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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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3 (+103) | 2364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1 (+3.5) | 120.5 | 공격 속도 | 0.67 (+2.5%) | 0.955 |
5초당 체력회복 | 7 (+0.5) | 15.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3.7) | 98.9 | 마법 저항력 | 29 (+2.3) | 68.1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주문 흡혈 +2%x2
- 공격 속도 +4.5%x1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주문 흡혈+4%
- 공격 속도+4.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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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배우도록 합니다. 하지만 정글 몹을 먹고 시작하신다면 를 찍어 정글몹을 먹고 시작합니다.
전에는 정글몹을 먹고 시작했으나 패치이후로는 정글몹을 거의 먹지 않아 를 찍고 시작하는게 무난합니다.
선마 역시 로 하여 문도의 강력한 딜인 도끼딜에 힘을 실어줍시다!
- # 6.19 패치로 피학증(E)스킬이 약간 버프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스킬찍는 순서는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데미지를 비교 계산하느라 고생했는데, 계산한 이론값뿐만 아니라 직접 게임에서 플레이해본 경우에도 대부분의 경우 식칼(Q) 다음 선마는 타오르는고통(W)이 딜을 넣기 좋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부분이 있는데 문도의 피학증(E)에는 많은 데미지 추가 옵션들이 존재하지만 "최대데미지" 가 스킬레벨별로 제한된 값을 갖기때문에 이론적인 엄청난 데미지 기대값을 실현하기는 어렵습니다.
상대와 딜교환을 함에 있어 피학증(E)를 찍는게 유리한 경우는 아주짧게 딜교를 하는 경우 입니다. 예를들어 피오라나 이렐처럼 자기가 잠깐 딜넣고 빠지는 경우 우리도 순간적으로 딜을 해야하므로 피학증(E)이 좋지요. 하지만 그외 대부분의 경우 3초이상만 붙어있게 되더라도 타오르는고통(W)의 딜효율이 무시무시합니다. 게다가 상대가 두명이상일 경우 광역데미지가 들어가므로 그 효율은 구지 언급할 필요가 없지요. 또한 속박이나 스턴을 맞아 멈춰있는 상태라도 주위 적들에게 W딜은 그대로 들어가므로 패치 이후에도 Q이후 선마는 W입니다.
이번 패치의 의미는 패치에 라이엇이 써놓았듯, 초반 구간의 딜효율을 좋게 해주는 것과 후반에 약간이나마 딜을 더 나오게 해주는 것 입니다. 초반에 "데미지 10증가와 최대피해량구간 제한 + 20" 은 나름 좋은 효율이여서 큰 버프는 아니지만 그래도 숨은 쉴수 있도록 해준것이라 생각합니다.
결론은 전보다 초반에 약간 수월해졌습니다. 다만 후반에 최대데미지 증가는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E스킬 버프가 초반 효율이 좋아졌다는 의미는 스킬을 많이 찍게되는 후반에는 전과 다른게 크게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에 E스킬은 최소한으로 찍어 효율을 뽑고 W선마를 해야한다는 의미이지요!
선마스터는 (Q) -> (W) -> (E) 입니다~ 미니언 먹기 힘드신분들은 E를 2렙까지 찍어주시는것도 괜찮습니다.
상대에게 를 맞힌 후 다가가며 거의 근접했을때 를 켜줍니다. 에 피소모가 있기에 최대한 늦게
켜주는게 중요하지요. 접근하여 평타를 치고를 한뒤 다시 평타를 칩니다.
패치 후에 피학증 사용으로 평캔이 가능해졌기에 평평 이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평 이후는 빠르게 되지만 이후 평은 딜레이가 있습니다)
1. 문도의 핵심은 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거 같고 많은 공략에서도 언급하니 가볍게 넘기실 수도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생각보다도 훨씬 더 크게 작용합니다. 가 퍼뎀으로 무시무시한 딜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거의 다 맞추는게 딜교환의 핵심이며, 못맞추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딜손해가 급격히 커집니다.
는 맞추면 소모한 체력 절반이 회복됨과 동시에 상대에게는 큰 데미지+슬로우 효과까지 작용합니다.
그렇기에 두세번 놓치다보면, 상대 피는 덜 줄어있고 내피는 깎여있는 안좋은 상황이 발생하지요.
자 이제 도끼를 맞추는 요령을 알아볼까요!
* Tip 1
-너무 먼 거리에서의 는 피할 확률이 늘어나기에 적중률이 낮아집니다.
딜교환을 하기위해서는 가능한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서 를 맞힌 후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 Tip 2
-상대를 추노하면서 를 던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를 최대한 아끼며 상대의 무빙을 주시합니다.
무빙을 하기에 거리가 조금씩 가까워지며, 무빙패턴을 통해 움직임을 예상할 수 있어 적중률이 상승합니다.
(ex 상대가 도망가면서 왼쪽으로 꺾는다, 그러면 상대가 가는방향에서 살짝 왼쪽으로 던지기!)
-도끼를 못맞췄을때의 손실이 굉장히 크기때문에 최대한 침착하게 던지도록 합시다.
* Tip3
-상대랑 붙어서 딜교시에는 꼭 맞춰야하지만 움직이는 상대이기에 가끔 놓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는 문도가 직접 이동하여 상대에게 도끼를 맞춰줍니다. 어느정도 난이도를 요구하는 기술입니다.
밑의 자료를 봐주세요
이나등등... 수많은 탑 챔피언들이 위의 사진구도로 맞다이 딜교를 하고있습니다.
문도를 상대로 숙련되어있는 유저라면, 다음 쿨에 맞추어 도끼를 피하려 살짝 위 아래무빙으로 움직입니다.
이때 문도는 단순히 스킬만을 쓸것이 아니라 살짝 움직이면서 도끼를 날려줍니다.
이렇게요. 붙어 딜교하던중 살짝 밑으로 (혹은 위로) 이동하여 움직이는 방향에 모두 맞힐 수 있어,
피하는 경로를 애초에 차단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실제로 문도 연습하시는분들이 붙으려는 무빙만하고 위아래로 움직이는 무빙은 잘 하지않습니다.
많이 해보면 딜교 도중에도 침착하게 각을 만들어 맞출 확률을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2. 를 잘 활용하자!
- 타오르는 고통은 체력을 계속 소모합니다. 그렇기에 상대에게 붙기 직전에 써주는게 가장 좋지요.
초당 체력 소모인만큼, 1초를 절약해 체력 10, 20을 아낌으로, 상대를 잡고 내가 실피로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 에는 방해 효과의 지속시간을 %로 감소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슬로우가 걸렸다거나,
상대의 갱, 로밍등으로 움직임에 제한이 걸려있다면 를 켜고 도주하세요!
- 타워 허깅 후 미니언을 먹기에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미니언이 말을 듣지 않아 찍기 쉽지않았네요 어휴 미니언들아!
를 2틱~3틱 정도(2~3초) 켜두면 미니언의 피가 저정도 남으며
타워가 미니언을 맞췄을때 한대의 평타로 바로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측 미니언들이 있어서 적 미니언들의 피를 깎고 있는 상황이라면? 막타를 먹기가 번거로워집니다.
이럴땐 2틱을 넘기기보단 1틱~2틱을 해서 적 미니언이 타워에맞고 우리 미니언에게 맞아도
어느정도 피가 여유롭게 있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우리측 미니언들이 때려서 막타를 못먹게 될 경우가 있기때문이죠. (사진보다 조금 더 미니언의 피를 남겨두면좋음!)
그 이후 를 쓰면 남은 미니언 막타를 할 딜이 나오니까요!
처음부터 그럼 여유롭게 1~2틱만 하고 로 먹으면 되지않느냐?
=>는 평캔이 가능함과 동시에 "5초간" 데미지 강화입니다. 가능한한 최대한 평타로 먹다가
아슬아슬하게 못먹을거 같을때부터 를 써주어 최대한 많은 미니언을 먹도록 극강의 효율로 파밍을 하는것이죠!
3. 피학증은 평캔이 됩니다. 그렇기에 상대에게 붙어 평평을 쓰도록 합시다.
상대 챔피언을 어택명령시킨 후 어택장면을 보고를 누르면 자동으로 평이 되니
억지로 챔피언을 눌러 평타가 버벅거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4. 문도를 괴물로 만들어주는 궁입니다. 이 궁을 굉장히 잘 쓰셔야합니다.
- 첫번째로, 주의 하셔야할 점이 있다면,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 현재체력의 20%를 소모합니다.
