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보병 판테온?
기존의 딜과 탱템이 아닌 기동성, 투창의 효율을 우선시한 판테온
안녕하세요, 인벤 여러분들!
이번 시즌5를 마무리 지으며 판테온 공략을 쓰게된 김터제 입니다.
저는 시즌4를 ◆실버2 로 마무리했습니다.
현재 시즌5를 ◆플레티넘2 로 마무리했습니다.
이 글은 매우 잘하는 유저들이 아닌 아직 판테온이 익숙하지않거나
예전의 저처럼 판테온이라는 챔프의 갈피를 잡지 못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부디 이 글을 읽으시고 점점 더 실력이 향상되는 유저가 되시기바랍니다.
언제나 저를 포함한 저티어 분들의 행복과 발전을 위해서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판테온 312게임, 승률 58%, KDA 2.71
솔직히 누가 보거나 '잘한다'라고 할만큼 좋은 전적은 아닙니다.
누군가는 '많은 게임수, 반보다 살짝 높은 승률, 비교적 낮은 KDA' 라고 생각 할수도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중요한건 ◆실버2 에서 ◆플레티넘2 으로 진화한 '티어의 상승'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즌5를 진행하면서 ◆골드 구간에 느낀점이 있었습니다.
"KDA 관리만을 생각하며 진행하면 더 높은 티어는 힘들겠다, 이기는것만 생각하자!"
그 이후부터는 적극적인 이니시와 공격적인 갱, 로밍을 통해 빠른 성장을 했습니다.
덕분에 KDA는 5점대에서 3점대로 추락했지만 효과적인 티어 상승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잘하시는 분들은 KDA 관리와 승리를 동시에 할 수 있으시겠지만, 제 손은 하자가 큽니다.
이상 인사말과 낮은 KDA에 대한 보험을 했으니 본 내용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 작성자는 언제나 저티어 분들의 실력 향상과 챔프의 자유도를 응원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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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9.16 (+101) | 2366.16 | 마나 | 317.12 (+31.0) | 844.12 |
공격력 | 64 (+2.9) | 113.3 | 공격 속도 | 0.658 (+2.95%) | 0.988 |
5초당 체력회복 | 6 (+0.65) | 17.05 | 5초당 마나회복 | 7.36 (+0.45) | 15.01 |
방어력 | 37 (+5.1) | 123.7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방어구 관통력 +1.6x2
- 공격력 +0.95x7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마법 저항력 +1.34x3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3.2
- 공격력+13.4
- 방어+9
- 쿨감소-4.98%
- 마법 저항력+4.02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11/10.25/9.5/8.75/8초
길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에 있는 적들에게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이 20%보다 낮은 적들에게는 155/230/305/380/455 (+2.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20~240 (+1.15 추가AD)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에게는 30% 감소된 피해를 입히고, 몬스터에게 10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100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다음 공격시 3회 타격하여 총 120~16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소 피해량: 60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방패로 타격할 때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재사용 시 스킬이 더 빨리 종료됩니다. (빨리 종료해도 마지막에 방패로 타격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종료 후 4초 동안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30 (레벨에 따라) (+추가 체력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사용 시: 판테온이 힘을 모아 높이 도약했다가 창을 던져 좁은 영역에 70/100/130/160/190 (+1.15 추가AD) (+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그런 다음 지정한 위치에 유성이 되어 떨어집니다. 일직선상에 있는 적들에게 최대 300/500/7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범위 가장자리로 갈수록 감소하여 가장 바깥 쪽은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거대 유성을 사용하면 필멸자의 의지가 즉시 활성화 됩니다. (사정거리: 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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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투창) 선마 판테온의 글입니다.
판테온을 하시는 분들은 크게(투창) 선마와 (심장추적자) 선마로 나뉘어집니다.
종종 (제오니아의 방패) 선마로 AP판테온을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저는 AD판테온이라 더 안쓰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투창) 선마와 (심장추적자) 선마의 차이점이라고 생각되는 점은
(투창) 선마 : 하나의 대상에게 고정적인 딜을 꽂음, 갱이 오게되면 비교적 취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요무무의 유령검)으로 추노 (투창)과 (제오니아의 방패술)을 쓰기도 합니다.
(심장추적자) 선마 : 불특정 다수의 대상에게 딜을 꽂음, 갱이나 빠른 한타시 챔프들에게 극딜합니다.
