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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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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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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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유리형을 위한 카사딘공략

- 개개(2016-03-18, 조회수: 2765)

카사딘은 피지컬 별로 필요없습니다.

 

손가락이 별론데 운영으로 해결하고싶으면 카사딘을 합시다.

 

카사딘 피지컬 필요한부분은 평타w, 궁플래시, 빠른 E반응 밖에없습니다.

 

상대가 순간 접근했다가 빠지는 르블랑같은거에 e만 잘쓸수있으면 피지컬은 충분합니다.

 

그리고 카사딘이라는 챔프 자체에 대해 이야기해보자면 카사딘은 깡딜이 지금 장애인수준이지만

 

계수가 상당히 준수하고 궁극기 버프 이후 궁극기 누적데미지가 엄청납니다.

 

특히 궁극기 3중첩 이후 데미지는 다른 ap챔프들의 궁과 비슷한 데미지임에도 불구하고 쿨타임이 굉장히 짧기때문에

 

잘만쓴다면 최고의 캐리력을 보여줄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알파고처럼 생각하고 이세돌처럼 행동하면됩니다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1
  • 체력
    +24.12
  • 쿨감소
    -2.486%
  • 마법 저항력
    +1.34
  • 주문력
    +4.95
총 가격 : 4,201 IP

빨강

 

마관 이상의 효율을 뽑을 수 있는 룬이 존재하지않기때문에 카사딘의경우 빨간색은 마관 고정입니다.

 

노랑

 

노랑에는 보통 상대가 ad냐 ap냐에따라 성체나 방어를 선택해주는데

 

상대가 ap라면 평타교환보다는 스킬 교환이 자주 일어나기때문에 체력이 높은것이 도움이 됩니다.

 

상대가 ad라면 스킬자체도 물리데미지인 경우가 많고 q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카사딘 특성상 평타를 자주 맞기때문에 방어룬을 들어줍니다.

 

파랑

 

파랑은 선택할수 있는 경우의수가 세가지 정도 있습니다.

 

카사딘의 아이템 트리에서 쿨감을 챙겨갈 수 있는 것은 쿨감신 10퍼 리치베인 10퍼이고 블루까지해서 30퍼이기때문에

 

룬세팅으로 남은 10퍼를 챙겨주는것이 좋습니다.

 

이 10퍼를 챙기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고정쿨감 5퍼센트+성장쿨감 5퍼센트로 빠른타이밍에 효율을 보는 방법이고

 

남은 하나는 성장쿨감으로 10퍼를 챙기고 남은 룬을 조금 자유롭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전자의경우 11레벨 타이밍에 쿨감신+고정쿨감+블루를 이용해서 25퍼정도의 쿨감을 이용해 궁을 좀 더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후자의경우 성장쿨감룬 10퍼를 맞추고 남은칸에 주문력,성장주문력,마법저항력 중 하나를 선택해서 라인전을 좀 더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마저를 추천)

 

이렇게 룬으로 쿨감을 챙기는것도 중요하지만 카사딘이 아직 미숙하거나 좀 더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하고싶은 경우

 

고정마저를 박는것도 좋습니다. 보통 이걸 사용하는경우는 피즈와같이 초반부터 한방딜교를 이용해 킬을 노리는경우

 

또는 마법데미지를 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일방적인 딜교가 불가능한경우입니다.

 

같이 계속 스킬교환 후 킬각이 비슷하게 나오는경우 고정마저를 사용하면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하기 쉽기때문입니다.

 

왕룬

 

고정주문력 고정입니다. 카사딘은 계수가 준수한 편이기때문에 주문력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추천하는 세가지룬은

 

ad상대 일때 마관 / 방어 / 쿨감 / 주문력

 

ap상대 일때 마관 / 성체 / 쿨감 / 주문력

 

ap암살자 일때 마관 / 성체 / 마저 / 주문력

 

이렇게 세가지입니다. 룬페이지 세개를 맞춰두는걸 추천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중 다르게 선택 해볼만 한것은 흉포 2라인에서 양날의검 그리고 책략 1라인에 방랑자 정도입니다.

 

양날의검은 카사딘은 근접챔프이기때문에 이득을 볼 수 있지만 갱킹이나 한타의 상황에서 들어오는 추가데미지가

 

불안하기때문에 자신있는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책략의 방랑자는 로밍싸움에서 이속왕룬 두개의 효율이 보이기때문에 중반을 넘어가면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방랑자를 찍고 cs를 제대로 챙기지못하면 안됩니다.

 

포악함 스킬을 이용해서 방랑자 쓸때 보다 cs를 열개만 더먹어도 포악함이 더 좋습니다.

 

cs먹는것에 자신이 있는경우에만 방랑자를 찍어줍니다.

 

그리고 책략에서 룬친화력도 고민해볼만한데 비밀창고를 쓰지않는이유는

 

부패의 물약은 플라스크 취급이기때문에 지속시간 10퍼센트 증가효과를받고 부패의물약의 지속시간이 1초늘어납니다.

 

그동안의 체력회복효과는 약 10입니다. 부패의 물약을 꼬박꼬박 세개를 다먹어야 체력 30이득입니다.

