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직스가 탑을 가야되는 이유
현재 메타는 주로 정글은 탱커보다는 딜러들이 주로 활약하고 있는데 딜러라 함은 육식 정글러들을 뜻한다 .
대표적으로 킨드레드 , 니달리 , 그레이브즈가 있는데 전부 안정적인 정글링을 기반으로 카운터 정글을 통한
넓은 시야장악을 할 수 있다 . 허나 , 카직스의 경우 아이템이 뜨기전까지 정글링의 안정성과 속도가 비교적
떨어지는 편이며 본격적인 활약을 하기까지의 성장 시간도 많이 필요한 편이다 . 즉 , 카직스의 성장시간동안
갱킹이 잘 풀리지 않거나 , 카정을 당하여 말릴 시에는 복구가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 거기다 요즘
나오고 있는 서포터와 탑의 경우 알리스타 , 브라움 , 마오카이 , 에코 등 강력한 CC로 무장한 탱커형 챔피언
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다 . 결국 잘 컸다고 해서 반드시 한타를 캐리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는 것이다 .
그러나 , 탱템을 두른 탑 카직스는 이 모든 문제점을 모조리 날려버리고 한타에서 캐리할 것이다 .
────────────────────────────────────────────────────
2016.04.14 공략 작성
2016.04.18 챔피언별 공략법 추가
2016.04.24 추천 공격 아이템 추가
2016.05.08 아이템 설명 추가 , 궁진화 스킬 순서 수정 , 피오라 공략 추가
─────────────────────────────────────────────────────
카직스 패치 내역
───── 6.1 패치노트
◦ 공허의 가시 폭발 반경 225 -> 275 으로 변경
◦ 도약의 사거리 600 -> 700 으로 변경
───── 6.2 패치노트
◦ 도약 도중 착지하기 직전에 공허의 가시 사용 가능
◦ 도약 도중 착지하기 직전에 공허의 습격 사용 가능
───── 6.6 패치노트
◦ 공포 감지 재사용 대기 시간이 3.5 초에서 3초로 변경
◦ 공허의 가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에서 9초로 변경
───── 6.9 패치노트 ( 간접 버프 )
• 칠흑의 양날 도끼
◦ 총 가격 3500골드에서 3100골드로 변경
◦ 조합 비용 1150골드에서 750골드로 변경
◦ 공격력 55에서 50으로 변경
• 수호 천사
◦ 총 가격 2700골드에서 2400골드로 변경
◦ 조합 비용 1180골드에서 880골드로 변경
◦ 마법 저항력 60에서 45로 변경
─────────────────────────────────────────────────────
* 아래 전적은 MMR 2300 아이디로 플레이한 전적입니다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2.8 (+99) | 2325.8 | 마나 | 327.2 (+40.0) | 1007.2 |
공격력 | 60 (+3.1) | 112.7 | 공격 속도 | 0.665 (+2.7%) | 0.97 |
5초당 체력회복 | 7.51 (+0.75) | 20.26 | 5초당 마나회복 | 7.59 (+0.5) | 16.09 |
방어력 | 36 (+4.2) | 107.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1
- 방어 +1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공격력 +2.25x1
- 공격력+3.2
- 방어+1
- 마법 저항력+3.006
- 쿨감소-1.656%
Mark
공격력 x9
방어구 관통력 x9
보통은 공격력을 넣지만 만만한 상대의 경우 방어구 관통력도 효율적
Seal
방어 x9
레벨당 체력 x9
레벨당 방어 x3 , 레벨당 체력 x6
AD 상대시 방어룬 , AP 상대시 성체룬 .
쉔이나 에코같은 평타기반의 AP챔프 상대시 성방과 성체
Glyph
1. 레벨당 쿨감소 x6 , 레벨당 마법 저항력 x3
2. 레벨당 마법 저항력 x6 , 마법 저항력 x3
AD 상대시 성쿨 , 성마
AP 상대시 성마 , 마저
Quintessence
공격력 x3
누가오든 공용
카직스는 적군의 시야에 노출되지 않을 때 보이지 않는 위협 효과를 받아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 챔피언에게 14~116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간 25% 둔화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용 시: 80/105/130/155/180 (+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고립되면 피해량이 110% 증가합니다.
거대 갈고리 진화: 공포 감지와 카직스 기본 공격의 범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에게 사용하면, 공포 감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합니다.
고림 범위: 37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카직스가 폭발 반경 내에 있는 경우 55/75/95/115/135 (+0.5AP)만큼 치유됩니다.
