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12
18
0
0/0
트포도 구인수도 가지 않는 미드 AP 케일 공략

- Nocart(2016-06-07, 조회수: 2919)

현재 케일의 메타는 내셔의 이빨Nashor's Tooth(내셔의 이빨)과 구인수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그리고 그 외 공속이 붙어있는 템을 가는 흔히 말하는

하이브리드 케일 혹은 AS(Attack Speed) 케일이다.

하지만 최근 트포의 하위템을 열정의 검Zeal(열정의 검)이 아닌

쐐기검Stinger(쐐기검)으로 바꾸어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로 만들고 나서

케일에게 필요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더 넘치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서 트포가 더 이상 불필요함을 느낀 사람들이 몇몇 있을 것이다.


나의 티어는 실버 3으로 공략을 쓸만큼 그렇게 실력 좋은 사람은 아니지만

케일을 좋아하는 유저로써 새로운 케일을 소개해볼까 한다. 바로 AP 케일이다.

'케일이 당연히 AP 챔피언인데 무슨 소리를 하냐'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소개하는 AP 케일은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는 물론 구인수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조차도 가지 않는 AP 케일이다.

이것이 어떤지는 이 공략을 끝까지 읽고 생각해보아라.

이 공략을 시작으로 케일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더 좋은 공략을 써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없지않아 있다.

(역시 그래도 하이브리드 케일이 더 손에 감기는 듯 한 느낌이 있기에...)


추가로 이 공략은 미드에서의 AP 케일이므로 모든 상황은 미드 라인에 선 케일의 입장으로 생각하여 풀어나가겠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9
  • 공격 속도 +4.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9.8%
  • 체력
    +217.08
  • 쿨감소
    -7.47%
  • 주문력
    +9.9
총 가격 : 16,809 IP

위의 룬은 올해 프리시즌 이후부터 현재까지 내가 사용하고 룬이다. 지금부터 하나씩 얘기해보도록 하겠다.


빨강(Mark)


케일은 당연히 공속이 중요시되는 챔피언이다. 아무리 AP 케일이라도 말이다.

E 스킬인 정의로운 분노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는 케일의 주력 스킬이므로 초반에 적절한 견제와 이득을 취하기 위해선 이 정도의 공속조차도 올리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빨강에는 공격속도 9개를 박아주길 바란다.

어차피 AP를 갈 것이면 공격속도가 아니라 마법관통력을 박는 것이 낫지 않겠냐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곘는데 직접 해보고 말하길 바란다.(필자가 룬에 공속을 하나도 없이 케일을 해본 결과 케일이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쓰고 평타를 떄리는 데에 답답함을 느끼고 그 게임을 탈주했다는 소문이 있다.)



노랑(Seal)


보통 미드에서는 상대가 AP인 챔피언이 오기 마련이다. 마법저항력이나 방어력을 짜잘짜잘하게 올리기 보단 그냥 체력을 올리는 것이 나을 것이다. 만약 상대가 AD 챔피언이 오면 방어력을 올리는 것도 나쁘진 않다.



파랑(Glyph)


파랑에 쿨감소를 9개 다 박으면 약 7.5%의 쿨감소가 생긴다.(인게임 내에서는 8%으로 표현된다.) 쿨타임이 긴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의 지속 시간은 10초, 템으로 쿨감소를 30%를 맞춘다하면 총 약 37.5%로 이렇게 되면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의 쿨타임이 딱 10초가 되어 딜레이가 사라진다.

레벨당 쿨감소를 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생각이지만 초반에 쿨감소가 별로 안되어서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사용하기에 힘들고, 후반에는 쿨감소가 낭비가 심하므로 그냥 차라리 그냥 쿨감소를 박는 것이 효율적이다.