 

카사딘은 1레벨부터 계속해서 딜교환을 하기때문에 4레벨까지 상대의체력을 천정도 깎습니다.

 

암살자를 사용한다면 추가데미지는 20정도입니다.

 

비밀창고는 아무리 성장을해도 부패 3개먹을때마다 30추가 체력이지만 암살자는 후반으로갈수록 괜찮은 특성입니다.

 

심지어 후반에 부패의물약을 팔면 특성하나 없이하는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암살자나 룬 친화력중 마음에 드는걸 찍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죽불 vs 천둥

 

 

카사딘은 천둥군주와 죽불이 선택할만한 특성인데 저는 죽불이 더 좋다고 봅니다.

 

죽불과 천둥군주를 비교해보자면 천둥은 레벨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증가하고 죽불은 레벨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계수 자체는 죽불이 천둥보다 2배이상 높습니다.

 

카사딘은 계수가 매우 높은편에 속하기때문에 죽불을 잘받습니다.

 

그리고 천둥은 자체쿨이 존재하지만 죽불은 쿨이 존재하지않습니다.

 

광역딜의경우 죽불은 데미지가 절반만 들어가게되는데 이것을 감안해도

 

상대에게 스킬을 자주, 많이 맞출수록 죽불의 누적딜이 천둥을 압도합니다.

 

간단한 예로 e만 4명에게 맞추어도 죽불을 이용한 데미지는 2초간만 들어가지만 그래도 0.5ap+12의 데미지입니다.

 

정말 죽불을 유지를 잘해서 10초간 붙이고있엇다면 적 한명당 0.625ap+15의 데미지입니다.

 

두명에게 붙이고있엇다면 ap계수가 1이 넘어가는데 주문력이 200만되어도 천둥보다 딜이 강합니다.

 

하지만 순간 적을 암살하는 경우 천둥이 죽불보다 좋습니다.

 

또는 6레벨 이후에 궁을 이용한 치고빠지기 딜교에서 천둥이 죽불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6레벨 이전에 카사딘은 천둥을 터뜨릴수가없고 6레벨전 죽불의 누적데미지는 엄청나기때문에

 

라인전 능력자체가 차원이 다릅니다.

 

그리고 특성과 관련해서 카사딘 qe와 eq에 대해 설명하자면 eq를 사용하는 경우 q는 압제자의 영향을 받아 데미지가

 

2.5퍼센트 증가합니다.

 

또한 죽불은 광역데미지에는 2초간만 들어가기때문에 eq를 사용하면 q가 뒤에 들어가서 죽불이 약 5초정도 지속되어

 

죽불을 1초라도 더 붙일 수 있습니다.

 

최대한 eq를 사용해주는것이 딜을 더 많이 뽑을 수 있습니다.

 

자기 느낌으로 '뭔가' 천둥이 셀것같은 느낌으로 사용하지마시고 확실한 계산에따라서 어떤상황에 어떤게 유리한지

 

판단해서 확실한 계산으로 특성을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카사딘은 죽불이 좋은 상황이 꽤 많다고봅니다.

카사딘의 스펠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점화/점멸 또는 텔포/점멸입니다.

 

카사딘은 궁을 이용해서 회피가 좋기때문에 유체화/베리어/힐/정화 등의 스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크게 점화와 텔포로 나뉘는데 이 두가지를 비교해보면

 

점화

 

점화는 라인전을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만약 점화를 든다면 상대는 카사딘의 풀콤 + 점화 데미지에 죽을수도 있기때문에

 

그 플레이자체가 소극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텔포였다면 풀콤맞고도 살 수 있는 상황을 점화라는 변수 때문에 죽을 가능성이 생기기때문에 cs를 몇개 더 놓친다거나

 

cs를 포기하고 귀환을 먼저한다거나 하는 상황을 만드는게 가능해집니다.

 

큰 의미에서 이렇게 상대의 플레이를 제한하는것이 가능하고 좁은 의미에선 킬각을 조금 더 유동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점화카사딘은 텔포와 다르게 4렙구간 솔킬을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제 경험상 4렙까지 계속해서 딜교환을 하고 점화를 들고 있는경우 플래시weq점화 콤보에 깜짝 킬타이밍이 자주나옵니다.

 

여기에서 솔킬을 딴다면 라인전은 계속해서 쉬워지고 따지못하더라도 상대가 이것을 의식해서 cs를 10개만 놓쳐도 엄청난 이득입니다.

 

텔포

 

텔포는 라인전이 보통 불리한 경우(판테온같이 딜교환이 성립되지않는경우)나 상대가 딜교환보다는 움직이는데 주력하는 챔피언(트페와같이 라인만 밀고 로밍위주로 게임을 푸는경우)에 선택해줍니다.

 

또는 점화로 라인전을 강하게 가기보다는 같이 반반가면서 맵을 크게 사용할때, 라인전을 안정적으로 하고싶을때 사용합니다.

 

텔포를 사용하는 경우 텔레포트로 한번 복귀 할 수 있기때문에 상대가 텔포가 없는경우 같이 딜교환을 하고 복귀텔을 사용하면 그 이후 라인전은 굉장히 유리해집니다.

