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7명
54.4% (31표)
0% (0표)
45.6% (26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0
18
12
31/57
정글 리븐 6.11 연구 및 공사중 입니다

- 요들의숲(2016-09-12, 조회수: 188293)

현재 패치 상황 : 6.18
공략 패치 상황 : 6.11  ㅠㅜ
(공사 및 연구중 입니다 9월 12일~)
따라서 아직 수정 사항 없습니다..


(정글) 리븐 공략...답답한 마음에 직접 씁니다!!
시즌2 때 부터 리븐을 많이 연구했습니다 그에 비해
티어는 좀 낮지만 큰 공략에서 세세한 리븐의 
설명하기 어려운 스킬 콤보와 스킬 활용법 또 
깨알같은 꿀팁까지 하여 리슬람을 전도 해드리겠습니다

 
닉 네 임 : 손 종 현 (현 다 4)
 

어찌됬던.. 이 공략에선 리븐을 주로 다루되 
사람들이 잘 모르거나 많이 봐오지 
않았기 때문에 별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인
"정글 리븐"을 전문적으로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론 탑보단 정글이 티어올리기 쉬운것 같습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바로 밑에 적어 놓겠습니다)

기동력 (짧은 스킬쿨, 벽 넘기), 갱킹, 소규모 한타
정글링 (정글템 나온후 꽤 빠른 편), 중후반 존재감
한번 흥하면 꺾기기 힘든 스노우 볼링 능력..
어느하나 빠질게 없는 정글 리븐..좋은건 나눠야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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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 정글 리븐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

일단 탑 리븐 하시는 분들,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시즌 6 이되서 탑 리븐은 요즘 추세와는 조금은 어울리지 않는 챔피언인것
같습니다. 마오카이, 에코, 블라디, 스웨인, 트런들, 극혐 피즈 등등
탱템만 둘러도 어느정도 딜링 까지 되고 유지력도 좋은 탱커들에 반해
리븐은 이렐, 잭스, 케일, 같이 딜템을 안가면 딜이 많이 안나오고
탱템을 두르기도 애매한 챔프가 된것 같네요..(원래 그랬지만)
요즘 탑이 너무 뚱뚱이들이 많이와서요 ㅠㅠ 이런 리븐 같은 챔프들 특징이
많은 숙련도를 가질 수 록 다른 챔 보다 더 효율을 발휘 할 수 있는 챔프
라고 생각합니다. 즉 많은 컨트롤과 숙련도를 요구한다는 뜻입니다
저는 티어 올리면 올릴 수 록 그 컨트롤의 한계에 부딪혀 다이아 4 와서 접었습니다 ㅠㅠ
(승률도 점점 떨어지고 힘들더라고요)

다시 말하자면
시즌 6 랭크에서 (특히 나) 살아남기 힘든 탑 챔프가 된 것 같아 슬픕니다. 
그래서 전 정글로 도망쳐 왔습니다... 요즘은 육식 정글이 많이 보이는데요
리신, 니달리, 엘리스, 킨드레드, 그브? 렉사이? (그라는 살짝 제외) 등등
물론 육식 정글이라고 탱을 안올리는건 아니지만요
탑 보다는 뭔가 숨통이 트인다 라는 느낌을 받았고 리븐의
기동력 과 좋은 cc, 한타력을 조금 일찍이 뽐낼 수 있고
효율을 발휘 할 수 있다 생각 되었습니다.

무조건 적으로 리븐은 탑 챔프이다 
리븐은 탑이 가장 어울리고 보편적이다 
라는 생각을 바꾼것입니다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1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1
  • 쿨감소
    -9.948%
총 가격 : 8,706 IP
표식

공격력 9 개 

인장

* 방어력 9 개
 
초반 정글링이 약한 리븐에게 고정 방어력은 안정감을 줍니다
 
문양

레벨당 쿨감소 3 개, 쿨감소 6 개 (렙 1 때 부터 고정 쿨감 덕에 5%, 결국 후반엔 10%)

리븐은 쿨감이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룬/특성/아이템 으로 쿨감 45% 를 
맞춰서 혼자만 URF 모드 합시다.. 정말 한타때 추노할때 도망갈때 
실감 하실겁니다 딱 필요할때 스킬쿨이 벌써 다 되있는걸 말이죠

쿨감 룬이 없을시 성장/고정 마법 방어력 룬 끼시면 됩니다. (추천 드리진 않습니다)

정수

공격력 3 개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정글 리븐은 갓둥군주로 갱킹 성공률도 높히기 쉽습니다.

