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티넘 타릭유저 Lovely Taric입니다.
(현재 이 계정은 삭제되었습니다.)
본계정으로 타릭만 500판 가까이 했으며
시즌6,5 노말 모두 타릭이 모스트1입니다.
현재 키우고 있는 부계정입니다.
지인 동생분의 아이디를 얻은거라
안하는 가 랭크 모스트에 있습니다.
(정글큐가 안잡히는 것도 있지만)
메인공략 감사합니다.
제 소개는 이쯤하고, 타릭에 대해서 소개를 하자면...
타릭은 준고인챔프입니다.
(10.12 op.gg 기준)
이유라면 안좋은 인식(?)이랑
라인전이 힘들고, 가 피하기가 쉽고,
의 딜레이가 길어서 사람들이 잘 안쓰게 된겁니다.
하지만 승률은 중상위권을 유지중입니다.
(패치별로 분류한 타릭 승률, 10-12기준)
[마나, E사거리 폭 너프먹은 6.9패치 이후로 봐주세요.]
심지어 롤챔스, 롤드컵에서 자주 보이며
꿀챔소리를 듣던 보다 승률이 높습니다.
장점
1.모든 서폿챔프들 중에서 한타력 1위
2.엄청난 변수 창출능력
3.이니시도 가능하고, 원딜 지키기도 가능!
4.조합영향을 잘 안받음
(단, 노탱, 노이니시조합 제외)
단점
1.뚜벅이
=갱, 하드CC에 취약함
2.라인전때 수동적인 경향이 짙음
3.핵심 스킬인 이 즉발시전스킬이이 아니라서
많은 경험과 숙련도 요구
4.딜 서폿에게 약한 모습을 보임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5 (+99) | 2328 | 마나 | 300 (+60.0) | 1320 |
공격력 | 55 (+3.5) | 114.5 | 공격 속도 | 0.625 (+2.02%) | 0.84 |
5초당 체력회복 | 5 (+0.5) | 13.5 | 5초당 마나회복 | 8.5 (+0.8) | 22.1 |
방어력 | 40 (+43) | 771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방어 +0.91x9
- 방어 +1x5
- 레벨당 체력 +1.34x4
- 마나 재생 +0.33x3
- 마법 저항력 +1.34x6
- 마나 재생 +1.25x3
- 방어+13.19
- 체력+96.48
- 마나 재생+4.74
- 마법 저항력+8.04
솔직히 룬은 개인취향입니다.
제가 드는 룬 말고 일반적인 방어룬이 편할 수도 있고,
마젠룬 보다는 이속룬이 편할 수도 있습니다.
룬은 바꿔보면서 편한걸로 쓰시길 바랍니다.
현재 제가 쓰고 있는 단 한장의 룬페이지입니다.
표 식
고정 방어룬 = 진리
인장
보통 방어룬이나 체력룬을 박는데,
저는 방어룬을 다 박는 것보다는
성장 체력을 몇개 박아서
부족한 마저를 보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문양
(성장마저 고정마저)+ 마나재생을 듭니다.
마나 소모는 고정 60이고,
마나소모는 60/80/100/120/140입니다.
다른 스킬들의 마나 코스트가 평균 45~50정도이기 때문에
초반에 스킬 마나소모량이 큰 편입니다.
그런데 타릭의 마나재생이 진짜 느립니다.
(가 없는 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저는 마젠룬을 한 3~4개정도 박아주고,
그 외에는 마저룬을 듭니다.
왕룬
저는 3개 다 마젠룬으로 마나조루 현상을 보충해 줍시다.
방어룬, 이속룬은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보통 타릭으로 생각해 볼 만한 특성은 나 입니다.
취향차이지만, 저는 보다는 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라인전에서 보다는 를 더 많이 쓰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를 맞추기가 진짜 힘듭니다.
골드구간 정도는 을 잘 맞아주긴 하지만,
플레 중상위권쯤만 가도 애들이 하나는 진짜 잘피합니다.
그리고 가 삑살나면, 딜교에서 대부분 손해를 보기 때문에,
결국 수동적으로 를 넣어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양을 더 높이기 위해서 를 권장합니다.
는 라는 힐이 있지만 를 안드는 이유는
뒤에서 넣어주기 보다는 이니시를 여는데 특화된 챔프이고,
가 아군에게 35%만 적용되서 1개 보다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를 드는 이유 중 한가지가 5티어 특성인, 중에서
이 훨신 더 좋기 때문입니다.
쿨감 5%가 뭐가 대수냐는 분도 계시는데,
실제로 0.1초 차이로 를 써서 겨우 살린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라인전뿐만 아니라 한타할 때에도 포함되는 경우입니다.)
국민스펠 은 들어줍시다.
은 뚜벅이 의 도주기이자
+같은 다양한 변수를 만들어내는 스펠입니다.
그리고 생각해 볼 만한 특성은 둘 중 하나인데,
저는 를 추천드립니다.
(상대가 라면 를 드세요. 안들으면 원딜에게 욕먹어요.)
가 무적이 되기 까지의의 딜레이는 2.5초로 긴편입니다.
그래서 잘 큰 가 딜러를 물때,
무적이 되기 전에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무적이 되는 딜레이에 를 걸어버리면
뺨치는 무적 효율을 능가합니다.
"난 상대가 누가 나오든 간에를 든다. 이 뭐가 좋은지 모르겠다."
의 템은 이고, AP가 396입니다.
