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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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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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너, 태고의 군주
Skarner, the Primordial Sovereign
0
12
18
1/1
[다이아] 시즌5베스트공략 시즌6로 돌아오다.

- 락베이비(2016-03-10, 조회수: 4760)

 

인벤 메인에 제 공략이 떴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08.01)

 

많이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_ _ )

 

 

 

시즌 5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제 스카너 공략에 이어

시즌 6 스카너 공략을 작성합니다.

 

 

시즌 6, 아직 강력한 스카너! 

 

 

 

다이아하위티어 기준 스카너는 아직까지 쓸모있습니다.

 

 

 

티어인증

 

 

 

 

2015. 6. 28 (첫공략 작성)

2015. 7. 01 (스킬부분,팀파이트역할 추가 공략)

2015. 7. 04 (아이템 부분 추가 공략)

2015. 7. 14 (대포식자 시대)

2015. 7. 16 (조회수 10000 돌파!!  감사합니다 (_ _)  )

2015. 7. 29 (룬글레이브 아이템추가, 조회수 20000 돌파!! 감사합니다 (_ _ ) )

2015. 8. 01 (인벤메인에 공략이 떴습니다!, 조회수 30000돌파! 감사합니다 ( _ _ ))

2015. 8. 05 (pbe섭 스카너 리메이크)

2015. 8. 06 (pbe섭 변경)

2015. 8. 08 (pbe섭 2차변경)

2015. 8. 21~~ (리메이크 스카너 룬,템트리 수정중)

2015. 8. 25 (스카너 리메이크, 스킬 부분 수정, 조회수 50000돌파! 감사합니다 ( _ _ ) )

2015. 8. 26 (스카너 긴급너프패치)

2015. 8. 27 (마스터리 수정, 조회수 100000돌파! 감사합니다 (_ _) )

2015. 8. 28 (아이템 수정, 설명)

2015. 8. 30 (추가공략- 후반운영법추가, 조회수 150000돌파! 감사합니다 (_ _) )

2015. 9. 03 (첨탑초반너프, 후반버프 -> 하지만 결국엔 너프)

2015. 9. 09 (조회수 200000 돌파! 감사합니다 ! (_ _ ) )

2015. 9. 16 (e스킬 너프)

2015. 10. 09 (조회수 250000 돌파! 감사합니다!)

2016. 01. 27 (시즌6 스카너공략 작성)

 

 

 

 

 

스카너, 태고의 군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10) 2500 마나 320 (+40) 1000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7.2 (+0.75) 19.95
방어력 33 (+4.8) 114.6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50 1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4.006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2.48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6,042 IP

 

시즌6 스카너

룬은 많이 변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룬과 특성은 취향입니다.

 

 

시즌6 특성변화로 인해 최대쿨감 45%까지 증가했습니다.

특성으로 인해서 5%감소했으니 나머지 40%를 룬과 아이템조합으로 맞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용사-> 10% 감소

얼건-> 20% 감소

양날도끼 -> 20% 감소

솔라리 -> 10% 감소

정령의 형상 -> 10% 감소

 

저는 룬으로 쿨감을 10% 맞추고, 얼건과 솔라리로 나머지 30%를 맞추어 45%를 맞추는 편입니다.

참고하세요.

 

 

1. 스카너 유저들이 많이 쓰는 룬 (저도 많이 씀)

 

표식(빨): 공격력 x 9

인장(노): 고정방어 x 9

문양(파): 쿨감 x6 성장마저 or 마저 x3     or      성장마저 or 마저 x 9   or  고정쿨감9

정수(큰룬): 공격속도 x 3

 

 

스카너는 쿨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쿨감룬과 특성으로 1렙부터 쿨감 10%를 맞춰줍니다. 물론 쿨감룬이 없으시다면 마저룬이나 성장마저룬을 끼셔도 됩니다.

 

아니면, 성장쿨감으로 10%를 맞춰주셔도 됩니다. 나머지는 마저를 넣어주시면 되구요.

 

룬과 특성의 조합은 취향이고, 상대방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파랑에 고정쿨감만 박아서 특성에 쿨감2개만찍어줘서 10%를 맞춰줍니다.

 

블클->얼심 테크를 타시는 분들은 쿨감을 빼버리고 모두 성장마법저항력을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2. 성장쿨감 스카너

 

표식(빨): 공격력 x 9

인장(노): 레벨당방어 x9 or 방어 x9

문양(파): 성장쿨감 x 9

정수(큰룬): 공격속도 x 3

 

 

 

스카너 룬을 2개정도 쓰고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스카너는 쿨감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성장쿨감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장쿨감룬과 쿨에서도 쿨감을찍어서 20%를 맞춰줍니다.

 

성장쿨감룬을쓰면 6렙에 쿨감특성과 함께 쿨감 10%가 됩니다.