라인 리븐일 경우에도 맞다이가 아닌 치고 빠지고 하는 리븐 라인전 특성상

꽤 어울리는 스펠이라고 보는데요 또 살짝 꿀인게

쿨감 45% 를 맞출 수 있다는 점이겠죠.

(라인 리븐일 경우 룬 친화력(Runic Affinity) 룬 친화력을 비밀 창고 비밀 창고로 바꿔주세요)




전투의 열광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리븐 q 평캔 때문에 스택 쌓기도 쉽고
중후반 한타때 훨씬 효율적이에요
또한 결의에 포인트를 주어 깨알 유틸성을 살립니다 18/0/12


결국 취향 차이입니다.



특성 통찰력 이걸로 Flash(점멸) 점멸 쿨타임 줄이는게 정말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라인 리븐할때 텔포Teleport(순간이동)도 마찬가지)
중후반 한타때 리븐 플래쉬 유무에 따라 한타를 할지말지
결정 할 정도로 플래쉬가 있으면 엄청 큰 시너지가 발휘합니다..
the shy 콤보, 광역 cc 넣기와 딜러 물기등에 있어서 말이죠 
(자세한 콤보는 스킬 파트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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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할 필요가 있을까요 ㅎㅎ



탑 리븐인 경우 Teleport(순간이동) Flash(점멸)

텔들걸 점화들어서 합류싸움 + 백업 + 운영에 적 탑솔러 보다 딸려서
지는 판이 좀 있어서요.. 텔 너프 당해도 탑은 역시 텔인것 같습니다 
(봇한타 용싸움 한방에 게임이 결정나는게 대부분이라..)

미드 리븐인 경우 Teleport(순간이동) Flash(점멸) or Ignite(점화) Flash(점멸)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선마 순서


 R > Q > E > W (2렙 때 and 8렙 때 2 번 찍어 놓고 E 선마, 이유는 원거리 미니언 라인정리..ㅋㅋ)




* 깨알 꿀팁


 정글몹이 1:40 초에 나옵니다 

 Q 쿨타임 잘보고 1:28초 때 부터 q q q 하셔서 

 패시브 3 개 쌓인 상태로 정글몹을 때립시다

 

스킬 콤보

 리븐에게 가장 중요한건 콤보를 얼마나 빠르고 효율적이게 넣느냐 입니다

 또 그것은 평캔이 전부가 아닙니다..(평캔은 그냥 필수고요)


 콤보는 자주 쓰는것.. 그냥 무조건 알아둬야 하되 가장 기본적인 것만 적겠습니다

 

 (E는 따로 언급 안할게요, 상대가 플래쉬를 쓰거나 스킬을 쓸때 융통성있게 중간중간 써주세요)


 * 가까이 있을때 이상적인 콤보 : 평 Q 평 Q 평 W 평 Q 평

 * 적이 가까이있을 때 진입용 (갱킹) :    Q (진입) W 평 Q 평 Q 평 

 * 적이 멀리있을 때    진입용 (갱킹) : E Q (진입) W 평 Q 평 Q 평


 * 가장 빠른 기동력 (그냥 이동할때) : Q E Q Q (진입 할 때 추노 할 때 등등 꼭 알아두셔요!

 하지만 진입용 갱킹용으로 쓰기엔 스킬 낭비가 심할 수 있으니 순전히 딜을 넣기엔 비효율 적입니다)

 

 * 히드라 모션 캔슬 : 히드라 w (라인 깔끔하게 정리하거나 스킬 쓸때 좋아요)

   (히드라 뒤에 Q 도 되고 R 도 캔슬 됩니다..)