 

그리고 텔레포트로 다른라인 지원이 가능해지기때문에 맵을 좀 더 크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텔포의 사용예로는 상대가 미드라인에서 힘들다고 느끼고 먼저 로밍을 가는경우 바로 따라가지 않고

 

상대 미드 웨이브를 모두 정리하고 타워에 박으면서 텔포지원으로 따라가면 상대는 한웨이브 미니언을 모두 놓치고

 

라인도 다시 당겨지는 라인이 형성되어 미드간의 격차를 크게 벌릴 수 있습니다.

 

사용 난이도가 텔포가 점화보다 높지만 완전 미숙한경우에는 복귀텔용으로 텔을드시고 하는것도 좋습니다.

 

제가볼때는 판테온 정도가 아닌이상 점화가 보통 더 좋습니다.

 

 

 

 

거의 모든상황에 이 두가지 스펠에서 선택하지만 제드가 어쩌다가 살았다던가 리븐이 미드에온다던가 하는상황에

 

안죽고싶으면 탈진도 선택할수는있습니다.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기본적으로 e q w 선으로 선마입니다. 궁은 당연히 찍힐때마다 찍으시구요

 

3레벨에는 보통 q를 하나 더 주는것이 라인전에 힘을 더 줄 수 있습니다.

 

예외적인 경우는 상대가 쉴드류 스킬이 있는경우 q의 깡뎀이 낮고 날아가는것이 보여서 흡수하기 쉽기때믄에

 

이런경우에는 3레벨부터 e를 선마해줍니다.

 

e의 경우 즉발이기 때문에 쉴드로 반응 할 수가없기때문에 좀 더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이런경우는 보통 오리아나,룰루,야스오와 같은 경우입니다.

 

야스오의경우 어차피 q를 두개 찍어도 쉴드를 넘어서는 딜을 넣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그냥 q 1레벨짜리를 던져서 쉴드를 깨고 e로 딜을 넣는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예외적인 경우는 q의 쉴드가 좀 더 필요한 경우 q를 3레벨까지는 고려합니다.

 

보통 애니비아같은 경우에 er콤보가 매우 아프기때문에 q를 3레벨정도까지 주고 딜교환을 합니다.

 

상대 챔피언의 스킬이 저렇게 투사체인 경우 같이 q를 날리면 쉴드를 모두 이용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나머지 대부분의 경우 q는 딜링만들어가고 쉴드로 스킬을 막는 그림은 잘 나오지않습니다.

 

스킬 콤보

 카사딘을 하는데 피지컬이 필요한 콤보는 두가지입니다.

 

평타 w 그리고 궁 플래시 인데

 

w는 평타가 캔슬되기 때문에 평타w를 빠르게 써주면 순간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콤보는 보통 라인전에서 타워에박힌 cs를 먹을때 사용하며 초반에 정말 확실하게 딜을 넣을 수 있는경우에 사용합니다.

 

너무 이콤보를 의식해서 평타만치고 w를 박지못하면 엄청난 손해입니다.

 

따라서 중반 이후에 빠르게 딜을 넣어야하는 상황에서는 평캔w를 사용하지않고 바로 w만 박고 거리를 유지해줍니다.

 

다음으로 궁 플래시는 쉔의 도발플과 같은 원리로 궁을 먼저 사용하고 플래시를 써서 순간 딜을 넣는 방법입니다.

 

상대가 카사딘과 거리가 꽤 있다고 생각하고있을때 이 콤보를 이용해서 순식간에 딜을 넣으면 반응하지못합니다.

 

그리고 스킬은 보통 e를 먼저쓰고 q나 w를 박는것이 압제자가 있는경우 가장 많은 딜을 뽑아낼 수 있지만

 

보통 중 후반에는 r w e q 의 스킬콤보를 자주 이용합니다.

 

w는 궁을 쓰고 바로 박지않으면 상대가 반응해서 도망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사딘 이외의 챔프들도 스킬은 사거리가 짧은것부터 사용하고 긴것을 나중에 용하는것이 보통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초반

 

카사딘은 극초반에 4렙까지 라인전이 매우 강합니다.

 

카사딘은 w를 이용한 마나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1레벨부터 쿨타임이 될때마다 상대 챔피언에 q를 사용해줍니다.

 

상대와 같이 마나를 계속 교환해주어도 카사딘은 w를 이용해서 마나수급이 가능하고 보통 상대는 도란링의 마나수급에만 의존하기때문에 4레벨정도되면 마나가 압도적으로 유리하거나 딜교에서 압승을 거둘것입니다.

 

스킬을 q w q를 찍었다면 3레벨구간에서 이미 상대의 피가 굉장히 낮을것이므로 4레벨에 e스택을 모두 채운 후

 

플래시 weq점화를 이용하여 순간 킬을 노릴 수 있습니다.

 

초반에 딜교환을 하다보면 카사딘의 피가 200~300정도 빠졌을때가 있는데 이때 q를 날리면서 부패의물약을 하나 먹어줍니다. 그리고 부패가 끝나기전에 q를 한번 더 날릴 수 있는데 여기에서 딜교환이 매우 유리해집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상대에게 w를 박아주는것이 매우 좋습니다.

