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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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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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다이아의 천둥군주 노틸서폿

- 노콘(2016-02-13, 조회수: 5017)


내가 노틸 장인이냐?하면 그렇진 않다. 난 그때그때 꿀챔만 한다.

시즌5때 롤챔에 한창 노틸서폿 나올 때 그 때 꿀빨다가 역조 딜 너프되고 안했다.

근데 시즌6때 천둥군주가 하도 세길래 노틸이나 레오나같은 챔피언이 이 특성과 참 잘 맞겠다 싶어서 노틸러스를 해봤다.

레오나는 장단점이 있지만 노틸러스는 정말 확실하게 천둥군주랑 잘 어울린다.

그래서 공략 이름에도 천둥군주를 강조했다.


노틸러스의 장점은 라인전도 좋으면서 로밍도 쓸만하고 한타력도 그럭저럭 괜찮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쓰레쉬처럼 다재다능, 그러면서도 안정적이다.

게다가 논타겟도 그랩밖에 없다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방어 +0.91
    x1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방어
    +9.43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3,423 IP
룬은 노랑, 파랑은 고정

빨강은 쌍관이나 방어를 쓴다. 나는 라인을 밀고 닺줄견인을 쓰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공속은 사용하지 않는다.

상대 서폿이 마법사일 때 이들을 녹이고 싶을 때 쌍관이 참 유용하다. 다만 쌍관을 쓴다면 왕룬은 전부 방어를 사용한다.

빨강에 방어를 사용한다면 왕룬에 이속을 1개정도 넣는다. 

이는 노틸이속이 335임을 고려해서 적 원딜과 같은 이속이라 아무리 따라가도 평타칠 거리가 좁혀지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난 이 특성만 사용한다. 

정밀함은 경험치를 공유해서 레벨링이 느린 서포터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특성이다.

그리고 아마 룬 갑옷을 의아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나는 딜교환을 Q평E로 짧게 하는 편이다.

만약 당신이 한 번의 Q에 모든 것을 쏟아부어서 킬을 내는 스타일이라면 고참병의 흉터이 더 좋다.

하지만 짧은 딜교를 여러번 하는 스타일이면 룬 갑옷더 낫다. 

왜냐하면 이 특성은 평소에 체젠,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회복량 증가. Heal(회복)회복량 증가, (산악 방벽)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쉴드량 증가같은 다양한 쉴드, 체젠증가옵션을 주고

딜교환을 여러번 한다는 것은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를 여러번 쓴다는 것이고 이러한 딜교환 방식에는 최대체력 증가보다는 쉴드량 증가가 더 좋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인 선택은 천둥군주의 호령굳건한 결속냐의 선택이다.

대부분의 탱서폿들에게는 굳건한 결속가 어울린다는건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노틸러스는 Q평E로 손쉽게 천둥군주의 호령를 터트릴 수 있고 중후반 다대다 한타에서 역조가 광역이다보니 굉장히 다수에게 천둥군주의 호령가 터질 여지가 많다.

이게 단순히 1~2000정도가 아닌 게임의 승패, 한타의 승패에 영향을 미칠 만큼의 딜량차이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나는 짧은 딜교환을 즐겨한다는 것을 게속 강조하는데 Q평E만으로도 꽤 아픈 딜을 일방적으로 넣고 빠질 수 있다. 

굳건한 결속이 특성은 딜교환이 아주 커져야 효과를 보는 특성이다.

결정적으로 노틸러스이 순수 딜은 그렇게까지 세지 않다.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와는 다르게 그랩 한 번에 적 풀피상태의 챔피언을 킬 따낼려면 여러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끌었을 때 적에게 치명적이라고 느껴질만한 딜을 넣기 위해서 나는 천둥군주의 호령를 사용한다. 

점멸은 고정이고 Ignite(점화)Exhaust(탈진) 둘 중 하나에서 선택해야 한다.

나는 점화를 선호하는 편이다. 왜냐면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노틸러스가 순간적인 딜이 아주 강한 챔피언이 아니다.