 

 * 궁(추방자의 검) 모션 딜레이 캔슬 1 : R W

 * 궁(추방자의 검) 모션 딜레이 캔슬 2 : E R (정확하게 눌러야됩니다)

 * 궁(바람 가르기) 모션 딜레이 캔슬 3 : R Q (즉 바로 Q 스킬을 쓸 수 있음/ 몇번째 Q 던 상관없음) 

   이걸로 라인 리븐 6 렙때 적 정글러 갱승 많이 시켰어요 ㅋㅋ순식간에 사라지게 할 수 있어요

 

 * 야스오가 있으면 한타 때 q q e r 플 q w 로 빠르게 광역 에어본도 노릴 만 합니다!

   야스오 호응 가능시 먼저 이니시로 들어 갈 만 합니다 미리 말씀 드리고 들어가면 더 좋고

   첫 번째 q 와 두 번째 q 를 들어가는 방향으로 쓰면 아무래도 눈치 채겟죠? 

   굳이 리븐이 먼저 이니시 안해도 될 경우엔 안쓰는게 좋을 것 같네요 애초에

   딜러가 각을 안주겟죠 ㅠㅠ (거리가 되면 시도 할 만 합니다/ 상대 딜러 플로 피할 수 있으니 주의) 


 *** The shy 콤보 :  1. E R 플래쉬 W 평 R 히드라 Q 

                          2. E R 플래쉬 W 평 히드라 R Q 


 이 콤보 안에 있는 캔슬 기술들을 분석해보자면...

 

 공통: E R (추방자의 검 모션 딜레이 캔슬)

        R (히드라) Q (바람 가르기 모션 딜레이 캔슬)


 1. 히드라 Q (히드라 모션 캔슬)


 2. 히드라 R (히드라 모션 캔슬)

 

 더샤이가 영상에서 알려준건 첫 번째 콤보인데요 꽤 많은사람들이

 두 번째 콤보로 알고 계시더라고요 (저도 그랬엇고요) 하지만 어떤 콤보를 쓰던

 큰 상관 없습니다...

 

 이 콤보 하나만으로 적 딜러 순삭 시킬 수 있습니다 (탈진 걸리면 x)

 그렇기에도 그렇고 리븐에게 플래쉬는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플래쉬만 있다면 굳이 이 콤보가 아니여도 적 딜러를 잡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일단 진입을 잘 하는것이 문제니까..)


 * 제가 알아낸 콤보..(The shy 콤보 응용) : E R 플래쉬 히드라 W 평 R Q 

   그저 히드라 R 을 히드라 W 로 바꾼것 뿐 입니다 하지만 저한텐 이게 더 편하네요 ㅋㅋ

   


스킬 활용 팁

 * 리븐 평캔



 리븐 평캔은 필수 입니다

 리븐 평캔을 배우시고 싶으면 꼭 이 글을 정독 해주세요

 정말 숙달이 되면 생각이고 자시고 그냥 아무 생각 없는데 손은 평캔을 하고있게 되는

 정말 중요한 기술입니다..(심지어 원딜로 추노할때도 평 옆땅 평 옆땅 거리고 있어요 ㅠㅠ)




 일단 1 번과 2 번 모두 완벽하게 숙련 해야합니다.

 




 1 번) 평타 모션 딜레이 캔슬

 대다수의 챔프 모두 있는 캔슬 기술입니다 예를 들자면 잭스의 평 W 

 평타을 치고난 후에 생기는 딜레이를 없애고 빠르게 스킬(Q)을 쓰기 위함입니다

 

 평타가 박히는것 (데미지가 다는것) 을 보는 순간 반사적으로 Q 가 나와야 합니다

 평타모션이 다 끝나고 나서 Q 쓰면 늦어요 


 이걸 콤보 한번에 최소 3 번 반복 해야합니다

 평Q...평Q...평Q 이렇게 연습 해보세요 




 2 번) Q 모션 딜레이 캔슬

 방금 전에는 평타 딜레이 캔슬이었다면 이번엔 Q 를 쓰고난 후에 생기는

 딜레이를 없애는 기술입니다, 저는 여담이지만 이거 하려고 AI 에서 연습을 얼마나

 한지 모릅니다.. 그래도 부족해서 리븐 100판 정도 만에 완전히 제 것이 되었습니다

 그러니 빠르게 배우려고 하기엔 리븐의 많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기술입니다


 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Q - 땅클릭 - 평타 (대상 클릭)