 

이게 거리가 잘 안나올것이라 생각하는데 e를 사용하고나서 근접해서 w를 박으면 생각보다 넣기 쉽습니다.

 

w를 상대챔피언에 박으면 미니언에 쓰는것보다 마나회복이 훨씬 높기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항상 챔피언에 박습니다.

 

물론 초반에 가장 중요한것은 cs입니다. 견제한다고 cs놓치면 안됩니다.

 

q를 계속 쿨마다 넣는것도 중요하지만 카사딘이 cs를 먹을때 상대에게 q를 넣고 쉴드가 있는동안 미니언을 먹는것이

 

매우 안정적이고 좋습니다. 이걸 마스터하면 cs먹는동안 후들겨맞는 일이 없기때문에 라인전이 강해집니다.

 

그리고 카사딘의 초반라인전의 목적은 6레벨을 달성하는것이므로 상대 미드보다 항상 6을 먼저찍어야합니다.

 

6렙이전에 플래시라는 생존기를 한번 사용하여 죽지않고 6레벨을 달성해야합니다.

 

이것에 실패하면 초반 라인전은 망한겁니다.

 

6렙이후에는 궁을 이용한 이기적인 딜교환이 가능해지는데 궁으로 접근해서 e를 끝사거리에 맞추고 q를 날리는것이

 

일반적인 딜교환입니다.

 

정말 유리한경우에는 궁으로 상대를 맞추고 weq를 모두 박아주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상대 정글의 위치가 파악된 경우에만 앞궁을 사용해주어야합니다.

 

정글이 보이지않는경우 eq 만 사용하고 궁을 이용해서 뒤로 빠질생각을 하고있어야합니다.

 

 

 

중,후반

 

 

중반 이후에는 라인에 계속 박혀서 cs만 먹고있으면 안됩니다.

 

최대한 e와 궁을 이용해서 라인을 빠르게 밀고 어디든 움직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시야 싸움이든 인원수 싸움에서 카사딘은 굉장히 빠르게 움직일 수 있기때문에 이득보기가 쉽습니다.

 

이런식으로 이동하는경우 궁은 2중첩까지만 사용해줍니다. 그 이유는 마나관리 측면에서도 이것이 유리하고

 

만약 이동할때 3스택까지 사용하게되면 중간에 적에게 발각되었을경우 4중첩 궁을 한번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2스택을 유지하는경우 보통 카사딘의 마나통을 생각하면 두번의 궁을 더 사용해서 도망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카사딘은 움직임이 빠르기때문에 사이드라인을 카사딘이 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한타

 

한타에서 카사딘은 상대 앞라인을 때리고 있지않습니다.

 

언제나 상대의 딜러진들에게 압박을 넣어주어야합니다.

 

카사딘이 언제든지 들어가서 죽여버릴것 같은 제스쳐를 취해주어야 상대 딜러진이 딜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이상적인 한타그림은 아군이 상대 탱커를 패고있는데 상대 딜러들이 카사딘이 무서워서 살살 눈치만보는경우

 

또는 카사딘이 상대 딜러진을 몰살시키고 상대 탱커들만 남는경우입니다.

 

카사딘은 언제나 딜러진들을 노려야합니다!

 

한타때도 항상 궁으로 진입을 해선안됩니다. eq를 계속해서 누적시키면서 궁으로 도망을가는 플레이를 하다가

 

킬각일때 궁으로 진입해줍니다. 또는 한타를 이기고 추격할때는 궁으로 계속 따라가줍니다.

 

이때는 궁을 3중첩까지 사용해서 추격하는것이 좋습니다.

 

카사딘의 한타는 정말 센스의 결정체라 궁플과 존야플레이를 이용해서 상대 딜러진의 딜로스를 유발하고

 

기회가 보였을때 상대 딜러진을 죽이는 플레이를 계속해서 상각해야합니다.

 

그리고 카사딘이 딜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궁극기가 주력딜입니다.

 

궁극기가 3중첩을 넘어서면 e보다 훨씬 딜이 잘나오고 4중첩 궁은 어마어마한 광역딜이 들어갑니다.

 

3렙 궁극기 4중첩의 이론상 데미지는 360+0.6ap+최대마나의6퍼센트 이므로 마나가 2천만 되어도 마나계수 데미지도 120이나 됩니다.

 

기회가 된다면 최대한 궁데미지를 많이 넣는것이 좋습니다.

 

보통 대규모 한타보다는 소규모 교전때 궁데미지를 넣는것이 중요합니다.

 

대규모 한타때 4중첩 궁+플래시 콤보와 weq점화 콤보는 약 천정도의 딜이 들어가므로 이것도 잘 생각해두고 있어야 합니다.

 

 

 

 

 

 

이건 카사딘뿐만 아니라 모든 챔피언 공통사항인데 스킬 설명좀 읽어보고 게임합니다.

 

툴팁에 모든 꿀팁이 다 들어있는겁니다 템이든 스킬이든 좀 읽고합시다.

 

밑에 스킬별 특징들 추가합니다.

