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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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Alistar, The Minota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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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 4천판 알리중수~장인을 위한 공략.

- 오선생(2016-01-30, 조회수: 4032)


걍 편하게 반말투로 글 작성하겠습니다. 
(너무 딱딱한거 싫어해서요. 보기 거북하신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자 오늘은 형의 인생챔프 알리공략을 알려주려 한다.

롤 나온지가 이제 한 4년 됬나? 이쯤이면.. 어짜피 룬이나 특성이나 템트리 이런건 따로 설명 안해줘도 다 알자나?
모르면 보지마라.. 

미안한 이야기지만 그정도 클라쓰면 솔까놓고 이 공략 봐도
별로 도움 안된다... 내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이해를 잘 못하거든..
형 공략은 최소 알리중수를 위한 공략이니까 이제 막 알리를 시작한다?
다른 알리 공략을 통해 기본을 배우고 최소 50판 이상 해보고 다시 와서 공략 천천히 정독해 그럼 도움 된다.
(자랑은 아니지만.. 참고로 형은 알리만 한 4천판 정도 했다.. 그만큼 챔프 이해도에 있어서는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다는 말이야..)

아무튼 서론이 많이 길었다.
너도나도 다 아는 템트리, 챔프설명, 룬, 특성 뭐 이런 시시껄렁한 알리공략 다 집어치우고 진짜배기 공략을 알려주려 한다. 자 형과 함께 가보자 알리장인의 세계로~
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120) 2725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62 (+3.75) 125.8 공격 속도 0.625 (+2.13%) 0.851
5초당 체력회복 8.68 (+0.85) 23.13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6,293 IP
귀찮아서 안쓰려고 했는데 최소한의 매너는 지키고자 조금 끄적여본다.

일단 정답은 걍 닥치고 따라해~
모르면 따라하는게 답이야.

참고로 여기서 가장 중요한 룬은 이속룬이다. 알리에게 있어 이속은 생명 그 자체다.. 가장 중요하다. 모든 콤보의 시작은
바로 이속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란 말이다. W속도의 너프로 더욱 더 중요해졌다. 왕룬은 닥치고 이속이다. 
  • 흉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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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요점만 간단하게 정리한다.

천둥알리는 순간폭딜이 개오지지만 지속딜과 탱적인 부분에서 쪼매 후달리는 느낌이다.

착취알리순간폭딜은 쪼매 후달리지만 지속딜과 탱적인 부분에서 천둥알리보다 훨씬 뛰어나다.

참고로 형은 결속알리는 안쓴다. 딜의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

이부분은 자기 취향이니까 알아서 잘 선택해서 쓰면 되는거다. 참고로 형은 착취알리 쓴다. 알간?






자 특성 탈진, 점화 무엇을 들어야 하는가?
고민 참 많이 하지.

자 여기서 형이 꿀팁 하나 알려준다.

일단 정리를 하자면 라인전 단계에서는 점화가 탈진보다 좋고, 한타전 단계에서는 점화보다 탈진이 더 좋다. 
여기까지는 실버만 되도 다 알고 있는 이야기야.. 그지?
이 부분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리해준다.


탈진을 들어야 하는 상황.

1. 상대진형에 진입형 광역폭딜 챔프가 있을 경우 (애니, 오공, 리산드라, 케넨 등등)
2. 상대진형에 진입형 암살자가 있는 경우 (탈론, 제드, 피즈 등등)
3. 공속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왕귀했을 경우 종나게 딜과 탱의 벨런스가 좋은 새키들(잭스, 리븐 등등)

4. 우리팀 정글러가 정글유저이고 상대정글보다 잘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 (롤 전적 검색을 통해 확인 가능)
5. 우리팀 원딜이 원딜로 플레이한 전적이 거의 없거나 수준이 아주 낮다고 생각 될 때(이 또한 검색으로 확인 가능)

4,5번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4번 설명 : 우리팀 정글러가 상대정글보다 종나게 못할 경우
사실 갱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이런 상황이 되면 어떻게든 바텀 2:2로 해결을 봐야하는데, 
이 때 탈진을 들어버리면 알리라는 챔프의 한계로.. 
사실상 라인전은 거의 포기한다고 봐야한다.. (상대보다 실력이 월등히 좋지 않은 이상..)
킬각이 거의 나오지 않어. 딜이 부족하거든.. 알리유저라면 대부분 공감할거야 그지?
알리는 갱을 받아야 강력한 라인전을 펼칠 수 있는 챔프지 
정글이 카정으로 지 정글도 못처먹고 있는 상황에서, 순수하게 2:2 맞다이가 좋은 챔프가 아니라는 사실을...
이부분을 카바칠 수 있는게 바로 점화라는 스팰이다. 알간?

