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Twisted Fate, The Card Master
0
0
0
1/1
(S5 플3) 노하우 서린 트페 그 자체 공략

- Nocost(2016-03-11, 조회수: 3906)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indf3

밑에서부터 시즌 2 3 4 5 순 전적 입니다.

승률이 빼어나질 못한다는 흠이 있지만, 그래도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현 작성된 공략은 챔피언 대응과 노하우에 대한 것으로 초점이 맞추어 있습니다.

공략이 길기 때문에 짧게 줄여서 숙지할 만한 내용을 미리 적어드리자면

(그래도 너무 길다 CTRL + F 하시고 상대 챔피언 검색해 주세요.)

설명충이라 죄송합니다 ㅠㅠ



1. 죽지 마세요. 트페는 꾸준딜 넣기 쉬운 챔프입니다.

2. 트페는 라인전 쓰레기입니다. CC와 푸시만 좋은 챔프일 뿐이지요.

3. 아군 백업을 자주해주세요. 트페는 백업이나 로밍에 강합니다.
   (예시로 카정을 당하는 우리 정글, 카정을 가는 정글이나 바텀 탑 싸움.)

4. 상대 미드의 역 로밍에 주의해주세요. LeBlanc(르블랑)Fizz(피즈)Kassadin(카사딘)Talon(탈론) 이런 변태들 요주의.

5. 트페는 숙련도에 따라 OP와 븅신으로 나뉩니다. 많이 해보시면 님도 OP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4 (+108) 2440 마나 333 (+19.0) 656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5.51 (+0.6) 15.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35) 94.9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마법 관통력 +0.63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2.12
  • 방어
    +1
  • 체력
    +24.1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3,997 IP
현 닉넴 : 정신병자 강도 홍


안정성에 초점을 두고 만들어진 룬입니다.

초중반은 이 룬으로 라인전을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페는 라인전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버티면서 로밍 시간을 노리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노랑룬에 대해서 조금 말씀드리자면,

방어 룬이 너프를 당했기 때문에 상대가 ad가 아니라면

노란색에 성장 체력룬을 넣는 것도 결코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룬은 어디까지나 취향입니다.

예시를 들어서 상대가 카사딘이나 카타리나 같은 근접형 마법사 캐리가 나오면

빨강에 쌍관룬을 들고서 죽어라 견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트페가 상대를 초반에 견제하는 방법 대부분이

Q가 아닌 평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트페한테 얻어맞고 빼기만 하는 챔프는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정형적이고 안정적인 룬세트 만을 소개해드리고 이만 생략하겠습니다.
전형적인 AP 라이너 특성입니다.

책략에서 넘겨 짚어야 할 만한 특성들을 설명해드리자면,

천둥군주의 호령은 초반 견제, 한타에서 트페가 Pick a Card(카드 뽑기)Wild Cards(와일드 카드) 콤보를 넣을시

무시할 수 없는 마법 데미지가 덤으로 들어가는 좋은 특성입니다.

때문에 죽음불꽃 손길 보다 더 자주 쓰이는 특성이고,

정밀함과 지능에서 무엇이 더 나은지 고민이 되신다면

빨강에 쌍관룬을 박거나 하시지 않은 한 지능을 찍는 편이 낫습니다.

후반에 쿨감 45%를 달성하면 Pick a Card(카드 뽑기)Wild Cards(와일드 카드) 가 2.8 초 정도에 나갑니다.

그 밖에 다른 특성에 대해서는 따로 이견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 내가 저 놈한테는 완전 처발려서 기저귀를 차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드는 챔프라면 Heal(회복) 또는 Cleanse(정화)들어줍니다.

Teleport(순간이동)도 괜찮은 스펠입니다. 바텀 난전에서 싸우기 편합니다.

또는 로밍 후 라인 백업에도 용이하고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점화를 들어주는 이유는,

초중반 소규모 교전에서 딜이 다른 미드 라이너보다 협소한

트페에게 킬이나 어시를 줄 수 있는 스펠이 필요하기에 들어줍니다.

또한 6렙이나 7렙 첫 로밍에 약간 부족한 딜을 메꿔주는데 좋습니다.





2:2, 3:3 같은 상황에서 트페는 다른 미드 라이너보다 Pick a Card(카드 뽑기) 때문에 CC만 좋지,

결코 딜이 높게 나오는 건 아닙니다.

어찌보면 그런 상황을 회피하는 게 가장 큰 이득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사기 주사위 (Loaded Dice)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행운'의 주사위를 굴려 1에서 6까지의 골드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 (Wild Card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카드 세 장을 던져 카드에 맞은 각 적에게 60/105/150/195/240 (+0.85 AP) (+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드 뽑기 (Pick a Car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덱을 섞고 재사용하면 세 카드 중 하나를 정해 다음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속임수 덱 (Stacked Deck)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20/30/40/50% 증가하고 4번째 공격마다 65/90/115/140/165 (+0.4 AP) (+0.2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운명 (Destin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6/8/10초 동안 맵에 있는 (은신한 적을 포함한) 모든 적 챔피언을 발견해 냅니다.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빠르게 평 Pick a Card(카드 뽑기)천둥군주의 호령Wild Cards(와일드 카드)평      Stacked Deck(속임수 덱)(섞어서)


Stacked Deck(속임수 덱)는 Pick a Card(카드 뽑기)와 같이 즉시 데미지가 들어가는 스킬이니


 이 또한 응용하신다면 초중후반 세가지 경우 전부


 굉장한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딱히 콤보 같은 건 없으니 대충 해도 됩니다.