 

Q : 데미지, 1.5초간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쉴드 , 정신집중을 끊습니다.

 

Q는 마법피해만 막으며 애니비아 궁, 트페 궁, 카타 궁을 취소시킬수있습니다.

 

W : w를 켜지않아도 평타 자체에 마법데미지가 추가됩니다.

 

사용하면 다음 평타가 강화되고 기본공격+추가마법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잃은마나'에 비례해서 마나를 회복합니다. 즉, 마나가 적을때일수록 w의 마나회복효과가 커집니다.

 

챔피언에게 사용하면 미니언에게 사용할때보다 5배 더 많은 마나를 회복합니다.

 

평타캔슬이 가능하다는것도 스킬설명에 나와있습니다.

 

추가적인 팁을 드리자면 ap챔피언은 타워를 공격할때 주문력에 비례한 추가데미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W를 켜고 타워를때리면 이 주문력비례 추가데미지가 사라집니다.

 

즉, 타워를 공격할때 w를켜면 데미지를 손해본다는뜻이죠.

 

타워 막타칠때 이외에는 평타캔슬w를 쓰지않는것이 타워가 더 빠르게 부숴집니다.

 

E : 주변에서 마법을 6번 시전해줘야 스킬이 사용가능합니다. 자신의 스킬사용도 적용됩니다.

 

따라서 E가 스택이 하나 부족할때 w를 켜서 스택을 맞추고 E를 사용하는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초간 둔화가 걸리는데 마스터기준 90퍼센트의 둔화이므로 E Q를 사용하고 빠지면 상대는 다가올수없습니다.

 

R : 찍을때마다 쿨타임이 2초씩 줄어듭니다 반드시 먼저찍습니다.

 

스택이 쌓일수록 점점 더 강해지고 마나소모가 커집니다.

 

R 4스택을 상대챔피언에게 쓰고 W를 상대 챔피언에 박으면 18레벨기준 R 4스택을 한번 더 쓸수있는 마나가 들어옵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은 부패의물약 고정입니다.

 

부패의물약은 같이 끊이없이 딜교환을 할때 최고의 아이템인데 카사딘 특성상 1레벨부터 계속해서 스킬교환을 하기때문에

 

부패를 사용합니다.

 

또한 부패의 추가딜도 카사딘은 부패를 먹는동안 q를 두번 날려서 이용하기 좋습니다.

 

다른템들을 가기전에 부패 다음 암흑의 인장을 하나 섞어주는것도 좋습니다.

 

킬을 따서 얻는 영광중첩도 깨알같이 도움이되지만 저것 말고 자체 마나통 증가와 물약 회복량 증가 때문입니다.

 

물약 회복량 증가 25%가 달려있는데 부패를 항상 먼저가는 카사딘의 입장에서 이 효과를 받으면

 

부패 3개를 모두 먹었다는 가정하에 체력 112.5 그리고 마나 37.5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란링에 체력 60이 달렸다는것을 생각하면 부패의 물약 효과가 얼마나 큰 것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도란링보다 가격도싸고 포션만 잘먹으면 체력도 더 여유있게 사용할 수 있고 잘풀리면 주문력도 더 챙겨갈 수 있습니다.

 

메자이는 왠만하면 가지않습니다.

 

포션 효율증가 옵션도 사라지고 삐끗해서 스택 날리는순간 그냥 인벤하나 빈거랑 같습니다.

 

게임이 너무 유리하거나 너무 답이없을때 가줍시다.

 

 

 

 

 

일단 카사딘은 마나가 많을수록 궁극기를 많이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마나통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언제나 선템은 로아를 가주는데 예외적인 경우로 초반에 피즈같은 녀석에서 솔킬을 따인경우

 

조개를 하나 먼저 올려줍니다. 로아는 성장형 아이템이기 때문에 초반에 한방딜에 매우 취약합니다.

 

딱 완성했을때 3천골드에 체력 300 이외에 어떠한 방어수단도 없기때문이죠

 

따라서 로아를 완성하기전에 솔킬을 따인경우 조개 등 다른 생존을 위한 템을 하나 올려주는것이 좋습니다.

 

로아를 먼저 살때에도 카탈을 먼저사는가 방출봉을 사는가 하는 문제가 남습니다.

 

보통 상대가 논타겟 스킬을 사용하는 미드인경우 (브랜드, 아리 등등)에는 잘 피하면서 싸우면 방출봉이 좋습니다.

 

하지만 같이 딜교환이 계속 되는경우에는 카탈을 먼저가서 유지력을 높여주는것도 좋습니다.

 

카탈이 안나온다고해서 루비보석과 마나보석을 사지는 마세요 마나보석 사고 갈바에 암흑의 인장을 사서갑시다.

 

쿨감신의 경우 카사딘의 궁극기가 2레벨이 되는타이밍에는 보유하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마관신은 가지않습니다 카사딘 아이템트리 특성상 쿨감을 챙길곳이 없고 카사딘은 플래시를 이용한 많은 활용이

 

가능하기때문에 쿨감신을 사용합니다.

 

로아 - 신발 이후에 아이템트리가 갈리게되는데 바로 존야를 가는가 심홀을 가는가 정도로 좁혀집니다.

