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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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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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 심층적, 다각도 분석

- 육수마시쩡(2016-06-26, 조회수: 3143)



1952년 허시와 체이스의 박테리오파지 실험은

당시 단백질이 유전 물질이라는 강한 믿음을 깨고

DNA가 유전 물질임을 학계가 인정하게 되는

유전학의 큰 전환점이 되었다.

DNA가 유전 물질임을 증명한 실험은 이전에도 많았지만

학계는 틀에 박힌 믿음 때문에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자신이 실험하여 한 통념을 깨고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지만 그들은 무시당했다.

세상이 이렇듯 롤도 마찬가지이다.

누군가가 새로운 생각을 했고, 그를 바탕으로 적용해보았지만 팀원들은 어리둥절하며 비난을 퍼붓는다.

실제로 필자는 랭크게임에서 케일을 주제로 다양한 템트리를 실험해보았다.

결과적으로 딜탱케일 빼고는 각각의 개성이 확연했고, 성능도 우수했다.

어떤 발상을 하였고, 그를 적용해보는 시도를 비난하는 것은 진화를 포기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진화하지 않는다면 미래는 없다. 그저 하루하루 살아가는 동물에 불과하다.



케일에 대해 다각도에서 분석해보았다. 각자가 색다른 개성이 있다.

시작해보겠다.

참고로 정글은 안한다. 내가 못해서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재생 +0.11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공격 속도 +4.5%
    x1
  • 레벨당 쿨감소 -0.278%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6.2%
  • 방어
    +1
  • 체력 재생
    +1.98
  • 쿨감소
    -7.49%
총 가격 : 4,202 IP


케일에게 중요한 것은 공속과 쿨감이다.

공속은 E, 패시브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공속은 필수라고 말하고 싶다.

만약 구인수, 마법사의 최후, 몰락한 왕의 검, 블클 등 평타 부가효과 아이템을 간다면 더 높은 공속이 필요하다.

(블클은 물리데미지로 효과가 터지지만 평타도 물리데미지니 평타 부가효과라고 명시했다.)



롤을 하다가 케일 유저를 만나면 쿨감신을 올리는 안타까운 이들이 많다.

내셔-구인수-루난의 AS 케일을 하는 유저라면 룬에서 쿨감 20퍼를 맞추고 게임을 하길 권한다.

광전사와 쿨감신을 비교하자면 전자가 우월하다. 꼭 20퍼를 맞추고 겜을 하자.

20퍼를 맞추려면 문양에 성장쿨감 9개와 정수에 성장쿨감 1개를 사용하면 된다.

초중반 부족한 쿨감은 블루를 먹도록 하자. (이게 단점이다.)

사실 30퍼정도면 그렇게 꿀릴건 없다. 그러나 샷건으로 키보드에 손상이 갈 것이다.



내셔-리치베인-마관신의 AP 케일을 하는 유저들은 룬에서 쿨감을 10퍼만 맞추고 게임을 하자. (리치베인 쿨감 10퍼)

AP 케일이라도 마관이나 주문력룬을 들지 말자. 라인푸쉬력 맞딜 등 공속이 우월하다.



AD 케일의 경우에는 몰락-블클의 템트리를 간다면 쿨감 20퍼, 루난-정수의 템트리를 간다면 쿨감 10퍼를 맞춘다.

후자의 경우 문양에 고정쿨감 9개를 박으면 루난 정수 뜨는 순간 37.5퍼센트의 쿨감이라 E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 흉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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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의 열광       천둥군주의 호령

전투의 열광은 너프를 먹어도 개 좋다고 말하고 싶다. 대부분 전투열광을 사용한다.

다만 천둥군주를 사용할 때도 있는데, 이런 상황이 어떤 상황이냐면

Viktor(빅토르)   LeBlanc(르블랑)

대체적으로 이런 놈들이 미드에 와서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키고 ㅈㄴ게 후까 패보려 하지만



Siphon Power(힘의 흡수)Long Sword(롱소드)Death Ray(죽음의 광선(증강)) 아 시발 존나 아파. 씨발 개새꺄 Reckoning(징벌)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쓔바 일로 와 개간련이Gravity Field(중력장) Chaos Storm(혼돈의 폭풍) 어 ㅁㅊ..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Mimic(모방)Distortion(왜곡) Ethereal Chains(환영 사슬) 이게 뭔딜이여. Reckoning(징벌)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니도 좀 쳐맞아라 ^^ Distortion(왜곡) (개 xx)



전투열광을 든다면 이런 개 졸렬딜교에 쳐맞으면서 집이나 가야한다. 천둥군주로 QE평 천둥군주를 먹여주자.




위에 있는 특성은 라인 유지력을 많이 높여준 특성이다.

흡혈귀   포식   비밀 창고

상대를 보며 유동적으로 바꿔주자.

어떤 케일인지에 따라서도 바꿔주자.

분쇄의 일격   날카로운 정신 이런거라던가. 저런거라던가.
1티어 Flash(점멸)


2티어 Teleport(순간이동)   Ignite(점화)


3티어 Exhaust(탈진)   Cleanse(정화)


가끔 가다 워윅 궁 푼다고 정화드는 병신새끼들 있다. 안풀린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스킬 콤보

 케일의 스킬 콤보는 가렌과 유사하다.


