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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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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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불+잿불 탱커형 녹턴을 해보자★★

- 라오갓(2016-04-20, 조회수: 7961)

노래 좋음 들으셈








안녕하세요 다이아 정글녹턴 유저 라오갓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공략은 탱커형 녹턴입니다.

그것도 퓨.어.탱.커




그동안



녹턴은 방어아이템을 아예 구매하지 않나요?


팀에서 녹턴이 이니시에이팅을 담당해야할 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물몸이라 들어가자마자 녹던데


녹턴은 무조건 닥공인가요?



종종 이런 질문들이 있었는데,


이번에 해결해 드립니다.




사실 메인 공략 '딜려형 녹턴'을 완성 한 후 

이 탱커형 녹턴을 소개하는 것이 옳지만,



메인 공략을 완성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고

개인적으로 얼른 소개하고 싶었던 빌더라

특박 나온 김에 얼른 씁니다.










탱커형 녹턴? 노딜아님?



원래는 노딜입니다.


이건 당연한겁니다.


방어아이템을 샀는데 공력력이 올라가는 그런 사기챔이 어딨어




Rammus(람머스) : ?

여러분 람머스 하세요.






그러나 Nocturne(녹턴)녹턴도 그렇게 약하기만 한 것은 아닌데,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자체 추가 공격력과 추가 공격속도의 시너지로

원래 졸라 쌘 챔피언이 녹턴입니다. 



또, 이 탱커형 녹턴의 데미지를 책임질 핵심 아이템이 존재하는데요.


제목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잿불+태불 입니다.   편하게 쌍불이라고 부르져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엥? 비비기 데미지 말하는 건가요?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잿불과 태불의 비비기 데미지는
둘다 고유지속효과가 불사르기라서 중첩이 안될텐데요?????





아닙니다. 중첩 됩니다.

하나는 불사르기로, 다른 하나는 불태우기로

두개의 비비지 데미지가 동시에 들어갑니다.





근데 그래봤자 비비기 데미지 아닌가요?
그게 뭐가 쌥니까?



45분게임 탱커형 녹턴의 딜량이 39000이 나왔는데

그중 19000이 AP데미지였습니다.


쌍불의 비비기 데미지가

녹턴의 직접 공격에 맞먹는 수치가 나옵니다.



만렙기준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 26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 43
 

여기에 플러스로 독두꺼비 Smite(강타) 강타 버프 + 초당53 (3초160)



초당 총 122의 마법 데미지를 줍니다.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의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가 초당 95임.





생각보다 쌔긴 하지만 
그래도 딜러는 못잡을 것 같은데요?











베인이 브루져 입장에서 잡기 어려운 원딜이고

심지어 Trinity Force(삼위일체)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이런 수비적인 아이템을 갖췄는데도 불구하고


쌍불 녹턴은 베인을 손쉽게 잡아냅니다.





와 그럼 앞으로  무조건 쌍불녹턴 하면 되는건가요??







ㄴㄴ

적 챔피언들이

상성상 무난하게 잡아낼 수 있는 조합이라면

메인 녹턴 공략에 써놓은 딜러형 녹턴 템트리를 선택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이 쌍불 녹턴임.






적 챔피언이

Jayce(제이스)
Twitch(트위치)
Jinx(징크스)
Cho'Gath(초가스)
Karma(카르마)
Jhin(진)
Orianna(오리아나)
Ashe(애쉬)
Akali(아칼리)
Vel'Koz(벨코즈)
Veigar(베이가)
Varus(바루스)

이런 맛있게 생긴 챔피언들이라면 딜러형 녹턴이 좋지만


예를들어

Maokai(마오카이)Gragas(그라가스)Kayle(케일)Urgot(우르곳)Alistar(알리스타)이렇거나

Wukong(오공)Kindred(킨드레드)Ryze(라이즈)Vayne(베인)Braum(브라움)이런



에어본이라든지, 

%탱킹, 

무적스킬, 

은신등




딜러형 녹턴이 상대하기에 껄끄러운 조합들은


쌍불 녹턴을 선택하면 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거.