 

심연의홀은 지금 ap미드가 선택할수 있는 최고의 중반템입니다.

 

마저가 있어서 미드 자체 딜교환도 상당하고 카사딘은 스킬 사거리가 짧은 편이므로 상대 마저 감소 옵션이 거의 항상 적용되어 딜 자체도 상당히 잘나옵니다. (하위템도 좋고 가격도 착함!)

 

카사딘이 로아 다음 바로 존야를 가는경우 딜로스가 엄청나게 생깁니다.

 

그렇다고 존야 하나 나와서 엄청 강해지는것도 아닙니다.

 

이 중반타이밍을 메꾸어주는 아이템 트리가 심연의홀 템트리입니다. 

 

로아 존야 데켑 테크는 후반으로 갈수록 엄청나게 강해지는 반면 딜로스가 강하고

 

로아 심홀 존야 테크는 중반 딜로스가 적고 대신 존야가 없어서 안정성이 떨어지고 데켑 타이밍이 늦어져

 

극후반을 보는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리치베인의 경우 중요도가 엄청나게 높은 아이템이 아니기때문에 광휘의검을 조금 먼저사서 쿨감만챙기고

 

다른템을 먼저 완성한뒤에 리치베인을 완성하는식으로 자주 사용합니다.

 

광휘의검 타이밍은 본인이 잘 선택하시면됩니다. 보통 존야 이후에 올려주면 상당히 좋습니다.

 

그리고 로아트리에서 공허를 마지막칸에 둔것은 카사딘은 한타때 상대 딜러진만 노리기때문에 마관옵션이 상대적으로

 

필요가 없기때문입니다.

 

요약하면 중반을 강하게 - 심홀테크

 

존야 - 데켑트리 : 두가지가 완성되는순간 존재감 폭발, 존야가 빨리나와서 한타때 좋음

 

 

 

 

 

아이템 트리를 정해놓고 가는것 보다 상황에 맞춰서 가는것이 좋습니다.

 

상대 ap에게 계속 솔킬을 따이면 심홀을 먼저 하나 올려주시는것이 좋고

 

로아 이후 집에 귀환했는데 돈이 1300원이있으면 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사는것이 좋고 이런식입니다.

 

존야 이후에 돈이 1100원있으면 광휘의검을 먼저 사시고 이런식으로 저 결과템들을 다 갖추기만하면됩니다.

 

로아 - 데켑 이런 쓰레기짓만 안하면됩니다.

 

리치베인도 계수빨 아이템이기때문에 빨리맞춰봐야 소용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같은 손가락이라면 제드가 훨씬 유리합니다. 제드자체가 지금 솔랭 미드에서 너무 좋은 픽이기 때문에 벤해달라고 하시면됩니다.

제드가 카사딘을 잡는 방법은 weq를 계속 시도하다가 천둥군주가 터진다 -> 궁을쓴다 -> 카사딘사망 이기때문에 카사딘으로 제드를 이기려면 제드 표창을 정말 잘피하셔야합니다.

만약 제드와 같은 라인을 서야하는 현지인이라면 일단 텔포를 들고 복귀텔을 이용해서 계속 딜교를하시고 최악의경우 로아까지 포기하고 그냥 선존야를 갑시다.
갱플랭크
할줄아는 갱플이 술통으로 계속 카사딘 동선을 제한하고 견제를하면 카사딘이 힘듭니다.

맞아서 죽는다기보다 갱플의 술통을 의식하느라 cs차이가나고 갱플이 궁지원으로 다른라인에서 이득보는것을 막을 방법이없습니다.

천둥군주를 들고온 갱플이면 열심히 딜교하면 이길수도있고 착취같은거 들고오면 라인전은 지옥입니다.
판테온
카사딘의 기본은 카사딘의 q와 상대의 스킬을 계속해서 교환하는식인데 판테온의 q가 너무 자비가 없이 강하고 같이 부패를 들고와서 피교환도 힘듭니다.

판테온의 q가 쿨이 더 짧기때문에 카사딘은 자신의 q가 쿨이 올때까지 기다렸다가 딜교하는 식으로해서 같이 피를 빼면 카사딘이 부패 다먹고 집갈때쯤 판테온도 부패는 다빠지고 피는 거의 다차있는 상태일겁니다.

이때 복귀텔을 사용해서 암흑의 인장이나 루비보석을 들고와서 라인전을 다시 이어가면 그때 다시 할만해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리
왠만한 미드챔은 다 카사딘으로 할만합니다.

카사딘의 q는 타겟팅이므로 논타겟 미드들의 스킬을 몇번만 피해줘도 라인점을 엄청나게 유리하게 이어갈 수 있습니다.

 

 

 

 

 

 

 

위에서 다 설명했기 때문에 밑에는 간단하게만 적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레벨부터 상대에게 q를 박는다.

 

열심히 q를써서 2레벨에 마나가 거의 없을정도가되면 정말 성공적인겁니다.

 

2레벨에 w를 이용해서 마나를채우면서 다시 q를 계속씁니다.

