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24 공략 일부 작성 완료
2016-07-26 조회수 5000회 달성
2016-07-29 조회수 6000회 달성
2016-08-07 조회수 7000회 달성,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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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는 현재 131개의 챔피언 중에서도 가장 낮은 픽률을 가진 불운의 챔피언이다.
아아, 비참하도다, 쓸만한 스킬셋을 가지고도 라이엇의 친아들, 친딸만 픽하고 구석에나 쳐박혀 먼지나 쌓이고 있는 모데카이저만 보면 눈물이 아니 나올 수 없다.
나는 모데카이저를 플레이하며, 여러 말들을 들었다.
" 그 고인 왜 써요? 좋아요? "
" 모데카이저 스킬 모르니까 내가 진거여 ㅋㅋㅋ "
" 그딴 쓰레기 뚜벅이챔 쓰지 말고 다른거 써, 그거 민폐야 "
이 말들을 들으면서, 나는 느꼈다. 모데카이저의 인식을 바꾸겠다고...
그 뒤로 나는 모데카이저를 계속 연구하고, 아이템을 실험하며, 인식을 개선시키게 하도록 노력했다.
그리고 그 결실을 나는 이 공략을 쓰는 오늘 맺은 것이다.
※ 이 공략은 PC 및 Chrome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추후 모바일에도 최적화시킬 것임.
모데카이저는 픽률 1%를 향해 조금 더 앞서 나갔다.
- 2016/08/02 랭크 픽률 130위 0.66%
- 2016/08/06 랭크 픽률 130위 0.60%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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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5 (+104) | 2413 | 마나 | 0 (+0) | 0 |
공격력 | 61 (+4) | 129 | 공격 속도 | 0.625 (+1%) | 0.731 |
5초당 체력회복 | 4 (+0.6) | 14.2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7 (+4.2) | 108.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 | 175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주문력 +1.19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주문력+25.5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오라 피해와 이동 속도 상승 효과는 4초 동안 유지되며 적 챔피언 또는 정글 몬스터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초기화 됩니다. 이 스킬은 몬스터에게 초당 최대 4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35/37.5/40/42.5/4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60/75/90/105/12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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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는 1번째 스킬이 참 고민되는 챔피언이다. W로 라인을 빠르게 밀어 상대를 견제할 것인가, E로 원거리에서 상대를 견제할 것인가에 따라서 1번째 스킬을 선택한다.
작성자는 W-E-Q로 1~3레벨 스킬을 선택하고, E-Q-R-W 또는 Q-E-R-W 순으로 스킬을 마스터한다.
E-Q-R-W 와 Q-E-R-W로 스킬을 선마스터 하는 기준은 상대의 사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상대와의 라인전이 영 힘들고 피가 없다면, W를 선마스터 하는 것도 나쁜 선택이 아니다. (특히 미드는 칼날부리 캠프
에서 흡혈하면 좋다)
적이 등일 경우에는 , 등이면 선마스터이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이 나왔냐 안나왔냐에 따라서 스킬 콤보는 달라진다.
1. 라일라이 수정홀이 아직 없을 때(3레벨 기준) :
1) 견제기 :
(W를 키고 E로 상대 견제, W를 다시 사용하여 흡혈)
2) 파밍기 : 또는
(W를 키고 다시 W로 흡혈 후 QQQ로 막타) (W를 키고 다시 W로 흡혈 후 E로 막타)
3) 딜교환 :
(W를 키고 E로 견제, QQQ 사용, W로 흡혈 뒤 패시브 응용으로 안전하게 빠짐)
4) 아군갱 : 딜교환과 같으나, 빠지지 말고 최대한 들어간다. (단, 패시브로 안전하게 킬하고 나올 수 있다면)
5) 적군갱 : (W를 키고 E로 위협한 뒤 패시브로 빠져나가며 버티다 정글러가 붙어있으면 W로 흡혈)
2. 라일라이 수정홀이 있을 때 :
1) 견제기 : 1.1)과 같다.
