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프리카bj 챌린저
정글러 저라뎃이라고합니다.
많은분들이 그라가스 공략을 원하셔서
드디어 공략을 쓰게됫습니다.
처음써본 공략이라 많이미숙하겠지만
핵심이 되는 정보는 모두 담았으니
이쁘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afreecatv.com/joey1114
아프리카 방송국 주소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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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15) | 2595 | 마나 | 400 (+47.0) | 1199 |
공격력 | 64 (+3.5) | 123.5 | 공격 속도 | 0.625 (+2.05%) | 0.843 |
5초당 체력회복 | 8.68 (+0.85) | 23.13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8 (+5) | 12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주문력+14.85
룬은 간단합니다. 그라가스가 예전과 다르게 탱 정글의 비중보다 딜탱 정글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정글링또한 그리 어렵지 않은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속룬을 왜 안끼느냐 했는데 제가 공속룬을 껴봣는데 초반에 살짝 정글링 빠른거 빼고는 그리큰 장점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제가지금간 룬셋팅은 중후반까지 바라본 룬세팅입니다. 성장 마저룬을낀 이유는 초반에 정글몹의 댐지가 ad로 들어오기때문에 깡마저 보단 성장마저가 좋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리고 마관을 가는이유는 그라가스가 딜의 비중이 매우 커지면서 마관을 끼고 딜넣는것과 마관을 끼지않고 딜넣는것은 차이가 현저히 나기 떄문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는 기본적으로 12/0/18 셋팅을합니다.
물론 0/12/18셋팅도 있지만 이차이가 그리크지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했듯이 딜을 중요시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12/0/18이 더 강력하다고 생각됩니다.
흉포에 12스텍을 찍는것은 당연히 딜에 더 집중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다른 정글러들이 같는 갱킹력도 무시무시하지만 그라가스가 배치기만 적중한다면 그후에 첨가되는 딜+슬로우 또한 가공할만한 위력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라가스의 매력은 딜도 잘들어가고 탱또한 강력하다는점에 있는데요
그렇기때문에 결의에서 꿋꿋함과 신속 영겁을 찍는것이구요
또한 정글러의 가장중요한점 하나가 빠른 기동성인데요 그런점에서 살펴보기는 거의 정글러의 필수 덕목과 같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금 말할 것은 가장 핵심이되는 통찰력인데요 그라가스는 다른정글러에비해 플레시의 효용성이 아주 엄청나게 큽니다.
저는 챌린저 티어라 배치기 플레쉬를 유저들이 생각을하지만 다이아 이하(다이아포함) 정도에서는 배치기플레쉬를 피하는 유저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플레쉬가 빨리 도는 것은 킬을 빨리 얻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최대 둔화율: 60/67.5/75/82.5/90% (사정거리: 850, 범위: 37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술에 취한 그라가스는 다음번 기본공격으로 20/50/80/110/140 (+0.7 AP) + 대상의 최대 체력의 7%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취중 분노 적중 시 효과로 공격 대상 반경 250 유닛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그라가스가 유닛과 충돌하면 몸통 박치기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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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는 기본적으로 를 마신후 배치기 다음를 설치하고을 터트리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상황에 따라서 를 먼저 마시고 를 먼저 설치해놓은다음로 상대 챔프를 맞춘후 궁으로 각도를 조절하고 먼저 설치해논에 상대 챔피언이 튕기게끔해서 데미지를 극대화 시키는 방법또한 존재합니다. 이것을 각도기라고 하죠 사람들은. 이것은 유투부에 각도기 영상치면 많이 나올것이니 참고하시면될것같습니다.
각도기는 보기엔 놀라워보이지만 하는방법은 그리 어렵지않습니다. 저순서만 기억하신다면 말이죠.
스킬 활용 팁
스킬활용은 플레쉬가 있을때와 없을때로 갈려지는데요
저는 챌린저 티어이기때문에 챌린저 환경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대쉬기,회피기가있는 라이너나 정글러 예를들어,,,,,이 외에도 수도없이 많겟죠 여기서 가장중요한점은 배치기를 어떻게 사용할지 인데요
1. 플레쉬가 없는경우 : 배치기는 절대!!!!!! 대쉬기나 회피기가 아직 있는 챔피언에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물론 아래티어 (다이아까지) 배치기를 보고도 못피하는 유저가 많기때문에 운좋게 배치기를 성공시킬수있지만 위로 올라올수록 배치기를보고 피하는 유저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만약 그라가스가 배치기를 성공 못시킨다면 W도 연쇄적으로 성공시킬수가없고 Q의 적중확률또한 떨어집니다. 즉 배치기한번의 실패로 어마어마한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가장 끔찍한 경우에는 배치기 실패후 피한 적과 적동료들에게 뚜두려맞고 돼지구이가 될 수도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쉬가 없다면 배치기 사용은 상대 스킬을 신중히보고 들어가는게 중요합니다.
