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50% (7표)
0% (0표)
50% (7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0
0
0
미입력
7/14
[로나] 딜탱 다챙기는 영겁 피즈의 모든것★

- 청로나(2016-03-20, 조회수: 107300)


안녕하세요. [미드가는 로나] 입니다.

실제 다이아에서 직접 사용하고있는

탑피즈 템트리와 여러가지 정보를 공유하고자

인벤 공략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닥배드보단 이유를 적어주시고 배드를 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최대한 보기 편하도록 작성해보았습니다.

 

친추는 전부 받고있습니다.

 

영상은 지속적으로 추가합니다.

 

수정할 점이나 지적은 댓글로 부탁드릴게요.


-


본캐 [SQUARE Rona]

부캐 [미드하는 로나]


요즘 피즈는 자주 쓰지않으나 조만간 부캐로 구매해서 쓸 예정입니다.


이제 미드피즈로만 사용하는게 조금 더 좋을거같아요.

 

16.01.01 새해맞이 공략 첫 작성

16.03.20 첫수정이네요. 엑셀 감사합니다. 앞으로 공략 관리할게요.




현재까지 3 4 5 시즌 합 1000판 이상 승률 60% 이상입니다.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2,909 IP

제가 사용하는 룬입니다.

 

쌍관 : 제 피즈는 평타를 칠 일이 많기때문에 쌍관과 효율이 좋습니다.

 

방어 : 초반을 위해 방어 9개 넣었습니다. 맞을일이 많습니다. 버텨주세요.

 

성장쿨감6 , 성장마저3 : 성장쿨감 6은 후반 쿨감 40%를 맞추기 위해 사용합니다.

 

주문력 : 그냥 주문력입니다. 딱히 설명은 필요없다고 생각해요.

 

 

전 이거밖에 사용 안하구요.

 

대체용으로는 일반 ap룬 추천드립니다. 무난하긴한데 제 템트리에서 신발을 쿨감신으로 교체해주시면

쿨감 40%를 채우실 수 있습니다.

 

특성은 두가지를 사용합니다.

 

아이템으로 천갑옷을 갈경우, 암살자대신 쿠키를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다시 천둥군주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꿀인듯 

 

 

 

첫번째로 천둥군주 피즈입니다.

 

요즘 피즈를 하시는분들은 천둥군주가 조금 더 좋은것 같다고 하시고

 

저도 주로 사용했으나, 제 공략은 한방도 중요하지만 지속도 좋습니다.

 

실제 라인전에선 한방보단 평타위주로 진행되구요.

 

입맛에 따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두번째로 죽음불꽃 피즈입니다.

 

저도 주로 미드피즈로 천둥군주를 사용했지만

 

탑피즈를 시작하고부터 탑갈땐 죽음불꽃을 자주 갑니다.

 

아무래도 지속적인 평타가 많이 섞여있다보니 이게 더 좋은것같네요.

 

역시 입맛에 따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펠도 두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1. 텔점멸

 

피즈의 재간둥이와 함께 E점멸등 여러가지로 유용한 텔점멸입니다.

 

점멸로 인한 초반 갱회피나 후반 슈퍼플레이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주 이거갑니다.


그러나 요즘은 탑피즈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못쓴다는건 아니나 미드피즈가 훨씬 좋습니다.. ㅠㅠ


 

.

 

Ignite(점화)Flash(점멸)

 

2. 점화점멸

 

미드 갈때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점멸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라인전 강력함과 솔킬로 얻는 이득들도 중요하지만,

 

점멸의 부재로 인한 아쉬움과 E점멸을 사용하지 못하고

 

E와 점멸로 엄청난 거리를 좁히거나 도망갈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E점멸 후 궁을 바로 붙히는 슈퍼플레이도 종종 나옵니다.

 

전 점멸이 더 호감가네요.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전 W - E - R - Q 선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피즈는 E선마가 더 좋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저도 미드피즈 할땐 E선마 합니다.

 

그러나 탑피즈는 탱키함과 선영겁으로 인한 한방딜이 아쉽습니다.

 

그러므로 초반 W 선마를 해주어 지속적인 평타딜교를 하는게 낫습니다.

 

E선마는 E를 못맞추면 딜이 확 줄어들지만 W선마는 그럴일이 없습니다.

 

탑피즈로는 W선마를 강력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수정

 

상대 미드탑이 물몸 / 초반 라이즈 리산 등 이런 탑 친구들 상대로는 E선마도 좋습니다.

 

미드는 대체적으로 E선마를 하는 편입니다. ㅎㅎ


다시 E 선마로 바꿨습니다. 대신 침착하게 맞추시길 바랄게요.

 

스킬 콤보

 3레벨까진 조용히 씨에스 먹는게 낫습니다.

 

먹기 힘들기도 하지만 조용히 버티면서 참아줍시다.

