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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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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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탑에서만 좋다고? 정글도 충분히 좋은 챔프

- Kenshirou(2016-08-18, 조회수: 3713)

주로 탑으로 공략 글이 많은건 당연한거라고 봅니다.


저는 클레드 나오자마자 정글러로만 연구를 했기에


공략을 써 보고자 합니다.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7,986 IP

룬 같은 경우는 정말 이게 정답이다라고 말 못하겠습니다.


여러 룬을 시도 해봤지만, 이거다! 하고 오는 룬이 아직 없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왕룬으로 어느정도 공속이 있어야지


초반 정글링도 그렇고 교전 할때도 전투의 열광열광 시너지를 받습니다


그리고 저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공속템은 신발로만 커버 해서 왕룬은 공속을 선택했습니다.


클레드는 어찌 됫건 초반 운영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타 기여도가 상당한 챔프 이기에 취약한 초반 기여도를 위한 룬 세팅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성장쿨감은 중후반을 바라본 세팅 입니다.


저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를 초반에 올려서 쿨감으로 인한 문제는 없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안정적인 정글링도 중요하지만 중후반 영향력을 생각 했을때


열광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영겁 같은 경우는 딜이 다소 아쉬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반에 정글링에 도움은 주겠지만, 티아맷이 나오고 나면 정글링 문제는 완전히 해결 되기 때문에


열광을 선택 했습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다.


정글러는 강타 점멸이 당연 합니다...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Jousting(이랴!)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Jousting(이랴!)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궁 없을때 콤보


CHAAAAAAARGE!!!(돌겨어어억!!!)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Jousting(이랴!)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Jousting(이랴!)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궁을 이용한 콤보


스킬 활용 팁

 콤보의 정석은 없지만 스킬을 잘 알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25/50/75/100/125(+0.6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50/100/150/200/250(+1.2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0/45/60/75/90(+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 덫 날리기 같은 경우는 클레드의 핵심 스킬이라 볼 수 있습니다.


판정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추격에도 좋고 갱킹시에도 엄청난 효과를 보기에 중요 합니다.


스킬 배우는 순서를 기본적으로 저는 w 선마라고 해놨지만


w 는 정글링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질때 가는 트리 이고


라인이 불안정 할 때, 갱콜이 잦으면 q 선마가 더 좋습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20/45/70/95/120(+0.6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0/45/70/95/120(+0.6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주용으로도 유용하고 추격할때 가장 핵심이 되는 스킬 입니다.


e 로 챔피언을 한번 맞추고 나면 표식이 생기는데요 그때 한번 더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근데 그때 거리가 어느정도 떨어져 있더라도 표식을 따라 추격을 한다는 점 입니다.


그래서 한번 표식을 만들어 놓은후 딜을 넣고 상대가 빠질때 다시 재사용 하면 곧바로 붙어서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벽도 넘어집니다. (원래 e 자체는 벽 넘기 불가)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5000


이 궁이 있기에 클레드가 있는거라고 봅니다.


한번 찍은 궁방향을 수정 할 수도 취소 할 수도 없다는 리스크만 제외 하면 완벽한 스킬 입니다.


한타때 큰 부분을 차지 합니다.


옆구리에서 적 핵심 딜러를 칠 수 도 있고, 한타를 열때 사용 하기도 합니다.


궁이 시전 되면 클레드가 지나간 자리에 아군 이속 버프가 주어져서 한타가 빠르게 열립니다.


그리고 궁을 시전 하고 있는 동안은 모든 cc기 면역 상태라, 어그로 끄는데도 그만 입니다.


그리고 쉴드도 생겨서 궁 박자마자 적 원딜 및 핵심 딜러를 보고 파고 들어서 한타를 유리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 (티아맷) 선 티아맷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티아맷만 나오면 취약한 정글링이 완벽하게 해결 됩니다.


가급적 초반갱으로 이득을 취하려는 편 입니다.


초반에 갱킹을 가기 위해선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Jousting(이랴!) 순서로 스킬을 배우고 바로 갱을 갑니다.


Jousting(이랴!)가 있고 없고 차이가 큽니다.



그리고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잿불과 용사로 선택지가 갈린다고 봅니다 저는


잿불도 상황에 따라서는 가는게 나쁘지 않습니다. (대신 그때는 선 티아맷을 뽑지 않는다)


쿨감도 있고 뎀지도 괜찮은 용사를 주로 선택 합니다


신발도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을 선택 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궁으로 커버가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다른 공속템을 안가기에 저는 신속신을 선택 하지 않습니다.