이말은 즉, 너무 낮은 체력에서 궁을 사용했을경우 그상태에서 체력이 바로 20%소모되므로 상대의 딜에 순식간에
녹아버릴 수 있습니다. 상대가 앞에 있다면 너무 개피에서는 쓰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상대가 없고, 공격받을 위험이 없다면, 가능한한 낮은 체력에서 쓰면 효율이 좋지요.
하지만 안정적으로 궁을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궁써도 바로 죽는경우가 허다하거든요.
가끔 상대의 탑, 정글이 함께 다이브하는 경우 포탑을끼고 궁으로 버티며 역관광하는 모습을 보고,
개피인데도 궁을 안쓰고 파밍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건 문도가 어느정도 템이 나왔을때의 이야기이며,
상대가 다이브할 정도로 피가 적은 상황이 애초에 만들어지지 않도록 미리미리 궁을 써서
철저하게 피관리를 해두는게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궁쓰고 피채워서 다음 궁을 기다리는게 더 좋으니까요!
- 딜교시 점화를 맞게되면 궁을써도 체력이 적게 회복되기때문에 만일 점화를 맞았다면 점화가 빠지고,
궁지속시간인 12초간의 회복을 충분히 벌 수 있도록 살짝 빼주면서 안전하게 딜교를 하셔야 합니다.
점화를 맞은 5초는 굉장히 취약하므로 조심하도록 하세요.
- 소규모 교전, 혹은 한타가 쉽게 끝나고 추노를 하는 상황, 도주등의 경우 피가 꽉 차있더라도 이동속도 증가를
위해 아끼지 말고 궁을 써주세요.
이동속도가 15%/25%/35% 증가하기에 엄청난 이동능력을 갖게 되고, 이것이 게임의 판도를 바꿀수도있습니다.
- 한타시 피가 없을때만 켜는게 아닙니다! 꼭이요. 문도는 피가 어느정도 있는상태에서 궁을 써야합니다.
피가 꽉 차있는 상태에서 궁을 켜고 들어가면 진입하는동안 깎인 현재체력20%가 회복되고,
진입하여 적들의 수많은 딜을 맞을 시점부터 궁의 회복효과가 적용됩니다.
그렇기에 적들은 무시무시한 문도에게 공포를 느끼고 "문도 사기네" 소리를 하는거죠.
피가 없을때, 혹은 반피이하일때 사용하면, 굉장히 아슬아슬하게 딜을 가려가며 맞아야합니다.
설령 점화라도 걸리면 잘큰 문도라도 금방 죽어버릴 수 있지요. 궁은 꼭 "미리미리" 사용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문도의 Q를 피할 수 있는 이동기가 두개나 있고 심지어 Q데미지를 실드로 막아내기까지 합니다. 이를 이용해 미니언 막타를 먹지못하도록 도끼를 실드로 일부로 맞기도 하지요.
게다가 딜교환도 힘듭니다. 폭딜성 딜이기때문에 문도가 궁을써도 12초의 궁효과를 보지도 못하고 죽어버리기 때문이죠.
갱호응 도끼를 쉽게 피해버리기때문에 갱콜로 잡기도 쉽지 않은 챔피언입니다.
우린 초 하드탱커입니다! 가능한 중반, 후반의 한타를 도모하며, 대의를 위해 참아봅시다.
한타를 바라보고 게임해야 하기때문에 라인전에서 갱없이 노킬,노어시로 게임하게 될 경우,
계속 고통스러운 라인전을 해야합니다.
위에 녀석들은 어떻게 해보기라도 하지만, 베인은 답이없습니다.
상대 원딜로 나와도 문도로는 어려운 챔피언인데 탑으로 오면... 극강의 고통을 맛볼 수 있습니다.
우선 문도의 Q를 구르기로 피할 수 있으며, 퍼뎀의 대표주자인 베인이기에 하드탱커임에도 문도의 피가 엄청나게 빠르게 달아버립니다. 또한, 문도로 베인을 때려도 서로의 스킬 메커니즘상 모든 스킬을 맞추기 힘들기때문에 문도의 피는 빠르게 줄고, 베인의 피는 계속 차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아무리 컨이 좋고, 잘하는 문도라도 기본기가 되어있는 베인이라면 상대하기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하지만 피가 애매하다고 느낄 경우 딜교환을 하시면 안됩니다. 말파가 딜을 넣다가 궁으로 순간 딜을 넣으면 방심하다가 문도가 궁도못쓰고 죽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입니다.
(문도가 궁써도 피가 너무 적은상태라 바로 죽어버립니다 조심하세요!)
방심만 안하면 수월한 상대!
가끔 다른챔으로 마오카이 상대하면 힘들게 느껴지는데, 문도로하면 그렇게 쉬울수가 없습니다. 져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문도가 멀리서 도끼 몇번만 맞추고 들어가면 의외로 쉽게 녹아버리는 마오카이입니다. 킬을 딴다는 각오로 라인에 서도록 합시다.
중후반 한타시 문도도 한타가 좋지만, 마오카이는 한타가 극강으로 좋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차근차근 마오카이의 성장을 막아주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문도가 초반에 근접해서 딜교를 할 일도 없을뿐더러, 오히려 미니언을 먹는 빵테를 도끼로 맞추기 좋습니다. 이렇게 무난한 라인전이 이루어질 경우 빵테에겐 큰 손해지요.
방템이 한두개 나오는 시점부터 빵테를 손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도끼를 많이 맞춰 피가 많이 깎인 판테온이라도 무리해서 잡으려고 하지마시고, 방어템이 한두개 나오는 시점에 안전하게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빵테가 잠깐이라도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미드, 봇에 꼭 핑을 찍어 빵테궁에 대비하도록 해주세요. 로밍만 주의해주신다면 라인전이나 한타 모두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문도로 할때 기본은 라인을 우리쪽으로 당겨두는 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구도는 타워가 살짝 닿지않는 경계쯤에 미니언을 두고 파밍하는 것이지요. 프리징이 되었을 경우 문도 스킬의 기본적인 딜교 메커니즘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미니언을 먹으려는 상대 근접챔피언을 로 때려주고 문도는 쓱 빠지는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포탑이 가까이에있기에 가능한 딜교지요. 그러나 포탑이 너무 가까이 있을경우 는 쓰지 않습니다. 평타견제가 되기때문에 상대 미니언 어그로를 끌어 포탑사정권에 닿아 프리징이 풀려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원거리 챔피언인 경우 미니언을 먹는데 주력하며 기회가 되는대로 를 맞춰줍니다.
당겨진 라인을 보고 우리 정글이 갱을 오고있다면, 먼저 딜교를 걸어 상대 챔피언이 미니맵의 정글갱을 신경쓰지 못하도록 시선을 끌어주도록 합니다. 또한, 갱 전에 틈틈히 페이크성 딜교환을 해주면, 진짜 갱이 왔을때 내가 딜교환을 걸어도 상대가 갱에 대한 의심을 잘 못하게 되니 틈나는 대로 페이크성 딜교환을 시도해줍시다.
(만 키고 다가가도 상대가 위협을 느껴 살짝 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로 페이크성 딜교환을 하면 좋습니다~)
초반에는 모든 챔피언이 몸이 약합니다. 그렇기에 인베싸움에서도 어그로가 몰리거나 등을 돌리는순간 죽어버리지요.
문도도 몸이 약합니다. 방템이 나올때까지 무리한 딜교는 자제하며, 파밍을 해주시고,
미니언들이 피가 많은 상태일 경우 각이 나오는대로 상대에게를 날려 줍니다.
가급적 도끼는 쉬지 않고 계속 활용해주세요!
상대를 맞히실때 상대 뒤에 미니언이 위치하는 포지션에서 던지시면 좋습니다. 허공에만 날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상대가 피해서 미니언을 맞춰도 미니언을 맞추면 사용한 체력의 절반이 회복되니까요!
방템이 한개 두개쯤 생길 시점입니다. 이때의 문도는 갱호응, 또는 솔킬도 낼 수 있습니다.
꾸준한 를 통해 상대의 피를 깎아주시다가 킬각이 나온다면 솔킬을 노려봅시다.
(물론 이때는 꼭 시야가 확보된 상태여서 상대 정글의 갱이나 다른 라인의 로밍이 없겠다는 확신이 있어야합니다! 시야확보를 필수로 하여 정보우위를 점하는건 상위티어로 가는 핵심이라는걸 명심하세요!)
또한 틈틈히 미니맵을 주시하여 사용을 준비합니다. 라인에서 cs를 먹는 도중에도 틈틈히 미니맵의 와드, 미니언의 위치를 봐두어, 교전이 일어났을때 어디로 이동하면 좋을지 미리 생각해둬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연습하면 좋습니다. 상대보다 1~2초라도 빨리가 합류하여 먼저 상대를 잡으면, 그만큼 스노우볼이 굴러가는 것이니까요!