또한 주로 그런 조합에서는, 

서로 비벼서 싸우는 비빔밥식 한타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Maokai(마오카이)Gragas(그라가스)Wukong(오공)Alistar(알리스타)

쌍불의 비비기가 극대화되기도 합니다. 
 





한타지항형 녹턴이기 때문에 킬관여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 쌍불 녹턴으로 여러분들의 고민이 해결되길 바라며


공략 시작합니다.


최대한 간략하게 쓰겠음.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쿨감소
    -14.90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1,373 IP


쌍불 탱커형 녹턴을 선택하더라도


룬은 변함없이 라오갓식 룬세팅을 따르면 된다.


인장에 성장 방어를 낀다든지,
문양에 고정 쿨감을 박는다든지 ㄴㄴㄴㄴ







새로운 룬세팅




나는


방어구 관통력 x 9

고정 방어력 x 9

성장 쿨감 x 9

성장 쿨감 x 3

(총 성장쿨감 30%)


이런 룬도 쓰고 있어.

탱커형 녹턴을 선택하다보면 쿨감이 많이 모자라거든.

(이건 나중에 소개할 포식자형 녹턴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이야)



그런데, 저 왕룬의 성장 쿨감룬은 가격이 정말 비싸.
자주 하지도 않을 탱커형 녹턴만을 위해 비싼 돈을 투자하기에는 부담이 크니까

굳이 왕룬까지는 날 따라오라고 하질 않을게.



그리고 플레이 해보면 알겠지만,   

정수에 공속x3을 빼는건 초반에 리스크가 정말 커.

초보자일수록 정수에는 그냥 공속박는걸 추천해.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나는 그냥 편하게 정글녹턴 특성하고 똑같이 찍었어


괜히 탱커형 특성 찍으면

게임 초반 20분동안 고생하게 된다.



그래도 굳이 다른 선택지를 소개한다면,



1. 암살자(Assassin)->룬 친화력  1:1을 자주 안하니까 룬친화력을 찍어도 좋아.


2. 폭풍전사의 포효->전투의 열광 팀파이트가 길어질수록 폭풍전사보다는 전쟁광의 환희가 더 괜찮은 것 같기도 해.


3. 아예 영겁의 힘영겁의 힘을 찍어보는 것도?




나는 그냥 편하게 12/18 폭풍전사 찍고있어.





무난한 Smite(강타)Flash(점멸)이 최고.







혹시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Ignite(점화)로 쌍불 녹턴을 뛰어넘는 

삼불 녹턴을 플레이하겠다면


너의 창의력에 박수를 쳐주고 싶다.




노말에서 하셈





D점멸? F점멸?

점멸은 F






F점멸은 쌍불 녹턴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임.




저티어에서 녹턴을 플레이하다 보면 높은 확률로

아군이

"녹턴님 템 어케갈거임? 극딜임?"

하고 물어보곤 하는데






"ㄴㄴ  녹턴"

"거 비비기 첩됨"





D에 점멸을 두면 

ㅇ을 치다가 실수로 점멸이 빠질 수 있다.







+

 = Fire, Flame

녹턴 = F 점멸



기적의 논리.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선마는 당연하고,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마스터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마스터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찍다가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몇개 추가

등등 몇가지 선택이 있는데


사실상 큰 차이 없다.

W선마가 간편하니 그렇게 하도록





라오갓의 녹턴 스킬 10계명


1.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는 무조건 맞출 것.



2. 모든 공격의 시작은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공격력 버프)

3. 녹턴은 마나통이 작기 때문에 대치시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포킹 난사는 금물.


4.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는 상대의 스킬을 보고 막는다.  



5.  보고 막을 수 없는 경우 예측해서 막는다.


6.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는 동시에 들어오는 스킬을 전부 다 막을 수 있다.
    ex _ 알리스타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 오리아나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잭스Counter Strike(반격)Leap Strike(도약 공격) 등등  (몇개 더 있었는데 기억안남)



7. 딜레이가 아~주 긴 스킬들은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를 참았다가 스킬 발동 직전에 쓴다. 
         