영상에서, 가 맞은 딜을 계산하면,
: 140(+158) + 100(+198)
: 230(+198)
(다시 올라오는 것은 안맞았음)
: 140 (+40)
다 합치면
158+198+230+140+100+198+140+40
=1204
때문에 마법저항력이 14밖에 없었던 는
사실상 트루데미지 (고정데미지)로 맞았고,
체력도 967밖에 없어서, 을 썻어도 죽을 피였죠.
그러나 가 을 써서 폭딜을 넣기 전에, 를 써서
는 살아서 돌아갈 수 있었고, 역으로 를 땄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담대함으로 강화된 공격 시 별빛 손길이 1회 충전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아군 한 명에게 수호의 고리의 축복을 베출고,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7/8/9/10/11%만큼 보호막을 씌웁니다. 수호의 고리는 새로운 대상이 선택될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E-W-Q순으로 선마합니다.
W선마도 나쁘지는 않지만 하지 않는 이유는,
W를 찍을 수록 최대체력8/9/10/11/12%만큼 실드가 쳐지는데
초반에 W를 아무리 찍어봤자 실드량이 70정도로 정말 미미합니다.
E선마를 하는 이유는 E스턴시간과 딜량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스턴 0.25초 차이가 소규모 교전, 딜교환에서 승패를 가르고
아군 정글러가 갱을 왔을때 적팀을 못잡느냐, 잡고를 가릅니다.
평평평평평평
(상황에 따라서 를 켜주시고)
의 패시브 를 활용한 평캔을 한다는 느낌으로
스킬을 쓰고, 를 터트리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릭 스킬 설명
패시브
딜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패시브 입니다.
예전 패시브보다는 딜량이 세졌습니다.
만일 빨강 왕룬에 방어룬을 들었을 경우,
4레벨때의 딜은
18+16+(21÷3)
=18+16+7
=41
를 두 대 다 때린다면
41X2=82
산 가 평타 1대 더 친것과 맞먹습니다.
그래서 1랩때 평평만해도 딜 덕에 좇나 쎕니다.
상황이 된다면, 스킬 쓰고 평타를 섞어주세요.
이런 패시브 활용이 라인전 딜교환의 승패를 좌우 합니다.
또 한, 으로 쿨을 많이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미니언에게도 를 터트리는게 좋습니다.
- 별빛 손길
(Starlight's Touch)
- 마나 소모: 60/80/100/120/140
-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모든 충전량을 소모하여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충전량 당 20/30/40/50/60(+0.2AP)(+추가 체력의 1.5%)만큼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충전량이 3개일 때 최대 60/90/120/150/180(+0.2AP)(+추가 체력의 1.5%)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담대함으로 강화된 기본 공격은 별빛 손길의 재충전 시간을 추가적으로 3초만큼 감소시켜줍니다.
이 라인전을 버티게해주는 힐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특징은 를 터뜨리면,
추가적으로 의 쿨타임이 감소하는데,
쿨감량에 따라서, 추가 쿨 감소량이 달라집니다.
쿨감 0% - 5.0초
쿨감 10% - 4.5초
쿨감 20% - 4.0초
쿨감 30% - 3.5초
쿨감 40% - 3.0초
그런데 마나소모량 대비해서 힐량과 쿨이 너무 깁니다
(의 힐량을 얻으려면, 3중첩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3중첩때 써주세요.
- 수호의 고리
(Bastion)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기본 지속 효과: 수호의 고리가 대상의 방어력을 타릭 방어력의 10/12.5/15/17.5/20% 만큼 올려줍니다.
사용 시: 아군 한 명에게 수호의 고리의 축복을 베출고,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8/9/10/11/12%만큼 보호막을 씌웁니다. 수호의 고리는 새로운 대상이 선택될때까지 유지됩니다.
- 사정거리: 800
좁은 원의 범위가 를 걸 수 있는 범위이고,
넓은 원의 범위가 가 유지되는 거리입니다.
는 같은 단순 실드와 달리,
처럼 최대체력에 비례해서 올려주고,
처럼 다른 스킬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패시브로 결속된 아군의 방어력을 올려주기때문에
몸이 약한 원딜이 라인전에서 좀 더 버티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를 선마한 경우, 코어템을 정도 올리면
아군은 방어력이 100까지 올라갑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같은 녀석이 뚜까패도,
존나 안디지는 이 된겁니다.
를 걸은 대상에게도 가 써집니다.
의 -가 가능하듯이 말이죠.
그 덕에 CC기가 만 있는 뚜벅이 이 로밍갈 수 있고
는 아주 중요한 스킬들이므로
2~3배 정도 길게 설명하겠습니다.
스압이 심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 황홀한 강타
(Dazzle)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타릭이 별빛 광선을 준비합니다. 1초 후, 60/105/150/195/240(+0.5AP)(+30% 추가 방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1.75초 동안 적들을 기절시킵니다.
- 사정거리: 575
의 유일한 CC기이자, 조준형 광역 스턴입니다.
좀 쉽게 말하자면, 하위호환이라고 보면 됩니다.
는 처럼 모션도 취할 뿐만 아니라,
시전 방향까지 보여줘서 맞추기가 좀 힘든 스킬입니다.
그 대신, 위 영상처럼 스턴판정이 아주 좋습니다.
처럼 옆으로 살짝 닿기만 하더라도 스턴이 됩니다.
(참고로 가 너프먹은 후 찍은 영상입니다.)
(참고로 우리는 1킬 3뎃, 적 는 3킬1뎃임)
2인 맞추고 딜교를 걸면, 무조건 이깁니다.