 

 

3. 극공스카너

 

 

표식(빨): 공격력 x 9

인장(노): 고정방어 x9 or 성장체력 x 9

문양(파): 쿨감 x6 성장마저 or 마저 x3     or      성장마저 or 마저 x 9   or  고정쿨감9

정수(큰룬): 공격력 x 3

 

 

q가 물리계수를 가지기 때문에 정수에다가도 공격력 룬을 집어넣어서 공격적인 스카너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공속이 없으면 스턴평타를 칠때나 두꺼비나작골을 먹을때 답답할 수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요새는 영겁의힘을 가줌으로써 체력으로 방어적인 스카너를 구축하고,

궁점멸로 이니시를 열거나 e와얼건효과로 울딜러를 지키거나 하는 플레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배려) 

 

 

시즌6 스카너

 

시즌6 스카너의 특성을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천둥군주가 사기이므로 책략은 18포인트로 고정.

흉포에 12포인트를 주느냐 결의에 12포인트를 주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처럼 흉포에 12포인트를 주면 좀 더 공격적인 스카너가 될 것입니다.

 

 

 

 

 

위처럼 결의에 12포인트를 주면 좀 더 방어적인 스카너와 소환사주문 대기시간을 이용한

점멸 궁 이니시를 더 자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스카너에게 점멸은 또 하나의 스킬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스카너의 점멸 궁 이니시는 상대방의 반응속도가 정말 빠르지 않은 이상 당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점멸을 제외한 나머지 스펠은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점멸로 인한 생존, 그리고 점멸은 진짜 상황에 따라 정말 다양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점멸 강타 말고 다른 스펠은 들지 않습니다.

 

그나마 생각할 수 있는 스펠이 유체화인데...

 

유체화도 점멸에 비해선 스카너에게 그렇게 좋은 스펠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진동의 가닥 (Threads of Vibration)
스카너의 기본 공격, 부서진 대지, 지반 돌출, 꿰뚫기가 4초 동안 전율을 적용합니다. 전율이 3회 중첩된 적은 지속시간 동안 최대 체력의 5~9%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몬스터 대상 총 피해량은 최대 100~300입니다.
부서진 대지 / 지반 돌출 (Shattered Earth / Upheaval)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스카너가 땅에서 바위를 뜯어내 다음 기본 공격 3회의 공격 속도를 20/25/30/35/40% 강화하고 주변 적에게 10/20/30/40/50 (+0.75 추가AD) (+0.03 추가 생명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마지막 기본 공격은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영향을 받은 적을 1.25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재사용 시: 스카너가 부서진 대지를 끝내고 바위를 던져 10/20/30/40/50 (+0.75 추가AD) (+0.04 추가 생명력)+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처음 적중한 적과 그 주변에 있는 적을 1.25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150/200/250/300/350
부서진 대지가 구조물에 100%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300/1050, 범위: 300)
대지의 수호자 (Seismic Bastio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스카너가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8%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으며 지진을 일으켜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20%의 둔화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쉬탈의 격돌 (Ixtal's Impac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스카너가 앞으로 돌진하며 지형을 무시하고 지정한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챔피언이나 대형 몬스터와 마주치면 돌진이 끝날 때까지 끌고 다닙니다.

끌고 온 적과 함께 벽에 부딪치면 해당 적은 30/60/90/120/150 (+최대 체력의 6%)의 물리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돌진을 일찍 끝낼 수 있습니다.

벽과 충돌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5%로 감소합니다.
꿰뚫기 (Impa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스카너가 꼬리를 앞으로 후려쳐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적중한 챔피언 3명을 1.5초 동안 제압합니다. 적중한 적은 스킬의 지속시간 동안 스카너를 따라 끌려다닙니다.

챔피언이 한 명이라도 적중하면 스카너의 이동 속도가 1.5초 동안 40% 증가합니다.

부서진 대지 활성화 시 스카너가 지반 돌출부터 사용합니다. (사정거리: -50~625, 범위: 350~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카너에게 콤보랄껀 없고 e스킬을 통한 이속감소 후 평타를 이용한 스턴, W스킬을 통한 달라붙기.

 

이제 E를 맞춘다면, 스턴이가능하므로 점멸 궁을 통한 이니시는 훨씬 쉬워지고, 점멸도 안쓴채로 궁도 가능하지만..

 

E가 논타겟에 그렇게 빠른 스킬은 아니므로 맞추기가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E를 맞추지 못한다는 가정하에

 

W를 써놓고 눈치를 보다가 적이 앞으로 나오는 동시에 앞쪽으로 클릭후에 점멸을 쓴 후 궁으로 물고옵니다.

 

궁 사거리가 은근히 짧기 때문에... 점멸 거리와 궁거리를 잘 계산해야 합니다.

