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54.5% (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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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5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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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1
D4] AP정글에코 공략 6.11패치 AP에코고인행

- 머리를쪼개자(2016-06-29, 조회수: 107946)

들어가면서

에코는 미드챔이 대새였으나, 탑 탱에코라는 새로운 템트리로 신세계를 달리다 

에코의 기본데미지를 하향하는 데신 추가ap의 계수를 올려주는 것으로 대체가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탱에코는 이제 탑에서 볼 수 없게 되었으며, 예전과 달리 탱만 올릴경우 

딜도 탱도 순수 탱커에 비해 애매한 포지션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정글 AP딜탱에코로 조금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프리시즌에 D4를 찍고 시즌6부터 에코를 조금씩 파기 시작한 엘사엘사엘사 라고합니다.

위에 적혀있듯 이번패치에는 에코가 시즌 초반에 유행한 탱에코로는 힘이 빠지는 모습이 많이 연출됩니다.

기본계수가 하향되고 +AP계수가 증가한 만큼 라이엇은 AP에코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AP계수가 증가한 만큼 AP딜탱 에코에 도움을 조금이나마 드리고자합니다.




시즌5 세기말에 골드5를 찍고 프리시즌에 현 다이아 4 티어를 달성하였습니다. (최고기록은 다이아4 98lp)


2016. 05. 31

인기 챔피언 공략 모음 메인에 소개되었습니다.





6.11 패치 (열받음 주의)

기본 지속 효과 - Z 드라이브 공진

동일 대상에 대한 재사용 대기시간3초  5초

솔직히 처음 Z 드라이브 공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건드린다고 했을 때 

이것을 한다면 AP에코는 멸망이다 라고 생각했기에, 이걸 할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만

라이엇이 해냈습니다 ㅋㅋ

탱에코를 너프한다고 이것 저것 에코에 너프를 가하는 것 같습니다만 

AP에코는 그로인해 더욱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패치전 탑탱에코는 52퍼의 승률 이었으나, 미드 정글에코는 47퍼 승률이었습니다. 라이엇 개시X놈들.)

치고 빠지는 플레이 엄청 힘들어짐과 동시에, AP에코의 경우 딜교도 엄청나게 어려워졌습니다. 

이 패치로 인해 에코는 고인이 되었으며, 라이엇의 패치에 대해 박수를 보내는 바입니다. 짝짝짝.

Q - 시간의 톱니바퀴

날아가는 투사체 주문력 계수0.1  0.2
돌아오는 투사체 기본 피해량60/85/110/135/160  40/65/90/115/140

Q로 초반 정글링을 하는 에코 특성상 정글도는 것도 어려워 질 것 같네요.

안그래도 초반 정글링이 힘든 편에 속하던 정글에코가 더욱 정글링이 힘들어졌습니다. 

라이엇의 패치에 대해 박수를 보내는 바입니다. 짝짝짝.

W - 평행 시간 교차

기절 효과 지속 시간2.25초  1.75초

W로 초반 정글몹들을 스턴 먹이며 돌았던 정글에코입니다. 

발동 시간까지도 시간이 꽤 걸리며 맞추기도 어려운 W인데 아무런 버프없이 기절시간만 너프라니요 ㅋㅋㅋ

안그래도 초반 정글링이 힘든 편에 속하던 정글에코가 더욱 정글링이 힘들어졌으며, 

초반 갱킹의 성공률 까지도 낮아진 에코입니다.

라이엇의 패치에 대해 박수를 보내는 바입니다. 짝짝짝.

R - 시공간 붕괴

피해량200/350/500  150/300/450
주문력 계수1.3  1.5

탱에코를 겨냥한 패치이며 기본피해량 대신 AP계수를 버프한 케이스입니다.

초반에 궁에 딜의존도는 거의 낮으므로 딱히 너프라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응 근데 탱에코빼고 AP에코는 이미 망했어)

라이엇의 패치에 대해 박수를 보내는 바입니다. 짝짝짝.



6.11패치 총평

R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그 너프가 일반적인 너프 수준이 아니며, 한명의 고인챔프를 만드는 수준의 너프였습니다.