 땅클릭은 평캔을 할때 리븐의 움직임을 결정합니다 

 제자리에서 하고싶으면 리븐 뒤쪽을 눌러주시고 (정글링 할때 많이 써요)

 따라 가면서 평캔을 하고싶다면 리븐의 옆쪽에서 살짝 앞쪽 (대각선)


 땅클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Q 를 쓰고나서 땅을 클릭하게 되면 (1번~2번 클릭이 적합) 움직임 으로 인하여

 Q 모션이 빠르게 끊기고 평타 (대상 클릭) 를 칠 수 있는 상태가 되는것 같습니다 ㅎㅎ..

 저 같은 경우엔 땅클릭은 리븐 반경 1cm 안에서 하고있습니다 

 (모니터 따라 다르겠지만 마우스 클릭을 빠르게 왔다갔다 하기 위해서 짧게 움직입니다) 


 그리하여 1 번과 2 번이 합쳐져서 결국엔 

 평타 - Q - 땅클릭 - 평타 - Q - 땅클릭 - 평타 - Q - 땅클릭 - 평타 이렇게가 

 되겠는데요 ㅎㅎ흠 설명이 부족한것 압니다.. 하지만 그 느낌, 리듬과 감각을 글로 전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ㅠ 그냥 원리만 알고 많이 플레이 해보셔야 합니다 정말 이건 하루 이틀안에

 되는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경험끝에 그 리듬을 터득 하셔야 합니다


 평캔 꿀팁 : 그냥 많이 하자 리븐을 (정글 리븐이면 정글몹 상대로 연습량이 더 많이질 수 있어요!)

 



 * 궁 (바람 가르기) 타이밍


 바람 가르기는 적 체력이 40% 이하 일때 부터 거의 최대 딜이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경험으로 그 말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굳이 최대 딜 꼽겠다고

 너무 늦게 쓰시지마시고요 ㅋㅋ


 또한 맞다이라던지 콤보를 넣을때에 R 바람 가르기를 마지막에 쓰면 상대가 예측하고

 플래쉬로 피합니다.. 심지어 마지막 Q (넉백 효과)를 주고 바로 R 바람 가르기를 써도

 옆으로 플래쉬를 써서 피해지던데 그래서 R 바람 가르기는 콤보 중간에 섞어서 예상치도 못하게!

 피하지 못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R Q 콤보(몇번째 Q 던 상관없음) 위에서 알려 주었으니 활용 해보세요

 저 같은 경우엔 주로 마지막 Q (세 번째) 전에 R 바람 가르기를 씁니다



 

* E 스킬

 

 E 스킬은 콤보 중간중간에 적 논타겟을 피할수 있고 적 스킬 데미지를 상쇄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나중에 쿨감 45% 가 되면 거의 4초에 한번씩 쓸 수 있는데요ㅋㅋㅋ

 그때는 한타때 막써도 상관 없다고 보지만.. 초중반에는 8~6초 정도로 꽤 길어요 고로 그때 만큼은

 정말 효율적으로 써야되요..가까이 있는데도 진입한다고 E Q 로 들어가거나 또 가까이 있는데

 E R 로 궁 캔슬을 한다거나 (R W 캔슬로 충분히 가능한데, E R 만 쓰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어찌 됬던 낭비 하지마세요!! 집갔다가 갱갈때 Q E Q Q 로 빠른 기동력으로 가는건 모를까 ㅎㅎ

 갱 갈때 E 최대한 아끼고 적이 플래쉬 빼면 E Q (마지막 Q) 이런식으로 활용해 주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쿨타임 감소

룬 : 10%
특성 : 5%
핵심 아이템 : 추적자의 검 용사 10% (라인 리븐은 아이템 설명 맨 밑에 설명 드릴게요)
               칠흑의 양날 도끼 20%