 

스카너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 콤보는 W스킬과 정당한 영광 등을 사용하여 최대한

 

이속을 증가시킨 상태에서 챔피언에게 다가가며 점멸 + 궁(R) 을 통한 이니시입니다.

 

(물론 너무 티나게 다가가면 다 들키니까 적절한 타이밍을 맞춰야합니다. 이 부분은 경험이 쌓여야 알 수 있습니다.)

 

리워크 이후에는 무리하게 점멸+궁을 통한 이니시를 할 필요성이 없어졌습니다. 한타도중에나 아니면 상황을 살펴서 궁으로 이니시를 하거나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스카너가 좋아졌습니다.

 

 

 

점멸+궁 사거리는 곧 스크린샷이나 동영상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메이크 이후에 e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습니다.

 

갱킹이나 맞다이 시 e를 무조건 맞춰야 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해줍시다.

 

 

 

 

스킬 활용 팁

 

 

 

 

 

스카너는 3가지의 cc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1.조건부 스턴(1초)

2.이속감소(45~65%)

3.제압(1.75초)

 

이런 다양한 cc기를 활용하여 적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얼건을 끼면 효과가 2배!

 

 

 

 

 

 

 

 

8/25 스카너 리메이크

 

 

 

패시브 -> 수정첨탑

 

스카너의 출현으로, 맵 주위의 일정 위치에 수정들이 소환됩니다. 수정들은 그 위에 서 있는 어느 팀 누구라도 점령 할 수 있습니다. 점령한다면 상대방 팀은 15초동안 재점령할 수 없습니다.

 


스카너의 팀 소유의 수정이 근처에 있다면, 스카너는 Crystal Charge 효과를 얻습니다.

 


Crystal Charge - 이동 속도 100 과 [42+레벨당 6]%의 공격 속도 (48~150%) 를 얻으며, 초당 최대 마나의 3%를 회복합니다. 

 

 

 

 

Q스킬 -> 수정베기

 

예전에는 Q스킬 자체에 이속감소가 있어서 굉장히 재밌는 스킬이었는데,

 

이속감소는 삭제되었습니다.

 

스카너 리메이크 이후에 이속과 공속이 증가하는 유틸성이 사라지고, 쿨감이 즐어들고

 

데미지가 총공격력계수로 바뀌었습니다.

 

 

 

 

W스킬 -> 수정외골격

 

스카너의 탱킹을 맡고 있는 스킬입니다.

 

6초동안 피해를 막는 방어막을 주고, 이속 또한 급격히 상승합니다.

 

쿨감 40%기준 5렙기준 6.6초마다 스킬을 쓸 수 있으므로,

 

쿨감을 맞추면 후반에는 마나만 있다면 거의 무한으로 쓸 수 있는 스킬이 됩니다.

 

진짜 이 스킬을 잘쓰면 거의 죽을 것도 살 수 있는 스킬이 됩니다.

 

w스킬은 3초에 걸쳐 이속이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w스킬을 쓴 후 3초후에 점멸 궁을 통한 깜짝 이니시가 가능합니다.

 

리메이크 이후 체력 퍼센트로 방어막을 주기 때문에 스카너의 탱킹부분이 더 보안되었습니다.

 

 

 

 

 

E스킬 -> 균열

예전에는 이 E스킬에 회복이 들어있었지만, 좋은 스킬은 아니었는데

 

스킬이 조금 바뀌면서 이속을 많이 감소시킵니다. 무려 2초동안!

 

E스킬을 맞출수만 있다면 점멸 궁을 통한 이니시가 아닌 W킨 상태에서 이속을 증가시킨 다음

 

달라붙은 후에 궁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근히 사거리가 깁니다!

 

또한, 쫓아오는 챔피언에게 E스킬을 맞추면 스카너를 쫓아가기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생존력을 높여주는 스킬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논타겟이기 때문에 맞추기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리메이크 이후에 e스킬을 맞추고 평타를 치면 1초동안 스턴과 추가 물리데미지들어가기 때문에, 평타를 무조건 맞춘다는 생각을 합시다.

 

 

 

 

 

 

R스킬 -> 꿰뚫기

 

스카너의 꽃입니다!

 

이름하여 "꿰뚫기" !!

이 스킬은 적 챔피언에게 시전 시 1.75초동안 적을 제압함은 동시에 울 아군쪽으로 적 챔피언을

 

배달할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점멸 꿰뚫기 스킬을 통해 깜짝 이니시가 가능하며,

 

반바퀴 정도 돌아서 스카너와 울 아군 사이에 적 챔피언을 배달할 수 있습니다.

 

제압은 오직 수은으로만 풀려서, 원딜이나 미드한테 강제 수은을 가게할 수 있습니다.