(거대한 히드라) 개인적으로 클레드와 가장 맞는 템이라고 봅니다.


클레드는 어느정도 탱킹도 되야지 존재감이 있습니다.


극딜 클레드로 가게 되면 딜이야 보장 받지만 한타때 영향력이 딜탱 클레드보다 덜 합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얼망은 정말 딜탱 클레드에게 좋은템 인거 같습니다.


클레드는 물고 늘어지는 챔이기에 탱킹도 cc도 넣어주는 얼망은 완소템 입니다!


하지만 초반에 선택하기엔 리스크가 있어서 3~4코어템 정도로 생각 합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초반엔 블클의 쿨감을 받아 안정적인 정글링과 운영에 폭을 넓히는게 좋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요우무는 아직 연구를 해보진 않았지만, 선 티아맷을 가고 신속신을 가는 트리에서


요우무는 늦게 나오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를 많이 보지 못한다고 생각 하여 안가는 템 입니다.


굳이 요우무를 활용 하신다고 하면 빠르게 뽑는게 효과를 크게 보는거니, 선 티아맷을 뽑지말고


바로 요우무로 가야할거 같습니다.


(굶주린 히드라) 굶드라는, 피흡 때문에 극딜 클레드분들이 선택 하시는거 같은데


정글 클레드는 거드라가 갑이라고 생각 합니다.


피흡 효과를 극대화 할려면 (죽음의 무도) 도 같이 가야하기 때문에 차라리 거드라가 좋다고 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딱히 카운터라기 보다는
니달리
초반 카정이 강력한 챔프는 좀 까다롭습니다.
그레이브즈
그래서 카정이 올 거 같다고 생각 될때는 와딩으로 동선을 파악하고

갱킹으로 이득을 취할려고 하는 편 입니다.


이래나 저래나 카정챔프들은 좀 까다롭습니다 ㅠ

클레드는 초반 정글링이 매우 취약합니다.


그래서 초반 카정이 확실하다고 생각 될때는 괜히 싸워서 손해보지 마시고


갱을 가져서 이득을 취하시던 역카정을 가시던 해서 이득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티아맷이 나오기 전까지는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6렙까지가 고비이기 때문에 레드에 강타 넣는게 중요합니다.

저는 레드 강타로 피 회복하는걸로 최대한 정글링 돌고 집에 가거나

3렙 찍고 바로 갱을 가서 이득을 취해버립니다.


초반 카정이 올때는 어짜피 불리하니 다른 동선을 짜시는게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6렙 전이 고비 입니다.


라인을 잘 봐두고 당기는 라인이 보이면 qwe 다 배우자마자 갱킹 가셔서 이득 보시는걸 추천 합니다.


갱 없이 정글링만 돌면 상대 정글러 레벨링도 따라가지 못하고 티아맷 뽑는 시간도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궁만 배우고나면 갱킹은 확실하게 다르기 때문에 그 전 과정이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거드라가 나오고 나면 한타때 영향력이 엄청 합니다.


선궁 박는건 리스크가 많이 큽니다. 가급적이면 한타가 열렸을때 옆구리를 찔러서 핵심 딜러 짜르는게 중요 합니다.


선궁 박는게 나쁜건 아닙니다. 클레드가 한타를 여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 이죠

 

한타때는 무조건 e로 파고 들어가서 핵심 딜러를 마킹 하는게 중요합니다.


스플릿 플레이도 괜찮은 챔프 입니다.



후반 운영법

한방 싸움이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더더욱 생존에 유의해야 합니다.


클레드는 후반쯤 되면 엄청 강력해져있기 때문에 주로 한타를 먼저 열고 스칼에서 내리고 나면


살짝 빠져서 용기를 채우면서 다시 스칼 재탑승 하는게 중요합니다.


너무 딜뽕에 취해서 깊숙히 들어가 있으면 용기를 채워도 스칼 타는 과정에서 죽습니다.


스칼 재탑승때는 무적 판정이 아닙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궁으로 인한 한타 페이지 열기


핵심 딜러 공략, 스칼에서 내리면 빠르게 빠져 나오면서 용기 채우고 재탑승

 

챔피언별 대응법

 라이너가 아니라 딱히 공략 할게 없습니다.

 

마치며

 정글 클레드


하면 할 수록 매력적인 챔프 입니다.


한타때 강력해서, 캐리력도 어마어마 한거 같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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