 

3레벨 부턴 WQ 또는 QW 진입 - 평타 - E로 빠지거나 도망가는 상대를 추노

 

이런식으로 딜교합니다. 실제로 3렙때 이렇게 솔킬이 종종 나오구요.

 

6레벨 부턴 라인전에서 WQ 또는 QW 진입하면서 궁을 맞춰주시고 계속 평타때려주시면 됩니다.

 

E 재간둥이로 먼저 들어가도되나, 여러가지 생각하시고 정글 위치로 파악하고 상대도 파악한 후

 

들어가시는걸 추천합니다. 함부로 뺏다간 최고의 생존기가 사라지는 꼴이니까요.

 

 

솔직히 말하면 콤보는 직접 하시면서 그때그때 맞는 플레이를 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스킬 활용 팁

 피즈 스킬 활용 팁이라고는 E에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궁은 당연히 잘 맞춰주시면 되구요.

 

피즈는 E 하나로 여러가지가 결정되니까요.

 

1. 벽넘기

 

많이들 아시겠지만 여러가지 벽이 넘어집니다.

 

요청하시면 위치 전부 올리겠습니다.

 

2. E점멸

 

은근 꿀팁이라고 생각하는 E점멸입니다.

 

여러가지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 라인전에서도 사용가능하고,

 

한타때도 앞에서 재간둥이를 빼는척하면서 딜러를 자연스럽게 물 수 있습니다.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작 아이템
마지막 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요즘은 내셔 자주 안가게 되네요.. 충분히 좋은템이긴 하나 방어마저 밸런스를 위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Lich Bane(리치베인)Abyssal Scepter(심연의 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이런식으로 자주가네요.


역시 취향이긴하나 쿨감룬까지 하시면 30% 블루까지 하시면 40%로 쿨감도 채우실 수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아이템 파트입니다.

 

우선 선템으로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부패 물약)상대가 싸워볼만하다. 또는 ap챔프이다. 하면 부패약을 사주시면 됩니다.

 

피즈와 시너지가 잘 맞습니다. 추천합니다.

 

그러나 상대가 딜교도 안되는 ad 챔프들이 있습니다.


그냥 부패가 갑이네요 부패가시면 됩니다. 버티기도좋고


이후에 2도란 사주시면 더 좋습니다.


 

 

-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 : 슬로우와 체력, 주문력 100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홀 : 상대 광역 마저감소 주문력 70 마저 50

 

입맛대로 가시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상대에 ap가 너무많다면 심홀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전 4ap나 3ap인데 부담될 정도로 쌘게 아니면 거의 다 라일라이를 갑니다.

 

어처피 체력도 올라가고 주문력도 100에 슬로우까지 챙기니까요

 

-

 

말리셨을땐 영겁다음 바로 심홀가시고 이후 템을 올려도 좋습니다.

 

심홀이 가격대비 효율이 요즘 가장 좋다고 생각이 드네요.

 

 

(W 지속데미지로 인한 라일라이 슬로우 효과)

 

W 지속뎀에 이제 슬로우가 묻기때문에 더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정말 취향에 따라 가시면 되는 마지막 템들입니다.

 

 

이번엔 필수 아이템 네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로아)

 

제 공략의 핵심이자 템트리의 핵심입니다.

 

최대한 빨리 뽑아서 스택을 쌓아 효율을 내주는게 중요합니다.

 

10스택 기준 체력 500 마나 800 주문력 120이라는 어마어마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은 어딘가 구멍난듯한 아쉬운딜이 조금 있습니다.

 

그래도 잡을건 다 잡습니다. 탑피즈기 때문에 영겁이 더 안전하게 감을 알려드립니다.

 

하위템인 카탈로 라인유지도 도와주며, 탱키함을 살려줍니다.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피즈의 핵심 코어템이라고 할수있는 리치베인입니다.

 

주문력 80 이동속도 7% 쿨감 10% 마나 250 과 리치베인 고유 효과인 주문 검때문에 갑니다.

 

시즌6으로 오면서 쿨감 10%가 붙었습니다. 이로써 더 좋아졌으나,

 

완성템까지 400원이 더 비싸지고 광휘의검에 주문력도 사라져서 뭔가 아쉽습니다.

 

그래도 쿨감 10%가 전부 커버해주는 완소템입니다.

 

2코어로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3.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리치베인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존야입니다.

 

주문력 100 방어력 45 와 2.5초 무적경직때문에 가는 아이템입니다.

 

시즌6으로 넘어오면서 주문력과 방어력이 낮아지고 완성템이 비싸졌습니다.

 

그래도 어쩔수없이 당연하게 가야한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입니다.

 

쿨감 40% 기준 E쿨이 4.8초인데 존야가 2.5초입니다.