 

 

 

 

암살자들 카운터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제드,아칼리,마이,탈론 등등 들어오면 바로 궁으로 딜을 상쇄시켜

 

암살자들이 함부러 못 들어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궁을 쓴 후 타이밍 좋게 점멸을 쓰면 궁 점멸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엄청난 거리를 당겨올 수 있으므로 좋은 연계가 되지만..

 

저는 그냥 점멸 궁이 좋은 것 같아서 점멸 궁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궁을 쓰고 제압시간안에 순삭이 안되겠다 싶으면 제압이 풀리는 동시에 e를 맞춰서 이속감소를 시켜줍니다.

 

 

스카너 리메이크 이후에 궁을 쓰면 이속이 증가하므로 전보다 이니시 능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마나소모량이 적어졌고, 물리계수로 바뀌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즌6 스카너 아이템 '얼건의 귀환'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시즌 5 리워크 전, 얼어붙은 건틀릿은 스카너에게 완벽한 아이템이었습니다.

하지만 리워크 후에는 약간 애매한 아이템이었으나

시즌 6 에서는 스카너에게 다시 완벽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정글 아이템은 용사와 잿불거인으로 나뉠 수 있는데, 저는 잿불거인을 많이 가는 편입니다.

아이템창에 잿불거인이 없어서 우선 용사아이템으로 대체합니다.

 

특성에 쿨타임 5%를 찍었고, 45%로 까지 늘어났으므로... 이에 맞춰서 45%를 맞춰줘도 되고, 쿨타임 45%만 안넘기게 룬,특,아이템을 적절히 배치하면 됩니다.

스카너가 자주가는 아이템 중 쿨타임 감소가 있는 것은

얼어붙은 건틀릿 20%감소

강철의솔라리펜던트 10% 감소

용사 10%감소

칠흙의양날도끼 20%감소

정령의형상 10%감소 

등이 있습니다. 

 

무난하게 흘러가는 판이라면

잿불거인->헤르메스의신발 (적에 ap가 없다면 닌탑) -> 거인의허리띠 -> 망자의갑옷

 

초반 킬도 먹고, 어시도 먹고 잘하고 있는 판이라면

잿불거인 -> 헤르메스의 신발 -> 광휘의 검 -> 얼어붙은 건틀릿

 

적이 무려 3ap에다가 ap가 너무나 잘 컸을땐

잿불거인 -> 헤르메스의 신발 -> 밴시의장막or솔라리

 

를 가주면 됩니다.

후에 망자의갑옷을 갔다면 다음템은 얼어붙은 건틀릿이나 마법저항력아이템을 가는등 유동적으로 가주면 됩니다.

(tab을 눌러서 항상 ad딜의 비중 ap딜의 비중을 따져서 아이템을 가줘야 승률이 높아집니다.)

 

 

요새 탑미드 포함 2ap가 많이 나오지 않아서 저는 거의 잿불거인 -> 망갑이나 잿불거인 -> 얼건으로 아이템트리를 타고 있습니다.

 

 

 

 

 

 

 

 

 

 

 

 

 

 

 

 

-------------- 리메이크 전 작성했던 스카너 템트리 ----------------

 

                                   리워크 이후에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위에 아이템빌드 순서는 무작정 가라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른 아이템빌드입니다.

 

우선 스카너가 생각해볼 수 있는 정글템은 두가지입니다.

 

잿불거인포식자    룬글레이브 입니다.

(포식자도 스카너에게 좋은 템이긴 하나 여타 다른 포식자 정글러에 비해 그 효율을 발휘하지 못해서 제외시켰습니다.)

 

잿불거인은 스카너를 플레이할 때 90%이상 잿불거인을 갑니다.

 

 

7.14 ----> 룬글레이브 상향+ 포식자변화

룬글레이브가 상향된 후 룬글레이브도 스카너에게 괜찮은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포식자도 변화가 되었구요. 룬글레이브로 몇 판 플레이 해본 결과 스카너에게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좀 더 플레이 한 후에 템트리를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식자는 우리팀 아군탑과 서폿이 탱커역할을 하는 경우에 포식자를 가는편입니다.

 

하지만, 거의 10%미만으로 이 템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포식자를 갈 경우에는 템이 조금 바뀌는데요.

 

포식자 -> 얼건 -> 마법사의 최후

 

의 템 순서대로 갑니다.

 

이렇게 스카너가 템을 가면 탱은 조금 안되겠지만,

 

딜 부분에서 굉장히 딜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일반겜이나 랭크에서도 가끔 이런 템트리를 사용하는 데 흥하면 정말 스카너가 재미있어집니다.

 

그 후에 상황에 따라 탱템을 올려줍니다.

 

포식자 패치 이후의 다른 포식자정글러만큼의 효율을 스카너는 뽑지 못합니다.