2) 파밍기 : (W를 키고 QQQ로 막타, W로 흡혈한 뒤 E로 정리)
3) 딜교환 : (W 및 E로 슬로우, W로 흡혈 후 QQQ, 패시브로 안전하게 탈출)
4) 아군갱 : ...
(W로 정글 빠른 호출 및 R으로 10초 슬로우, E로 추격 및 QQQ로 체력을 깎음, W로 흡혈. 이후 반복)
5) 적군갱 :
(R으로 정글러 또는 탑솔로 10초 슬로우, E로 슬로우 및 W로 광역 슬로우, 패시브로 버티다 W로 흡혈)
6) 한타 :
(W로 광역슬로우 및 아군공유, E로 슬로우 및 QQQ로 데미지, W로 흡혈... 반복)
모데카이저의 패시브, 보호막이다.
우리 모데카이저 유저는 보호막을 통해 딜을 통해서 탱을 얻으며, 이로 안정성을 높힐 수 있다.
보호막의 최대치는 모데카이저의 최대 체력의 25%이므로, 등 체력을 주는 딜템을 선택해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
유령의 딜을 포함해 모든 스킬의 딜에 비례해 보호막이 주어지며, 보호막 수급이 멈추면 25%로 감소한다.
단, 보호막 채우겠답시고 스킬 막 쓰다 보면 체력은 바닥나니, 주의하자. W의 흡혈은 대단하지 않다.
- 스페이드의 철퇴
(Mace of Spades)
- 체력 소모: 20/23/26/29/32
- 재사용 대기시간: 10/8.5/7/5.5/4초
- 시전 후 3회의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첫 번째, 두 번째 공격의 대미지는 같으며, 세번 째 공격은 두 배의 피해량이 적용됩니다.
첫 번째, 두 번째 공격 마법 피해: 10/20/30/40/50(+0.5/0.6/0.7/0.8/0.9 AD) (+0.6 AP)
세 번째 공격 마법 피해: 20/40/60/80/100(+1.0/1.2/1.4/1.6/1.8 AD) (+1.2 AP)
- 범위: 600
모데카이저의 대표격인 스킬이며, 1타와 2타의 데미지는 같지만, 3타가 1타/2타의 2배로 데미지가 들어가므로 이를 사용하여 적의 멘탈과 두개골을 함께 부숴보도록 하자.
( 예전이 1/3/9의 데미지였다면, 지금은 3/3/6으로 생각하면 편하다. )
1타, 2타, 3타로 갈수록 지속 시간이 줄어들며, 이를 생각하지 않고 있다가 킬각을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 슬픔을 거두는 자
(Creeping Death)
- 체력 소모: 25/35/45/55/65
-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 지속 효과: 모데카이저는 공격로 미니언을 처치할때 아군이 있다면 50%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사용 시: 모데카이저와 대상이 서로를 향해 움직일 때 75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서로 근접해 있으면 4초에 걸쳐 주위 적에게 4초에 걸쳐 140/180/220/26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스킬 지속 시간이 끝나거나 모데카이저가 스킬을 재활성화시키면, 주위의 모든 적에게 50/85/120/155/190(+0.3AP)의 피해를 입히고 모데카이저와 아군의 체력을 입힌 피해량에 비례해 회복합니다.
모데카이저나 대상 아군이 죽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 사정거리: 750, 범위: 250
모데카이저의 쓸만한 유틸기? 정도로 보면 좋다.
미니언, 챔피언, 노예 등 아군 유닛에게 사용하여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도 있고, 흡혈도 할 수 있으며, 이동속도도 올릴 수 있다.
미니언에게 걸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적이 근접 챔피언이라면 이 스킬을 통해 적을 괴롭혀보자.
- 파멸의 흡수
(Siphon of Destruction)
- 체력 소모: 24/36/48/60/72
-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 모데카이저가 정면의 원뿔 지역에 있는 적들에게 35/65/95/125/155(+0.6 AD)(+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을 적중시키면 최대 체력의 15/17.5/20/22.5/25%의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 사정거리: 700
모데카이저는 이 스킬을 통해 보호막을 많이 수급하며, 사거리가 700에 원뿔 모양으로 스킬이 시전되기에,
트리스타나와 케이틀린같은 일부 장거리 챔피언을 제외하고는 고통을 받게 된다.
