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18
0
12
미입력
0/0
[플레티넘]탑리븐의 왕도에대해

- 리븐요무무(2016-05-30, 조회수: 3224)

안녕하세요 이번에 플레를 오게되면서 그동은 꼭꼭 작성하고싶었던 탑리븐공략에대해서
천천히 대신 방대한량의 공략을 써볼려고합니다 현시즌 리슬람을 저격하는글은 사망하였고
리븐의 승률과 평은 고인급입니다 허나 사실이아닙니다 약하지않습니다 당신이못할뿐
시즌6를 이해하지못하고있을뿐입니다 슬럼프에빠진 당신이 
이글을 읽고 해결책을 찾으셧으면 좋겠습니다

정답은 맨마지막에 적어두었습니다 읽기귀찮으신분들은 글을 최하단으로 내려주세요
과정을 적으려고합니다 정답을알아도 과정을모르면 혼자 풀수없으니까요

인증은 제글이 화제가되거나 엑셀이 많아졌을때 기대에 부응하고 추가내용을 작성해나갈때 밝히고싶습니다
기껏해야 플레5 이기때문에 자랑할만한것이아니고 인증하는것자체가 부끄럽습니다... 원하시면 닉네임남겨주시면
친추드리고 이야기 나눌수있도록하겠습니다

약력
시즌4 시작전 프리시즌에 롤을 시작해
시즌4 배치 실버4    골드5   탑레 골드5       이후 프리시즌 검은사막출시=트롤링
시즌5 배치 브론즈2  골드5    탑레 골드2       닉네임 리븐장인닉으로 바꿧으나 리븐밴=트롤링
시즌6 배치 브론즈3  플레5간 기념으로 작성합니다(랭겜의 의지잃어버림)


그녀의 외로운 스토리에 스타일리쉬한 플레이에 강력함에 빠져버린 당신
나의 리븐은 약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녀가 약해졋다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의 슬럼프를 이겨내기위한 단하나의 교과서를 제작하고싶습니다 추후 많은업뎃하겠습니다

ps.저는 인간말종 티어부심가장강한 플레기입니다 그것도 플레5에요 실골유저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리븐은 탑입니다 탑은 텔을들어야하는 텔메타이고 탱메타(탱딜 썬파+얼건)입니다 
그런데 내가 탑리븐을한다?상대 탱커를 무력화 즉 라인전을 이기든가
상대 탱커보다 한타를 더잘하고 합류도 더 잘해야한단소립니다
스플릿구도에서 내가 주도권이없으면 팀이 주도권을 잃게됩니다
리븐충이되는겁니다 이런게임이 반복적이시라면 라인전을 밥먹듯이 진다면 리븐을 그만하시는게 맞습니다

ps.브실골플기준으로 상대탑을 리븐으로 못따는챔프는 존재하지않습니다 
   단지 손차이가있을뿐 갱부르면 된다는 헛소리가아닙니다 "거리" 그들과의 거리싸움을 
   유기적으로 이끌어내고 꽁무니만 잡아낼수있다면 단언컨데 모든챔프를 이길수있습니다 
   저는 탑에서 그래왔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리븐만 플레이하고 만족하고 즐기고있습니다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9.948%
총 가격 : 9,522 IP
룬의 종류에대하여

표식-공격력 or 방관  저는 현재 처음부터 끝까지 1:1 2:1을 이길수있는 챔프는 공격력을
                        그렇지못한 하드탱커류 킬각이안나오는 챔프류는 방관룬을쓰고있습니다

인장-방어력 성장방어력 고정체력 성장체력  저는 매시즌마다 핫했던 인장을 (인장효율) 구입해서쓰고있습니다만
      매번 효율과 생각은 돌고돌아 방어력에있습니다 요점은 라인전단계에서의 미니언딜!

문양-쿨감을씁니다 설명은 당신이할챔프는 리븐이고 쿨감으로 마방을 대체할수있습니다
      요점은뭐냐 내가 저 ap상대가아닌 저 ap를쓰는 유저를 이길수있는실력이냐에대한 자신감과 고찰입니다
      또한 상대정글러가 ap인지 ad인지 따져봐야합니다 

      ex)상대탑라이즈 상대정글엘리스 = 마방  속박거리가닿았다>도망가야한다>스킬빠진다or스펠빠진다>고치각


요점정리 상대탑챔프가 방관을써야하는가 (말파이트 마오카이등등) 
          마방을 들어야하는 조합인가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룬도아니고
특성을 하나만써라? 시즌6는 리븐에게 3가지의 칼을주었습니다
이번시즌이 시작된지 5개월이됬다고 대략계산하고
3개월은 천둥만썻으며 1개월은 착취를배웠고 1개월은 열광을배웠습니다 3가지특성 모두쓰실줄알아야합니다
쓰실줄알아야 해당 특성을쓰는 상대또한 이길수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플레5를찍는데 가장큰도움을준 열광특성을
추천겸 소개해드리기위해 작성하고 나머지 특성또한설명하겠습니다