총합 45% = 준(?) URF 모드시작 (혼자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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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코어템을 빠르게 올리기 위하여 신발은 그 후에 가는 편 입니다
신발 업그레이드는 닌자의 신발, 헤르메스의 발걸음,신속의 장화 셋 중에 하나 상황 보고 가시면 됩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평타기반 AD (베인, 징크스, 트린, 마이 등) 잘컸을때, 올 AD 일때도 추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AP 가 잘컷거나 CC (슬로우 제외) 가 많을때 (이걸 가장 자주가는 것 같아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너프를 너무 많이당해서요...ㅠㅠ 왠만 하면 위쪽 신발 갑니다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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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드 토템 (장신구)) 남은 와드를 다 쓴 후에 첫 번째 귀환에서 (탐지용 렌즈 (장신구)) 이걸로 바꿔듭시다
그리고 레벨 9 가 되면 바로 (예언자형 개조) 이걸로 업글 해줍시다 ㅎㅎ




** 아이템 빌드에서 히드라 다음으로는
   상황을 보고 밑에 아이템 중에서 
   유동적으로 맞춰주세요
   기본적으론..(1~3번까지 나누겠습니다)

   참고로 내가 너무 말렸다 싶으면 
   히드라는 그냥 포기하시고
   바로 탱 올리세요 ㅠㅜ 


(1) 우리팀 딜러가 부족하거나 자기가 캐리 중/ 캐리 해야 할 때 : 딜 템 

Hexdrinker(주문포식자)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상대 AP 가 잘컷을때 갑니다, 상위템은 방관도 있구 좋은템이에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쿨타임 40% 의 E 와 피흡으로 버틸만 하다고 생각할때 가세요 매우 강력해 집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헤르메스의 시미터) 내가 제일쎄서 딜러를 물어야 하는데 상대 CC 도 많고 탈진이 너무 극혐 일때

조건이 조건이여도 왠만하면 여기서 하나만 맞추고 탱으로 갈아 타는 편을 추천드립니다..(가엔 추천)

(이거는 음...고려해 보셔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도미닉 경의 인사)(필멸자의 운명) 추가 방어력 관통력 45% 입니다.. 이미 핵심 아이템으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걸 가서
굳이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저는 이번 시즌에 리븐으로 이템들은 한번도 안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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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올 AD 거나 AD 가 잘컷을 때                                       : 방   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 평타 기반 챔프가 많을 수록 (치명타 피해 -10% 감소) 효율을 뽐낼 수 있습니다 광역 슬로우 효과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루덴 스태틱의 탱템 버전 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하지만 단일타겟)
         이동하면서 스택이 올라갈 수 록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100스택일 때에는 슬로우 효과도 줍니다
         가격 상승으로 고민합니다 ㅜ
+
Thornmail(가시 갑옷)  상대 평타 기반 챔프가 많을 수록 효율을 뽐낼 수 있습니다
          체력이 어느정도 갖추어 져야 효율을 볼 수 있는 템입니다 
          전 되도록이면 위에 템을 맞춘 후에 이 템을 맞춥니다

(양학 할때 추천 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무적이 여러모로 쓸모가 많아요 한타때 들어가서 어그로 끌고 포커싱 당할때 써주면
         상대 멘탈 붕괴 됩니다..는 개뿔 양학 할때 상대가 다 볼 수 있는 곳에서 삥~~~ 하고 써주세요
         이왕이면 스킬 쓰던 도중에 써야 멋진 모습을 한 황금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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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탑, 미드, 정글 = 2 명 이상 AP 거나 AP 가 잘컷을때        : 마방 템

Hexdrinker(주문포식자)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상대 AP 가 잘컷을때 갑니다, 상위템은 방관도 있구 좋은템이에요 (공격적임) 추천 드립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헤르메스의 시미터) 내가 제일쎄서 딜러를 물어야 하는데 상대 CC 도 많고 탈진이 너무 극혐 일때 (더 공격적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CC 가 극혐일때 (무난한 선택/ 방어적)
Guardian Angel(수호 천사)        그냥 가엔 입니다..(쓰고나서 쿨타임 시간 5분동안 팔고 다른템으로 대체 합시다)



- 비추천 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요놈은 효과는 좋은데 쿨감 10% 가 쓸모 없이 버려져서 결론적으론 안갑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는 되도록 서폿한테 가라고 합시다.