스킬 활용 팁

 몇 번 Pick a Card(카드 뽑기) 돌리다 보면 익숙해지실 겁니다.


가장 중요한 팁이 있자면


들어갔으면 빼고, 다시 들어갔으면 빼세요.


들어가서 평타와 스킬 딜링을 계속 하는 것보다


빠지기 -> 쿨 기다렸다가 -> 스킬 퍼붓고 빼기 가


가장 이상적인 딜링 방법입니다.


죽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모렐로노미콘)나 (서리 여왕의 지배) 둘 중 하나 선택

쿨감 40% 만들고 나면 행복하고 뿌듯해서 저는 (모렐로노미콘) 갑니다.

좀 병신 같긴 해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만고불변의 씨X년 미드의 인간백정 킬딸꾼
판테온
내 스토커 근데 더 쎔
리븐
제발 탑으로 꺼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그냥 두들겨 패세요

잘하는 카타는 안 맞아줍니다.

그냥 나한테 Q날리고 빼기만 하지;

못하면 그냥 후려 맞아주다가 얘가 먼저 맞다이 겁니다.

미니언의 힘을 빌어 나쁜 빨챙을 조집시다.

근데 이것도 다 6렙 전에 가능합니다.
이즈리얼
서로 즐겁게 파밍 ㅎㅎ

Q는 미니언 뒤에 있으면 안 맞으니까..

근데 AP 이즈는 답이 없으니

얘가 주문력 붙어있고 리치베인 올리거든 Q로 파밍

WE만 맞아도 반피 나가니까..

AD 이즈일 경우 잘한다 싶으면 괜히 나서서 싸우면 안 되고 비등비등하게 라인전 가져갑니다.

어? 얘 못하네? 하면 골카 Q 골카 Q 그러다가 솔킬 보시면 됩니다.
카서스
사이좋게 너도 파밍 ^^ 나도 파밍 ^^

물론 라인전만 생각한 거예요.

한타에선..
가나다 순 정리 했습니다. (CTRL + F 검색해주세요)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난이도가 빡칩니다.
골카 무의미, 라인전 매우 강하고 역로밍에도 강력함. 밴 필요.


Nidalee(니달리) 니달리

난이도가 의미 없습니다.
창 맞으면 솔킬 당합니다.
맞지 마시고 Q나 W로 라인 푸시하면서 로밍을 노려주세요.
그리고 니달리 백업이 트페보다 훨 빠르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해주시면 됩니다.

푸시를 하면 비등해집니다. 니달리는 푸시 능력이 좋아도 트페보단 덜합니다.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난이도가 높습니다.
초반에 Q찍고 오거든 평타로 견제 많이 해주세요.
다이애나 Q 피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6렙에는 Q 맞거든 점멸이나 솔킬이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트페보단 푸시가 느리니 푸시하시고 로밍해주세요.

Nocturne(녹턴) 녹턴

난이도가 높습니다.
골카, 평타 견제는 의미 없고, 6렙때는 그 어떤 미드 챔프보다 악랄합니다.
역로밍에도 강하고 캐리력 또한 상당합니다.
그래도 후반엔 녹턴의 힘이 빠지니

1. 킬 따이지 마시고
2. 미아를 잘 치시고
3. 교전을 빨리 끝내셔야 합니다.

녹턴이 힘이 빠진다는 의미는 녹턴이 진입하기가 힘들어진다는 의미지
결코 딜이 떨어져서 누군가를 못 녹인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Riven(리븐) 리븐

난이도가 배워먹질 못해서 끔찍합니다.

미드에 오는 리븐은 대부분 평캔을 익힌 리븐입니다.

골카 쓰면 E로 막고

접근은 빠르면서 접근 자체가 폭딜이고

스턴은 짧지만서도 쎄고

궁도 쎕니다.

푸시도 좋아서 얘를 상대로 로밍을 다닐 기회는 별로 없습니다.

게다가 솔킬 따일 상황도 잘 만들어내요.

내가 점멸 없으면 얘가 점멸써도 내가 죽어요. 다이브를 당합니다.

못하는 리븐은 갱콜로 조지면 됩니다.

한타나 소규모 교전은 못하는 리븐도 무조건 1~2인분 하니까 CC 포커싱을 해주세요.

기동성은 월등합니다. 빠르게 오는 역로밍에 주의해주세요.

리븐 좀 너프해라

Lux(럭스) 럭스

난이도가 의미 없습니다.
럭스 스킬에 안 맞아주시고 라인전 풀어나가시면 됩니다.
트페 만큼 푸시가 빠르기도 하니 맞 푸시하시다가 로밍 가시면 되고
역로밍이 Finales Funkeln(최후의 섬광)Light Binding(빛의 속박)때문에 강해보이는 거지 둘다 논타겟이기 때문에
피하기만 하면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하지만 스킬에 하나 둘 맞기 시작하면 어려워지니 유의해주세요.

Lulu(룰루) 룰루

상대에 따라 난이도가 높습니다.
픽스와 함께 하는 Q를 잘 맞추는 숙련된 파일럿이면
답이 없습니다. 그래도 제라스보단 라인전이 낫다는게 그나마 위안 거리긴 합니다.
문제는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인데, 룰루가 훨씬 기여도가 크니까
그 점 유의해주세요.
룰루는 꾸준딜, 평타딜이기에 CC를 많이 걸어주면 궁 빼고 하는게 없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CC 포커싱이 룰루에게 안 맞춰져 있으면 원딜만큼 딜을 뽑아내니
조심해야 합니다.

