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3명
57.6% (19표)
0% (0표)
42.4% (14표)
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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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도7랩달성]탑 대장군 클레드 현재탑최강OP (8/14 1차수정완료)

- 디맨(2016-08-28, 조회수: 285321)

신 챔프 클레드 

쓰레기라고 ??? 아니 ? 너프 3번먹어도 OP일걸?

EXCELLENT 정말 감사합니다. 미드,정글 클레드도 원하시는분들이계시면 공략 올려드리겟습니다.



2016/8/14 조회수 44000명 돌파
(1차수정 룬,특성,아이템,스킬팁,챔피언상대법 추가)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현재 제가 사용하는 룬입니다.
빨강 고정공격력 x 9
노랑 고정방어력 x 9
파랑 성장쿨감소 x 6 고정마저 x 3
왕룬 고정공격력 x 3

룬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빨강/노랑/파랑/왕룬)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1.(고정공격/고정방어/고정마저/고정공격력)
테스트 결과 제일 무난합니다. 
공속룬이없어 불편하지않을까 ??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있으실거에요
전혀 상관없었습니다. 초반 3랩구간까지 딜교시 공속때문에 답답한적
cs먹으면서 공속때문에 답답한적 한번도없엇습니다.
그리고 테스트결과 광전사의신발 + 분노특성 w사용시 18랩기준 공속약간오버됐습니다. 즉 쿨타임만 40퍼센트 이상맞추면 공속은 그다지 상관이없다는거죠

2.(고정방관/고정방어/고정마저/고정공격력)
좋습니다 . 상대 탱커가 단단할시 좋습니다.

3.(고정공격/고정방어/고정마저/공격속도)
기본적으로 공속룬이들어갔을때 초반 3랩전까지는 공격속도룬이 좋습니다.
평타를 좀더 많이칠수잇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3랩이후 별차이가 없습니다. 제생각에는 공속룬은 정글클레드가  사용하는것이 맞는것같습니다.

4.(고정방어/고정방어/고정마저/고정방어)
상당히 고려해볼만한 룬인거같습니다. 딜적인 부분에서는 조금 부족하지만
초반이 중요한 클레드에게 잘맞는것같습니다. 테스트를 할당시 상대챔프
판테온 , 나르 를 상대로 해밨습니다. 
판테온 상대시에 맞딜교시 전혀밀리지않았고 딜교환에서 이득보았습니다.
오히려 판테온이 손해를많이봤습니다.;
나르는 딜교환보다는 견제를 계속당했엇는데 전혀 아프지가않고 
안정적이엇습니다. 이룬은 좀더 연구가 필요할것같습니다.

룬은 더 연구후에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현재 탑 미드 정글 다 이특성을사용하고있습니다.

분노vs마술

공격속도가 더좋아보입니다. 클레드의 주 딜은 
W평타 라고 생각하기때문에 분노를찍습니다.

양날의 검 vs 포식 vs약점 노출

초반이 엄청 중요하다는 생각이 많이들었습니다.
초반 견제를 심하게 받을시 포식은 좀더 오래 버티고 좀더 안정적이며
양날의검은 딜교환시에는 강하지만 
견제가 심하면 심할수록 손해를많이봅니다.

흡혈귀vs타고난 재능

이건 취향문제인것같습니다. 양날의 검을 포식으로 바꾼뒤
타고난 재능으로 공격력을 좀더 올리기위해 찍었습니다.
흡혈귀가 타고난재능보다 안전하긴합니다. 


전쟁광의 환희vs전투의 열광vs폭풍전사의 포효vs천둥군주의 호령vs착취의 손아귀

많은의견이 나누어지고있습니다만 
전투의열광 이 딜교환시에 더 많은딜을 넣을수있엇습니다.
저는 전투의 열광 듭니다.

회복력vs꿋꿋함

저는 둘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 꿋꿋함은 탱위주로갈때더좋은거같아 회복력을 들고있습니다.
(저는 딜탬위주로 자주갑니다.)

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초반 딜교환이 힘든 클레드가 룬갑옷보다는 고참병의흉터로 고정체력50을 가지고 체력을높이는게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룬갑옷을갔을때는 딜교에서 밀린적이 좀 많앗습니다.
고참병의흉터를 가고부터는 딜교에서 밀린적은없습니다.
하지만 후반을바라보고 게임을안전하게가고싶으시면 
룬갑옷 추천드립니다.

통찰력vs인내심
스펠의재사용대기시간이 15% 줄어드는 통찰력
텔레포트 플래시를 자주드는 저는 텔,플래시로 이득을많이보기때문에 통찰력을 찍습니다.


무조건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Ignite(점화) Exhaust(탈진) 이것보다 텔레포트가 좀더 좋은것같습니다
빽업 , 라인복귀 로 이득을보기위해서 점화 탈진보다는 
텔레포트 사용을 잘못하더라도 텔레포트가 좋아보이네요 ..

