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징크스 공략을 작성했던 Ulis입니다.
이번엔 솔로랭크에 특화되었다 말할 수 있는 루시안 공략을 작성하려 합니다.
현 솔랭 원딜메타에서 루시안을 따라올 원딜은 없다고 감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루시안의 특징을 몇 가지 말씀드리자면
1.라인전에서 일방적인 견제가 가능함
2.라인 푸쉬력이 뛰어남
3.폭딜이 강력한편임
4.사거리가 짧은 대신 맞딜이 매우 강력한 인파이팅형 원딜러임
5.유틸성이 좋은편임(w이속증가,e쿨타임감소)
6.장거리에서 다른 원딜은 불가능한 궁극기 폭딜 지원가능(미스포츈 제외)
7.후반 풀템전에서 다른 라인전 압박챔프에 비해 탱커를 녹이기 수월함
8.그 어떤 원딜보다 강력한 초중반 스노우볼링능력
이정도 있습니다. 단점은 사거리가 500이라는 점 뿐인 완전무결한 원딜챔피언입니다.
아참 그리고 루시안하시려면 프젝 꼭 사시길 추천드립니다 카이팅이 잘되고 스킬이 깔끔하게 박히는 느낌이 있어요
↓강등됨 ㅠㅠㅜㅠㅠㅠㅠㅠㅠㅜㅠㅠㅜㅠㅜㅠㅜㅠㅠ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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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1 (+100) | 2341 | 마나 | 320 (+43) | 1051 |
공격력 | 60 (+2.9) | 109.3 | 공격 속도 | 0.625 (+4%) | 1.0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65) | 14.8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28 (+4.2) | 99.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원딜 공용 룬을 들어주세요
취향 따라, 공속룬을 더 섞어서 자신이 편한 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저는 루시안은 ad계수 비중이 크기 때문에 공격력을 최대한 높여주고
문양에도 맞다이의 강력함을 위해 공속을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요우무+블클을 타는 경우 마젠이 부족하기 때문에 문양에 마젠을 3~4개 넣고 플레이해주시면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포식과 흡혈귀는 라인전과 한타에서 안정성을 더욱 강화해주고
현상금 사냥꾼은 초중반 스노우볼링에 특화된 루시안에게 좋은 특성입니다.
전투의 열광 스택을 순식간에 풀스택으로 만들 수 있고 2연속 공격이 가능한 루시안은 전투의 열광 효율이 특히나 좋습니다.
위험한 게임은 아슬아슬한 생존력을 더욱 높혀주죠.
경계: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권총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15 (+0.2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두 번째 탄은 개별 공격입니다.
3.5초 내에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경계는 강화된 기본 공격을 4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루시안이나 아군이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1초 동안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60/65/70/75/80 상승합니다. 아군이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루시안이 경계 효과도 얻습니다. (사정거리: 900.0)
재사용 대기시간: 19/17.75/16.5/15.25/14초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45.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총을 난사하는 도중에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 횟수는 루시안의 치명타 확률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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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의 패시브입니다. 스킬을 시전한 이후 1번의 공격은 두 발이 나갑니다.
두 번째 탄환의 데미지는 미니언에겐 100%, 챔피언과 포탑에는 50%가 적용되고 모든 적중 시 발생 효과를 적용합니다.
패시브가 장전된 상태로 평타 한발로 적을 처치했을 경우에는 나머지 한 발이
1)범위 내 남은 한 발로 죽는 적
2)이 없는 경우 가장 가까운 적
에게로 날아갑니다.
라인을 밀거나, 순간 폭딜을 우겨넣거나, 타워에서 못 먹을 cs를 대신 먹어주는 등 활용도가 다양합니다.