LeBlanc(르블랑) 르블랑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악랄하지만 골카가 의미 없지는 않습니다.
밧줄에 맞으면 따이는 거나 다름 없으니 주의해 주시고
역로밍에 매우 강하니 소규모 교전은 피하고 로밍을 갔을 경우 상황을 빨리 종료 시켜야 합니다.
라인전에서는 Q나 W는 맞되 R과 E는 맞지 맙시다.

꾸준한 너프 덕에 난이도가 흉악하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침묵이 있던 시절엔 생각만해도 꼐름칙하네요.

후반 르블랑의 깜짝 WRQE 딜링을 조심하세요.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난이도가 높습니다.
트페 보다 조금 더 월등한 푸시력과 강력한 CC, 마나 관리가 용이한 패시브까지.
초반 푸시가 트페보다 빠르고 견제력 또한 상당하며 갱호응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라인전은 되도록 피해주시고 맞 푸시로 승부를 보아야 하며 상대가 Teleport(순간이동)를 들었을 경우는
상황에 따라서 트페의 대표적인 카운터인 LeBlanc(르블랑)Fizz(피즈)Zed(제드)같은 암살자보다 무시무시하게 강력합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짧은 편에 속하는 미드 챔프인지라 난이도가 그렇게 무지막지 하지는 않습니다.

Malzahar(말자하) 말자하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말자하는 못하는 사람이 안 꺼냅니다.

푸시력 훨-씬 강하고 갱호응도 강력하며 위에 서술한 리산드라보다 스킬 사거리가 깁니다.
다행인건 스킬 각각 사용마다 선딜이 꽤 길다는 것 정도 입니다.
그외에 다른 사항은 없습니다.
거의 지옥같은 라인전을 겪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난이도가 낮습니다.
서로 즐겁게 파밍하시되 W를 피하겠다고 Q를 맞는 순간 죽습니다.

그외에 역 로밍이 강력하다는 점과 Q의 월등한 사거리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한타 기여도는 상당하니 거리를 두는 걸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Varus(바루스) 바루스

난이도가 높습니다.

Q맞기 시작하면 답도 없고 라인전 힘들기만 합니다.
다행인 점이 하나 있자면, 바루스는 견제에 월등히 강하고 푸시에도 강하지만,

트페가 거리만 두고 파밍하면 솔킬을 내주기는 그리 쉽지 않다는 점 입니다.
결정적인 킬 스킬이나 CC 스킬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미드에 가끔 올라오는 이즈리얼보다 매우 위협적이고 강력하다는 것만 잊지 말아주세요.

역 로밍에 강한 것은 아니지만, 시야밖에서 날아오는 Q는 예측하기 어려우니 미아콜은 항상 잘 해주세요.
미아콜만 잘 해주셔도 아군 챔프가 따일 일은 거의 없을 거예요.

Veigar(베이가) 베이가

난이도가 의미 없습니다.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안 맞으면 끝.
공략이 조금 이상할지도 모르겠지만, 정말로 끝입니다.
역로밍은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안 맞으면 됩니다.
한타에서도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만 안 맞으면 됩니다.
잘하는 베이가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극후반까지 끌지 마세요.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맞으면 뻑갑니다.

Vel'Koz(벨코즈) 벨코즈

난이도가 의미 없습니다.

벨코즈의 W 2타 터지는 걸 맞지 않고

Q도 맞지 않으면 됩니다.

푸시는 벨코즈가 더 빠릅니다.

궁은 말자하 만큼이나 무척이나 강력하니 E에 맞지 마세요.

Brand(브랜드) 브랜드

난이도가 높습니다.

스턴 맞아주면 죽습니다. 스킬 하나하나가 매우 치명적입니다.
뎀딜 때문에 그렇기도 하지만 Blaze(불길) 때문이지요.
초반에 몇 번 맞았을 뿐인데 반피나 나가있다면 Blaze(불길)입니다.
그냥 럭스처럼 맞아주질 않으면 됩니다.
기동성은 매우 낮기 때문에 역로밍에선 크게 주의할 사항은 없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난이도가 쉽거나 의미 없습니다.

못하는 블라디는 Q를 미니언에 박아서 피흡합니다.
또한 E를 함부로 막 쓰며 특히 2렙에 W를 찍지 않아요.

흡총이 나오기 전 까지 블라디가 위처럼 그대로 하면 평타 견제 하면서
골카 Q만 해줘도 위협적입니다.

잘하는 블라디는 트페에게 Q를 쓰려고 들고 E로 라인 관리합니다.
그냥 거리를 벌리고 레드카드와 Q로 푸시하면서 파밍해주세요.
역로밍 또한 무서운 건 딱히 없고 있자면 CC를 W로 스킬을 씹는다는 거?

한타는 무시 못합니다. CC 포커싱은 블라디에게 맞춰주세요.
블라디가 크거나 활약할 때는 무조건 한타입니다.

Viktor(빅토르) 빅토르

난이도가 높습니다.

우리는 QW로 라인을 푸시하고
얘는 E 하나로 푸시합니다.

푸시에서 사용하는 스킬 교환 자체가 너무나 급이 틀립니다.
E를 맞는 순간 점차 체력 관리 힘들어지고
견제를 하겠다고 나선순간 Q 보호막 때문에 트페만 얻어맞고 빠지게 됩니다.
답은 레드카드와 Q로 하는 푸시와 파밍 밖에 없는데,
그보다 빅토르 푸시가 더 빠르니 로밍시에 타워 체력에 신경을 많이 써주세요.
한타에서도 빅토르가 월등합니다.