2. 플레쉬가 있는경우 : 앞에서도 말했듯이 배치기 플레쉬는 마스터이상 유저들은 많이 생각하지만 그밑에 티어들은 생각을 거의 하지 못하기때문에 거의 거리만 된다면 적중확률 90퍼이상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플레쉬가 있다면 배치기 플레쉬를 적중한후 궁을써 토스된 적 챔피언을 무조건 잡을수있는지 그리고 후방에있는 적챔피언에게 잡히진 않을지 정도만 생각하면 될것같습니다.
두번째로 중요한점은 의 사용입니다.
예전 그라가스는 술통을 몇초 설치했는지에 관계없이 데미지가 일정했는데요
현재의 그라가스는 술통을 설치한 초에 따라 데미지가 천지 차이입니다. (바로 터트릴때와 풀충전하고 터트릴때를 비교했을때 )
즉 그라가스의 Q를 얼마나 충전하고 터트렷는가가 초반에 그챔피언을 잡을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주안점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스킬활용팁은 몇가지 경우에 따라 달라지겠는데요
만약 상대방의 플레쉬가 없고 상대방이 도주로가 명확하다면 상대방의 도주로 좀더 앞에 미리설치해놧다가 터트리는방법, 상대방이 CC기가 걸려잇다면 CC기가 풀릴때쯤 Q를 터트리는 방법, 각도기를 이용해 Q를 미리 설치해놧다가 궁으로 Q자리에 토스를해 Q가 풀차지일때 터트리는 방법 등이 있겠네요. 이외에도 수도없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의 사용은 뭐 마신후 상대방의 대가리를 내려치면 되는것이므로 드릴 말씀이없구요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묻는의 사용입니다.
의 사용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팀에게 붙는 적을 으로 떼어낼것인가 아니면 적의 주요 딜러들을으로 토스를해 순간적인 딜로 잡을것인가 인데요
궁을 잘쓰는 방법은 경험을통해 많이 써보는 것 외에는 말로 아무리 설명해봤자 큰 도움이 안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라가스 궁도 마스터 이상에서는 궁을 예측해 뒷무빙이나 앞무빙으로 피하는 유저들이 많지만
다이아 이하 티어에서는 그런 무빙을 치는 유저가 거의 없기때문에 무빙을 예측하고 쓸 필요까진 없다고 생각됩니다.
시작아이템-
처음 시작아이템은 당연히 사냥꾼의 부적입니다. 그라가스 마체테가는 불상사는 없길 바랍니다.
그리고 물약살때 충전형 물약과 원기회복의 구슬이 정말 유사하게 생겨서 원기회복의 구슬을사는 녀석들이 조금 있는데 제발 템살 때 정신차리고 사길 기원합니다.
핵심아이템-
추격자의나이프:룬의메아리
전에서도 계속 말했던 딜+탱 그라가스의 가장 중요한템 룬의메아리 입니다. 그라가스를 처음 하시는분들은 순간적인 폭딜에 크게 놀라실수도 있으니 놀라지않길 기원합니다.그리고 제가 추격자의 나이프를 가는 이유는 그라가스로 파란색,빨간색 강타를 다가봤는데 승률이 가장 높게나오는 것은 추격자의 나이프로 시야를 먹으면서 안전하게 하는게 승률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미드 부쉬 근처 시야를 먹고 상대 역갱을 보든 갱을 안전하게 가든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 같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그라가스의 얼건은 쿨감+탱+딜+마나 사박자를 모두 갖춘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쿨감 20퍼라는 어마무시한 효율과 200근처를 맴도는 딜과 방어력을 통한 탱킹력 그리고 얼건을 안가면 발생하는 마나 부족현상을 동시에 매꿀수있는 필수템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력의 형상:
상대에 AP딜러가 없어도 가야하는 필수중에 필수템입니다. 쿨감10퍼+체력+마방은 당연히 필요한 탱돼지의 덕목이고요 받는 치유효과 20퍼 증가는 돼지의 패시브를 완벽히 서폿해줄 능력이기때문에 이템은 필수중에 필수입니다. 상대의 AP딜러가 많으면 갈 필요성이 훨씬더 많아지겠죠?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
제가 그라가스에서 가장중요하게 생각하는점은 물론 템에도있지만 플레쉬가 얼마나 빨리도냐 입니다. 아이오니와 왜곡과 특성의 통찰력 까지 생각하면 점멸 재사용대기시간이 40퍼가 감소하는것인데 160초마다 배치기플을 쓰는 것이니 상대방이 예측할 수 없는 타이밍에 계속해서 배치기플로 한타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만약에 상대방의 AP딜러들이 많다면 헤르메스의 장화에 왜곡을 추천드립니다.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은 AP딜러들이 1명정도일때 가는 장화입니다.
최종아이템-
이것또한 유동적입니다. 핵심 아이템까진 거의 필수 라고 봐도되고 그이후에는 딜러들이 AD에 치중되어있는지 AP에 치중되어있는지에따라 템을 유동적으로 가시면됩니다. 만약에 AP딜러들이많다면 아이오니아 장화가아닌 헤르메스 장화에 솔라리를가 쿨감 40퍼를 저는 맞춥니다. 그이후에 벤시정도를 가겠네요.