- 꿰뚫는 빛
(Piercing Light)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 적 유닛 하나를 관통하는 빛 줄기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80/110/140/170/200 +(+0.6/0.75/0.9/1.05/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500.0
루시안의 Q스킬입니다. 기본 사정거리는 루시안의 평타 사거리와 같으며 짧은 편이지만
빛 줄기는 사거리보다 조금 더 뻗어나가서 조준 사거리보다 더 긴 범위에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너프이후 사거리가 짧아져 적이 원거리 미니언 앞으로 나온다면 조준해서 맞춰볼만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뒤로 Q를써도 사거리가 모자라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라인전에서 Q스킬은 견제로 상대의 피를 갉아먹거나, 압박을 하기보다는
라인 푸쉬 혹은 딜교환 용도로만 사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스킬 시전 직후 리븐 평캔과 비슷한 맥락으로 스킬->땅평 하면 후딜레이가 캔슬됩니다.
- 타는 불길
(Ardent Blaze)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 적을 맞히거나 경로 끝에 도달하면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폭발에 맞은 적에게 60/100/140/180/22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1초간 60/65/70/75/80만큼 상승합니다.
- 사정거리: 1000.0
W스킬입니다. 라인전에서는 보통 패시브를 발동시키거나 멀리 떨어진 미니언 막타를 먹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표식이 남은 적을 루시안을 포함한 모든 아군이 공격할 시 이속 증가 효과가 발동됩니다. 스킬,평타 상관없음
도주나 추노할 때 W-R로 이속 증가를 받으며 궁을 쓰는 콤보를 자주 씁니다.
- 끈질긴 추격
(Relentless Pursuit)
- 마나 소모: 40/30/20/10/0
-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 짧은 거리를 돌진합니다.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 사정거리: 445.0
루시안의 E스킬입니다. 짧은 거리의 돌진기이고 패시브를 발동시킬 때마다 쿨타임이 감소하는데
보통의 경우 발당 1초, 총 2초를 감소시키고 챔피언을 공격하면 발당 2초, 총 4초를 감소시킵니다.
쿨감 40%를 맞추고 스킬을 5레벨을 찍으면 쿨타임이 8초가 되는데, 이를 이용해
e평q평e평w평e평같은 무한대쉬 콤보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e스킬을 커서를 자기 바로앞에 두고 시전하면 아주 짧은 대쉬를 하는데, 평e평 평캔콤보로 유용합니다.
- 빛의 심판
(The Culling)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 루시안이 한 방향으로 3초 동안 총을 20/25/30발 난사하며 자유롭게 이동합니다. 이 총알들은 처음 맞는 적에게 충돌하며, 각각 20/35/50 (+0.1 AP) (+0.2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빛의 심판은 미니언에게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루시안은 빛의 심판을 사용하는 동안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빛의 심판을 한 번 더 사용하면 사격을 중지합니다.
- 사정거리: 1200
궁극기입니다. 풀히트시 다른 원딜 궁 3렙짜리 데미지가 나오는 괴랄한 데미지의 궁입니다.
상대의 무빙을 예측하면서 따라가며 맞추는걸 익히도록 합시다.
쿨타임이 긴편은 아니라 집가기전 라인클리어 한번 쭉 하고 다시오면 쿨타임 얼마 안남아있습니다
라인클리어 후 상대 봇듀오가 서로 거리가 꽤 있다면 궁을 풀히트시키고 킬각을 볼 수도 있습니다.
상대 원딜은 궁을 다맞으면 아예 빈사상태가 되버려서 e평q평만 하면 죽습니다
한타 시작직후 상대 cc기가 부담스러워 들어가기 껄끄러울때 궁으로 안마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콤보 도중에 사용하셔서 모자란 딜을 보충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령 e평q평w평e평r평e평q평e평w평...이라던가..
실용적인 콤보로는 e평q평r평 정도 사용 가능합니다.
딜로스가 날 것 같은 상황(사거리가 안닿거나, 스킬이 다 쿨인경우)에서 궁극기로 딜을 최대한 넣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스킬을 다시 한번 시전하면 취소되기 때문에 상대가 궁 범위에서 벗어났거나 궁을 쏘다가 옆쪽에서 빠르게 처리해줘야 하는 적이 나타나면 궁을 끊고 바로 그쪽으로 타게팅을 바꿔줍니다.