왕룬(Quintessence)


왕룬은 AP 케일이므로 주문력 세 개를 다 박으면 공속이 15%가 되어 이것 또한 케일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공격하는 것이 조금 답답할 것이다. 그래서 주문력은 두 개만 박고 나머지 하나는 공속을 박아 공속 약 20%로 플레이하는 것이 훨씬 더 매끄러울 것이다.



룬은 확실히 취향이긴 하지만 현재 공략에서는 템을 고려하는 것까지 생각하므로 노랑을 제외한 나머지 룬들은 위에서 말한대로 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도 룬과 마찬가지이다. 취향에 따라 맞추면 된다. 하지만 일단은 공략을 참고하고 취향껏 맞추기 바란다.


우선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이 아닌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인지부터 설명하겠다.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은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이른바 하이브리드 케일에 적합한 특성이다.

그에 비해 내가 말할 케일은 AP 케일로 이는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의 딜을 넣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당연히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이 더 효율적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자기가 쓰기 나름이므로 알아서 선택하길 바란다.


흉포부터 더 나은 것을 설명하겠다.


첫번째

분노분노 : 초반이고 중반이고 후반이고 케일은 어느 정도의 공속이 필요한 챔피언이다. 마술마술로 스킬 피해를 더하는 것이 아닌 템으로 주문력을 올리는 것이 나을 것이다.


두번째

확실히 포식포식은 AP 케일과 어울리지 않다. 그럼 다른 것을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 약점노출방어구 가르기(Sunder )인데 이것도 나쁘지는 않다. 하지만 1 대 1 에서 지고 싶지 않다면 양날의 검양날의 검 또한 나쁘지 않다. 둘 중 하나 선택해라.


세번째

솔직히 여기는 둘 중 뭐든 크게 상관은 없다. 케일에게 힐 스킬인 신성한 축복(W)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스킬의 마나량을 고려해본다면 지속적으로 싸우기에는 흡혈귀흡혈귀가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보다는 나을 수도 있곘지만 한 번에 상대를 갈아엎겠다면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이 흡혈귀흡혈귀보다 나을 수도 있다.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해도 나쁘진 않다. 뭐가 좋을지는 알아서 생각해라.


네번째

징벌(Q)Reckoning(징벌) 스킬에는 둔화효과가 있다. 또 이 공략에서는 케일이 라일라이의 수정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을 가는 것을 강력 추천하고 있다. 그냥 압제자압제자를 찍어라.

만약 열광을 올릴 것이라면 다섯번째에는 주저없이날카로운 정신을 찍기 바란다.



이번엔 책략이다.


첫번째

방랑자방랑자를 들고 로밍도 많이 다녀라. 포악함포악함으로는 이득을 크게는 못본다.


두번째

비밀 창고비밀 창고를 들어 비스킷을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아무리 깡 AP를 가더라도 암살자암살자(Assassin)를 들고 케일 혼자서 1 대 다수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룬 친화력룬 친화력도 마찬가지다. 블루의 시간을 더 오래 끄는 것보단 비스킷을 먹는 것이 나을 것이다.


세번째

무자비무자비가 좋긴 하지만 케일은 축복(W)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스킬을 쓰는 순간 마나 관리가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다. 명상명상을 하나라도 찍어서 마나 관리에 보탬이 되게 하자.


네번째

당연히 산적산적보다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이 낫다.


다섯번째

룬과 템으로 쿨감소를 37.5%를 완성을 하면 그 이상은 그다지 큰 필요는 없다. 딜적인 부분에서도 조금 더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 지능지능이 아닌 정밀함정밀함을 찍어라.



결의는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을 올렸을 경우에만 생각한다. 즉,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을 찍을 것이면 결의는 안찍는 것이 이득이다.


첫번째와 두번째는 무엇을 찍든 큰 상관은 없다.

하지만 세번째는 룬 갑옷룬 갑옷을, 네번째는 통찰력통찰력을 찍는 것이 낫다.



