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50% (3표)
0% (0표)
50% (3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12
0
18
3/6
[TOP]솔랭파괴자. 챌린저 대세챔.

- Urgot(2016-05-16, 조회수: 11382)

탑탱피즈로 진정한 꿀을 빨고자 하는 자. 
이 공략을 정독하라.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4.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1.49
  • 공격 속도
    +6.2%
  • 방어
    +4.006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1.656%
  • 주문력
    +4.95
총 가격 : 4,611 IP
사실 룬은 취향이기 때문에 "꼭 이거껴라!" 이렇게 하는 건 없지만 탱 피즈는 데미지를 스킬로 넣기보다는 w평타로 넣으면서 썬파로 비비는 거기 때문에 공속이 어느정도는 필요해요. 표식에 뭘 넣는냐는 취향인 것 같고 인장에는 초반 라인전을 위해 방어를 넣는 것을 추천하지만 상대가 ap챔피언 이거나 성장룬을 좋아하시는 분은 성방이나 성체룬 둘다 무방합니다. 그리고 문양 쪽에는 성쿨 6개+성마저 3개 강력추천드립니다. 쿨감 40퍼와 약간의 마저 둘다 챙길 수 있거든요. 그리고 왕룬에는 공속룬을 추천드립니다. 왕룬에 공속을 넣냐 안 넣느냐는 큰 차이가 있거든요. 주문력을 껴도 주문력 템을 가지않다시피하니 시너지나 메리트가 없어요. 
룬 페이지가 적으신 분들은 공용ap룬 끼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해보기론 이 특성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먼저 흉포 1단계에서부터 말씀드리자면 ap챔피언은 마술을 많이 찍지만 스킬데미지보단 평타로 딜을 넣는 탱피즈로써는 마술 특성에 큰 메리트가 없어요. 게다가 데미지 100을 넣으면 고작 데미지 2가 증가하는데 그게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겠죠... 그것보단 분노를 찍어서 평타 한대라도 더 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흉포 2단계에는 찍을만한게 양날의 검 포식이 있는데 초반에 근접챔피언이라 체력이 깎일 일이 많은 피즈는 포식이 상당히 도움이 돼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양날의 검 싫어합니다. 모든 챔피언으로 안 찍어요. 데미지 증가는 좋은데 자신도 피해를 더 받는다... 이거 참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전 개인적으로 너도 살고 나도 살자라는 방식으로 라인전을 하기 때문에 제가 데미지를 더 받는 걸 굉장히 싫어합니다. 양날의 검 찍으시고 싶은 분은 찍으셔도 별 상관 없습니다. 
흉포 3단계에서는 흡혈귀가 모든 챔피언한테 훨씬 좋다고 생각됩니다. 타고난 재능 찍어봤자 1레벨당 공격력, 주문력 1도 증가하지 않는데 흡혈귀는 갈수록 효과가 커져요. 1레벨부터 미니언만 쳐도 체력이 약 2회복되는 흡혈귀 특성이 라인전에서 훨씬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피즈의 모든 스킬들에 깨알 주문흡혈도 돼요! 그리고 광역스킬은 주문흡혈이 1/3밖에 안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건 아이템의 고유효과지 특성에는 적용이 안돼요. 즉 생명력흡수와 주문흡혈 2% 모두 적용됩니다.
그리고 흉포 4단계는 상당히 중요한데 피즈는 둔화효과가 정말 많아요. 재간둥이, 미끼뿌리기, 얼건등 압제자 특성이 적용될 수 있는 상황이 많단 말이죠. 또한 내가 아닌 아군이 넣어준 cc기에도 추가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양날의 검처럼 단점도 없고요. 현상금 사냥꾼은 상대 탑, 정글, 미드, 원딜, 서폿 모두 킬을 내야 추가 데미지 5%가 증가합니다. 압제자보다 좋은 효과를 내려면 적어도 3명은 죽여야하는데 일명 탑신병자가 그리많은 킬을 내기는 힘들겠죠... 여러가지로 압제자가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결의 1단계 쪽에선 꿋꿋함보다 여러모로 회복력 특성이 좋다고 생각해요. 꿋꿋함은 추가 방어력, 추가 마법 저항력 5% 증가라 아이템이 나오지 않으면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결의 2단계에선 질긴 피부가 한수위라고 생각하는데 피즈의 패시브와 더불어 더욱 데미지를 덜 받을 수 있고 미드 피즈가 아닌 탑 피즈는 로밍도 적게 다녀서 수풀과 강에서의 이속증가효과가 덜 중요합니다. 살펴보기 좋아하시는 분은 찍으셔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결의 3단계에선 고참병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피즈는 자힐스킬이 없고 룬갑옷 특성은 매우 효과가 적습니다. 회복효과의 8%니까 예를 들어 피흡 10퍼가 있으면 피흡 0.8%가 증가하는 것이죠. 너무나도 미미한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고참병도 큰 효과는 아니지만 적어도 평타 한대정도를 더 맞으며 딜교할 수 있을 것 같아 찍어줬습니다.
결의 4단계는 무조건 통찰력 특성이죠. 스펠 쿨이 15%나 감소해서 큰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텀 텔에 특히 영향을 주고요. 인내심 특성도 좋지만 통찰력 특성이 너무 좋아 닥 통찰력 찍습니다.
결의 5단계에선 무조건 신속밖에 없습니다. 서포터가 아닌 이상 항상 전설의 수호자 특성이 적용이 되지 않아서 매우 비효율적이죠... 헤르메스의 발걸음, 강철의 영약과 시너지가 뛰어난 강인함 15% 가져갑시다.
그리고 대망의 최종 특성! 무조건 착취에요. 다른거 볼 필요 없어요. 너무 좋습니다. 딜교환에서 큰 이득을 볼 수있고 자신의 최대 체력 2.5%에 해당하는 체력을 훔치니까 탱커 챔피언에겐 더 큰 수치이죠.
모든 탑 챔피언은 기본적으로 텔포를 듭니다. 게임의 큰그림이 달린 스펠이거든요. 이걸로 승패가 갈릴 수 있는 중요한 스펠입니다. 또 점화를 든 이유는 피즈는 재간둥이라는 엄청난 도주, 추노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점화로 확실한 갱호응을 하고 솔로킬을 내거나 라인전에서 압박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피즈의 w, 썬파의 도트뎀, 부패물약의 도트뎀과 시너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하지만 점멸도 상당히 좋은 스펠이기 때문에 들고 싶으시면 들어주셔도 무방합니다. 피즈 초보분들은 점멸이 나을 수도 있겠네요.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5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은 WEQ순으로 마스터해줍시다. 탱피즈의 핵심 딜링은 W평타거든요. E는 아무래도 주문력이 없으면 효과를 덜 받겠죠. 궁은 6/11/16레벨마다 찍어주시면 됩니다.