미드AP는 물론 정글AP에코 하지마세요. 라이엇 개시X놈들 

그래도 하고싶으신 분들을 위해 조금씩 수정은 해 나가겠으나, 만약 수정패치가 6.12에 없다면 진심으로 에코를

접는 것을 한번 생각해보라고 권유 하고싶습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9.8%
  • 방어
    +9
  • 쿨감소
    -14.904%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3,423 IP
빨강룬 : 표식 

1. 공격 속도 +1.7% * 9개

에코의 패시브 특성상 3타를 먼저 터트리는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빠른 공속으로 3타를 빨리 터트려 

Z-드라이브 공진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의 효과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데미지 + 상대이속저하, 에코이속증가)

Z-드라이브 공진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의 효과는 상대 챔프의 피가 아슬아슬 할때에

상대를 죽이고 나는 사는 이런 상황이 많이 연출되기에 공속의 중요성이 그만큼 강조됩니다.

또한 평행시간교차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패시브(30퍼 이하의 적에게 에코의 평타당 마법추가데미지)에도 

공속은 에코에게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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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룬 : 인장 

1. 방어 +1 * 9개

1. 레벨당 방어 +0.167 * 9개


레벨당 방어로 후반까지 좋은 효율을 내던 레벨당 방어룬을 포기할 정도로 6.11패치로 인해 정글링이 엄청나게 힘들어졌습니다. 

상향 패치가 없는 한 고정 방어룬 밖에는 갈수가 없을 듯 싶습니다.


더이상 탱에코로는 좋은 효율을 보여줄 수 없어 AP템위주로 템을 가기에 룬 셋팅에 레벨당 방어를 넣어주므로써 

후반에도 좋은 효율을 보여주게 합니다.

성장 방어력룬의 경우 레벨6이면 고정방어룬과 스탯이 같아지며 방어템은 존야의 모래시계 하나만 가는 에코 특성상 

후반에도 방어력을 더 올려주어 상대 AD의 딜을 효율적으로 버티면서 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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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룬 : 문양

1. 레벨당 쿨감소 -0.092% * 9개  

에코의  EPhase Dive(시간 도약)와 RChronobreak(시공간 붕괴) 스킬은 에코의 생존과 적을 킬하고 내가 사느냐 마느냐가 결정되는 중요한 스킬들입니다.

모든 챔피언에게 쿨감소는 필수적이며

불리한 상황을 EPhase Dive(시간 도약)나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스킬로 반전시켜 유리한 상황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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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룬 : 정수
 
1. 공격 속도 +4.5% * 2개 + 이동 속도 1.5% * 1개

2. 공격 속도 +4.5% * 1개 + 주문력 4.95 * 2개

에코의 특성상 공속한개는 필수로 달아주어 공속 20퍼를 만들어줍니다.

또한 여기서 갈리는데

이동속도 1.5% 룬의 경우
초반갱킹이나 빠른 합류, 맵 장악에 좀 더 신경을 쓴 룬셋팅입니다. 

주문력 4.95 룬의 경우
초반 정글링 등 좀 더 강하게 나가겠다 할때 셋팅해줍니다.

보통 이동속도 1.5%룬을 선호하지만 주문력룬도 나쁘지 않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결의 : 18포인트


1. 꿋꿋함꿋꿋함 vs. 회복력회복력

AP딜탱에코로 탱템을 거의 가지 않는 AP에코 특성상 추가방어력의 5%을 올려주는 꿋꿋함보다 초반에 수월한 정글링에 힘을 보태주는 회복력이 더 좋습니다. 회복력에 5포인트 줍니다.
 

2. 살펴보기살펴보기 vs. 질긴피부질긴 피부

라인전을 할때에는 살펴보기보다 질긴피부가 초반에 훨신 이득이되는 구조이나, 갱이나 로밍을 자주 다니는 정글에코 특성상 살펴보기가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살펴보기에 1포인트 투자합니다.


3. 룬갑옷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스킬의 회복이나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보호막 효과가 있는 에코입니다. 
나는 초반에 체력을 올려 초반에 힘을 좀 더 실어주겠다 라고한다면 고참병의 흉터를,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스킬이나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스킬의 보호막에 좀더 힘을 실어주겠다 라고한다면 룬갑옷을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약간 초반에 스노우볼링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고참병의 흉터를 찍고 있습니다.


