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고 했습니다만.
정글은 기본기만 있다면 어느 챔프로든지 플래는 갈 거 라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지금의 패치는 정글을 자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른 라인 보다 정글을 픽함에 있어서 적기 때문이지요.
저도 플래에서 헤메고 있지만 바이가 얼마나 운용하기 쉬운지를 설명해보고자 글을 씁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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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2.8 (+99) | 2335.8 | 마나 | 295.6 (+45.0) | 1060.6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44 (+2%) | 0.863 |
5초당 체력회복 | 10 (+1) | 27 | 5초당 마나회복 | 8.09 (+0.65) | 19.14 |
방어력 | 30 (+4.2) | 101.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 속도 +1.7%x8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공격 속도 +4.5%x2
- 레벨당 쿨감소 -0.278%x1
- 치명타율+0.93%
- 공격 속도+22.6%
- 체력+217.08
- 쿨감소-19.908%
바이에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뭘까 생각을 해보면
1.공격속도
2.체력
3.쿨감
일거라고 봅니다.
1. 일부 다른분들을 보면 "q 평 e 평 하면 되는데 공속이 왜 필요하냐"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선 첫뻔째로 정글링의 속도 차원이 다릅니다.
포식자는 기본으로 가는 세팅인데 포식자를 가면 정글 리젠 되는 속도보다 정글링 속도가 더 빠릅니다.
두번째로 갱의 성공률 입니다.
Q를 맞춘다면 좋은 상황이지만 Q를 못맞췄을때 강타 or 점멸로 3타를 빠르게 터뜨릴 수 있습니다.
3타가 터뜨리냐 안뜨리냐가 딜의 차이를 확연하게 나타냅니다.
정글링과 갱을 따진다면 당연히 공속이 좋습니다.
2. 체력
노랑에 룬 박을것을 따지면 체력 or 방어 인데. 바이에겐 체력이 당연히 좋습니다. 실드가 체력퍼센이니까요
3. 쿨감
바이에게 쿨감은 정말 중요합니다.
쿨감 40을 맞추면 Q로 추노가 가능해집니다.
거기에 당연히 궁또한 빨라지니 좋습니다.
번외.이동속도
이속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분들께선 왕룬에 이속2개를 박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군주와 전투의 열광중 하나를 골라야 되는건 자명한거 같습니다.
천둥군주와 전투의 열광을 크게 비교하면 피해량증가와 순간딜, 쿨감으로 나눌꺼 같습니다.
바이는 전투의 열광의 중첩을 쌓기가 정말 쉽습니다.
천둥군주보단 전투의 열광이 좋다고 생각하여 운영중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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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Q선마와 W선마를 나누어 생각해 보면
Q는 단순히 쿨감때문에 올리는것입니다.
하지만 W선마는 딜과 방관과 공속입니다.
이것은 정글링의 차이와 갱을 할때 딜의 차이입니다.
갱을 갔을때 8초후에 Q를 쓰느냐 딜을 올리느냐
정글링과 갱을 둘다 생각해봤을때 제가 선택한건 W선마입니다.
별다르게 중요한 스킬콤보는 아니지만 E로 평캔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바이가 Q 차징하면 대부분 피하려고 무빙을 합니다 .
그렇게 때문에 최대한 간질간질하는게 좋습니다.
쓸듯 말듯 쓸듯 말듯. 그리고 최대한 Q를 쓰지 않은채 최대한 접근을 하는게 좋습니다.
멀리서부터 Q차징을 하면 못맞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갱을 할때는 라이너가 CC가 있다면 라이너의 CC가 들어간 이후에
딜을 넣으며 Q를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궁연계 점멸 연계 그밖에 등등 이건 그냥 게임을 많이해서 습득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우선 시작템은 와 입니다.
3랩찍고 갱을 가서 성공하면 650~750 모입니다.
실패하면 정글 하나 더 먹고 650 찍고 귀환합니다.
또는 유동적으로 다른라인 갱이 필요하면 갱을 가줍니다.
650원을 모은 이후엔 으로 업글하여 갱성공률을 높여줍시다.
이후엔 포식자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용사 vs 포식자
용사와 포식자를 비교해 보자면
W가 R-평-E-Q-평-E-평 4번 터지느냐 2번 터지느냐입니다.
거기다 포식에는 공속이 붙어있어 평캔에 더 용이합니다.
바이는 W가 주력딜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공격력으로 스킬딜을 올리느냐 포식으로 W를 더 많이 터뜨리느냐.
초반갱은 당연히 용사가 좋습니다.
두템다 한번 해보시고 마음에 드는 템으로 운영하시면 되겠습니다.
템은 유동적입니다.
포식자 이후에 돈을 넉넉히 모았으면 신발부터 가줍니다.
CC가 있는 라이너는 궁이 없더라도 갱성공률이 높습니다.
CC가 없는 라이너는 궁을 갖고 갱을 할수 있도록합시다.
이 부분은 정글을 많이 해보시면서 감을 잡도록 합시다.