Ghost(유체화) 유체화가 클레드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스킬과 좀 잘맞는거같습니다.

하지만... 생존력에서는 Flash(점멸) 가 좀더 좋기때문에 플래시를듭니다.  우선 살아야지 멀 하던하니깐요..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보통은 스킬찍는순서가 변하진않습니다..

저는 3랩전에는 딜교를 잘하지않기때문이기도하구..

견제가 심해서 3랩전에 딜교를 해야댈때가 잇습니다.

Gnar(나르)Vladimir(블라디미르)Pantheon(판테온)Kennen(케넨)Quinn(퀸)Gangplank(갱플랭크)Olaf(올라프)Kayle(케일)Teemo(티모) 얘네들 상대로는

1랩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2랩Jousting(이랴!) 3랩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이순서로 찍고 

4랩부터는 똑같습니다.


근접챔프 상대일시

Garen(가렌)Nautilus(노틸러스)Rammus(람머스)Darius(다리우스)Fizz(피즈)Fiora(피오라)Jax(잭스)Ekko(에코)Yasuo(야스오)Riven(리븐)Volibear(볼리베어)Nasus(나서스)Renekton(레넥톤)Irelia(이렐리아)Trundle(트런들)Tahm Kench(탐 켄치)

1랩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2랩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3랩Jousting(이랴!) 이순서로 찍고

4랩부터는 같습니다.





스킬 콤보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Jousting(이랴!)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Jousting(이랴!)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6랩전 기본적인 콤보

CHAAAAAAARGE!!!(돌겨어어억!!!)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Jousting(이랴!)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Jousting(이랴!)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평타 6랩이후 콤보

CHAAAAAAARGE!!!(돌겨어어억!!!)은 1:1 일때 무조건딸수있을때만 사용하도록합니다.

무조건따는게아니라면 로밍 , 한타를 위해 아껴두는게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 스칼의 피가 다 달아서 스칼에게서내릴때

잠시동안 딜 , 침묵 , 스턴 , 슬로우 영향받지않습니다.


스칼의 용기를 채워서 다시탈때는 무적상태가아닙니다.

탈때 피가다 달면 죽습니다. 명심하세요


스칼의용기를 채우는방법은 

미니언막타 , 챔피언딜교 , 타워공성 

바론or드래곤 칠때입니다.


Jousting(이랴!) 를 챔피언 을맞추면 Jousting(이랴!) 맞은챔피언 후방으로 갑니다.

Jousting(이랴!) 는 벽을넘을수 없지만 Jousting(이랴!)는 벽을넘을수있습니다.

연속으로 쓰시지마시구 항상 Jousting(이랴!)를맞춘뒤 딜교하다가

도망가는적을 Jousting(이랴!) 로 추노해주세요.


CHAAAAAAARGE!!!(돌겨어어억!!!) 궁의사용은 총 3가지 입니다.

1.라인전때 1:1 킬각일때 선궁으로 진입 맞추지못하더라도

  실드가 생기기때문에 딜교시 유리합니다.

2.한타시 아군과 정면으로 들어갈때

  (지나간자리에아군 이동속도증가 부딪친적에어본

   +넉백효과있습니다.아주살짝..)

3.한타직전대치구도에서 핑을찍은뒤 뒤로돌아 뒷라인

  딜러를 물어준다.(소라카있을시 소라카 노리는것도좋음)


궁은 많이사용하여 숙련도를 올리는게 제일중요합니다.

한번지정한경로를변경할수없기때문에 진형파괴효과는 있지만 맞추는게 제일좋습니다.

또 궁을 맞췄다고 맞은애를 노리지마시고 근처에 딜러가

있다면 딜러를 노려주는게 좋습니다.



CHAAAAAAARGE!!!(돌겨어어억!!!) 궁에대한새로운 사실을알게됬습니다.

에코 궁 , 르블랑 w 제드 w 따라갑니다.

이것으로 보아 귀환완료직전에 궁표적이 될시 귀환을쫒아갈수도 있을거같습니다. 조심하세요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5000


플레이하면서 새로알게되는게있으면 더 적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처음귀환때 구매하는아이탬이 저는2가지로 나뉩니다.
상대탑이 탱커일때 Phage(탐식의 망치) 를 사고 바로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올려줍니다.
상대탑이 탱커가아닐때(티아맷) 를 먼저 사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올려줍니다.
저는 현재
(굶주린 히드라)Phantom Dancer(유령 무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죽음의 무도)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이렇게 많이가고있습니다.
유령무희가 은근히 좋네요

Doran's Blade(도란의 검)vs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선탬 도란검 도란방패 어느게 더좋은지 테스트해봤는데
견제가 심하면 도란방패를 아니라면 도란검을 가주시면댈거같습니다.