텔이 있을경우 오브젝트 상황에 따라 스플릿을 합니다.
바론이 있는 상태라면, 봇쪽에서 푸쉬를 하고, 용이 나올 시점이라면 탑쪽에서 스플릿을 합니다.
극강의 하드탱커이기에 상대가 와도 죽을일이 없으며, 따라오는 상대에게 한방만 맞춰도 슬로우에 걸린 상대는 바로 추격의지를 포기하고 등을 돌려버립니다.
아무리 하드탱커라도 시야를 먹고 스플릿을 하는것은 필수입니다.
만일 스플릿 도중 다수의 상대가 올 경우 과감하게 궁을 쓰고 도주하도록 하세요.
후반이기에 12초간 35%의 이속증가로 엄청난 도주가 가능합니다.
대치 구도에서는 틈틈히 도끼로 포킹을 해줍니다. 체력비례 퍼뎀이기에 두세방 맞다보면 꽤 아프다고 느낍니다.
최전방 탱커로 든든하게 앞에 있어주면서, 항상 전체적인 전투구도를 볼 수 있도록 전투를 시뮬레이션 해봅니다.
무조건 들어가는 플레이는 삼가합니다. 뒷라인이 어떤 상황인지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가령 뒷라인이 상대 진입챔피언들에게 당하는 상황입니다. 한타가 끝난 후 "내가 상대 딜을 다 받았는데 우리편은 한게 없다" 라고 탓하면 안됩니다!)
상대 탱커나 암살자가 우리 딜러라인에 들어와 꽤나 위협한다면, 문도는 최전방에서 적의 딜을 다 받아주면서 내 등 뒤의 상대 탱커, 암살자에게 도끼를 맞춰 슬로우를 걸어주는 플레이를 해주도록 합니다. 엄청난 센스플레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의 딜을 맞아주는것과 우리편을 지키는 것의 경계를 계산하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한타 안목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특정 챔피언에 무관하게, 상대가 를 들고 있다면, 딜교를 이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상대 킬을 내고싶거나 딜교로 위협하고자 한다면, 를 한타임 빼도록 유도해야합니다.
가 있는 상태에서는 내가 죽을 수도 있기때문에 킬을 낼 생각보다는 우선 상대 점화를 뺀다는 생각으로 딜교를 시도합시다!! 꼭!!
문도는 라인전 약캐에 속합니다. 따라서 챔피언별 공략에도 대부분 상대하기 힘들다고 표현합니다.
그럼에도 문도가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상대 킬을 낼 가능성이 많다는거죠.
초반 약캐이지만, 방템을 뽑을수록 강해지고 동시에를 통해 견제하여 상대 피를 깎아 킬각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프로의 경기를 보고 "와 문도 괴물이다" 라고 생각하여 라인전에서 문도로 무리한 딜교를 하는건 옳지 않습니다.
그 괴물이 되기위해 라인전에서 꾹 참으면서 방템뽑고 수없이 도끼질하는 인내의 과정이 있으니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강한 챔프가 아닙니다. 수많은 와 방템을 쌓아가며 강해지는 챔피언입니다.
이를 기본 마인드로 하셔서 챔피언별 공략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분명 라인전도 이기고 게임도 유리했는데, 한타하고 후반갈수록 게임이 점점 불리해지거나, 혹은 그러다가 게임을 지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팀원 개개인의 한타능력 문제일수도 있지만, 그게 아닌 일반적인 경우라면, 문도픽과 상대픽에 따른 조합파워 문제일수 있습니다.
다음의 챔피언들이 적 조합에 있을경우 하나는 괜찮지만, 둘은 쉽지않으며 셋일경우 문도픽을 안하는게 좋습니다.
문도를 많이하면서 느낀점이기에 챔피언 선택창에서 영향을 주어 실제로 승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리 높지 않은 티어이거나 평범한 티어라면 개인의 기량이나 팀원간의 상호작용 변수등이 많아 얼마든지 챔피언상성, 조합파워를 무시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상위티어로 갈수록, 동실력일수록, 또 일반적인 경우일수록 맞아떨어지므로 참고하셔서 픽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탑
*정글
*미드
*원딜
*서폿
=> 탑의 경우 스킬매커니즘상 이기기 힘들거나, 탱커카운터, 후반왕귀력 차이로 인한 구성입니다.
=> 니달리는 도끼맞추기가 힘들며, 후반에 갈수록 지속싸움에서 문도가 밀립니다. 마이는 후반갈수록 1:1로 절대 못이기는 챔프가 되어버립니다. 이친구는 cc로 잡아야하는데 문도에겐 슬로우빼고는 cc가 없어 매우 힘듭니다. 지속딜 문도이기에 킨드레드는 한타에서 궁쓰기가 너무편리해 문도로 상대하기에 불리합니다.
=> 르블랑, 제드, 피즈의 경우 이동기가 너무좋아 상대하기가 번거로우며 원딜을 지킬 수단이 없어 같은편의 조합을 보고 문도를 선택해야합니다. 블라디 야스오는 후반에는 굉장히 힘듭니다.
=> 탱커사냥꾼 베인(3타 지옥. 픽창에서 얘만봐도 문도픽이 꺼려짐), 코그모의 장판으로 인한 문도 뚜벅이 지옥
=> 알리로 인해 가뜩이나 뚜벅이인 문도는 접근조차 힘듭니다. 계속 맞고있어요..ㅠㅠ 문도가 폭딜을 넣는 캐릭이 아니라서 딜러지키기엔 켄치도 너무 좋습니다.
정리
=> 상대가 한타 지속력이 굉장히 좋거나, 이동기, 암살이 특화된 조합이라면 문도로 힘듭니다. 그 외에는 대부분 무난하며, 상대가 포킹조합일 경우 한타를 열기위해 맞아주면서 들어갈 챔프가 필요할때! 문도를 선택하면 굉장히 좋습니다.
챔피언별 공략 난이도는 1점부터 0.5점 단위로 5점까지 매겨 보았습니다.
1점은 매우쉬움 2점은 쉬움, 3점은 보통, 4점은 어려움, 5점은 매우어려움입니다.
가렌
난이도 3.5
- 꾸준히 도끼를 맞춰주도록 합시다. 이는 킬각을 위한 밑거름이 아닌, 가렌이 풀피로 있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가렌이 풀피고 문도가 피가 조금 빠져있는 상태라면, 가렌의 침묵과 궁 딜교에 문도는 궁효과도 제대로 보지 못한채 죽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쉽지 않은 녀석입니다.
가급적 딜교는 피하시고 서로 무난히 크는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하세요.
"피회복 막기", "문도 피 유지", "무난한 성장" 이 포인트입니다!
갱플랭크
난이도 3
- 갱플이 미니언 근처에 술통을 깔아두면 가까이서 미니언을 먹기 껄끄럽습니다.
가급적 Q파밍으로 cs를 드시면서 틈나는대로 갱플을 맞춰주세요.
갱플의 순간 폭딜로 킬각을 만들어 올 수 있으니 갱플에게 꾸준히 도끼를 날려 킬각만드는걸 방해합시다.
갱호응을 위해 도끼를 맞춰도로 풀고 바로 도망갈 수 있으니 가까이에서 도끼를 맞춰를 써도 바로 추노거리가 될 수 있게 첫 도끼를 던지시거나, 상대가 빠졌을때 도끼 호응을 하면 좋습니다.
다만 갱플은 퓨어탱상대로 괴물이 되곤합니다. 서로 후반을 가게되면 한타때 갱플이 너무좋아 문도로 갱플잡기가 엄청나게 힘듭니다. 가급적 후반~극후반 전에 게임을 끝낸다는 마인드로 탑갱을 자주 요청하시고 팀적으로 갱플을 말린다는 생각으로 반드시 킬을 낼 수 있도록 하세요!
나르
난이도 3
- 전에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만, 패치이후로는 그나마 할만한 상대가 되었습니다.
나르의 특성상 끊임없는 압박으로 라인을 밀게 되어있으니, 갱호응으로 잡아주도록 합시다.
파밍 과정에서 나르의 를 피해주시는게 중요하고 3타가 터지면 피관리가 힘드니 3타를 맞을거같으시면, cs한개정도는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킬각 타이밍은 메가나르에서 미니나르로 되기 얼마 남지 않았을때 접근하여 싸움을 시작하고, 접근하여 도끼를 맞추면서 킬을 노리시는게 가장 확실한 킬각 타이밍입니다. 미니나르 일때는 요리조리 폴짝 잘 도망다니므로 항상 미니언의 경로에 유의하세요.