배부른포식자가 된다고 해서 다른 포식자 정글로만큼 왕귀가 되는 것도 아니어서,

차라리 룬글이 효율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템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가는 것이 정답이지만,

 

 

1. 룬글레이브 스카너 템트리

 

주문검효과가 스카너에게 굉장히좋은 효과인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주문검 효과에 대해선 아래 얼건설명에 자세히)

그러므로 버프된 룬글레이브 역시 스카너에게 굉장히 잘 어울리는 템입니다.

 

룬글레이브를 가면 얼건을 포기해야하므로, 얼심을 갑니다.

 

룬글과 얼심을 가면 쿨감이 30%이므로, 오버쿨감이 안되도록 특성과 룬을 잘 맞춰줍니다.

 

만약 특성+룬+룬글+얼심으로 풀쿨감이 되셨다면, ap마저템은 밴쉬를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좋습니다.

 

그렇다면 룬글->기본신발->빙장->상황에따라 바로 얼심orap방어템이후 얼심->밴쉬->정당한영광->이후에 상황에따라 란두인이나 가갑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굳이 딜템을 하나 더 가고 싶으시다면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추천해드립니다.

 

 --------------------> 리워크 후에 룬글보다 잿불거인,용사의 효율이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 잿불거인, 용사둘 중에 선택하라고하면 저는 95%이상 잿불거인을 선택하겠습니다.

 

 

2. 우선첫템은 잿불거인을 뽑아줍니다.

 

그 중간에 장화를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그 이후에 빙하의장막을 가줌으로써 10% 쿨감을 얻습니다.

(스카너에게 쿨감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써 룬+특성+얼건+정령의형상or솔라리를 가주면 40%쿨감이 완성됩니다.)

그 다음에는 상황에 따라서 흥했다 싶으면 바로 얼건을 올려주고,

 

조금 힘들다 싶으면 상대에따라 마방이나 거벨을 가줍니다.

 

2코어까지 완성됐으면 헤르메스나 닌탑을 가준후에 바로 왜곡을 올려줍니다.

 

스카너에게 점멸은 굉장히 중요하므로, 왜곡이 빠른 시간 내에 나오면 좋습니다.

 

그 다음에 상황에 따라 정령의형상, 란두인, 솔라리, 밴쉬, 태불망, 가시의갑옷 등등 탱템을 둘러줍니다.

 

1번룬을 꼈을 경우엔 정령의형상이나 솔라리 중에 한개의 마저템을 선택합니다.

 

2번룬을 꼈을 경우에는 둘다 가도 괜찮습니다.

 

(정당한영광도 스카너에게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긴 하나 저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가 잘 못 쓰는 것 같아서요 ㅎㅎ

하지만, 정당한영광은 스카너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 이유는 스카너자체가 뚜벅이기 때문입니다.

정당한영광을 올리면 와드가 안되어있는 옆으로 침투해서 w스킬과 함께 빠르게 붙어 궁으로 이니시도 할 수 있고,

충격파를 쓰게되면 이동속도가 무려 80%나 감소되므로 스카너에게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정당한영광을 템으로 올리는 경우에는 정당한영광을 첫템으로 가는 것보다

 

앞에 얼건을 가거나 얼건을 갈정도로 크지 못한 상황이라면

 

빙하의장막이나 망령의두건을 간 후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래는 템트리는 가는 과정에 대한 예시입니다.

 

정당한영광을 포함한 템트리 입니다.

 

 

 

1) 얼어붙은 건틀릿을 가는 템트리

 

스카너에겐 얼어붙은 건틀릿은 거의 완벽하게 잘 어울리는 템입니다.

 

왜 얼어붙은 건틀릿이 스카너에게 완벽한 템이냐?

 

☞ 스카너 q가 마나가 적게 드는 편이긴 하지만, 은근히 스카너가 마나가 부족한데 500이라는 마나를 보충해줍니다.

 

☞ 스카너자체가 ap계수를 가진 챔프라서 30 주문력이 부족한 딜을 조금이나마 채워주며,

방어력(60)도 적당히 올려줍니다.

 

☞ 전 스카너는 쿨감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스카너에게 10%의 쿨감을 더 보충해줍니다.

 

☞ 주문검(역장)은 적의 이동속도를 30%를 늦춰줍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인데 스카너의 q스킬 자

 

체가 쿨이 굉장히 짧고 평타로 또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거의 계속해서 쓸 수 있으므로 적의 딜러를 꾸준하게

 

달라붙거나 우리 딜러를 꾸준하게 지켜줄때 굉장히 좋습니다! 한마디로 연속으로 역장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주문검효과 자체가 "기본공격력"을 비례해서 퍼센트 데미지를 줍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은 기본공격력의

 

125%만큼 추가 물리피해를 입히죠?

 

스카너는 기본공격력이 전 챔피언 통틀어서 1위입니다.  ( 돌격형전사 리워크 [ 모데,가렌,스카너,다리우스]

이후에 스카너 기본공격력이 1위에서 떨어졌습니다. 1렙깡공격력도 떨어졌기때문에 순위는 10위권안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로 인해 주문검 효과는 스카너가 효율이 1등입니다.  