의 처럼 쿨타임도 긴편이라서, 신중하게 써주세요.
(그래서 저는 를 스마트키를 절대 안씁니다.)
그리고 아군이 이니시를 걸었을때,
도주기의 방향을 예측해서 를 쓰는것도 중요합니다.
아까 설명했다시피 걸린 대상에게도 가 시전되서
브루져에게 걸고 쓰면
적팀 딜러를 손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타릭이 앞 포지션에도 설 수 있는 이유이죠.
또한, 즉발스킬이 아닌, 딜레이가 있는 스킬이라서
+로 슈퍼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의 가 시전시 까지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가 가능한 것처럼 말이죠.
+는 +처럼 예측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상위 티어일 수록 반응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를 쓰고 바로 를 쓰기 보다는
가 나가고, 스턴이 걸리기 직전에 을 쓰세요.
- 우주의 광휘
(Cosmic Radianc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 타릭이 우주의 광휘를 시전하면, 2.5초의 지연 시간 이후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우주의 에너지를 흘려보냅니다. 범위 내에 있는 아군들을 2.5초동안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녹턴의 꽃이
마이의 꽃이
세주의 꽃이 이라면,
의 꽃은 바로 입니다.
가 없다면 이라고 할 수 없을정도로
아주 아주 중요한 스킬이고,
한타를 질겅질겅 씹어먹고,
다양한 변수를 창출하는 OP스킬입니다.
를 제외하고, 롤에 존재하는 모든 무적스킬은
5가지 뿐입니다.
그 중에 광역 무적 스킬은
밖에 없습니다.
가 밴당했을 경우, 보기가 힘든 사기적인 스킬이죠.
은 광역 존야효과로
무적은 되지만 이동, 스킬시전이 안됩니다.
은 적군에게도 무적효과를 볼 수 있는 단점이 있죠.
은 아군들만 무적효과를 볼 수 있고
이동, 스킬시전이 가능합니다.
(단 CC기는 걸립니다.)
걸린 대상에게도 가 시전되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팀원 모두 무적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를 언제 쓰느냐에 따라서 한타의 승패가 갈립니다.
다음으로, 의 숙련도를 알 수 있는 스킬이죠.
하지만 즉발 무적이 아닌, 2.5초뒤에 무적이라서
이 궁 타이밍을 잡는것이 어렵습니다.
는 정신집중이 아닌 즉발딜레이 시전이라,
무적이 되는 도중에,
침묵, 지형생성 속박을 걸어도 써지며
취소가 안됩니다.
로 쿨타임을 줄이지도 못하고
쿨타임이 140초로 꽤 긴 편입니다.
영상으로 를 써야할 때의 몇가지 예시를 들겠습니다.
1.정글콜해서 포탑다이브를 칠 때,
2.나 또는 아군 한 명이 짤릴 것 같을 때,
이 경우는 갑자기 적팀이 많이 합류했었는데
나, 또는 아군이 생존기가 없을때 써주세요.
3.우리 아군이 이니시를 걸기 직전이나, 걸었을때,
(이 경우는 개인적인 경험이긴 하지만,
퓨어 탱커보단 딜탱 브루져에 잘맞습니다.
브루져에게 걸어주시고
원딜러가 있는 경우 원딜러를 바라봐 주시고,
그게 아니라면 우리 브루져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4. 한타 직전.
이 영상은 이니시 걸렸을 때, 궁을 못써서
를 끊었지만, 딜러가 죽은뒤에야 무적이 되버려서
한타를 진 영상입니다.
(궁이 대박이였던 점도 있긴 하지만...)
이니시에 걸렸을때 빠르게 을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처럼 망설이거나 멍때리다가, 다 죽는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 쓸 상황이 왔다면
한 템포 빨리 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날린거랑 다른게 뭐냐"는 분들도 계시는데
한타 페이지때 를 날렸다고 하더라도,
쿨 돌아올때까지 대치해달라고 부탁하면됩니다.
잘쓰면, 적의 이니시와 폭딜을 씹을 수 있기 때문에,
의 타이밍을 감으로 익혀주세요.
만 잘 쓰면, 2인분 한거랑 맞먹습니다.
선템으로 를 들고갑니다.
이 바로 나오는 경우 제외하고
첫 귀환시, 뭘 뽑을 지 고민좀 해야됩니다.
만일 가 견제,짤짤이를 잘 넣는다.
를 가시고,
라인전이 좀 무난하다, 를 빨리 뽑고싶다.
를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스킬딜와 평짤을 8이나 감소시키고
체젠까지 늘려주는 꿀템입니다.
(상위호환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아~주 옛날 서폿 아이템이 나오기 전
도 첫 템으로 를 갔었습니다.
그리고 라인전 설때는 첫귀환때 못뽑더라도,
두번째 귀환때는 을 뽑는 것을 목표로 합시다.
닌자의 신발 (추천)
적팀 AD딜러들이 너무 컸다.
상대방이 올AD조합이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상황봐서)
CC기가 많거나,
적팀 AP딜러가 많거나, 잘 컸을때 가세요.
신속의 장화 (강력추천)
슬로우가 많거나, 코어템를 빨리 올리고 싶을때 가세요.
900원이라는 가격에 비해 이동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1100원이나 하는 도 이속이 45인데...)
하지만 후반에는 효율이 별로라서
3~4코어쯤 로 바꿔주세요.
기동력의 장화 (비추)
로밍 보다는 원딜을 지켜주는 에게 안 맞습니다.
