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 나서스를 해봐야겠다고 느낀 것은
나서스 특성이 대체로 착취, 천둥 등을 쓰는데
이게 후반을 가서 한타를 하면서 종종 느낀 점은
아 저 원딜 내가 Q 한방만 더 때리면 잡는건데 라던지 평타 한대 더 치면 잡는데
하는 경우가 정말정말 많이 발생하여 방법을 찾던 중
나서스 장인 랭킹 4위에 있는 '길자입니다' 님의 특성을 보고 느낀바가 있어 하게 되었는데
놀라보게 효과가 있어 공략을 쓰게 됩니다.
나서스 삘 받았을 때
플래에서 폭풍같은 승률이 나왔습니다 ㅎ(운도 조금 따랐지만 폭풍 특성이 캐리를 많이 해줬습니다.)
16/5/21 플래티넘3
나서스로 다이아 올라가고 싶네요^^ (가렌이 리메이크 되고 힘들어서 나서스로 갈아탔어요 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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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1.2 (+104) | 2399.2 | 마나 | 325.6 (+42.0) | 1039.6 |
공격력 | 67 (+4) | 135 | 공격 속도 | 0.638 (+3.48%) | 1.015 |
5초당 체력회복 | 9.01 (+0.9) | 24.31 | 5초당 마나회복 | 7.44 (+0.5) | 15.94 |
방어력 | 34 (+4.7) | 113.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레벨당 방어 +0.167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이동 속도 +1.5%x3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27.054
- 마법 저항력+27.054
- 이동 속도+4.5%
왕귀를 바라보고 선택한 룬입니다.
빨강 방관은 대체 불가능한 룬인 것 같고
노랑 과 파랑에 성장 방어, 마저를 들어서 초반에는 힘들어도 후반에 캐리력을 더 키웠습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노랑에 고정 방어나 성장체력, 체력 그리고 파랑에 고정 마저나 쿨감을 쓰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삼위일체에 쿨감이 생기면서 아이템으로 쿨감 40%를 맞출 수 있게 되면서 룬에 쿨감을 쓰면 나중에는 낭비되는 부분이 없잖아 있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왕룬 이속은 정말 버리기 너무 아깝더군요
왕룬에도 방관을 박으면 딜은 더 잘 나오겠지만 나서스 같은 뚜벅이는 이속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왕룬 이속을 들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0/18/12 특성을 씁니다.
전투중에는 이속이 증가하지 않아서 라인전 cs 먹기 힘드시다면 포악함을 들어도 되는데... q로 미니언을 먹는 입장에서 1~2렙 구간에서 cs 2~3개 정도 더 먹을까 말까 한 특성이 인 것 같습니다. 합류나 라인 복귀에 도움이 되니 방랑자를 찍도록 합시다.
탑솔로로서 1:1 자주 나오고 나중에 스플릿 할 때도 혼자서 적과 싸울 때가 많습니다. 꿀 특성.
적당히 잘 큰 나서스로 를 날리면 상대 원딜은 피가 절반 이상 날아가겠죠 하지만, 장판이 아닌 곳에서 딜은 안습이므로 무자비로 그 딜을 조금은 보충해줍시다.
나서스을 죽지 않는 좀비로 만들어주는 특성. 킬 어시 들어오기 시작하면 나서스 피흡하고 맞물려 미친듯한 생존력을 보장합니다.
도 괜찮긴 한데 제 생각엔 나서스는 쿨감이 공속이라고 생각될 만큼 쿨감 40%와 45%의 차이가 좀 느껴집니다. 약 10%정도 더 빠르게 를 찍을 수 있는 만큼 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제일 중요한 핵심 특성, 나서스가 원딜에게 를 찍는 순간 미친듯한 이속이 생기면서 같은 얘가 을 써서 도망가도 끝까지 쫓아가 머리를 쪼갤 수 있는 특성이 되겠습니다.
결의 특성은 다른 나서스 공략에서도 자주 나오고 저거 말고 찍을 게 없달까 싶어 따로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30/35/40/45/50%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0/16/22/28/34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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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평평평
과 이 있는 나서스를 상대로 상대는 도망칠 수 없을 것입니다. ㅋ
스킬 활용 팁
나서스 딜의 핵심은 가 되겠습니다.
