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81.8% (9표)
0% (0표)
18.2% (2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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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
현시즌 케일 1위 마스터티어 -꾸후루후룰루- 탑/미드 케일 공략

- 정조영(2016-09-14, 조회수: 31459)

안녕하세요. 오직 케일 하나만으로 마스터티어를 찍은 

-꾸후루후룰루- 라고 합니다.

많은분들이 왜 케일같은 고인챔프 하냐고 묻는데

남들이 하지 않는 캐릭으로 남들보다 더 많이 올라가고 싶은 

바램으로 시즌 3부터 케일만 죽어라 판 것 같습니다.

군대를 가느냐고 비록 시즌4,5때는 명함을 내밀지 못했지만

이제 내밀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케일 나름 좋습니다...(솔랭에서는)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주문력 +1.19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체력
    +217.08
  • 쿨감소
    -9.936%
  • 주문력
    +3.57
총 가격 : 14,145 IP

1. 우선 빨강과 왕룬에 공격속도를 드는 데에 있어서 

의문을 품는 분들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천둥 특성을 들고 빨강에 마관이나 쌍관을 가시는 분이라면

제 공략은 안보시는게 좋습니다.

제 공략은 케일이 케일로써 장점을 가질 수 있게 만드는  공략입니다.

만약 천둥을 들고 AP케일을 하는거라면

차라리 다른 챔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노랑은 개인취향이지만 저는 레벨당 체력을 모두 줬습니다. 

초반에 쇼부를 보시겠다 하시는 분은 고정 체력이나

상대가 올ad이다 할 때는 방어를 주셔도 상관 없습니다.

3. 파랑은 크게 2종류로 나눠집니다.

18레벨 쿨감 10%를 주느냐 15%를 주느냐

우선 케일의 최종 템까지 모두 뽑았을 시

쿨감템은 내셔의이빨(쿨감20%)하나밖에 없습니다.

만약 10%를 주면 30%, 15%를 주면 35%가 되는 겁니다.(노특성)

케일의 주력 딜인 E를 계속 돌리기 위해서는 40%를 채워야 하지만

굳이 계속 돌린다는 강박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30%만 주고 부족한 부분은 블루로 채우면 되는 부분입니다.

가끔 왕룬에까지 쿨감을 밖아 40%를 굳이 채우시는 분이 있는데

그러면 블루를 먹었을 때 오버쿨감이 되므로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차라리 딜을 조금이라도 높히기 위해 주문력 룬을 밖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개취)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우선 제 공략에 대해 미드케일이냐 탑케일이냐 하는 

의문을 품은 분들이 많을텐데 

결론적으로 말하면 탑케일에 가깝습니다.

저는 시즌3,4,5 때부터 미드케일만 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거라고 생각했는데

티어가 높아지다보니 미드케일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알게 되었습니다.

케일이 1:1로 절대로 못이기는 챔피언들이 미드에는 너무나 많습니다.(빅토르,아지르,트페,신드라,질리언,판테,르블랑,오리아나,애니비아...)

원딜이 아무리 잘커봐야 잘큰 미드캐릭한테 깝이 안되는 것 처럼

원딜에 가까운 케일이 미드에서 상대 캐릭을 이기기는 상당히 힘듭니다.

또한 케일이 비교적 이기기 쉬운(탈론,카타,야스오...별로 없)

이런 캐릭들도 갱호응은 참 좋은 캐릭들입니다.

갱에 너무나 취약한 우리 케일로써는(또한 갱호응도 그닥인)

이런 캐릭들조차 까닥하다간 괴물을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케일로 미드를 갈 수 있습니다.

저도 미드/탑 순서에서 탑/미드 순서로 우선순위를 바꾸었을 뿐입니다. 

또한 다이아 3 이하 티어에서는 이런 공식이 통하지 않습니다.

그냥 케일로 미드가서 다 조져버릴 수 있습니다.

마스터리는 전투의 열광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 안하겠습니다.


 
탑 케일은 텔레포트/점멸 고정입니다.

미드 케일은 점화or텔레포트/점멸 고정입니다.

다들 알고 있을테니 여기는 별 말 안합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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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스킬콤보. 그딴거 없습니다. 라이즈도 아니고. 아니 그리고 애시당초


스킬콤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도 말이 안됩니다. 스킬은 지금 닥친


상황에 맞춰 적절히 쓰면 되는 겁니다.