하지만, 모든 스킬 중에서 중후반 체력소모가 가장 높으므로 주구장창 쓰다가는 상대보다 피가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 무덤의 자식들
(Children of the Grave)
-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대상 챔피언의 최대 체력의 25/30/35 (+0.04 AP)%를 훔칩니다.(최초에 25%, 이후 10초에 걸쳐 나머지 75%를 훔치며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저주에 걸린 채 쓰러지면 영혼은 30초 동안 모데카이저의 노예가 됩니다. 또한 모데카이저가 추가 체력의 25%와 주문력의 30%를 얻습니다. 노예가 된 챔피언은 추가 공격력(+1.0 추가AD)과 추가 체력(+최대 체력의 15%)을 얻습니다.
모데카이저가 용에게 피해를 입히면 저주가 내립니다. 아군이 드래곤을 처치하면, 드래곤의 영혼이 노예가 되어 모데카이저를 따라다닙니다. 이때 노예가 된 다른 영혼은 사라집니다.
노예 챔피언은 Al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조종할 수 있습니다.
- 사정거리: 850
모데카이저는 이 스킬로 하여금 적 챔피언 또는 드래곤을 노예로 삼을 수 있으며, 특히 드래곤은 맷집도 쎄고 공격도 광역공격이기에 포탑 파괴나 챔피언 견제에도 유용하다.
적 챔피언을 노예로 삼는다면, 마법사가 아닌 전사나 원거리 딜러를 노예로 삼아 처치하는 것이 낫다.
왜냐하면, 모데카이저의 노예는 아이템 지속 효과와 패시브 스킬을 제외한 스킬을 쓰지 못하기에, 평타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그러는 것이다.
라일라이의 수정홀 또는 리안드리의 고통을 구입했을 경우, 10초동안 초마다 슬로우, 체력 퍼센트 데미지 ( + 죽음불꽃 손아귀 데미지 )가 쭉 들어가므로 대규모의 한타가 아닌 소규모의 난전이라면 딜러에게 걸고 손쉽게 자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단, 루시안 및 베인같은 카이팅 스킬이 뛰어난 챔피언에게는 관두자.
추가 ) 이번 6.16패치로 인공지능의 수준이 향상되었으며, 훨씬 나아진 노예의 행동을 볼 수 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데카이저는 몸이 약한데, 리븐의 콤보가 우수수 쏟아진다면 자연스럽게 모데카이저는 죽게 된다.
6레벨 싸움도 불리하고, 후반 싸움도 매우 불리하다.
그래도 노예는 쓸만하다 (히드라/티아맷 효과가 적용됨).
AD티모는 얼어붙은 망치가 핵심 아이템인데, 하이머딩거의 경우처럼 325의 이동속도를 가진 모데카이저가 감히 요들 학살자에게 따라붙을 수가 없다.
특히 티모 W 지속효과로 따라가려 해도 따라갈 수 없기에 많이 힘든 챔피언의 축에 속한다.
콤보 잘못 맞으면 마방 안간 모데카이저는 祝 사망이다.
심지어 노예화된 애니도 쓸모가 없기에, 만나면 피하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볼리베어가 달려올 때 Q와 W를 준비해주자. 와서 뒤집었을 때 역관광을 시켜주면 징징징 하며 도망간다.
단, 마방템을 맞출 때는 조심하자.
WEQQQWR 하면 죽는게 짜장의 현실이다.
단, 후반에 마방딜탱간 짜오는 조금 조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벽이 허물어지고 난 뒤에는 이미 노예가 되어 있다.
역시 마방템을 간 탱킹 자르반은 조심해야 한다.
가렌 : 쉬움 -> 보통
모데카이저는 정글을 거의 가지 않으며, 라일라이의 수정홀이 나온 뒤에도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다.