(칠흑의 양날 도끼)만 있는 상태에서 심장추적자 3타만 들어가도 딜이 상당합니다.
판테온의 스킬 콤보는 사람들마다 다릅니다. 추천하고싶은 콤보로는
(W: 제오니아의 방패) 시
(W: 제오니아의 방패) / (평타) / (E: 심장추적자) / (Q: 투창) 입니다.
혹은 콤보 시작 전 투창을 날려줌으로써 방패아구창~심장찾는 시간동안 쿨타임이 돌게할 수 있습니다.
방패아구창 이후 평타를 한번 쳐줌으로써 미세한 딜을 더 낼 수 있습니다.
급한 경우라면 (W: 제오니아의 방패) 이후 바로 (E: 심장추적자)를 쓰기도 합니다.
(대강하) 시
떨어진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1]만약 주변에 적이 많다면 (E: 심장추적자)를 써서 둔화에 걸린 모두에게 전체딜을 넣도록 합시다.
2]만약 적에게 강력한 원거리 챔프나 마법사 챔프 혹은 타겟이 되야할 상대가 있다면 그 상대에게
(W: 제오니아의 방패) / (E: 심장추적자) / (Q: 투창)를 넣도록 합시다.
대강하 이후라면 어디까지나 자신의 센스에 맞춰 하시면 되는 부분입니다.
(대강하)에 대한 팁은
아군보다 상대가 강한 상황이라면 아군에게 적이 물게끔 유도한 후
적의 현재 위치보다 아군쪽으로 더 땡겨서 낙하 위치를 지정합니다.
* 이때 낙하 이후 위급시 아군의 딜러진을 지킬수 있어야합니다.
(아군) ← (적군)
(낙하 위치)
아군보다 상대가 약한 상황이라면 아군에게 적을 물도록 유도한 후
적의 현재 위치보다 조금 바깥쪽으로 더 올려서 낙하 위치를 지정합니다.
* 적의 귀중한 자원을 물어 적의 이동을 늦추면 아군의 합류때 좋습니다.
(아군) (적군) →
(낙하 위치)
이때 적 챔프나 아이템에 (사냥 개시 feat.시비르)와 (승천의 부적)같은 대규모 기동 액티브가 있다면
적의 움직임에 따라 낙하 위치를 많이 움직여주도록 합니다.
대강하 이후 틀어지더라도 (W: 제오니아의 방패)로 적 대열과 근접할 수 있으니 작은 오차는 무시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창 갯수에 힘을 실은 이 아이템들로는 정규 아이템을 장착한 판테온을 이기기 힘듭니다.
죽창으로 무장한 민병대로 강철샛별로 무장한 정규군을 치는 격입니다.
물론 잘 때리면 죽겠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더욱 힘듭니다.
다음생엔 강대국에서 태어나길 기약하며 정글로 들어갑니다.
[갱플랭크]
그는 고도로 발달된 무기인 총으로 무장했습니다.
제가 힘들게 창을 던질때 갱플랭크는 방아쇠 한방을 당깁니다.
갱플랭크가 판테온에게 귤을 먹여주면서 자신의 머리에 방아쇠 쏘지않는 이상
이 공략의 아이템으로는 총으로 무장한 정규군을 못이깁니다.
[올라프]
옛 역사에서도 프랑크는 바이킹들과 싸움에서 힘들어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에서도 유럽식 보병인 판테온으로 바이킹을 상대하기는 힘듭니다.
판테온의 죽창이 올라프의 쇠도끼에 쪼개지고 잠시 후 판테온의 머리도 쪼개어집니다.
몸에 케찹을 바르고있는 올라프를 보면 빨리 아군 우물로 '대강하'를 써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미]
서포터로 온 나미를 보게되면 창을 던지며 반겨줍시다.
옛 역사에서도 죽창으로 물고기를 수렵하며 생존했던 고대인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후예인 우리도 그들의 생존 방식을 이어받아야 합니다.
게임은 생존입니다, 나미만 잡으며 버팁시다.
[벨코즈]
같은 포킹이지만 우린 고정타겟입니다!
벨코즈의 Q가 빗나가면 벨코즈의 눈에 창을 박아줍시다.
벨코즈가 E를 빼면 우리가 W를 써서 들어가줍시다.
붙던 안붙던 벨코즈의 Q만 피하면 이깁니다.