열광-라인유지력과 피흡+방관템과의시너지+지속딜
      이번시즌 골드에서 정체되면서 가장큰도움을준 특성입니다 탱커 혹은 유지력이 강한챔프들에게 쌥니다
      예를들면 이렐리아 마오카이 말파이트 트런들 지속적으로싸워야하는 챔프들상대로씁니다

천둥-당신이 혼자 이길수있다고생각하는 모든 챔피언기준 천둥을 씁니다 요는 탑라인전이끝난뒤 이니쉬시에 광역딜과
      암살능력에 도움을줍니다 허나 이또한 45퍼 지능을쓰지않고 정밀함을찍습니다 방어구관통력이 절실하게필요합니다

착취-쉔 에코 전용 

단하나의 특성으로 모든챔프 모든게임을 이길순없습니다 조합과 자신의 역활 라인전의승패여부에따라
게임이바뀌기때문에 한가지특성은 쓰지않도록합니다

나는 천둥만쓴다=라인전 혹은 라인전이후단계에서 스플릿주도권이없다
나는 열광만쓴다=라인전지면 이니쉬도 못함
나는 착취만쓴다=리븐하고 어울리지않는 특성을 쓴다 후반효율같은건없다
텔점멸만듭니다
전전시즌부터 스물스물 흘러나온 텔이 이제는 텔메타로 고착되었습니다
요점은 탑은 이니쉬를걸어야하고 이니쉬에는 탱이동반되어 탱메타 암살챔프들의몰락 합류의 상향평준화를
이야기할수있습니다 매시즌이 거듭되고 와드토템의종류 시야의중요성(+바위게) 칼날부리 등으로
더욱더 팀게임의 면모 그리고 상향평준화를 요구하는겁니다 합류할때 합류해라 운영해라 팀게임이다
이런것들을 요구하는겁니다 텔잘못쓰세요? 계속쓰세요 늘겁니다 텔썻다가 탑라인전이 크게말리셧다구요
가지말았어야하는텔인지 바텀이 터지더라도 탑에있엇어야하는지 배우세요 당장 1승1패에 목숨걸지마시고
배우세요 롤처음할때 배우던마음들은 다 어디가셧습니까.......

점화점멸
텔없이 스플릿주도권과 운영에 뒤쳐지지않을만큼 라인전 또한 이길것이며 합류또한 텔만큼할수있다
=신이세요?...... 당신이 브실골플에서 그렇게하고있다면 양학이지 여기티어분이 아니신겁니다

ps.팀이 망원토템가는거에대해 미리 고지해주세요  
   원딜님 일반와드써주실수있습니까?
   라인전단계에서 바텀분들중 한분이라도좋으니 와드한개정돈 쿨을돌려 갱왔을때 텔을탈수있게해주시겠습니까?
   등등의 텔을 타기 힘든실정입니다 (브실골플) 텔들어놓고 텔탈곳이한군데도없는경우가 허다하면
   점화보다 메리트가떨어집니다 팀원의 도움이필요합니다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스킬 활용 팁

 rqew의 마스터순이 가장 합리적이나 e선마 w선마 각각챔피언별로 상대법이 다른경우또한 많으며

라인전단계에서 버텨야하는 적바텀의 스왑 혹은 원거리딜러와의 라인전등 스킬의 정답은없으며

플레로오면서 저는 rqwe순으로 선마했던 게임이많습니다 내가 탱이모자란것이아니고 딜이모자랐기때문에

킬각조차 보이지않고 딜교또한 손해를 계속보기때문에 탱커를잡을수없다 라고 생각했기때문입니다

겪어보시고 자신의플레이와 매판 상황에따라 가주세요

어느공략에나있는 얘기들은 추후에 추가하겠습니다

핵심 아이템
블클이 가격이싸졋습니다 버프인것처럼보이지만 우리가상대하는 탑솔러들또한 블클을가는경우가많습니다
약 1킬정도의 가격이싸졌다곤하나 다른챔프의 개발과 숙련도가쌓인만큼 간접버프를 받은것이지
큰차이는 느껴지지않습니다 또한 블클이후 굶드라를가신다면 상태탑탱커를 녹이기 힘드실겁니다
선요우무 혹은 블클후의 요우무로 방관을 충분히 혹은 티아멧보다 흡낫을 우선으로올려 딜교자치를 성립시키셔야합니다