 

이게 굉장히 유용한게 E로 들어가서 궁붙히고 QW하면 1~2초가 지나간다고 치면

 

바로 존야 후 1초후에 다시 E가 돌아옵니다. 굉장히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하죠.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의 이빨

 

공속 50% 주문력 80 , 쿨감 20% 주문력 비례 평타 추가피해가 있습니다.

 

이게 미드 극딜피즈로 가면 아쉬운게 공속을 활용하기 힘들다는 점인데,

 

탑피즈로 가면 영겁으로 인한 탱키함덕에 조금 더 평타 때릴 텀이 생겼습니다.

 

쿨감 20%도 꿀이고 추가피해도 좋습니다. 이것도 꿀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템트리는 개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미드피즈의 일반적인 템에 고정관념을 가지시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읽어도 사실상 도움될 건 없습니다. 따로 질문하시면 더 친절하게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3랩전까진 짤짤이고 뭐고 다 맞으시면서 씨에스를 최대한 먹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진짜 다맞으시진 말고 차라리 씨에스를 포기하면서 최대한 체력을 유지해줍시다.

 

3레벨 이후부터 틈틈히 WQ각을 봐줍시다. 들어가서 E로 빠지거나 들어가거나인데

 

들어갈땐 상대 정글을 생각합시다. 그 이후로부턴 계속 킬각 봐주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6레벨 이후부턴 로밍각을 자주 봐줍시다. 라인전 솔킬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겐 텔이 있습니다.

 

상대에게도 보통 있겠지만요. 6레벨전엔 한번쯤은 라인복귀용 텔을 사용해도 큰 문제없습니다.

 

근데 꼭 필요할때가 생겨서 전 최대한 아껴놓는 편입니다.

 

탑피즈를 하면서 맵을 자주 봐줘야한다는 것인데요. 용한타나 봇교전 미드교전 등

 

텔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잘봐주고 텔을 잘 타줍시다.

 

11레벨이 가까워지면 영겁도 나오고 리치베인도 나오고 있을껍니다.

 

체력이 낮은편이 아니니 침착하게 적 딜러를 물어주세요. 최선입니다.

 

무조건 무시진 마시구요. 자신이 생각보다 단단하다는걸 생각하면서 한타를 진행해주세요.

 

후반 운영법

 이때쯤부턴 텔의 중요성과 스플릿 푸쉬가 중요하게 됩니다.

 

보통 딜러들은 모두 침착하게 잡을 수 있으며 두세명씩 어그로를 뺄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후반으로 갈수록 중요해지는데요. 용타임일때 텔이 있다면 탑을 최대한 푸쉬하시면서

 

텔각을 봐줍시다. 영겁 리치베인 내셔(존야) 정도가 있으면 어그로는 물론 1:2 까지도 가능한 경우가 나옵니다.

 

또 다른 경우는 예를들어 봇을 스플릿하면서 피즈 상대로 원딜이 혼자 오진 않습니다.

 

또는 피즈를 잡으러 두세명씩 몰려오는 경우도 많은데 이럴때 팀에게 바론오더를 내리고

 

무리해서라도 상대를 물거나, 재간둥이로 시간을 끌면서 텔각을 봐주시는것도 좋습니다.

 

피즈라는 챔프는 후반가면 힘이 빠진다는 느낌도 있으나 영겁을 가줌으로써 여러면이 커버가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말그대로 딜러진을 최대한 공략해주시면 됩니다. 피즈가 들어감으로써 진형붕괴를 유도시키고,

 

궁을 맞춘다면 왠만한 적은 다 잡을 수 있습니다. 딜쌔고 탱키하고 쿨감도 있는 영겁피즈에겐

 

잡고 생존할 수 있는 능력도 극딜피즈보다 부가된 점이라고 봅니다.

 

갈팡질팡 하지마시고 이럴때 E점멸들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억하실껀 모든 스킬을 탱커한테 퍼부으시면 안됩니다.

 

예를들어 한타가 일어났습니다. 앞에서 탱커 두명이 버티고 뒤에 미드 ap와 원딜, 서포터가 있습니다.

 

이럴때 탱커한테 Q타고 E로 딜러진에 진입. 궁맞추고 존야, 이런식으로도 가능합니다.

 

템 상황이나 여러가지 상황, 상대팀 우리팀 조합,챔프에 따라 많이 바뀌니

 

상황 판단을 잘 하셔야 한다고 봅니다.

 

 

챔피언 별 상대법

 

 

따로 질문 해주세요. 자세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아직도 영겁은 피즈에게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바뀔때라고 생각합니다.

 

내셔와도 효율이 잘 맞고 탱키함까지 갖춘 피즈는 환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탑엔 무섭고 나쁜 녀석들이 많지만 영겁피즈로 도전해보시는건 어떠실까 합니다.

 

미드피즈로도 사용하기 불편한 점은 크게 없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더 열심히 작성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50% (7표)
0% (0표)
50% (7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