      Karthus(카서스)-Requiem(진혼곡)
      Nautilus(노틸러스)-Depth Charge(폭뢰)
      Nunu(누누)-Absolute Zero(절대 영도)
      Ekko(에코)-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중요)
       Viktor(빅토르)-Gravity Field(중력장(증강))  (중요)
      
             



8.  미니언에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공포를 걸 것같아 두렵다면,  

    숫자옆에 ` 키를 누르고 공포를 걸자. 스킬 타겟으로 챔피언만 지정된다.



9.  Paranoia(피해망상)를 쓰기전에 항상 Paranoia(피해망상) 사거리를 확인하자.
    (마우스 커서 올려놓으면 됨)


10. Paranoia(피해망상) 들어가도 되나 조금이라도 망설여진다면 왠만하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은 결론부터! 최종 아이템 빌드



말그대로 탱커 녹턴이기 때문에


적 조합이 AD가 많은지 AP가 많은지,
슬로우가 있는지
하드CC기가 많은지

고려해서 올바른 방어아이템을 구매하면 되겠다.

올AD조합 상대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를 간다든지

올AP상대로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을 올리고 그러면 안되겠지?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Ninja Tabi(닌자의 신발)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취향으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도 가능)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or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더 적는것이 민망할 정도로

그냥 AD데미지가 쌘 것 같다면 물리방어 아이템, 
AP가 쌘 것 같다면 마방 아이템 두르면 된다.

간단함.


핵심만 지키면된다. 잿불 - 태불


중간에 이속이 느린 것 같다면 똥신하나 사주면 됨.






정글 루트




정글러의 아이템 빌드는   

먼저 정글링 루트를 이해해야 논할 수 있다. 


혹시 자신만의 엄청난 정글링 루트가 있다면 그대로 하고


초보자라면 그냥 이 루트를 외울 것을 추천한다.





퍼플팀 (윗팀) :

독두꺼비(노스마) - 블루 - 귀환((충전형 물약)->(사냥꾼의 물약)) - 레드(스마) - 돌거북 - 칼날부리 - 늑대 - 독두꺼비 

-> 귀환후 다시 돌거북부터


바위게를 먹고싶다면?


1. (앞부분생략)  레드 - 바위게 - 돌거북  or 레드 - 돌거북 - 바위게


2. 두번째 독두꺼비 먹고나서 용 앞 바위게.


3. 아니면 시작부터 독두꺼비 - 블루 - 10초기다렸다가 용앞 바위게 





블루팀 (아래팀) :

레드(노스마) - 돌거북(스마) - 귀환((충전형 물약)->(사냥꾼의 물약)) - 블루(스마or노스마) - 독두꺼비(스마or노스마) - 늑대 -칼날부리 - 돌거북 -> 귀환후 다시 두꺼비쪽으로


바위게를 먹고싶다면?

1.  레드 - 돌거북 - 바위게  ( 바텀 2렙갱 방지 기능 )

2. (앞부분 생략) 블루 - 바위게 - 독두꺼비 or 블루 - 독두꺼비 - 바위게

3. 두번째 돌거북 먹은 이후 용앞 바위게
 






정글몹을 2개만 먹고 집에가는 이유는  

거기서 정글을 더 돌아도 이득이 없을 뿐더러  

마침 돈이 250원이 모여서 정글 유지력의 핵심인 (사냥꾼의 물약)이 나오기 때문이다.






초반 아이템 트리


시작아이템은(사냥꾼의 마체테)(충전형 물약)


이후 정글몹 두개 먹고나서 (사냥꾼의 물약) 사냥꾼의 물약으로 업그레이드 해준다.



그다음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잿불을 올릴텐데,


바보처럼 (척후병의 사브르)->(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이렇게 올리지마셈.



(사냥꾼의 마체테) -> (사냥꾼의 마체테)bami's cinder(바미의 불씨) -> (척후병의 사브르)bami's cinder(바미의 불씨) ->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이렇게 정글템보다 바미를 먼저 뽑는게 훨씬 효율적이다.


(척후병의 사브르)사브르 들고있으면 딜로스 엄청 심함.



근데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바미의 불씨의 가격이 1100원이라,


정글 한바퀴 클리어로는 돈이 모자란 경우가 있다.