작은 위안거리로는 빅토르의 기동력은 미드 라이너 중에서 낮은 편에 속한다는 겁니다.

Syndra(신드라) 신드라

난이도가 흉악합니다. 이 년은 답이 없는 인간 백정입니다.

왜 흉악하냐. 얘는 트페가 블루카드 레드카드 뽑으면

솔킬각으로 보고 바로 들어옵니다.

그렇다고 안 뽑으면 미친 견제가 들어와요.

라인전을 하기 싫은데 해야 합니다. 얘가 절 하게 만듭니다.
스킬 사거리는 짧아보이면서도 매우 길며, 스킬에 챔피언 모션 선딜이 전혀 없습니다.
움직이면서 스킬을 쓰는데, 그 스킬 하나하나가 맞기라도 하면 아찔해지는 딜링에,
LeBlanc(르블랑)Fizz(피즈)Zed(제드)스킬보다 더 흉물스럽고 사기스러운 타게팅 스킬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이 있습니다.
스턴 맞고 QWR 맞으면 죽으며 점멸이 있어도 죽습니다.

견제 스킬인Dark Sphere(어둠 구체)는 기본 쿨 4초에 뎀딜 미쳤고
슬로우 스킬Force of Will(의지의 힘)는 계수도 미쳤고 뎀딜도 미쳤고
조건부 스턴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는 데미지는 둘째치고 판정이 사기급이며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은 도대체 저게 뭔지 끔찍합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사도 공 하나만 막지 의미가 없어요.

줄여서 얘가 나오면 트페를 하지 마세요.
사족 붙여서 말하면 얘는 상대적으로 다른 챔프와 비교했을 때 지금까지 버프만 떡칠 받은 망할 년입니다.
그냥 Q 뎀 초반에 너프한게 끝이지.. 씨X년



Swain(스웨인) 스웨인

난이도가 매우 높거나 높습니다.

미친 계수Decrepify(노쇠화)와 증폭 뎀딜 Torment(고통), 죽여놓았더니 풀피가 되버리는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라인전에서 거의 최상위급 패시브인 Carrion Renewal(시체 흡수)
오로지 라인전을 위해 만들어진 챔프인 줄 알았더니 한타에서 존야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라도 쓰는 순간
정말 무시무시하고 끔찍합니다.

위안거리가 있자면 Nevermove(부동진)를 못맞추는 스웨인 상대로 따일일은 거의 없다는 겁니다.
또한 스웨인의 포커싱이 분산되어

원딜한테 Carrion Renewal(시체 흡수)쓰고
나한테 Torment(고통)쓰고 이러면
딜링이 상대적으로 약해집니다.

반대로 말해서 Nevermove(부동진)맞으면 바로 점멸 빼거나 곱게 죽어야 합니다.

정리해서 잘하는 스웨인은 무척이나 상대하기 힘듭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푸시가 썩 좋은 편은 아니라는 점 입니다.

Ahri(아리) 아리

난이도가 높거나 의미 없습니다.

잘하는 아리는 E 점멸로 매혹 못피하게 합니다.
미니언을 잘 활용하셔야 하고 Q에 맞더라도 돌아오는 트루뎀은 꼭 피해주세요.
이정도만 숙지해도 엄청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Charm(매혹)Spirit Rush(혼령 질주) 이게 무시무시하지만 논타겟입니다.
한타에선 서로 실력차가 드러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타서 운용하는 차이는 트페가 훨씬 쉽습니다.

Azir(아지르) 아지르

난이도가 높습니다.
얘는 병사 뽑고 QQQQQ만 해도 트페 집보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아지르로 트페를 킬 내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물론 상황을 만들어 내기까지는 쉽습니다.
푸시도 트페보다 월등하긴 해도 기본적으로 CC가 슬로우와 조건이 어려운 에어본만 있기에
주의해줘도 따이기가 어렵습니다.

역로밍은 기동력도 은근히 좋고 궁을 이용한 광역 CC와 딜링에도 강력합니다.
하지만 몸이 강한 건 아니니 한타에서나 소규모 싸움에서나 CC 포커싱을 잘 맞춰주세요.
아군 브루저나 탱커들이 CC만 잘 걸고 물어지고 늘어지기만 하면 무지막지 하진 않습니다.

Akali(아칼리) 아칼리

난이도가 높습니다.

이 싸이코 패스는 칼로 트페 배때지를 쑤시고 쫓아와서 또 쑤십니다.
역로밍 주의해주시고 라인전에서 궁사거리 내주지 마세요.
갱킹에 취약하니 아칼리가 라인을 밀 거든 갱콜을 합시다.
아칼리 자체에 한계가 있는 챔프이기에 상대법이 엄청 어려운 건 아니지만,
아칼리는 후반에 미쳐 날 뛰니 절대 따이지 않도록 하고 미아콜도 잘 해야합니다.

Annie(애니) 애니

난이도가 의미 없습니다.

애니 스킬은 사거리가 매우 짧습니다.
갱콜을 하시거나 사거리를 주지 마시고 푸시하시면 됩니다.

애니는 푸시력을 무시하기 힘든 챔프긴 하지만 트페가 더 빠르니
로밍을 많이 하시면 됩니다.

