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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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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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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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mond) 미드 피즈

- Coconut(2016-01-06, 조회수: 2335)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66dQ6

바닐라무드 reminiscence 입니다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최근 대전기록입니다 피즈 계속 사용중

편의상 반말로 공략 작성 했습니다 . 기분나빠하지 마세여 ~ 

시즌 6로 여러가지 개편이 되었으나

피즈의 기본 매커니즘이나 룬 , 아이템 특성등은 대부분 변하지않는다.





시간없는 사람들은 아이템이랑 추가공략만 봐도 충분하다.

다이애나에게 중요한 것은 추가공략에 있는 스킬 활용법과 몇십판 해봐야만 알수있는 꿀같은 팁들이지

다른게 중요한게 아니다.


하지만 추가공략은 하마디 한마디가 모두 피즈 운영에 있어서 정말 필요한 말들뿐이고

반드시 알아둬야하는 말들이기 때문에 추가공약 만큼은 정독해 가길 바란다.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빨강


쌍관6 마관3 섞어서 사용
피즈는 평타딜비중이 있다.



노랑


노랑에 성체냐 고방이냐를 따지자면 고정방어가 훨씬 효율적인것같다.

피즈는 근접평타로 cs를 수급해야하기때문에 초반 평타짤에 상당히 취약하다.

덤으로 cs챙기려고할때 하프라인 주변까지 가야하니 정글러 갱킹에도 취약해진다.

물론 상대가 카서스,카사딘이면 그딴거 없고 성장체력룬이다.




근데 상대 정글러가 리신이면 카서스든 카사딘이든 고정방어룬 든다. 난 적어도 그렇게 한다

상대 정글 + 미드의 조합을 보고 노랑에 성체박은 룬 쓸것이냐 고정방어박은 룬 쓸것이냐 결정한다





파랑엔 미드라이너니까 당연히 고정마방

성장주문도 좋은 룬이긴 하지만 워낙 초반에 싸울일이 많기때문에왠만하면

언제나 평타이상의 효율을 발휘하는 고정룬을 착용하는게 좋다





정수는

필히 고정주문을 든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상대가 누가오든 이렇게 찍는다

만약 피즈를 처음하거나 라인전이 심하게 힘들다라면 양날의 검대신포식을 찍는다.

이외에는 그냥 이렇게 특성들어라
의아할것이다 미드인데 텔포점멸?

요즘은 미드도 텔메타인데다가

피즈는 초반라인전이 힘들기때문에 텔을든다

피즈라면 상대는 탈진,힐,베리어 등등 수비적스펠을들텐데

그렇다면 더더욱 효율적이다 아무리 그런스펠을들어도 솔킬은 나오기쉽다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5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추가공략으로 건너가서 스킬찍는법과 활용법 , 연계에 대해서 말하겟다




간단하게 한마디만 해두자면 4레벨 이후부터 R-E-W-Q 순으로 마스터하면된다.

시작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1. 도란링 + 포션

2. 부패물약

이렇게 2가지가 있는데

필자는 항상 라인유지력을위해 후자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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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추천하는 템트리는

상대 맞라이너가 ap일때

투도란 - 어비셜 - 존야 ( 신발업은 하고싶을때 하면됨 )

상대 맞라이너가 ap일때

투도란 - 리치베인 - 존야 ( 마찬가지 신발업은 하고싶을때 )

로아,내셔 등등 다 해봤는데 각자 장점이있음

존야테크의 장점이 가장 크긴하지만



아이템부분에서 하고싶은말은

그냥 돈되는대로 자기 사고싶은거 사면된다는거임



그리고 산 아이템에 따라 플레이를 능동적으로 바꾸면됨

존야면 어그로,이니시

로아,내셔면 앞라인부터 녹이기 등등



상황에 알맞는 템을 가서



자기가 간 템에 따라서 플레이를 유동적으로 바꾸면되는거임





 

 추가공략에 피즈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적도록 하겠다 .


