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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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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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모스트 실버 의 서폿 참치켄 공략

- 피스쿨(2016-01-21, 조회수: 6795)

안녕하세요

저는 실버존에 서식하는 실렉이 '한달동안 참은 똥' 이라고 합니다.

제 아이디는 제가 똥을 쌀 우려가 있어 미리 팀원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지은 거구요.

서폿을 주로 했는데 탐켄치가 너무 좋고 재밌어 하는 도중

공략을 한번 써보고 싶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보다시피 탐켄치가 모스트 이구요.

타릭이 승률이 젤 높은 것은 므흣... 영롱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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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켄치는 서포터 중 가장 캐리력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심에는 체력비례데미지와 삼키기가 있구요.

게임이 엄청 터지지만 않았다면 서폿임에도 불구하고 탐켄치를 1:1로 이기는 챔프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탐켄치의 장점 : 원딜보조 + 탱 + 딜 3박자를 모두 갖추고 있어 캐리를 할 확률이 매우 높다.

탐켄치의 단점 : 양쪽팀이 서로 팽팽하다는 전제하에 후반엔 캐리력이 약해지면서 유통기한이 온다. (참치가 상함..)

어쨋든 재미있는 탐켄치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2,606 IP
룬은

[빨강]공속룬 : 3스택을 적이 도망가기 전에 0.1초라도 빨리 쌓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노랑]성장체력룬 : 탐켄치는 체력비례데미지가 있기에 탱키함+딜을 올려줍니다.

[파랑]성장쿨감소룬 : 혓바닥Q와 집어삼키기W의 쿨감을 줄여줍니다.

[왕룬]주문력룬 : 초반 Q짤 데미지를 높여줘 봇 라인전을 편하게 해줍니다. -> 성장쿨감룬으로 바꿔주셔도 좋은 선택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탐켄치는 탱 서폿이기 때문에 결의를 중심으로 올려주었습니다.

[결의]
마지막 특성은 굳건한 결속을 찍어주었는데요. 라인전에서나 한타에서나 모두 좋은 특성이라고 봅니다.

착취의 손아귀로 딜을 갈 수도 있겠지만 서폿보단 탑 탐켄치에게 어울리는 특성이라 봅니다.

[흉포]
남은 특성은 흉포에다 찍어주었습니다.

탐켄치는 E스킬이 있어 더더욱 잘 안죽기 때문에 굳이 흡혈 관련 특성을 가실 필욘 없다고 봅니다.
서폿은 탈진!
또한 3스택 쌓기와 관련하여 가장 좋은 스펠이라 봅니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1.5%)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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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켄치는 처음에 Q나 W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원래는 1렙에 Q를 찍는 게 라인전에 효율적인데 대신 W을 찍으면 정글러에게 빠른 노 강타 리쉬를 해주어 빠른 정글


링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평범한 상황에선 Q->W->E 순으로 찍습니다만


E가 굳이 4렙 때까지 안쓰일 것 같으시면 E대신 Q 2번 찍어주시는 게 상대방이 더 아픕니다.


근데 왠만해선 E도 배우고 싶기 때문에 걍 Q->W->E 가 무난하다고 생각됩니다.


 

스킬 콤보

항상 Q를 시작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Q 는 잘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3타 이후로 Q를 쓰시면 적이 스턴이 된다는 사실! (또한 3타 효과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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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 는 모르고 챔피언을 먹을 상황에 적군 미니언을 먹는 상황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챔피언만 조준 키인 ~키를 V키 등으로 바꿔주셔서 엄지손가락으로 V를 누르고 있으면서 W 플레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W을 먹고 튈 때 이속 빨라지는 거 사라졌습니다. (물론 신속장화를 끼고 있어 원딜보단 빠르겠지만..)


괜히 먹고 튀려다 쓰레쉬등에 끌려 같이 죽는 일도 가끔 있기 때문에 상황을 봐서 먹어주시면 되겠지만 보통 원딜이


물리고 좀 쳐맞고 적 스킬이 무난하게 빠졌을 때 먹어주심 되겠습니다. (블츠 그랩등을 바로 먹어서 회피시켜줄 수도 있겠지만)



*먹고 뱉어 나오는 딜은 어떤 챔프와도 1:1을 이기게 해주는 딜입니다.


*먹고 뱉은 후엔 3타 효과가 초기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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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는 반피 이상 달았을 때 쓰시면 무난한데 넘 이득보려고 딸피에서 쓰려다 쓰지도 못하고 죽는 상황이 많습니다. 


