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이라고? 에코가 ? 고인이라고 ?
필자는 죽지않는 에코 그러면서도 딜이나오는에코의 공략을 써보려고합니다 현재 114게임승률 73프로를 달리고있는 죽지않으면서도 딜은 딜대로꽂아넣는 말그대로 딜탱의역할을 제대로할수있는 에코를 여러분께 말이라도꺼내볼까 하는생각에 이공략을 올립니다.
본인의 닉네임은 Impossible Error 입니다 궁금한점이나 플레이를보고싶으신분들은 친추걸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필자의 탑에코의 강함과 탱인데 딜이나오는 요점은 라인복귀와 레벨링 이동속도 쿨감 에 달려있습니다.직접 언급해서 이렇게해야 레벨링이 잘되고 이렇게해야 딜이나온다 라는공략은 접겠습니다. 텔타서라인복귀하고 딜교하고 궁으로라인복귀해서플레이하는 여러분이생각하는플레이를하면 상대미드라이너들보다도 일렙에서 이렙까지높은에코를볼수있습니다. 그때 탱만가도 딜이나오는 딜탱이완성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 방어 +0.91x9
- 레벨당 방어 +0.167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레벨당 방어 +0.38x3
- 방어+55.764
- 마법 저항력+27.054
필자는 룬을 보통은 이렇게듭니다 왜냐 ?
룬으로 초반이득을더살릴려고해도 좋습니다 그런데 초반에 에코가 약하다고생각하지않습니다.
물론 이렐리아나 올라프같은 고정피해를가진챔프가 상대방픽에서나왔다 ? 하면 정수와 표식에 체력룬을끼고합니다.
에코는 절대 약한챔피언이 아닙니다. 카운터라고할것도없고 익숙해지면 들어가고 나오는게 수월한챔프입니다.
룬은 자신이 직접플레이해보고 난 초반이중요하다 난 후반이중요하다 싶은 생각이들면 그렇게맞춰가면됩니다.
아이템빌드가 늘한결같을순없듯이 룬도 자신에맞는룬이있습니다 룬도 융통성있게 따라가야한다고생각합니다.
단단하고 죽지않는에코공략이기에 필자는 이렇게 룬을들어 후반과 중반의 단단함을 더생각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자 이제 제 탱코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천둥군주오브레전드라고할만큼 천둥군주의 입지가 넓어졌습니다. 그렇다고 모두 천둥군주만쓰는건아니죠 잔나나 나미 소라카 모르가나 등등은 바람술사 트리를 택합니다 그외에 단단하다하는 탱커들은영겁의힘이나 굳건한 결속을 찍고게임을합니다.스투런님의 댓글에 제가 공략에대한실수가 있었다는점을 이해하고 수정들어갑니다.
그런데 왜 ? 도대체 왜 ? 저기있는 착취의손아귀는 빼놓을까요 ? 왜 들지않으려할까요 ? 않읽어봤을까요 ? 탑에코는 천둥군주보단 착취의손아귀 효율이좋다고 필자는생각합니다.
저건 다른사람들눈에 보이지않는걸까요 ? 아닙니다 적당히 사용할챔프가없어서 생기는문제죠
저 착취의손아귀라는 특성은 에코가사용하기에특화되있습니다. 그밖에도 피오라나 오공 등등한테도 효과가쏠쏠하지만
라인전과 한타 등등을 생각해봤을때 전 저 착취의손아귀라는특성이 에코한테 특화되있다는걸알았습니다.
위에 트리는 어떻게들어도 무난합니다 자신의 취향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저 착취의손아귀라는 특성은 절대빠지면
안됩니다 죽지않는 에코의 기반이되니까요.
천둥군주나 영겁의힘도좋습니다 하지만 전 무 조 건 착취의 손아귀를 듭니다.
OP니까 이렇게말씀드립니다 착취 들고 플 레 이 한 번 해 보 세 요.
뭐 말씀드릴게없네요 여러분의 국민 탑솔러스펠 점멸 텔레포트입니다.
하지만 전 트런들이나 모데카이저 아칼리 등등이나올땐 상대방이 텔을들겠지 그래도 라인전이 져버리면 게임이 흘러가는
방향이 이상해진다. 라는 신념으로 피흡이 엄청난챔프들이 나타날때는 주저않고 점화를들고 팀원들에게 양해를구합니다.
