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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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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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부른 포식자 ap 녹턴

- 살람(2016-03-16, 조회수: 3248)

이건 예능용 녹턴입니다. 그냥 이런 녹턴이 있구나 하시면 됩니다.

 

녹턴은 추가 ad와 함께 추가 공속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포식자 구인수와 잘 어울릴꺼 같아서

 

무라마나 대천사 포식자 내셔 리치베인 라바돈 아이템트리에서 구인수로 갈아탄 것 입니다.

 

갈아타게 된 경위는 이전 템트리는 1:1 싸움에서 매우 강력한 위력을 보여주지만.. 체력 수급과 무라마나의 엑티브 효과

 

의 감소때문에 지속딜 하락문제가 있었습니다. 이후  구인수 패치 이후 무라마나를 구인수로 대천사를 마법공학 총검으

 

로 대체해 사용하게 되었고 이건 그 녹턴에 대한 공략글입니다.

 

이제 이녹턴에 대해 궁금하시면 계속 읽어 주시면 되고 아니면 뒤로 가시면 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탈진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7
  • 마법 관통력 +0.87
    x2
  • 치명타율 +0.42%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관통력 +0.63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10.29%
  • 마법 관통력
    +3
  • 쿨감소
    -9.936%
  • 주문력
    +3.06
총 가격 : 10,660 IP

룬은 현재 그냥 사용하고 있는걸 올렸습니다.

 

치명타의 경우엔 있으면 역시 확률상이긴 하지만 특히 초반 딜교나 정글몹 잡을때 은근히 연속으로 터져 물약없이 정글을

 

돌거나 라인을 설 수 있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치명타 피해량의 경우도 이왕 터진거면 좀더 강력하게 해서.. 13%정도로 해두었습니다.

 

패시브 치명타시 쏠쏠한 피해량이 나옵니다.

 

다음 쿨감은 성장으로 10%가량으로 맞추었습니다. (게임상에서는 10.02%인데 여기선 9.94%네요..)올리는 아이템상 이렇

 

게 가면 딱 45~40% 쿨감이 됩니다.

 

(이건 그냥 개인적인 취향이지 녹턴을 위한 용도로 맞춘건 아닙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분노의 경우엔 녹턴이 평타기반이니까 스킬 피해량보다는 공속이 좋을거 같아 분노를 갔습니다.

 

 

양날의 검 같은 경우엔 피해량을 늘려주는 부분때문에 갑니다. 피해를 더 받는 부분은 일방적으로 얻어 맞거나 하지 않는

 

다면 서로 싸울때 오히려 주는 양이 많으니 이쪽을 택했습니다.

 

 

타고난 재능의 경우 녹턴에게 필요한 추가 ad를 공짜로 10 주는 그러니까 18레벨에서의 q 사용 효과가 55가 아니라 65라는

 

점을 보고 갑니다. 물론 ap의 경우엔 라바돈의 모자로 늘어나는 부분으로..

 

 

현상금 사냥꾼은 최대 5%까지 피해량을 늘릴 수 있어서 갑니다. (킬을 모하면 전혀 쓸모가 없긴 하지만.. 그렇다고  킬딸은.. 하지 맙시다..)

 

 

 

챌략

 

 

방랑자 라인복귀 혹은 추노 도주 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서. 신발 없어도 1레벨 345긴 한데 방랑자를 찍으면 355정

 

도 나옵니다.

 

 

암살자 피해량을 더줄 수 있어서 녹턴에게 좋습니다.

 

 

무자비 적의 체력 을 깎을수록 녹턴에게 좋은 피해량 증가가 있으니 갑니다.

 

 

위험한 게임 (산적이 사실 골드 더 먹으면서 상대를 죽이면 더 좋긴 한데.. 발동 시간이 10초당 1번 그것도 10골드 라서.. )

 

니다. 라인전에서도 적 잡을 수 있는게아니면 잘 싸우지 안는 저랑은 잘 안맞는거 같아서 죽여서 얻을 수있는게 보다 좋

 

은 위험한 게임을 택했습니다.

 

 

지능 (정밀함을 갈때도 있습니다.)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1렙 부터 5%를 주고 시작하기에 선택했습니다.

 

5% 쿨감은 중반 쯔음에 궁 쿨에 조금씩 영향을 미치는데 전 이부분 때문에 사용합니다.

