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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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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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된 라이즈에 대한 간단한 고찰

- 레스토레(2016-09-09, 조회수: 3783)

시즌 6에 리메이크 된 라이즈는 과거 라이즈의 뻔하고
간단한 플레이스타일에서 좀더 유동적이며 다양한 전술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잠재력은 전에 비해 더욱 
늘어났지만 난이도가 높아졌습니다. 
하나하나의 스킬에 대한 이해와 연계에 대한 구상을
미리 머릿속에 담아두지 않는다면 라이즈를 50%도 활용할 수 없기에,
짤막하게나마 제가 플레이하면서 얻은 지식들과 전술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미드 기준입니다)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멸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4.006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1.65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9,224 IP
룬은 기본적으로 트위스티드 페이트와 비슷한 룬을 사용합니다. 모든 스킬의 사거리가 짧기에 이동속도룬을 필수로 지참하며 상대와의 거리를 좁힐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라이즈는 영겁의 지팡이를 가기때문에, AP챔피언을 상대 할 경우 굳이 성장체력룬이 아니라 성장 방어룬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성장 쿨감 룬은 사용해도 되고 안해도 무방합니다. 모자란 쿨감은 템에서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vs AD 챔피언
빨강 : 마관 9
노랑 : 방어 9
파랑 : 성장쿨감 or 성장마방 or 주문력 9 (원하는것 아무거나)
왕룬 : 이동속도 3

vs AP 챔피언
빨강 : 마관 9
노랑 : 성장방어 9
파랑 : 마방 6 성장마방 3
왕룬 : 이동속도 3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QEQ나 EEQ로 몸 약한 딜러에게 폭발적인 딜을 넣기 쉽고, 지속적인 전투를 하며 주문력이 그닥 높지 않은 라이즈의 특성상 폭풍전사가 가장 무난합니다.
라이즈에게 부족한건 이동기뿐입니다. 소환사 주문에서라도 이동기를 보충해줍시다.
유체화 이외에 사용할만한 주문은 정화하고 탈진정도입니다.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0/90/110/130/150(+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10/180/15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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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활용 팁

 1레벨에는 E를 찍습니다. Q는 E보다 데미지가 10 높지만 논타겟에다가 부가효과가 없습니다. 1레벨에 E를 찍으면 인베이드 교전에서도 확산하는 E덕분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수도 있습니다. 룬감옥은 인베이드 시 필요하다면 찍습니다.

 이후 EQW를 3레벨에 보유하고, Q를 먼저 마스터하고, E를 마스터하고 마지막에 W를 마스터합니다. W의 스킬 레벨에 따른 속박시간이 고정되었으므로 마지막에 찍습니다.

 궁극기는 1레벨 사정거리가 1750으로 상향되었다곤 하지만, 1레벨짜릴 사용하기에는 거리가 너무 짧아서 사용하기 힘듭니다. 그냥 몰아서 10레벨-11레벨에 연속으로 찍어 저레벨에서 그나마 E 1레벨 더찍는 이득을 봅시다. 


Arcane Mastery(비전 연마)


패시브, 비전연마입니다. 두가지 효과를 가집니다.


첫째, 라이즈의 모든 딜링 스킬은 마나에 비례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둘째, 라이즈의 최대 마나를 주문력에 비례하여 올려줍니다. (주문력 20당 1% 마나 최대치 상승)


패시브입니다.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Overload(과부하)


Q스킬, 과부하입니다. 일직선상으로 투사체를 발사하며, 처음으로 맞는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사용 시에 바뀐점은 없지만 '룬'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인게임에서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뭔가 길게 설명되어있지만 우리가 알아둘건 세가지뿐입니다.


첫째, 라이즈가 E나 W를 쓸 경우 Q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된다.

둘째, E나 W를 사용할 경우 '룬스택'이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이 룬스택이 2인 상태에서 Q를 사용하면 마나/주문력에 비례한 쉴드가 생기며 헤이스트가 걸린다

셋째, 위의 룬 스택은 Q를 사용하면 모두 사라지며, 0개나 1개일때는 Q를 사용해도 아무 효과가 없다.


1번 항목때문에 라이즈는 뭘 하든간에 마나가 허락하는 한 먼저 Q를 쓰고보는게 좋습니다. 세가지 사항을 필수로 숙지해두시는게 좋습니다.



Rune Prison(룬 감옥)


W스킬, 룬감옥입니다. 타게팅한 적을 1초간 속박하고 피해를 입힙니다.

사거리는 600이며, 라이즈의 평타랑 비슷한 사거리를 가집니다.



Spell Flux(주문 흐름)


E스킬, 주문 전이입니다. 타게팅 투사체를 날려 대상에게 약간의 피해를 입히고 표식을 남깁니다. 사거리는 W와 동일한 600입니다.

라이즈의 핵심스킬이며, 이 스킬에 대한 이해도와 사용이 라이즈의 전투력과 직결됩니다.

우리가 알아둬야할건 '표식'이며, 이 표식이 남겨진 대상에게 스킬 적중 시 특수한 부가효과를 얻습니다. 부가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Q : 추가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표식이 있는 대상에게도 Q가 사출됩니다.

W : 속박시간이 2초가 됩니다.