가시 어깨 진화: 공허의 가시가 원뿔 형태로 세 개 발사되며, 공허의 가시 둔화 효과가 40%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은 75%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날개 진화: 도약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사용 시: 1.25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0초 내에 한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활성 보호색 진화: 2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2초 내에 두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레벨 Q or W
둘 중 어느것을 찍어도 각자의 장단점이 있는데 견제하기 쉬운 근접 챔피언의 경우 Q를 찍어주고 ,
원거리 챔피언이나 갱플같은 근접 챔피언 상대로는 W가 더 유용하다 .
9레벨 Q 선마 or W선마
이것 역시 위와 같은 이유로 W가 우선시 된다 . Q의 경우 스킬레벨을 올린다고 해도 늘어나는 피해량은 25
밖에 증가하지 않는다 . 그에 비해 W의 경우는 치유량과 데미지가 같이 오르기 때문에 딜교나 라인 유지력
싸움에서도 좋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라인 푸쉬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13레벨 Q 선마 or E선마
이것이 탑 카직스의 포인트인데 W선마후 빠르게 E선마를 해줘야 한다 . 딜 카직스와는 다르게 탱 카직스의 경우
E를 곧바로 초기화하는 경우는 드물다 . 그렇기 때문에 E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최대한 줄여 지옥같은 무한
추노를 가능케 하는 것이 관건이다 .
궁 진화
Q 진화
탑 카직스의 경우 정글 카직스와는 다르게 공격 아이템을 빠르게 갖추지는 않는다 . 보통 2코어를 두른 후에
공격 아이템을 갖추는게 가장 무난하다고 느껴졌고 그래서 Q진화의 경우 R 진화 다음으로 사용하고 있다 .
공격 아이템을 많이 가지 않음에도 Q진화를 하는건 Q진화를 생략해본 결과 카직스만의 장점이 퇴색된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 그리고 Q진화를 하게 될 시 고립시 레벨마다 피해량이 AD 계수와는 관계 없이
늘어나기 때문에 충분히 탑 카직스라도 1:1에서는 정글 카직스만큼의 위협을 줄 수 있는 것이다 .
W 진화
W 진화는 데미지와는 전혀 관련이 없고 한타 지향적인 스킬이다 . 대부분 3번째로 찍어주는 편이지만 포킹
조합의 경우 2번째로 찍어주는 것도 꽤 괜찮은 듯 하다 .
E 진화
카직스의 도약 사거리가 버프 먹고 나서 E 진화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느낌인 것 같다 . 정글 카직스처럼 킬을
계속 초기화시키면서 쉽게 E 쿨을 곧바로 돌릴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아 과감하게
버린 이후로 한타에서 비교적 더 좋은 존재감을 뽐내고 있다고 생각중이다 .
R 진화
R진화를 하게 되면 탱 카직스와 정말 잘 맞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착취의 손아귀와 썬파의 활용도다 . 핑크를
박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상대를 쫓으면서 스킬 쿨을 돌리고 R을 사용 후 붙어있기만 하다가 공격하면 자신은
공격받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착취의 손아귀 쿨과 스킬 쿨을 같이 돌릴 수 있다는 점이다 . 이것은 생각 외로
1:1 을 할 때 크게 작용하는 것 같다 . E진화를 하지 않은 만큼 생존과 유틸을 같이 담당하기 때문에 빠르게
찍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한타 때는 주로 딜링기보다는 어그로 핑퐁 , 즉 치고 도망갈 때 써주는 편이
좋은 것 같다 .
시작 아이템
탑은 말할 것도 없이 부패 물약이다 . 텔포를 이용한 부패 물약 리셋은 가성비가 매우 좋으며
카직스 자체와도 매우 어울리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꼭 구입하길 바란다 .
핵심 아이템
앞서 말했듯이 탱 카직스가 위협적일 수 있는 것은 얼어붙은 건틀릿과 썬파 , 착취를 통한 높은 지속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 만약 저 두개의 아이템 대신 딜템을 갈 시 탱이 어중간해지고 , 그렇다고 탱템을 더
가게 될 경우 단순한 고기방패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저 두개의 아이템은 절대 생략해서는 안된다 .
최종 아이템
망자의 갑옷을 제외한 나머지 아이템은 고정이고 AP 비율이 높을시 망자의 갑옷대신 수천을 가도 무방하다 .
가시갑옷의 경우는 보통 5코어나 6코어에 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아이템 트리
첫 귀환 때 바미의 불씨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 만약 돈이 부족하다면 빙하의 장막 혹은 하위템을
사도 무방하다 . AP의 경우는 망령의 두건 구입도 나쁘지 않다 . 그 이후에는 AD 비중이 높다면 썬파와 얼건을
함께 구입학고 AP 비중이 높다면 썬파 구입 후 정령의 형상을 빠르게 올려준다 . 신발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서
센스있게 올려주면 된다 . 기동신 , 닌탑 , 헤르메스 모두 카직스에게 어울린다 .