모데카이저는 대체로 라인 푸쉬를 통해 이득을 챙기는 편이며, 갱킹을 조심하기 위해서 와딩도 열심히 해야 한다.
라인 푸쉬 이후 E를 통해 디나이를 실시하며, 우리팀의 정글이 갱킹을 시도할 시에는 패시브를 이용해 포탑 다이브를 시도하면 상대의 멘탈을 우수수 무너트릴 수 있다.
모데카이저는 아쉽게도 외관에 맞지 않는 심각한 물몸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초반에 죽는 경우가 허다하다.
우리는 이를 조심하여, 리븐이나 야스오같은 초반 패왕을 상대할 경우 주의하자.
W나 E를 1레벨에 올리며, W를 올렸을 경우 빠른 라인 푸쉬, E를 올렸을 경우 집요한 견제를 행한다.
적 정글이 2~3렙 갱킹을 왔을 경우 최대한 빨리 도망가고, 못한다면 점멸이라도 쓰고 도망가자. 적에게 선취점을 줘서는 절대 안된다. 특히 모데카이저는 이속이 느려 라인 복귀가 느리므로 CS차이가 나 스노우볼링에 차이가 나게 된다.
자신이 너무 힘들다면 라인을 당겨 우리팀 정글러를 호출해 적을 견제하거나 킬하도록 하고, 라인을 밀었다면 와딩을 철저히 하거나 역갱 요청을 하도록 한다. 단, 다른 라인도 정글러가 필요하기에 과도한 요청은 하지 않는게 좋다.
용을 노예로 만들어 라인을 미는 작업을 실시한다. 용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체력과 데미지가 무시하지 못할 정도이기 때문에 타워 한개는 미니언과 함께 거뜬히 밀 수 있다.
또는 용을 이용해 라일라이의 수정홀과의 궁합으로 광역 슬로우를 걸어 적 챔피언을 또 노예로 만드는 것도 좋다.
모데카이저는 겉모습과는 달리 탱킹이 잘 안되기 때문에, 강력한 Q 데미지로 적 딜러를 끊어먹거나, 광역 슬로우를 주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
용 또는 챔피언 노예를 적극 활용하자. 탱킹 챔피언(...) 또는 딜러 챔피언(...)을 노예화하여 한타 발생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이들과 용의 공격에는 등이 다 적용되므로 엄청난 데미지를
를 선사할 수 있다.
대응하기 힘든 적 정글 목록 :
모데카이저는 다른 CC기들보다도 '움직임을 제한하는' CC기가 매우 치명적이며, 이를 사용하는 정글 챔피언들은
매우 많기에 갱킹방지에 힘을 쓸 필요성이 있다. (☆ 치명적 CC기, ○ 압도적인 데미지, ※ 엄청난 유틸성)
킨드레드 ○
킨드레드는 적에게 을 남길 때 '즉발'로 슬로우기가 나가기 때문에 적군 챔피언의 갱호응을 수월하게 해주고,
이는 모데카이저를 죽음으로 이끈다.
게다가 데미지도 높고 체력비례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거의 체력 아이템만 가는 모데카이저에게는 치명적이다.
자크 ☆※
자크는 E의 에어본과 Q의 슬로우, R의 에어본으로 상당한 CC기를 보유하고 있다.
리 신 ※
리 신의 E-E 콤보로 모데카이저에게 슬로우를 걸고 W-R으로 하여금 적진에 걷어차는 모습은 고통스럽다.
노틸러스 ☆※
노틸러스는 W를 제외하고 평타마저 CC기이기 때문에 요주의 챔피언이다.
단, 이도 모데카이저와 이동속도가 같기에 와딩만 잘 한다면 피할 수 있다.
모데카이저는 절대 픽률 1% 이하의 챔피언이 될 몸이 아니며, 우리는 모데카이저에 대해 재평가를 해야 한다. 특히 암살자 메타가 된 시즌6에서는 더 활약했으면 좋겠다는 작성자의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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