 

3레벨에 q를 한개 더주고 w로 마나를채우면서 상대한테 q를계속씁니다.

 

(위에서 언급한 예외적인경우에는 e를찍습니다.)

 

4레벨에 점화라면 킬각을 한번 노려봅니다.

 

아니라면 q를계속 넣으면서 6을찍습니다.

 

6이후에는 세가지 방법으로 딜교가 가능한데

 

1.  유리한경우 궁을 상대 챔피언위에박고 weq를 사용하는것

 

2.  비등비등한경우 r를 대각선으로 써서 eq를 끝사거리에 맞추는방법

 

3.  걸어가서 eq를쓰고 뒤로 빠지는방법 (보통 걸어서빠지고 위험하면 궁으로빠지면됩니다.)

 

 

이런식으로 딜교를하면 e의 둔화율이 상당하기때문에 계속 일방적으로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이때 조심할점은 이걸 다쓰고나서 cs먹는다고 스킬없을때 계속 뚜들겨맞으면안됩니다.

 

 

 

 

초반에는 라인관리가 라인전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카사딘 q 상대한테 누르면 그냥 날아가는데 피지컬 이딴거 필요없습니다.

 

카사딘은 머리로 하는 챔피언입니다. 피지컬필요한거 평타w랑 궁플밖에없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라인관리를 조금 설명하겠습니다.

 

카사딘 뿐만아니라 대부분은 미드 근접챔피언들은 첫 라인을 당겨줍니다.

 

그렇다고 너무 심하게 당겨서 카사딘 1레벨인데 타워에 미니언이 박히고있으면 안됩니다.

 

상대가 아군 미니언을 한대도치지않으면 같이 한대도 치지않습니다.

 

상대가 아군미니언을 치는 수보다 두대정도 적게 상대 미니언을쳐서 당겨지는 속도를 맞춥니다.

 

(예를들어 트페가 아군미니언을 6대치면 카사딘으로는 3~4대 상대미니언을칩니다.)

 

(트페가 스킬을 사용해서 라인을 더 확확밀면 그만큼 평타를 더쳐줍니다.)

 

이렇게해서 아군 타워에 상대 근접미니언이 박힐때 카사딘의 레벨은 2가찍혀있어야합니다.

 

w를 이용해서 마나를 수급하면서 상대한테 q를 넣어주고 만약 못넣더라도 상대가 cs를 못먹게해줍니다.

 

아군타워쪽에서 점점 미니언이 다시 쌓여서 상대쪽으로 밀리기 시작할때 카사딘이 4레벨이 되는것이 가장좋습니다.

 

상대는 이때 조금 조급해져서 cs만 보이고 카사딘이 눈에 잘안보이게되는데 이때 라인이 밀리는중에

 

4레벨 플래시 weq점화 킬각을 잡으면 아군 빅웨이브가 상대 타워에 모두박혀서 미드라인전이 끝납니다.

 

이때 킬을 내고 상대 정글이 갱킹을와도 아군 미니언이 매우 많은 상황이기때문에 잘만싸우면 아군 미니언을

 

이용해서 상대정글까지 잡아낼 수 있습니다.

 

만약 이타이밍에 킬각을 잡지못하고 상대 타워앞쪽까지 아군 미니언이 밀리면 상대의 갱킹타이밍이 나오기때문에

 

위나 아래 부쉬중 하나를 선택해서 그쪽에 와드를박고 그쪽에 붙어서 파밍을합니다.

 

만약 갱킹이 예리하게 들어온다면 이때 플래쉬를 한번 사용해서 생존해줍시다.

 

한번 플로빠지고나면 상대 정글이 주변에있다가 다시올 확률이 매우높으므로 cs가 아깝더라도 이때는 집을 한번 갔다오는것이 좋습니다.

 

갱이 안왔다면 다시 라인이 아군쪽으로 밀릴때쯤 카사딘이 6이찍힙니다.

 

상대쪽에서 아군쪽으로 라인을 밀린다는말은 상대 미니언이 더 많다는 소리이므로 상대의 6레벨이 더빠릅니다.

 

이타이밍에는 조심해주세요 자기 경험치바를 보면서 상대 6렙을 생각하고있어야합니다.

 

이후 6렙이 찍히면 멍청하게 상대 정글 생각안하고 앞궁쓰는거아니면 갱을 상당히 잘피할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1렙때 평타 횟수 생각하기 2렙때 아군타워앞에 상대미니언이도착 3렙때 아군 타워엪에서 cs냠냠

 

4렙때 상대쪽으로 다시밀링(이때 딜교를 잘했다면 킬각이나옵니다) 4~5레벨때 갱킹조심(와드이용)

 

6레벨이 상대가 먼저된다면 이때 킬각을 조심해서 피하고 카사딘이 6찍고나면 위에서 언급한 세가지 딜교를 이용

 

초반 운영법

 

카사딘은 라인푸시가 매우 느려서 로밍을 계속 가기에 적합한 챔피언이아닙니다.

 

상대 미드가 먼저 로밍을갔을때 라인 적당히 만들어놓고 따라가는정도만합니다.

 

상대미드와 같이커도 카사딘이 불리할게 없는 챔피언이기때문에 로밍에 너무 목숨 걸 필요업습니다.