평Q평:라인전기본콤보
E평Q평:개깡패 딜교콤보, 하지만 앞대시를 한다는거부터가 상대 cc기를 무조건 맞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 서포터가 거리가 멀거나 cc기가 빠진 상태에서 시도함이 바람직합니다.
WR:이속증가로 상대에게 더욱쉽게 궁을맞추면서 킬각을 보거나 도주하면서 딜을 꾸준히 넣어주는콤보
WR콤보같은경우 먼저 쓰고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리가 먼데 킬각은 보이는 경우 EWR로 과감히 들어가는 플레이처럼요
라인전에서 마나를 250이상으로 유지할 것. 궁배운 이후부터는 350이 안정선입니다.
강력한 딜교환능력을 바탕으로 상대에게 압박을 주며 라인을 푸쉬해 주도권을 잡는 것이 핵심입니다.
마나 관리를 소홀히 하면 정말 중요한 싸움에서 마나가 없어 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항상 싸울 때를 대비해 마나를 적정량 남겨두어야 완벽한 라인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루시안같은경우 2:2는 거의 바텀최강이라 스킬과 평타를 잘 조화시키며, 상대 cc기는 e스킬로 빠르게 피해준다면
싸움을 이기실 수 있을 겁니다.
상대가 딜교환을 먼저 건다면 평Q평E평/W평Q평 등등 콤보로 응수해주면 딜교는 웬만하면 모두 이깁니다.
앞대쉬는 상대가 고립되어있거나 상대가 앞대쉬에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 해주시면 됩니다.
정수약탈자 나온 이후론 그냥 막 쏘셔도 상관없어요 패시브덕에 정수 마나차는 옵션도 두배가 되버려서..
때론 E스킬을 이용해서 평캔으로 빠르게 딜을 우겨넣을 수도 있어야 합니다
첫 코어 아이템은 루시안 국민템인 정수 약탈자를 가주세요.
루시안에게 아주 좋은 옵션인 쿨감이 30%나 달려 있고 공격력과 치명타 확률도 준수한 아이템이라 루시안에게 딱 맞습니다.
더군다나 패시브로 인해 마나가 차는 옵션도 효율이 더더욱 늘어나서 게임 하는 내내 마나가 부족할 일이 없습니다.
두번째 코어 아이템은 유령 무희를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량 감소 옵션은 인파이팅에 특화된 루시안에게 굉장히 좋고 공속도 다른 공속템에 비해 더 높아 딜링도 준수하고
유닛 통과와 이속 증가 옵션은 카이팅에 정말 많은 도움을 줍니다.
6/4수정
유령 무희는 정말, 들어오는 상대가 너무 위협적일 때 사는걸 고려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유령 무희도 물론 좋지만 연사포가 유틸/딜적인 측면(특히 연사포옵으로 패시브를 터뜨리면서 E쿨감을 할 때)에서 더 좋은것같아서 템트리를 수정했습니다.
빠른 라인 클리어로 이득을 봐야 할 때는 스태틱도 괜찮습니다.
신발은 역시 쿨감 40%를 채워주는 쿨감신을 선택하여 E를 사용한 콤보를 좀 더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3코어부터 선택이 여러 가지로 갈리는데,
1)자신이 매우 잘 컷거나 상대에게 탱이 별로 없음:무한의 대검
2)상대 탱이 너무 단단해서 뚫기가 힘든 경우:도미닉 경의 인사
3)상대 CC기가 위협적이라 한 번 맞으면 끝나는 경우:헤르메스의 시미터
4)상대 AP가 CC는 딱히 없는데 딜이 넘나강력한 경우:맬모셔스의 아귀
5)탱이 단단하긴한데 적팀에 회복스킬이 많은경우(워윅,자크,문도같은):필멸자의 운명
6)상대 ad폭딜이 강력한 편이라 버텨야 함:스테락(후에 피바라기로 교체)
상황을 봐서 3코어로 올릴 아이템을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만, 무한의 대검은 순서가 어떻든 꼭 올려주세요
딜링 기대치가 어마어마합니다.