스킬콤보는 사실 별거 없어요. 궁을 맞춰서 원콤내는 것도 힘들고 라인전에서 QW평평평평.....을 하시면 돼고요

킬각에선 RQEW평평평...을 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REQW평평평...

중요한 스킬을 회피해야할 때는 적절한 타이밍에 E스킬을 사용해주시면 돼고요. 딜교환을 하고 적과 미니언에게 안 맞고 E로 빠져나오시는 것도 좋습니다.

솔로킬이나 킬을 낼때는 점화를 마지막에 붙이는 것보다는 점화를 건 상태에서 싸우는게 훨씬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피즈를 많이 해보면서 궁의 정확도와 감각으로 익힌 재간둥이를 제 타이밍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입롤 ㅈㅅ).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하기 전에 말씀드리는데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시작 아이템은 부패의 물약으로 고정입니다. 피즈의 도트뎀과 시너지가 매우 잘 맞고 더욱 맞다이가 강력해지며 부족한 유지력을 채워주는 꿀템입니다.
그리고 상대가 AD면 바미의 불씨부터 올린 뒤 얼건-썬파 순으로 가주시면 돼고요. 상대가 AP면 비사지(정령의 형상)부터 올리시고 AD상대랑 똑같이 올리시면 됩니다. 상대 AP챔피언이 물몸이거나 너무 쉽다 혹은 내가 압도적으로 컸다면 선 심홀가도 무방합니다. 신발은 돈이 남거나 1코어 정도 뽑고 올리면 돼고요 상대가 AD가 컸다면 닌탑, AP가 컸거나 CC기가 너무 많다면 헤르메스, 일반적인 상황이거나 로밍을 다녀서 라인을 풀어줘야 한다면 버디버디(신속신)을 가주면 됩니다. 그리고 최종 템트리는 상대 원딜이나 야스오같은 치명타 챔이 많이컸다면 란두인을 가주시고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망자의 갑옷을 가주시면 됩니다. 평타 위주 챔피언이 많이 컸다면 망자의 갑옷 대신에 4혹은 5코어로 가갑을 뽑아주시면 좋습니다(란두인과 같이). 그리고 얼건을 뽑을 때 쉽거나 일반적인 상황이면 광휘의 검을 뽑아주시고 AD가 많이 빡세면 얼어붙은 장막부터 올려주세요. 
마지막으로 재차 강조드리자면 템트리는 무조건 유동적으로 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롤에 절대적인 카운터란 없습니다. 특히 탑 탱피즈에게 절대적인 카운터는 딱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나보다 잘하면 이기기가 힘들고 내가 더 잘하면 이길 수 있겠죠. 특히 미러전이라면 더 심하게 차이가 납니다. 
습이 힘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잘 버티면서 CS에 집중하고 상대가 CS먹으러 올때 딜교환을 하며 빼시다보면 솔로킬 각이 보일때 궁과 점화를 이용해 잡으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을 땡기되 마법사 미니언이 포탑에 닿지 않게 해주세요. 닿으면 라인이 땡겼던 라인이 다시 밀립니다.

중반 운영법

 적 챔피언이 귀환 하거나 사망했다면 라인을 밀고 바위게를 먹거나 다른 라인 로밍을 가주세요.

후반 운영

 바텀 텔은 중요하니 늘 맵리해주시는거 있지 마시구요.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 때는 상대 원딜에 붙어서 귀찮게 해주면서 우리 딜러에게 딜을 못하게 해주세요.

원딜이 죽었거나 없다면 미드나 딜러진을 괴롭혀주세요 ㅎ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롤 명언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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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50%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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