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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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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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암살자 트리스타나

- 보로나래(2016-05-29, 조회수: 6446)

별로 안좋은 AP암살자 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에게는 부 역할군으로 암살자 태그가 붙어 있는 것을 아십니까?

과거의 영광 데파AP트리스타나를 겨냥한 것이겠지만, 여전히 고려해봄직한 것이 암살자 트리스타나입니다.


과감한 앞점프로 들어가 킬을 따고 빠져나오는 엄청난 쾌감이 있는 챔피언입니다.



특징
-초중반 지향형
트리스타나가 굉장한 후반지향형으로 알려져있지만, 암살 트리스타나의 경우 중반에 미쳐날뛰고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집니다. 중반을 유리하게 넘기고 게임이 길어진다 싶으면 원딜로 전향할 필요가 있습니다.

-엄청난 영향력
어지간하면 2인분을 합니다. 캐리를 할때도 2인분으로 캐리하고 똥을 쌀때도 2인분으로 똥을 쌉니다.
재미는 있는데, 리폿먹기 딱 좋습니다. 초반에 똥싸고 중반에 만회하거나 팀이 전체적으로 터지거나 팀원이 캐리해서 이겨버리거나 해서 저는 아직까지는 리폿먹은적이 없습니다만...

-봇에 서는 암살자
대체적으로 단점이기는 한데, 암살자의 주요 타깃인 원딜이 맞라이너라는 것은 굉장한 장점입니다.
하지만 봇에 암살자가 서면 탱커는 누가 녹이냐는 매우 심플한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또한 듀오 라인 특성상 레벨링이 부족하게 됩니다. 미드에 서면 되긴 합니다만...

-암살자! 암살자!
암살자는 대체로 폭딜에 특화되고 멧집이 약합니다. 먼저 기습을 한다면 상대 렝가나 녹턴같은 녀석들도 암살할 수가 있습니다. 12렙 트타가 15렙 렝가에게 선빵을 치면 이깁니다. 뭐.. 결론은 재밌습니다.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300 (+32.0) 844
공격력 60 (+2.5) 102.5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5) 12.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 98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7) 669
  • 방어구 관통력 +1.6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체력 +8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나 +11.25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
  • 공격력
    +3.2
  • 방어
    +4.006
  • 체력
    +8
  • 마법 저항력
    +4.346
  • 마나
    +11.25
총 가격 : 3,073 IP
표식은 방관 또는 공격력 룬을 듭니다.
CS먹는데 문제만 없으면 방관룬이 더 좋습니다.

인장은 흔한 방룬을 드는데, 문양에 마나를 들게 된다면 체력룬을 드는것도 괜찮습니다.

문양도 흔한 마저룬을 드는데, 트리스타나는 마나소모보다는 마나통 자체가 작아서 마나부족을 많이 느끼기 때문에 마나룬을 들어봄직도 합니다.

정수는 공룬 말고 딱히 들만한게 없네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군주와 정밀함은 굉장한 꿀특성입니다.
서포터가 상대 원딜한테 순식간에 붙을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Heal(회복)을 서폿이 들게 하고 직접 Ignite(점화)를 들어도 됩니다.

물론 붙을수 있으면 당연히 서폿이 Ignite(점화)들고 Heal(회복)들어야죠.


Cleanse(정화)를 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진입을 했을 때 강력한 CC와 Exhaust(탈진)이 들어오는데 딜이 들어오는것보다 치명적이기 때문에...




몇판 해본 결과 Exhaust(탈진)이 훨씬 좋습니다. 상대의 방마저 10을 깎고, 이속을 느리게 하여 도주를 막으며, 맞딜을 약하게 하여 압도적인 유리함을 챙길 수 있습니다. 만약 미드에 있던 암살자가 암살하러 왔을 때도, 맞딜을 통해 역관광을 노릴 수 있습니다. 직접 Exhaust(탈진)을 들고 서폿에게 Heal(회복)을 들게 하세요.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레벨당 8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0/75/90/105/120%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70/105/140/175/210 (+0.75 추가 공격력)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의 속도를 4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45/60/75/90/105(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60/70/80/90/100(+1.0/1.1/1.2/1.3/1.4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피해량이 1~2.15배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275/325/375 (+0.7 추가 AD)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혀 적을 0.4/0.55/0.7초 기절시키고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Draw a Bead(정조준)Draw a Bead(정조준)Burster Shot(대구경 탄환). 중요한건, Rocket Jump(로켓 점프)착지하기 전에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를 걸어서 Rocket Jump(로켓 점프)착지데미지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1스택을 쌓는겁니다. 나중에 공격력이 꽤 오르면 평타에 비해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이 별로 세질 않아서 마무리가 아니라 방생이 될 수 있으니, 그냥 평타를 더 많이 때려주고, 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은 생존기로 쓰는게 낫습니다.

스킬 활용 팁

 Rocket Jump(로켓 점프)으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스택을 쌓고 딜을 넣는건 부수적인 보너스고, 기본은 이동기입니다. 이미 적과 붙어있으면 오히려 딜로스가 나니까 앞점프하지 말고 바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로 맞다이를 뜨거나 도망가세요. 당신은 AP트리스타나가 아닙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코어로는 반드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들어줍니다.
높은 공격력과 20의 방어관통, 그리고 이동속도와 순간화력을 극대화해주는 사용효과까지, 암살자의 필수 코어템입니다.


이제부터 상대 킬각을 계속 봅니다. 상대가 (얼어붙은 건틀릿)같은걸 가지 않는 한 원딜과 1:1상황에서는 필킬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Ezreal(이즈리얼)이 너무 싫습니다...

2코어로는 상대가 AP딜러가 있으면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를, 없으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가서 원딜로의 전환을 준비합니다.