 

정밀함도 좋긴 한데 잡는게 같다면. 오히려 조금더 좋은 때에 돌아오는 궁극기가 좋아서 이것으로 했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순간적이 피해량을 높히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특히나 ad가 아닌 ap 녹턴이기에 이 추가 피해는 너

 

무나도 소중합니다.

 

 

탈진 강타를 들어서 탈진을 통해 상대를 보다 쉽게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요즘엔 녹턴이든 누가 들어가면 죽을때까지 치고 받는 게 아니라 뒤로 빠지면서 싸우는 플레이어들이 많아져서.

 

의외로 잡기 힘든 상황이 많아서 탈진을 들어 빠르게 도주기를 유발 하거나 상대에게 입는 피해량을 줄이고서 달려드는

 

게 좋아서 이것으로 했습니다.

 

 

보호막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보호막은 치유효과감소 효과에 걸려 힐처럼 스펠 자체의 효과가 떨어지지 않는다는점에서 선호 했습니다.

 

무엇보다 2초이긴 하지만 순간적으로 회복보다도 많은 피해량을 받아내 주는 부분도 좋습니다.

 

 

강타는 포식자를 가기 위해서 듭니다.

 

라인에서도 빠르게 라인 밀때 도움이 되는 편, 특히 대포 미니언

 

바위게를 먹고 시야 확보 할때도 유용한편. 정글러가 칼날부리새 효과를 필요로 하지 않거나 강타 없이 잡는다면 강타로

 

칼날 부리새 효과로 와드제거 및 탐지.

 

그리고 포션 없이도 레드에 한번 쓰고서 체력 회복 혹은 블루버프 먹기전에 빠르게 마나 회복을 할때

 

돌거북의 효과를 이용해서 타워에 추가 피해를 주고 싶을때 용이나 바론을 트라이 할때 등.

 

특정상황에서 활용가치가 있긴 합니다. 라인전이나 싸움에 있어서  다른 스펠들 만큼 강력하진 않지만.

 

 

다른 스펠들은 거의 안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를 처음에 찍고 이후 w 다음 q 혹은 e를 올린뒤 q 마스터를 합니다. 이후 w를 마스터 한뒤 궁마스터 이후 e를 마스터

 

합니다.

 

q의 경우엔 추가 ad 때문에 선마를 하며 w의 경우엔 추가 공격속도 때문에 갑니다. e를 3렙에 혹은 4렙에때에 찍게 되

 

는데 e의 공포를 대체 할 탈진이 있기 때문에 w를 통해 공속을 얻는게 좋습니다.

 

ap 인데 e를 안찍고 q를 찍는 이유는 녹턴은 스킬 딜이 아니라 평타딜을 넣기 때문에 초반에는 ad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q를 선마합니다.

 

그리고 w는 평타기반의 녹턴에게 좋은 공속 증가 효과가 있어서 2번째로 올려줍니다.

 

다음 궁극기를 마스터하여 쿨을 줄이고 사거리를 증가시켜 나갑니다. 이는 중 후반 합류 혹은 갱킹 로밍시에 도움이 됩

 

니다.

 

이후 ap아이템(특히 라바돈의 죽음모자가 나왔거나 만들때)들을 뽑았거나 뽑아갈 때인 후반에 e를 마스터해 갑니다.

 

스킬딜면에서 e는 최대5/.2~ 5/3가량을 내게 됩니다. 상당히 큰 비중.

 

물론 전체 피해량으로 보면 많이 낮지만.. 라바돈이 완성됨과 동시에 강력해 지는 요소중 하나가 e스킬의 계수에 있습

 

니다.  

 

 

스킬 활용 팁

 

 q는 사용하면 투사체가 나가고 투사체에 맞은 적 챔피언, 유닛, 정글 몬스터 들은 황혼의 궤적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궤적

 

에 있는 동안에는 추가 ad와 이동속도 그리고 유닛 통과가 가능합니다.

 

라인전에서는 q를 맞추고 e를 겁니다. q 자체는 적에게 근접하여 사용하면 적중율이 좋아지지만 상대방이 미니언을 치러

 

이동할때 이동 동선이 예상 될 떄 예상 이동지점에 사용해도 됩니다. 이후 e를 걸면 증가된 이동속도로 인하여 2초간 e

 

를 사용하기가 쉬워지며 이후 공포상태의 적을 계속 평타로 치면 됩니다.