만 가도 충분히 빠릅니다.
-연구중-
아이오니아의 장화 (비추)
(or)만 가도 쿨감 40퍼 그냥 채웁니다.
저는 우리 원딜러가 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을 가고 바로를 올립니다.
왜냐하면 타릭은 와 진짜 잘맞습니다.
타릭 콤보는 전에 언급했다 시피
평평 평평 평평 입니다.
근데 로 쿨을 2초대로 줄일 수 있어서
쿨감과 마나통만 된다면 무한으로 콤보를 넣을 수 있어서
의 100스택을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가 뜬금없이 터지면 어쩌죠."
다시 콤보넣으세요.
평평평평평평평평 정도하면
가 또 터집니다.
(진심 개꿀입니다. 한번 가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다음 상대 AD딜러가 갑자기 컸으면 를
AP딜러가 갑자기 컸으면 를
빠르게 올려줘야합니다.
무난하다면 을 뽑은 후에 고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무난하게 흘러갔다면,
조용히 탱템 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일반적인 템트리 (상대 AP가 1명 이상 있다.)
(→,)()
(대신 를 뽑은 경우, 막템으로는 oror)
2.올 AD 템트리
()
(대신 뽑은 경우, 막템으로는 )
3.상대AP가 큰경우
(or)(or)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상황봐서)
적팀에 AP 챔프가 한 명이라도 있을 때 개나 소나 쓰니까,
라이엇이 열심히 너프를 많이 먹였던 템이지만
꽤 쓸만한 아이템입니다.
AP가 꽤 컷을때나, 2AP일때 가줍시다.
하지만 의 생명인 방어력이 애매해 지므로
팀이 요청하는 경우에만 가도록 합시다.
되도록이면 정글러나 탑라이너에게 가달라고 해주세요.
워모그의 갑옷 (비추)
에게는 안 맞는 쓰레기템입니다.
은 같은 피돼지가 아니라
방어력 게이입니다.
(도 있는데, 남자인지는 모르겠음.)
그리고 체력비례계수가 에 있더라도
계수도 너무 낮은데다가,
같은 딜을 넣는 스킬보다 시너지가 떨어집니다.
얼어붙은 심장 (강력추천)
마나에, 방어력에, 쿨감에...
에 필요한 것만 골라놓은 템입니다.
저는 할때 거의 무조건 적으로 가지만
을 먼저 올린후에
과 중 뭘 가야할지 고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같은 공속기반 챔프가 있거나
돈이 좀 적으면 을 가지만
같은 애가 치명타템을 간다면 를 올리는 편입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추천)
CC기를 풀때 가는 템입니다.
의같은 스턴을 씹어주기때문에
저는 3코어로 올리는편입니다.
(원딜이 가달라고해서 2코어때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드궁
말자하궁
워윅궁
피즈궁
블라디궁은
안풀립니다.
(리산드라 궁 은 풀림)
란두인의 예언 (추천)
을 간후 돈이 많다 싶으면 대신해서 갑니다.
치명타량 감소에 방어력과 슬로우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맞으면서도 딜러들을 살리는 에게 잘 맞는 템입니다.
(마나통이랑 쿨감이 아쉽지만...)
정령의 형상, 밴시의 장막 (상황봐서)
를 올려도 AP딜이 아플때,
AP딜러가 갑자기 컸을때 (Ex:왕귀) 가줍시다.
하지만 를 이미 올렸을 경우, 마방템을 2개나 간다면
의 생명인 방어력이 현저히 딸리기 때문에
상황봐서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에게 , 같은 포킹스킬들이 너무 많거나
상대에게 , 같은 이니시 스킬이 있을때 가주세요.
저는 4~마지막 코어에 뽑는 편입니다.
그 외의 경우에 가주세요.
가 광역힐이라서 엄청 잘맞습니다.
아군 정글러가 를 가서 마저템이 필요할때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불꽃 망토 (비추)
은 상대 딜러들을 패는 챔프가 아니라,
아군 딜러를 지키는 챔프입니다.
그리고 적팀 브루져입장에서 의 딜은 안아픕니다.
서폿 보단, 탑 할때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를 올릴돈으로, 다른 템을 올리는게 낫습니다.
망자의 갑옷 (추천)
뚜벅이인 에게는 나쁘지 않는템입니다.
대용이라고해도 무방합니다.
저는 급하게 이속이 필요할 때, 가는 편입니다.
스테락의 도전 (비추)
에게 다음가는 똥템입니다....
탱커들이 녹아버려서 딜러들에게 뚜까 맞을 일도 없고
맞지도 않는 추가AD를 올려줍니다...
또한 피통만 올려주기 때문에 약간의 탱로스도 발생하고요.
가시갑옷 (상황봐서)
말려버리는 바람에 돈이 없는데 방템이 필요할때나,
적팀이 올 AD조합일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 비해서 가격도 싼데, 방어력도 높아서
효율이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지크의 선지자 (추천)
제가 를 연구 할때, 을 산 상태에서,
돈이 너무 애매해서 한번 사보았는데.
보다 값싼데다가 쓸만합니다.
는 자신의 탱로스를 감수해서라도
원딜러의 데미지을 강화하고 싶을때,
(특히 원딜러가 잘할때,)
(Top Jg Mid ADC Sup)
우리조합이 원딜캐리조합일때 갑시다.
수호천사 (상황봐서)
는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가격에,
방어력과 마저력을 둘 다 올려줘서 쓸만합니다.