***

Hexdrinker(주문포식자)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OR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이거 이제 중첩 안되요
고유 지속 효과 스킬 이름이 같은 건 
중첩 안됩니다 두 템 중에 하나만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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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리븐일 경우엔 추적자의 검 용사를 빼고
아이템 빌드대로 맞추되 (첫템 롱소드 포션 3개)
쿨감을 맞추기위해 여기중 하나를 갑시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 쿨감 10%   신   발

히드라 후에 맞출 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쿨감 10%   딜    템 (선템으로 이거 올리고 블클 올려도 됩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쿨감 10%   마 방 템
(죽음의 무도) 쿨감 10%   딜    템

* 상대가 AP 이고 라인전이 빡쎄다 생각 될때는 Hexdrinker(주문포식자) 주문 포식자 부터
  올리고 다시 순서대로 올리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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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타 말고 운영 위주의 게임 일때 즈롯 차원문도 좋은 것 같습니다!  (즈롯 차원문)(즈롯 차원문)(즈롯 차원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 최근 많이 보이는 정글러들을 적어 보겠습니다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븐은 기본 무빙이 안되더라도 리신의 Q 를 피할 스킬이 많습니다
Q 로도 E 로도 피할 수 있고 짜증나는건 죽이려고만 하면 R 궁으로
차내고 도망가는것 뿐입니다

하지만 리븐 피가 50% 이하일때는 싸우면 안됩니다
리신의 Q R Q 나 R Q Q 에 훅가요 (리븐 E 를 잘써주세요)

* 꿀팁 - 리신에게 도망가고 있을때 리신 Q Q 로 날라 올때 리븐의 마지막 Q 으로
넉백 시키고 데미지 캔슬 시킬 수 있습니다
엘리스
E 고치를 피할 스킬도 많고
딱히 맞더라도 엘리스 스킬 다 쓰고
그 후에 리븐이 맞딜을 해도 이깁니다

주의 할 것은 줄타기로 스킬을 피하는것 (특히 R 바람 가르기)
터무니 없이 잘큰 엘리스가 아닌 이상 리븐이 이깁니다
마스터 이
CC 는 없고 CC 에 약한 마스터 이 입니다
마이가 아무리 Q 를 잘쓰더라도
정말 엄청 킬먹고 잘큰 마이가 아닌 이상
리븐한테 집니다..

마이 Q (알파) 돌릴때 궁이나 스턴 or 넉백 낭비하지 않게 유의하세요~

승부의 강타 주의해주세요!! 리븐이 주는 데미지 20% 감소됩니다..
킨드레드 주의 할점 -

궁쓰고 버틸 동안 상대팀 백업만 조심하면 찢습니다 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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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사이 주의 할점 - 

리븐의 마지막 Q 를 렉사이가 W (에어본) 스킬로 캔슬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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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달리

카정 괜찮을것 같네요..ㅎ
리븐의 Q 나 E 로 창을 무조건 피해 주세요
아무래도 창 안맞는게 가장 중요하죠 ㅋㅋㅋ

맞다이는 거의 이깁니다 허나 니달리 W로 도주 가능하니
맞다이를 할때 E 는 최대한으로 아껴주세요 
(Q로 벽넘기도 가능하니 상황보고 최대한 아껴두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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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리븐일 경우....음

라이즈 티모 퀸 이렐 헤카림 초가스 말파 트린
리산 룰루 케넨 제이스 가렌 정도? 힘든데요...음 정글이 꿀이에요
/라인에서 힘든 상대 너무 많아요 ㅠㅜㅠ+

 


라인 / 정글 운영법

 ☆ 무조건 읽어야 하는 정글링 꿀팁 ☆


 ※ 정글몹이 1:40 초에 나옵니다 

     Q 쿨타임 잘보고 1:28초 때 부터 q q q 하셔서 

      패시브 3 개 쌓인 상태로 정글몹을 때립시다

 

  서포터한테 2 대 만 맞아달라고 하세요 (무조건)

     저 같은 경우엔 쓰레쉬면 갓레쉬님 2 대 만 맞아주실 수 있을까요?