 

이후 궁이 있다면 공포가 끝났을때 도주기를 이용해 도망가너나 걸억 갈텐데 이때 궁을 사용해서 마적 쫒아가서 마무리

 

를 하면 됩니다.

 

궁극기는 상당히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 타겟팅 스킬(ex 케이틀린)을 글로벌 스킬을 차단하거나 사용하기 어렵게 할 때

 

아군의 글로벌 궁극기를 사용할 때 상대방의 시야를 방해하여 도움을 줄 수 있으니 꼭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아니더라도

 

잘 봐서 사용해주면 됩니다.

 

e는 녹턴이 평타를 치기 힘들다면 2초가 거리 유지 하는 것만으로도 피해를 줄 수 있는 매력적인 스킬입니다.

 

그러니 q,r 업고 평타 치기 힘든거리라면 e를 사용해 주면 됩니다. 이건 ap 녹턴이니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아이템은 롱소드 or 마체테  와드 토템 입니다.

 

라인이냐 정글이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했습니다.

 

핵심아이템은 배부른 포식자와 구인수의 격노검입니다.

 

이건 정글일때 보다 빠르게 완성할 수 있고 라인일 경우엔 배부른 포식자가 라인전 끝난 뒤에 나오게 됩니다.

 

이후 영약은 최종아이템 칸이 부족해서 핵심에 넣게 되었습니다. 이는 타워를 밀목적이라면 마법의 영약을 상대방과 전

 

투를 하는게 목적이라면 분노의 영약을 추천하기에 2개를 넣었습니다.

 

망원형 개조는 궁극기의 시야가 없을때 시야를 얻는데 굉장히 유용하므로 9레벨 이후 업그레이드를 해줍니다.

 

최종아이템은 라바돈을 리치베인보다 빠르게 완성하는 쪽으로 갑니다. 리치베인 가는 것보다 라바돈 올리는게 전체적

 

으로 더 피해량이 높아집니다.

 

 

 

라인의 경우엔 롱소드와 와드만 들고 갑니다. 포션은 개인적으로 비싼거 같아서 사진 안습니다. 안사도 패시브로 유지

 

는됩니다. 그렇게 하면 무려 150골드를 앞서 시작하면서 아이템을 빠르게 뽑아 상대방에게서 킬을 얻을 확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체력유지 되지 않을시엔 복귀하여 롱소드를 하나더 사고 유지가 될 경우엔 되도록 빌지워터 해적검을 목표로 해서 골드

 

를 모읍니다. 빌지워터 해적검은 라인전에서 유지력을 올려주므로 가줍니다. 사용효과도 좋지만 일단은 라인에서 버티

 

기 위한 수단 입니다.

 

가끔은 2롱소드에 사파이어석을 올려주기도 합니다. 이는 상대 물약을 빼놓고 충분히 킬을 낼 수있는 시점까지 라인에

 

서 버티기 위해서 갑니다. 흡혈이 없다보니 매우 조심스럽게 해야 하지만 대게 물약을 소진 시키고 충분히 체력을 빼놓

 

을 만큼은 마나가 보충 되기에 적어도 마나 부족때문에 집에가는걸 방지하는 면에서도 좋았습니다.

 

이후 빌지워터 다음엔 단검을 올려줍니다. 이후 곡궁을 만들어 추가 공속과 추가피해를 얻습니다.

 

이후 곡괭이를 올려줍니다.

 

2롱소드 사파이어의 경우엔 빌지워터를 만들고 이후 곡궁, 곡괭이를 만듭니다.

 

이후 부터는 1925원을 모아서 바로 구인수를 오려주면 되는데 이때 돈이 모여서 방출봉을 미리 사는건 지양해야 합니

 

다. 상황에 따라서 다른 아이템을 먼저가야 할 때도 있기 때문에 일단은 사지 말고 모아 둡니다.

 

구인수가 나온 후에는 다시 단검을 사서 2단검을 만든 후에 포식자를 올려줍니다. 아니면 포식자를 먼저 올리고서 단검

 

을 올리면서 쐐기검 가도 됩니다.