4. 통찰력통찰력 vs. 인내심인내심

체력회복력을 올려주는 인내심보다는 강타와 점멸의 쿨을 줄여주어 더욱 많이 적제적소에 활용 할 수 있게 해주는 통찰력에 1포인트 줍니다.


5. 신속신속 vs. 전설의 수호자전설의 수호자

어느 게임이던 CC기는 신경 안 쓸래야 안 쓸수없는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CC기 및 누킹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 에코 특성상 빨리 풀리는 신속에 5포인트 줍니다.


6. 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 vs. 영겁의 힘영겁의 힘 vs.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

지금은 모든 정글의 대세, 영겁의 힘을 찍어줍니다. 위의 성장 룬들과 함께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며, 후반 생존을 좀더 용이하게 해줍니다. 영겁의 힘에 1포인트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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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략 : 12포인트

1. 방랑자재빠른 발놀림vs. 포악함도살자

마스터시 이속3프로로 왕룬에서 이속룬 2개와 맞먹으며, 갱킹과 빠른 합류에 용이하므로 무조건 방랑자에 투자합니다. 포악함도 좋은특성이나 초반만 쓰이는 포악함과 달리 방랑자는 게임 초반부터 극후반까지 용이하게 쓰이므로 방랑자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방랑자에 5포인트 투자합니다.
 
 

2. 룬친화력룬 친화력vs. 비밀창고요리의 대가vs. 암살자암살자(Assassin)
책략의 핵심포인트중 하나입니다. 주변아군이 없을 경우라는 조건부가 붙으므로, 후반 한타때에는 아이에 효과가 없는셈입니다. 혼자서 원딜을 짜르거나, 2:1 싸움에서 힘을 실어주는 특성입니다. 암살자에 무조건 1포인트 줍니다.
 
 
 
3. 무자비무자비vs. 명상명상
책략의 핵심포인트중 하나입니다. 마무리가 확실하게 되며, 피가 40퍼이하에서 평타를 칠때 있고없고 차이가 확실하게 체감됩니다. 또한 에코의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고유지속패시브는 무자비와 엄청나게 잘 맞는 효율을 보여줍니다.무자비에 무조건 5포인트 줍니다.
 
 
 
 
4. 산적산적vs.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이미 위험한 게임의 경우 많은 좋은 효율을 입증하였으며, 한타때나 2:1싸움에서 에코가 살아남거나 모두 킬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 스킬입니다. 위험한 게임에 1포인트 투자합니다.



정글의 모든 기본 스펠은 강타Smite(강타)와 점멸Flash(점멸) 입니다.

강타Smite(강타)는 설명이 따로 필요없을정도로 모든 정글러에게 필수적이며,

점멸Flash(점멸)은 모든 상황에서 살거나, 딸피인적을 죽이거나등 여러가지 유리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EPhase Dive(시간 도약)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평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정글에코의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스킬콤보입니다.


적 라이너 근처에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먼저 써주며 적 라이너가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안으로 들어왓을 경우, EPhase Dive(시간 도약)로 같이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안에 들어가 스턴을 먹여주며, 동시에 EPhase Dive(시간 도약),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으로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발동시켜 적 라이너를 느리게하고, 적에게 평타로 딜을합니다.  


대부분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발동시켰을 경우, 우리라이너의 호응만 충분하다면 킬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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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평 EPhase Dive(시간 도약)

가까이 적에게 붙으면서 때릴 수 있을 경우에는 평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평으로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트려주고, 평타를 때리면서 따라가다가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적의 CC기를 피하면서 동시에 다시 붙는 스킬 콤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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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선RChronobreak(시공간 붕괴)콤보 


R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딜을 하면서 3타를 터트리는 콤보입니다. 


