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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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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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0 이후의 카사딘 사용설명서

- 밋츠(2016-06-11, 조회수: 5911)

현재 게시판에 존재하고 있는 카사딘 공략글 중에
6.10 이후의 카사딘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은것 같고,
OPGG 기준 미드챔프 픽률 24위의 반 고인 수준의 챔프지만 나름 장점이 있다는 점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글을 쓴다.

필자는 현시즌 탑레 다2를 찍고 지금은 조금 내려온 상태로
필밴시절이던 시즌3에 카사딘을 랭크에서 70회 넘게 사용했고 4,5,6 시즌 또한 모스트로 다뤘다.

카사딘의 이해도는 스스로 충분히 높다고 생각하고, 이글은 약팔이가 아니다.

 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9 IP
보통 AP상대로 뽑게 되는 챔프인 카사딘이라 위의 룬을 든다.
AD챔프면 노랑 방어에 파랑 주문력을 들기도 한다.

Q : 파랑에 쿨감룬은 안씀?
A : 6.10 패치 이후의 카사딘은 룬에 쿨감이 전혀 필요가 없음. 
    존야에 10%, 심홀에 10%, 리치베인에 10%가 생겨서 쿨감룬을 쓰지 않아도 블루먹고 오버쿨감이 되는일이 허다함.

어차피 다들 각자 있는 룬 쓸테니 사실 상큰 관은 없음.
위의 룬은 카사딘 말고도 많은 미드챔피언들이 AP맞라이너 상대로 드는 룬이기도 함.
  • 흉포: 0
  • 책략: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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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8/0 의 천둥군주 특성임.

양날의 검 < 포식 : 카사딘이 근접챔프인것을 생각해보았을 때 양날의 검이 더 좋다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6렙전 라인전을 거의 일방적으로 쳐맞고 사는 신세임을 고려해볼 때 라인 유지력을 올려주는 포식이 더 나음.

현상금 사냥꾼 < 압제자 : 카사딘에겐 짧지만 광역 둔화가 존재함. 라인전에서부터 EQ콤보로 압제자 효과를 볼 수 있고,
사실 현상금 사냥꾼 이거 서로 다른 챔피언 처치해서 압제자 이상의 효율을 보려면 겜 초반은 지났음. 압제자를 찍자.

요리의 대가 < 암살자(Assassin) : 부패의 물약 시작임. 라인전에서 딜량 2% 올려주는 암살자를 찍도록 하자.

죽음불꽃 손길 < 천둥군주의 호령 : 사실 6렙전 라인전에서는 상대가 평타거리 안주면 터질일 없는 천둥을 왜 주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도 있지만 점화를 들지 않는 카사딘에게 천둥군주는 애매해 보이는 킬각을 잡게 해주는 꿀특성이고,
죽음불꽃 손길이 나쁜건 아니지만 타워 어그로 관리가 힘들어질때가 있어서 들지 않음.

폭풍전사의 포효 이거 빅토르 상대로 가끔 들기도 함. 앞궁써서 콤보넣으면 빅토르가 바로 중력장을 카사딘 밑에 쓸텐데
폭풍전사의 둔화저항+이속으로 스킬 다피하고 빠져나올 수 있음. 
미드챔프 중에 텔레포트 효율을 이것보다 잘 받는 챔프는 없다고 생각함.

만만한 맞라이너 나왔으면 Ignite(점화) 들고 솔킬계속 따도 되는데, Teleport(순간이동)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훨씬 큼.

봇이나 탑에 깊숙히 와드 박힌곳에 타서 상대 라이너 조지는건 기본이고
남들 미드 대치할 때 어차피 라인클리어 안 좋은 카사딘이니 다른 라인에서 성장 할 수도 있고
집에서 민병대받고 텔타서 기습이니시(존야 있을 때) 또는 짤라먹기를 할 수도 있음.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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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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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항상 QE가 아닌 EQ를 사용함. 

압제자 효과를 받을 수 있고, QE는 E를 상대가 피할 때가 있는데 EQ는 그럴 일이 없음.


라인전 폭딜콤보 R평EQ평W평. 첫 귀환전 6렙쯤에 상대 라이너한테 이콤보 넣으면 천둥포함해서 반피 이상은 깔 수 있음.

 

왜 E선마요?

사실 과거의 기억에 사로잡혀 Q선마를 하는 카사딘들도 꽤 많은데, 카사딘은 당연히 E선마를 해야됨.

기본적으로 로밍으로 이득봐야 되는 챔프인데 Q선마를 하면 라인미는 속도가 벌레수준임.

그리고 Q랑 E는 데미지는 차이가 거의 없지만 E는 쿨이 6초에 둔화율까지 늘어나고, Q는 9초임.