결과적으로 상대가 누구인지,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서 특성을 찍는 것에 대해서는 그때 그때 다를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위와 같이 찍은 것이 가장 무난할 것이다.





점멸Flash(점멸)은 당연히 들어야한다. 점멸을 안들고 미드에 케일을 가져가면 케일이 불쌍해서 탈주할 수도 있다.

다음은 '점화Ignite(점화)냐 순간이동Teleport(순간이동)이냐' 인데

솔직히 무엇을 들지는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결정이 된다.

로밍을 많이 다니거나 라인전 복귀 혹은 스플릿 푸쉬 중 한타 합류를 할 것이면 순간이동Teleport(순간이동)이 낫겠지만 AP 케일을 하는 순간 스플릿 푸쉬가 조금 힘들 것이다.

나는 점화Ignite(점화)를 들어 라인전을 포함한 1 대 1 교전에서의 우위를 점하려고 하는 편이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위에 스킬 마스터를 보면 스킬을 마스터하는 순서가 다르다. 이는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과 AP 템을 두르는 케일 입장에서는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마스터하는 것보다는 징벌(Q)Reckoning(징벌) 스킬을 마스터하는 것이 더 딜이 많이 나온다는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확실히 징벌(Q)Reckoning(징벌) 스킬을 읽어보면 1레벨 때에는 60의 마법 피해를 주고 마스터를 하면 260의 마법 피해를 준다. 1레벨짜리 징벌(Q)Reckoning(징벌) 스킬을 8~9레벨까지 가져가서 14레벨 때 마스터하여 큰 딜을 넣는 것보다는 징벌(Q)Reckoning(징벌) 스킬을 제일 먼저 마스터하여 9레벨 이후부터 큰 딜을 넣는 것이 나을 것이다.

신성한 축복(W)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스킬은 12레벨 때 한 번 더 찍어 3레벨이 되게 하거나 두번째로 마스터하여 힐량을 높이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 중 하나이다.

어차피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은 1레벨과 마스터레벨에서 피해량이 40 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늦게 마스터를 해도 큰 상관은 없다.

 





스킬 콤보

E 쓰고 평 Q 평평평 Q 쿨 돌아오면 다시 Q 쓰고 평평평

떄에 따라서 점화를 박아줘도 상관이 없다.





스킬 활용 팁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 쓰고 평타 한 대 때리고 징벌(Q)Reckoning(징벌) 스킬을 쓰면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터진다.(순서를  바꾸어도 상관없다.)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에서 두번의 피해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신성한 축복(W)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스킬을 자주 사용하면  징벌(Q)Reckoning(징벌) 스킬이나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사용해야할 때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나므로  체력이 50%이하가 아닌 이상 사용하는 것을 자제한다. 물론 상대를 쫓을 때 신성한 축복(W)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스킬을 써서 이동속도를 증가하여 추격할 수도 있지만 쓰지 않아도 잡을 수 있는 경우에는 많이 쓰지 않는 것이 나을 것이다.

(마나 관리를 잘해야한다는 것을 길게 썼을 뿐이다.)


궁극기인 중재(R)Intervention(중재) 스킬은 상대가 CC기를 사용하기 직전에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체력이 조금 밖에 남지 않았을 때 사용하는 것보다는 상대가 스킬을 많이 퍼부을 때인 체력이 많이 있을 때 사용해야 이득을 볼 수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을 보면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과 라일라이의 수정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이라는 주문력과 체력이 섞여있는 AP 템을 볼 수가 있다. 이 아이템은 단순히 고유 지속 효과가 케일하고 맞기 때문에 가는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 두 아이템을 빼고 다른 AP 아이템을 넣기가 애매해진다. 이에 대해서는 조금 있다가 설명하도록 하겠다.




시작 아이템은 무조건 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와 2개의 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이다.(물론 비스킷이지만 이미지 찾기가 귀찮으니...)