도미닉이 필요가 없는 경우 피바라기로 대체해주시면 되고
헤르메스같은경우 꼭 올려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굳이 CC기를 못풀더라도 점화,탈진 등 위협적인 소환사 주문을 바로바로 제거해줄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합니다. 더군다나 깡공격력에 피흡까지 붙어서 사기템입니다
상대가 AP비중이 큰 조합일 경우 맬모에 시미터까지 올리면 마저가 굉장히 높아져 잘 죽지 않게 됩니다.
장신구는 파란색으로 업글해주세요
+ 요즘 브루저가 너무 강력한데 탱은 없을 경우 도미닉 대신 죽음의 무도를 올리고, 신발을 광전사로 바꾸는 템트리를 연구중입니다. 연구가 끝나면 수정하겠습니다.
현재 뜨고 있는 요우무+블클에 관한 의견
이 템트리는 우선 고정 방관과 퍼센트 방관을 둘 다 가져간, 방관 위주 템트리이고
요우무의 액티브는 맞다이 시 폭발력을 더해줍니다.
다만 마나 재생력이 정수에 비해 부족하고 요우무 액티브가 쿨타임일 때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게 흠이지만
탱커를 녹이기 탁월하고 궁극기 데미지가 매우매우매우 강력해지고 맞다이가 많이 쌔집니다.
다만 후반에 약해지는 루시안의 특성이 더욱 부각되는 템트리이니, 초중반에 확실히 게임을 끝낼 수 있는 조합에서
특히 AD비중이 큰 조합(블클의 효율이 좋아짐)에서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요우무블클을 타시려면
후에
두 공템을 목표로 하되, 중간에 필요에 따라 방템을 하나 올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원딜중 원탑수준의 라인푸쉬로 타워에 라인을 집어넣습니다 매우 기분이 나쁩니다
Q짤을 해도 쉴드로 막아서 Q3번중 1번은 마나셔틀을 해야하고
상대가 자리를 잘잡아서 Q를 잘피하는애면 더더욱 힘듭니다 궁으로 다른곳에서 이득보기도 쉬워서 아군이 바텀에서 한번 실수하면 돌이킬 수 없게 됩니다.
다만 맞딜이 쎈편은아니라 혼자있으면 솔킬각 볼 수 있어요
Q견제를 하려고 나가려고 해도 케틀의 사거리때문에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또한 들어가서 싸우는 루시안의 특성과 상반되는 덫,투망의 존재 때문에
루시안이 들어가기 힘들어서 겜내내 아무것도 못하고 끝날 수도 있습니다
라인전 하기 전에 상대가 점화인지 탈진인지 보시고 힐 타이밍을 결정한 후 2렙싸움에 돌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봇듀오의 2레벨은 1)보통의 경우:1웨이브+근접미니언 3마리
2)아군 정글이 역버프라 정글몹 먹고 온 경우:근접3(정글몹 먹은사람만 2렙)
를 먹으면 2레벨이 됩니다. 따라서 라인에 도착하자마자 가장 먼저 할 일은 라인을 밀어주는 겁니다.
다만 상대가 정글몹을 먹고 와서 둘중 하나가 2레벨이 됐다면 사려주시는 게 맞습니다.
상대 도착이 늦는다면 적팀이 정글몹을 먹고 오겠구나, 생각을 하시면서 미니언을 막타만 먹으면서 라인이 최대한 아군 쪽으로 빨리 당겨져 손해 보는 시간을 짧게 하셔야 합니다.
아니라면 막타에 신경쓰지 마시고 최대한 라인을 밀어주되 상대가 라인을 밀기 껄끄럽도록 상대가 cs칠때 평타사거리 안에 있으면 때려주세요
2레벨을 찍으면 서포터와 함께 들어가서 딜교환을 걸어줍니다. 보통 상대가 우리가 2렙인걸 알고 사릴텐데
사리는것만으로도 이미 이득입니다.
2레벨을 찍었다면 더이상 라인을 밀지 말고 상대의 1렙 타이밍을 최대한 길게 뺄 수 있도록 막타만 치면서 천천히 압박과 함께 라인을 밀어넣습니다.