EQW 순으로 선마해줍니다. 가끔 E 다음 W 선마해주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도 한떄는 EWQ케일이었습니다) 이러면 갱호응이 너무 안되고 딜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케일은 죽기 전에 죽인다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플레이해야하는 캐릭입니다.


그러므로 Q를 선마해줍니다.


아 그리고 2렙때는 w를 찍어도 좋습니다. 


만약 1렙때 딜교를 못했다 싶을 때는 w를 찍고 풀피를 유지해줍니다.


또 상황맞춰 스킬을 찍고 있지 않다가(2렙 구간)


갱이오면w를, 그게 아니면q를 찍어주시는 플레이도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 중의 기본, 궁은 딜씹용으로 걸어줍니다.


또한 한가지 팁이 있다면 궁쓸 때 90%이상은 자기자신한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우리팀에게 걸어준다면 상대팀이 작정하고 저를 뭅니다. 


진짜 이건 걸어줘야겠다 할 상황 말고는 거의 다 자기 자신한테 걸어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케일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논란의 여지가 될 아이템은 구인수와 루난, 그리고

아이템 목록에 나와있지 않은 마법사의 최후 정도가 되겠는데  

구인수는 패치 이후 많은 사람들에게 쓰레기라 불리지만

전혀 아닙니다. 굉장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만약 케일이 20분 안에

내셔와 구인수, 그리고 광정사의 군화까지 나왔다면

그 게임은 이긴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다만 구인수는 뽑는데 너무나 리스크가 큰 아이템입니다.

3600원에 재료는 3개라 아이템 창도 나지 않을 때가 있고

돈이 있는데도 아이템을 맞추지 못하는 그런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런 모든 리스크를 가지고서라도 구인수는 반드시 케일에게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구인수가 있느냐 없느냐는 상대 탱커를 뚫을 수 있느냐 없느냐이고

상대 딜러를 녹이냐, 잡느냐의 엄청난 차이가 되겠습니다.

다만 이번판은 말려서 구인수 뽑기도 전에 억제기 날라가겠다 하는 판은

대용으로 마법사의 최후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3코어로는 반드시 구인수를 가주셔야 됩니다!

또한 상대 AP가 3명 이상이다 싶을 때는 루난 말고

역시 마법사의 최후를 가줍니다.

마법사의 최후가 가격도 아주 싸고 효율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렇게만 맞춰도(내셔,구인수,루난,광전사) 구인수 6스택 기준으로

공속 2.0 넘습니다. 2.0이면 충분히 미친 공속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이건 정말답이 없습니다. 애초에 딜교자체가 성립이 안되요. 판테온은 케일 e(기본공격)을 패시브로 다씹습니다. 판테입장에서 q짤만 날리다가 케일 피가 반이상 빠졌을때 w로 들어오면 그대로 킬각입니다. 저도 만약 상대가 탑판테가 오면 선부패물약을 가서 cs만 겨우겨우 챙기는 정도입니다. 물론 10렙 이상이 되면 케일이 이기지만 그전에 디나이+3킬이상 킬따여서 지게되요
빅토르
미드에서 빅토르를 만나면 역시 답이 없습니다. 케일이 딜교를 하고싶어도 애초에 거리를 주지 않아요. 그냥 멀리서 레이저만 날려줘도 케일은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부패물약을 가서 버티는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 캐릭은 판테와 다르게 후반에서도 케일과 비슷한 캐리력을 가졌죠. 빅토르 상대로 케일의 유일한 운영은 빽도어 밖에 없습니다. 점멸이 있으면 1:1은 이기거든요.
아지르
빅토르와 동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제드가 쉽다는거지 라인전이 쉽다는건 아닙니다. 물론 못하는 제드야 엄청쉽지만 잘하는 제드는 케일 거리를 절대로 주지 않습니다. 멀리서 wqe로 견제만해도 딜교가 안되요. 하지만 얘는 빅토르나 아지르와다르게 케일이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3렙만 조심하시고 6렙이상만 된다면 충분히 이길 수 있는 캐릭입니다.
스웨인
어려울 것 같은 캐릭인데 은근히 쉽습니다. 스웨인은 거리를 벌리는 캐릭이 아니라 오히려 돌진하는 캐릭이죠. 이런 캐릭이 케일한테 정말 쉽습니다. 6렙부분에는 맞다이 하면 케일이 집니다. 하지만 10렙 이상 넘어가고 구인수가 나오면 절대로 질 수가 없는 캐릭입니다. 초반에 까마귀 딜교만 적절히 피해준다면 수월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럼블
얘도 은근 쉬워요. 폭주화방각만 조심하시면 왠만한 딜교는 케일이 전부 이깁니다. 스웨인과 마찬가지로 구인수 나오면 그냥 씹어버립니다.
앞서도 말했다 시피 미드에서 케일이 주도하기는 상당히 힘듭니다.