뭔 얘기냐 하면, 예시를 하나 들어보자.

카사딘이 9렙일 때 용한타가 일어났는데 Q선마 카사딘은 둔화도 미미하고 광역딜도 안나옴.

하지만 E선마 카사딘은 RE에 적팀봇듀 피가 쫙 까지고 90% 둔화라 잡기 훨씬 수월해짐. 에너지 충전은 바로바로 됨.


요악하여,

1) 라인푸쉬가 빨라짐 ( 이게 제일 중요)

2) 광역누킹 가능

3) 높은 둔화율로 쉽게 도망칠 수 없어짐

4) 상대 맞라이너가 보호막 챔프(오리,룰루 등) 인 경우 Q선마와 달리 견제에 보호막으로 반응 불가


3렙까지 Q를 주는 이유는 초반 라인전은 E스택쌓기 힘들어서이기 때문이고,

르블랑같이 AP누킹이 심한챔프면 Q 3렙주고 E선마 해도 됨.

6번 스킬이 써져야 스킬이 발동이 가능하다보니 E를 자신이 원할 때 쓰지 못할 것 같은 우려가 들 수 있는데

서로 블루먹고 온 시점부터는 라인을 먹는데 스킬들이 난사가 되다보니 E가 원할 때 쓸 수 있도록 돌아오게 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마법공학 GLP-800)  GLP가 킬각을 잡기에는 좋은 아이템인건 맞는데, 가격이랑 체력면에서 로아의 완승이다.
GLP를 뽑을때 리볼버 타이밍이 아주 강력해서 그 때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으면 좋은데, 시간이 지날수록 로아가 낫다.

(암흑의 인장)부패랑 궁합이 아주 잘맞는다. 
스택 쌓기가 쉬운 카사딘이라 초반 귀환에 사면 350원으로 최강효율 볼 수 있다.

(모렐로노미콘)
6.10 패치 이후의 카사딘에게 매우 좋은 아이템이다.
옛날 성배 카사딘이 병신같은 깡딜을 보유했음에도 불구하고 주문력 60짜리 아이템인 성배를 간 이유는
마젠 때문이 아니라 킬어시시 최대마나의 12%를 회복했기 때문이다.
근데 그 효과가 20%로 바뀌어서 주문력 100짜리로 환생한 모렐로에 장착되어 돌아왔으니 안 갈 이유가 없다.
모렐로가 나온시점부터 한타에서 카사딘은 궁을 남발할 수 있다.
마나가 적은 상황에서도 킬어시들어오고 W로 찌르면서 마나가 계속 수급되기 때문에 플레이스타일이 확 바뀌어진다.
싼 가격은 아니지만 부담스러운 가격도 아니고 하위템에 증폭의 고서가 3개나 있어서 2,3코어로 적합하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카사딘에게 쏟아지는 상대의 딜을 한 번 버틸수 있게 해준다.
상대팀에 타게팅 CC가 많을수록(특히 트페) 빨리 올려주는 것이 좋고 카사딘에게 무조건 있어야 할 아이템이다.
이게 뽑히는 순간 카사딘이 직접 이니시를 열어도 죽을 위험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아주 좋은 아이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상대 2AP 이상이면 로아 바로 다음템으로 뽑아줘도 된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깡딜고자 계수깡패 카사딘의 딜을 압도적으로 올려준다.
분명히 카사딘에게 필요한 아이템인데 가격은 답이 없다. 마지막 코어아이템으로 적합하다고 본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이것도 중후반에 들어갈수록 카사딘에게 필요해지는 아이템인데 보통 템창이 모자라다.
필자는 심홀이 있을 땐 라바돈을 먼저 산 후 심홀을 팔고 보이드를 사며,
심홀을 올리지 않았다면 상대가 마저를 얼마나 갖추었냐에 따라 라바돈과 우선순위를 고민한다.
너무 늦게 사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카사딘은 탱을 치는 챔프가 아니라 딜러진한테
궁으로 붙어 누킹해서 짤라주는 챔프라 최종 아이템에만 포함되면 늦게가도 괜찮다.