부패의 물약(부패 물약)을 시작 아이템으로 가져가면 라인 유지력이 좋긴 하나 데미지 딜링 부분에서 밀리는 경향이 있다. 또한 케일 입장에서는 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와 2개의 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으로도 초반 라인 유지는 준수한 편이니 부패의 물약(부패 물약)을 굳이 가는 것은 좋은 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첫 귀환을 한 후에 템을 악마의 마법서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와 쐐기검Stinger(쐐기검) 둘 중 하나를 생각하게 되는데 지금 이 공략은 AP 케일에 관한 공략이다. 악마의 마법서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를 올려서 딜을 더 넣자.

쐐기검Stinger(쐐기검)을 선템으로 하지 않는 이유는 어차피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선마스터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냥 초반 딜이 좋은 징벌(Q)Reckoning(징벌) 스킬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악마의 마법서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이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만약에  악마의 마법서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를 살 돈이 없다면 증폭의 고서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를 사고 그마저도 살 돈이 없다면 그냥 포션Health Potion(체력 물약)과 핑크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사는 것이 낫다. 속도의 장화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사게 되면 내셔의 이빨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을 그만큼 늦게 올리게 되므로 초반에 사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아무튼 내셔의 이빨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은 거의 케일이 무조건 가야하는 아이템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이 공략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충분한 공속, 충분한 주문력, 거기에 쿨감소 20%와 고유 지속 효과까지 이건 뭐 케일을 위한 아이템이라고 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신발은 내셔의 이빨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을 올린 후에 바로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올려준다. 이렇게 하면 룬과 템으로 쿨감소 37.5%가 맞추어진다.


핑크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가 없으면 핑크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사서 상대가 자주 다닐만한 곳 근처의 부쉬에 박아놓아라. 핑크와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만큼 효율 좋은 아이템이 없다. 그리고 9레벨이 되었다고 망원형 개조(망원형 개조)를 무작정 들지 마라. 상황이 안 좋으면 차라리 와드 토템(와드 토템 (장신구))이 효과적일 때도 있다. 바꾸는 것은 상황에 따라 타이밍이 바뀔 수 있다.


이후의 템은 솔직히 위의 최종 아이템을 순서에 상관 없이 가도 문제가 없지만 공허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는 마지막에 올리는 것이 낫다. 그 이유는 라일라이의 수정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과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의 시너지 효과를 맛보기 위해서이다.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과 공허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는 둘 다 마법 관통력 아이템이다. 두 개를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둘 중 하나만 올리고 나머지 하나는 선택으로 남기는 것이 더 이득이다. 또, 라일라이의 수정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과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의 고유 지속 효과는 케일의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도 쉽게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공허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마지막에 가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라일라이의 수정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을 올리는 것보다는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을 올려 주문력과 마법관통력, 그리고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의 지속 효과로 데미지를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라바돈의 죽음모자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는 AP 챔피언에게 큰 역할을 하므로 당연히 가야된다.


기존의 케일은 약간 원거리 딜러 같은 면모를 보였지만 아이템을 이런 식으로 가게 되면 케일은 멀리서 상대를 공격하는 AP 누커가 된다.


그 밖의 괜찮은 템으로는 다음 하나가 있다.

마법공학 GLP--800(마법공학 GLP-800) : 체력도, 마나도, 주문력도, 고유 지속 효과도, 고유 사용 효과도 좋은 편이다. 서리 탄환을 제대로만 사용할 수만 있다면 라일라이의 수정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과 더불어 상대를 둔화시키고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는 '이 아이템은 쓸모가 있지 않을까'와 '왜 이 아이템은 별로인가'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아이템 하나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이 아이템은 쓸모가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이다.

이를 다시 말하자면 '상황에 따라서 갈 수 있는 아이템은 무엇이 있을까'이다.