서로 2렙이 되었다면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Q견제와 함께 라인을 푸쉬해주세요.
다만 적 정글이 맵에 보이지 않는다면 와드를 박고 민 후에 안전하게 뒤로 빼있다가 다음 라인을 밀어주시는 것이 좋고
적 정글이 맵에 보였다면 라인을 타워에 박아넣고 타워를 치거나 상대를 더욱 빡세게 견제합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압박을 주는 것이 루시안의 역할이며 상대와의 성장 격차를 벌린 채로
주위에서 소규모 난전을 유도해 강력한 초중반 딜링을 바탕으로 싸움에서 이득을 챙기면서
그 이득을 바탕으로 더욱 쌔져서 상대에게 더욱 큰 압박을 넣고 심하면 솔킬각까지 보고
이런 식으로 스노우볼링을 계속 해주시면서 상대 원딜과의 격차를 계속 벌려주셔야 합니다.
격차를 판단하는 가장 간단한 지표는 레벨입니다. 상대 원딜보다 레벨이 앞서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벨에서 밀리지 않으려면 항상 마나관리를 하면서 집 타이밍을 잘 잡으셔야 합니다.
상대보다 먼저 집을 가면 상대가 미는 라인의 경험치를 모두 포기하고 집에 가는 거라 1웨이브만큼의 경험치 손실이
있습니다. 반대로 상대가 집을 간 후 라인을 밀고 집을 가면 경험치 격차가 점점 벌어지게 되죠
다만 라인전이 강력한 루시안이지만 갱킹은 항상 염두에 두면서 갱에 당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루시안은 초중반 이득을 바탕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하는데 갱킹을 당해버리면 초중반 이득을 보기 힘들거든요
루시안으로 라인전 망하면 그 판은 답이 없습니다... 2:2로는 잘 안망하는데 갱에 망하는게 대다수죠
항상 맵을 주시하면서 적정글이 봇에 있을 가능성이 있으면 소극적으로 언제든 도망갈 수 있게 플레이하세요
그리고 제가 라인 압박을 계속 강조하는 이유는 라인 주도권을 일단 가져오게 되면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싸움 합류도 먼저 갈 수 있고, 상대가 cs를 먹는 동안 몰래 무언가를 할 수 있거든요. 정글과 몰래드래곤이라던가
혹은 위쪽에서 바위게를 챙기거나 아군 정글몹을 먹으면서 더 빠른 성장을 할 수 있겠죠
이득은 라인 솔킬에서 보는 게 아니라, 라인 압박에서 비롯된 주도권을 바탕으로 이득을 볼 권리를 가지는 겁니다.
다만 6레벨 이후 궁을 배운 루시안은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적 정글이나 탑이 바텀에 내려오지 않을 거라는 확신이 있다면
과감하게 솔킬각을 잡아볼 수도 있습니다. 아군 서폿이 툭 던진 CC기에 적 원딜이 맞는 경우가 바로 그 때인데,
이 때 루시안이 적 서폿의 CC를 씹으면서 들어간다면 압도적으로 유리한 싸움을 하게 됩니다.
(적의 CC를 씹고 킬각을 잡는 영상입니다.)
2:2상황이 아니더라도, 확실한 1:1 상황이면 궁이 있을 경우 풀피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상대가 혼자인데 거리를 준다면 과감히 E평Q평W평R평E평 하면 바로 킬나옵니다.
만약 조금 먼데 상대가 도주기가 없거나 도주기를 써도 궁이 닿는 거리다 하면
EWR평Q평 이런식으로 대신 궁을 다 맞추셔야 합니다.
보통 라인전이 끝난 후에는 탑 라이너들은 텔레포트를 이용해 스플릿 푸쉬를 하고
미드는 바텀에 내려가 라인을 먹으며 솔로 레벨링, 바텀은 미드에서 안정적으로 라인클리어를 하면서 성장합니다.
이 때, 절대로 시야가 없는 곳에 가지 않으며, 파밍을 해야 한다면 수정 구슬로 위험한 곳을 확인한 후 파밍합니다.