 

오히려 라인전이 강한펴이니 라인전에 주력합시다.

 

카사딘잡고 로밍안온다고하는놈들은 대부분 카알못이기때문에 차단을 박아줍시다.

 

 

중반 운영법

 미드에박혀서 라인만 먹고있지말고 이제 원거리미니언에 r을쓰고 근접미니언+원거리미니언 다맞게 e를쓰면서 라인을

 

쭉쭉밀고 어떻게든 움직입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센스 그 자체

 

존야 나온이후에는 궁으로 진입 -> 존야 -> 궁으로 나오기가 가능해지므로

 

상대 딜러진쪽에 이짓을해주면 상대 딜러진이 약 5초정도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딜러진을 노립니다. 적 탱커를 패고있지 않습니다.

 

 궁으로 들어가서 딜러패다가 죽으란게아니고 적 딜러가 딜을 제대로 못하게 압박만 넣어도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 상대법은 거의 모든경우에 비슷하고 카사딘을 뽑았을때 좀 자주 나오는픽들 위주로 설명합니다.

 

 

이즈리얼

 

카사딘을 뽑으면 이즈리얼이 간간히 나오는데 이즈도 그냥 똑같이 q계속 박아주면됩니다 그럼이겨요

 

조심해야할것은 이즈가 미니언에 q계속박아서 패시브 5스택을 들고 딜교하러 들어오는경우

 

이즈는 공속 50퍼를 공짜로 들고온것이기때문에 이때는 딜교하면 일방적으로집니다.

 

이때만 잘피하면 이즈가 마나가 없어서 카사딘이 유리해집니다.

 

카사딘이 이즈에게 q한번 박을동안 평타를 3대이상 처맞지않는이상 카사딘이 점점 유리해집니다.

 

6이후에는 궁 거리나오면 그냥 이즈위에 궁박고 weq해주고 빠지면 됩니다.

 

 

르블랑

 

르블랑과의 딜교환에서 카사딘이 일방적으로 유리해지려면 르블랑의 스킬을 q쉴드로 최대한 씹으면됩니다.

 

하지만 카사딘은 계속해서 q를 박아주어야 라인전이 유리해지죠

 

따라서 카사딘이 cs를 먹을때 르블랑에게 q를 날리고 cs먹고 ㅌㅌ 를 반복합니다.

 

르블랑이 카사딘을 이기려면 카사딘의 q를 맞으면서 카사딘쪽으로 걸어온뒤에 카사딘 q쉴드가 꺼지고나서

 

카사딘머리위에 qw를 박는방법인데 상대 르블랑이 이걸 할줄 안다면 이걸 생각해서 w를 켜고있다가

 

르블랑이 w를 쓰는순간 르블랑을때려서 w를 박아준뒤 따라가서 q를 한번 더박아줍니다.

 

이런식으로하면 초반라인전이 매우 유리해집니다.

 

6렙이후에 르블랑이 모든 스킬을 이용해서 더럽게 딜교환을 하려고할텐데 르블랑이 r이나 w로 앞으로 와서

 

스킬을 퍼붓는 식으로 딜교를 하게됩니다.

 

이때 졸지말고 르블랑이 앞으로 w나 r을 써서올때 르블랑의 원래 위치쪽으로 앞궁을 써서 eq를 박아주고

 

원래위치위에서 w를켜고 기다립니다. 그러면 르블랑은 쫄아서 원래위치로 되돌리지못하고 아군 정글쪽을 돌아서

 

라인에 다시복귀해야하는데 이때 cs를 맛있게 먹어주면됩니다.

 

힘들것 같다싶으면 파랑에 고정마저룬을 사용하고 로아전에 음전자망토하나를 사면 쉬워집니다.

 

르블랑 킬각을 노릴때는 선점화를 넣어줍니다. 르블랑 패시브가 터지고나서 불붙은놈이 진짜입니다.

 

 

피즈

 

1레벨부터 서로 라인을 당겨야합니다. 밀게되는쪽이 불리하므로 cs를 좀 포기하더라도 라인을 당겨지게 만듭시다.

 

q는 상대챔피언에 박아도 라인이 밀리지 않기때문에 1렙부터 계속 q를 박아줍니다.

 

3레벨~4레벨구간에 피즈가 카사딘을 원콤을 낼 타이밍이존재하는데 피즈상대로는 파랑에 고정마저를 사용하고

 

거의 풀피를 유지해줘야합니다. 괜히 부패로 q 두번쓰는 각을노리다가 한방에 죽을수도있습니다.

 

6전에 한번이라도 죽으면 피즈 궁쿨마다 죽을수도있습니다.

 

피즈의경우 카탈보다도 음전자 한개를 먼저가는게 좋을수도있습니다.

 

피즈 챔피언자체가 마법저항력에 매우 약한챔피언이기때문입니다.

 

마치며

 아는분 알려주려고 쓴건데 실수로 올려버림 없어질까봐 무서워서 삭제도못하고..

 

시즌3부터 다1이었고 지금은 본케 잘 안해서 다2 보고 배울사람은 배우셈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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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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