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실험을 끝내고 본캐 (다2) 에서는 두판밖에 안해봤으나,
부캐들로 실험해본 결과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세 계정 전부 질리언은 승률 60% 이상.
(평균mmr과 100정도 차이나게 될 경우, 승급전까지 6~7연승만 하게되면 승급하더군요.
승률 50% 정도 유지하면서 올라오느라 저런것도 몰랐네요.)
부계정 골드5 -> 현재 플1까지 3주정도 걸렸습니다. (가끔 정글로 승률을 올리긴 했지만..)
각설하고,
저는 원래 정글러 였습니다.
피들하고 바이만 파서 꾸역꾸역 본캐 저렇게 올려놨는데, 요즘 물몸 메타가 아니다보니.. 두 캐릭이 힘을 잘 못쓰네요.
미드도.. 제라스만 했는데 제라스 역시 요즘 힘이 많이 떨어져서 써먹질 못해서 다른 챔피언 찾던 중,
질리언을 발견하고 서포터로 상당히 괜찮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공략을 작성합니다.
붙이며,
듀오하시려면 원딜 말고 정글러와 듀오하세요. 이것저것 해봤는데 정글러 듀오와 제일 잘 맞습니다.
e 스킬을 활용한 시야장악에 굉장히 뛰어나며,
e 스킬의 이속이 상승과 저하가 상당해서 미드 3인갱 성공률이 엄청 높고 이로인한 게임 전개가 쉽게쉽게 잘 흘러가는 그림이 많이 나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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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74 (+96) | 2206 | 마나 | 452 (+30.0) | 962 |
공격력 | 51.6 (+3) | 102.6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5.44 (+0.5) | 13.94 | 5초당 마나회복 | 11.34 (+0.8) | 24.94 |
방어력 | 28 (+5) | 113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주문력+14.85
룬 같은 경우에 일반 ap 룬 들고 가시거나
쌍관을 들고 가셔도 무방합니다.
천둥군주 판정이.. 생각보다 가혹하기 때문에,
qwq콤보를 빠르게 넣고 평타 한대를 쳐도
q가 터지는 시간때문에 천둥군주가 터지지 않는경우가 꽤많이 발생합니다.
이럴경우 스킬 터지고 평타 두대를 때려야 하는경우가 생기는데
이게 생각보다 빈번합니다.
따라서 질리언에 익숙해지고 평타견제에 능할정도가 된다면
쌍관룬이 라인전에서 훨씬 좋은 효율을 보일겁니다.
숙련도가 올라감에 따라 질리언 평타를 꽤 많이 쓰게 되더군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반적인 천둥군주 서포터 트리를 찍어주시면 될 듯합니다.
흉포 18포인트도 찍어봣는데..
지능을 통해 쿨감 45%를 찍어줄 경우 16렙 기준 궁 쿨타임이 33초인 메리트에 비해 딱히 나은것 같지 않더군요.
쿨감 40% 경우에는 16렙 기준 궁쿨 36초입니다.
이게.. 작은거 같은데 한타가 길어지면 한번 살릴거 두번 살릴수 있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쾌감이 끝내줘요.
또한 어차피 후반부에서 질리언 역할은 qwq로 스턴 걸고 e로 슬로우나 이속 주는 것이 주가 되니,
쿨감에 집중하는 것이 이상적이지 않나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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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흉포 12포인트가 아니고 결의에 12포인트를 줘서 살펴보기를 통해 미드로밍에 힘을 많이 주고,
통찰력을 통해 스펠 교환에서 이득을 보곤했는데 이게.. 티어가 올라갈수록 로밍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흉포의 약점노출을 통해 라인전에 좀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마스터리를 바꿨습니다.
무조건 + 입니다.
소라카 + 문도 조합의 경우에 를 생각해 볼 수도 있으나,
소라카랑 만나면서 몇번이나 점화 써봣는데, 킬따기 엄청 어렵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치유감소는 자기체력치유효과밖에 감소가 안되서.. 소라카q+힐스펠밖에 못막죠..
소라카가 달려드는건 정글 갱올때나 달려드니,
정글러 오는거 탈진 걸어줘서 원딜한번 살리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바텀에서 킬따기 어려우면, 탈진들고 3~4렙 미드로 슬로우로밍가서 미드라이너 킬주세요.
또한.
탈진을 들게 될 경우, 서리여왕, e(+we), 탈진. 총 4개의 슬로우를 가지게 됩니다.
이정도 cc+유틸기를 갖출 수 있는 챔프가.. 흔치 않습니다.
(저는 질리언 서폿을 룰루서폿 상위호환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유틸성으로도 승부볼 수 있도록 반드시 탈진을 들어주세요.
해당 스킬은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으며, 5초당 2/3.5/5/6/12 (1/6/11/16/18레벨)의 경험치를 축적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1/1.2/1.3/1.4/1.5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30)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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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리언 콤보는 별거 없습니다.