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이 아이템은 당연히 좋은 아이템이다. 케일에게 있어서 제 2 의 궁극기 스킬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쿨감소 10%가 붙으면서 이 아이템을 가면 쿨감소가 10%나 낭비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 : 주문력도 준수하다. 마법 저항력도 60이나 붙어있다. 심지어 고유 오오라로 주변 적 챔피언의 마법 저항력도 감소 시킨다. 하지만 쿨감소 10%가 붙어있다.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 :  주문력도 많이 준다. 이동속도 조금 올려준다. 마나 250을 준다. 심지어 주문 검 효과도 붙어있다. 케일에게 있어서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쓰고 난 후의 첫 평타가 어마무시하게 강하다. 하지만 쿨감소 10%가 붙어있다.



위의 세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은 자신을 포함한 딜러 라인이 짤릴 위험이 많을 경우에 가면 좋다. 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은 공허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대용으로 가기에 적합하다.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도 상대에게 한 번에 딜을 많이 넣을 수 있으므로 효율적이다. 하지만 모두 쿨감소 10%가 붙어있다.

쿨감소 37.5%가 있는데 이렇게 쿨감소 10%가 붙어있는 아이템을 올리기가 애매하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생각은 그저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이것에 대한 해답은 바로 신발에서 찾았다.

신발을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이 아닌 마법사의 신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혹은 때에 따라서 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으로 대체하면 위의 아이템 중 하나를 갈 수 있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위의 세 아이템 중 하나를 가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올리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마법공학 총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 주문력도 준수하고 고유 지속 효과도, 고유 사용 효과도 좋다. 하지만 공격력이 붙어있다. 사용하고 싶으면 사용 해도 좋을 것 같다.



다음은 '왜 이 아이템은 별로인가'에 대해서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왜 이 아이템은 케일에게 있어서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까'이다.


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 주문력도 준수하고 마나 재생도 붙어있고, 고유 지속 효과도 좋다. 하지만 쿨감소 20%이다. 쿨감소 10%까지는 참겠지만 20%는 너무하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이 아이템을 가고 싶다면 차라리 서폿 케일을 해라.


대천사의 지팡이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 여눈 스택 쌓는데 하루 종일 걸릴 것 같다.


위의 세 아이템들은 마나 재생이 붙어있다는 것이 공통이다. 마나 빨리 채우고 싶으면 그냥 집 한 번 더 갔다와라.


루덴의 메아리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 사실 이것을 직접적으로 사용해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고유 지속 효과인 메아리를 읽고 나서 고개를 저었다. 한 번 고유 지속 효과인 메아리를 읽어 보자.


※고유 지속 효과 - 메아리 : 이동하거나 주문을 시전할 때 전류가 충전됩니다. 충전량이 100이 되면 다음 스킬로 피해를 입혔을 때 충전된 전류를 전부 방출해, 최대 4명의 적에게 100(+ 주문력의 10%)에 해당하는 적중 시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자, 어떤가?

아직도 모르겠는가?

메아리가 터지는 것은 스킬로 피해를 줄 때이긴 하지만 메아리 중첩이 쌓이는 것은 이동하거나 주문을 시전할 때이다. 따라서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쓰고 공격할 때에는 중첩이 쌓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쿨감소 37.5%가 되면 징벌(Q)Reckoning(징벌) 스킬도 5초이다. 마나 90짜리 스킬을 5초에 한 번씩 사용하다가 마나 관리 제대로 안된다. 중첩을 쌓기도 힘든 아이템은 내가 비추천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직접 해본 사람에게 묻습니다. 만약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쓰고 기본 공격을 할 때에도 중첩이 쌓이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이건 내가 삼위일체Trinity Force(삼위일체) 패치 후 쿨감소 10%를 채우기 위해 가장 먼저 선택했던 아이템이다. 그 순간을 후회한다. 우선 다른 것들은 다 괜찮은데 화염 탄환 때문에 이 아이템은 탈락이다. 내가 이 아이템을 제대로 못써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화염 탄환을 쓰는 순간 그 만큼 케일이 원래 넣을 수 있는 딜을 못넣었다. 그냥 차라리 멀리서 라일라이의 수정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효과로 상대를 추격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수은 장식띠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현재 케일 메타에서 사용하는 아이템이긴 하다만은 이 아이템을 올릴 바에는 그냥 존야를 올려라.