나서스
난이도 2~3.5
- 나서스는 초반을 넘기면 문도로 잡기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나서스효과 = 문도 궁 입니다 ㅠㅠ...
딜교했는데 못잡게되면, 나서스는 금방 풀피로 되어있습니다. 초반에 거의 의무적으로 를 계속 맞춰두셔야 합니다. 킬각을 만들어두시고 킬을 노리시거나 갱호응을 바로바로 하셔서 나서스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한타는 문도보다도 더 뚜벅이지만 왕귀챔인 만큼, 지속적으로 말려주도록 정글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노틸러스
난이도 2
- 노틸러스는 생각보다 딜이 강합니다. 하지만 위협적인 스킬은 없습니다. 갱호응은 노틸이 좋지만, 맞다이 딜교환이나 라인유지력은 문도가 좋습니다. 도끼로 피를 조금 깎아놓은 상태라면, 시야를 밝혀두고 딜교환을 통해 킬각을 만드세요!
니달리
난이도3.5
- 니달리는 문도의 도끼를 피하기 좋습니다. 이 점 하나만으로 문도가 킬각내는게 쉽지않죠. 또한 추노와 도주에 능해, 뚜벅이인 문도로는 상대하기 껄끄럽습니다. 창 한대라도 맞으면 들어오는 니달리의 폭딜에 녹아버리기 때문에, 방템이 나올때까지는 무리한 딜교는 절대 하지 마세요.
다리우스
난이도 4
- 라인전 깡패입니다. 다리우스 피가 좀 깎였는데? 킬각같은데... 라고 생각해도 맞다이하지마세요!
지속딜인 문도이기에 싸움이 길어지고, 다리우스의 Q로 피가 회복되며 상황이 묘해져버립니다.
스택 쌓이는순간 맞으면 문도가 궁켜도 궁효과를 보지 못하고 죽어버리기 때문에, 딜교환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대표 뚜벅이인만큼 무난히 성장해서 한타를 바라보도록 합시다.
라이즈
난이도 3~4
- 라이즈의 이해도에 따라 상대하는 난이도가 2가 될수도 있습니다. 파일럿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는 빠박이입니다.
저번 패치로 가 너프되었다지만, 순간 폭딜은 엄청나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라이즈가 패시브가 막 빠진 상황이라면 도끼를 던지며 딜교를 겁니다. 에 걸려도 속박시간이 짧은데다가
뚜벅이이기때문에 당겨진 우리라인에서 적 포탑으로 도망가는 라이즈를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무리해서 킬을 주는 일은 없도록 해야합니다. 무난히 크면 힘든대상이지만, 갱에 굉장히 취약하니,
"시야를 꼭 먹은채로" 정글러를 콜해서 성장을 말려줍니다.
람머스
난이도2
- 초반에 의외로 탱탱합니다. 게다가 도발에 맞으면 문도한테 미니언 어그로가 끌려서 피가 많이 깎입니다.
하지만 미니언을 먹기 굉장히 힘든 챔프입니다. 라인을 밀면서 람머스가 cs를 먹기 힘들게 함과 동시에 로
로밍가는것을 방지해 줍니다!
럼블
난이도3
- 럼블이 강한 타이밍인 3~4렙을 조심합시다. 딜이 쌔지만 라인유지력이 좋지않고 도주기가 없어 갱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미니언 먹기 역시 쉽지않은 챔피언이죠. 라인을 당겨 미니언을 드시면서 갱콜을 하시면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도끼로 피를 깎아두시다가 이 나온시점에서 딜교환을 적극적으로 걸어주시면 수월하게 킬을 내실 수 있습니다. 한타가 좋은 녀석이니, 라인전에서 솔킬과 갱을 통한 지속적인 견제로 말려주도록 합시다.
레넥톤
난이도3
- 악어입니다. 옛날엔 엄청 힘들었지만, 여러 패치이후 지금은 할만합니다. 그렇다고 솔킬을 낼정도는 아닙니다.
를 통한 라인유지력이 좋으니 갱호응을 통해 킬을 낼 상황이 아니라면, 무리한 딜교는 자제해주세요.
로 들어와 다시로 나가는 일방적인 딜교를 당하지 않도록 거리유지에 신경쓰셔야합니다.
들어와서 이미 딜을 다 맞은순간 뚜벅이인 문도로는 쫓아갈 수가 없으니 굉장한 손해거든요.
을 뽑고 라인을 미는 악어니, 갱호응을 하거나, 한타를 바라보고 중반을 도모합시다.
렝가
난이도 3.5
- 딜렝가는 문도가 방템이 나올수록 잡기 좋지만, 탱렝가는 쉽지 않습니다. 라인유지력도 좋아서 애매한 딜교는 오히려 독이 됩니다. 도끼로만 딜을 넣어주시고, 항상 상대 스택을 보셔서 킬각이여도 역관광에 주의하세요.
라인을 밀기때문에 모습을 자주 감추는 렝가입니다. 그래도 렝가가 보이지 않으면
잠깐 보이지 않더라도 미드, 봇에 열심히 미아, 위험핑을 찍어주세요!
룰루
난이도 3
- 라인푸시력이 장난아닌 요들입니다. 타워끼고 cs먹어보지만 가 많이 아픕니다.
갱 도주능력 또한 최강입니다. 얘랑 상대할때는 초반에 cs를 얼마나 잘먹느냐가 그 이후의 라인전을 결정합니다. cs를 최대한 잘 드셔서 방템이 무난히만 나온다면 그 이후에는 문도가 룰루를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문도가을 뽑은 후 도끼를 맞힐때마다 위협을 느껴서 빼는 룰루의 모습을 볼 수 있으실겁니다.
서로 후반을 도모하면 한타기여도는 비슷하다고 느껴집니다.
리븐
난이도 4.5
- 희대의 나쁜친구입니다. 애초에 스킬매커니즘이 문도에게 불리하며, 동실력대의 리븐이라면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문도의 도끼를 로 피할 수 있으며 심지어 미니언 먹는걸 로 방해까지 하는 독한친구입니다.
딜교는 절대로 하지마시고, 파밍에만 주력합니다. 괜히 앞에 나서면 로 사라져버립니다. 타워허깅하면서 버티시고 한타를 바라보셔야합니다.
리산드라
난이도 3
- 초반에 라인푸시할때 파편을 조심하세요. 피 유지잘못하면 갱호응에 바로 죽습니다.
초반만 버티셔서 이 나오면 손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다만 잡기는 쉽지않고 리산또한 그걸 방지하려고 계속 라인을 밀테니, 위협을 넣으셔서 리산의를 미리 빼두시고 갱호응을 통해 잡도록 해주세요.
중반이후로 갈수록 리산은 힘이빠집니다. 문도가 더 빛을 내니 무난히 후반을 가도 할만합니다!
마오카이
난이도 1
- 문도입장에서 난이도1을 줄수있는 몇안되는 기적의 챔피언입니다. 나무라 그런지 도끼에 약합니다.
공략보고 너무 방심하실까봐 걱정인데, 근접챔피언이니 미니언을 먹을때 도끼로 몇대 맞춰두셔야합니다.
문도 도끼를 뒤틀린전진으로 피하는 장인분을 딱한번 본적이 있긴한데, 그렇게 해도 기본 스킬 매커니즘이 문도에게 유리합니다. 라인을 땡겨서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라인 밀어서 cs를 못먹게 할 수도있지만, 당겨서 드시면 cs를 먹으러오는 마오카이에게 딜교를 걸기도 좋고 도주기가 없는 마오카이기에 잡기도 수월합니다. 얘를 상대로는 킬을 낼 각오로 게임에 임하셔서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해보세요!
말파이트
난이도 1.5
- 라인전 수월합니다. 패시브가 차는걸 막기위해 지속적으로 견제를 해주세요 w만 잠깐 켜고 접근하셔도됩니다!
를 맞아도 그리 아프지 않고 의 마나소모가 심하기때문에 말파입장에서는 쓰기도 쉽지않습니다.
로 인해 라인이 문도쪽으로 당겨지게되므로, 포탑끼고 딜교환을 하거나, 갱콜을 통해 킬을 노려봅시다!
모데카이저
난이도 4.5
- 문도로 모데카이저를 안만나보신 분들은 모데카이저가 4.5나 되네? 하고 놀라셨을 수도 있습니다.