하지만 딜러들이 다 죽어서 이 혼자 남았을때,
이 부활해도 할 수 있는 것은 제한적입니다.
(딜이 그렇게 많이 쎈것도 아니라서...)
물론 자신이 먼저 짤리는 경우가 많다면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중에서 모르가나는 타릭의 극하드카운터입니다.
몇 가지 이유를 꼽자면,
타릭은 라인전때 E로 이니시를 걸고 패거나, E로 갱호응을 하는데
문제는 E가 1초뒤에 시전되다보니까, 눈이 리신이 아닌이상
몰가의 블랙실드로 CC기를 씹을 수 있습니다;;
CC기 챔프의 하드카운터죠....
게다가 Ap데미지를 입히는 견제형 서폿이다 보니까
마법저항력보다는 방어력을 떡칠한 타릭이 힘들을 수밖에 없습니다.
몰가의 궁이 광역 슬로우가 걸린 후 속박이 되는데,
뚜벅이인 타릭은 점멸을 쓰지 않는 이상 빠져나오기가 힘듭니다.
조심할 점이라면 궁을 이용한 호응과 속박만 맞지 맙시다.
(참고로 속박시간이 한 2~3초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타때는 몰가보다 한 수 위니까 라인전만 잘 버팁시다.
갱 조심합시다.
안그래도 라인전 고자인 타릭은 말리면 안됩니다.
말려버리는 순간 한타괴물에서 궁셔틀로 바뀌게 됩니다.
라인전을 4:6으로 가져가도 타릭쪽이 더 이득입니다.
원딜실력에 따라서 캐바캐입니다.
원딜 잘하는 애를 만나기를 빌거나 어떻게든 25분 넘어가길 바랍시다.
(물론 플레이하는 그런 애를 만나기가 힘들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상대법이라면 알리스타가 먼저 들어올때까지 기다리세요.
만일 알리가 우리 원딜에게 쿵꽝할때나,
W, Q중 하나라도 빠질때 원딜에게 스턴먹이면 이깁니다.
조심해야 할점이라면 2인쿵꽝 맞고 딜교거는 거랑
플꿍 갱호응만 조심합시다.
딜러에게 궁쓰면 탈진 궁 동시에 쓰면 제드는 할 게 없습니다
타릭은 여러 서폿을 해봐도 라인전에서는 최약캐릭입니다.
하지만 타릭은 한타 타이밍만 넘어가면
영롱한(?) 괴물이 되는 녀석입니다.
따라서 타릭할때 라인전 씹어먹겟다는 생각보다는
한타를 씹어먹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메이크 이후, 만나본 서폿 챔프들
Ctrl + F를 누르면
챔피언의 상대법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5점만점입니다.)
나미(난이도:2~4)
애는 쉬운편이기도 하고 어려운 편이기도 합니다.
1랩때 찍고 올텐데,
마나소모는 보다 심합니다.
버프 걸렸을때는 살짝 뒤로 빠지셨다가,
빠졌다면 스턴먹이고 패세요.
하지만 어려운 편인 이유가 애가
사거리가 길거나 짤짤이 많이 넣는 녀석과 만나면
진짜 짜증납니다.
럭스 (난이도:3)
출처: 출시 공식 Teaser
와 공식적으로 사귄다는 럭스입니다.
좀 짜증나는게 견제인데,
투사체가 잘 안보이고, 범위도 조금 넒은 편이라
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대할때, 중요한건 는 맞아주더라도
나, 맞은 후 (평타)를 맞지 않아야 합니다.
가 빠졌을때, 먹이고 딜교걸면 이깁니다.
그리고 6랩 이후에 한번 걸리게 된다면
평()+++에 원콤나니까 조심합시다.
레오나 (난이도:3)
다음가는 CC기 천국 입니다.
애는 -로 들어가면 를 터트리지 못하게
적 원딜에게 스턴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같은 피하기 쉬운 상대라면
를 떼어내는데 써도 좋습니다.
6랩 이후 를 박았다면 를 같이 켜주시기 바랍니다.
모르가나 (난이도: 6랩전-Hell, 6랩후-3)
타릭의극하드카운터입니다.
장판견제와 평짤은 그렇게 많이 아픈정도는 아닌데,
문제는 이니시, 딜링스킬인 가 에씹히고
맞으면, +평에 터져서 힘든 챔프입니다.
만나면 평타짤, 는 맞아주되 는 맞지 맙시다.
속박시간이 2~3초 정도로 진짜 깁니다...
하지만 6랩 후에는 +쓸때
같이 를 쓰면 속박될때 무적이 됩니다.
한타기여도는 타릭이 한 수 위입니다.
바드 (난이도:2~4)
얘는 극초반 라인전 단계에서만 조심하면 됩니다.
애는 1랩부터 견제를 할텐데 찍고 버티세요.
한 3랩부터 딜교환을 걸면 이깁니다.
(하지만 극초반부터 스턴맞고 딜교당하면 곤란합니다.)
는 물릴경우 답이 없는 챔프입니다...
다음가는 물몸이라,평평만해도 체력이 녹습니다.
하지만 다잡았다고 해도, 먹고 로 튀어서 살은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방이 가 있을경우 제외)
조심해야 할것이라면
가 를 타고 튄다면 그걸로 만족해야됩니다.
따라가다가 벽 스턴 맞고, 역관광 당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따라가지 말라는 거랑 같습니다.)
로 로밍이 좋기 때문에 미아콜을 반드시 해줘야합니다.