Phage(탐식의 망치)를 먼저갑니다. 돈이부족할시 Ruby Crystal(루비 수정)Long Sword(롱소드) 를 사줍니다
둘다 살수있는 돈이없다 Ruby Crystal(루비 수정)먼저 삽니다.



초반체력이  높기때문에  저는보통 방탬을 선으로올리지않습니다. 하지만 방탬을 선으로 올리셔도 나쁘진않습니다.

저기적힌 아이탬말고도 상황에 맞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가주세요.

클레드에게 좋아보이는 아이탬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연구중입니다 
마저를 훔쳐오고 40의추가마뎀 좋아보여서요

(고속 연사포) 제가 클레드로 첫펜타킬을 할때 들었던 템입니다.
연구중이지만 클레드의 짧은평타사거리로 4번째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못맞추는경우가 있엇는데 고속연사포를가면
플래시로 도망치는애 말고는 거의 없더라구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연구중입니다. 
나쁘진않습니다 . Quinn(퀸)Gnar(나르) 상대시에 선탬으로 가면 
1:1싸움시 안지더군요 앞으로 Gnar(나르)Quinn(퀸) 상대로올때
계속 선탬으로 갈생각입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요즘 제일핫한 얼망이죠 선탬으로 가봤을때 좋긴좋습니다. 탱으로 갈때 가면 좋을거같습니다.

(거대한 히드라) 탱으로 갈때 좋습니다. 하지만저는 피흡이 좀더좋은것
같아서 굶주린히드라를 자주갑니다 . 선탬으로 거드라 가도 좋을거같습니다. 올리실분은
티아맷>얼망>거드라>망자의갑옷 순으로올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거드라가 굶드라보다좀더 좋은것같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클레드지식이 퍼지면서 힘들어지고있습니다. 체력과 라인클리어를위해 거드라를 가는게 좋을거같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ap딜이 쌘 상대가있을때 좋습니다.
저는 스태락보다 멜모셔스를 더 많이가는거같네요.

(드락사르의 황혼검)이속+방관+일몰 좋아보입니다 좋아보이는데 가본적은없습니다.

(죽음의 무도)저는 진짜 자주 가는아이템입니다.
선탬으로 뽑을때도 있지만 보통 4코 5코에 뽑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미드로 갈때는 자주 갑니다 탑으로 갈때는
요우무보다는 죽음의무도가 더좋은것같습니다.
미드일때는 로밍가기 참좋은아이템입니다.추노도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극딜 갈때 좋습니다. 빠른공속 덕분에 더 좋아보이네요

Trinity Force(삼위일체)나쁘진 않습니다만 .. 저는 블클이 더좋더군요
만약에가신다면 트포얼망후올탱탬 추천드립니다.


클레드에게 별로좋지않은 아이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정말 별로입니다 .. 그냥 저거갈빠에..마법사의최후,,

Lich Bane(리치베인)(얼어붙은 건틀릿) 진짜 별로입니다.

(즈롯 차원문) 가보니 별로인거같으네요 ..클레드는 운영보다는
한타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연구중인 탬트리들이지만 확정이 댄다면 새롭게 
추가수정 시키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르
나르 정말 힘듭니다.
초반부터 견제가 너무 심합니다..
또 들어간다고해도 e로 도망갑니다 개xx
선탬얼망뽑고와서 평타 q평타 때리면 피 반 나갑니다 ..진ㅉ ㅏ개xx입니다.

선탬몰락가시는거추천
얘도 개xx입니다.

qe로들어가면 e로 도망갑니다.
얘는 몰락가면 잡기는합니다만...로밍까지 다니기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

그냥 사리면서 로밍갈때 같이 따라가시는걸 추천합니다..
티모
잘하는티모는 힙이 많이 듭니다..

특히 얼망티모 ... 숨도못쉽니다 ..

ap티모는 쉽냐고요 ? 그것도 씨x입니다.

못하길바래야죠 .. 실명맞으면 w두대때리고 남은두대가 씹힙니다 하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들어오면 q맞추고 e w w e w w 하면 도망도못가고 계속 맞아줍니다.

그냥 너무나 쉬운챔프.. 제가 야스오를 자주해서 플레이를 잘알아서그런거일수도있습니다.
피즈
1랩 w 찍고 초반부터 딜교거시면 무조건 이깁니다 .

그렇다고 너무 맞아주면안대요 부패물약때문에 ..

피즈가 e로 역관광노려보려하면 e로 피해주시면댑니다.
에코
손 싸움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피즈와 마찬가지로 1랩 w 찍어주시고 딜교합니다 Q 를 잘피하시고 e 로 들어오는거 잘노리셔야댑니다.

