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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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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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챔프 클레드 정글 op공략

- 캣쿠(2016-08-16, 조회수: 4282)

안녕하세요 3시즌부터 시작해서 플레 다야 다야 (현)플1로 서식중인

Bj 고똘이라합니다.

클레드챔피언을 적 정글러로 만나고 
아! 하는 느낌이 와서 연구를 하게되었습니다.

해보신분들은 알겠지만 클레드 정글 쉽지않다고들 합니다
그이유1번이 정글링이죠 1랩시작으로 2무리를 잡고나면
물약 다털리고 집을가야한다..(그와중에 카정이라도오면 노답)

이라는 인식이 많죠. 하지만 이는 클레드를 제대로 이해 하지 못해서 벌어지는 결과입니다.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쿨감소
    -9.948%
  • 공격력
    +6.75
총 가격 : 12,294 IP
룬은 자율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포인트는 초반 정글링과 공격속도 제로 입니다.  W스킬의 특성상 공격속도를 거의 최대치로 올려주기때문에 W딜링을 하는동안에 기타템이나 룬의 공속은 큰의미가 없어지기때문입니다. 클레드의 딜링은 q,e 보다는 w딜을 하느냐 마느냐의 차이가 큽니다.

고로인해 당연 또다른 중요포인트는 쿨타임감소입니다. 노마나케릭이니까 쿨감이 중요한건 당연 한타시 W를 한번쓰냐 두번쓰냐는 커다란 차이입니다.

노란룬은 방어력과 성장체력둘중 하나인데 클레드는 초반정글링이 어려워서 방어력을 선택하는게 더 좋아보이네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클레드는 초반정글링만 넘기면 중 후반부터는 아주 강력합니다.

결의의 회복력질긴 피부고참병의 흉터인내심 체력과 체력재생 방어 인데 초반정글링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전설의 수호자는 클레드가 탱이기때문에 가기도하지만 eJousting(이랴!)라는 도약기가 상당히 좋기때문에 신속보다는 효율이 좋아서 찍습니다. 그러나 상대가 트런들과같은 슬로우 지옥 스턴지옥이라면 신속를 찍습니다.
영겁의 힘는 중후반에 큰위력을 발휘하기에 또한 스칼도 같이 영향을 받기때문에 선택을 했습니다. 정글러는 영겹을 300마스터하는타이밍이 상당히 빠르기때문에 좋습니다.

흉포도 좋으나 후반 한타를 보자면 책략의 위험한 게임으로인한 킬어시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상당히큽니다. 한타시 스칼을 조금이라도 더 오래 타고있게 할수있기 때문입니다.


초반템은 무조건 (사냥꾼의 마체테)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입니다. (충전형 물약)는 안됩니다. 너무힘듭니다. 클레드는 공룡에서 내리는순간 정글링 불가능입니다. 일반적인 정글링을 하려면 최소 (티아맷)가 나와야합니다. 그전까지는 느립니다.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3개라고 정글링이 쉽지는 않습니다. 정글팁은 리쉬받은 2랩이후 다음몹을 q,w스킬 사용후 뺑뺑이를 돌리세요 스킬차는동안 정글몹과 맞딜하면 물약 다써도 딸피됩니다. Q가먼저 돌아오니까 뺑뺑이도중 q딜 넣고 w돌아오는순간 다시 맞딜하세요. 약간은 느려도 피가 있어야 안전합니다.
※뺑뺑이돌리다가 초기화시키지마세요 몇대 맞더라도 초기화범위 조심하세요※

요기서 중요포인트 카정 입니다.
일반적으로 돌고싶다면 위를 선택하면 되지만 클레드는 정글링이 힘들뿐 2랩맞딜로선 상당히 강합니다. 1랩은 w 2랩은 q입니다. 카정시 스칼이 도망가는 경우에도 q,w스킬은 다 활용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상대가 워윅이 아니라면 빠른 리쉬후 슬적 가보세요. 적 커버가 오지않는이상 승리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카정시 미리 아군에게 귀띔하세요 리쉬도 빡세게 해줄뿐아니라 퍼블이 뜨려나 하는 묘한기대감으로인해 아군 맵리딩이 더 빨라서 커버도 잘오게됩니다.※