1 레벨 구간


가장 호구처럼 주는cs만 뒤에숨어서 막타만 먹어야되는 시간이다.



일단 3레벨 까지 E - W - Q 로 3가지를 모두 찍는다.



블루팀일경우


퍼플팀일경우


1렙에 팁을주겠다. ( 어쩌면 당연한것 )


1렙에 뒤에 숨어있다가 위 사진과 같이 근접미니언 3개가 모두 5분의 2정도남았을때 모습을보여준다


그때 상대는 우리 근거리,원거리미니언 사이에있을것이다 근접미니언 3개가 모두 e에 죽을수있을때


상대가 스킬을 쓸때쯤 e로 스킬씹으면서 근접미니언3개를 먹으면서 딜교까지해지는 완벽.


그후 2렙까지는 뒤에 숨어서 막타만 먹는다.


단 라인을 미는경우가 있다


정글러가 게임 시작하고 이런말을 하는 경우가 있다.




"저 레드먹고 2렙 카정 갈게요 . "



저 레드먹고 2렙 카정 갈게요 >> 미드님 1렙부터 라인 쭉쭉 미시고 상대보다 빠른백업 와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그니까 정글러가 저런말을 하면 어련히 알아듣고 1렙부터 과감하게 라인밀어라 어차피 텔을 들기때문에


손해라는생각버리고 오히려 상대정글말려놓으면 이득이라고 생각하고 게임에 임해라







3~5 레벨 구간

위처럼만하면 무조건 먼저 3레벨이 찍힐것이다


3 레벨 되기전 경험치를보고 3레벨되자마자 w q 평 딜교한다


E는 상대챔피언의 스킬이 이제 없거나 아니면 만만한 상대일때 E까지쓰면서 딜교한다


근데 만약 E까지 썼는데 상대편정글러가오면 그냥 그대로 망하는거다


그니까 상대정글러 동선이 파악안됬으면 E는 빠지는 용도로 써라


단 아군정글러가 미드쪽을 봐줄때는 제외












6~두번째 블루 생성 전


6렙부터는 솔킬각을계속 보면서 복귀텔을 절대 쓰지않는다 상대는 대부분 상대탑의 텔유무만생각해서


어? 탑 텔없는데 왜 텔이오지? 어? 피즈가왜오지?하며 라인터지면서 용or타워 오브젝트 이득 = 겜끝 이상황이된다




 미드에서의 주도권이 바뀌는 6레벨이다 . 아직 2번째 블루가 나오기 전이므로


상대 라이너 디나이에 비중을 두고 플레이를 한다.





이제 마음껏 평타로 cs먹으면서 거리가 나오면 바로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 평타질을 시작한다.



상황이 된다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이용해 솔킬각을 잡는다



여기서 중요한건 그냥 서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쓰면 상대가 플로  피할수 있으니 미니언에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한다



여기서 중요한건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상대정글 위치가 파악안되면 솔킬이 무조건 나오지 않는이상 쓰지않는다 도주를위해



그리고 피즈는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에 약간 비밀스러운 팁이있는데 모르는 사람이 꽤많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쓴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누르지않고 기다리다가 내려오면 광범위 슬로우가 된다


하지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쓰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눌러서 내려오는경우는 범위가 좁고 슬로우가 뭊지않는다.


왠만하면 광범위 슬로우를 노리는게 좋다



하지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도 사용해야할땐 사용해야한다.




이건 당신의 판단력의 문제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광범위슬로우를 하는게 좋다는걸 말하고있는거다.


2번째 블루를 받은 피즈
 이제 라인을 존나게 쫙쫙 민다. 상대는 피즈와의 맞딜에서 밀리기 때문에


피즈가 일단 라인을 미는걸 바라본후에 피즈가 가고 나면 그때서야 라인을 밀 수 있다.


라인을 쫙쫙 밀고 다른라인으로 무한정 로밍을 간다.