5번 설명 : 그리고 우리편 원딜러가 걍 노답수준이라고 판단 될 때는 킬을 노려서는 안된다.. 점화는 그야말로 무용지물. 저 놈을 살려서 바텀의 똥을 최소화하고 바텀의 평화를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해야하는거다. 
그리고 위 쪽 라인에 버스기사님이 계시기를 간절히 기도하는 수밖에 없다. 알간?

여기서 요점은 뭐다? 픽창단계에서 최소 우리팀 정글러와 원딜러의 수준은 전적검색을 통해 체크하고 스팰을 정하는게 좋다~ 알간?




무조건 점화를 들어야 하는 상황

1. 상대에 소라카, 나미같은 폭힐러새키들이 있을 경우.
2. 우리편 정글이 종나게 호구느낌이 나는 경우.
승리의 포효 (Triumphant Roar)
알리스타가 적 챔피언을 기절 또는 밀쳐내거나 주위에서 적 유닛이 사망 할 때마다 승리 중첩을 쌓습니다.
중첩이 7회 쌓이면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어 알리스타 자신의 체력을 5%, 주변의 모든 아군의 체력을 알리스타 최대 체력의 7%만큼 회복시킵니다.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면 3초 동안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없습니다.

에픽 몬스터나 적 챔피언이 사망할 때마다 승리의 포효가 즉시 발동됩니다.
분쇄 (Pulveriz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60/100/140/180/22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범위: 365)
박치기 (Headbut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적에게 박치기를 하여 55/110/165/220/27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뒤로 밀어내며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짓밟기 (Trampl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알리스타가 5초 동안 지면을 짓밟아 0.5초마다 주위에 8/11/14/17/20 (+0.07AP)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짓밟기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짓밟기 중첩이 1회씩, 최대 5회까지 쌓입니다. 이후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20~275(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꺾을 수 없는 의지 (Unbreakable Wi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알리스타에게서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7초 동안 받는 모든 물리 및 마법 피해가 55/65/75%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트리는 걍 닥치고 큐선마다. 힐선마고 더블류 선마고 이딴거 없다.


단 1렙 구간에  선Q를 찍을지 선E를 찍을지, 2렙 구간에 선E를 찍을지 선w를 찍을지 상황을 보고 찍으면 된다.

이 부분도 깔끔하게 정리를 하자면


우리편 원딜수준과 상대편 원딜수준을 비교해보면 답이 나온다.

초반 시에스 먹는 수준, 딜교(견제)수준을 보고 1~2렙스킬을 결정한다. 




 

스킬 콤보

1. W+Q(쿵쾅) : 콤보는 더 말할 것도 없이 그냥 알리밥줄 콤보이다. 알리의 기본이 되는 콤보이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은 콤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스킬 활용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겠다. 

-난이도(중~상)-


2. Q+플+W(배달의민족) : 콤보도 이제는 대중화된 배달콤보이다.   플래시의 사거리와 큐의 범위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한 콤보이다. 막상해보면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다. Q를 먼저 누르고 Q를 찍을 위치로 플을 쓰면 된다.
-난이도(하)-


3. 플+W: 이는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콤보인데, 상대에게 플이 없거나, 상대에게 플이 있는 경우 나의 순간 순발력이 아주 뛰어나야 가능한 콤보다. 방법은 플래시로 상대뒤로 넘어 간 뒤에 W로 배달해주는 콤보. 

- 난이도(중~상)-


나머지는 위의 콤보를 조금씩 응용하면 된다.


4. 플+W+Q 이 콤보는 최상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거의 알리스타에게 있어서 궁극의 콤보라고 보면 된다.