랭겜에서 얘나오면 전 유튜브로 반야심경을 틀어놓고 목탁소리를 들으며 마음을 비웁니다.
패시브 보호막으로 지속딜교인 문도의 딜교는 전혀 먹히지 않고 문도의 피만 쫙쫙 빠집니다.
로 문도가 아파합니다. 궁은 문도가 궁으로 채우고 있는 피를 도로 가져갑니다 -_-
라인전을 하다보면 모데는 항상 풀피인걸 볼 수 있습니다.
롤하면서 지옥은 우리편이 트롤일때인줄 알았는데, 모데카이저를 만났을때라는걸 깨달았습니다.
라인은 무조건 당겨지므로 갱이나 로밍으로만 딸 수 있습니다. 한타는 문도가 훨씬 좋지만,
그 한타까지 가기전에 우린 스트레스로 제정신이 아닐수 있으니 미리미리 정글러를 호출하여 멘탈을 지킵시다.
베인
난이도5
- 모데카이저와 쌍벽을 이루는 악마입니다. 상대 원딜로 만나도 한타에서 잡기 힘든데(사실 접근조차힘듬)
탑에서 만나면 모데카이저와는 또다른 지옥을 맛볼수있습니다. 모데카이저는 답답함을 느끼지만, 얘를 상대로는 숨도 쉴수 없습니다. 방템나오고 도끼맞춘후 노려봐도 쓰고 로 도끼를 피하며,3타로 최강의 하드탱커인 문도의 피가 모래시계처럼 사라지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실수로 벽꿍이라도 맞으면, 바로 유튜브의 반야심경을 다시 재생합니다. 파밍에 힘쓰시고 딜교는 절대 하지마세요.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문도는 손해만 보고 베인은 다시 피를 채우거든요. 도주기가없으니 갱호응뿐입니다. 무조건 정글이 도와줘야합니다.
볼리베어
난이도 3.5
- 볼리베어 패시브가 문도입니다. 비참합니다... 은 잃은 체력비례 피해량 증가이기때문에 순간 딜이 엄청나 문도가 훅 가는 수가 있습니다.
대표 뚜벅이이기도 하고, 한타 존재감이 많이 부족해, 거의 보이지 않는 볼리베어이기에 걱정은 안합니다만, 만약 라인에서 만난다면 서로 무난히 크는쪽으로 방향을 잡는게 좋습니다.
블라디미르
난이도 3.5
- 블라디는 라인을 끊임없이 푸쉬하며 타워 허깅하는 문도에게 를 사용하여 문도의 피를 깎습니다.
문도의 피가 많이 깎여있다면 바로바로 를 써주시고 궁이 없다면, cs를 잃더라도 집에 갔다가 로 복귀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로 문도는 힘도 써보지못하고 바로 죽어버립니다.
라인유지력 싸움이 핵심이며, 초반을 버텨서 이 나왔을때 딜교해봄직 합니다. 미니언을 끼고 도끼를 피하며,
를 사용하는 블라디를 잡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점화가 빠졌을때는 킬각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점화가 있을때는 갱호응이 아닌이상 킬욕심을 내지 마세요!
그래도 리메이크가 되고 나서는 전보다 대응하기 좋아졌습니다. 를 미니언뒤에 있으면 막을 수 있으니까요.
또한 가 2스택을 채웠을때 문도입장에서 주의하면되니 반응하기도 좋아졌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후반똑같이가면 문도가 크게 손해입니다. 블라디는 왕귀챔이니까요. 갱을 통해 자주 잡아주시고 극후반가기전에 게임을 끝낸다는 마인드로 임해주세요.
뽀삐
난이도3.5
- 뽀삐입니다. 리메이크 된후 엄청난 픽과 밴을 담당하고 있지요. 그래도 어느순간부터 인기가 조금 사그러 들었네요. 뽀삐는 한번 사용해보시면 스킬에 대한 이해가 잘되시니 한번쯤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평타로 패시브 방패를 던진후, 주워서 실드를 5초간 형성. 상대와 딜교를 평평하는 매커니즘입니다. 그렇기에 패시브를 밟으셔서 딜교하시거나, 상대의 실드가 있을때는 5초간 딜교를 피하셔야합니다. 또 벽꿍각을 줘서도 안됩니다. 갱 호응할시에 으로 쳐낼 수 있으니, 정글러랑 너무 붙어있어서 둘다 날아가는 일이 없도록 포지션에 신경쓰세요. 무난히 서로 크면 한타 기여도는 비슷합니다. 뽀삐도 한타기여도가 좋은 편이니까요. 라인전에서 서로 킬내는건 쉽지않으니 2:2싸움이나 정글러의 개입으로 판도가 정해집니다. 따라서 시야를 잘 먹어두고 정글러를 호출하여 승부를 냅시다!
사이온
난이도 2.5
- 무난한 편입니다. 딜교시 미니언과 일직선에 있는걸 주의하셔서 를 맞지 않도록 하세요.
쉽지 않겠지만 를 맞으면, 연계가 들어와 일방적 딜교를 당하게 됩니다.
어느정도 방템이 서로 나온경우 문도의 궁을 활용하여 맞다이를 하면 무난히 잡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사이온이 맵에서 보이지 않을경우엔 바로바로 미아핑을 찍어주세요. 미드나 봇으로 궁을 쓰고 로밍을 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맵리는 필수입니다!
쉔
난이도 3.5
- 리메이크 전에는 굉장히 쉬웠으나 리메이크후에는 전보다는 약간 까다롭습니다.때문인데요.
쉔에게 실드가 생기기때문에 문도와의 지속적 딜교환에서 이득을 취해갈 수 있습니다.
방템이 나올수록 서로 잡기 힘들어집니다. 쉔은 궁을 통한 지원이 굉장히 좋습니다. 그러나 끊을 스킬이 문도에게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바로 텔로 호응하시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라인을 푸쉬하도록 합니다.
로 도주나, 갱호응이 좋기 때문에 상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무난히 서로 크는방향으로 플레이합니다.
쉬바나
난이도3
- 요즘엔 보기 힘든 쉬바나 입니다. 전에는 탑에서 만나면 카운터라고 불릴정도로 힘든 챔피언이었죠.
를 맞고 평타맞으시면 체력비례로 딜이 들어오기때문에 굉장히 아픕니다. 를 안맞으시는게 가장 좋지만, 맞으셨다면 사려주세요.전체적으로 스킬들이 ad딜과 ap딜이 같이 있기때문에 방템을 올려도 딜이 아픕니다. 그래도 선 방템으로 을 올려주시고 근접하여 공격하기에 까지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가급적 맞딜은 피해주세요.
신지드
난이도 2.5
- 정말 가끔 보이는 친구입니다. 신지드를 상대할때는 반드시 신지드의 모습을 계속 주시해야합니다. 를 계속 뿌리고 다닐텐데 그 경우 절대로 독이 뿌려진 경로에 있지 않도록 합니다. 바로바로 피해주세요. 초반에는 피를 관리하면서 Q파밍 위주로 해주세요(피관리가 핵심입니다). 틈나는대로 신지드에게 도끼를 맞춰주시면 좋습니다. 이거 뿌리려고 앞으로 나오는경우가 많아 의외로 도끼를 맞추기 좋습니다. 다만 무리해서 cs를 먹으려하거나 앞으로 나갔다가 신지드가로 넘기고으로 문도가 속박이 되어버리면 그 자리에까지해서 딜이 엄청나게 들어옵니다. 거기서 이미 많은걸 잃게되지요. 그렇기에 가급적 안전하게 cs를 수급하시고 정령의 형상 까지 사려줍니다. 피관리만 잘 되어있으면 내 타워를 지나서 오버파밍하고 있는 신지드는 정글과 잡을 각이 나오기때문에 신지드도 함부로 들어오지 못합니다. 만약 함부로 들어와서 오버파밍을 한다? 그러면 집에 들러서 핑와사주셔서 적 정글이 오는지 꼼꼼히 확인하시면서 우리정글과 함께 오버파밍을 하는 신지드를 잡아주세요. (시야를 먹지않고 정글과 함께 잡으러갔다가 적정글과 2:2를 하게되면 굉장히 불리해집니다. 꼭 시야를 먹은채로 갱콜하세요!) 이때 적 미드의 합류도 항상 신경쓰시구요. 신지드는 첫코어로 영겁을 주로 올리는데요. 문도가 정령을 뽑은시점에서 도끼를 3번정도 맞추고 들어가면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애매하게 잡을거같을 경우 적당히 하다가 빼주세요. 신지드의 궁으로 역관광을 당할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있기 때문입니다. 요약해서 핵심을 기억하세요! 정령나오기 전까지 안전하게 피관리하기! 솔킬각잡을때 애매하면 싸우지말고 도끼 더 맞춰둬서 확실하게 킬각잡기!
