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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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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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에 대한 이해와 응용 팁 모든것

- 윤아보다윤하(2016-09-16, 조회수: 7592)

리븐이라는 챔프에 애착이 정말 많이가서 몇년간 

보고 해보고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물들입니다. 

긴말안하고 핵심내용만 적겠습니다.



*  리븐이라는 챔프에 대한 이해

 (1) 역할     
    -리븐이 가진 스탯으로 할수있는 역할은 2가지
    -1.브루져(딜>탱) 2.암살
 
 (2) 위의 역할을 하기위해 리븐이 필요한것
    -1순위 쿨감 -> 무코스트챔피언이기때문 계속도는 스킬쿨로 유리함을 가져갈수있음 
    -2순위 공격력 ->스탯이 안좋기때문에 탱탬효율은 안나옴 / 고기방패보다는 딜링을 하는스킬구조 
    -3순위 방관 -> 딜링을하는 AD캐스터이기때문에 방관에 의존을 많이 할수밖엢음

 (3) 장점
    -순간폭딜
    -무자원챔프
    -대쉬기 4개
    -모션 캔슬
    -스노우볼링이 극대화된 챔프

 (4) 단점
    -약한 몸
    -CC에 약함   
    -눈에 뻔히 보이는 진입속도
    -한타진입각잡기의 어려움
    -역스노우볼링이 극대화된 챔프


이렇게 챔프의 장단점을 설명할수있고 공략을 써내려가면서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부분은 덧붙이는 내용

     '->'라고 표시된부분은 이유와 설명을 쓰겠습니다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쿨감소 -0.8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
  • 공격력
    +3.2
  • 방어
    +1
  • 쿨감소
    -3.33%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4,098 IP


일단 이 룬이 가장 기본적인 룬

누가오든간에 대부분 이 룬을 사용합니다


 ->스킬구성이 모두 AD계수이기 때문에 표식에 빨강 공격력룬
무자원챔프이기 때문에 극대화시킬수있는 정수/문양 쿨감룬
 미니언과 챔프 평타데미지를 낮출수있는 인장 방어력룬
쿨짧은 실드도 상대라이너가 AP이더라도 나쁘지않은룬입니다





탱커가 없을 경우 / 암살자역할로 플레이할때

효율이좋은룬입니다


->최근에 방관적용 방법이 개선됨에 따라서 방어력이 낮을수록 방관이 극대화됩니다
AP누커/AD캐리는 방어력이 낮기때문에 스킬캔슬로인한 순간폭딜로 순삭시키기가 좋습니다 
대신에 라인전에서 낮은 공격력으로 cs나 방관룬 특성상 초반에 효율이 안좋습니다




라인전이나 적팀이 AP비중이 높을때 사용합니다

->쿨감 5%를 포기하고 효율이 좋은 문양에 마방을 취한 룬입니다
빠진 쿨감을 특성으로 채울때가 많습니다
그렇지않다면 더 신중하게 스킬을 써야합니다.



제가 쓰는 룬을 소개해드렸으며 
챔프특색과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구성한
어느상황이와도 나쁘지않은 룬입니다.

룬은 항상 상대 챔프특색에 따라서 쓰는게좋습니다
하지만 상황에따라서 효율은 달라집니다
AP가많을땐 방어보다 인장에 성장체력이 더좋을수도있고 
초반에 파밍만할경우엔 성장방어룬이 더좋을수도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쟁광환희/착취의손아귀/영겁의힘은 선택하지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작은딜을 때리는 탱보다는 순간적으로 들어가는 AD캐스터에 치중해있기때문에 효율이나지않습니다.



*나머지 12포인트 책략

->리븐이 딜을 넣기위해서는 근접챔프이기 때문에 들러붙어야 딜을 넣을수가있는데

들러붙기위해선 qe를 써야합니다  QE써서 들러붙은상황이라면 그제서야 딜을 넣어야하는데

딜의 핵심스킬인 q가빠지면 할수있는게없어집니다.