그리고 유저들을 많이 만나서 생긴 팁인데,
가 걸린 딜러진에게 걸었다면
맞았을때, 를 써주세요.
(쓰는 모션을 보일때 쓰면 진짜 곤란합니다.)
가 풀리는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가 풀리는 순간에 무적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난이도:2)
깡통입니다.
얘는 자기가 끌리도록 그랩각을 주세요.
끌려도 그냥 걸어서 살아나올 수 있고,
끌릴때, 적 원딜에게 스턴먹이고 원딜과 패면 이깁니다.
하지만 생각이 있는 깡통은
라인을 당겨서 포탑쪽에 을 할려고 할겁니다.
그러니 원딜러 분에게 라인을 당겨달라고 부탁하세요.
깡통이 집을가도 바로 로밍갈수도 있습니다.
집갔더라도 꼭 미아콜을 꼭 쳐주세요.
Tip:깡통이 안보인다면
적원딜에게 스턴을 먹이려는 척 앞쪽으로 가세요.
-뺀다:깡통이 로밍을 갔거나 집을 갔다.
-안빼고 깝친다.:이 근처에 깡통이나 정글러가 있다.
브라움(난이도:3~4)
애는 할만 하긴한데, 진짜 거슬려요.
가 를 못 막긴 하지만,
(리메이크 전엔 막을 수 있었음)
원딜의 딜링스킬 를 막을 수가 있고,
가 한번 터지면, 은 진짜 깡패가 됩니다.
저는 만나면 우리 원딜러에게 파밍하자고 합니다.
상대법이라면 가 빠졌을때 딜교를 걸으세요.
하지만 가 터질때까지 딜교걸면 곤란합니다.
소라카 (난이도:2~4)
애는 1랩때 뭐 찍었나 보는게 좋은데,
을 찍었다=존나게 견제 하겠다.
을 찍었다=안전하게 하겠다.
따라서 을 찍었다면 를 찍는게 좋고,
을 찍었다면 를 찍는게 좋습니다.
라인전때 는 뒤에서 원딜에게 를 넣어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는 무조건 들어주세요.
보통은 를 노리는 것이 정석이긴 하지만,
하지만 생각이 있는 는 적 원딜과 거리를 벌릴 겁니다.
잡기가 힘들다면 에게 걸고 패세요.
쿨은 초반에 8초정도로 짧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 앞으로 견제하면 스턴먹이고 팹시다.
또, 가 모든 챔프에게 쓸 수 있으므로,
가 있다고 채팅에 쳐주세요.
(가 유무를 팀원들에게 알려주듯이 말이죠.)
인한 변수는 꽤나 큽니다.
소나(난이도:3) -수정중-
-리워크전 소나-
애는 처음엔 찍고 오니까 를 찍어서
를 로 상쇄시켜야 합니다.
3~4랩까지 버티다가, 마나가 없을때 딜교를 거세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 의 피를 야금야금 빼먹는 것보다
를 한방에 죽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둘다 힐스킬을 가지고 있지만,
효율성으로 보면 가 한수위라서,
라인 유지력 고자인 은 고역입니다.
6랩때는 만 조심합시다.
쓰레쉬(난이도2~4)
는 잘하는 분과, 못하는 분의 차이가 심합니다.
애도 처럼 자기가 끌리도록 그랩각을 주세요.
조심해야 할점은 유저들은 를 찍었다가,
2랩되는 순간에 로 이니시걸고, 로 킬을 냅니다.
일방적인 선2랩 딜교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면됩니다.
4랩정도 버티고, 스킬을 대신 맞아주면 이깁니다.
가 나를 끌었다고 해서 쫄지마세요.
가 있어서 단단할 뿐만 아니라, 깡딜이 세서
로 역이니시를 걸면 됩니다.
(가 을 끌었다 = 가 를 끌었다=데스그랩)
알리스타 (난이도:2~3)
를 못한다면, 할 거리만 안주시면 되고,
전적검색 했는데 가 모스트다, 쿵꽝을 잘한다.
뭉쳐있지마시고, 아군 원딜과 거리를 약간 벌려주세요.
2인쿵꽝 맞고 딜교하면 집니다.
먼저 들어가지 마시고, 들어올때까지 기다리세요.
쿵꽝할때 스턴먹이고 딜교걸면 무조건 이깁니다.
은 라는 사기적인 스킬이 있기때문에
적팀 서폿이 안 보이면, 포탑 다이브도 칠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원딜과 함께 집을가고,
원딜이 집을 갔을때에만 로밍가는게 좋습니다.
둘 다 만 나온 상태
자이라(난이도:3~4)
애는 -견제랑, -견제가 무진장 짜증납니다.
1랩때는 이나 을 찍어주시고, 버티세요.
애는 꽃으로 딜을 넣기 때문에,
를 없애는것이 관건입니다.
만나면 우리팀 미니언이 많을때나,
견제할려고 무리할때, 걸고 패세요.
다음가는 물몸이라 따기가 쉽습니다.
질리언(난이도:3~4)
애는 카운터라기 보다는 사람을 빡치게 만듭니다.
견제와 평짤은 뭐 참을만한데,
가 방향이 보이고 즉발이 아니기 때문에,
로 를 피할 수 있습니다.
뚜벅이 입장에서 는 진짜 빡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가 없을때 딜교를 거세요.
(를 안걸은 대상에게 딜교를 거는 것도 좋습니다.)
가 있을땐 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있을땐, 킬을 딸 생각을 아예 버립니다.)