보통은 q만 잘피하면 이김
아직까지는 나르 , 퀸 말고는 심각한 카운터는 없는거같습니다 . 솔직히말하면 라인전에서 얘네둘말고는 져본적이없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탑 올라가기전에 우리버프몹쪽확인하구

상대버프몹쪽와드하나해주시면 편해요

 

초반 운영법

 3랩까지는 파밍위주로 합니다.

클레드는 3랩부터 깡패기때문에 ..


견제가 심한애들은 2랩때 Q E로 치고빠지고 자주해주셔도 좋아요

 

중반 운영법

 1:1 킬각이 자주나오면 계속 킬내주시면좋습니다. 킬각안나오고 상대가 싸워줄생각이없다 싶으면 미드 , 봇 궁로밍가시면댑니다.

 

후반 운영법

 어그로 끄는게 제일 중요한것같습니다 .

클레드가 어그로 끌기 참좋은 챔피언인것같아요 

타워철거 속도도 빠르고 라인클리어도 빠르고

유틸성도좋기때문에 한타아닐때는 라인밀고 한타할때는궁으로 노리시면 댈거같습니다.

(아직까지 후반을 가본적이없습니다 ㅜㅜ)

 

팀파이트시 역할

 궁아군이속+자신방어막을 이용해 이니쉬


궁으로 뒤로돌아 상대딜러진을물어진영파괴

 

챔피언별 대응법

Ekko(에코) Q 를 피한후 Q를걸어주기를 반복하면 1랩부터 딜교 이득을 많이볼수있습니다. 

1랩w찍으셧다면 Q 를 피하고앞으로 가서 평타쳐주시면되겠습니다.

e는 최대한아껴주셧다가 에코 w 장소를 벗어날때 써주시면되겠습니다.


Darius(다리우스) Q로 계속 맞춰주시고 다리우스가 q 돌릴때 e로 다리우스에게 붙어주시면 다리우스가 훨씬 손해봅니다.

당겨주면 땡큐죠


Garen(가렌) Q로 들어올때 Q걸어주시고 W로쳐주시면 됩니다 . 별거없어요


Ryze(라이즈) Q를맞춘뒤 E를 맞춰 들어갑니다 속박에 걸렷을때 풀리고 나서 바로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E W 속박은 2초라는 긴시간입니다. Q를 못맞췃다면 왠만하면 E를 쓰지말아주세요 Q를맞췃을시 E로 붙으면

Q로 끌려오면서 슬로우 걸리기때문에 딜교 우세합니다. 


Yasuo(야스오) E로들어오던 Q로 들어오던 최대한가까이에서 Q를 맞춰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거리를주면 장막으로 막아버리거나 E로 도주를합니다  가까이에서 맞춘뒤 E를맞추시면 딜교에서 초반부터 안밀리십니다. 2랩깡패요 ? ㅋ


Renekton(레넥톤) 잘하는 레넥톤은 E 를이용해 Q와 E를 다 피하네요.. 레넥톤이 잘한다면 클레드와 동급정도 인것같습니다.

실력이비슷하다면 클레드가 우세합니다. 스턴걸려도 q만 맞춰놧다면 무조건이기는?


Gangplank(갱플랭크) 도란방패사시고 1랩부터 Q 많이맞춰주세요 무조건 이깁니다 2랩w찍으시면 화약통깨기 참 쉽습니다

화약통주면 감사합니다 합시다ㅋㅋㅋ 


Pantheon(판테온) 보통 챔프들이라면 판테온 Q 짤이 엄청나게 고통스럽습니다...

하지만 도란방패를 구매하고 판테온이 창던질때 같이Q를던지며 앞으로가줍니다 클레드가 이득봅니다

거의 Q평Q 다맞아주네요 W로들어올때 Q던져주시면서 스턴풀리고 ewwe 킬각잘나옵니다.

그런데 엇박자로 판테온이 Q W Q E 를쓸때 스칼이 도망갈수도있습니다 그때 W쿨이 돌아있다면 과감하게 싸워주시고

쿨이면 도망가주세요 


Trundle(트런들) 1랩W찍는다면 트런들이 Q로물어도 딜교 이득봅니다. W없을때는 싸우지마세요


Olaf(올라프) 도끼만 피해주신다면 질일없습니다 클레드가 더강력하거든요..

저는 올라프와 클레드가 비슷한역할이라고 생각이드는데요 도끼만 피해주세요 ..


현재 없는 챔피언들은 아직 상대로 만나본적이 없는것입니다 . 만날때마다 수정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치며

처음에는 공속을 더 중요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드는생각은 공속보다는

스킬쿨감이 더 우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탬트리도 쿨감 탱킹 중심으로 연구중입니다.

탬트리 완성대면 수정하겠습니다.



부족한 공략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궁금하신점 

댓글,쪽지 주시면 

답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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