2렙 콤보 : ++ +평
3렙 이후 콤보 : ++++평+(+)
슬로우 걸어주고 qwq로 스턴 넣은 뒤에 평타 한방 넣어줘서 천둥군주까지 터칩니다.
이후에도 살면 e+탈진이나 e 걸어줘서 확실히 잡아줍니다.
적 라이너가 무빙이 좋아서 q를 맞추기가 힘들다 싶으면 옆에 있는 미니언한테 qwq 넣어서 스턴 걸어주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많이들 걸려요.
스킬 순서는, 두개만 찍어주고 4개 찍고, 다시 선마 하는게 제일 좋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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덫붙이며.
다이아 상위권에서 실험해본 결과. qwq 콤보가 맞기는 한데. 시간차를 두고 써야 합니다.
티어 올라갈수록 피지컬도 올라가니,
q 하나 들어가면 바로 점멸 써버리거나 이동기 써서 qwq 콤보가 잘 안들어 가더군요.
오히려 앞점멸 써서 역공당하는 그림도 많이 나옵니다.
e+q걸고 이동기 쓰는거 본 뒤에 따라가거나 도망가다가 q를 넣어야 스턴걸 수 있을겁니다.
잘큰 우리편 정글러가 바텀 갱을 오게 될 경우,
거리 벌렸다가 타이밍봐서 +++++ 이렇게 넣어주시면 확실합니다.
궁은 지속시간이 5초입니다. 이 시간을 잘 숙지하셔서 아군 체력이 10~20% 정도일때 쓰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한타 때 누구를 살릴지는 먼저 생각 해놔야 해요.
2~3명 동시에 피 쭉 빠지면 구경만 하다가 아무도 못살리는 경우도 생길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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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몇몇 시너지가 큰 챔피언을 언급해 드릴게요.
특히 잘 맞는 챔피언을 고르자면,
: 추노할때 e 걸어주시면 되고,
: 얘 역시 독키고 달릴때 e 걸어주세요.
: 올라프 궁이랑 e 시너지가 굉장합니다.
: 퀸 궁과 e 시너지 역시 엄청납니다.
: 렝가 역시 궁과 e 시너지가 좋은데, 속박걸리면 바로 qwq까지 쓰기 편합니다.
: 이니시 열때, e 걸어주시면 5인 띄우기도 쉽더군요. 더불어 궁으로 살리기 까지.
: 얘 콤보야 어차피 w+e+q 이건데, q를 확실하게 치고 빠질 수 있도록 이속 주세요.
: 이렐에게 이속을 주면 q로 진입안하고, 걸어가서 패다가 q 막타로 스킬 리셋이 쉽다고 하더군요.
: 암살자 중에서는 특히 제드랑 케미가 잘 맞습니다. 특히 제드 요우무키면 바로 e 걸어주세요.
정글러 중에서는.. 특히 포식자 챔프랑 케미가 잘 맞는 편입니다.
자체 데미지가 쎄서 이속만 줘도 본인들 힘을 200%까지 끌어올립니다.
, , 등등
시작아이템은 평범한 ap 서포터 템 사가시면 됩니다.
++++
첫번째 귀환 때 흥하건 망했건 무조건 하나 사서 미드에 사용합니다.
시야석보다 를 먼저 가주기 때문에 핑크를 이용해 미드 한쪽의 시야를 먹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미드 핑크 박으러 가면서, 탈진 갖고 계시다면 미드 갱각한번 봐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첫귀환 템은 보통++ 정도입니다.
흥했을 경우 여기에 똥신하나 넣어주게 되겠네요.
이후에 바로 장화 신고 미드 로밍 갑니다.
바텀라인전이 말리지 않았다면 보통 아이오니어장화 나오는 타이밍이 4~5렙 즈음 입니다.
6렙 달고가면 금상첨화 이겟으나 미드가 6렙 달기 직전에 로밍가는 것이 좋아요.
보통 저 타이밍이 미드 6렙 달기 직전이라
미드라이너가 6렙 찍고 싶은 욕심이 제일 클 때라 무리를 많이 할 때인데, 그 때를 노려서 로밍갑니다.
이후에 서리여왕나오게 되면 바로 또 미드로밍 갑니다.
서리여왕과 e 스킬 시너지가 굉장해서 점멸 없다면 99%킬 나옵니다.
서리여왕 + 아이오니어장화 있으면 쿨감 25% 만들어지고
여기에 성배까지 올리면 딱 45% 됩니다.
쿨감 45%가 되면, 16렙 기준 궁쿨 33초 입니다. 한타 1분 이상만 끌어도 두번 살릴 수 있죠.
요 세개++만 띄우면 그 이후부터는 스킬이 난사수준으로 나가니 재밌어져요.
또한.