영겁의 지팡이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이 아이템은 선템으로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케일의 선템은 닥치고 내셔의 이빨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이다. 그렇다고 2코어로 영겁의 지팡이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올리지는 마라. 딜로스가 지속적으로 엄청나게 생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이 녀석은 진짜 답이 없다. 케일이 E 스킬이 있든 없든 엄청난 견제가 온다. cs로 먹고 사는 케일을 쫄쫄 굶기는 놈이다. 이 녀석이 픽창에 보이면 케일을 픽하지 않던가 그냥 닷지 해라.
제라스
이 녀석도 진짜 답이 없다. 멀리서 포킹 포킹 포킹만 하고 가까이 가면 W와 E로 가까이 못오게 하고 도망간다. 이 녀석을 만나면 라인을 당기고 갱을 부르거나 라인을 밀어서 로밍을 다녀라.
아지르
이 녀석이 어찌보면 제일 답이 없다. 자신은 물론 cs 근처도 못오게 만드는 놈이다. 그냥 얘랑 놀지 마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우선 이 녀석의 에어본만큼은 무빙으로 피할 수 있어야한다. 만약 E로 긁어서 들어와 에어본을 해서 궁을 쓰려는 낌새가 보이면 바로 주저없이 E로 긁어서 들어왔을 떄 궁을 쓰기 바란다. 야스오가 궁을 쓴 경우면 개이득이겠지만 야스오가 궁을 안쓴 경우면 우리팀 미니언이 많을 때에는 추격을 자제하도록 한다.
바람장막 W가 유일하게 뚫리는 원거리 챔피언이 바로 케일이다. 상대가 야스오면 바로 케일을 박아버리기도 한다. 초반에만 조심하고 가까이 오면 징벌 Q를 먹여서 천둥군주가 터지게 하자.
제드
6렙 전에 '이 녀석을 따느냐 못따느냐'가 아니라 '이 녀석에게 따이느냐 안따이느냐'가 문제이다. WEQ 콤보를 되도록 많이 당하지 않도록 주의만 하면 6렙 이후에 무섭지가 않다. 녀석에게 엄청난 징벌 Q 딜을 선사하자.
케일의 궁이 1레벨이면 제드가 궁으로 들어오면 제드가 다시 눈에 보이는 순간부터 1초 뒤에 궁을 킨다. 2~3레벨은 제드가 눈에 다시 보이는 순간에 궁을 켜도 상관없다.
모데카이저
이 녀석은 잘 나타나지 않지만 확실한 것은 이 녀석의 하드 카운터가 바로 케일이라는 것이다.(필자도 이 녀석 카운터로 케일 잡은 후부터 케일을 좋아하게 됨.) 이 녀석만큼 쉬운 놈은 없다. 그냥 딜을 다 꼴아 박으면 이 녀석이 빌빌 대서 당신 눈 앞에도 띄지 않을려고 노력할 것이다. 만약 이 녀석한테 지면 이 녀석이 겁나 잘하는 것이거나 당신이 겁나 못하는 것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케일을 굉장히 하드 코어하게 잘하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라인을 당기기가 힘들다. 하지만 그렇다고 라인을 유지하기가 힘들다는 것은 아니다.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되도록 라인을 밀지 않도록 유지한다. 만약 상대 정글러가 미드 근처에 없다면 라인을 밀고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한다.


확실하게 말하자면 위의 아이템 빌드로 가면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키고 공격하면 한방 한방이 상대가 놀랄 정도의 힘을 발휘할 것이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도 적절히 사용하면서 상대를 깜짝깜짝 놀라게 해주자.