[야스오]
그는 단칼로 무장한 미개함의 끝입니다.
우린 죽창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거리가 더 긴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사거리 밖에서 죽창만 던져줍시다. 죽창을 맞다보면 야스오도 죽을 것입니다.
야스오가 나에게 E를 썼다면 뒤돌아 그의 사체에서 심장을 찾아줍시다.
라인전에서 상대방이 야스오, 리븐과 같은 판테온에게 연약한 챔프라면 잦은 (투창)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없던 피도 뺏으며 인간 말종의 모습을 보여줍시다. 또한 미니언은 반드시 막타로 칩니다.
또한 이런 평타챔프들에게 판테온의 (방패 방어술)은 매우 강한 패시브이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니언을 치며 쌓은 패시브로 상대 챔프의 공격을 막고 딜을 넣은 후 상대의 다음 후속타 직전 방패술을 써줍니다.
만약 상대 챔프가 나보다 강하다면 미니언 막타를 치며 라인을 우리 타워쪽으로 당겨줍니다.
종종 각이 보이면 콤보를 써서 상대방의 숨통을 끊어줍니다.
정글이라면 (대강하) 없이 진입할때 적의 도주기 유무 확인 후, 아군에게 선CC를 부탁하고 진입합니다.
아군의 선CC에 딜을 넣으며 CC기의 지속시간이 끝나는 때를 맞춰 판테온의 CC기를 맞춰 마무리 딜을 넣습니다.
상대 챔프가 살이 연어살처럼 살살 녹는다면 지속적인 (투창)으로 상대의 피를 빨아주셔야합니다.
몸이 약한 챔프라면 2레벨 직전까지 반피 이하로 떨어뜨릴 수 있으며 잘하면 2레벨 즉시 킬각이 뜹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나에 비해 피지컬이 높거나 단단한 머슴 챔프들이라면 일방적인 딜보다는 사리는게 좋습니다.
일반공격으로 미니언 막타만 치시다가 종종 놓치는 미니언만 (투창)으로 드시면 안정적입니다.
6레벨 전까지는 라인전에 집중하시고 이후부터는 미드 로밍을 염두해주시고 게임하시면 좋습니다.
판테온이 잘 컸다면 라인에서 상대방 챔프의 모습을 보기 힘들것입니다. 미니언만 드시며 차분하게 게임합시다.
모든 챔프가 그렇지만 판테온도 잘 큰 상황이라면 텔레포트 혹은 궁극기가 찰때마다 로밍만 가줘도 다 풀립니다.
다만 못 큰 상황이라면 궁극기와 CC기를 활용해 다른 라인을 풀면서 탑 2차 타워만 유지해줍니다.
판테온의 (대강하)는 글로벌 궁극기이므로 탑 라인과 같은 끝라인을 밀어주며 상대방의 신경을 쓰이게
해줍니다. 상대방이 주요 오브젝트 등에서 멀어질 시 궁극기를 이용해 빠른이동/ 합류로 5:4싸움을 유도합니다.
종종 홀로 다니는 적 챔프가 있다면 극딜을 이용해 짤라주셔도 좋습니다.
뒤편에서 대기하다가 (대강하)를 이용해 이니시를 걸거나 후진입을 시도합니다.
궁극기의 가운데 딜은 나름 크기때문에 이를 통해 진영 파괴 후 상대방의 주요 딜러를 물어줍시다.
진영 파괴 및 주요 딜러에게 극딜만 꽂아줘도 판테온의 한타 임무는 거의 끝납니다.
또 아군과 연계되어 진영파괴만 제대로 되는순간 한타는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
잘못 진입하게되면 싸움은 그순간 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 비해서 궁극기 패치로 떨어지는 시간이 길기때문에 예측이 비교적 힘듭니다.
솔직히 말들은 장황하게 썼지만 중요한건 유일한 스턴기인 (W: 제오니아의 방패) 활용과 (대강하)의
위치 선정입니다, 못하시던 분들도 몇판만 연습하면서 감 익히시면 잘하실 수 있습니다!
궁극기로 바론 스틸하는 쾌감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저는 언제나 저를 포함한 낮은 티어분들의 발전을 응원합니다!
p.s 2016.1.15 4:30/ 방금 헬퍼 제라스 만나서 플레티넘2에서 플레티넘3으로 강등됬습니다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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