 

그래서 얼건을 필수로 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초반에 정말 킬+어시를 휩쓸고 다니시지 않았다면 첫템으로 얼건을 선택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흥하셨을 경우 광휘의 검까지 올려주신 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탱템을 가주신 후 2,3코어로 나오면 좋습니다.

 

 

 

 

 

 

 

☞ 템트리를 가는 과정 

 

스카너에겐 혹한이 가장 어울리는 강타로서 혹한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줍니다.

 

마체테 2포-> 혹한업그레이드 -> 바미의불씨 -> 잿불거인 -> 신발 -> 빙하의장막

 

까지는 거의 고정으로 가주고.. ap가 초반부터 너어무 많이 컸다하면 망령의두건을 가는게 좋겠죠?

 

만약 갱킹을 잘 성공시켰고, 자신이 잘컸다고 생각하면 바로 혹한 다음에 광휘의검을 올려도 됩니다.

 

광휘의검을 올리면 스카너의 딜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잘컸으면

광휘의검 -> 얼어붙은 건틀릿 -> 신발업그레이드 -> 신발 왜곡

까지 가줍니다.

 

(잘크지 못했으면 tab을 한번 누른 후에 잘 큰 상대에 따라 방어적인 템을 올립니다.

ad가 좀 잘컸다고 생각되면 거인의벨트나 파수꾼의갑옷을 올려주고, ap가 잘컸으면 망령의 두건을 가줍니다.

그 후에 신발을 빠르게 업그레이드 해서 왜곡까지 올려줍니다. 그다음 얼어붙은 건틀릿을 올리거나 흥하지 않았다면 란두인의 갑옷이나 밴쉬or정령의형상을 가줍니다.)

 

그 후에 적 ap의 상태에따라 망령의두건을 올려주거나 아니면 정당한 영광템트리를 타줍니다.

 

망령의두건 or 정당한영광 -> 망령갔을시에 밴쉬or정령의형상 ->정당한영광을 갔을시에 망령의두건 조합템 (밴쉬or정령의형상)

을 가줍니다. 정당한 영광은 3코어쯤에 나오면 좋고, 4코어로 나와도 괜찮습니다.

 

(정당한영광을 안가시는 분은 이때 란두인을 뽑아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잿불거인,신발,얼건,밴시or형상이 나온채로

란두인이 5번째템으로 뽑히고,

마지막템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가시갑옷,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워모그의 갑옷, 수호천사, 밴시의장막 쯤을 선택하시면 될것 같네요.)

 

정당한영광을 갈시에 그럼 대충 템이

㉠ 잿불거인

 

㉡ 헤르메스or닌탑 왜곡

 

㉢ 얼어붙은 건틀릿

 

㉣ 정령의 형상 or 밴시의 장막

 

㉤ 정당한 영광

 

까지 나왔다고 하면 마지막 템은 란두인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란두인의 예언

 

 

 

 

 

 

2) 얼어붙은 건틀릿을 안가는 템트리

 

가끔 보면 얼어붙은 건틀릿이 필요 없는 판도 있습니다. 요즘은 탱커메타라서 탑에 탱커가 많이 나오는데,

 

탑에 탱커가 아닌, 잭스이렐오공 류의 캐릭터가 나온다면 얼어붙은 건틀릿을 빼고 얼어붙은 심장을 가서 좀 더 탱커로

 

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어붙은 심장을 갈시 성장쿨감 15% 룬을 끼면 오버 쿨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1번째 룬을 쓰는게 좋겠죠?

 

마체테 2포-> 혹한업그레이드 -> 바미의불씨 -> 잿불거인 -> 신발 -> 빙하의장막

마찬가지로 여기까지는 고정입니다.

 

그 다음 위랑 아이템 순서라든지 거의 다 똑같지만 얼어붙은 건틀릿 대신에 얼어붙은 심장을 가주시면 됩니다.

 

얼어붙은 심장은 쿨감이 20%이므로!!

 

제 두번째룬 성장쿨감 15%와 함께가면 오버쿨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1번째룬을 드시거나 아니면 파랑룬에 아예 쿨감을 빼버리고 공속이나 마법저항력 룬을 끼시고,

 

마스터리도 2번째 마스터리(9/14/7)을 가주면 좋습니다.

 

 

3) 적이  올 AD일때

간단하게 아이템트리만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체테2포->혹한->바미->잿불->신발->빙장->닌탑->광휘의검->얼건->닌탑왜곡->란두인의예언->정당한영광->가시갑옷

 

4) 적에 AD가 원딜하나일때(AP3이상)

마체테2포->혹한->바미->잿불->신발->빙장->헤르메스->광휘의검->얼건->헤르메스왜곡->정령의형상->정당한영광->솔라리OR란두인OR밴시의장막

 

 

 

 

 

 

제일 중요한 것은 상황에 따른 아이템을 가는 것입니다.