다만 역로밍은 공포에 이르는 수준이니 주의해주세요.
우리 바텀이나 정글, 그리고 트페가 함께 스턴이라도 맞으면 더블 킬, 트리플 킬 나옵니다.
교전을 피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Anivia(애니비아) 애니비아

난이도가 매우매우 높거나 의미 없습니다.

잘하는 애니비아는 벽으로 퇴로막고 느긋하게 Q 2타 뎀 터트리고
E를 맞춰서 트페를 걸레짝으로 만듭니다.

이건 애니비아 벽 사거리를 잘 알아두시고 계시면 됩니다
Q로 파밍하세요. 2:2 교전이나 소규모 싸움은 피해주세요.
애니비아는 꾸준딜인데 폭딜까지 나옵니다.

허나 애니비아가 못한다 싶으면 맞파밍 해주시면 됩니다.
못하는 애니비아는 한타에서도 별 거 없습니다.

Yasuo(야스오) 야스오

난이도가 쉽거나 흉악합니다.

못하는 야스오는 우연치 않게 킬을 내주기도 합니다.

상세한 설명은 밑에서 해드리고 말씀드리자면

잘하는 야스오는 힘듭니다. 견제도 잘하고 성장도 알아서 합니다.

라인전을 피해주시고 라인을 당기면서 파밍해주세요. 갱콜도 하시면 좋습니다.


못하는 야스오는 한도 끝도 없이 벌레입니다. 그냥 무시하고 로밍다녀도 되고

아니면 갱콜 불러서 조져 놓으세요. 





야스오 중 '어 얘는 좀 하네' 하는 애들 구별법은

1. 첫 스킬이 Sweeping Blade(질풍검)

2. 와따리가따리 잘하면서 트페까지 견제하고 빼기도 잘함.

그러면 잘하는 야스오입니다. 상대해주지 마시고 파밍만 하세요.

그렇다고 첫 스킬이 Sweeping Blade(질풍검) 라고 잘하는 건 아닙니다.



못하는 야스오는 겁나게 푸시하면서 와드도 안 처박고 Q는 가끔 헛방질 하기도 하며

E로는 무조건 진입기에만 써서 뺄 줄을 몰라 타워에 한 대 처맞아주고

W로 Q는 막아도 날아오는 골카는 반사적으로 못 막고

패시브 관리도 엉성해서 쉴드도 없는데 트페에게 접근하는 놈들입니다.

이런 놈들 상대법은 골카 뽑으면 대부분 Wind Wall(바람 장막) 치려고 하는데

그냥 파고들어서 골카 Q 날리고 빼고 반복하면 됩니다.

어차피 못하는 놈들은 라인만 밀다가 위에서 설명한대로 파고들기 당해서 딜교 하는데

끝까지 쫒아오면 근접 캐리의 한계상 야스오가 손해보기가 더 쉽습니다.

못하는 야스오 상대로 라인 밀어놓고 싸우면 지고 당기고 싸우면 이깁니다.

한타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냥 들어오다 알아서 죽어줘요.

반면 잘하는 야스오는 지 멋대로 라인 쪼물딱 거리면서 싸웁니다.

스텍도 잘 활용해서 접근도 지 멋대로 합니다. 그냥 자기 맘대로 라인전을 풀어나갑니다.

갱콜이 없으면 따이기도 쉬운지라 조심해야 합니다.

코스트 없고, 접근기가 쿨도 빠르면서 뎀딜도 상당하며

치명타 뎀은 평타 한 대 맞기라도 하면 뼈저리게 아프기에 난이도를 흉악하다고 해두었습니다.

Ekko(에코) 에코

난이도가 매우 높거나 의미 없습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는 엄! 청! 잘한다고 해도 라인에서 맞추기 힘듭니다.
하지만 타이밍을 맞춰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다 맞으면 바로 따입니다.

엄청 아파요.
별 거 아닌 것 같아보여도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은 골카를 무시하고 회복도 되며 뎀딜도 상당하고
Phase Dive(시간 도약)는 평타 강화에 짧은 점멸,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는 긴 스턴과 보호막 무시못할 슬로우,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는 맞으면 아프지 않아도 돌아오는 걸 맞으면 뼈저리게 아프며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가 제일 흉악합니다. 패시브 3타 터지면 죽어요.

그래도 못하는 에코는 별거없이 라인 푸시 싸움만 하면 되고 한타 기여도도 별 거 없으며

심지어 성장력도 딸립니다. 기동성이 은근히 좋기 때문에 시야 밖에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한 역로밍만 유의해 주세요.

Wukong(오공) 오공

난이도가 높습니다.

EQ 맞지 마세요. Q 사거리는 평타보다 긴 거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W에 골카만 안 날리면 어엄청 어렵진 않습니다.

W쓰고 EQR 돌리면 죽으니까 그건 조심해야 합니다.

딱히 공략법은 크게 없습니다.

한타에서도 강력하고 라인전에서도 강력합니다.

은근히 초중반 체력이 약하니 갱콜을 해주세요.

역로밍은 W를 통한 은신으로 오니까 서포터나 정글 그리고 미드가 시야 확보를 잘해야 합니다.

Orianna(오리아나) 오리아나

난이도가 높습니다.

Q만 맞아도 아픕니다. 근데 WE를 다 맞으면 더더 아픕니다.
그래도 오리 상대로는 솔킬 내주기가 어려운데, 이는 아지르와 비슷한 경우로
오리아나는 엄청 잘 크지 않은 한 상대를 솔킬낼 기회를 접하기 어렵습니다.
사거리가 길고 뎀딜도 상당하지만 모든 스킬 콤보를 다 넣어도
6렙에는 반피 이상의 데미지를 주기 힘들기 때문이죠.
게다가 스킬 대부분이 점화보다 사거리가 길어 위기의 순간 기지만 발휘하면
트페가 잘 생존해냅니다.