거의 말파급 이니시를 가능하게 하는 콤보다.

형이 젊었을 때는 이 콤보의 성공률의 10번 시도하면 8번을 깔끔하게 성공하는 클라쓰였는데 

지금은 늙어서 손이 느려졌는지 성공률도 내려가고 예전처럼 깔끔하게 성공시키지 못한다.. 그래서 요즘은 가끔씩 쓰는 콤보다...

하지만 내가 알리장인이라면 반드시 마스터해야 하는 콤보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플래시를 쓰고 최대한 적에게 붙어 W+Q을 시도하는 콤보다. 이는 빠른 손가락과 플래시와 W의 사거리 이해도가 높아야 가능한 콤보다.

- 난이도 (최상)


5. 미니언or챔피언에 W를 타고 Q+플 : 이는 내가 요즘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콤보이다. 가장 안정적이며 성공률이 높고 확실한 이니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또한 방법은 간단하다. 미니언이나 챔피언에 w를 타서 떨어지고자 하는 위치(다수의 적챔피언이 밀집해 있는 곳)에 Q플을 시전하면 된다. 이 또한 위의 콤보와 마찬가지로 엄청난 사거리를 자랑한다. 단 앞에 챔피언 OR 미니언을 이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 난이도 (상)


 

스킬 활용 팁

1. 쿵쾅(W+Q) : 거의 확정cc기에 해당하는 알리스타의 콤보다. 방법은 W 범위 안의 적을 상대로 W를 누르면서 Q를 누르는 방법이다. 쉽게 말해 "따~당" 요런 느낌으로 해주면 된다. 


※왜 우리들이 쿵쾅을 실패하는가? (방생)


 1) 상대가 뒤로 빠지는 무빙을 하고 있을 때, W최대범위에서 WQ는 팅겨나갈(방생) 가능성이 매우 높다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알리의 W속도 너프로 알리가 들이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예전보다 더 길어졌다.. 다시 말해 W의 최대범위에서 스킬을 시전하면 알리가 들이받기 전에 적이 뒷무빙으로 최대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팅겨나가는 것이다. 알간? 

이 때문에 WQ를 최대범위 살짝 안쪽에서 시전해야 성공 확률을 매우 높일수 있는것이다.. (W속도 너프로 알리스타의 이속은 이전보다 더욱 중요해졌다..)


방생은 사실 나도 가끔 하는 실수이다. 하지만 이는 실수라 하기에도 좀 애메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리 좀 한다 하는 사람들은 알것이다. 왜냐하면 WQ 성공확률이 낮다는 사실을 알고있지만, 어쩔 수 없이 도전은 해봐야 하는 상황이 반드시 있다. (쿵쾅을 성공시켰을 경우 매우 큰 이득을 가져오는 상황).. 성공 확률이 50:50정도라면 도전해봐야 한다.


알리스타에 대한 이해도가 후달리는 사람들은 이런 상황에서 쿵쾅을 실패(방생)를 했을 경우, 쿵쾅도 못하면서 비난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적어도 알리장인이라면 실패확률이 70%이고 성공확률이 30%라면 도전해봐하는 것이다.. 비록 오지게 비난 받을 수도 있겠지만.. (참고로 알리스타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매라 선수도 WQ콤보를 실수하는 모습을 종종 보여준다. 그만큼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상대가 알리의 W사거리를 잘 알고있고, 그 각을 잘 안주기 때문이다.) 


이제 왜 우리가 WQ를 실패하는 지를 알았고, 어떻게 하면 성공확률이 높은지를 알았으니 연습만이 살길이다. 

누가 이렇게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니 왠만하면 엑셀 박자 애들아~~

템트리와 라인전,한타 운영법 이 부분에 솔까 나의 정수가 담겨있다.
근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엑셀과 댓글 달리는거 상황 좀 보고 추가로 작성해줄 것이다. 궁금하냐? 궁금해?
미안하지만...
이 부분은 쓸 것이 너무 많기 때문에.. 힘 좀 충전해서 다음에 작성해주려고 한다. 
내용이 궁금하면 댓글 달자. 댓글10명 넘을시에 추가공략 들어간다.
지금까지 읽는라 고생혔다. ^^;;;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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