질리언 마나소모는 정말 엄청납니다. 딜교환 세번정도하면 마나통 바닥을 보이는데,
서리여왕+성배 템트리를 가서 마나가 모자란적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이후에 적 브루저들이 원딜보다는 질리언 볼때가 있는데, 바로 존야 올려주시고
막템은 적이 잘컷으면 방템가고, 한타때 딱히 내가 안죽는 각도가 나오면 공템 가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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덫붙이며
티어 올라갈수록 아이오니어 장화보다는 시야석 먼저 가는걸 추천합니다.
탈진 빠지면 갱킹에 취약해요. 적 정글러 동선을 파악하기위해 와드가 보다 빨리 필요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유지력 면에서 말도 안되기 때문에 짤짤이로 잡을 수가 없어요.
어차피 소라카 가진 바텀조합이 이니시 거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그냥 바텀 5:5파밍 구도로 가시다가 타이밍봐서 계속 미드 로밍가시면 됩니다.
보통 얘 점화 들고 오는데, 스턴걸고 맞딜해도 지는그림이 많이 나오더군요.
물론.. 숙련도 낮은 사람이 갖고오면 그냥 패면 됩니다.
평+q 맞으면 바로 천둥 터지니 라인전에서도 힘든 그림이 많이 나오고,
로밍력이 좋은 질리언처럼 얘도 로밍력이 좋아서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순간 벙지게 되고 죽는그림도 나옵니다.
또한 야스오가 e스킬로 요리조리 피하면 질리언 q를 피하기도 쉽고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야스오한테 스턴 넣는 방법이라면.. 챔피언에게 스킬쓰지 마시고 그 옆에 미니언에다가 qwq써서 스턴거는게 제일 확실한거 같더군요.
웬만하면 다른 챔프들은 다 상대하기 쉬워요.
바텀에서 뚜벅이들은 스킬에 평타섞어서 천둥 터져주고 스턴 넣다보면 자연스럽게 디나이 됩니다.
다만, 슬로우 면역기를 가지고 있는 마스터이, 올라프가 한타에서 성가십니다.
올라프는 사실 픽률이 높지 않으니 신경쓰지 마시고
야스오, 마스터이 정도 벤이 된다면 이상적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바텀 라인전에서 불변의 진리 이겠지만, 특히 질리언은 선 2렙이 엄청 중요합니다.
바텀 2렙은 웨이브 한줄 + 근거리미니언 3마리 잡았을 경우 2렙이되는데,
2렙이 되는 타이밍에 qwq를 바로 쓸 수 잇도록 스킬관리 해줘야 합니다.
2렙 되기전에 q 견제 두번정도면 적당합니다.
선2렙 찍으면 무한디나이.
이후 주문도둑검+산적으로 계속 돈 버시면 되겠네요.
중반은.. 먼저 크게 두가지 경우로 볼게요. 비등비등하거나 이기고 있을 때와 지고 있을때.
1) 비등비등하거나 이기고 있을 때 :
별거 없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적정글 시야 먹어서 계속 유리한 싸움만 할 수 있도록 판 깔아주면
서포터의 역할은 80% 이상 다했다고 봐요. 슬로우와 광역스턴을 이용해 이니시를 걸어도 됩니다.
2) 지고 있을 때 :
중요한건 이땝니다. 이제 여기에서 몇가지 경우로 나뉘는데...
일단, 라인전이 끝났는데 우리팀이 스코어나 오브젝트, 타워 상황이 밀리고 있다면 아군 챔프 구성을 보세요.
왕귀할 수 있는 챔프가 존재한다면, 빠르게 주문력 올려서 무조건 라인클리어를 통해 버티시면 됩니다.
잭스, 코그모, 라이즈, 케일 등등. 3코어 나오기 시작하면 희망이 보일겁니다.
그리고 질리언은 템트리는 딜템위주인데 게임 끝나고 확인하면 총 딜량이 높지는 않아요.
이는 한타페이지에는 딜링보다는 스턴과 이속증가나 슬로우 cc기를 넣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하며,
교전 전에 라인클리어를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저는 질리언이 유틸성+라인클리어 능력도 상당하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서폿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반면 아군이 라인전 강캐들을 골랐는데도 라인전에서 패배한 경우에는.. 어쩔 수 없습니다.
이기려면 숫자 상의 우위를 점한상태로 싸우는 수밖에 없어요. 3:4 또는 3:5 등등
빠른 이속을 통해 공격적으로 적 정글에 와드를 해서 적의 동선을 파악한 후 짤라먹는 형태로 가야합니다.
두번이상 짤라먹는 구도가 나오게 된다면 역전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으니
이기고 있을 때보다 지고있을 때 시야확보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라인전에서 지고도 챔프들 간의 시너지를 통해 한타를 이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자주 발생하지는 않죠.
라인전에서 졌는데 아군이 한타조합이라면, 3인스턴 이상의 슈퍼플레이 한번 해줘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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