라인을 먹고, 정글몹도 먹으며 상대 원딜과의 격차를 최대한 많이 벌립니다.
싸움이 나는 곳에 제때제때 합류할 수 있도록 하며 상대가 나를 물 수 없게 자리를 잘 잡아둡니다.
보통 중후반 한타는 오브젝트를 위주로 일어나는데 이때 먼저 자리를 잡아둔 경우 뒤쪽 텔포같은걸 조심해야 합니다.
명심하세요. 아무리 망한 게임도 미드랑 원딜만 살아있으면 수성할 수 있고 아무리 흥한 게임이라도 미드나 원딜 둘중에 하나만 잘리면 매우 불리해집니다.
절대 물리지 마세요.
루시안의 라인전이 Q스킬의 활용도에 따라 결정된다면,
루시안의 한타는 E스킬의 활용도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얼마나 적절한 타이밍에 E스킬을 쓰고 초기화시키면서 치고 빠지기를 잘하느냐가 관건입니다.
1)내게 적중할 수 있는 거리의 CC기가 쿨타임이거나,점멸로 다시 빠질 수 있는 경우(이 경우 E스킬로 무조건 이득을 봐야 합니다.)
2)내게 적중할 수 있는 CC기가 없는 경우
빠르게 앞대쉬로 돌진하여 E평Q평W평으로 딜을 우겨넣다가 상대가 들어오면 E스킬을 이용해 다시 카이팅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E스킬을 아껴주시고, 상대가 스킬을 쓰면 그걸 피하는 식으로 E를 써주세요
제 템트리는 유령 무희기때문에 1:1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상대 CC가 없다면 앞대쉬로 적 딜러를 노려줘도 좋습니다.
만약 상대가 나를 보며 CC를 아껴두고 있어 들어가기 부담스러운 경우 W와 R스킬을 이용해 딜을 넣습니다.
평타를 계속 치는 것과 딜이 차이가 안납니다. 루시안 궁은 굉장히 쌔기 때문에 장거리에서 잘 이용해야 합니다.
궁 사용 이후에도 상대가 cc를 아낀다면 그냥 걸어 들어가서 딜넣다가 CC를 E스킬이나 점멸로 피합니다.
위협적인 타게팅 CC기일 경우 수은 장식띠를 이용하여 풀어주며 포인트는 E스킬을 이용한 기동성을 바탕으로
쉬지않고 꾸준하게 딜을 넣는 것입니다. 물론 먼저 물리고 시작하면 안되겠죠?
Q스킬이 막히면 조금 불리합니다. E평 이후 Q평 말고 W평으로 낚시를 걸어보시거나 그래도 안걸릴 경우
그냥 Q써서 패시브나 발동시킵시다.
아니면 궁을 이용해서 낚시를 걸어도 됩니다. E평R평 하는데 이때 상대가 좀 못하는 애면 궁 막습니다
Q를 보고 막는 애면 조금 힘들수도 있겠네요
어차피 E써도 못피하니까 플을 쓰시던지 맞고 E쓰시는게 좋습니다.
미니언 W후 Q는 피할 수 있음
여기에다 대쉬쓰면 막힘
여기에다 대쉬쓰면 팅겨남
1:1맞다이 중 Q가 자주 피해지므로 점프 직후 Q를 쓰시거나 아예 첨부터 Q를 쓰시고 가시거나..
대쉬 막쓰면 끊깁니다.
베인과 싸울때는 선고각을 절대 주지 않도록 이리저리 무빙합시다.
바텀 폭파의 주범. 미드 안보이면 무조건 사려주세요 제발
루시안은 바텀 먹이사슬 최정상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딱히 챔프별 대응법은 없습니다.
그냥 어떤 챔피언이 오더라도 라인 압박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챔피언이 와도 이깁니다.
루시안의 카운터는 오로지 갱킹과 로밍과 텔 뿐입니다. 이것들만 조심하신다면
게임을 정말 쉽게 이기실 수 있을 겁니다.