추천 공격 아이템
알다시피 솔로 랭크의 경우 조합 밸런스를 고려하지 않은 픽들이 자주 나온다 . 예를 들면 , 팀에 AD 비중이
높은데 미드가 제드를 뽑는다던가 , 팀에 탱커가 필요한데 탑이 피오라를 하는 경우인데 카직스가 공격 아이템을
가는 경우도 조합의 밸런스가 잘 맞춰지지 않을 경우에 간다 . 요즘 정글러는 대부분이 충분히 캐리가 가능한
공격에 치중한 챔피언들이기 때문에 탑은 탱템만 둘러주면 딜이 부족할 일이 없다 . 허나 , 정글이 그라가스같은
탱커일 경우는 이야기가 다르다 . 그 외에도 , 봇이나 미드가 딜이 부족하여 본인 혼자서 캐리해야 하는 짐을
떠안게 되었을 때에도 공격 아이템은 충분히 고려해볼만 하다 .
멜모셔스
이번에 너프를 먹긴 했으나 원거리 딜러들을 대상으로 한 너프고 카직스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상대 AP 비중이 높다면 왠만하면 구입해주는 것이 좋을 듯 하다 .
칠흑의 양날 도끼
이번에 아이템 가격이 싸지면서 상당히 괜찮은 아이템 중 하나가 되었다 . 부담없이 3코어에 구입해도
아무 문제가 없을 정도로 좋아졌으니 공격 아이템을 구입한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 .
방어력이 높을 수록 깎는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탱커를 먼저 포커싱하면 원딜과 함께 쉽게 탱커를
잡아낼 수 있다 . 그 외에도 딜러와 1:1을 할 때에도 상당히 유용한 아이템이다 . 팀에 AD 챔피언이
많을수록 효율이 높다 .
스테락의 도전
너프를 먹고 난 후 무작정 구입하지 않는 아이템이지만 탱커가 구입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공격 아이템이다 .
방어력과 마저에 너무 치중되어있다고 느껴진다면 피통을 늘리는 목적으로 구입해도 꽤 괜찮다 .
챔피언별 공략법
Easy
이제까지 상대해본 챔피언중 가장 쉬웠습니다 . Q로 인한 넉백으로 평타가 씹히는 것 이외에는 왠만해서는 딜교환에서
지는 일은 없기 때문에 편하게 하셔도 무방합니다 . 단 , 궁극기를 사용할 시에는 킬각이 아니라면 한번 쭉 빼주는게
좋습니다 .
추천 아이템 트리
Normal
에코를 상대할 때 조심할 점은 딱 1가지입니다 . 체력이 낮을 때는 절대로 에코와 평타 교환을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
다 . 천천히 w를 이용하여 체력 관리에 신경 쓰시면서 해주시면 에코에게 솔킬을 따일 걱정은 전혀 안해도 됩니다 .
추천 아이템 트리
Normal
자주 보이지는 않지만 상대해본 경험상 생각보다 상당히 껄끄러웠던 것 같습니다 . 우선 쉔의 w스킬 때문에 평타가
씹히는데 카직스의 패시브도 같이 씹히기 때문에 초반에는 찍어누르기가 힘듭니다 . 될 수 있으면 첫귀환 전에는 쉔과
의 맞다이는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7렙 이후부터는 손 쉽게 우위를 점하실 수 있습니다 .
추천 아이템 트리
Normal or Hard
갱플랭크의 경우 사용하는 사람의 숙련도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바뀌는 거 같습니다 . 우선 첫 웨이브는 w를 이용하여
최대한 q짤을 맞지 않고 cs를 안정적으로 수급 하여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이후 강하게 라인을 푸쉬하면서 집 타이
밍을 잡습니다 . 텔을 아끼고 복귀할 수 있다면 베스트입니다 . 이후 w 레벨이 올라갈 수록 버티기 쉬우니 조급해하지
마시고 썬파까지 버티면서 파밍하시면 됩니다 . 썬파가 나오고 나서는 맞다이로 정말 쉽게 갱플을 제압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추천 아이템 트리
Eazy or Hard
수은이 이제 더 이상 피오라의 궁극기를 제거하지 못하게 패치되면서 다시 피오라가 자주 보여서 추가해봅니다 .