신발 이외에 2코어는 3종류로 나눌수 있을 것 같습니다.
vs vs
우선 이템을 보면 공통점이 보이실겁니다. 바로 쿨감20%입니다.
이템으로 쿨감 40%을 완성하는 겁니다.
1. 칠흑
우선 칠흑을 보면 공격력 체력 방관 쿨감 입니다.
바이를 강력하게 해줄수 있는 템이죠.
이템을 갈경우를 생각 해보면 방관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방템을 두르는 돼지들이 2명이상일 경우에 꼭 올리도록합시다.
2. 얼심
체력이 없어서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상대 공속감소가 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속이 높은 챔들이 2명이상이 되는 경우에 올리면 됩니다.
3. 얼건
얼건은 우리편의 주력딜러들을 내가 지켜야 할 경우입니다.
쿨감템을 완성한 이후에 방템을 상황에 맞춰서 올리도록 합시다.
저는 주로 이중에 2템을 올립니다.
이템을 올리지 않는 이유는 바이 스킬에 추노가 가능하기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태망은 꼭 올리는 편입니다.
막템입니다.
우선 Ap가 강력할때는 멜모셔스를 올리도록합시다.
아직 고민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저는 주로 거대한 히드라를 올립니다.
마지막으로 거대한 히드라를 올리면 체력이 4천쯤 됩니다.
거대한 히드라에 달린옵션으로 딜이 무지막지해집니다.
이외의 템중에 바이가 올렸으면 좋을부분이 있으면
많은 의견 제시 부탁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주로 픽이 나오지 않고 혹여 픽이 되더라도 1:1을 피해서 운영하시면 무리 없을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직접경험하면서 배우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이를 끈질기게 50판정도만 해보세요! 정말 강력합니다!.
바이는 3랩갱에 있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드든 블루든 포기를 하고 봇갱을 할 수 있는것입니다.
봇갱을 결심하셨다면 봇라이너들에게 꼭 라인을 당겨주길 당부해주시기 바랍니다.
두꺼비 또는 바위에 강타를 쓰고 버프를 먹고 가까운 정글몹에 강타를 쓰면서 잡으면
3랩을 찍으면서 거의 풀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바로 3랩갱을 가면 봇은 거의 잡거나 둘다 점멸을 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봇은 더 쉽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꼭 카정오는 라인에 와드를 하시고 두꺼비,바위를 드시기 바랍니다.
2랩에 카정왔을대 우리편이 백업을 오면 라이너들이 더 고생합니다.
버프 주시고 상대편 버프로 달려가세요! 상대편 라이너들도 초반에 백업오긴 힘듭니다!
시간대는 다르겠지만 포식을 올린 이후에는 갱을 성공해서 라이너를 집에 보내게 되면
꼭 용이나 미니 바론을 잡길 바랍니다. 라이너들이 더 수월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거기다 포식 5포인트는 강력합니다.
그리고 역갱을 너무 오래봐주게 되면 정글을 도는 것 보다 파밍을 더 어렵게 하게 됩니다.
바이는 파밍만해도 강력합니다. 갱을 하러 갈지 정글을 돌지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백도어 하는 챔프가 있다면 가서 잡아줍니다. (잭스 제외)
크게 둘로 나뉩니다.
우리 주력 딜러를 지킨다 or 적 주력 딜러를 암살한다.
그때 그때 나눠서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크게 나눠서 생각하자면
적이 탱이 별로 없는 상황에서 진입하는 챔프가 있다면 우리 딜러를 지켜야합니다.
탱이 많은 상황에서 딜러가 2명정도 밖에 안된다면 암살하면 됩니다.
궁 평 Q 평 E 평 하면 안녹는 챔프 잭스 빼고 아무도 없습니다.
바이 궁을 씹을 수 있는 챔프가 여럿 있습니다.
존야, 제드궁, 피즈, 이런 것들의 스킬쿨타임 존야 타이밍 잘 계산하셔서
궁을 쓴다면 별 무리는 없으실 것입니다.
바이를 하기전엔 브론즈에서 서식을 했었습니다.
게임 숫자도 부족하기도 하고 정글 운영도 모르고 픽때도 하고싶은걸 하지도 못하고
수많은 핑계도 많습니다만 .
지금 패치로 하고 싶은 라인을 할 수 있고,
롤에서의 정글의 재미는 다른 라인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바이가 천상계에서 쓰이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Q를 잘 피한다던지 R을 씹는다던지 등등
그것은 플래티넘도 마찬가지이겠지만
그래도 바이를 100판 200판 하실수록 운영이 쉬운 챔프임을 느끼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특히나 다른 챔프처럼 고스킬은 요구하는것이 아니고 그저 운영과 Q스킬 활용의 차이 에서 날뿐이지.
그렇다고 해서 다른 정글챔부터 정글링이 느린것이 아니고 갱이 안되는건 아니니깐요.
여러분들도 바이를 해보면서 좋은 공략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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