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딜러로서의 그브가 리메이크 되고
정글, 탑, 미드 원딜을 제외한 라인으로 많이 기용되다가
정글러로서 포지션을 잡았다.
이러한 변화 속에 그브는 너프를 받고 주춤하는가 싶더니
다시 천둥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직 영겁을 쓰는거라면 왜 천둥을 써야하는지 알아보도록하자
필자가 보기엔 천둥그브로 다시 갈아타게 된 계기는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이하 MSI)에서
중국팀의 강력한 인상이 한국 프로들에게 영향을 많이 미친것으로 보인다.
언젠가부터 롤챔스에서는 리신이 기용되지 않기 시작했는데
대표적인 이유로는
정글링의 안정성, 속도, 중후반의 리신의 애매함(물론 플로리스처럼 리신에 대해 피지컬을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구사한다면 해당사항이 없음)
특히나 가장 중요한 정글링의 속도가 느리기에 그때 당시 정글 3대장이였던
니달리, 그레이브즈, 킨드레드에게 현저히 밀린다. 그 말은 즉, 레벨링이 뒤쳐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대회에서는 리신을 자주 애용한다고 한다.
그것도 천둥군주로..(국내에서는 정글러는 영겁의 힘이 고착화 되어있음)
이유는 단순하다 국내는 안정적인 후반 지향을 추구하는 컨셉.
그렇기 때문에 라인 스왑, 철거메타가 사용되고, 그에 반해 중국 리그는 잦은 소규모를 통한 스노우볼링을 굴리는데
그것에 최적화 된 것이 천둥군주.
말이 길었던 것 같은데
요약해서 말하자면
1. 정글링 속도가 느린 리신은 국내 대회에서는 잘 안쓰지만 중국리그에서는 자주나옴
why. 잦은 소규모를 통한 스노우볼링
2. 그브에게도 천둥군주 특성이 어울리지만 국내리그의 특유함 덕분에 영겁의 힘을 자주 애용했던 것.
3. 한국 프로들이 중국 정글러 RNG mlxg(특이 이사람)에게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음(정말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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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5 (+106) | 2427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8 (+4) | 136 | 공격 속도 | 0.625 (+2.9%) | 0.933 |
5초당 체력회복 | 6.68 (+0.7) | 18.58 | 5초당 마나회복 | 8 (+0.7) | 19.9 |
방어력 | 33 (+4.6) | 111.2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425.0 | 4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4.4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공격력+6.75
룬이 없다면 기본 고뎀룬이나 원딜룬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다만 여기서 성장체력룬이 있으면 좋은 것은 천둥군주로 부족한 영겁의 힘의 체력을 룬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 취향이라는 것은 존재하지만 추천하는 이유
흉포
분노와 마술은 그브에게 둘 다 어울리는 특성
공속은 좀 더 부드러운 평타를 활용 가능하고 마술은 qwer 모든 스킬이 강화된다고 생각하면됨.
취향이므로 어떤 것을 선택해도 좋다.
포식 - 라이너가 쓰는 특성. 고로 정글러, 서포터에게 어울리지 않음.
양날의 검 - 최근에 원거리 2%/2%에서 근접, 원거리 모두 3%/1.5% 로 버프됨.
천둥그브의 강점은 예상을 뛰어넘는 폭딜이 핵심이므로 추천
약점노출 - 적에게 암살자가 많고 그브 플레이에 미숙하거나 양날이랑 스타일이 맞지 않는다면 이 것을 투자하자.
흡혈귀 - 평타, 스킬텀이 긴 편에 속하며 정글링에 피관리가 유리한 그브는 이 특성이 필요가 없다
타고난 재능 - 1레벨 기준 +2고뎀 18레벨 달성시 +10 무조건 재능으로.
현상금 사냥꾼 - 이 특성을 알아둘 것이 있는데 한 챔피언만 5번 잡았다고해서 5%가 되는 것이 아님.
티어가 낮은 분이나 특성에 대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이 이 특성을 잘 모르고 투자하던데
안타까움.. 물론 그브 리메이크 당시 딜이 상상초월이라 이 특성의 효율이 매우 좋았음.
취향이긴하나 압제자를 추천.
압제자 - 조건부로 2.5%의 피해를 주는 것인데
정글러는 초반 개입이 매우 중요함. 그렇다는 것은 초반에는 레드버프를 두르고 있거나 아군 라이너가 cc기가 존재하면
이 특성이 빛을 발함. 롤은 초반 스노우볼을 굴리는게 중요하다.
책략
방랑자 - 비전투시 이속증가(필자가 씀)
도살자 - 조금 더 빠른 정글링
둘 다 사용해본 결과 도살자 때문에 좀 더 빨리 정글을 돌아서 백업이나 갱킹을 갔던 것은 아니였음.
룬 친화력 - 30초의 정글 캠프 버프 증가가 30초라는 시간 동안 갱킹의 원활함에 힘을 실어줌(추천)
비밀 창고 - 비 추천. 라이너가 쓰는 특성. 절대 투자할 가치 없음
암살자 - 이것은 아군 라이너가 적팀과 싸우다가 죽었을 경우,
적 정글과 1:1 교전이 발생 할 경우 좋음(이 또한 좋은 특성)
무자비 - 설마 명상을 찍지는 않을거야..
정밀함 - 룬을 방관으로 드는이유는?
그브는 스킬과 평타 깡뎀이 매우 강한 편인데 정밀함이 그것을 플러스 해주는 특성.
천둥군주 - 천둥그브인데 무엇을 찍겠어..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4/7/10/13/16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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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상황 - 평-q-e-평-평 (3레벨 이하)
한타 페이즈 - e(스킬을 회피한 뒤) 평-q-평, q-평-평
궁극기는 막타 위주로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베스트 인 것은 상대방을 많이 맞추는 것(그렇다고 딜이 안 박힐 정도로 약한데 궁을 축포식으로 사용하면 곤란함..)
상대팀을 전장에서 이탈 시키는 것도 좋은 활용이다.
그브로 라인을 서게 되면 q각을 잡기가 어렵지만
정글러, 혹은 다른라인을 갱킹 가게되면 상대의 퇴로가 정해져 있기에 각을 잡기가 수월하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든 정글이 그러하듯이 그브 또한 첫 정글링 갱킹 루트가 중요한데
핵심은 갱킹포함 정글링을 통해 빠르게 버서커신발을 구매하는 것
말려서 안나오능 경우에는 먼저 용사를 구입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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