E : 주변의 모든 적에게 표식이 전이됩니다. (E가 적중된 적으로부터 약 300정도의 거리)


또한 부가효과로, 표식이 남은 대상을 E로 처치하면 EE처럼 주변의 모든 적에게 표식이 전이됩니다.


라이즈의 광역딜과 단일딜을 모두 가능하게하기에 위의 4가지 사항은 필수적으로 숙지해야합니다.



Realm Warp(공간 왜곡)


R스킬, 공간 왜곡입니다. 이동할 장소를 지정하면 라이즈를 중심으로 원형의 마법진이 생겨나며, 잠시 후에 마법진 내의 모든 아군을 지정한 장소로 이동시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궁극기처럼 추격이나 도주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캐스팅중에도 자유롭게 이동하고 스킬 사용이 가능하지만 하드 CC기에 맞으면 포탈이 닫혀버리니 주의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선템은 도란링이 좋습니다. 라이즈가 마나뿐만아니라 주문력도 중요한 챔피언이 되었고, 마나계수는 패시브와 연계로 레벨이 높아야 어느정도 쓸모있어지기에 선마나수정은 비추천합니다. 무엇보다도 선 마나수정은 유지력이 너무 딸립니다.
 여눈-영겁까지는 과거의 빌드와 다를바가 없지만, 이후의 템트리는 쿨감을 확보하는데 주력하면 됩니다. 쿨감신을 확보해주고, 악마의 마법서를 산 뒤 상황을 봅니다.

상대 AD챔피언이 강세 → 존야
상대 AP챔피언이 강세 → 심홀
내가 제일 쌤, 또는 마스터리나 룬에서 쿨감을 전혀 확보 못했음 → 모렐로
여눈을 너무 늦게샀음 → 대천사

이렇게 꾸리시면 됩니다. 모렐로노미콘에 대해서 하나 짚고 넘어갈점이 있는데, 쿨감이 넘칠거같으면 모렐로는 생략하시면 됩니다. 그 자리에는 공허의 지팡이나 라일라이, 라바돈같은 템을 넣어주세요

라이즈는 인파이팅이 필수적인 스킬셋을 지니기에 상대가 AD,AP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한 심홀과 존야는 모두 보유하는게 좋으며, 그에 따라 최종아이템은 위에 나온바와 같이 쿨감신 / 영겁 / 존야 / 심홀 / 대천사로 이루어집니다.
마지막 템은 공허의 지팡이 / 라바돈 / 라일라이 셋중 하나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라이즈의 인파이팅을 무력하게 만드는 사거리를 지닌 챔피언들을 상대로 약세를 보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사거리 짧은 챔피언을 상대하게 될 경우에는 타워로 몰아넣고 압박을 넣으면 됩니다. 5렙까지는 어떤 근접챔피언도 라이즈의 인파이팅을 이길 수 없으므로 최대한 압박을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사거리 긴 챔피언을 상대로는 정글의 갱이 없이 혼자 그림을 그리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조용히 파밍합시다. 상대가 견제할때 아래의 견제법을 참고하여 같이 견제해줍시다.

 

초반 운영법

  파밍하면서 항상 로밍각을 재는게 중요합니다. 리워크 이후로 라이즈의 라인클리어속도가 엄청나게되어 로밍각잡기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EW에서 나오는 원거리 타게팅 2초속박을 통한 로밍을 하시면 됩니다. EW만 걸어줘도 잡는경우가 허다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 상황에서는 원거리딜러와 똑같이 행동하시면 됩니다. 사거리 내에 들어온적에게 스킬연계를 쏟아부어 걸레짝으로 만드세요. 무리해서 상대방 딜러를 노릴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도 라이즈가 위협적인걸 알기에 들어오는걸 처리하고 나아가면 됩니다.

 하지만 라이즈에게는 원거리딜러와 조금 다른 전술적 전략이 하나 있는데,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술과 스킬연계

 스킬 연계가 라이즈의 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중에서 유용한거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라인전에서 견제하는 법입니다. E로 죽을 피를 가진 미니언에게 E를 넣고 Q를 맞춰 전이시킵니다.

라인클리어를 할 경우에도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개활지에서의 스킬 연계입니다. 상대를 속박으로 묶고, 콤보를 넣습니다.

순서 : (Q) - E - W - Q - E - Q


위 두개만 알고있으면 충분히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팀파이트에서도 라이즈에게 주어지는 전술적 전략이 하나 있는데,




마우스 우측을 보면 제가 세주아니에게 E를 미리 걸어뒀으며, 세주아니는 침투한 말파이트에게 CC를 넣으려 돌진했습니다.




이런 경우에 E를 다시 세주아니에게 사용하여 주변에 퍼뜨리고, 세주아니에게 다시 Q를 던지면 광역딜을 넣을 수 있게됩니다. 위에서는 확산하는 Q때문에 보호받던 칼리스타가 사라졌습니다.

이 전략이 중요한 이유는 라이즈가 속박 없이 확정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타상황에서는 탱커에게 E를 넣었다고 Q로 바로 터뜨리지 말고, 어느정도 상황을 주시하면서 광역딜을 넣을 수 있는 틈새를 파고들어가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라이즈에 대해서 저도 이렇다할 이론만 세워놨지, 판수는 적고 아직 '이게 좋다'라고 할만한 자료를 딱히 제시해드리지 못했습니다. 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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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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