한타는 끔찍하고 괴랄해서 난이도를 높음으로 해두었습니다.
R 4인이라도 맞추는 순간 게임 터집니다.
팀원이 잘해주어야 합니다.

기동력은 좋은 편은 아니지만 무시하기는 힘듭니다.
다만 역로밍에서 상황이 끝난 상태면 오리아나는 할 게 그다지 없습니다.
해봤자 파밍 밖에 없습니다.

Zed(제드) 제드

사이코패스 챔피언

그냥 트페를 안 하면 됩니다.

기동력 좋지, 운영 좋지, 범위 딜 좋지, 생존기도 있으며

궁은 골카도 씹고 CC도 씹고

패시브는 조건부지만, 미친 수준

Jayce(제이스) 제이스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EQ 맞지 마세요 미니언 뒤에 있더라도 맞을 수 있습니다.

라인전 설명 끝. 한타는 길게 끌지 말고 트페 쪽에서 바로 이니시 걸어야 하고

소규모 교전에선 제이스는 월등한 딜링과 밀어치기로 안정성 까지 갖추기 때문에

피해주세요. 팀원에 따라서 승패 행방이 가려집니다.

성장력이 무지막지하니 따이지만 말아줍시다.

역로밍에선 보이지 않는 시야에서 쏘는 저격 EQ를 조심합시다.

기동성이 빨라서 무시하기 힘들어요.

Ziggs(직스) 직스

난이도가 높거나 의미 없습니다.

잘하는 직스는 1~2렙이나 4렙에 쇼부봅니다. 킬을 따는 게 아니고 심리적 압박을 줍니다.

Q 맞으면 점차 답이 없어져요. 제라스와 비슷하게 이놈도 파밍하면서 견제도 같이 하는데

평타 사거리가 은근히 길고 패시브도 아파요. 푸시도 트페보다 조금 더 빠르니 로밍 시에

타워 피 관리에 유념해야 합니다.

한타 기여도는 거의 정신나간 수준이지만, 탱커들이 물고 늘어지면 됩니다.

역로밍은 Q와 R을 조심해야해요. 기동성이 빠른 챔프는 아니지만, R이 글로벌 궁 급 사거리입니다.

또한 알아둘게 있자면, 직스가 가까이서 쏘는 R은 빨리 떨어지고 멀리서 쏘는 R은 늦게 떨어집니다.

서로 파밍하면 됩니다. 솔킬각 내주기는 어렵긴 하지만 잘하는 직스는 라인에서 아예 묶어두고

CS를 전부 싹쓸이하면서 크니까 잘하는 제라스보다 힘듭니다. 그런 상황에선 갱콜이 많이 필요합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난이도가 답이 없습니다.

안티 캐리인데 캐리도 되는 괴랄한 챔프입니다.
광역 스턴, 엄청 아픈 도트뎀, 계속 쏟아져 나오는 즉발 뎀까지.
그냥 힘들어요. 갱에 취약한 챔프니까 갱콜 많이 해주시고
소규모 교전은 절대 하지 마셔야 합니다.
2:1 에서 우리가 2인데 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한타에서 탱커들이 물고 늘어져도 힘드니까 CC 포커싱을 잘해야 합니다.

레이드 몹이라 생각하세요.

Karma(카르마) 카르마

난이도가 의미 없거나 쉽습니다.

잘하는 카르마는 보기 힘듭니다.
사거리가 은근히 짧고 RQ만 위협적이지 나머지는 그다지 돋보이는 건 없습니다.
느긋하게 파밍해주세요. 다만 미니언을 무시하고 E로 빨라져서 다가와
밧줄로 속박을 걸려고 하는 건 어떻게든 피하셔야 합니다.
갱콜도 답입니다. 갱콜로 크면 트페 로밍 막기 힘듭니다.
역로밍도 대단한 건 딱히 없고 대치 상황에서도 딱히 큰 장점은 없습니다.

역으로 말해서 단점도 없습니다. 사거리가 조금 짧다는 거지 대기만성형 챔프니까
숙련도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난이도가 의미 없습니다.
라인 압박에 뛰어난 챔프이고 한타에서도 무시 못합니다.
다만 CC에 취약하고 기동력이 우수한 편이 아니라 무빙을 이용한 치고 빠지기 공격에 약하니
한타에선 치고 빠지기만 해줘도 됩니다.
소규모 교전은 피해주세요. 카르마는 1렙부터 존재하는 만트라 때문에 변수만들기 쉬운 챔프입니다.

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

난이도가 매우 쉽거나 높습니다.

하는 사람에 따라 천차 만별입니다.

그냥 두들겨 패면 실력이 보입니다.

잘하는 카타는 안 맞아줍니다.

그냥 나한테 Q날리고 빼기만 하고 알아서 파밍하고 로밍다닙니다.

역로밍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 번 크기 시작하면 못막아요.


못하면 그냥 후려 맞아주다가 얘가 먼저 맞다이 겁니다.

미니언의 힘을 빌어 조지면 됩니다.

근데 이것도 다 6렙 전에 가능합니다.

트페에 자신 있으시다면 궁을 골카로 씹고 역관광 태우기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잘하는 카타는 골카 빠진 거 보고 확들어오니까 그 점 유의해주세요.