야스오
난이도 3.5
- 종종 나오는 탑야스오 입니다. 초반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으로 들어와로 딜교를 하는데 요리조리 이동하는 야스오를 맞히기 힘들뿐더러 로 막아내기까지 합니다. 스킬 매커니즘 상성이 좋지 않지요. 를 계속 하는 야스오이기에 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간단한 팁이 있는데요.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잘 보시면 야스오가 미니언을 타고 나에게서 멀어지는 방향으로를 사용하면 그 다음엔 가까워지는 방향으로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가까워지는 타이밍에 도끼를 사용하는걸 연습하시면 맞추실 수 있습니다. (미니언의 위치와 각, 반응속도가 요구되는 플레이라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문도가 을 키면 속도가 빨라지므로 이를 이용해 스킬을 피해줍니다. 무난하게 방템이 나오면 할만합니다. 다만 초반에는 문도가 좀더 불리하니 주의하세요.
에코
난이도 2.5
-맞다이는 문도가 이깁니다. 물론 막싸우진 마시고 도끼로 어느정도 맞춰놓고 진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를 통한 짤짤이로 피가 잘 빠지므로, 뚜벅이인 문도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등으로 뚜벅이인 문도를 가지고 놀기때문에, 어느정도 방템이 나온후 딜교를 통해 잡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잡는데 시간이 많이 소모되므로 시야를 꼭 확보하여 상대 정글러의 위치에 신경쓰시면서 맞다이를 하셔야합니다.
오공
난이도 2
- 평 로 딜을 넣는 2,3렙 최강 오공입니다. 하지만 문도는 초반에 무리를 하지 않을뿐더러 방템이 나오면 오공의 딜이 간지럽게 됩니다. 이 나오는 순간 무난히 잡을 수 있으니, 방템이 나올때까지만 사려줍니다.
를 통한 갱호응을 조심하시고, 오공이 안보이면 미드나 봇, 우리 정글에 꼭 미아를 쳐줘서 대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동경로에 핑와를 해두시고, 따로 핑와를 하나 더 들고있는게 좋습니다. 로밍을 방지하면서 동시에 거의 확실히 킬을 낼 수 있거든요.
올라프
난이도 3.5
- 라인전 최강 올라프입니다. 절대로 초반 딜교를 하지마세요. 맞는 순간 추노당하면서 로 폭딜들어옵니다. 다만 문도도 뒤로 빼면서 를 사용해 꼭 슬로우를 걸어주세요. 일방적 폭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올라프가 이 아니라 를 들었다면, 딜교자체를 하지마시고, 덜 먹더라도 cs를 포기하면서 초반은 안전하게 버텨주세요. 중반만 지나도 힘이 빠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장인 올라프분들 만나봤는데, 20~25분까지는 굉장히 힘들지만 그시간이 지나면 문도가 올라프를 잡아내는 장면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피관리 잘하셔서 다이브 방지하시고 인내하셔야 합니다. 인내하는 시간이 좀 긴데 이 시간을 맵리와 끊임없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버텨주세요. 중반 이후 내가 더 강하다 라는 마인드로 견디면 빛을 볼 수 있습니다!
요릭
난이도 3.5
- 안나온지 꽤 오래된 존재입니다. 한타에서 정말 하는거 없는데 라인전은 괴물이지요.패시브 구울을 사용하는 챔피언입니다.를 이용해 딜교를 하고 피를 회복합니다. 문도로는 상대하기 껄끄럽죠.
한타에서 존재감이 없는 친구이니 라인전 갱콜을 하거나 버텨줍니다. 이길 수 없기에 딜교는 하지마시고, cs만 미친듯이 수급하세요!
이렐리아
난이도 2.5
- 궁쿨 너프를 먹은 친구입니다. 상대하기 좋아졌습니다. 라인전은 수월합니다. 처음 2~4렙까지는 많이 사려주세요. 로 미니언 타고 들어와서 하면 문도 정말 아프거든요. 방템이 나올수록 할만합니다. 다만 이렐리아가 나왔을때는 이길거 같아도 무리한 딜교는 하지마세요. 을 통한 괴랄한 피흡과 폭딜로 역관광이 나오기때문입니다. 6렙이 되고 서로 집을 가지 않아 문도가 방템이 없다면, 이렐의 5초간 폭딜에 문도 궁효과(12초)도 못보고 죽을 수 있습니다. 피를 최소 70%이상 유지하시고 방템이 나올수록 죽을 확률이 많이 낮아지므로, 적절한 딜교환을 통해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다면 확실히 압도적으로 유리할 때만 맞다이를 해주세요! (항상 궁피흡으로 인한 역관광 고려할것) 맞다이는 문도가 유리한편입니다. 만일 를 든 이렐이라면 맞다이를 피해주세요. 이기기 힘듭니다. 중후반 스플릿이나 한타구도에서 유리함을 취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자르반
난이도 2
- 한때 라인전 깡패였던 자르반입니다. 맞고 평타에서 딜이 엄청나게 들어오지요. 뚜벅이인 문도는갱 호응에 속수무책입니다. 라인은 당겨지니 땅굴을 방지하기위해 탑 3개의 부쉬들 중 한곳에 와드를 지속적으로 꼭 설치해주세요. 처음엔 딜이 아프지만, 방템나오는 순간 문도가 이깁니다. 라인유지력, 스플릿, 한타구도 전부 문도가 좋습니다. 상대 탑자르반 나오면 땡큐입니다!
자크
난이도2
- 초록 젤리 친구입니다. 쓸 거리에서 피할듯 말듯하며 신경전을 해줍니다. 스킬을 사용하면세포가 터지니 무조건 밟아줍시다. 이미 스킬을 한두개 사용한 상태이기에 세포를 밟아 피회복을 막으면서 동시에 문도가 딜을 넣으면 딜교환에서 더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갱이나 로밍이 왔을때 자크는 로 피융~ 하고 도망가니 알리스타나 쓰레쉬가 있으면 날아가는걸 막아 쉽게 잡아낼 수 있어 좋습니다. 한타때 로 이니시거는걸 방지하셔야 하며, 이를 위해 항상 대치구도 양옆에 와드를 꼼꼼히 박아줍시다. 언제나 그곳에서 숨어있는 초록친구를 볼 수 있을겁니다.
잭스
난이도 3.5
- 극초반에는 싸우지맙시다. 로 날아와로 문도를 묶은후 두드려 패기때문입니다. 버티시다가 이 나왔을때 딜교하면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허나 잭스도 를 뽑아오는경우 태불망으로 모든딜을 막기가 쉽지않으므로, 솔킬을 위한 킬각만들기 보다는 무난하게 갱호응을 위한 딜교정도로 끝내는게 바람직 합니다.
방템 1~3코어까지는 서로 할만합니다만, 3코어를 넘긴 시점부터는 잭스의 공속과 피흡을 문도의 딜이 따라가지 못합니다. 절대 이길 수 없으니 중반에 씹어먹거나, 후반에 한타로 승부하시는게 좋습니다.
초가스
난이도 2.5
- 가끔 나오는 탑 초가스입니다. 연계로 일방적 딜교를 조심하세요. 또한은 고정피해를 입히기때문에 방템이 나왔다고 절대로 방심하시면 안됩니다. 이 나온후 딜교는 조심히하시면 이기실 수 있고,
까지 나온 시점이라면, 비슷하게 성장한 초가스를 무난히 이길 수 있습니다. 맞다이 도중 피가 반피 이하로 내려가게되면 무리하게 킬을 내려하지 마시고 를 의식하셔서 안전하게 빼주세요.