 

대게 2단검 이후에 포식자를 가는데 이유는 이렇게 하면 공속은 공속대로 얻고 포식자의 추가 마법 피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쐐기검을 바로 올리면 쿨감10%가 있긴하지만 구인수와의 효과를 비교하자면 포시자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이후 단검들을 쐐기검으로 만들고 나서 내셔의 이빨을 만들거나 아니면 마법공학 총검을 가줍니다.

 

마법공학총검을 가는건 1:1 싸움에서 피흡 주문 흡이 필요할때 순간 피해량이 필요할때 가고 내셔의 이빨은 좀더 쿨감

 

필요할때 가줍니다.

 

둘중 어느한쪽을 먼저 간다고 해도 이후엔 이둘중 남은 것을 올리면 됩니다.

 

이후 광휘의 검을 만들어 줍니다. 추가 쿨감을 위하여 그다음은 바로 리치베인을 만들지 말고 쓸데없는 큰지팡이를 들

 

어 주고 이후 라바돈을 만들어 준다음 리치베인을 완성해 줍니다.(백도어를 빠르게 해야 한다면 리치베인 구입후에 쓸

 

데없는 큰지팡이를 가주셔도 됩니다.)

 

다음 영약은 백도어를 갈 거라면 마법의 영약을 전투를 할거라면 분노의 영약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아이템 활용 방법 궁극기 사용전에 뭐든지 쳐서 구인수를 발동 시킨 후에 날아가 주시면 됩니다. (아주 급박한게 아닌

 

이상은 구인수 발동한 뒤에 가시면됩니다.)

 

총검은 순간피해량도 좋지만 추노나 막타용 혹은 q나 e의 사용을 위해 사용하여 2초간 40% 이속 감소를 이용해 주시면

 

됩니다.

 

구인수가 나오게 되면 라인 정리와 타워철거 모두 준수하며 특히나 구인수의 공격속도 증가 부분은 q,e와도 잘 어울리

 

며 e로 추가 공속을 못얻는다고 해도 충분한 공격속도를 갖출수 있게 해줍니다. 이후 포식자는 용과 바위게 그리고 정

 

글몬스터들을 사냥하면서 채워 주시면됩니다. 의외로 이렇게 정글을 돌다 보면 궁극기로 날아갈때 구인수 스텍부분에

 

서나 궁극기 쓸 타이밍 부분에서 이점인 경우가 있습니다. (ex 상대가 녹턴이 어디있는지 파악이 시야로 확인이 잘 되

 

지 않는 점.)

 

척후병의 사브르를 사용하는 이유는 1:1 특화를 위해서 합니다. 사용시기는 2초간 공포 걸동안의 피해 감소를 위해서

 

아니라면 공포가 풀린 적과 싸울때 사용하셔도 되지만 이런 상대하고는 싸움을 하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잡기 힘드니까요..)

 

마법공학 총검은 사대방의 이동속도를 저하시켜 안정적으로 때리고자 할때 좋습니다. 빌지워터 해적검보다 강력하고

 

ap 계수의 사용효과 그리고 30초라는 재사용 시간.  

 

라바돈의 죽으모자는 ap 보충용이자 전체적인 피해량의 증가를 위해서.

 

리치베인은 쿨감과 추가 마뎀 부분.(특히나 백도어 시에 리치베인의 유무에 따라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

 

이렇게 가도 원딜이나 미드의 경우엔 암살이 가능합니다. 무지막지 한 공격속도로 인해서..

 

딜탱 같은 경우도 위와 비슷한 이유로 암살은 아니지만상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스킬들이 빠진 다고 하더라도 남은

 

평타 만으로도 충분히 교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좋습니다.

 

한타보다는 백도어를 통해서 한명을 불러낸 뒤 올라온 녀석을 자르고 궁으로 한타 합류하셔도 됩니다.

 

구인수 덕분에 광역 피해가 있어서 적 딜러 죽이고서 같이 두들기면 한타에서 기여가능합니다.

 

누가 되었든 몸이 튼튼한 녀석들이 개인적으로 정말 상대하기 힘들었습니다.

특히 방룬 들고 오는 적은 라인전때 정말 힘듭니다.

후반엔 마뎀위주라서 딱히 상관은 없는데.. 첫 웨이브나 이후 빌지워터 나왔을 때 힘을 쓰기

가 힘듭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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