특히 cc + 폭딜에 쓰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꾀 빈번히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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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은 로밍기로도 쓰이지만 도주기로도 쓰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쫓아온다 그러면 덤불같은 데 숨어


빠르게 궁을 R+R 하셔서 튀시면 되겠습니다. (궁 쓰는 도중 맞으면 풀리니 주의하세요!, 점멸이나 Q짤로 슬로우를 걸어 상대방과 거리를 늘린 후 덤불에서 궁을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 외엔 원딜러와 같이 포탑 귀환하는 데 자주 씁니다. 우물에서 R로 최대거리에 찍어 놓고 있으면 원딜이 알아서 들어와 같이 가면 됩니다. 그럼 마나도 다시 차고 다시 W로 원딜을 먹어 포탑까지 운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아래 영상은 이미 적팀에게 게임이 기운 상태이긴 하지만 상대방이 잡으러 오는 것을 궁으로 피하는 영상입니다. 이런식으로 갱이 오거나 다이브 킬 후 상대편이 커버 왔을 때 등 도망치기 유용합니다. 서폿보단 탑 탐켄치로 할 때 갱이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

 

 


참고로 R은 체력비례뎀을 올려주기 때문에 6렙 때 갑자기 확 쎄지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전 예전에 R이 거리만 늘려주는 스킬인 줄 알고 다른 것을 먼저 찍었는데 R을 찍을 수 있을 때 무조건 찍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하이브리드
-- 아이템은 나온 순서대로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

----------초반----------

[시작 아이템]
1. 고대유물 방패: 포식 특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대포 미니언은 꼭 챙겨 먹읍시다.
2. 충전용 물약: 탐켄치는 탱탱하기 때문에 빨간 포션X3 으로 안 사도 무난합니다.

[핵심 아이템]
1. 타곤산의 보호: 체력 + 돈수급이 원할하게 됩니다. 워모그를 가기전까지 팔지 않도록 합시다.
2. 핑크 와드: 사가지고 와서 부쉬에 설치해 줍시다.


3. 시야석과 신속의 장화: 돈이 되시는 대로 시야석부터 가주시는 게 좋습니다. '루비 수정'을 산 후 돈이 안된다면 '속도의 장화'를 사셔도 괜찮습니다. '신속의 장화'는 3스택을 쌓아야 되는 탐켄치에게 가장 효율적인 신발이며, 극 후반에 '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 로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 극 후반이라도 '신속의 장화'가 제일 효율적이라 봅니다.

4. 천갑옷과 망령의 두건: 올 ad가 아닌 이상 '천 갑옷'으로 약간의 방어력을 올려주신 후 '망령의 두건'을 가면 좋습니다. 이 후 정령의 형상을 가기 위해 '점화석'을 사는 도중 돈이 부족하시면 대신 '천 갑옷'을 '쇠사슬 조끼'로 업그레이드 해줍시다.

5. 예언자형 개조: 9렙이 되면 업그레이드 해줍시다.

----------중/후반----------

[최종 아이템]
1. 정령의 형상: '망자의 갑옷'보다 '정령의 형상'을 먼저 가는 이유는 쿨감이 붙어있고 이걸 사는 시점에 방어력은 '쇠사슬 조끼'로 충분합니다.

2. 망자의 갑옷: 3스택을 쌓는 근접챔프 탐켄치에게 가장 효율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3. 워모그의 갑옷: 이 아이템이 나오기 전후가 게임의 승패가 결정나는 시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승기를 잡았다면 '워모그'를 사서 게임을 빨리 끝내줍시다.

----------극후반----------

[하이브리드]
1. 란두인의 예언과 밴시의 장막: 상대편 원딜 등에 치명타 아이템이 있으면 '란두인'을 가주시고 ap 챔프가 강력하면 '밴시'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2.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극후반에 '시야석'을 팔고 갖추는 템으로 쿨감까지 붙어있어 제일 무난합니다. 물론 올 ad라면 쿨감이 붙어있는 다른 방어템이나 '가시 갑옷', 혹은 공템 등을 상황에 따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3. 신속의 장화(격노): '솔라리'를 갖추던 중 돈이 애매할 때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4. 강철의 영약: 돈이 남을 때마다 먹으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다른 원딜들은 먹는 게 무난하나 이즈리얼은 슬로우 짤과 비전을 이용해 잘 도망갑니다. 그래도 한번 Q를 맞추고 나면 쉽습니다. (그 한번 Q를 잘 안 맞아줍니다.)
알리스타
알리의 쿵쾅은 탐켄치에게 매우 카운터적인 요소로 3스택를 쌓기 매우 어렵게 하고 특히 원딜에게 다가가기 어렵게 하며 그렇다고 알리를 먹으려고 하면 궁을 켜서 나와버리고 탱탱해서 딜도 잘 안들어갑니다. (궁키면 먹은 것도 도로 나와짐)
쓰레쉬
라인전은 어렵지 않지만 적 딜러를 물려고 하면 쓸어서 밀어내거나 랜턴으로 탈출시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쓰레쉬가 원딜을 물면 먹으면 끝입니다. 역으로 이용해 원딜을 먹은 후 점멸로 아군 포탑으로 빠지면 쓰레쉬가 댕기면서 아군 포탑에 쳐맞아 역관광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루시안
타 도주기가 있는 원딜에 비해 먹기 쉬운 것 같습니다. 도주기라고 해봤자 Q사거리를 벗어나는 정도도 아니고 다른 cc기도 갖추고 있지 않아 먹기 좋습니다.
징크스
징크스는 아예 도주기가 없기에 먹기 편합니다. Q로 한번 맞추기만 하면 점멸 없으면 킬각 나온다 보심 됩니다.