카르마(난이도:3~Hell)
관짝에서 롤챔스까지 인생역전한 카르마입니다.
애는 초반부터 , 로 견제할 겁니다.
그런데 와 달리 마나 소모가 많은 편이 아니라서
진짜 빡칩니다.
를 얼마나 맞았냐에 따라서 라인전 승 패가 갈라집니다.
를 제외한 견제형 챔프는 3~4랩까지 버티면 되지만
애는 6랩까지 버텨야 합니다.
(그래서 난이도가 Hell입니다.)
왜냐하면 를 맞추고 싶어도,
, 로 무빙으로 피해버리고,
를 못맞추면 속박으로 역관광 해버립니다.
잘 버팁시다.
트런들 (난이도:3)
탑에서 안티탱커로 이름났던 트런들입니다.
애는 가 거슬리는데
를 쓰기 전에 로 떼어내야합니다.
가 빠진 은 뚜벅이라 카이팅에 답없습니다.
6랩 이후는 맞다이는 비슷비슷하지만
6랩전 되도록이면 맞다이는 삼가는게 좋습니다.
가 AD감소라서 원딜 입장에선 치명적입니다.
PS: 더한 카운터는 손가락 원딜입니다.
그레이브즈 (추천도★★)
애는 평--평--평 만 해도 말도 안되는 폭딜이 나오는 챔프입니다.
쓰면 방 마저가 갑자기 증가하기 때문에, 에도 잘 맞고,
평타 사거리가 짧아서 앞을 해야되는데
그 때 를 맞추기가 쉬워집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긴 녀석과 만나면.....
드레이븐 (추천도★★★)
애는 처럼 초반 깡딜이 어머니 돌아가신 수준이고
킬먹고 쭉쭉 커야되는 챔프입니다.
그래서 로 이니시를 걸라고 오더를 할 겁니다.
하지만 가 확정스턴이 아니고, 쿨이 긴편이라, 위험부담이 큰 스킬입니다.
잘 크면 막기가 힘든 이지만, 리스크가 큰 조합이라고 하고싶네요.
미스포츈(★★★)
라인전이 꽤 강한 편일 뿐만 아니라
깡딜이 쎄서 쉽게 킬을 가져 갈 수 있는조합입니다.
6랩때, 상대방이 반피이면 로 이니시를 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 써도 킬을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루시안 (추천도★★★)
주딜 스킬인 가 관통이 되고
가 챔피언 상대로 추가데미지를 줘서
만 잘 맞추면 +평평++평평...
나쁘지 않는 무난한 조합입니다.
시비르 (추천도★★★★★)
요즘 롤챔스에서 1티어 원딜로 평가받고있는 입니다.
애는 상대하기가 힘들지만, 듀오로 오면 진짜 잘맞습니다.
로 스킬을 씹을 수가 있어서, 역이니시 당할 위험이 적고,
로 강제 이니시를 걸 수도 있습니다.
(이 덕분에 제가 트리를 버렸습니다.)
상대에 가 없으면 좋은 조합입니다.
애쉬 (추천도★★★)
애는 강제 이니시가 매력적인 녀석입니다.
를 먹일때 로 스턴시간을 늘려서
거의 90%정도 킬각을 잴 수 잇는 애죠.
그런데 생존기라면스턴과 슬로우가 전부라서
리스크가 좀 큰편입니다.
저는 애랑 만나면 를 드는 편이지만
그런데 암살자가 있으면 을 듭니다.
이즈리얼 (추천도:★★★)- '게이조합'
시즌5, 제가 를 미친듯이 파기 시작했었고,
이 고인 삼총사와 친구먹고 있을때,
사람들이 에 관해서 아는 것은 딱 2가지 입니다.
'핑크타릭', '이즈타릭'
제가 을 할 때, 10판 중 4~3판이 원딜러가 입니다.
(무난한 원딜러라는 평가가 많아서 많이 픽한건지....원...)
이 조합은 초반에는 약간 답이 없지만,
을 배운 6랩이후나 중, 후반때 진짜 잘맞습니다.
를 먹일때,맞추고 패면 2인 이니시 당하지 않는이상 이깁니다.
특히간 애는 의 단단함에도 잘맞고
의 슬로우 역장땜에 를 맞추기가 쉬워집니다.
하지만 10명중 5~7명이 이즈충이라...ㅅㅂ
진 (추천도:★★★★)
애는 다음으로 잘 맞습니다.
처럼 평타 한방 한방이 진짜 쎄서,
맞출때, 평타 때리고 를 걸면 속박이 걸립니다.
(+급의 속박시간을 자랑합니다.)
그 때 평--평하면 말도 안되는 딜이 나옵니다.
(특히 막타딜이 욕나오죠..)
아쉬운 점은 별다른 도주기가 없어서 지켜주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칼리스타(추천도:★★★)
애는 워낙 손챔프다 보니까, 파일럿마다 피지컬이 다르긴 합니다.
무빙을 잘하는 사람은 진짜 잘맞지만
무빙을 잘 못하는 사람은 배우기 전까지는 약간 답답합니다.
배운 이후에는, 의 강제 이니시가 아주 강합니다.
(와 잘 맞는 챔피언으로 가 꼽히는 이유이죠.)
케이틀린(추천도:★★★★)
애는 평짤과 짤을 날려서 피를 깍아먹는 스타일인데,
처럼 공격적으로 나갈 필요도 없고,
평짤만 맞다가 빡친 가 들어올때, 먹이고 패면됩니다.