가끔씩 라인을 밀고 칼날부리를 먹어도 된다. 물론, 이것은 우리 정글러에게 양해를 구하고 먹어야 매너 좋은 놈으로 ㄱ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솔직히 챔피언만으로 카운터가 존재한다는 것은 그다지 믿지 않는 편이다. 이기고 지는 것은 그 챔피언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달려있다고 생각된다. 아무리 카운터가 온다 하더라도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하고 실행하면 분명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라인전이 힘들면 로밍을 다녀라. 상대가 갱이나 로밍이 자주 오면 시야를 확보해라.


내가 할 수 있는 라인전에 관한 조언은 이 정도이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라인을 유지하도록 한다. 만약에 어느 정도 밀었으면 위나 아래쪽의 부쉬에 와드를 설치해야한다. 초반에 궁없는 케일에게 갱킹보다 짜증나는 것은 없다.

 cs는 가급적 놓치지 않는 데에 유의한다. 케일은 초반에 cs로 먹고 사는 챔피언이다. 상대방보다 10 개 이상 차이가 나면 중후반이 크게 힘들 것이다.



 

중반 운영법

 15분 안에 cs를 100개 이상 먹었거나 먹을 수 있는 경우 라인을 밀고 로밍을 다니도록 한다. 만약 상대방이 로밍을 갔다면 상대방 따라 로밍을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만 그 대처가 늦을 것 같으면 그냥 라인을 밀어서 포탑을 어택하는 것이 낫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미드 1차를 미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20분~30분 정도 되면 잦은 한타가 있기 마련이다. 최대한 원거리 딜러와 함께 살아가면서 딜을 넣어야 한다. 가끔씩 궁을 원거리 딜러에게 넣어줘도 상관없다.

 



후반 운영법

 정글러이든 탑솔러이든 꼭 옆에 누군가와 같이 다녀야한다. 케일 혼자서는 전부를 상대하기에는 힘이 든다. 카이팅이 월등한 수준이 아닌 이상 최대한 죽지 않아야 할 것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궁은 딜을 많이 맞을 것 같은 팀원에게 걸어준다. 예상을 하고 걸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숙련이 필요할 것이다.

 정의로운 분노(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스킬을 써서 라일라이의 수정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과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 효과를 보이게 한다. 혼자서는 다 잡을 수는 없지만 한명 만큼은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한명만큼은 상대방을 라일라이의 수정홀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로 둔화시켜 징벌(Q)Reckoning(징벌)을 먹이고 잡도록 한다.

 


 

 

마치며

 이 공략대로 하면 100% 승리를 이끌어 준다는 것은 보장을 할 수가 없다. 결국 플레이를 하는 것은 이 공략을 읽은 당신들이고 한 챔피언만으로도 여러가지의 플레이가 나올 수 있고 아주 다양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기 떄문이다. 이 공략대로 하기 전에 케일이라는 챔피언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해야할 것이다. 확실히 아이템 빌드로 따지면 초반에 딜적인 부분에서 그다지 효과를 볼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러니 승리를 거머쥐기 위해선 케일이라는 챔피언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운영이 더 효율적인지는 자신이 직접 경험을 해봐야한다. 필자는 케일만 노말겜 포함 400판 정도 해보았다.(시즌 4부터 시작하였음.)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 그리 많이 해본 것은 아니지만 매 한판 한판을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해왔다. 경험이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것이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그 챔피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가 있다. 그러니 무작정 한판만 해보고 결단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필자는 다른 사람들처럼 실력이 좋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케일을 좋아하는 유저로써 어떻게 해야 이 챔피언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만으로 이러한 공략을 쓰게 되었다.

좋은 평가만 받고 싶다는 것은 그저 욕심일뿐이다. 만약 어떠한 부분이 잘못 되었다하면 말을 해줬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끝까지 읽어준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느낀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