그래서 닺줄견인을 맞춰도 우리 팀 원딜이 어지간히 폭딜이 강한 챔피언이 아니고서는 살아갈 때가 많은데 이를 막아주는게 천둥군주의 호령Ignite(점화)다. 

Exhaust(탈진)을 들면 물론 한타 때는 당연히 더 좋지만 라인전 때 어지간해서 킬각이 잘 안나온다.

노틸러스의 경우 갱을 당하는 상황에서도 Exhaust(탈진)보다Ignite(점화)가 더 좋다.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평E하고 빠지는게 가장 기본적인 딜교환


조금 더 강한 딜교환은 Q평E평W평


6랩 이후 Q를 맞췄고 맞춘 대상을 죽일 생각이라면 Q평R평W평E

스킬 활용 팁

 스킬트리에 변화를 주는 경우는 라인스왑을 주는 경우에는 1랩 때 Q를 찍는다.


라인스왑시 1랩 E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다.


정상라인 때 3랩시 우리가 꽤 많이 유리하다, 갱킹의 위험성이 꽤 낮다 싶을 때 적을 압살하기 위해서 W를 안찍고 E를 하나 더 찍는 것도 좋다. 4랩되기 전까지 킬각을 잡거나 적을 떡실신 시킬 수 있다.


가장 중요한 팁은 Q를 맞췄을 때 무조건 W를 쓰지말라는 거다.


W는 어떤 때 써야하냐면 W를 키고 평타를 여러 번 칠 수 있는 상황에 써야한다.


라인을 밀고있어서 그랩 후 평타를 1~2대 밖에 못치는 상황에서는 안쓰는 것이 낫다.


이 스킬이 마나소모량이 굉장해서 W를 썼는데 쉴드량을 소모할 만큼의 딜을 받지않으면 마나적인 타격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해서 사용하라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중후반에는 W의 평캔은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다. 


괜히 스킬콤보 끊겨서 적에게 Flash(점멸)찬스만 주기 때문에 다이브치거나 중후반때 평캔에 집착하지 말도록



대규모 한타 때 R은 이니시에이팅용도로 사용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그랩한 대상이 딜러이면서 내가 이 챔피언에게 R 사용시 우리 팀이 즉각 호응해서 죽일 수 있을 경우 맞춘 대상에게 사용


그랩한 대상이 순삭이 안되는 챔피언일 경우 평타를 쳐서 고정시켜놓은 뒤 그 뒤에 있는 적에게 R을 써서 여러명을 띄우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만약 그랩한 대상이 순삭도 안되면서 그 뒤에 적도 없다면 아껴뒀다가 적들이 노틸러스에 어그로 끌려서 다수 접근했을 때 가급적 많은 대상이 에어본 되도록 사용한다.



그랩팁

그랩은 실제 화살표로 표시되는 거리보다 더 사거리가 길다.



체감상 저 정도 공백이 있어도 맞는다. 



그리고 블리츠크랭크나 쓰레쉬의 그랩에 비해 폭이 굉장히 굵은 편이다.


그래서 사거리는 짧지만 상대가 사거리 안에 있다면 맞추기 쉽다는 장점이 있고


이 폭이 긴 것 때문에 미니언이나 지형에 걸리는 경우가 매우 빈번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Q 쓸 때 내 앞에 미니언이 있다면 왠만해선 그 미니언을 넘어가서 쓰는게 좋다. 


그 미니언 옆에서 쓰면 화살표는 미니언과 겹치지 않아도 미니언에 그랩되는 경우가 많다.



그랩은 스크린샷처럼 최대사거리이거나 그에 준할정도로 먼 거리라면 정직하게 쓰는게 더 잘맞는다.


상대가 이 거리에서 맞는다고?? 하고 생각해서 아무런 무빙이나 이동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거리를 좁혀서 화살표보다 안쪽에 적이 있을 경우 상대의 백무빙이나 사이드무빙 한다고 가정해서 쓰는게 더 잘맞는다.


그 거리 안이면 상대도 그랩을 의식해서 왠만하면 무빙하기 때문이다.