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원딜별로 다양한 대응법이 있기에, 간략하게나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드레이븐
드레이븐은 맞딜이 굉장히 쌘 편이고 흡혈 또한 매우 높아 공격적인 서포터 혹은 정글러와 함께 한방에 보내버리셔야 합니다. 라인전 구도에선 루시안이 딱히 밀릴 일은 없습니다.
도주기가 없다는 게 최대의 약점입니다. 다만 궁극기가 E스킬에 카운터맞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Myself...
거울 속의 나와 싸울 땐 강인한 의지를 가지고 나 자신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는 것이 중요하다...
미스 포츈
미스 포츈은 Q스킬을 이용해 라인전을 강력하게 이끌어 나가는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미스 포츈이 앞으로 나와 Q를 쏘려 할 땐 옆무빙으로 피해주시고 딸피 미니언 뒤에 서있지 마세요.
맞딜은 굉장히 약한 편이라 맞딜 구도에서 질 일은 없을 거에요
궁극기는 E나 점멸을 사용하여 빠르게 나와 줍시다.
역시 뚜벅이이므로 갱을 자주 부릅시다
베인
초반엔 절대로 질 수가 없으므로 베인에게 CS를 먹기 힘들 정도로 강력한 압박을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6렙이후 맞다이는 강력한 편이나 6렙이후 루시안의 Q스킬로 베인의 피를 계속 까놓는다면
베인이 싸움 걸 엄두조차 못 낼 겁니다.
다만 라인전 약캐인 만큼 초반에 말려놓지 못하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항상 선고각을 조심하세요
시비르
W를 이용한 라인 압박력이 굉장히 강력하나 정작 2:2교전능력은 떨어지는 편이고
견제력은 루시안이 우위에 서기 때문에 Q스킬을 계속 맞추면서 시비르가 앞에 나와 라인을 밀기 힘들도록 해주세요.
궁으로 갱호응하는거나 교전 중 Q스킬이 막히는 상황을 조심합시다
애쉬
미니언 뒤에 숨어서 W스킬 맞지 않도록 해주시고
Q스킬 사용중에는 딜교환을 피하세요
맞다이중 궁을 점멸이나 E로 피해준다면 베스트
애쉬가 6렙이 된 이후엔 함부로 앞대쉬 하지 마세요. 뒤에서 정글이 튀어나오고 애쉬 궁 날아오고... 눈물
우르GOD
너무나 강력한 OP챔입니다. 유일한 상대법은 그를 밴해 영구히 픽창 속에 봉인해놓는것 ㅃ...당신 누구야! 읍읍!
이즈리얼
라인전 중 Q스킬을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한두대 정도는 괜찮지만 계속 맞는다면 주도권을 뺏길 수 있고
이즈리얼은 라인을 밀면서 주도권을 가져온다면 정말로 강력해지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루시안이 계속 라인을 타워에 밀어넣는다면 이즈리얼은 할 게 없어지기 때문에
이즈리얼의 견제를 피하며 라인을 밀어넣고 견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수 한번 하면 정말 실수를 잘 잡히기 쉬운 챔피언 중 하나이므로 라인전에 특히 집중을 하셔야 되는 챔피언입니다.
교전 중 앞비전 후 Q스킬로 폭딜을 집어넣는 콤보와 부쉬궁을 조심하세요
진
서포터와 W스킬의 연계가 정말 무서운 챔피언입니다. 특히 CC기에 조심해야하며
진의 W로 속박을 맞는 상황은 정말 피해주셔야 할 상황입니다.
상대의 CC기를 맞았다면 그 이후 1초가량의 속박을 연계로 맞는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하지만 맞딜 능력이 정말 떨어지는 챔피언이고 특히 패시브가 장전중일 때 매우 취약해지므로 그 때마다 노려서 딜교환을 걸어주시면 쉽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아군 미니언 3마리가 딸피인 경우 그 주위에 있지 마세요 괜히 얼쩡거리다 Q스킬 맞고 300가량 빠집니다
피가 절반정도일 땐 항상 서포터를 옆쪽에 두셔서 진의 궁을 막아줄 수 있게 하세요
자신이 무빙이 정말 자신이 없는데 반피에 혼자이고 진 궁이 켜졌다 하면
적어도 막타만 피하신다면 생존확률이 크게 올라갑니다. 대쉬를 아끼세요
징크스
징크스는 라인전 약캐인 대신 한타가 정말 강력하므로 베인과 마찬가지로 라인전 파괴에 특히 신경써주세요.