대부분의 로밍에서 수확을 건질수잇다. 다이브로밍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떄문에 자유자재이다.


일단 피즈가 미드에서 움직이기 시작하면 팀원에게 이득을 부여하기란 정말 쉬운일이다







여기서 잠깐 


미드라이너로서 효과적인 로밍이란 무엇인가 ??


종은 로밍이냐를 평가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 성공률 "


많이가고 적게가고는 중요치 않음.


중요한건 자신이 미드라인을 떠나서 다른라인에 힘을 주려고 움직였을때 ,


그 움직임이 얼마만큼에 의미를 가지게 되느냐임




로밍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들키지 않고 가는게 중요함.


바텀이 철저히 와드 시간체크를 해주지 않는 솔랭인이상 바텀 와드 여부를 알기는 쉽지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텀 로밍 성공률이 매우높은 시기.루트가 존재함




블루팀 피즈


블루팀 피즈는 우리팀 바텀이 라인을 상대 타워까지 푸쉬할 경우까지 갔을때 가장 로밍이 성공적임.


물론 이때의 로밍은 다이브로밍이 될것임.


적 미드가 양 옆 사이드에서 바텀쪽으로 가는 아래쪽에 와드를 박았는지 안박았는지 정도는 아래사진같이 와드하면


무조건 알 것임.


블루팀일경우


퍼플팀일경우

 와드를 어디 박았는지 알면 e를 이용해 요리조리 와드를 피해다니면된다




퍼플팀 피즈


퍼플 피즈는 바텀로밍이 좀더 수월함.


역시나 상대 미드가 바텀으로 가는 미드아래쪽 사이드에 와드를 언제박앗는지 확인해둔후


와드가 없으면 라인상대가 어떻든 상대 고스트쪽 정글을 통해 삥 돌러가면 됨.






미드라이너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덕목 " 판단력 "


라인을 밀고 난후 미드챔프는 3개의 선택지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1. 더티파밍


2. 타워안까지 계속 압박하면서 상대 챔프 킬각 설계or 디나이


3. 로밍


셋중에 뭐가 "가장" 효율적일지를 항상 계산해라.


보면 충분히 상대 포탑 안에서도 킬각설계가 가능함에도 더티파밍을 선택하는


정말 답답한 미드라이너들이 있다.



무엇이 더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선택인지 항상 의식적으로 생각해라.


기준을 잘 못정하겠으면 일반적으로는 피즈같은 암살자 챔프로는


대부분




로밍 >> 상대챔프 견제 >> 더티파밍   순으로 많은 이득을 건질수있다.





미드 , 바텀 둘중 한라인의 라인전이 끝나면 바로 미드봇 라인스왑해라 그럼 상대서폿은 미드에 머릿수 채우러 갈것이


고 그럼 원딜과1대1인데 피즈는 원딜과1대1에서 굉장히 강력하다


만약 상대 미드가온다면 피즈만 텔이있기때문에 위에서 싸울때 4대5싸움이된다


상대미드가텔이면? 상대미드가텔이면 일단 라인전부터 솔킬을 했어야한다


상대가텔이면 바로 봇 1대1 구도에서도 솔킬각이 계속나온다


이게 피즈의 필승 교과서 운영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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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챔피언을 상대로 대처법을 쓸수도있습니다.


하지만 백중 99의 챔프들 상대로는 운영방식이 비슷하기에 너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먹으려면 에너지 많이 빠지는 cs는 버려주면서 피관리 하면서 라인에 최대한 오래 서있다가


6이후 얻어지는 강력함으로 그 손해를 만회한다 . 이게 모든 챔피언을 상대로 통하는 운영방법입니다


피즈는 6이전엔 상대보다 cs가 뒤처지는게 당연한겁니다 조급해하지마세요







그리고 피즈는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가 좋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쓰고 q뎀지들가기전에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쓰면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와 뎀지 같다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하면 상대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킬때 반응해서 빼기때문에 솔킬각도 사라질수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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