갱킹으로 킬을 먹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다면


1. 바위게를 열심히 먹거나

2. 첫귀환에 (사냥꾼의 물약)을 사지 않고 그냥 돈을 모아두면 해결된다. 


3. 몰래 라인 cs를 뺏어먹는다





아,

그리고 (척후병의 사브르)사브르는 그냥 탱킹 능력을 강화하고, 고정데미지를 꽂아넣어주기 위해 선택한 것인데


(추적자의 검)(추격자의 나이프)둘다 나쁜 선택지가 전혀 아니다.

뭘 껴도 나름의 특색이 있음.






시야 아이템은?


완두콩은 (망원형 개조)로 바꿔준다.

가끔 은신하는 새기들이 많을 경우 (예언자형 개조)를 끼고 아군을 도와주기도 한다.









마지막 아이템은?



예를들어 지금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에서 마지막 아이템을 구매하려고 한다면,


분명 데미지가 조금 아쉬워 딜템을 하나 넣을까? 고민이 될 것이다.

원딜한명이 계속 개피로 살아가서 열받았다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rinity Force(삼위일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중 하나를 선택한다.



주의할점은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맬모는 ad조합에서는 당연히 좋지 않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도끼는 앞서 녹턴이 쿨타임 감소를 확보하기위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나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등을 구매했다면 
    
        오버 쿨감이 되어 제 값을 줄 수 없다.






탱킹력을 고려하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Trinity Force(삼위일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데미지를 고려하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Trinity Force(삼위일체)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데미지가 얼마나 많이 필요한가 따져보고 올리면됨.



만약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태락을 선택했다면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이럴텐데


이후 신발을 팔고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를 구매하면 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상대하기 쉽다는건 아니고.


그냥 계속 킨드한테 달라붙으면 된다.

킨드가 원하는 타이밍에 궁을 못쓰게 만들어야 한타를 이길 수 있음.
케일

그냥 케일한테 달라붙으면 된다.

케일이 마방높은 브루져들한테 매우 취약함.


물론 케일이 비상식적으로 성장이 빠르다면

우린 녹아버린 녹턴 아이스크림이 될수도있음. 녹녹크림굿




하나 핵심 팁을 주자면



한타 시작하기 전에 



두꺼비에 꼭 Smite(강타)강타를 써서  


독 버프를 받도록 하자. 이거 있고 없고는 차이가 정말 크다.






 

팀파이트시 역할


 당연히 탱커이기 때문에 앞라인에 서는데,



 아, 나는 그냥 앞에서 맞아주다가 죽으면 1인분이겠지!



 이러지말고 죽기전에 다시 빠져나와야 한다.


  체력 닳는 속도를 보고 적절히 빠져나온다.  


  죽기직전에 Flash(점멸) 쓰지말고  데미지 받기 전에 미리 Flash(점멸) 쓰자.





 체력 닳는 속도를 보라는게 무슨소리임?




 들어가서 3,4명의 데미지를 받는데    

 4초만에 반피가 됬다면,   

 4초내로 안전한 곳으로 와야 안죽겠지?




탱커라고 데미지를 다받아주고 죽어주면 되는 것이 아니다.



롤챔스에 나오는 팀파이트를 보면 종종 



한팀은 전원 사망하고, 

다른 한팀은 전원 개피로 살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타의 핵심은 어그로 관리.



상대방의 데미지를 아군 5명이 적절히 나눠서 받는 것이 좋다.





앞에서 탱킹을 해주다가 


너무 점사받는다 싶으면 빼주고  


아군이 점사당하기 전에 다시 들어가주고








그리고 아무리 탱커형 녹턴이라고 할지라도  


이니시에이팅은 힘들다.


렝가나 마오카이 자크등  하드 이니시에이터의 뒤를 쫓는 것이 좋다.




혹은 상대의 이니시를 바로 Paranoia(피해망상) 시야차단해주고 받아쳐주는 것도 좋다.







마치며

 

최대한 핵심만 뽑아서 썼는데,


도움이 됬으면 좋겠다.


얼른 메인 공략도 완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






트와이스 컴백 4.26 ^^ 


티져 지림


내 군생활도 지림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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