클레드의 느린 정글링 속도와 피관리는 선 (티아맷)으로 커버합니다. 클레드의 가장 중요한 정글링템이라 생각합니다. 전 마체테(사냥꾼의 마체테)이후 물약을 제외하면 무조건 (티아맷)를 선으로 올립니다. 그이후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또는 Ruby Crystal(루비 수정)->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올립니다. (티아맷),bami's cinder(바미의 불씨)두개가나오면 정글링 속도와 피관리 걱정이 없습니다. 이후 정글링은 정말 수월합니다.

템순서는 (사냥꾼의 마체테) (티아맷)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굶주린 히드라) 는 고정입니다. 편한 정글링에 초점을 맞춰야하기때문이죠 중후반 한타에도 좋은 아이템이기도 하고요.

위력적인 갱킹은 6랩부터입니다. 클레드의 궁은 Sion(사이온)의 궁과 느낌이 비슷하지만 가장큰 장점은 아군과 함께 돌진할수 있다는점 즉 폭풍 합류입니다.

CHAAAAAAARGE!!!(돌겨어어억!!!)을쓰면 화살표의 경로가 생깁니다. 그 경로상의 아군은 롤러코스터를 타듯이 속도가 빨라집니다 거의 클레드돌진과 동일한 속도이며 클레드가 지나간 후에도 일정시간 남아있기때문에 약간 늦은 아군도 빠른 합류가 가능합니다. 네 그렇죠 클레드궁은 소규모 국지전에 op중 op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 정글을 선택하게하는 이유중 하나죠. 제 경험상 가장 효율이 좋은 갱킹로는 봇입니다. 아군 서폿과 원딜사이에 거리가 먼상태일지라도 금방 호응이됩니다. 클레드궁 만세입니다.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봇 갱킹 성공률이 상당합니다.

탑도 좋으나 미드는 직선갱 보다는 90도 갱 을 추천합니다. 사이온과 달리 한번 사용하면 지정지점까지 가기전까지 조정이안됩니다. 무조건 돌진인데다가 약간의 넉백효과로 잘못된 직선갱일경우 상대를 적타워로 밀어주는 갱이 될수 가 있어요.

요 넉백을 이용한 또다른 갱루트는 적정글에서부터 돌진입니다.
마치 예전 잠시 유행?했던 알리스타Alistar(알리스타)정글처럼 상대타워 뒤에서 나타나 타워딜 2방정도 감수하며 적을 아군쪽으로 밀어주는식의 갱입니다. 워낙 빠른 돌진으로 상대타워딜을 1~2방밖에 맞지많으며 아군쪽 넉백에 보호막이라..! ♡ 굿갱킹이죠. 연구가치가있는 좋은 정글러임에 틀림없죠.
서너머스펠 정글이  요스펠 이외에 다른스펠을 하나라도 들었다면 닷지하세요. 트롤입니다.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킬 콤보

 스킬콤보는 간단합니다. E 히트후 Q 또는 반대도가능 Q히트후 E진입후 W4타후 

1.상대가 딸피일경우 평타를 치면서 E2타로 따라붙어서 마무리

2.상대가 나와 비슷한피면 W스킬 쿨이 다시오기전까지 Q써가며 밀당하시다가 W돌아오면 E진입후 다시 맞딜

3.상대킬각이 도저희 안나오면 다음기회를 노리세요.


CHAAAAAAARGE!!!(돌겨어어억!!!)진입시는 넉백대상에 집착하지마시고 생존기없는 딜러 위주로 딜하시되 위와 같은 콤보입니다.


역서 꿀꿀꿀팁은 Jousting(이랴!)는 벽을 못넘지만 Jousting(이랴!)는 벽을 넘습니다. 상대뒤편으로 점프하는데 리신 방호보다 약간 거리가 짧으니 타이밍을 잘노리세요. 클레드는 추노에 아주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중 가장 중요하고 잘알아야하는 스킬은 패시브스킬입니다. 스칼이 없는 경우인데요. 용기를 채워서 다시불러오는 스칼! 이부분이 가장 핵심 포인트입니다.