Kassadin(카사딘) 카사딘

난이도가 매우매우 높습니다.

얘 귀찮아요. 잘하는 사람은 W 던지기 전에 Q로 딜 씹고 트페가 손해봅니다.
평타도 맞아주려고 하면 살짝 빼서 파밍하고 아니면 파밍 포기하고 로아랑 6렙 기다리다가
우월한 로밍력으로 승부봅니다. 트페가 궁 때문에 순간 로밍에 강하다면
카사딘은 지속적으로 로밍해서 압박을 줘요. 힘듭니다.
딜도 결코 무시 못합니다. RQEW 이거 다 맞으면 항상 하는 말이
'어 얘 왜이렇게 쎄?' 이거 일지도 몰라요..
그래도 소규모 교전에선 트페가 약간 더 유리합니다. CC 포커싱만 잘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따기는 힘들어요. 한타도 마찬가지 입니다.


약간 사이비 같은 상대법이긴 하지만 유효하기도 한 상대법이 있습니다.


도란링은 거의 두개를 가거나 혹은 한 개 정도를 올리겠죠?

그거 대신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Sheen(광휘의 검) 올리고 거품물은 상태에서 미친듯이 견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heen(광휘의 검)은 돈 모이면 Lich Bane(리치베인)으로 바꾸면 되고 트페는 딱히 Doran's Ring(도란의 반지)의 마나수급을 필요로 하는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Stacked Deck(속임수 덱) 활용만 같이 해주면 카사딘을 못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카사딘 Q의 쉴드가 의미 없어지니까요. 무엇보다 평타가 아프기도 하고요.


Karthus(카서스) 카서스

난이도가 골 때립니다.

엄청 어렵지는 않아요. 벽 맞고 QQQQQQQQ 다맞아주는 일만 없다면야.

문제는 챔프 입니다.

성장에 있어서 한계성이 없고 아무리 디나이를 시키거나 갱콜해서 킬을 따도
주섬주섬 cs 어시 킬 셋다 챙기면서 어느새 동급으로 성장합니다
물론 잘 못하는 카서스는 그렇게 하지도 못하고 팀을 말아먹지만,
최근에 들어서 카서스는 비주류 챔프에 가까워졌습니다.
잘하는 사람이 아니면 보기가 힘들죠.
못하는 칭구는 잘 발라주면 됩니다. 한타도 쉽고 라인전도 쉽습니다.

잘하는 상대라도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아요.
무리만 하지 않으면 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라인전에서 트페는 카서스를 막을 것이 없다는 겁니다.
트페는 강력한 라인전을 가진 것도 아니며
푸시능력이 뛰어나고
즉발 CC와 그 쿨이 짧다는 게 라인전에서 이점인데

얘는 그걸 뛰어넘어서 스킬Lay Waste(황폐화)가 범위 딜링 뻥튀기 평타라고 생각하면 되고
 Wall of Pain(고통의 벽)광역 + 마저 깎는 이니시급 슬로우에
피들 궁을 연상캐하는 Defile(부패) 장판
Requiem(진혼곡)캐스팅 시간 후 즉발로 정신나간 뎀을 처박는 글로벌 궁
Death Defied(죽음 극복)죽어도 죽지 않는 패시브

또한 대부분이 탈진 혹은 텔을 드는데 텔을 들 경우 트페보다 로밍 혹은

교전에서 뛰어납니다.

그런 상황에선 일점사가 아니면 답이 없어요.

경우에 따라 애니비아 한타 기여도 보다 끔찍한 챔프입니다.

후반까지 끌지마세요. 그럼 거의 높은 확률로 카서스가 게임을 말아먹습니다.

카서스는 단순히 어그로 끌면서 아군 탑, 정글, 바텀 챔프를 지키는 역할 까지 수행합니다.

후반까지 가면 압도적인 차이를 내지 않는 한 뭘해도 힘듭니다.

Kennen(케넨) 케넨

난이도가 매우 높거나 흉악합니다.

아픈 평타와 EW를 통한 푸시에 노코스트 챔프는 트페에게 있어 귀찮은 점만 뭉쳐놓은 챔프입니다.
그게 딱 케넨과 제드입니다.
케넨은 경우에 따라 제드보다 더 악랄하게 어렵습니다.
케넨 잘하는 사람은 W의 패시브로 스턴넣을 시간을 잘 잽니다.
조금 잘 커서 점멸 R키고 WQE점화 맞는 순간 트페 죽어요.
얘가 무리하면서 점멸 빼도 내가 죽으니까 조심해야합니다.
미니언 뒤에서 항상 파밍하고 라인은 적당량 유지해야 합니다.
타워 철거도 은근히 빨라요.

교전은 피합시다. 2:2나 3:3이나 무조건 거의 집니다.
마나 다 빠질정도로 싸우는 초반에도 의미가 없이 집니다.

못하는 케넨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솔킬 내거나 비등비등하게 가져가긴 약간 힘듭니다.
라인전도 좋은게 한타에는 끔찍하게 좋으니까요. 기동성도 우수합니다.

얘 그냥 힘들어요.

Kayle(케일) 케일

난이도가 높거나 쉽습니다.

못하는 케일은 E키고 라인만 밀다가 초반에 WQ 맞아주기 쉽상에 그러다가 따이기 까지 합니다.