 

 Decisive Strike(결정타)   Judgment(심판)


스킬 활용 팁

 Q, W는 추노, 도주, 거리 유지


 궁은 상황따라 꼴리는대로 쓰면 되는데


 포커싱이니 뭐니 하지만


 대개 본인에게 쓴다. 반박 못한다 이건.


 단, 우리팀에 존나 잘큰 딜러가 물리거나 너가 핵병신같이 말린 상황에서는


 본인에게 쓰면 정치를 맛볼 수 있다.

시작 아이템
AS케일
AD케일
AP케일 / AD케일(2)



크게 4가지로 구분지었다.

마지막 AP케일 / AD케일(2)는

내셔~마관신이 전자, 몰락 ~ 광전사가 후자이니 오해의 소지가 없었으면 한다.

시작템은 마나관리를 위해 도란링 2포 고정이다. 도란링 있고 없고의 차이가 매우 크다.




1. AS케일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루난의 허리케인)

이 5개의 그림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평타 추가 효과, 공속과 매우 잘 어울린다. 모두 그런 템들만 모아놓았다.

루난을 빨리 띄우면 평타 자체 딜은 다른 템에 비해 약하겠지만

광역딜이 매우 좋아진다. 그 이유는 즉슨

루난의 허리케인은 탄환 각각에 치명타 및 부가효과가 적용된다.

E 데미지가 루난 탄환에 들어간다는 말이다. 루난 가는 이유다.

성능만 보자면 다른 템을 가겠지만 광역딜을 보고 루난을 올리는 것이다. 꿀템이다. 꼭 띄우자.



2. AD케일
그냥 보면 개 병신같지만 제대로 해본 사람은 안다.

사실 한타는 AS케일이랑 비교하면 하늘과 땅...까지는 아니고 하늘과 에베레스트 차이 정도인데

템 가격이 비싸서 흠이지 딜링 자체는 매우 준수하다.

AD케일 풀템과 AS케일 풀템 싸우면 AD케일이 압도한다.

템 순서는

루난을 먼저 올리는데 이는 공속 및 라인 푸쉬력을 위함이다.

이후 바로 정수약탈자를 올려 치명타와 쿨감을 확보

광전사로 업글한 후 유령무희, 무대를 띄운다.

막템은 상황보고 시미터나 도미닉 등 골라 잡는다.

해보면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원딜하는 기분이다.




3. AP케일
잘 크면 핵 꿀잼이다. AS케일이 주목받으면서 사장된 템트리이지만 소개한다.

QE평에 폭딜이 대단하다. 다른 암살자 비할바는 못되지만 딜링이 꽤나 좋다.

또 장점은 주문력이 높기에 W 효율이 많이 높아진다. 상대 포킹조합에 카운터를 칠 수 있다.

핵심템은 내셔 리치베인 루덴이다.





4. AD케일(2)
안티탱커형이다. 탑으로 갈 때 애용한다.

탱커들이 케일을 만나면 올리는 템이 (망령의 두건)

첫템 몰락을 올리면서 이를 완벽히 엿먹일 수 있다.

이후 상대 탑은 자신의 과거에 한 행동을 후회하게 되고 방템을 올려보지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 템을 올리고 있다는 점이 매력포인트다. 엿먹이는 재미가 쏠쏠하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만나보면
빅토르
얼마나 엿같은지
룰루
알 수 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이언스
카타리나
딜교에서 우위를 점한다.
모르가나
언니 이기는 동생 없다. (사실 만나면 개 불리하다)
미드 가면 엿같은 챔피언들



1티어

Galio(갈리오)Lulu(룰루)LeBlanc(르블랑)Viktor(빅토르)Azir(아지르)Orianna(오리아나)Xerath(제라스)Ziggs(직스)



2티어

Diana(다이애나)Ryze(라이즈)Lux(럭스)Malzahar(말자하)Malphite(말파이트)Veigar(베이가)Vel'Koz(벨코즈)Brand(브랜드)Swain(스웨인)Syndra(신드라)Zilean(질리언)Karma(카르마)Cassiopeia(카시오페아)


만나보면 무슨 느낌인지 알 수 있다.

많이 못 본 챔피언은 제외했다. (갈리오는?)

 

 

라인 / 정글 운영법

킬각이 보인다면 상대도 인지하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


시야 밝히고 안정적으로 파밍하며 유령도 먹어주자.


상대가 로밍 가면 1. 따라간다  2. 미드를 민다


무턱대고 라인을 밀다보면 갱와서 죽어있을 확률이 높다.


이를 역이용해서 1렙부터 라인을 존나게 밀고 봇방향 정글에 와드를 하나 박은 후


역갱콜로 엿을 먹이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위로 올라갈수록 특히 빠른 합류가 승패를 좌우한다. 이를 위한 맵리능력은 꼭 길러야겠다.



팀파이트시 역할

탱커가 어그로를 끌 동안 프리딜을 넣는게 가장 이상적이다.


물리지 말자.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업데이트

 

마치며

필력이 매우 딸려서 내용을 상당수 담지 못하였다.


전문에 써놓은 장대한 포부는 이미 사라진지 오래다.


다만 이 공략을 읽고 개이득 보는 유저가 있길 바라며...


케일 못하면 걍 안했으면 좋겠다.



엑셀공략되면 이 병크공략을 널리 퍼뜨릴수 있다 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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