카시오페아
난이도 3
- 주로 미드에 나오는 뱀입니다만 가끔씩 탑에 출몰합니다. 지금까지 두번정도 본거같네요. 카시는 초반에 폭딜이 나오는 챔피언입니다. 그렇기에 핵심은 극초반에 조심하는것! 처음부터 를 통해 중독시키고 를 엄청나게 쏟아 딜교를 할겁니다. 1렙에는 cs를 열심히 쳐서 최대한 cs를 수급하시고 2렙이되면 카시가 강력해지니 절대 무리마시고 멀리서 도끼로 파밍해주세요. 카시가 디나이를 하려고 앞으로나오면 도끼를 반드시 맞춰주셔야 합니다. 딜은 강하나 몸이 물몸입니다. 도끼를 두세번만 맞춰도 피가 엄청깎입니다. 라인전을 하는동안 신경쓰셔야하는건 독을 깔때 중독되지 않도록 cs를 먹을때 너무 티나게 드시지 않는겁니다. cs를 몇개 포기하더라도 너무 뻔히 중독스킬을 맞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평타로 먹으러 가는척 하다가 독 쓸거같을때 백무빙하여 독을 피하면서 도끼를 날려 cs를 먹는것도 좋습니다) 갱에 취약하니 갱호응으로 잡아도 좋지만, 우리는 탱커입니다. 솔킬을 내는것도 좋지요. 정령이 나오는 순간 이기는데, 이때 조심해야할건 정령뽑고 라인복귀해서 카시를 도끼로 두세번 맞춰두시라는 겁니다. 풀피대 풀피라도 도끼를 다 맞추면 이길 수 있지만, 카시가 미니언에 붙어서 도끼를 피하고, 나는 카시의 중독+를 계속맞으면 킬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정령 이후 바미불씨나 헤르메스 신발이 나온다면 도끼 몇번 못맞춰도 무난히 이깁니다.
기억하세요! 카시나오면 초반은 사리고 정령뽑은뒤에 딜교할것! 솔킬 자주 내볼것!
퀸
난이도 3.5
- 탑뿐 아니라 종종 미드에서도 보이는 퀸입니다. 잘하는 퀸이라면 초반에 문도를 엄청나게 밀어붙입니다.
타워에 몰아넣고 cs를 먹기위해 앞으로 나오는 문도에게 로 압박을하지요. 초반 압박이 심하지만, 사리면서 cs먹기에 주력하세요. 4렙까지는 도끼위주로 파밍하시고, 5렙부터는 조금 맞아도 평타까지 섞어가면서 cs수급에 좀 더 열을 올리세요. 다만 체력은 70%~80% 정도는 유지하는게 바람직 합니다. 그리고 6레벨이 되면 바로 궁을써서 체력을 회복하시는 순서로 플레이를 하시면 무난한 라인전 구도를 갖을 수 있습니다. 3타 퍼뎀인 탑베인과는 다르게 퍼뎀형식이 아니기에 방템이 나올수록 수월해집니다. 문도가 초반에 일방적으로 맞는 딜교환 형식이고 치명타딜의 퀸이기 때문에, 첫템은 태불망보다는 을 뽑는게 효율적입니다. 퀸은 라인을 밀고 궁으로로밍을 자주가는 챔피언이므로 보이지않으면 그때마다 핑을 찍어주세요. 후반에 기동성을 바탕으로 스플릿 운영을 하는 챔프지만, 한타가 좋은편은 아닙니다. 문도는 스플릿도 좋고 한타 또한 좋으므로 초반을 잘 버텨주세요~
케넨
난이도 3.5
- 라인전 깡패 케넨입니다. 어느정도 손을 타는 챔피언이며, 끊임없는 견제로 상대를 고통스럽게 하지요.3스택을 항상 조심하셔서 2스택이 쌓였다면, 살짝 빠져서 평타견제로부터 몸을 사려주세요. 스택이 쌓인 평타를 피하기는 쉽지 않지만, 스킬 표창은 꼭 미니언뒤쪽에서 피해주셔야 합니다.
갱이 와도 로 잘도 도망가기에 잡기엔 쉽지 않습니다. 이 빠져있거나 깊숙히 들어와있을때 정글러와 함께 한번 잡으면 굉장히 좋습니다. 케넨은 라인전에서 1킬을 내주면 힘을 못쓰는 챔프니까요. 다만 로 인한 스턴 역관광에 주의하셔서 딜계산에 항상 신경쓰도록 해주세요. cs를 몇개 포기하시더라도 피관리에 유의하셔서 첫코어템을 안전하게 뽑는것을 목표로 합시다! 정령의 형상을 뽑고나면 한결 편해집니다.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케넨과의 라인전은 초반 체력관리가 핵심입니다!
클레드
난이도 2.5
- 이챔프는 도마뱀을 타고 있는 상태/아닌상태로 나뉩니다. 타고있을시 스킬이 달라지며 데미지를 도마뱀이 대신 받아 피관리를 하기 좋아집니다. HP칸에 보면 반이 되는 지점에 선이있는데 그 선밑으로 에너지가 떨어지면 도마뱀에서 내리게되고, 상대를 공격하거나 포탑을 때리고, 적처치를 하여 용기게이지를 다 모으면 다시 탑승할 수 있습니다.(우물에 귀환해도 타짐) 나르가 분노를 모아 변신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좋습니다.
스칼(도마뱀이름)을 타고 있을시 (Q)를 조심하세요. 맞으면 딜 들어오고 1.75초동안 사슬이 유지되면 르블랑 사슬처럼 cc형태로 되어 클레드방향으로 끌려가게됩니다. (+끌려가면서 추가데미지 들어옴) 딜교와 갱호응에 좋지요. 쿨이 9/8.5/8./7.5/7 초로 그리 긴편은 아니고 노코스트이기때문에 자주쓸수 있으므로 항상 적정 거리를 두어 의식해서 맞지 않도록 해주세요. 일반적인 갱호응은 (E)로 달려들어와서 (Q)를 날리는 방식입니다. 클레드와의 라인전은 수월한 편입니다. 다만 클레드가 보이지 않으면 궁을써서 정글러와 함께 나에게 오거나 우리팀 다른라인으로 로밍을 갈 수 있으니 항상 미아핑을 치고 우리 스스로도 너무 깊숙히 들어가 있지 않도록 합시다~
탐 켄치
난이도 3
- 한때 탑을 주름잡던 탐 켄치입니다. 방템이 아직 갖춰지지 않았음에도 로 모든딜을 커버하는 엄청난 탱킹능력.
로인한 퍼뎀은 탱커 챔피언들까지도 공포로 몰아넣었죠. 활용으로 라인복귀도 수월해 패치전까지 OP챔으로 군림하던 챔피언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를 맞지 않으셔야합니다. 를 맞으면 딜교를 지고시작하게 되기때문입니다. 미니언 뒤쭉에 계시는게 좋으며, 멀리 떨어져서 도끼를 맞춰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뚜벅이에 생존기가 없기때문에, 갱콜을 적극적으로 합시다. 한타는 문도와 탐 켄치 서로 좋습니다.
무난히 한타를 바라봐도 좋습니다만, 우리 미드가 같은 암살자인 경우 상대 탐켄치의로 인한 슈퍼세이브가 가능하여 아군이 바보가 될 수 있으니, 미리미리 말려두는게 좋습니다.
트런들
난이도 4
- 라인전이 꽤나 어려운 편입니다. 가 그 이유인데 지속적인 피수급으로 일방적 딜교환이 이루어지며, 라인전이 극도로 힘들어집니다. 의 갱호응, 갱면역 또한 좋아 잡기 쉽지 않습니다. 궁은 탱커의 체력, 방어력, 마법저항력을 훔쳐오는 최강의 안티탱커 스킬입니다. 문도로의 상성은 최악이죠. 대체적으로 1:1 라인구도는 절대 이길 수 없고, 킬을 따더라도 쉽지않은 라인전이 지속되므로, 정글러의 지속적인 개입으로 빨리 라인전을 끝내도록 해주세요. 솔킬을 낼 수 있는 유일한 레벨은 5렙까지 입니다. 도끼를 굉장히 많이 맞춰두셨을 경우 상대 피와 내 피를 보고 "이길각이다" 면 들어가지 마시고 "도저히 질 수 없는 각이다" 일때 들어가세요. 이길거 같아도 트런들 Q에 딜감소가 있어서 의외로 트런들이 안잡히고 간발의 차로 문도가 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한타때 트런들 궁에 상대 점화까지 맞으면 문도가 많이 약합니다. 트런들 궁쓰는걸 계속주시하시고 트런들 궁, 상대의 점화타이밍에 살짝 빼서 한타이밍 버텨주는 집중력과 뛰어난 상황판단능력이 필요합니다.
막 들어가지 마시고 꼭 꼭 트런들 궁과 상대 점화쓰는걸 보고 유동적으로 움직이셔야합니다! 필수!
트린다미어
난이도 4.5
- 라인전 딜교환 성립이 안되는 챔피언입니다. 트린은 적당히 딜교하다가 쓱 빠져버립니다. 그러면 문도는 피가 닳아있지만, 트린은 바로바로 피를 채우지요. 압도적, 혹은 폭딜성 딜교환이 아닌 지속형 딜교환을 하는 문도이기에 그렇습니다. 후반에 가서도 빠른공속과 피흡을 가진 트린을 이길 수 없습니다.