만약 AD딜러들이 많고 잘컷다면 망자+란두인을 가서 상대방의 AD딜을 버틸 템을 가는게 당연하겠죠?
아이템 빌드-
처음에 시작아이템을 산후 정글과 갱을 다니다가 900원을 맞춰서 집에 귀환하는게 가장 정석적인 루트입니다. 추격자의 나이프(650원)+사냥꾼의물약(250)원을 같이 사면 안정적인 시야 확보와 안정적인 피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여유가 된다면 핑와를 사서 미드 부쉬에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AP딜러들이 많다면 얼건보다 정령의형상부터 가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니달리를 1:1로 못이기는이유는 그라가스 ewq를 다 맞춘대도 그다음 지속딜싸움에서 밀리기때문에 절대 싸움은 금물입니다. 시야를 먹고 안전하게 역갱을 보던가 갱을 먼저가 이득을 보는게 좋습니다.
또한 니달리상대로 배치기를 먼저 쓰는 멍청한 행동은 절대 금물입니다. 이유는 앞에 설명되어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또한 리신과 1:1로 만났을때 q를 배치기로 씹고 싸운다면 거의 필승입니다.
그라가스는 ewq를 한번에 딜넣고 쿨타임을 기다린다음 싸우는게 정석입니다.
리신과 정글싸움을 한다면 무조건 한타때 정글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5인궁이나 4인궁 들어가면 말이 달라짐)한타때 승부보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라가스는 지속딜에서 다른챔피언에 비해 많이 밀리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한타때 다른 정글에비해 말도 않되게 좋기때문에 1:1싸움은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우리팀 백업이 빠르거나 물어야되는 경우 제외) 또한 추적자의 나이프를 가서 시야싸움을 우세하게 가져가 유리한 싸움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글 운영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저는 그라가스로 미드 시야먹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미드시야를 먹어놓으면 상대 정글 루트+ 미드 생존력증가+ 상대 미드경로 파악 등 봇 탑 시야 먹는것보다 먹기도 쉽고 얻게되는 이득 또한 더 많습니다. 그리고 돈의 여유가된다면 무조건 집갈때마다 핑와를 하나사 미드 부쉬에 박아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드 부쉬에 핑와를 박는 것은 상대방의 정글 동선 낭비+ 핑와 부시는 시간 낭비+ 핑와부실때 역갱 가능 등 정말 많은 이득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라가스에만 국한된게 아니라 정글을할 때 어디라인을 찔러야 킬을 낼수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서 우리 봇조합에 알리스타가 있다면 알리스타가 플레쉬될때마다 봇을찔러 킬을 내는 것 이렇 것이 중요합니다. 미드나 탑 리산드라 또한 마찬가지로 궁될때마다 가주는 것
이건진짜 저만 알고있는 그라가스 개꿀팁인데요
만약 레드쪽에서 정글을 시작한다면 레드를 먹고 2랩때 qe를 찍어 미드 2랩갱을 가면 호응만 사람처럼해준다면 거의 필킬을 딸 수 있습니다.(라인이 완전 밀려있을 때 제외) 혹시 미드라이너가 1랩 호응이 불가능하다면 칼랄부리를 먹고 미드 2랩되는 타이밍에 미드 찔러도 됩니다.
이외에는 초반에 정글or갱킹하고 900원을 만들고 집가는게 중요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추격자의나이프+사냥꾼의 물약이 900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라가스에게 사냥꾼의 물약은 거의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사냥꾼의 물약을 안가면 마나관리도 힘들고 갱킹타이밍에 피가없어 쓰레기 돼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엘리스와 달리 선 신발보다 룬의메아리 먼저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쉬 없는 그라가스는 갱킹력이 다른챔프에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중반에는 아까도 말했듯이 미드시야를 잡으면서 필킬이 날수있는 라인or 역갱볼 라인 만 가주면서 정글 먹는게 가장 좋습니다. 한타때 그라가스는 그라갓스가 되기때문에 한타때를 대비해 빠른 성장이 중요합니다.
그라가스의 시대입니다. 한타때 적의 원딜을 물려면 배치기 플로물어 원딜을 죽이거나 우리원딜만 잘커서 원딜을 수호해야 한다면 원딜에 붙은 거머리들을 궁으로 떼어네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배치기는 무조건 대쉬기나 회피기가 빠졋나 생각하고 신중히 씁시다. (플레쉬까진 생각 나도못함)
그리고 9렙때 렌즈바꾼후 시야를 서폿과 야무지게 먹읍시다. (개씹중요)
후반운영법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저녁을 먹기전 쓰는 공략이라 조금 미숙하고 두서없이 쓴부분도 있을텐데 관대하게 봐주셧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소망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는 아프리카 BJ 저라뎃이며 챌린저 정글러의 플레이를 보면서 실력을 늘리는 것이 이런 공략글 100개 보는 것 보다 갑지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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