RChronobreak(시공간 붕괴) EPhase Dive(시간 도약)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가 대부분 적중률이 좋은 콤보이고


그외에 


RChronobreak(시공간 붕괴) 평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Chronobreak(시공간 붕괴))


등등 여러가지로 상황에 따라 쓸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1. 에코는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3타가 생명이므로 항상 3타를 터트리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와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고유 패시브덕에 딸피인적을 쉽게 처리가능하며,


불리한 적이라도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로 적을 느리게하고 나는 유유히 빠져나가는 이런상황이 많이 연출됩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에코에게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3타는 거의 필수적이며 생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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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코의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경우 적에게 스턴을 맞추기가 매우 어렵고 애매합니다.


W를 쓰는 순간부터 발동시간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며, 무조건 예측을 해서 써야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정글 사이 좁은 골목같은곳은 수월하지만 다른 넓은 곳에서는 적에게 스턴을 맞추기가 많이 힘듭니다.


감이 잡히면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쓰기 좀 수월하나 숙련되더라도 마찬가지로 역시 어렵습니다.



적라이너 근처에 쓰되, 되도록이면 적이 도망가는 방향에 맞춰서 쓰고, 썻는데 안맞는 각이면 포기하고 적을 E로 추노하는 결단력 있는 모습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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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RChronobreak(시공간 붕괴) 스킬은 상황에 따라 딜스킬로도, 생존기로도 쓸 수 있어야 합니다.


RChronobreak(시공간 붕괴) 딜은 생각보다 훨신 강하기 때문에, RChronobreak(시공간 붕괴) + Z드라이브 공진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 3타의 시너지는 거의 원딜을 원콤으로 압살 낼 수 있을 정도의 딜이 나옵니다.


초보자분들은 거의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스킬을 도망치기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지만 딜과 도주에 상황에 따라 쓸 수 있는 안목을 길러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들어가기전에..

정글 AP템이 룬글레이브에서 룬의메아리로 변경되었습니다.

EPhase Dive(시간 도약)나 R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적을 유린하는 에코 특성상 바뀐거 자체만으로도 버프라도 할 수 있으며,

차징된 룬글이 E스킬적중만으로도 터지므로, 딸피처리에 더욱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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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꾼의 부적(사냥꾼의 부적)과 충전형 물약(충전형 물약)을 시작템으로 하여 선템으로 추적자의 검, 룬메(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를 올려줍니다.

파란강타(추적자의 검)의 경우, 갱킹에서 다른강타에 비해서 엄청나게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패시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가 터지는 순간 우리 라이너의 충분한 호응이 있다면 킬각이 쉽게 보입니다.

또한 이속 +7%와 주문력60은 AP에코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2번째템으로는 신발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올려주는데 

상대 라이너들 중 평타기반 AD캐릭이 2명이상이다 할 경우에는 닌자의 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상대 라이너들이 강한 CC기 2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 할 경우에는 헤르메스의 발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올려줍니다.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의 경우, 방템을 거의 안가는 AP 에코 특성상 닌탑하나만으로도, 상대 AD챔프들의 딜을 상당부분 상쇄 시켜줄 수 있습니다. 특히 원딜이나 평타기반 캐릭들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의 경우, 예전 패치에서 강인함이 20퍼에서 30퍼로 상향을 먹은 이후, CC기에 대해서 더욱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번째 템으로는 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올려줍니다.

예전 마법사 패치에서 아이템 옵션이 변경되었습니다.

마방과 주문력을 한번에 올려주는 하이브리드 템으로, 기본적으로 접근해서 때려야 하는 에코 특성상 어느정도의 방어가 필요로하는데 AP마방의 경우 이템이 정말 안성맞춤입니다.

또한 고유 오오라는 근접해서 딜을 하는 에코 특성상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내가 오오라로 깍은 마방을 우리팀도 공유하기에 더욱 빛을 발하는 템입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 10%옵션도 꿀옵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4번째 템으로는 영겁의 지팡이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갑니다.

영겁의 지팡이도 마법사 패치때에 변경된 아이템입니다.
주문력이 -20, 마나가 -100 되었으나 가격이 2900에서 2600으로 하향되고 고유지속효과인 영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제가 볼때에는 옵션쪽에서는 약간 하향이라고 보여지나, 영원이 추가됨으로써 상하향이 아닌 변경에 가깝다 라고 보고있습니다.