베스트는 언급한대로 그랩폭이 넓어서 무빙을 쳐도, 안쳐도 맞는 위치에 쏘는 것이 가장 좋다.


상대가 이동기를 쓴다는 가정하에 이동기 쓰는 위치로 날릴지 무빙하는 위치로 날릴지는 각자의 센스와 심리전


그랩은 스킬설명에도 나와있는데 지형에 쓰면 걸어가는 것보다 빠르게 장애물이나 벽으로 날아갈 수 있다. 


또한,이즈의 비전이동처럼 CC를 맞기 직전에 사용해서 CC맞은 뒤 지형에 닺이 맞으면 CC를 무시하고 날아간다. 


갱당하는 시점에서 굉장히 유용한 도주기로 이용할 수 있고 원딜 대신 CC를 맞아줄 수도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노틸러스는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과 참 잘 어울린다.

다른 근접서포터들과는 다르게 E로 아주 편하게 다수의 스택을 터트릴 수 있다. 그래서 다른 서포터들보다 약간 더 부유한 편이다.

아이템은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Ruby Crystal(루비 수정)(시야석)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런 탬들중 돈되는대로 적당히 구입한다.

상황별로 지금 딱 로밍타이밍이다 싶을 떄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귀환시 돈이 400골드가 안되거나 다른 템을 사고 400골드가 안되는 돈이 남았을 때는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다른 라인으로 로밍가서 킬 딸여지가 없으면서 시야가 크게 필요없을 때, 또는 라인전이 우리 쪽이 갖혀서 파밍하고 힘들다고 느껴지면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

일반적인 상황이거나 생각하기 귀찮으면 (시야석)

보통 (산악 방벽)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시야석)을 산 뒤에 사지만 라인전 중 귀환했을 때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들고 있으면서 1350골드가 있으면 바로 조합해버려서 라인전 찢어버리기도 한다.

이 다음 적당한 코어템을 올리는데 상대가 AP가 많거나 상대 챔프중 잘큰 AP챔프가 있으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산악 방벽)이 갖춰진 상태에서 상대가 AD 위주거나 잘큰 AD딜러, 또는 원딜이 있으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나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간다.

둘 중 뭘 먼저 올릴지는 솔직히 씹취향인데 탱은 당연히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 더 잘 버티지만 이걸 먼저 올리면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은 쿨감덕에 R을 더 많이 쓸 수 있고 왠만해서는 마나고갈이 잘 안되게 된다. 단점은 체력옵션이 없어서 완벽하게 탱킹이 안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탐 켄치는 답이 없다. 정말 개같은 챔피언이다.

라인전에서 탐 켄치 상대로 킬을 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서 라인전이 무난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한타력은 탐 켄치가 한 수 위다.
시비르
Q, R 다 먹통이라 점멸평 이외에는 이 챔프를 물 방법이 딱히 없는 것이 사실

시비르면 노틸을 고르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블리츠의 그랩을 농간할 수단도 있고 노틸러스는 순삭도 안되기 때문에 블리츠가 꽤나 곤란하다.

로밍으로 풀려고 할텐데 이것만 인지하고 있다면 직선갱 외에는 크게 라인전에서 문제될 여지가 없다.

 

라인전시
라인 도착시 E로 미니언 전체적으로 딜을 넣어서 푸쉬를 시도한다.


상대 바텀조합이 이런식으로 미니언쪽으로 걸어가서 E를 쓰는게 굉장히 부담되는 조합이 있는데 상대가 E로 인한 푸쉬를 허용하지 않고 우리 원딜의 푸쉬력도 낮다면 깔끔하게 선2랩을 포기한다.


그게 아니라면 선2랩과 동시에 Q평E로 딜교 시작


끈 챔피언이 물몸이라면 과감하게 점화까지 걸어서 킬을 노려본다.








중후반에 킬을 내거나 인원공백을 만든다음 타워압박할 때 상대방이 방어시도할 때 하드탱커가 아니라면 주저하지말고 그랩하라.


W로 타워 딜은 상쇄할 수 있고 Q평E만 넣어주고 빼도 우리 팀이 충분히 점사해서 죽일 수 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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