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에서 LOL을 즐기시는 분들을 위한 공략입니다.
높은 곳을 바라보시는 분들은 "매루파워"님 공략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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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테온의 장점
1. AP&원거리 탑 챔에게 강한 면모가 있다.
2. 랩 1~5구간이 쉽고, 재미있다.
3. R로 다른 라인 지원이 빠르다.
판테온의 단점
1. R 잘못쓰면 아무리 잘해도 욕먹는다.
2. 6때 라인전에서 약한 면모를 보인다.
3. 생존기 없이 물어야 하는 챔이다.
4. 시야 장악이 안되있거나, 밀리는 상황에선 할 수 있는 게 적다.
5. 팀에 이니시 챔이 없으면 한타 때 애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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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치만 빵테를 어느정도 다루기 위해선 "단점"을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특히 2번과 5번은 매우 중요합니다!!
빵테 vs 가렌
랩 1~5구간에서 빵테는 짤로 가렌을 괴롭힙니다. 가렌이 가끔 "전진"을 외치며 달려오지만 빵테 패시브에 막히며, 울며서 cs를 포기합니다. 1~5까진 빵테가 유리합니다.
그러다 랩이 6이 됐네요. 빵테는 그리고 를 믿고 덤벼듭니다. 그런데 가렌이 태희를 외치며 빵테를 잡습니다.
R을 라인전 때 사용할 수 있는 탑 챔이 대다수입니다. 그런데 빵테는 서로 딜을 넣는 중에 R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6이 될 경우 빵테는 스킬 하나 부족한 상태로 싸워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두세요!!
한타 때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w로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스턴 효과가 있는 로 먼저 진입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턴 시간은 고작 1초입니다. 또 Q를 던지는 모션, E의 데미지 들어가는 속도를 생각해 본다면, 한 타 때 W로 들어가는 건 자살행위에 가깝습니다(이 공략의 독자는 초보자=너는 초보자야!!)
따라서 R 진입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런데 로 진입하기 전까지 버텨줄 탱커, 같은, 혹은 이니시를 걸어줄 챔() 이런 애들이 필요합니다.
※ 가 있는 경우 얘가 그랩해 온 적을 W로 기절시키고 잡아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이런 챔이 없는 경우엔 진입 타이밍 잡기가 상당히 애매하며, 진입한다고 하더라고 적이 모두 회피하고, 오히려 역관광당할 경우도 많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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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9.16 (+101) | 2366.16 | 마나 | 317.12 (+31.0) | 844.12 |
공격력 | 64 (+2.9) | 113.3 | 공격 속도 | 0.658 (+2.95%) | 0.988 |
5초당 체력회복 | 6 (+0.65) | 17.05 | 5초당 마나회복 | 7.36 (+0.45) | 15.01 |
방어력 | 37 (+5.1) | 123.7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공격력 +0.95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나 재생 +0.067x9
- 공격력 +2.25x2
- 이동 속도 +1.5%x1
- 공격력+13.05
- 체력+217.08
- 마나 재생+10.854
- 이동 속도+1.5%
룬에 정답은 없습니다.
사실 본인 스타일과 상대 라이너에 맞는 룬이 가장 이상적이죠. 저 룬은 제 스타일입니다.
빨강이: 공격 vs 방관
Q와 E는 AD계수가 높습니다. 초반 짤짤이와 킬각을 위해 빨룬엔 공격룬이 효과적입니다.
노랑이: 방어 vs 공격vs (성장)체력
노랑이는 세 개 모두 해 보시고, 원하는 걸로 가시면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론 체력룬인데, 방어/물공이 '나쁘다'라고 말하기 뭐하네요.
파랑이: 마나재생 vs 성장마나재생
성장마나재생은 초반에 효과가 아주 미미합니다. 하지만 저는 시작템을 으로 가기에 초반보단 후반을 위해 성장마나재생룬을 박습니다.
왕룬: 물공x3 vs 물공x2 + 이속x1
물공 3도 상관없습니다. 그치만 전 와 를 좀 더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이속룬 하나를 사용하는 것 뿐입니다. 빨룬에서 설명했듯이 Q, E 계수가 높으니 왕룬에 물공x3도 상당한 이득입니다.