티어를 올리고 싶으시다면 TAB을 자주 눌러서 상대방을 보고 아이템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글이라 상대하기 어렵다거나 쉬운 챔피언은 적지 않겠습니다.

cc를 다량 보유한 챔피언 모두가 카운터가 될 수 있으나..

점멸 궁을 통한 이니시를 가진 스카너는 cc따윈 두렵지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봇 듀오와 함께 작골or두꺼비로 먼저 시작합니다.

 

 스카너의 정글링은 꽤 빠른편에 속하므로, 정글링을 돌아 빠르게 6렙을 찍어주면 좋습니다.

 

 또한 스카너 4렙~6렙사이 갱도 많이 당겨진 라인 쪽으로 가면 좋습니다.

 

 스킬 리메이크 이후에 스카너는 무조건 6렙찍어야만 갱이 되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e스킬 버프 이후에 6렙 이전에 갱킹력도 강력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e스킬을 맞춘후 평타까지 떄려줘서 스턴을 넣어줍니다.

 

 정글을 돌면서 스킬은 쿨마다 눌러주되 마우스로 라인을 클릭해서 전체적으로 맵을 한번씩 봅니다.

 

 리메이크 이후에 수정첨탑이 생겨서 스카너의 정글링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습니다.

 

 유지력도 좋아졌으므로, 정글링은 전보다 훨씬 수월해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초반 운영법

 

 버프로 시작했으면 블루->칼날부리->레드를 먹으면 3렙이되고,

                           레드->늑대->블루

 버프가 아닌 작골or두꺼비로 시작했으면..

                           작골->레드->칼날을 잡고 집에가서 정글템을 업그레이드.

                           두꺼비->블루->늑대를 잡고 집에가서 정글템을 업그레이드.

 한 후에 나머지 캠프쪽에 정글을 다 정리하면 4렙이 됩니다.

 

 스카너가 투버프를 지니고 있고, 스카너 패시브가 바뀐 이후로 e를 맞춘다면 초반갱이 의외로 좋습니다.

 

빠른 6렙을 찍는 것도 좋으나 상황에 따라 4렙이나 3렙에 갱타이밍을 한번 잡아봅니다.

 

리워크 이후에

버프로 시작했으면 버프->칼날부리or늑대 이후에 바로 상대편 정글에 가서 첨탑을 점령후에 카정을 노리는 방법도 좋아졌습니다. 카정에 약한 정글러와의 맞다이는 전에도 좋았지만, 이전에 맞다이 강한 정글러에게도 맞다이로 지지않는 스카너가 되었기 때문에 카정으로 적정글을 압박하는 플레이도 가능해졌습니다.

 

 

중반 운영법

점멸 궁으로 깜짝 이니시를 겁니다.

 

이제 스카너가 궁을 쓰면 이속이 증가하게 되므로 더욱 강력해진 이니시가 가능해졌습니다.

 

스카너 점멸 궁에 대응하지 못하는 라이너들이 많으므로

 

점멸 궁이니시 혹은 e를 맞춘후 w를 킨 상태에서 뚜벅뚜벅 거린후 강타를 맞춘 후 스턴까지 먹이고 궁을 먹여줍니다.

 

또한 용싸움, 바론싸움을 할 때 첨탑을 점령한 후 첨탑 근처에서 적 챔피언들이 서성거리면 빠르게 점멸+궁으로 이니시를 엽니다. 첨탑안에서 싸우면 스카너의 위력이 훨씬 강력해지기 때문에 한타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봇라이너나 미드라이너가 잡히고, 내가 탑에 가있는 데 용을 먹기 시작한다?

 

라이너들에게 용을 무리하게 견제하지 말라고 합니다. 1용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무리하게 막을 필요가 없습니다. 무

 

무리하게 막아서 킬을 주느니 차라리 라인에서 cs를 먹으면서 조금이나마 크는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후반 운영법

 얼건이 나왔다면, 팀의 주요딜러들을 지키기에 굉장히 좋습니다.

 

깜짝 점멸 궁으로 이니시를 통해 1명을 먼저 짜른 후에 시작해도 좋습니다.

 

1명을 궁을 통해 짜르고, 만약 딜러가 물리고 있다면 바로 딜러쪽으로 가서 q 평타로 얼건을 묻혀주고 e로 이속감소도

 

시켜주고, 바로 평타로 인한 스턴,  w를 통한 탱킹을 해줍시다.