즉, 로 이니시를 안걸어도,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상대가 물몸인데도
6랩전에 먹이고 패도, 딜링스킬이라곤 과 평짤밖에 없어서라인전때 킬을 내기엔 약간 딜이 부족한 감이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템잘나왔을때, 한타에선 진짜 강력합니다.
트위치(추천도:★★★)
ㄹㅇ 애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조합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은 깡딜이 세진 대신에,
몸이 약해졌기 때문에, 초반에는 어느정도 사려주세요.
딜교를 걸때, 가 삑살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상대 서폿이 다른 라인으로 갔다면, 같이 따라 갑시다.
가 사거리도 짧고, 피하기도 쉬워서
2-1 교전에서는 상대원딜의 CS를 디나이 시킬 수 있지만
단지 그것뿐, 상대 원딜을 따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1, 2랩때 터트리겠다고 앞에서 미니언 치다가
상대방의 짤짤이를 너무 맞지 맙시다.
(저도 그 실수 많이 합니다.)
킬먹은 처럼 라인전때 고통만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집에 갈때는 적어도 는 꼭 사둡시다.
져는집에가서 돈이 좀 많이 남으면,
를 2개사서, 하나는 미드쪽 부쉬에다 두고,
다른 하나는 만약 지워질 경우 그 곳에다 심습니다.
요즘 다인랭 때문에
미드와 정글이 듀오라면,
정글러가 다른 라인은 안가고, 아예 미드에서 삽니다.
가 나오면 꼭 적 정글에 시야를 잡아주세요.
바텀 삼거리 부쉬에 있는 의 감지거리가 안닿아서
가 안지워집니다.
저는 빨강팀일때, 사왔으면 무조건 여기에 박습니다.
상대 정글러가 벽을 넘을 수 있는 애나,
상대 서폿이일때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는 라인이 당겨질 경우,
정글러 불러서, 접근한 다음 CC넣고 팹니다.
(저도 이거 많이 당했습니다.)
그리고 박을 때, 아래 쪽으로 박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곳 보다 사진의 파랑 삼각형의 시야가 더 밝혀집니다.
레드 버프 옆 부쉬 끝자락입니다.
저는 할때 거의 박는 곳입니다.
위험부담이 큰 곳이지만, 그만큼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블루 부쉬 바로 옆, 진짜 강추 드립니다.
4가지 경로가 다 보여서 미드라이너도 편한 곳입니다.
파랑팀 걸렸을때 자주 박는 편입니다.
이 위치는 상대 정글러가 돌아서 갱을 갈때랑,
직선갱가는 시야가 다 보입니다.
하지만 강 쪽 부쉬에 핑와가 있을때 지워질 수 있습니다.
(미니언에 가려져서 잘 안보일 수 있습니다.)
여기는 간혹 미드로밍 갈때, 박는 와드위치입니다.
상대가 어느쪽으로 로밍을 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상대가 일 경우. 무조건 박는 편입니다.
블루팀일 경우 박는 핑와 위치입니다.
근접 상대가 핑와를 지우려 할때,
벽 건너에서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도 개꿀자리입니다.
하지만 용쪽으로 바로 내려갈때 보일 수 있어서
그냥 와드를 박는 것을 추천합니다.
많이 알려진 자리입니다.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나중에 더 추가하겠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라인전에서 죽지 않는 겁니다.
타릭은 라인전 챔프가 아니라
한타 챔프입니다.
상대 딜러를 무는 부루져에게 걸고 원딜 옆에 계세요.
하지만 눈은 원딜을 무는 애들을 봐야 합니다.
잘 큰는 시전하기 전에 순삭당할 수 있습니다.
(리메이크 전, 다섯번째 성기사 타릭 일러스트 입니다.)
사실 원래 하던 실론즈 정글러였던
제가 을 접한 계기는 간단했습니다.
실버5로 강등되서 멘탈 관리할 겸, 일겜을 돌리는데
미드가려다가 한분이 말도없이 칼픽했던 겁니다.
던질까 말까 고민하다가, 닷지 직전에 무작위를 누르는데
픽률 120위 故인 이 골라진 겁니다....
그 당시 저는 도 제대로 못했던 심각한 손잭스라서
쉬운 스킬들을 가진 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그 판이 끝나자 마자 타릭이랑, '다섯번째 성기사 타릭' 스킨을 샀고,
어느새 은 제 인생챔프가 되었습니다.
(게이는 안되었습니다... 다행히....)
'고인 왜함?', '타릭 썩챔.' 이란 소리를 자주 들었지만,
다룰 줄 아는 애라곤 밖에 없어서
꾹 참고 계속 을 미친듯이 팠고,
결국 실버 5에서 골드까지 올라갈 수 있었고,
프리시즌때는 플레티넘3까지 올라갔습니다.
프리시즌 플레티넘 승급 인증
그만큼 저는 에 대한 애정도 깊고,
에 대한 이해도 남다르다고 생각 되기에
유저가 좀 더 많아지기를 바라면서,
플레티넘 지박령이지만, 공략을 끄적인 겁니다..
필자가 보기에는 은 3티어 서폿입니다.
한타력은 누구에게도 디지지 않을만큼 좋은데
라인전단계가 너무 힘들고,
주요스킬인 이 딜레이가 있는 스킬이라서
타이밍을 잘 예측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 워낙 사기적인 스킬이라서,
잘쓰면 1티어 서폿 도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감(感), 경험만 제대로 잘 살린다면
타릭은 티어도 올리기 쉬운 OP서폿이라고 장담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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