많은 탑 라이너의 스펠은 주로 듭니다.
하지만 당신은 초.보.자!!
은 단순히 실력(K/D/A)을 넘어서 판을 읽을 때 들어주세요.
그러지 않고 남들 따라 들면.....
"앗 봇에서 싸움났다."
텔레~~~~~~(아군이 죽었습니다, 아군이 죽었습니다)~~~포트!! 슝~
회색화면 or 다시 탑으로 뚜벅뚜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차라리 점화로 킬을 드세요.
의 장점은 봇으로 로밍간 다음 빠르게 탑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은 분명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10.25/9.5/8.75/8초
길게 누를 때: 판테온이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00/130/160/190 (+1.15 추가AD)(+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에 있는 적들에게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이 20%보다 낮은 적들에게는 155/230/305/380/455 (+2.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20~240 (+1.15 추가AD)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에게는 30% 감소된 피해를 입히고, 몬스터에게 10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100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다음 공격시 3회 타격하여 총 120~16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소 피해량: 60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필멸자의 의지 추가 효과: 방패로 타격할 때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재사용 시 스킬이 더 빨리 종료됩니다. (빨리 종료해도 마지막에 방패로 타격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종료 후 4초 동안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30 (레벨에 따라) (+추가 체력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사용 시: 판테온이 힘을 모아 높이 도약했다가 창을 던져 좁은 영역에 70/100/130/160/190 (+1.15 추가AD) (+0.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그런 다음 지정한 위치에 유성이 되어 떨어집니다. 일직선상에 있는 적들에게 최대 300/500/7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범위 가장자리로 갈수록 감소하여 가장 바깥 쪽은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거대 유성을 사용하면 필멸자의 의지가 즉시 활성화 됩니다. (사정거리: 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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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테 스킬은 클릭클릭클릭만 잘하면 됩니다.
한 가지 팁은 킬각 진입시 Q와 W를 동시에 "따닥!" 누르면 좋습니다. 와 의 사거리는 똑같이 600입니다. 를 던졌다는 건 진입할 수 있다는 겁니다. 날아가는 순간 물면 더 큰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1. 1랩 때는 를 찍습니다(거의 무조건이라고 생각하세요.)
2. 선마? 선마?
짜장이냐 짬뽕이냐의 고민...."매루파워"님의 답이 정답인 거 같네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는 AD계수가 3.0입니다. 따라서 무기 하나 들면 의 데미지가 터집니다(물론 잘 맞춘다는 전제하에). 반면 는 클릭으로 매우 쉽게 뎀지를 줄 수 있습니다. Q와 E는 상황에 따라 "이게 더 강해야겠다"라는 걸 찍어주시면 됩니다.
3. Q 난사 금지
짤짤이는 중독성이 강합니다. 쿨탐도 4초이고, 타켓팅이기에 클릭만 하면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나름 아프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시도때도 없이 난사하다보면, 정작 킬각 때 마나가 없어 잡은 물고기가 도망치거나, 상대 정글러가 로밍왔을 때 쌈싸먹혀 죽기 일수입니다. 따라서 가 아무리 재밌어도 난사는 금지입니다.
4. 로도 짤짤이를!!
빵테의 E는 AD계수가 3.0, 매우 높습니다. 게다가 3번다 적중시 천둥이 터치는 캐미도 있습니다. 적이 cs 막타나 내 주변에서 어기정 거릴 때 E 한 번으로 피를 1/3 내지 1/2까지 깎을 수 있습니다. 짤짤이는 Q로만 하는 게 아닙니다.
5. 빵테의 반, 궁극기!!
빵테의 단점에도 적었지만 가 빵테의 모든 걸 결정합니다. 아무리 1~5구간에 2킬을 먹었다고 해도, 잘못쓰면 성장장애에 걸리고 맙니다.
5-1. 라인 복귀를 위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용법입니다. 스펠로 텔이 아니라 점화를 들 수 있는 이유기도 하고요. 가장 좋은 타이밍은 적이 내 포탑을 밀고 있을 때 입니다.
5-2. 미드를 돕기 위한(혹 미드가 죽을 때 적을 끊기 위한)
탑 3거리 숲에서 R을 사용해도 미드까지 날아갈 수 있습니다.
★5-3. 탑 킬을 위한 (제일 중요!!)