     레오나면 갓오나님 ㅋㅋ뭐 이런식으로 아부합니다

     정말 처음 이 2 대 맞아주는걸로 정글링 - 초반갱 - 초반 한타 - 카정 등

     나비효과? 스노우 볼? 에 큰 도움이 됩니다.. 꼭 2 대 만 맞아 달라고 하세요

 

 ※ 정글링 할때 스킬이 없을때는 제자리에서 평타만 치시지 마시고 도망가면서

     때리다가 스킬 쿨 돌면 다시 달라들어 때리는 식으로 하세요. 


 ※ e 스킬로 꼭 정글몹 공격 씹어주세요, 간혹 에어본, 스턴전에 e 를 쓰셔서 몹이 공격 하기도전에

     e 스킬의 방어력이 아무것도 막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ㅠㅠ

 

 ※ 정글링 할때 정글몹이 공격(평타)를 하기 전에 리븐의 세번 째 Q (넉백) 라던지

     W (스턴) 이라던지..공격 받기 바로 전에 ㅇㅇ 쓰면 정글몹은 다시 평타를 때려야 하기 때문에

     그 동안 조금이라도 안맞고 더 때릴 수 있어서 깨알 같이 체력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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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이렇게 정글 돕니다 (정글을 어떻게 도는것은 자유/ 버프는 꼭 챙겨주세요)

 제 정글 스타일은 초반에 다 먹고 늦지만 안정적인 갱킹을 추구하는 편이에요


 * 블루팀 일때 :


 # 카정 (추천)


 레드 (스마) - 상대 블루 카정 - 다시 돌아와서 칼날 부리 - 늑대 - 두꺼비 (스마) - 블루 (4 렙)- 바위 게 - 집 - 갱 시작


 # 노 카정


 골렘 (스마) - 레드 - 칼날 부리 - 늑대 - 두꺼비 (스마) - 블루 (4 렙) - 바위 게 - 집 - 갱 시작


 * 레드팀 일때 :


 두꺼비 (스마) - 블루 - 늑대 - 칼날 부리 - 레드 (스마) - 골렘 (작은놈 부터 죽여요, 렙 4 되요) - 집 - 갱 시작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위에 언급한건 제가 정글 도는 방식입니다..

 순서나 방식등은 자기가 편하고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대로 짜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작골    - 레드 - 블루 - 갱

           두꺼비 - 블루 - 레드 - 갱 

 

 이렇게 빠른 3 렙 갱킹 가더라고요, 제 방식 별로다 싶으시면 이렇게 돌아 보세요ㅎㅎ

 6캠 과 3 캠의 차이입니다 일단 솔랭에선 3캠을 더 추천드립니다

 우리팀이 먼저 갱 당하거나 따여서 정글 탓 하거나..뭐 그런것도 잇구요ㅠ

 

 

 

역버프는 그 반대로 돌아

정글을 먹고 나서 탑에서 이득을 딱히 못 볼 것 같은 챔피언일때 (우리팀 나서스)

봇 조합상 호응이 좋고 상대 도주기가 없는등 그런것을 고려해서

전 역버프 합니다.

 

역벞 할때 우리팀 보고 (골렘이나 두꺼비) 우리 정글몹 먹고 가라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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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븐이 넘을 수 있는 벽들 입니다 (타워도 넘어집니다)




 레드 캠프쪽 벽넘기는 생소 하실수 있는데 됩니다ㅎㅎ 각도 잘 잡고 최대한 벽에 밀착해서

 Q Q Q 하세요 어떤곳은 Q Q E  Q 가 잘되는 곳도 있어요


초반 운영법

 ※필독※   갱킹 팁


 추적자의 검 나오고 부터 갱킹이 매우 좋아져요


 * 갱킹은 우리팀중에서 꽤 잘한다 생각되고 또 라인전도 유리하며

 캐리 가능한 챔피언인 위주로 가 줍시다


 * 상대 라이너가 노플인 라인 많이 찌릅시다

 갱킹 성공하고나서도 노플일테니까 오자마자 안심 할때 또 바로 갱킹 가면

 성공률이 더 높습니다


 * 이미 망한 라인은 가지마세요

 막 말렸으니 한번 와서 풀어주세요 이런 사람들

 노멀 할때 좀 있던데...