암살트타는 유통기한이 있기때문에 원딜트타로 슬슬 전향을 해야 합니다.

3코어로는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올려서 맞다이 생존력과 크리티컬을 올립니다.
한타지향형으로 간다면 (루난의 허리케인)도 좋습니다. 대치상황에서는 (고속 연사포)도 나쁘지 않지만, 이걸 올리면 공속이 부족해집니다.
굳이 가신다면 (고속 연사포)로 늘어난 사거리에서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Burster Shot(대구경 탄환)Draw a Bead(정조준)콤보를 쓰실 수 있습니다. 포탑사거리 바깥에서 짤짤이하는것도 괜찮고요.


쉽게말해 1~2코어 타이밍에 암살로 꿀빨고 3코어부터는 원딜하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코어템으로 얼건을 가는 파랑이즈는 방어력이 높아서 원콤으로 도무지 안죽습니다.
요우무가 나오고 얼건이 안나온 타이밍을 노릴수밖에...
티모
뻐킹 실명.
수은드세요 수은.
트리스타나
평타 사거리에서 벗어날정도로 긴 이동기를 가진 챔피언. 짧은 이동기는 써봤자 W의 슬로우때문에 콤보를 다 맞게 되는데, 슬로우를 무시하는 이동기로 평타사거리를 벗어나버리면 그대로 암살실패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암살자 싸움은 선빵 싸움입니다.
르블랑 패시브가 터져도, 머리에 폭탄을 달고있다면 누가 본체인지 금방 알수 있습니다.
다만 르블랑이 질거라는걸 알고 WR로 도망가버리기 시작하면 귀찮아집니다.
르블랑이 있다면 맬모셔스는 반드시 가게 되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루시안
어지간한 원딜들은 사냥감입니다. 폭딜이 강력한 루시안이라도 트리스타나의 (최대)4초컷보다 빨리 잡기는 어렵죠. 요우무와 톱날단검이 나올때까지만 버텨줍시다.
제라스
그 외 이런저런 암살자의 밥들.
잘 어울리는 서포터로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순식간에 2:1상황을 만들어버리는 블리츠크랭크. 상대 원딜이 Sivir(시비르)Ezreal(이즈리얼)Tristana(트리스타나)같은거라 잡혀줄 각을 안보이고 서폿이 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같은거라고 해도, 그 서폿을 낚아서 원딜을 고립시킨다음 트리스타나가 Rocket Jump(로켓 점프)로 원딜한테 가서 1:1로 원딜을 삭제하면 됩니다.


Lux(럭스)Vel'Koz(벨코즈)Xerath(제라스)강력한 견제력을 가진 메이지 서포터. 상대 피를 깎아서 킬각을 만들수도 있고, 상대 피를 걸레로 만들어서 한놈을 집에 보내면 밥상이 차려져 있습니다.


Tahm Kench(탐 켄치)Braum(브라움)Thresh(쓰레쉬)지켜주는데 특화된 서포터. 암살자로 운영하게 되는 특성상 앞점프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각을 잘못재서 오히려 위험에 처했을 때 건져줄 수 있는 서포터도 좋습니다. 브라움의 경우 Rocket Jump(로켓 점프)로 들어갈 때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로 따라들어갈 수도 있고, Winter's Bite(동상)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를 맞춰서 들어갈 각을 만들어줄수도 있어서 좋습니다.

Morgana(모르가나)상대 서폿의 부담스러운 CC기를 씹을 수 있는 강력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도 있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아픈 딜과 함께 물고 늘어질 각을 제공해서 좋습니다.



상대가 각을 잘 안내주면 서폿을 로밍보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2나 2:1이나 트리스타나는 물려도 쉽게 빠져나올수 있기 때문에 상대가 매우 부담스러운 포킹조합이 아닌 이상 타워밑에서 CS만 챙기면 됩니다. 아군 서폿이 로밍을 다녀서 이득을 볼수도 있고, 자꾸 로밍을 다니면 상대 서폿도 봇에 눌러앉아있을수는 없기 때문에 같이 따라다닙니다. 그러면 1:1상황이 되고 맛있는 밥상이 차려져 있습니다. 다만 3:1 다이브갱킹은 조심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전체적으로는 상대 서폿을 무력화시키는 서폿이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은 다 똑같습니다. 적절히 사리면서 CS챙기세요. 간간히 상대 근처의 CS를 먹을때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평으로 스플래시 데미지를 줘서 짤짤이를 넣을수도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요우무가 나왔다면 눈치를 계속 봅니다. 상대의 위협적인 기술이 빠졌다면 바로 앞점프 콤보로 킬을 땁니다. 주로 상대의 위협적인 기술이 빠지는 경우는 아군 서폿이 물렸을때(...)입니다. CS는 서폿한테 주고 직접 로밍을 다니면서 킬을 주워먹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 정글에 시야를 확보하고 벽너머에서 대기하다가 혼자 다니는 놈을 자르는것도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템트리는 2코어정도에서 멈추고 원딜 역할을 수행할 준비를 하세요. 아군에 탱커를 녹일 수 있는 챔피언이 있거나 상대가 노탱이라면 중반과 같이 가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에는 할게 없습니다. 타워철거속도 하나는 끝내주는데다 1:1은 어지간하면 이기니 백도어를 시도해봄직도 하지만... 텔이 없네요. 한타페이즈가 될때쯤이면 원딜로 전향하도록 합니다.


암살자 그대로 운영하자면 암살자처럼 후방라인을 비명횡사하게 만들거나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탱커에게 폭탄 스택을 쌓아 후방라인으로 보내 터뜨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크리 없이 AD와 방관만 올린 트리스타나의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는 무시무시하게 아픕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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