체력과 마나, 동시에 주문력을 올려줌으로써 딜과 탱이 동시에 이루어지며,
고유 지속 효과 : 영원이 추가됨으로써 영겁의 지팡이가 나온이후에 마나와 체력관리가 더욱 용이해 졌습니다.


5번째 템으로도 약간 갈리는데
상대가 cc기가 많고 어그로 한타이밍을 끌어야한다면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대부분의 평범한 경우에는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을 갑니다.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또한 마법사 패치때에 변경된 아이템입니다.

가격이 3500원에서 2900원으로 하향되었고 재사용 대기시간감소 10%가 추가되었으나,
그만큼 주문력이 100에서 70으로 감소하였고, 액티브의 쿨타임이 90초에서 12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존야는 모든 AP딜러들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템이며 고유 사용 효과 : 경직은 많은 AP들이 이미 그 효율을 입증해 주었습니다.

들어가서 딜을 하는 에코 특성상 존야의 방어력은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주문력 또한 AP에코에게 필수적입니다.

또한 이번에 생긴 재사용대기시간 감소10퍼도 에코에게 좋은 옵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의 경우 

이속, 마나등 모든 옵션이 에코와 잘 맞는 옵션이며 예전부터 에코와 좋은 효율을 보여준 템입니다.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평,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평등으로 리치베인을 발동시킬 수 있으며, 
EPhase Dive(시간 도약)스킬은 스킬 사용만으로도 패시브 주문 검이 차징되어 딸피처리에 훨신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3타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발동하기 위해 평타를 섞어쓰는 에코 특성상 리치베인은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6번째 템으로는 라바돈의 죽음모자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갑니다.

모든 AP라이너들에게 필수이자 핵심템입니다.

AP에코에게도 필수가 아닐 수 없습니다.





번외로 정말 게임이 극후반까지 달했고, 돈이 엄청나게 넘쳐나고 있는 경우라면

추적자의 검 : 룬의 메아리(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를 루덴의 메아리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로 바꿔줍니다.

게임이 극후반에 달할수록, 파란강타의 효율이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파란강타를 버리고 주문력 40과 이속3퍼 + 증가된 메아리 데미지를 얻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요새는 올 AD가 랭겜에서 자주 나오진 않으나, 만약 나올경우 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대신 란두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린다던지, 
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후 영겁의 지팡이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먼저 올리고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간다던지 등

템트리를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 초반에는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정글몹들에게 스턴을 먹이며 정글을 돌아주세요. 처음 에코가 정글을 돌때에는 피와 마나관리가 힘드므로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쿨타임을 기다렷다가 한캠프마다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의스킬을 되도록 조그마한 큰몹과 조그마한 몹들을 동시에 맞추려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1. 초반 4렙정도에 내가 레드를 먹었다면 미드나 탑갱을 한번 가주세요. 내가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를 터트렸을 때,


우리 라이너의 적절한 호응이 있다면 킬을 충분히 낼 수 있습니다.


2. 룬의 메아리(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가 나왔을 경우, 갱킹을 많이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코는 갱에 있어서 강캐에 속합니다. 


치고빠지기가 엄청용이하므로 얼굴만 비춰주는것만으로도 상대 라이너들에게 심리적으로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3. 갱킹의 각이 안나온다면 RPG를 열심히 하며 때를 기다리는 것도 좋습니다.

 

 

중, 후반 운영법

 보통 용 한타가 첫 중반같습니다.


1. 대치구도에서는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우리팀에 근접하는 적라이너 쪽으로 날려주며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를 때려주시면 됩니다.


2. 한타때에는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적진에 깊숙하게 꽂아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상대 5명중 2명이상 스턴을 꽂을 경우 스턴걸린 애중한명을 3타 때리고 유유히 도망치며 어그로를 치는 것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1인분을 하는 것이며, 생각보다 상당히 효과가 큽니다.


또한 자기가 도망치면서 상대가 딸피로 쫓아올 경우, EPhase Dive(시간 도약)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평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등으로 상대 딸피를 순식간에 제압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치며

 


 최근 패치 이후, 에코를 플레이하며 많이 보고 느낀 것들을 녹여낸 공략입니다. 


부디 처음 에코를 접하시는 분들이나 조금 숙련되신 분들에게도 많은 것을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있으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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