Lich Bane(리치베인)
이 아이템은 그냥 취향차이다. 상대 조합보고 앞궁쓰면서 평타계속 넣어도 자신을 쉽게 죽이지 못하는조합이면 
올려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리치베인에도 쿨감 10%가 붙어있기 때문에 필자는 오버쿨감이 될까봐 가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카사딘에게 이 템은 좀 템창 아깝다고 본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세 아이템의 쿨감만으로도 40%가 채워지기 때문에, 신발은 마관신을 보통 가는 편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보통 밴된다.
너프 많이 먹긴 했는데, 아직도 카사딘한텐 답도 없는 상대다.
제드 산 줄 모르고 카사딘 선픽했는데 상대가 제드를 골랐다면 닷지가 답이다.
판테온
1:1 2:2 로밍 모두 다 판테온이 카사딘을 압도한다.
라인전에서 판테온한테 얻어터진 카사딘이 텔로밍으로 이득보려하면 궁으로 따라온다.
후반으로 접어들수록 카사딘은 강해지고 판테온은 약해지긴 하지만 보통 초반에
카사딘이 판테한테 얻어터지다가 미드차이로 겜 끝나는 경우가 많아가지고 닷지가 답이다.
제이스
원거리에서 견제가 가능한 AD인데 해머폼 맞딜도 존나 쎄다.
바루스같은 챔프는 6렙 이후 갱불러서 딸 수도 있는데 얘는 바루스처럼 쉽게 되지 않는다.
가끔맞는 포킹도 너무 아프고 미드1차 타워를 무기력하게 주는 경우가 많다.
텔로밍으로 최대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하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카사딘 잡고 빅토르 상대로 게임을 져본적이 상당히 드문데
그 이유는 빅토르의 수동적인 라인전에 원인이 있다고 본다.
라인푸쉬력은 빅토르가 분명히 한수 위이지만 로밍 다니는 속도가 카사딘이
훨씬 빨라 빅토르 입장에서는 탑봇이 죽어나가는 것을 구경만 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애매하게 카사딘의 로밍을 쫓아가다가 상대 정글러랑 카사딘에게 물릴 수도 있으며
게임 중반 넘어가서는 뚜벅이에 CC도 빈약한 빅토르가 빈 라인을 먹다가 카사딘한테
짤리는 경우도 심심찮게 나온다.
카타리나
카타리나 Q는 카사딘 Q로 맞딜해주면 거의 딜이 없는 수준이며
카타가 궁돌리면 바로 Q로 끊어줄 수 있기 때문에 카타리나는 카사딘을 이기기 매우 힘들다.
얘도 스킬을 계속 돌리는 상황이 나올때만 쎈거지 못 돌리면 깡딜이 거의 카사딘급으로
약하기 때문에 1,2킬 따면 나중엔 Q로 궁 안끊고 카타궁 다맞고 싸워도 카사딘이 이기는
엽기적인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블라디미르
얘도 패치 이후에 미드라인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카타리나와 비슷하게 Q맞딜로 딜을 상쇄할 수 있고 이제는 미니언에 E가 막혀서
더 쉬워진 것 같기도 하다. 강화된 Q는 왠만해서는 맞지 않도록 조심해주자.
모렐을 무조건 3코어 이내로 올려주도록 하고, 라인전에서는 따기 어려우니 로밍으로
풀도록 하자. 얘도 카사딘이 탑봇 터뜨릴 동안 구경만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자주 나온다.


초반 운영법

카사딘의 라인전 목표는 6렙 전에 죽지 않는 것을 한다.

시야가 먹히지 않았다면 절대 하프라인을 나가지 않고, 상대 정글러가 날카롭게 갱을 왔다면 과감히 점멸 써주자.

딜교가 잘못되어 4렙쯤에 상대 라이너한테 죽을 각 나오면 그냥 바로 집가서 인장+핑와 사고 텔타고 복귀하자.


6렙 이후엔 E로 라인밀고 로밍을 간다면 킬이 나올 수 있는 라인이 있는지 봐준다.

그리고 카사딘이 나름 암살챔프라고 상대 원딜 혼자 짜르려고 하는 얘들이 있는데,

말린 원딜이면 카사딘한테 무기력하게 죽겠지만 성장 나쁘지 않게 한 얘들은 앞궁을 써버린 카사딘에게

참교육을 선사한다. 이즈나 루시안같은 얘들은 주포만 나와도 자신이랑 성장 비슷하게 한 카사딘에게 전혀 안 밀린다. 

 

팀파이트시 역할

탱커치는 챔프 아니다. QE로 딜 넣어주다가 주요스킬들 빠지면 상대 뒷라인한테 궁으로 붙어서 암살해준다.


존야나오면 플레이스타일이 바뀌는데, 앞궁써서 E로 이니시열고 자신한테 스킬 날라오는 거 존야로 씹을 수 있다.

 

궁 딜링용으로 쓴다고 적진 한가운데 존야없이 들어가지 말자. 바로 녹아내린다.

챔피언별 대응법

나중에 시간있으면 자주 나오는 챔프들 위주로 조금씩 추가하겠다.

 

마치며

나름 내가 아는선에서 적었는데, 카사딘 엄청 구린챔프는 아니니까 자주 보였으면 좋겠다.


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Riftwalk(균열 이동)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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