후반 끌지 마세요. 못하던 잘하던 나중에는 존X 쎄요

라인전에선 E 쿨 숙지하고 싸우면 편합니다 1렙 기준으로 10초가 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E 스킬은 최대 6초 가량 지속됩니다. (불확실한 정보 죄송합니다.)

그걸 노리시고 적잖이 딜교하면 비등하게 가져가거나 따실 수도 있고

잘하는 케일은 그런 타이밍 제대로 맞춰서 넣고 빼고 합니다.

솔킬 각은 라인을 엄청 밀어대지 않는 한 따이지는 않습니다만,

후반에는 케일 궁이 '아 저래서 사기구나' 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잘하는 케일은 스킬과 딜을 씹는데 궁을 씁니다.

못하는 케일은 그냥 딸피 살려주는데 궁 쓰니까 알아두시기만 하면 됩니다.


Talon(탈론) 탈론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E사거리 주지 마시고 W 맞지 마세요.

로밍은 거의 대부분의 탈론이 기동 장화를 올리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니 그 점 유의하시고 게임 하면 됩니다.

한타 때 핑와 별도 구매하시면 게임 더 편해집니다.

하지만 만약 탈론이 잘 컸다면 잡기는 힘든데 딜링은 끔찍하니

그런 상황 만들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Pantheon(판테온) 판테온

난이도가 미쳤습니다! 갱이 없으면 뼈도 못추립니다!

제 2의 인간 백정 판테온입니다. 신드라가 제 1의 인간 백정인데요.

즉발 스턴, 미친 계수와 뎀딜인데 쿨까지 짧고 사거리도 근딜캐 치고 은근 긴 Q

챔피언한테 뎀딜이 두배로 들어가는 미친 스킬 E

더 무서운건 얘가 6렙 찍으면 거의 높은 확률로 로밍하는 트페를 따라옵니다.

소소한 얘기를 덧붙여서 얘는 평타 견제도 의미 없고

라인 당겨서 파밍하거나 라인 밀고 로밍가서 빨리 상황 끝내는게 편합니다.

궁은 트페가 더 빠릅니다. 하지만 시전속도만 그렇지,

판테온 1렙 궁 뎀 직빵으로 맞으면 피 1/4는 기본으로 나가고 슬로우에

바로 W까지 달라붙으니 역로밍 조심하세요.

라인전은 그냥 갱콜 해야 합니다. 2:2 3:3은 판테온이 마나 있는한 무조건 지니까 하지 마세요.

Fizz(피즈) 피즈

난이도가 매우매우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새X는 재간 부릴 때마다 잘근 잘근 씹어버려서 뱉고 밟고싶다.

모가지에 있는 뼈를 이빨로 갖다가 다 뜯어버려서 패대기치고

찢어버려도 시원치 않을 새X

못하는 피즈는 대충해도 이깁니다.
잘하는 애는 그냥 탈주하고 싶어지니까 갱콜 많이 하고
라인 푸시 딸리니 그냥 로밍 많이 다녀주세요.
2:2 3:3은 피즈 재간 없으면 할만 합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

난이도가 의미 없습니다.

뒤에서 멀찌감치 파밍합시다.
로켓은 라이엇이 워낙 병신같이 만들어서 맞기가 쉽질 않아요.
다만 포탑으로 라인 푸시가 트페보다 훨씬 안정적인데다가 빠르기 까지 하며
괴상한 음파도 아프니 조심하시고
수류탄은 스턴 맞지 말아주세요. 거의 빈사 되거나 궁로켓에 죽어요.

서로 파밍만 하면 됩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게 있자면 내 타워 관리입니다.

딱히 쓸 것이 없네요. 소규모 교전은 조심합시다.
포탑 세개 깔린 곳에서 2:2 할 수는 없어요. 포탑 안 깔렸다면 cc만 잘 포커싱 해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죽지 말자

 

초반 운영법

 죽지 않는다

 맵을 잘본다

 cs를 잘먹는다

 카드를 잘뽑는다

 ㅈ밥 같은 챔프한테 얕보이지 않는다

 옥수수 와드를 항상 박아놓는다

 E로 견제한다

 내 갱호응이 환상적이라는 걸 정글러에게 어필한다

 

중반 운영법

 죽지 않는다

 맵을 잘 본다

 로밍을 잘 다닌다

 미아콜 잘한다

 핑와사서 부쉬에 박는다

 옥수수를 파랑이 와드로 바꿔준다

 용 탐을 숙지한다

 백업을 잘한다

 튀거나 진입하는 은신 챔은 궁으로 밝혀준다

 카드를 잘 뽑는다

 한타서 넣었다 뺐다 잘한다

 정글러에게 내가 골카를 잘 뽑는다고 어필한다

후반 운영법

 죽지 않는다

 맵을 잘 본다

 딸피 욕심 부리지 않는다

 우리 원딜을 지킨다

 파랑이 와드가 쿨 돌 때마다 중요 부쉬에 박는다

 바론 타임을 잘 본다

 라인 관리를 잘한다

 내가 발하는 EW+리치베인 폭딜에 놀란다

 잘 짜른다

 딜계산을 잘한다

 탱커에게 딜이 안 박히면 주문템보다 보이드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부터 올린다

 타워를 잘 철거한다

 모든 논타겟 스킬을 순수 무빙으로 피한다

 

 

팀파이트시 역할

  넣었다 뺐다 넣었다 뺐다 나 잡아봐라 여기지롱 뿅뿅 카드 쫚쫚 스턴이나 먹고 꺼져 하면 이김

 

 

마치며

 2시간 썼는데 힘들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