위에서 딜을 하냐 못하냐가 나서스 딜의 절반 이상을 책임질 만큼 중요하기에
꼭 을 깔아주고 그 위에서 딜교를 할 수 있도록 합시다.
은 보통 추노에서 쓰지만 한타 상황에선
최우선은 우리 원딜을 물러오는 적에게 거는 게 제일 좋은 것 같고
그 다음은 상대 원딜
그그 다음은 나서스가 때리는 녀석
간단하게 이정도로 순서를 정하면 대체로 를 잘 썼다고 생각합니다.
을 시작 아이템으로 가는 이유는
왕룬 4.5%의 이속룬과의 시너지를 최대로 내기 위해서 입니다.
등의 여러가지 시작 아이템이 있겠으나
일단 나서스는 1~2렙 최약체라고 생각되는 만큼 상대에게 거리를 안 주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를 선템으로 간들...
를 가서 상대에게 평타 한대를 더 안 맞는 것이, 스킬 한대를 더 안 맞는 것이 나서스에겐 생존률이 더 좋아 보이고
여러가지 돌진기와 CC기를 가진 적들의 추노와 갱을 피하기 위해서 과 왕룬 4.5%를 간다면 적은 나서스를 잡기 매우 까다로울 것입니다.
먼저 을 간 다음엔 쿨감류인 나 를 이후에 가고 되도록 다음에 올 때는 가 포함된 템트리 1개 정도는 있어야 라인전 하기가 편하다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6렙 이후부터는 딜교를 하는데 가 없다면 딜교 1~2번 했더니 마나 바닥나서 스택 쌓기 힘들거나 돈이 애매한데 를 써야 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다른 템트리는 다른 나서스 공략과 크게 다를 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런들 궁이 나서스를 후반에 매우매우 무력화 시키고
나서스가 6렙 이후 7~9렙정도 되면 상대 탑을 솔킬낼 힘이 생기는 편인데 트런들은
솔킬 각을 매우 잡기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선 신발에 4.5% 이속을 맞추면 1~2렙 때 에코 Q짤을 맞아도 에코가 나서스한테 평타를 때리기 힘들만큼 나서스의 이속이 빠릅니다. 그리고 3~5렙정도 되기 시작하면 에코가 때리던 말던 나서스는 Q로 피흡하면서 스택 쌓기 쉽고 에코가 3타를 터트리려면 평타를 쳐야 하기 때문에 라인이 댕겨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나서스 템이 조금만 갖춰줘도 에코 상대로 딜교를 이기기 매우 쉽습니다.
이후 나서스 왕귀로 한타를 터트려 줍시다.
쇄약 걸고 머리를 쪼개주면 됩니다.
칸이 부족해서 탑 원딜 미드만 적었습니다.
정글의 경우는 탑/정글이 AD/AP로 엇갈리는 경우 이런 경우 방템을 AD와 AP 골고루 가야 해서 싫은 경우고 탑과 정글이 AD/AD거나 AP/AP면 편한 것 같습니다.
서폿의 경우 알리스타같은 하드CC가 있는 서폿이 매우 싫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서폿이 하드 CC가 있기에 나서스는 항상 서폿을 잘 피해서 적을 물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선템을 을 간 이유를 확실히 살리기 위해서라도 상대에게 맞아죽기 딱 좋은 상황에선 절대 절대 앞에 나가지 않습니다. 그냥 경험치만 먹고 살아도 나서스가 7렙 넘어가기 시작하면 CS 따라가기 시작합니다.