저 트러들상대할때는 점화들어야 되요 ..안그러면 다이브당해도죽어요 ㅜㅜ 하고말이죠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콤보는 간단합니다 에코는 기본적으로 패시브가 강한편입니다. E평큐쫓아가면서 평 을쳐서 삼타를 터트리고 풀어나가는식으로 플레이를 해야겠지요 하지만 에코의경우는 아주 유동적이고 센스있는플레이가필요합니다. 즉 라인전을 많이해보고 상대방의 약점과 헛점을 노리는 플레이가필요하죠. 상대방 이어떻게나올지 예측을하고 W를던진다 라는 센스있는플레이가필요합니다 .
스킬 콤보는 하면서 터특해야되는게 에코인지라 스킬활용 팁을 가르켜드리겠습니다.
에코의경우 라인전이강합니다 1렙 2렙 3렙 리븐과 맞다이를쳐도 정~말정~말 평캔잘하는 리븐이 아닌이상 근접카이팅을하면서 평평평 쳐주고 Q를던져주기만해도 맞다이 이깁니다 왜냐구요 ? 우린 탱룬에 탱특성인데요 에코는 패시브가 강하고 스킬깡딜이 좋은편인데요 ? 스킬활용 팁이 있다면 라인전을 하다가 착취의손아귀가 활성화가 됬다 ? 그럴때 E평 과 딜교를시작해줍니다 그밖에도 한창딜교중인데 상대가 딸피고 날먼저 쓰러뜨리겠다. 그런생각이들땐 살짝옆으로빠져서 싸우면서도 안싸우는듯한 그림을만들어줍니다. 그렇게되면 착취의손아귀패시브를 한두번 더터트릴수있습니다. 아주 크게작용한다고보는데요. 두번터트렸다고봤을때 상대방이 나랑 체력이 비슷하다고봤을때 상대방체력은 6퍼센트가 날아가고 내체력은6퍼센트가 체워집니다 아주 큰차이라고 봐도무방하겠죠? 그밖에도 부시에잠깐잠깐들어가면서 미니언어그로를 피해주다가 부시에서 안보이게 W를 상대방이 도망가거나 들어올경로에깔아주고 딜교환을하는것도 좋습니다 부시에와드를안해놓고 플레이를하는 탑솔러의경우에는 상당히 잘당한다고봅니다. 에코의 스킬활용은 유도리입니다, 해보면서 느끼면 그걸로됬습니다 느꼈으면바뀌면됩니다 . 궁극기의경우엔 우린 주문력을 올리지않기때문에 그냥 딜을좀더넣고싶던가 아니면 지금당장 저그림자의 위치로 이동하고싶다. 그런경우에 바로사용해주시면됩니다. 궁극기도 체력비례주문력비례이기때문에 아쉽게도 우리들의 탱코를 그리많은효율을보지못합니다.
자 마스터리 이후로 중요한 아이템트리에대해 이야기를해드리겠습니다.
아이템트리의 경우에는 간단합니다 일단 룬특성에서 체력을 올리지않았고 라인전이강하려면 마나를많이사용하게됩니다 그래서 저는 부패물약은 거의 필수로 들고갑니다. 실제 에코 초반템 승률로봤을때도 도란링보다는 부패물약이 승률이높다는 기록이있습니다. 직접찍어서올려드리는건 귀찮으니 각설하도록하겠습니다 .
에코의 초반 라인전은 무난합니다 아주 강하고 도망가기편리하고 킬각을 내기도쉽습니다. 해보신분들은 누끼실겁니다 우리들은 탑라이너이기때문에 미드라이너처럼 폭딜을 받을염려도 거의없습니다. 상대방이 원거리가나올확률도 적습니다. 그럼 라인전은 무난하겠죠 ? 상대방이 에이디 챔피언이 왔다 ? 그때는 쇠갑을 올려줍니다 그런데 내가 1킬을먼저따냇다 ? 퍼블을 땄다 ? 그러면 라인전에 더 힘을실어줄수있도록 바미의불씨를 사갑니다.