밴픽카드에서 일단 무조껀 빅토르와 아지르는 짤라주셔야하고 

만약 그런 카이팅 캐릭이 나온다 싶으면 버틴다는 마음으로 플레이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상대가 아지르가 나올 때는 무조껀 첫템으로 부패물약을 가고

텔레포트/점멸을 듭니다(그래도 버티기 힘듭니다)

탑은 뭐... 거의 다 이기신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정글 갱킹인데 

케일은 갱에 취약하다보니 티어가 높아지면 자연스레 적 정글은 케일을 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와드로 적 정글을 커버한다는 말은 애초에 말이 안되지요. 사실 이건 감에 가까운 문제입니다.

상대가 정글을 부르고 내가 그것을 잘 버텨냈다면 우리팀이 다른 라인에서 이득을 보겠지

하는 마인드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케일이 정글과 합작해서 낳는 좋은 결과물은 다이브(다이브하기 참 좋은 캐릭입니다)고

또한 미니언을 모았을 때는 2:1 싸움도 용기있게 하는 과감함이 중요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탑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우선 자기 팀이 퍼플이면


 상대 블루에 가서 작은 골렘 2마리를 먹고 시작하는 방법도 좋습니다.(무빙해서 2대이상 맞지 말아야 합니다)


 이러면 1라인만 먹어도 2렙이 되는데 여기서 쇼부를 쳐도 좋습니다.


 또한 미드의 경우에도 상대 레이스 작은거 3마리를 먹고 시작하는 것도 상당히 좋습니다!


 /우선 상대가 근접이면(탑은 거의다 근접입니다)


 1렙 때는 라인을 무조껀 당겨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는데 케일이


 E를 쓰다보면 자연스레 라인이 밀리게 됩니다. 또한 E로 상대 챔프를 때려도 역시 라인이


 밀리기 마련입니다. 자기가 아무리 당기려고 해도 밀어지는게 케일의 라인입니다. 이게 


 정말 큰 케일의 단점인데 어쩔 수 없이 안고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가끔 상대가 밀어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면 정말 고맙습니다. 


 타워끼고 케일 e평타로 cs먹는 법까지 여기에 쓰진 않겠습니다. 


 아무튼 라인을 밀게된다면 그 대안이 최대한 천천히 미는 겁니다. 


 천천히 밀다 보면 미니언이 싸입니다. 한 10마리 이상만 모여도 상대 정글과 탑이

 

 cs를 버리면서까지 달려들지는 못합니다. 또한 까닥하다간 2:1싸움도 케일이 이길 수 있습니다.


 라인 운영법은 너무나 복잡한 부분이라 자세히 설명드릴 수는 없지만


 한가지는 확신하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 탑이랑 동등하게 컸다고 헀을 때


 내셔 구인수+(무빙)만 나오면 다이길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케일의 장점은 무빙하면서 cs를 먹을 수 있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만약 라인 복귀를 하고 있는데 옆에 작은 골렘이 있다.


이러면 그냥 무빙하면서 먹고 자연스레 라인에 복귀하면 됩니다. 


이 무빙cs먹기를 확장하다보면


어느새 한타가 벌어지고 있는 곳에 가면서도 cs를 먹으면서 가고 있습니다.


이건 cs에 미친놈같지만 사실 상당히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한타를 지더라도


상대방 cs를 없애버리는 거고 이기면 타워 밀기 상당히 좋은 라인이 만들어 집니다.


또한 케일은 후진입을 하는 한타도 상당히 좋습니다. 


스킬 e하나로 라인을 엄청 빨리 밀어버릴 수 있는 케일.


그런 모든 장점들을 하나하나 끄집어 내야 케일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이 구간이 케일에게 가장 중요한 구간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케일은 한타참여를 최대한 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탑을 2차까지 밀기 전까지 


한타참여를 하지 않는 경우가 5할 이상은 나옵니다.