뚜벅이이기 때문에 갱킹에 취약하므로 아군 정글의 도움을 많이 요청해주시면 좋고
W는 무빙으로 피해주세요 다만 CC로 연계맞는 건 대쉬로 피해주세요
징크스의 스킬들은 하나같이 다른 CC와 연계되어 사용하면 효율이 좋은 스킬들이기 때문에
다른 CC들을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징크스는 폭딜 능력과 더불어 교전 능력이 굉장히 약하므로 기회가 될 때마다 앞대쉬 각을 자주 봐주시고
징크스 쪽이 먼저 들어와서 피가 절반정도 까이고 시작하더라도 침착하게 아군 서포터와 폭딜을 넣는다면
역관광을 하는 광경도 심심찮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칼리스타
칼리스타는 1:1 능력이 정말 좋고 전투를 지속하면 지속할 수록 강력해지는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칼리스타에게 싸움을 걸려면 한방 싸움이 좋고 서포터가 아닌 무조건 칼리스타를 무셔야 합니다.
패시브로 Q스킬이 빗나가기 쉬우므로 잘 생각해서 쏘세요
또 1:1상황에서 칼리스타가 시야에 없던 적 서포터를 궁으로 불러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맵을 잘 보고 싸웁시다
케이틀린
케이틀린은 압도적인 사거리를 이용한 성장 방해 능력과 이로 인한 라인 주도권을 바탕으로 타워 공성에 힘을 쏟는 챔피언입니다.
케이틀린의 견제에 응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루시안 또한 Q스킬로 계속 괴롭혀주는 것입니다.
다만 앞대쉬를 통하여 이득을 보려는 생각은 투망을 피한다는 확신이 없다면 하지 마세요
투망과 덫을 조심하면서 Q스킬은 무빙으로 피해주세요
맞딜이 굉장히 약한 편이므로 투망이 빠진 타이밍에 딜교를 걸어주시면 유리한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코그모
코그모가 7레벨이 되기 전에 충분히 성장을 많이 방해할 수 있느냐의 싸움입니다
그 이전엔 정말 약하므로 서포터와 함께 교전을 자주 유도해주시고 Q스킬로 계속 괴롭히세요
도주기도 없으므로 정글러까지 불러서 계속 괴롭히세요 롤하기 싫게 만들어야 합니다
바텀쪽에서 한타 페이즈까지 가기 전에 겜 터뜨린다는 마음가짐으로 겜하세요
코르키
Q스킬이 폭딜 지분이 큰 편이므로 Q스킬을 잘 피해주시고
궁포킹은 미니언 뒤에 숨으시거나 가볍게 무빙 쳐서 피해주세요
패시브 장전 시간일 때 팀이 전체적으로 사려줘야 하고
저레벨에 E스킬을 이용한 천둥군주 딜교환을 하는데 코르키가 들어와서 하는거면 괜찮지만
들어갔다가 역으로 천둥군주에 Q맞고 도망가는 상황은 최대한 피해주세요
트리스타나
딸피 미니언 옆에 서있다가 미니언한테 E평 견제 맞는거 조심하시고
트타의 점프 쿨 초기화를 주시하셔야 합니다
앞점프 갱호응 조심하시고 6렙이후 E와 R을 이용한 폭딜이 강력하니 주의하세요
트위치
맞딜은 쎈 편이나 견제력은 루시안이 우위이므로 Q스킬 견제 위주로 라인전을 진행하시는게 좋으며
트위치가 안 보일 경우 은신 인식을 항상 하시면서 사릴 생각을 하세요
초반에 킬 준거 아닌 이상은 맞딜은 루시안이 이깁니다
이외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 주세요. 가능한 한 정성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공략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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