핵심은 가엔 

수은의 말도안되는 너프로인해 게임내적으로 힘든상황이많습니다 버프된 챔피언들도있구요
더이상 수은의 존재가치가 필수템이 아니란것을알려드립니다 또한 탑솔러의 위치에서
리븐으로 딜템을가서 후진입을하겟다는 안일한 플레이는 그만둬주십시오 당신보다 탱이될챔프는
고작해야 정글 서폿밖에없을것이고 그또한 딜챔프일수있습니다

민병텔을타고 이니쉬를하고 가엔이빠지더라도 다이브시에 몸을댈수있는 리븐을보여주세요
리븐이기이전에 당신은 탑솔러입니다 본인의 이니쉬임무를 망각하시고
이니쉬좀열어봐라 내가 녹여줄게~ 방템하나없이 점멸진입해서 순삭당하고 아좀들어오지 이니쉬햇잖아
라는 얼척없는 리븐충소릴하시기때문에 인식이안좋아지는겁니다


ps.처형인의 대검+필멸자의운명을 꼭 가야하는챔프들이있습니다
   이를무시하시고 한타를하고 게임이끝난뒤 탑솔러의 체력회복량에 감탄하는짓을 그만둬주십시오
   버프 그리고 추가방관력이라는 여러가지관점에서 리븐에게 잘쓰이지않는템은 맞으나
   원딜러가 몰왕등으로 대체하고 상대에 피흡 혹은 패시브 혹은 특성으로인한 피흡량이많다면 이또한
   탑리븐을하셧다는 이유로 가주셔야합니다 본인의 의무를다해주세요

 

 

시작하며

 저는 작년 도란검4~5포 탑리븐이 주목받고  롤챔스에도 나올때부터

상대정글1캠프(발각 혹은 안정성을위해 정글러에게 양해후 우리1캠프) 도란검+다수의포션 탑텔을 꾸준히해왔으며

얼마전까지만해도 상대1캠프+버프잔몹2개 = 2레벨 반약간안되는경험치와 도란검+다수의포션으로 

부패의 물약에 대응해왔습니다 또한 연구를통해 아주약간의 룬차이와 정글몹의 어그로관리를통해

도란검1포션으로 상대 버프1캠프를 카정치기까지햇으나 최근 대대적인패치로 정글템없이

1캠프+1버프잔몹을해도 2레벨이찍히지않아 2버프잔몹을못하며 이를다먹어도 1레벨 경험치반밖에 가져오지못합니다

상대정글러의 동선과 정글링의 방해 그리고 당장라인전을가도 킬각을보지못하니 아직도하고있습니다만

역버프시에는 리쉬또한해주며 여러가지 연구의 선에있습니다 저뿐만이아니라 리븐이 살아나기위해서는


리븐을 밴픽에 다시올라오게끔하는 라이엇의 버프가아닌 자신들의 템트리와 룬특 그리고 연구를 통한 운영으로

우리가 극복해야만합니다 전전시즌 전시즌 몇몇의 프로분들이 불러온 파장을 다시겪고싶지않습니다

리븐이 힘들다고 말할지언정 이 리븐으로 극복해야만합니다 우리는 그래왔습니다


이모든 공략글의 내용을 한단어로 압축할수있습니다 "협곡의전령" 입니다

제가 이글을쓰는 내용 전부가 바로 협곡의전령을 먹기위한 싸움을위한것입니다

이 협곡의전령을통해 리븐이 얻는것은 이루말할수가없습니다


그야말로 모든것을 누릴수있습니다 

제 공략의 핵심은 방관이 부족해진 지금 

상대에 맞는 룬과 특성 아이템빌드를 통해

라인전의 주도권 조금이라도 더가져오고 

이를바탕으로 상대 탑솔러를 제거 혹은 라인조절능력을통해

협곡의전령을 나와 정글 혹은 미드라이너가 시도해 

우리팀이 가져오는것이 시즌6 리븐의 왕도라고생각합니다


레벨을 무시하고 리븐에대한 방템을 무력화하는 마법피해데미지를 주며 

맞는피해감소하고 포탑도 더잘부시며 암살또한 더빠른시간내에 할수있으며 

치고빠질때 말도안되는 일방적딜교를 주고 나에대한 공포심으로 제1타겟팅이되어

빠른3~4코어 (저는 심지어 2코어로 가기도 합니다)가엔을 통한 

탱과 상대의 궁을빼는 어그로를 담당하며 다이브를 치고

한타 민병텔 점멸이니쉬를 하는것이 

제가 이번시즌 생각하는 제가 리븐의 승리를 위한최고의 플레이가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쓸대없이 길수도있고 매우짧고 부족한정보를 전달하게되어 아쉬움이남습니다 추후 많은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