탑챔 vs 빵테로 치고박고 있는 상황에서 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좋게도 탑엔 숲이 많습니다. 적당히 싸우다가 숲에 숨어서 로 찍으세요!! 그후 바로 평+이면 킬 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최소 이라도 뺄 수 있습니다.
※ 으로 봇은 안가나요?
봇은....너무 멉니다....사실 이 있어야 봇도 가는건데....이 없으면 봇 가기꺼려지는 건 사실입니다.
봇에 갈 타이밍이다. 내 위치가 본진이다.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됐다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봇에 갈 타이밍이다. 근데 내 위치가 탑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가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왜냐면, 봇으로 을 쓰기 위해선 탑에서 최소 미드를 건너야 합니다. 그런데 탑에서 미드 걸어갈 시간이면 봇의 상황이 바뀔 수 있습니다. 적 봇듀가 집에 갔다거나, 아군 봇듀가 전멸했다거나 등....그렇게 되면 다시 탑으로 걸어가야 합니다. 그러기엔 잃는 게 너무 많습니다. 그냥 적 탑이 쓸 때 로 끊어주시거나, 적 탑이 봇으로 날아가면 남은 CS챙기거나 탑 밀고, 위험핑 많이 찍어주세요.
탑이 들었을 때부터 이미 봇합류는 반포입니다.
"템은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저는 시작템은 99.99%로 부패물약로 시작합니다. (0.01은 클릭 실수할 때)
예전에는 로 시작할 때도 있었지만, 마나룬을 성장마나재생으로 바꾸면서, 롱+3포보단, 부패물약을 가져갑니다. 그 이유는 부패물약은 "충전형"입니다. 라인전을 할 때, 그리고 미드로 날아가야 하는 때 마나가 애매할 때 등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부패물약은 마나와 체력을 동시에 채워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짤뿐만 아니라 찼을 경우 평타 딜교를 걸어주세요. 그럼 상대도 "좋구나~"하면서 평타 딜교를 할 겁니다. 그때 물약을 먹고 상대 평타 막아주고, 난 평타 때리고 로 천둥까지!! 개이득!!
첫 귀한 템은 or 로 갑니다. 을 1코어로 뽑기 위해서입니다.
상대가 티모, 라이즈처럼 AP의 경우엔 실력을 파악해서 "잡을 수 있겠다" 싶으면 위의 템을, "힘들다" 싶으면 아니면 아예 마방템을 사세요.
못하는 티모인데, AP라는 이유만으로 1,300원짜리 를 먼저 살 필요는 없습니다. 개(700원)로도 잡을 수 있겠다...싶은 티모도 많습니다.
(그냥 랜덤순서입니다. 1번이라고 해서 첫 번째로 올리라는 뜻이 아닙니다)
1.
유령검의 경우 거의 기본 코어입니다. 이속+공속은 빵테가 적을 추격해서 로 물 때, 집에 갔다가 탑 복귀할 때, 도망칠 때 등 유용한 점이 많습니다. 또 피흡하는 챔(피오라 같은)을 상대할 때 피뺏기기 전에 공속을 늘려 잡을 수도 있습니다.
2.
: 흐압!!!쿵!! 지금이닷! 스턴!! 투창!! 마무으리!!
: ?? 흐압~!!(흡혈) 콰직(스턴)
: 도...도망치자
: (쥬-앙) 희~얍!
과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템입니다. 적에게 탱커가 있으면 가주세요. 탱커가 없으면 굳이 갈 필요없습니다.
3.
상대 AP가 아플 때 가면 좋습니다. AP가 한 명이라도 있다면(AP인데 딜 안올리는 AP/블츠나 쓰레쉬 등) 가주세요.
4.
체력과 공격력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좋은 템입니다. 적의 짤짤이가 아플 경우엔 첫 템으로 보다 가 더 나을 때도 많습니다.
5.
호불호가 좀 갈리긴 하던데....적이 흡혈챔일 경우에 가줍니다.
예로 히드라를 든 가 있다고 합시다.
: 얍얍!!
: 촤-압!!