 

또한 리워크 이후에 첨탑때문에 용,바론 한타 싸움이 굉장히 좋아졌기 때문에 첨탑 주위에서 이니시를 걸면 더욱 강력한 한타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8/25 리메이크 스카너

 

여전히 점멸+궁은 강력한 이니시에이팅입니다. 궁을 쓰면 이속이 빨라지는 버프를 받아서 점멸+궁은 더 강력해졌습니다. 하지만, 우리팀 원딜,미드라이너가 못 크고 적팀에 암살자나 우리팀 라이너들을 우리팀 사이로 뚫고 들어와 괴롭히는 챔프등이 있으면 굳이 점멸+궁을 통한 이니시에이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수은이 싸져서 적 원딜이나 미드라이너가 수은을 사오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에 수은을 사지 않은 강력한 탑라이너등이 들어오면 e스턴,이속감소와 q로 딜링+ 잠시나마 딜로스를 발생시키고, 우리팀 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물때쯤 궁을 통해 지켜주는 플레이도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리워크 이전에는 무조건 점멸+궁을 통해 한명을 짜른 후에 5:4 한타를 시작하는 것이 베스트 였지만, 리워크 이후에는 무리해서 점멸+궁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적원딜,미드라이너가 잘컸는데 수은이 없다? 이러면 점멸+궁을 통한 이니시를 하면 훨씬 좋은 결과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첨탑으로 인해 바론+용싸움이 강력해졌으므로 첨탑근처에 적챔피언이 어슬렁거리면 바로 이니시를 걸면 첨탑효과를 받으면서 한타가 가능해지므로 첨탑 주위에선 점멸+궁을 통한 이니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크게 팀파이트시 스카너의 역할은 깜짝 이니시와 얼건을 통한 딜러지키기가 있습니다.

 

딜러지키기에 좋은 이유는 이속감소, 조건부 스턴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은근히 q얼건 평타가 꽤 아프므로 초, 중반까지는 딜러들과 1대1을 해도 뒤지지 않습니다.

 

 

 

 

-이니시에이터-

 

이니시는 정당한 영광을 샀다면 w킨 상태에서 3초까지 기다리면 최대이속증가가 되므로 3초가 된 후에 정당한 영광

 

을 써주고, 뚜벅궁으로 이니시를 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각종 cc들이 날아오게 되므로 은근히 이니시를 걸

 

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와드가 되어 있지 않은 옆공간이나 뒷공간을 통해 w+영광을 킨상태에서 e를 맞추고 챔피언에게 다가가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은, 스카너에게 너무나도 흔한 점멸 궁을 통한 이니시가 있습니다.

 

 w킨 상태에서 3초까지 기다려준 후 최대이속증가를 만들어준다음에 점멸과 궁거리를 예측하면서 타이밍을 통해 앞으로 무빙을 쳐주면서 점멸과 동시에 붙어주면서 궁을 누릅니다.

 

 반바퀴를 돌려서 스카너와 아군사이에 적군이 배치되도록 하면 더 좋겠지만, 아군쪽으로 많이 끌고와도 충분한 이니시가 됩니다.

 

또한 리메이크 이후에 궁을 쓰면 이속이 빨라지게 되므로 이니시에이터로써의 스카너의 역할을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탱커-

 

스카너는 w스킬을 통해 충분히 탱커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풀쿨감시 6~7초마다 w를 쓸 수 있으며 w를 쓸 때마다 최대체력에 비례하여 방어막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탑유저가 공격적인 캐릭터( ex_오공,잭스,이렐)를 선택하였으면 탑과 함께 적 주요딜러를 무는 것도 좋습니다.

 

w가 쿨이 은근히 짧기때문에 개피로 살아나가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기본 스텟 자체가 방어적으로 굉장히 좋은 스카너이기 때문에, 탱커의 역할이 스카너에겐 어울립니다.

 

-아군지키기-

 

스카너가 얼건,란두인을 갖췄다면, 그야말로 적에게는 이속감소 지옥을 맛보게 해줄 수 있습니다.

 

q의 스킬쿨이 굉장히 짧아 얼건을 계속해서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에, 깜짝 이니시를 통해 한명을 짜른 후 잘큰 우리딜러에게 붙는 적군에게 다가가 e의 이속감소와 함께 얼건효과 그리고 란두인의 효과까지 입히면 거의 붙지도 못하고 빠르게 녹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e스킬에 스턴까지 가능하므로 평타를 쳐서 1초간의 스턴까지 적용시켜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굳이 라이너가 아닌데 대응법은 많이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스카너는 적에 cc가 많으면 이니시가 점멸이 있다고 해도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cc기가 있는 스킬이 많이 빠지고 나서 점멸 궁 이니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정확한 점멸과 궁의 거리계산이 경험을 통해 어느정도 쌓아졌다면 cc따윈 두렵지 않습니다.

 

마치며

 

 

 혹시 제 의견에 반대하시거나 물어볼 것이 있거나 더 팁을 주실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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