피오라는 파일럿의 차이가 엄청나게 큰 거 같습니다 . 그래서 이 챔피언이 쉽다 , 어렵다 라고 명확하게 구분 짓기가
애매한 것 같습니다 . 그래도 프로급의 피오라가 아니라면 라인전에서 밀린다는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 우선
피오라의 표식을 최대한 피해주는 것이 관건인데 파훼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첫 째는 , 피오라의 시야 밖으로
나가면 표식이 사라집니다 . 두 번째는 , 피오라가 표식을 터트리러 Q를 쓴다면 표식의 위치와 같은 방향으로
예측해서 '먼저' 한 발짝 움직여주는 것입니다 . 그럼 표식이 터지지 않는데 이 방법은 성공한다면 곧바로 딜교환을
하여 큰 이득을 볼 수 있고 실패한다면 반대로 손해를 보게 되니 신중하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 응수의 경우는
카직스의 스킬에는 CC기가 없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건 없습니다만 , 응수를 맞게 되면 공격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맞다이는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 피오라가 만약 궁극기를 사용한다면 맞다이 하지 마시고 바로 궁극기를 이용하여
빠져나가주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 카직스가 1코어를 뽑은 타이밍에는 쉽게 피오라를 찍어누를 수 있으니
이 때 득을 봐주시는게 좋습니다 . 피오라가 2코어를 뽑고 나서는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추천 아이템 트리
차후 상대해본 챔피언이 늘어난다면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초반 라인전 딜교법
딜교를 잘하기 위해서는 패시브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카직스의 패시브는 적의 시야에서 사라지게
되면 충전이 되게 되는데 부쉬를 이용하여 손 쉽게 패시브를 충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 패시브를 터트리고
난 후에는 되도록 부쉬에 한번 숨어 패시브를 충전해주는 것이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키포인트다 . 참고로 부쉬에 와드를 박게 되면 패시브가 충전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해주는
중반 운영법
탱커의 경우 대부분이 팀 파이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카직스 또한 예외는 아니다 . 허나 , 될 수 있으면
11렙을 달성한 후 적극적으로 한타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 그 때 카직스의 존재감이 가장 빛날 때기 때문이다 .
주로 W를 이용한 높은 유지력 때문에 아이템이 뜨고 나서부터는 왠만한 챔피언은 스플릿을 하게 되었을 경우 카직스를
이기기는 힘들다 . 그렇기 때문에 사이드 라인을 푸쉬하고 파밍하는 딜러들을 잘라주는 일종의 암살자 역활을 수행하면
된다 . 동시에 상대 정글을 빼먹으면서 크면 빠른 왕귀를 노릴 수가 있다 .
한타 방법
탱 카직스라고 해서 딜러들을 못죽이는 것이 아니다 . 오히려 딜 카직스보다 손 쉽게 딜러들을 제압할 수 있는데
단지 시간이 더 걸릴 뿐이다 . R을 사용하여 선진입 후 주로 딜러들을 물어주면서 E로 빠져나오거나 추가로 추노를
해주는 것이 관건이다 . 보통 카직스가 궁극기를 사용하면 핑와를 박게 되는데 이 때는 당황하지말고 R진화나
E를 이용하여 재빠르게 빠져나면 성공적으로 어그로 분산이 된다 . R로 시간을 끈 후에는 보통 E의 쿨타임이 다시
돌아와있기 때문에 다시 딜러들에게 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R은 아끼지말고 재빠르게 사용하는 것이 관건
이며 이는 한타 승리를 위한 중요한 플레이가 될 것 이다 . '지키기보다는 적 딜러들을 무력화시킨다' , ' E와
R을 이용한 어그로 분산' 이 한타 키포인트다 .
스킬 활용법
카직스의 눈에 띄는 장점이라고 하면 W를 이용한 높은 전투 유지력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는 곧 스킬을 쏟아붓고
죽기보다는 안정적으로 조금씩 갉아먹으면서 지속적으로 W를 이용해 체력을 수급하면서 싸우는게 좋다는
것이다 . 그렇다면 오래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스킬을 활용해야 할까 ? , 그것은 유일한 탈출기인 도약 스킬을
최대한 아끼는 것이다 . ' 아니 , 도약 스킬을 아끼면 딜러는 어떻게 물지 ? ' . 그렇기 때문에 R진화를 일찍 하는 편
이 좋다는 것이다 . R로 선진입을 하면 손 쉽게 도약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도 적 딜러를 물 수 있다 . 적을 쫓을 때는
될 수 있으면 R스킬을 먼저 사용하고 E는 보류해두는 것이 데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 그렇다면 상대가 R스킬을
보고 움직이는 패턴은 도망칠 때는 반대편으로 빠지고 공격할 때는 카직스가 도망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 딜러들은
당연히 앞에 있는 탱커부터 공격할 것이고 이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무리하게 먼저 R을 사용하여 물려고 하는 것
보다 대를 끌여들여서 R을 이용하여 도망치는 척 하다가 R을 이용하여 유턴하면서 딜러를 무는 것이다
. 대표적으로 , 샤코가 은신을 쓸 때 오른쪽 방향에서 은신을 쓰는 줄 알았지만 오른쪽 방향을 보고 왼쪽으로 은신을
쓰는 것과 같은 이치다 .
공략이 도움이 되었다면
E X C E L L E N T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