: 아프군...뒤에서 미니언 치면서 피나 흡해야지
: (주-륵)
상대가 딜교를 걸고 빠져서 피흡하는 챔일 경우 빵테는 낙동강 오리알이 됩니다. 그리고 그 오리알은 피흡한 챔에게 먹히게 되겠죠? 그럴 경우 무도를 올려 함께 피흡을 하면 좋습니다.
1.
전 개인적으로 체력+방(마방)을 좋아합니다. 체력없이 방+기타 효과 붙은 템은 잘 가지 않습니다(대표적인 예로 ). 물론 이건 제 성향입니다(룬에 체력받는 거처럼). 보통 상대 AD가 아프면 란두인을 갑니다. 체력도 두툼하고 방어도 짭잡합니다. 또한 액티브 역시 슬로우기 때문에 상대 딜러 물어 죽일 때 아주 좋습니다(혹 도주할 때). 요오무 패시브와 잘맞습니다.
2.
상대가 AD가 4명 이상이거나, AD가 너무 아플 때 갑니다. 이거의 경우엔 CC방어막이 너무 잘 지워져서 짜증나더라고요.
3.
이건 실제로 잘 안갑니다. 보통은 서폿이 주로 가는데, 울편 서폿이 안가고, 보호막이 탐날 경우에 가주면 보호막 때문에 그마나 괜찮습니다.
신발은 보통 세 개 중에 하나로 갑니다.
1.
상대 탑이 평타위주( or or 이런 애들)일 경우 갑니다. 혹 상대 원딜이 잘컸을 경우, 반대로 상대 AP가 4명이고 1명이 AD일 경우에도 닌자를 갈 때도 있습니다.
AP4 / AD 1 경우 멜모셔스와 정령의 형상을 가기 때문에 신발은 AP를 대비합니다.
2.
주로 헤르메스를 갑니다. 왠만해선 AP가 한 명쯤은 있고, CC스킬이 적에게 하나쯤은 있습니다. 헤르메스의 "강인함"효과가 참 이득입니다. 또한 AD4/AP1일 경우 헤르메스를 갈 수도 있습니다.
신발은 상황에 따라 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정말 운좋게 빵테 공격각 잡아도 그림자로 빠집니다. 그림자로 빠지면 정글러 와도 소용없게 됩니다.
얘가 미드에 있어서 마찬가집니다. 우리 미드가 밀려서 빵테 R로 내려가도 그림자로 도망칠 수 있습니다.
체력+방어템 많이 안올리는 빵테의 경우 고정피해는 치명적입니다. 또 R은 방해효과 면역입니다. 즉 빵테의 W가 안먹힙니다!! (←제일 중요!!) 일단 W로 스턴 걸로 딜거는 빵테로선 치명적인 궁극기입니다. 심지어 빵테가 R로 진입해도 올라프 R로 슬로우 불고 E로 고정데미지 주면 못이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중요한 건 Q로 재간둥이를 빼는 겁니다.
그러나 퀸이 못컸다고 무시하면 안됩니다. 퀸은 후에 R과 텔을 이용한 기동력으로 백도 챔이 되기도 합니다.
빵테의 스킬은 쉽지만, 마나 때문에 남발할 순 없습니다.
그래서 사실 손싸움으로 갈 경우가 많습니다. 챔피언 별로 주의사항만 말씀드리겠습니다.
: 패시브를 조심하세요. 적에게 공격당하지 않으면 체력이 쭉쭉 차오릅니다. 그럼 빵테 마나만 잃습니다. 주기적으로 Q짤로 패시브를 끊어주세요. 참고로 가렌 Q는 패시브로 막습니다. Q키고 달려올 때 패시브는 "무조건" On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W로 급하게라도 켜주세요. 6때는 무리하게 딜교하지 마세요.
: 뚜벅챔의 카운터라 할 수 있는 갱플입니다. 총이 평타판정이라 착취로 피를 채우고, 드럼으로 상대방을 느리게 하거나 cs먹기를 방해하고, 궁으로 어시를 챙기는 해젖같은 해적입니다. 그런데 총이 평타판정이라는 것은 빵테 패시브로 막을 수 있다는 겁니다. 또 드럼통만 피해서 W로 물면 갱플은 오렌지는 먹겠지만 빵테에게 큰 피해를 줄 순 없습니다.
: 분노 때 개기지마세요.