이유는 구인수를 뽑아야 하고 또한 그전에 한타 참여를 한다고 해도


케일의 딜이 그다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케일의 텔포는 거의 라인복귀용이라 보시면 됩니다.


케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레벨링과 cs숫자니 킬에 그렇게 목메이지 않아도 됩니다.


0킬이어도 레벨링 잘하고 템도 잘나왔으면 10킬먹은 원딜 걍 죽여버립니다.


탑을 2차까지 밀었다? 그러면 이제 바텀을 가줍니다. 역시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한타하지 말고 대치만 하라는 콜을 한 후에 유유자적하게 바텀을 밉니다.


(타워를 혼자 밀면 무려 400원이나 줍니다!)


상황이 안좋다 싶을 땐 합류텔을 쓰시고 되려 상대방이 무리한 바람에 우리팀이 


한타를 이겨버렸다 하면 그냥 계속해서 바텀 억제기까지 밀면 됩니다.


케일의 E는 라인밀기 참 좋은 스킬입니다. 타워도 잘 부시구요.


아 그리고 저를 짜르려고 2명이 온다 싶으면 2명다 잡아주시면 되고 


3명 이상이다 싶으면 튀면 됩니다. 


그렇게 내셔 구인수 루난이 나와버렸다. 그러면 이제 한타참여를 해서 상대방에게


케일딜을 놀래켜주면 됩니다.


또한 적 정글에 숨어 레드나 블루를 먹으러 오는 챔프를 끊어버리는 것도 상당히 좋습니다.


케일은 1:1 무적입니다.


 

후반 운영법

 예전 케일은 후반에 그닥 좋지 않았지만


 구인수 패치 이후 후반 케일이 상당히 쓸만해졌습니다.


 모든 미드캐릭이 극후반에 힘빠지는 반면


 원딜에 가까운 케일은 극후반까지 1인분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딜에게 적절한 궁만 걸어주더라도 한타의 이기고 지고 차이가 날 정도입니다.


 풀템을 뽑고난 케일은 얼핏 보면 AP딜같지만, 사실 ad딜에 가깝습니다.


 상대가 만약 헤르메스 같은 신발을 갔다면


 절대로 케일딜을 버티지 못합니다. 


 가시갑옷/닌신만 아니라면 케일은 극후반 탱커 그 무엇도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역시나 자기 자신을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케일과 궁합이 맞는 챔프는 역시 이니시를 열어주고 cc를 걸어주는 캐릭입니다.


 만약 자기가 엄청 잘컸다싶으면 그냥 맨 앞으로 가서 5:1해버리면 되지만


 그런 경우는 없다고 치고 평범하게 컸다라고 가정했을 때


 케일에게는 두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1. 우리팀 원딜을 무는 탱커를 같이 녹인다.


 2. 적 진형으로 파고 들어 3초무적을 믿고 상대 원딜을 끊어버린다.


 저는 지금까지 2번으로 해왔지만... 역시나 티어가 올라가다 보니 상대 원딜이 쉽게 죽지 않습니다.


 1번이 가장 안전한 한타 스타일입니다. 


 사실 한타를 반드시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오히려 케일은 한타참여를 안하고 운영으로 이기기 상당히 좋은 캐릭입니다.


 1:1최강이지 5:5최강이 아니거든요.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한타참여를 할지 말지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각 챔피언마다 가장 강한 타이밍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렐이나 잭스는 트포 타이밍, 르블랑,탈론은 3렙 타이밍, 오공,야스오 2렙타이밍.


 이 때를 가장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상대가 우리 원거리 미니언을 먹을 때 E로 견제를 해주시는 것은 상당히 좋은 플레이지만


 그것도 상대 정글 위치를 봐가면서 해야합니다. 


 또한 열광 스택을 계속해서 유지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치며

 쓰다보니 케일이 꽤나 조건이 많은 캐릭입니다. 


 오래전부터 케일을 해온 분들 께서는 어느정도 이해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완전히 초보자 분들한테는 맞지 않는 공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케일은 굉장히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개인의 피지컬이 가장 중요할 뿐더러


 컴퓨터 사양도 좋아야 합니다. 케일은 그 어떤 챔피언보다 미세한 컨트롤로 승패가 갈리거든요.


 죽기전에 죽인다. 이것만 명심하고 케일을 플레이해도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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