그러니 나서스를 선픽했는데 카운터픽이 나왔다 싶으면 갱을 부르거나 우리 정글이 노답이라 갱이 안온다 싶으면 적 탑에게 300G를 주지 않는 노오력을 합시다. 그 노력이 25분쯤 되기 시작하면 빛을 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가 라인 프리징을 한다 싶으면 CS 손해가 있더라도 과감하게 로 밀어버리고 다른 라인으로 산책을 잠깐 가면 상대 탑이 라인을 다시 밀어줄 것입니다. 아니면 전략적으로 1차 타워를 부순 다음에 파밍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경우들은 나서스의 하드 카운터를 만났는데다가 그 플레이어도 그 챔을 모스트로 잘하는 챔일 경우에 나오는 경우고 보통은 이렇게 힘들게 하진 않고 초반은 CS 10개~20개 정도 차이로 먹으면서 크다가 CS 70 vs 80 정도 차이부터는 상대 탑을 박살낼 만큼 나서스가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는 상대가 라인을 밀어줘서 포탑을 안고 CS를 먹다가 우리 정글이 갱왔을 때 호응을 해서 킬을 먹으면서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초반 1~3렙에 무지 강력한 나서스 카운터가 왔다면 몸을 사려주면서 cs를 로 먹던지 해서 스택을 조금 손해 보더라도 10분 넘어서부터 충분히 보충 가능하기 때문에 CS 하나 먹자고 상대에게 300G를 주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가끔 나서스를 초반에 죽이고자 를 들고 오는 탑솔로가 있는데 이경우 어떤 챔이 오더라도 매우 매우 환영해 줍시다. 를 탑이 들게 되면 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라인전에서 벌어야 하는데 나서스가 각을 안주면 는 결국 탑 라이너에게 손해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런만큼 상대가 를 들고 온 하드 카운터이면 그냥 사립시다. cs 30~40개 차이나고 상대가 나에게 ctrl + 4 도발을 하던지 말던지 그냥 사리다가 10렙 정도 가게 되면 나서스랑 CS 40개 차이가 나는데 그리고 가 있음에도 나서스에게 머리가 쪼개지게 될 것입니다.
더구나 를 상대가 들었는데 우리 정글이 갱을 성공시킨다?? 그러면 상대는 를 안 든것만도 못하는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되니 상대가 를 들었다면 차분하게 게임을 합시다.
시작하면서 상대 탑 노텔이라고 우리 바텀 힘내라고 한마디 해주고 시작하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ㅋ
대략 15분정도까지는 솔직히 나서스가 합류를 한다고 해도 크게 뭔가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를 되도록 라인 복귀에 쓰시고 그 전에 바텀이 갱당해서 터지거나 상대 탑 텔로 인해 터져서 정치질을 당하더라도 저를 믿고 좀만 사려주세요 하면서 25분 게임 이후로 끌다보면 우리편이 불리한 상황이라면 우리쪽 미드 바텀 1차 타워가 나가게 됩니다. 그러면 상대가 탑 타워를 밀려고 올 때가 있는데, 이 때 상대가 3명이고 나서스가 혼자서 탑을 지킨다고 다이브를 쳤다가는 어지간해선 나서스 못죽이고 상대를 털어버리면서 역전의 발판을 마련할 수도 있고
이제 20분쯤 될 때쯤이면 나서스 스택이 보통 250에서 잘 쌓으면 350정도 됩니다. 만약 400정도 되면 그 게임 캐리가 가능하구요 이쯤부터 나서스가 한타 참여하면 나서스 없이 4vs4 또는 4vs5로 했던 한타에서 유리했던 적이 나서스 때문에 한타를 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이렇게 차차 역전하면서 게임 이기는 게 나서스가 되겠습니다.
게임이 40분쯤 되면 나서스라고 하더라도 상대 원딜 미드 2명이 때리기 시작하면 금방 녹습니다. 그런 만큼 절대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상대 진영으로 혼자서 타워를 밀러가면 안됩니다. 목적이 확실한 가운데 상대방의 어그로를 끌려고 간다면 모를까 그냥 혼자 가면 40분쯤 되면 나서스 금방 녹아서 안되기 때문에 같이 뭉쳐 다니도록 합시다. 한타에서는 확실히 탱커 역할 및 상대 원딜 딜로스를 발생할 수 있는 나서스기 때문에 뭉쳐서 함께 다닌다면 40분 이후에도 캐리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보통 상대 원딜 물러 갑니다. 하지만 먼저 혼자서 막 들어가서는 안되고 상대가 이니시를 걸었거나 우리가 확실한 이니시를 걸었을 때 상대가 우리 원딜 미드 이런 얘들에게 어그로가 끌렸을 때 상대 원딜에게 를 날리면 특성이 터지면서 상대 원딜이 놀라서 전장이탈을 하거나 나서스에게 죽게 됩니다. 그 이후 우리 원딜 미드에 붙어있는 상대 탑 정글 서폿등을 로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나서스를 플레이 할 때 등 외에도 같은 특성도 전략적으로 픽해서 게임을 승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차차 더 자세하게 공략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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