그런데 하 ... 바미의불씨를 좋다고 사가서 라인복귀텔을 탔어요 .... 하 .. 상대정글이 이눔시키 하면서 바로 갱을왔네요
그럴떄 아씨***왜오고**이야 하고있지말고 침착하게 뒤로빠지면서 센스있게 W를 자신의자리에 깔아줍니다 정글이 짜오나 잭스같은 무식하게 돌진해서오는 챔프들이면 더욱좋죠 그냥 에코의 그 자리에 W를깔아주시면됩니다 그러면 좋다고 두명이 안에들어오죠 ㅋ ; 도망을갈까 잡을까 하는고민이됩니다 전 잡습니다 저야뭐 익숙하게 숙련이되있으니 그상황에 더블킬이 가능하단걸 알고있으니까요 에코는 다대일에강력한챔프입니다. 우리의 에코의 패시브는 한명한테계속적용되는게아니죠 그럼 한번에 일대일로 빡 붙었을때 강력할까요 ? 그건아닙니다 패시브는 한번이상터트리기힘들기때문이죠 그럼 상대방은2명이왔습니다 그럴땐 ? 오히려 한명패시브를 넣고 난 빠른속도 패시브를 넣은상대는 아주느린속도로 뚜벅뚜벅다닐때 우리의에코는 달려다닙니다. 아주 잘달립니다. 그렇게달려다니면서 착취의손아귀를간간히 넣어주고 Q를뿌리고 돌아오는Q도맞추는 여유가생깁니다 아주간단하죠. 아이템트리를 괸히탱으로가는게아닙니다 명심하세요.
그밖에 에이피챔피언이왔다 리산드라가왔다 할땐 헤르메스신을 무작정올립니다 . 네 그게답이죠
리산드라외에 다른챔프가왔다근접 ap챔프이다 피즈다 ? 그런경우에는 망령의두건을 먼저올립니다. 라인전이너무버거우면 정령의형상을 통째로올립니다. 저같은경우엔 탑은 AD정글은AP이다 하면 썬파를 탑정글둘다에이디다 해도 썬파
탑정글둘다에이피다 정령의형상 을올립니다 아이템은융통성입니다 상대방미드가 너무혼자독주를한다10킬0댓이다 ? 이럴땐 그미드라이너에맞춰서올립니다. 아이템트리는 융통성이지만 전 썬파를 꼭추천합니다.첫템썬파가 가지는힘은 엄청나죠 썬파를올리는데에는 5가지이유가있습니다. 첫번째.썬파가나온시점에서 2대1도 가볍게이깁니다.두번째.라인전이강력하죠? 세번째. 우리의착취의손아귀는항상활성화상태가아닙니다 가끔은 싸우는도중에도 없어져서 효과를못봇때도많습니다 그런경우를방지합니다. 네번째.탱에코의경우 슬로우와 씨씨와 추노 도주 도 용이한데 탱을가서 딜이살짝부족한느낌이있습니다. 다섯번째. 정글 더티파밍할때 더럽게느립니다. 필자의경우엔 상대방블루나 레드를 아주 많이 훔쳐먹는편인데 썬파가있으면쉽더라구여^^
그이후엔 헤르메스의신 격노까지올려줍니다 이동속도가 곧 에코의 딜이니까요
썬파가나오고 헤르메스신이나왔습니다 그럼 예정대로 정령의형상을 올려줍니다 상대가 올 ad여도 ?정령의형상을올려줍니다 쿨감10프로와 자신에대한주문흡혈이올라가는정령의형상의 경우에는 착취의손아귀라는특성을 더욱멋들어지게만들어줍니다. 그밖에 요즘은 천둥군주가 유행인데요 .. 그거 마법피해로들어갑니다 ㅡㅡ ... 비사지올립니다.
자 이제 비사지를 올렷습니다 그다음템으로 ? 딜템을갑니다 E평 해도 슬로우가묻고 무려 20프로의 쿨감이달렸고 500의 마나가들어있는 에코의 꿀템 얼어붙은 건틀릿을 올려줍니다 ~~~~ 이게 에코의 핵심 딜템이죠 이 얼어붙은건틀릿이나온 그순간 게임이 참 쉽고 곧 이기겠구나 하는생각이듭니다.. 무슨소리냐구요 ? 해보세요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위에 설명했구요?!
설명햇죠 ㅡㅡ
우리의에코는 중반에 아주강하답니다 ....그냥들어가서노세요
죽지않는 어그로꾼이죠 ㅡㅡ 들어가서놉니다
노세요
다 똑같죠 삼타 잘터트리고 상대방 생각을 먼저좀 읽어보세요 할수있습니다.
탱코가 유행하길빕니다잉 ㅋ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