먹으러 가다 트랩까는것만 피해주시구요.
[카운터 원딜]
탐켄치가 가장 상대하기 어려운 원딜은 이즈리얼이라고 봅니다. 슬로우 짤짤이를 하면서 3타 만들 거리를 안주기 때문에 제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이라 볼 수 있구요. 그 다음으로 상대하기 어려운 원딜은 베인이라고 보는데 베인은 고정피해를 주기에 탐켄치의 탱키함이 소용이 없고 석궁이나 구르기로 3타 거리를 안주기에 또한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운터 서폿]
탐켄치가 가장 상대하기 어려운 서폿은 알리스타입니다. 우선 탱탱해서 3타로 먹고 뱉어도 딜이 잘 안들어가며 궁을 쓰면 먹는데 면역이 되기에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원딜을 물려고 하면 쿵쾅으로 보호하기에 어렵습니다. 그 다음으로 상대하기 어려운 서폿은 쓰레쉬라고 봅니다. 쓰레쉬의 밀어내기와 랜턴, 궁 등으로 인해 역시 3타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다만 쓰레쉬가 낫으로 원딜을 잡으면 먹어버리면 되기 때문에 어찌보면 상대하기 쉽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 외]
살릴려고 탐켄치 W써서 먹은 후 튀고 있는데 바로 클릭해 나와서 죽는 우리 원딜이나 탐켄치 W를 너무 믿고 안일한 플레이를 하면서 탐켄치 마나를 다 소비시키는 우리 원딜이 카운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터지는 다른 아군 라이너 또한 카운터. 서폿인 이상 다른 곳이 터져버리면 생각보다 캐리하기 어렵습니다.

싸우고 있는 도중 오는 적 정글러나 텔포타고 오는 탑 라이너, 로밍오는 미드 라이너가 카운터 되겠습니다.

또한 원딜이랑 붙어있다 알리 쿵쾅이나 말파궁, 애니궁 같은 스킬을 같이 맞아 원딜을 못살리는 상황이 나오지 않게 주의하시고 원딜이 불안하시면 원딜보다 약간 뒤에서 원딜이 물리길 기다렸다 먹어주면 되겠습니다.

보통 적 서폿이 탐켄은 잘 물지 않는 데 영리한 적 서폿은 탐켄부터 노리기도 합니다. 원딜이 물리면 살릴 수 있지만 자신이 물리면 살려줄 이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원딜이랑 붙어있지 마시고 자신이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적 서폿이 원딜을 잘 무는 챔피언이면 약간 원딜 뒤에서 무빙하면서 언제든지 원딜(아군)을 먹을 기회를 엿보세요!


탐켄치는 E를 찍은 이후부터 타워 디나이가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특히 이런 점을 간과하는 유저가 많아 타워에서 딸피로 방심하고 있으면 디나이해서 킬을 딸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적이 2렙을 먼저 찍었다면 사리시고 Q와 W 둘다 배우는 2렙 때부턴 Q짤로 재밌는 라인전 해주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한타 때 원딜을 먹어 살리든, 적군을 먹어 죽이든 머든 먹기 위해 노력하세요. 다만 아군이 적군에게 막 cc기를 넣는데 먹는 것은 딜 로스가 오히려 생겨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근데 보통 한타가 물리는 한타가 있고 무는 한타가 있는데 물리는 한타는 아군을 살리시고 무는 한타는 적을 먹으시면 되겠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으로 갈수록 탐켄치는 유통기한이 옵니다. (모든 탱커 챔피언들이 그러하겠지만..) 왜냐하면 탐켄치의 체력비례딜과 탱키함의 장점이 상대편도 엄청 쎄졌기 때문에 금방 녹으며 상대방의 쿨감과 이속, cc기 등도 다가가서 3스택을 만들기에 매우 어렵게 됩니다. 중반까진 탐켄의 비중이 컷었다면 보통 만렙 찍기 시작하고 영약 빨기 시작하는 극 후반엔 한타중심으로 게임이 굴러가며 한명이 짤리거나 한타의 물고 물림에 따라 승패가 결정나버리는 감이 큽니다. 이 때는 상대방을 먹기에만 급급하지 말고 물렸거나 체력이 빠진 아군을 살리는 쪽으로 W스킬을 집중 하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승기를 잡았을 때 밀어붙여서 후반으로 가기 전에 게임을 끝내주시는 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이 물렸을 때 살리거나 Q로 적챔프 슬로우 걸고 먹기.

 

챔피언별 대응법

 같이 물려서 아군을 못구해주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아군에게 걸린 점화를 비롯한 지속데미지는 먹는다 해도 데미지가 계속 들어가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드 궁 등도 X끝나고 나면 먹어도 뎀지 들감, 일라오이 분신 때리는 스킬 또한..)

 

-- 루시안이 궁을 쓸 때 먹으면 배에서 나갑니다 ㅋㅋ;; (뒤의 킬장면은 보너스~!) --

 

 

마치며

 처음으로 공략을 써봐서 허접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차근차근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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