저는 처음에 스칼이 없으면 무조건 귀환이였습니다. 아군이 한타를 이어가든 말든 난 집갔다가 스칼을 다시 데리고 오겠다! 이것이 나의 의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닙니다.라이엇이 용기를 왜 만들어놨겠습니까!!

용기획득법은 미니언막타 포탑딜, 에픽몬스터딜, 챔피온딜, 챔피온빵야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가있으나 한타를 하다가 용기때문에 포탑을친다? 미니언? 에픽몬스터? 말이안되죠 적챔프딜링과 빵야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말고는 불가능이죠.


참고로 스칼이 도망가면 스킬은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와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밖에 안나갑니다.

스칼이 도망가면 공격력도 80%밖에 안나가고 여러모로 약합니다.

무엇보다도 가장위험한것은 딸피가된단거죠.


하지만 여기 소환사의 협곡은 어떤곳입니까?

딸피란 적에게있어서 무었입니까!

딸피는 최고의 미끼 최고의 cc기입니다. 적을 미치게만들죠. 특히 이니쉬를 거는 어그로꾼에다가 나 딸피요! 하고 모두에게 외치는것과 마찬가지효과인 스칼이 도망가는 이펙트! 이거면 당신은 이미 최고의 cc기입니다. 


이때 명심해야할 세가지가 있습니다.

1.당신이 스칼에게서 내려오는 잠시는 일시 무적상태이며

2.빵야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는 당신을 약간뒤로 도망치게할수 있는빽점프 효과가 있다는점 

3.당신은 잠시 원거리(사거리짧은)챔프가 된다는 점입니다.


스칼에서내려오는순간 내가 아군최고의 딸피인가를 확인하시고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를 쓰며 퇴각 하세요 그후 안정거리로 퇴각하는데 성공했다면

당신어그로가 풀릴때까지 뒤에서 구경하면서 밀당을 하세요.

그러는 도중에 분명 당신과 버금가는 아군딸피가 생길겁니다.

요때가 기회입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가 사용가능하다면 진입합니다.

이때 중요한점은 딜러를 무는게아니고 가장 가까운적중 덜위험한 적에게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딜링을 넣어야한단것입니다.(용기채우는용이기때문)

 그후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빠지고 다시 눈치를 봅니다. 요것을 1차례만 더 반복하면 즉,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를 두번쓴다면 스칼은 이미 당신의 품속으로 입니다.


이게핵심입니다. 한번 도망갔던 스칼이 한타도중 다시돌아온다면 그한타는 질수가 없습니다.(스칼이 도망갈때는 일시무적이나 스칼이 돌아올때는 당신이 죽을수도 있습니다)


이걸 가능케 하기위한 특성이 바로 영겁의 힘영겹의힘입니다. 고로(굶주린 히드라)를 제외한다면 클레드는 탱탱해야한다는 제 생각입니다. 


탱탱 클레드라도 (굶주린 히드라)과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의 시너지를 보신다면(4타퍼뎀)탱 클레드의 데미지는 결코 약하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가장 중요한것은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지마세요. 스칼없이 살아납니다. 스칼이 안빠지는 한타를 하세요! 빠진다면 생존후 용기회복에만 집중!

나머지템은 유동성있게 가시면됩니다.
적군의 마법케릭이 잘성장했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물리가 잘성장했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비추입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이 (티아맷)과 시너지도 좋으며 쿨감도 있기때문이죠. 탱에게 있어서 생흡효과의 증가는 상당하죠.
카운터픽은 누굴 꼽으라 하긴좀 그렇고 2~3원딜 조합이면 피해주시는게 좋아요. 근접케릭이라 붙기전에 혹은 붙자마자 스칼이 도망가는 경우엔 상당히 힘든 게임이 됩니다.

챔프등장 초반이라 카운터를 아직 갑을 못잡겠네요.

이상 클레드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중요한 정보나 제가 놓치고 있는 팁이 있다면 댓글달아주시면 참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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