비합니다.

뽀삐는 W를 통해 방어 아이템의 효율이 상대적으로 타 챔피언 보다 좋고,
강력한 기본 데미지 덕분에 방어력 관통을 도와주는 칠흑의 양날도끼만으로도 강력한 딜링이 가능합니다.
그 때문에 방어와 공격이 동시에 가능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얼어붙은 건틀릿)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거대한 히드라)등의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적에 따라, 그리고 취향에 따라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어렵습니다.
라인전이 어려운게 아니고, 성장치가 어렵습니다. 싸워주지도 않습니다.

라인을 밀지 않는 구도에서는 쉽사기 주도권을 내어줄 수 있으며
라인을 밀면 적 갱킹에 대한 위험이 있습니다. 따이기라도 하면 답없구요.
성장시 블라디가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다보니 텔포들고 성장대전하다가 로밍가는게 정답입니다.
공격적인 정글러와 2:2 붙으면 뽀삐쪽이 더 좋습니다. 2~4렙 구간에 블라디는 마땅히
딜링이 가능한 챔프는 아니니까요.
요릭
어렵습니다.
얘는 라인전도 어려운데 한타에서도 어렵습니다.
요릭이 푸쉬를 지속한다면 와딩하고 정글러 콜을 해주는게 가장 좋고
요릭이 라인을 당기는 플레이를 한다면 조금 많이 힘듭니다.

2렙이건 4렙이건 싸우면 뽀삐쪽이 더 강한모습을 보입니다만 ..
요릭은 리븐이나 짜오마냥 맞다이 뜨는 챔프가 아니라서 힘듭니다.

한타에서의 딜링 능력은 뽀삐가 더 좋습니다만 뽀삐가 어렵게 잡는 한방 콤보를
요릭의 궁으로 무력화 하고 역공하면 뽀삐쪽이 역으로 당할 수 있습니다.
뽀삐
E에 살고 E에 죽는데 E를 못맞추는 나 자신이 카운터입니다.
뽀삐 플레이 하다보면 E 스턴만 들어가도 손쉽게 잡는 상황이 많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의외로 E 각도 보는게 쉽지 않습니다.

많이 해보는게 정답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쉔을 어려워 하는 라이너는 없겠지만 ..
뽀삐는 쉔을 완전히 말려 박살내기가 쉽습니다.

쉔의 생존기이자 갱킹호응기인 E가 너무나도 쉽게 뽀삐에게 막히기 때문에
쉔 입장에서는 굉장히 답답한 구도가 많이 나옵니다.
리 신
리신과의 싸움은 의외로 뽀삐가 많이 유리합니다.
물론 리신의 기동성을 따라가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싸움에 있어서 뽀삐가 좋습니다.
또한 리신의 Q와 W둘다 뽀삐에게 막히다보니 리신의 이니시나 역갱에서 조금은 자유롭습니다.

리신을 사기로 만드는 Q와 W중 하나만 봉쇄해도 리신의 힘이 많이 약해지기 때문에
그 때문에 싸움에서 이득을 의외로 많이 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뽀삐의 라인전은 패시브를 통한 짤짤이와, W를 활용한 이기적인 딜교환에 있습니다.

2렙 타이밍에 뽀삐는 강력함을 가능성으로 지니는데, 이 가능성은 어떤 라이너와 맞붙어도 승리를 거머쥘 수 있을정도로 강력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EQ가 모두 적중한다는 가정하에 일이기 때문에 그 강함을 아는 적 라이너가 실수를 하지 않는이상

E 각을 보기가 매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저는 EQ데미지를 대충 계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관 10을 확보한 뽀삐를 기준으로

2레벨에 600의 체력과 40의 물리방어력을 지닌 상대를 죽이기 위해서는 750의 깡데미지가 필요합니다.

뽀삐의 2레벨 EQ패시브평 점화의 데미지는 약 530정도의 깡데미지를 주는데, 이는 적이 400정도의 체력이 남는다면 원콤으로 보낼 수 있을정도의 파괴력입니다.


이 때문에 1레벨에 적과 미니언을 Q로 치면서 라인을 밀고, 2레벨에 과감히 들어가면 기습적인 솔로킬이 가능합니다.

리메이크 이후 뽀삐에 대한 데미지 계산이 많이 흐트러진 유저가 많기 때문에 선 2렙이라면 정말 과감해지셔도 좋습니다.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하시겠다면 12/18/0 마스터리를 추천합니다.

AI든 사용자 설정이든 2레벨 뽀삐의 풀콤 데미지를 한번쯤은 숙지하는걸 권장합니다.


정글의 경우에는 알리스타와 비슷한 초반갱킹이 이뤄집니다.

특히 생존기 하나 믿고 라인을 푸쉬하는 적을 잡아내기에 뽀삐는 정말 좋은 정글러입니다.

절대로 2:2가 약한편은 아니지만, E가 적중하지 않는다면 그 강함이 반이되고

적의 돌진기를 W로 막아내지 못해도 초반에 나약한 뽀삐에게는 타격이 큽니다.

먼저 포커싱 당하는 것 보다는,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 몰아넣는 구도에서 힘을 받습니다.


운영 측면에 있어서 타 정글러보다 많이 뒤쳐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적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는 와딩한방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역갱을 가도 벽꿍을 성공시키지 못하면 크게 효율이 나오지 않으며, 지원자체도 굉장히 느립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리메이크된 뽀삐는 과거의 암살자 역할과는 많이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먼저 이니시하는 구도는 뽀삐에게 있어서 그다지 좋은 구도가 아니며, 맞받아치는 형태가 인상적입니다.


아군 딜러의 성장이 준수하고, 적 브루저가 아군을 잡아낼 정도로 강력하다면, 지키는 형태가 좋고

아군 딜러가 적 브루저와의 싸움에서 우위를 점한다면, 적 딜러의 어그로를 끄는게 좋습니다.

만약 적군의 이니시를 뽀삐의 W로 막아낼 수 없다면, 최대한 적 딜러진에게 E와 궁을 꼽아넣어 

전장에서 이탈시키고 적 이니시에이터를 잡아내는게 좋습니다.


초중반 소규모 난전에서는 2코어 이상의 방템을 두르는게 아닌이상 누구나 때려도 무관할 정도로 뽀삐의 딜링이

굉장히 강합니다. 벽꿍 가능한 상대를 우선으로 포커싱하여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필자도 리메이크된 뽀삐로 모든 라이너를 만나본 것도 아니고, 많은 수의 조합을 상대해 본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뽀삐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안타까운 상황들이 참 많습니다.

그러한 경우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이렇게 뽀삐에 대한 간략한 메뉴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직 부족한 공략입니다만, 스스로가 뽀삐에 대해 연구한걸 정리해 가며 적어보았습니다.


물론 뽀삐는 1티어 챔피언과 비교한다면 그렇게 좋은 챔피언은 아닙니다.

모든 경우에서 안정적인 챔프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5초마다 적을 밀어내며 2초 스턴을 줄 수 있고 10초마다 적의 돌진을 막으며

위협적인 적을 골라 전장에서 이탈시킬 수 있는 존재는 뽀삐밖에 없습니다.

(물론 저게 쉽게 되지는 않겠지만요.)


매력적인 챔프입니다. 어렵지만 재밌습니다. 뽀삐로 재미있게 플레이 하시고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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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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