 제 의견은 가봤자

 또 질 가능성이 큽니다 경험상ㅋㅋ 또 차라리 잘 클 수 있고 

 유리한 라인 갱킹을 가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그런 라인 일 수 록 갱킹도 쉽고요

 유리한 라인 갱킹을 가면 저도 클 수 있고 울 팀도 키웁니다


 그리고 라이너 분들은 라인 망했으면 사리면 됩니다

 최대한 사리시고 다른 라인 흥하기를 기대하시는 편이 가장 최선일 때가 많습니다..


 * 상대에게 나 (정글러)의 위치를 알려주면 안됩니다 되도록이면

 정글을 돌때 상대가 볼 수 있는 라인 위로 지나가는건 피해 주세요

 

중반 운영법

 핑와 지워질때 마다 계속 깔아 주세요.. 역갱 보려면 시야가 매우 중요합니다

 리븐 같은 경우엔 봇, 탑에서의 역갱 싸움, 상대 블루 소규모 한타, 용 한타 등

 소규모 한타에 특히나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궁이 있을때)

 용 있을때 아무렇게나 탑갱가면 용을 먹힐 수 있으니 주의 합시다

 

후반 운영법 

 누굴 짤랐다고 무작정 바론을 먹으면 안됩니다..

 상대 정글러가 있는한 바론 스틸 당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또한 바론먹다가 상대가 들어오면 한타 할때 

 위치가 안좋을 수 밖에 없으니 오더는 신중 해야 합니다


 억제기만 남아있는 라인엔 나머지 라인 밀어두고

 5 명 한꺼번에 억제기를 부수고 나옵시다.. 

 뭐든 억제기 부터 부수고 다른 걸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억제기가 이미 밀린 라인에는 가지맙시다 

 슈퍼 미니언이 알아서 라인을 밀어주니까요ㅋㅋ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땐 딜러를 지키기보다는 적 딜러를 죽이러 앞라인에 섭니다

 리븐으로 이니시 하는건 비추합니다 누군가 먼저 이니시하고 후 진입으로

 The shy 콤보 등으로 빠르게 호응해주면 바람직한 한타가 일어 날 수 있어요ㅎㅎ

 

 하지만 우리팀 딜러만 잘크거나 내가 물기엔 무리가 있을때엔

 뒷라인에 원딜을 지켜주세요 짧은 쿨타임에 넉백 스턴이있어 보호 하기도 좋습니다

 




 ** 티어 올릴 때 정말정말 중요한 꿀팁


 제가 브론즈~다이아 구간 모두 많은 플레이를 해본 결과 (네..롤창 인생입니다)

 브론즈와 다이아의 차이는 반응속도나 피지컬 스킬 등 보다는 

 확 와닿은게 맵리딩, 백업, 상황판단 이었습니다 (물론 멘탈도...)

 맵리딩을 함으로써 빠르게 백업을 가줄 수 있고 빠르게 백업을 가주더라도

 누굴 먼저 잡을지 아니면 애초에 백업을 가줘야 하는건지 오히려 가면 나도 죽는게 아닐지

 또한 한타를 이기고 어떤 이득을 봐야할지 등 상황판단 능력

 이것을 생각하면서 게임을 하면 정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댓글이나 제가 지금 키우는 아이디 

 "손 종 현" 으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정글 뿐만이 아닌 리븐에 관한 것이라면 모두) 

 성심껏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Riven(리븐)



닥배드 테러 받네요..뭐 제 공략에

그만한 이유가 있으니 배드를 받았겠다고

생각할게요.......최근 리븐 공략들이

곶통 받고 있는데 그 이유 좀 

구체적으로 설명 해주셨으면

수정해 나아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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