한타를 바라보고 게임해야 하기때문에 라인전에서 갱없이 노킬,노어시로 게임하게 될 경우,
계속 고통스러운 라인전을 해야합니다. 라인전을 무난히 가져가기 위해서는 트린이 6렙되기전에 갱호응이나 도끼로 피를깎아놓아 킬을 내놓는 수밖에없습니다.
티모
난이도 2.5
- 티확찢으로 알려져 있지만, 문도한테는 그리 만만한 상대가 아닙니다. 문도를 상대하는 티모는 보통를 들고오기때문에 매우 조심하셔야합니다. 티모의 지속적인와 평평으로 문도는 순식간에 개피가 됩니다.
6렙되기전에는 cs를 몇개 포기하더라도 피관리에 신경쓰시고 6렙을 찍으시면 cs를 드시면서 계속 궁을 켜서 피를 채워주세요. 욕심내서 cs좀 더 먹다가 1킬 주는순간 라인전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킬 안주시고 이 나오면 티모에게 도끼질을 합니다. 두세번 정도 맞췄을때 킬각을 재서 진입하시면 됩니다. 핑와하나 가지고계셔서 킬내실때 설치하시면 버섯도 피해가면서 완벽하게 킬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판테온
난이도 1.5
- 라인전 강캐라고 불리우는 판테온입니다. 그런데 문도한테는 그리 큰 위협이 되지 못합니다.
문도가 초반에 근접해서 딜교를 할 일도 없기에 빵테가 을 쓸일이 없을뿐더러, 오히려 미니언을 먹는 빵테를 도끼로 맞추기 좋습니다. 이렇게 무난한 라인전이 이루어질 경우 빵테에겐 큰 손해지요.
방템이 한두개 나오는 시점부터 빵테를 손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도끼를 많이 맞춰 피가 많이 깎인 판테온이라도 무리해서 잡으려고 하지마시고, 방어템이 한두개 나오는 시점에 안전하게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빵테가 잠깐이라도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미드, 봇에 꼭 핑을 찍어 빵테궁에 대비하도록 해주세요. 로밍만 주의해주신다면 라인전이나 한타 모두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피오라
난이도 3.5
- 리메이크로 떠오른 피오라 입니다. 라인전 강캐인만큼 무리한 딜교는 삼가해주세요. 로 급소의 방향이 좋지 않으면, 사려주세요. 그렇지 않고 거리를 주게되면 를 써서 거리를 좁힌후 를 써 딜교를 해올테니까요. 항상 까지 유의하여 거리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피오라 피가 없더라도 맞다이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로 피가 정말 빨리차서 지속딜인 문도로는 역관광을 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방템이 나오면 잡힐일은 없지만 딜교는 자제하시고 한타를 바라보는게 좋습니다. 한타에서는 문도가 훨씬 좋으니까요.
피즈
난이도 3.5
- 상대에 피즈가 나왔으면 6렙을 찍는과정중에 한번은 집에 갔다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무난히 버티기 쉬워보이지만 피즈가6렙을 찍는순간 이후의 평타평타에 사라져버립니다.
피즈의 폭딜은 3초안에 이루어지기에 문도의 12초 궁은 전혀 쓸모가 없게되어버립니다. 그렇기에 피즈가 6렙을 찍기전에 집에 의무적으로 복귀하셔서 방템을 꼭 뽑아오세요. 무조건입니다! 피즈보이면 무조건 집가라고 경험이 말해주고 있습니다.ㅠㅠ 그 타이밍만 견뎌서 까지 나온 이후에는 피즈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참는 기간이 꽤 깁니다. 초반의 위험한 타이밍을 잘 견뎌주세요. 1킬을 주시면 돌이킬 수 없습니다. 템하고 레벨에서 밀리기때문이죠.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피즈의6렙타이밍엔 정글러의 도움이 없는이상은 무조건 집에서 방템을 뽑아오세요!
---위의 경우는 공템 피즈의 경우인데 방템 피즈의 경우 초반에 위험한 구간은 동일하며, 문도가 정령을 뽑아도 잡을 수 없습니다. 똑같이 방템올리고 딜교를 하면 피즈가 이겨버리는 상황이 자주나오는데, 그렇기에 방템피즈의 경우 더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어그로관리 능력이 뛰어나지만 문도보다는 탱킹력이 떨어지므로 한타는 비슷하다고 느낍니다. 쉽지 않은 상대이므로 갱호응을 잘하셔서 잡는게 유일한 방법입니다.
하이머딩거
난이도 3.5
- 가끔 나오는 탑딩거입니다. 대부분 장인분들 이셨습니다. 딩거는 무조건 라인을 미는 챔프지요. 문도가 도끼파밍을해도 딩거의 딜을 계속 맞기에 쉽지않은 라인전을 하게됩니다. cs를 드시다가 틈나는대로 딩거의 포탑에 도끼를 날려줍니다. 미니언공격과 도끼두방이면 파괴되므로 틈나는대로 파괴해줍니다.
로 한번에 엄청난 딜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우습게 보지마시고 피가 중간쯤까지 가게되면 무조건 궁을 켜주세요.
딩거가 풀피일때는 갱 요청을 안하는게 오히려 낫습니다. 갱 요청을 하고자 할때는 딩거의 피를 깎아놓은상태에서 갱을 호출하세요!
포탑은 딩거가 항상 먼저 철거하므로 라인전이 끝나면 다른라인에 합류하여 포탑을 미는 운영을 하던가, 다른 라이너들과 함께 생존기 없는 딩거를 노려 같이 잡는게 좋습니다. 딩거와의 라인전을 지속할 수록 게임이 불리해지니, 운영과 다수의 갱등 유동적인 게임플레이로 풀어가는게 핵심입니다.
헤카림
난이도 2.5
- 헤카림입니다. 한동안 높은 승률을 자랑했었고 예나 지금이나 많은 장인분들이 사랑하는 챔프지요.
탑 헤카림 장인분들은 를 들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엔 유체화 텔로 굳어지더군요. 대신 다른 스펠이면 이면 방템 나올수록 문도가 이기지만 이라면 비등비등한 싸움을 하게됩니다. 문도가 로 피를 깎아 킬각을 재듯, 헤카림은 평을 써서 킬각을 만들어냅니다. 그렇기에 거리조절을 잘하셔서 평을 맞지 않도록 신경쓰셔야 합니다. 또한 확실한 킬각이 아니면 의 순간폭딜을 항상 염두하셔서 무리한 싸움을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한타때 로 딜러진을 물텐데, 만약 헤카림이 잘컸다면, 내가 앞에서 탱을 해주면서 뒤의 헤카림에게 도끼를 던져주는 플레이를 해주세요. 유동적으로 딜러진을 지키는 플레이를 요구하는 상대입니다.
항상 챔프들을 배울때마다 많은 공략들을 읽어왔습니다.
그러면서 언젠가 한챔프의 장인이 되어 공략을 쓰고싶다는 꿈을 가졌습니다.
시간이 흘러 이렇게 공략을 써서 많은분들과 함께 지식을 나누게 되어 정말 즐겁고 행복합니다.
예전엔 공략을 쓴다는게 이렇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는걸 몰랐습니다.
정성을 들여 쓰니 며칠에 걸쳐 쓰게되네요. 챔피언별 대응법이 꽤 오래걸리는것 또한 이제 알았습니다.
어쩐지 챔피언별 대응법이 없는 공략이 많은 이유가 있더라구요.
공략쓰시는 분들 모두 존경스럽습니다. ㅠㅠ
직접 겪어보니 그 고생이 느껴지네요.
많은 분들이 봐주시고 얻어가시는것 역시 많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굉장히 뿌듯할 것 같습니다. 더 열심히, 그리고 더 좋은 공략을 작성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ps.
모든 챔피언들, 여러 장인분들과 수없이 라인을 서보니 느껴지는게 있었습니다.
상대챔피언과 내 아이템상황, 상대의 체력을 보고 이게 킬각인지를 어느순간부터 판단할 수 있게 되더군요.
결론은 수없이 연습하시면 문도라는 챔피언이 언제 강해지는지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략은 우리들이 어느 방향으로 가야할지, 또 어떻게 나아갈지 도움을 주는것이고,
결국 연습하는것, 스스로 나아가는것은 우리 유저들의 몫입니다.
"문도 왜이리 약하지?" 를 "문도가 이래서 쌔구나." 로 바뀌시는 그날이 올 수 있도록 모두들 연습합시다~!
연습하시면, 지금보다 더 높은 티어로 힘껏 올라갈 수 있습니다!
"문도~ 가고싶은대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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