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5 (+124) | 2753 | 마나 | 300 (+50.0) | 115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58 (+2.11%) | 0.894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22 (+4.2) | 93.4 | 마법 저항력 | 32 (+1.3) | 54.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1
- 레벨당 방어 +0.167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마법 저항력 +1.34x1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4.006
- 마법 저항력+4.346
- 쿨감소-1.656%
- 이동 속도+4.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5/95/115/135/155(+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레벨에는 E를 찍습니다. Q는 E보다 데미지가 10 높지만 논타겟에다가 부가효과가 없습니다. 1레벨에 E를 찍으면 인베이드 교전에서도 확산하는 E덕분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수도 있습니다. 룬감옥은 인베이드 시 필요하다면 찍습니다.
이후 EQW를 3레벨에 보유하고, Q를 먼저 마스터하고, E를 마스터하고 마지막에 W를 마스터합니다. W의 스킬 레벨에 따른 속박시간이 고정되었으므로 마지막에 찍습니다.
궁극기는 1레벨 사정거리가 1750으로 상향되었다곤 하지만, 1레벨짜릴 사용하기에는 거리가 너무 짧아서 사용하기 힘듭니다. 그냥 몰아서 10레벨-11레벨에 연속으로 찍어 저레벨에서 그나마 E 1레벨 더찍는 이득을 봅시다.
패시브, 비전연마입니다. 두가지 효과를 가집니다.
첫째, 라이즈의 모든 딜링 스킬은 마나에 비례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둘째, 라이즈의 최대 마나를 주문력에 비례하여 올려줍니다. (주문력 20당 1% 마나 최대치 상승)
패시브입니다.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Q스킬, 과부하입니다. 일직선상으로 투사체를 발사하며, 처음으로 맞는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사용 시에 바뀐점은 없지만 '룬'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인게임에서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뭔가 길게 설명되어있지만 우리가 알아둘건 세가지뿐입니다.
첫째, 라이즈가 E나 W를 쓸 경우 Q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된다.
둘째, E나 W를 사용할 경우 '룬스택'이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이 룬스택이 2인 상태에서 Q를 사용하면 마나/주문력에 비례한 쉴드가 생기며 헤이스트가 걸린다.
셋째, 위의 룬 스택은 Q를 사용하면 모두 사라지며, 0개나 1개일때는 Q를 사용해도 아무 효과가 없다.
1번 항목때문에 라이즈는 뭘 하든간에 마나가 허락하는 한 먼저 Q를 쓰고보는게 좋습니다. 세가지 사항을 필수로 숙지해두시는게 좋습니다.
W스킬, 룬감옥입니다. 타게팅한 적을 1초간 속박하고 피해를 입힙니다.
사거리는 600이며, 라이즈의 평타랑 비슷한 사거리를 가집니다.
E스킬, 주문 전이입니다. 타게팅 투사체를 날려 대상에게 약간의 피해를 입히고 표식을 남깁니다. 사거리는 W와 동일한 600입니다.
라이즈의 핵심스킬이며, 이 스킬에 대한 이해도와 사용이 라이즈의 전투력과 직결됩니다.
우리가 알아둬야할건 '표식'이며, 이 표식이 남겨진 대상에게 스킬 적중 시 특수한 부가효과를 얻습니다. 부가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Q : 추가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표식이 있는 대상에게도 Q가 사출됩니다.
W : 속박시간이 2초가 됩니다.
E : 주변의 모든 적에게 표식이 전이됩니다. (E가 적중된 적으로부터 약 300정도의 거리)
또한 부가효과로, 표식이 남은 대상을 E로 처치하면 EE처럼 주변의 모든 적에게 표식이 전이됩니다.
라이즈의 광역딜과 단일딜을 모두 가능하게하기에 위의 4가지 사항은 필수적으로 숙지해야합니다.
R스킬, 공간 왜곡입니다. 이동할 장소를 지정하면 라이즈를 중심으로 원형의 마법진이 생겨나며, 잠시 후에 마법진 내의 모든 아군을 지정한 장소로 이동시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궁극기처럼 추격이나 도주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캐스팅중에도 자유롭게 이동하고 스킬 사용이 가능하지만 하드 CC기에 맞으면 포탈이 닫혀버리니 주의하세요.
라인전은 사거리 짧은 챔피언을 상대하게 될 경우에는 타워로 몰아넣고 압박을 넣으면 됩니다. 5렙까지는 어떤 근접챔피언도 라이즈의 인파이팅을 이길 수 없으므로 최대한 압박을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사거리 긴 챔피언을 상대로는 정글의 갱이 없이 혼자 그림을 그리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조용히 파밍합시다. 상대가 견제할때 아래의 견제법을 참고하여 같이 견제해줍시다.
파밍하면서 항상 로밍각을 재는게 중요합니다. 리워크 이후로 라이즈의 라인클리어속도가 엄청나게되어 로밍각잡기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EW에서 나오는 원거리 타게팅 2초속박을 통한 로밍을 하시면 됩니다. EW만 걸어줘도 잡는경우가 허다합니다.
팀파이트 상황에서는 원거리딜러와 똑같이 행동하시면 됩니다. 사거리 내에 들어온적에게 스킬연계를 쏟아부어 걸레짝으로 만드세요. 무리해서 상대방 딜러를 노릴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도 라이즈가 위협적인걸 알기에 들어오는걸 처리하고 나아가면 됩니다.
하지만 라이즈에게는 원거리딜러와 조금 다른 전술적 전략이 하나 있는데,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킬 연계가 라이즈의 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중에서 유용한거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라인전에서 견제하는 법입니다. E로 죽을 피를 가진 미니언에게 E를 넣고 Q를 맞춰 전이시킵니다.
라인클리어를 할 경우에도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개활지에서의 스킬 연계입니다. 상대를 속박으로 묶고, 콤보를 넣습니다.
순서 : (Q) - E - W - Q - E - Q
위 두개만 알고있으면 충분히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팀파이트에서도 라이즈에게 주어지는 전술적 전략이 하나 있는데,
마우스 우측을 보면 제가 세주아니에게 E를 미리 걸어뒀으며, 세주아니는 침투한 말파이트에게 CC를 넣으려 돌진했습니다.
이런 경우에 E를 다시 세주아니에게 사용하여 주변에 퍼뜨리고, 세주아니에게 다시 Q를 던지면 광역딜을 넣을 수 있게됩니다. 위에서는 확산하는 Q때문에 보호받던 칼리스타가 사라졌습니다.
이 전략이 중요한 이유는 라이즈가 속박 없이 확정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타상황에서는 탱커에게 E를 넣었다고 Q로 바로 터뜨리지 말고, 어느정도 상황을 주시하면서 광역딜을 넣을 수 있는 틈새를 파고들어가는게 좋습니다.
라이즈에 대해서 저도 이렇다할 이론만 세워놨지, 판수는 적고 아직 '이게 좋다'라고 할만한 자료를 딱히 제시해드리지 못했습니다. 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