: 손싸움입니다. 다리 Q의 거리는 425, E는 540으로 빵테의 Q가 아주 조금~더 깁니다. 따라서 Q로 짤을 해주되 절대 Q모서리나 E에 당하면 안됩니다. 만약 서로 피가 풀로 차 있을 때 빵테가 먼저 Q를 맞거나 E로 끌리면 꼬이기 시작합니다. 절 to the 대 다리 풀피 일 때 평타 딜교하지 마세요. 무조건 Q로 피 빼주셔야 합니다.
: 보호막일 때 QWE 빼지 마세요. 리븐은 모든 스킬을 조심해야 합니다. 리븐 Q 마지막은 에어본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빵테 E가 끊깁니다. 이거 의외로 치명적입니다.
: 패시브 차 있을 때 w로 물지 마세요. 그리고 중요한 건 클릭 잘하세요!! 하다보면 클릭 인식이 안될 떄가 종종있습니다.
: 얘 닷지하세요.
: 빵테가 W쓰는데 피오라가 응수하면 빵테가 스턴걸리며 그대로 죽습니다. 응수 빠지기 전에 W를 왠만하면 쓰지 마세요.
보통 초보자들의 실수가 '핑와'를 구입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핑와는 솔플하는 탑에게 있어선 생명과 연결됩니다. 뿐만 아니라 빵테의 weq+천둥+점화는 엄청 강력합니다.
초반 랩 3~5 상대 정글러가 대기하고 있을 때 기습적으로 weq+천둥+점화로 잡을 수도 있습니다.
와딩을 잊지 마세요!!
팀파이트시 궁극기가 핵심입니다.
보통 가장 좋은 모습은 R로 찍고 딜러 하나 물어 죽이고 점멸로 빠진 후 다시 진입하는 겁니다.
점멸을 빼면 추격할 때 어렵지 않겠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팀파이트입니다. 점멸 아끼지 마세요.
빵테의 스킬은 쉽지만, 마나 때문에 남발할 순 없습니다.
그래서 사실 손싸움으로 갈 경우가 많습니다. 챔피언 별로 주의사항만 말씀드리겠습니다.
: 패시브를 조심하세요. 적에게 공격당하지 않으면 체력이 쭉쭉 차오릅니다. 그럼 빵테 마나만 잃습니다. 주기적으로 Q짤로 패시브를 끊어주세요. 참고로 가렌 Q는 패시브로 막습니다. Q키고 달려올 때 패시브는 "무조건" On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W로 급하게라도 켜주세요. 6때는 무리하게 딜교하지 마세요.
: 뚜벅챔의 카운터라 할 수 있는 갱플입니다. 총이 평타판정이라 착취로 피를 채우고, 드럼으로 상대방을 느리게 하거나 cs먹기를 방해하고, 궁으로 어시를 챙기는 해젖같은 해적입니다. 그런데 총이 평타판정이라는 것은 빵테 패시브로 막을 수 있다는 겁니다. 또 드럼통만 피해서 W로 물면 갱플은 오렌지는 먹겠지만 빵테에게 큰 피해를 줄 순 없습니다.
: 분노 때 개기지마세요.
: 손싸움입니다. 다리 Q의 거리는 425, E는 540으로 빵테의 Q가 아주 조금~더 깁니다. 따라서 Q로 짤을 해주되 절대 Q모서리나 E에 당하면 안됩니다. 만약 서로 피가 풀로 차 있을 때 빵테가 먼저 Q를 맞거나 E로 끌리면 꼬이기 시작합니다.
: 보호막일 때 QWE 빼지 마세요.
: 패시브 차 있을 때 w로 물지 마세요.
: 얘 궁기 문어다리 맞으면 피흡됩니다. 영혼빼기 당했을 때 간격유지하면서 Q짤 하세요. 멀어지면 숙주됩니다.
: 빵테가 W쓰는데 피오라가 응수하면 빵테가 스턴걸리며 그대로 죽습니다. 응수 빠지기 전에 W를 왠만하면 쓰지 마세요.
빵테는 보호막 스킬과 체력회복이 좋은 챔(탱커)한테 조금 약합니다. 마나가 짧아서 스킬로 퍼부어도 죽지 않으면 성장장애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드를 제외한 암살자들에겐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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