그래서 리븐은 플래쉬가 강제 됩니다 

쿨감신을 신는이유도 이 이유입니다

그리고 낮은 체력때문에 약한 라인전 또는  들어가자마자죽는경우가 많아지는데 보안하기위해서

책략의딜 보다는 약간의 체력과 유틸인 결의부분에 찍습니다




*챔프특성상 리븐이 선택할수있는 마지막 특성은 딱 2가지입니다

상황에 필요한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선택하면되겠습니다


"다른 리븐들과달리 전 일반적으로 전투의열광을 선호합니다"


1. 전투의 열광 
->오랫동안 딜교를 할때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2.천둥군주의 호령
->일방적인 짤짤이딜교를 할때 극대화되고 순간폭딜에 힘을 더 실어줄수있습니다.



1


첫번째라인  분노
              -> 평캔으로 커버가능

두번쨰라인  양날의검/약점노출 vs 포식
              ->체젠이 낮기때문에 라인유지력을 위해 포식을 선택하지만 딜교를 무조건 유리하게 끌어 낼수있다면
                다른 특성으로가도 무방

세번째라인 흡혈귀 < 타고난재능
              ->타고난재능으로 쿨감룬때문에 빠진 AD를 보안하기위해찍습니다
                 라인전에 힘을 많이실어야 힘을내는 리븐이라서 주문력효율을 포기하더라도 
                 왠만해서는 타고난재능을 찍습니다

               룬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낮은체력으로 약한 라인전/한타를 보안하기위해 흉터를 선택했지만
                흡혈탬을 2개이상/ 힐러가있을경우에는 룬갑옷을 찍는게 더 좋음


네번째라인 현상금사냥꾼 vs 압제자
             ->안전빵
           

2

첫번째라인  방랑자 vs 포악함
              -> 취향

세번째라인  룬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낮은체력으로 약한 라인전/한타를 보안하기위해 흉터를 선택했지만
                흡혈탬을 2개이상/ 힐러가있을경우에는 룬갑옷을 찍는게 더 좋음


다섯번째라인 정밀함 vs 지능
             ->둘다 나쁘지않은 특성이지만 무자원챔프와 AD캐스터라는 장점을 이용하기위해서 지능을 찍습니다.






설명하지않은 라인은 소개한 그대로 찍어주는게 거의항상 좋습니다.


 : 항상 고정

           ->위에서 쓴 책략보다 결의를 선택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리븐이 딜을 넣기위해서는 근접챔프이기 때문에 들러붙어야 딜을 넣을수가있는데
              
              들러붙기위해선 qe를 써야합니다 그렇지않기위해서 플래쉬가 강제되면서
              
              플래쉬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챔프입니다






:요즘메타에서 쓸수밖에없는 로밍과 라인관리를 둘다 취할수있는 스펠
:무조건 라인을 터트려야한다 그렇지않다면 게임흐름에 불리한 스펠









:CC에 약한 리븐이 고려할수있는 스펠입니다 
             예를들어 트페같은 하드CC가있을때 가끔들지만 왠만해서는 들지않습니다


:왠만해서는 쓰지않지만 탈진하나에 힘이빠지는 챔프를 상대할때 고려할 스펠입니다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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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스킬에 대한 이해

룬검(P): 평타 데미지가 늘어납니다 
        -초반에 효율이 떨어지고 후반으로 갈수록 효율이 올라갑니다 (리븐의승률이 후반에높은이유중하나)
        -Q를 이용한 평타캔슬이 가능합니다
        -평타캔슬을 할경우에 공격속도를 느리게하는 둔화효과를 무시합니다 EX)나서스둔화

부러진날개(Q): 앞으로 딜을하며 짧게 연속으로 3번갈수있습니다  
        -리븐의Q는 처음 Q를 쓸때부터 스킬쿨이 돌아갑니다 (마지막Q가 끝난순간부터 스킬쿨이 돌아가는게아닙니다)
                    =>Q를 시간을 끝까지쓰면서 이용하면 마지막 Q가 끝난뒤 거의바로인 4초뒤에 Q를 쓸수있습니다                          이걸이용해서 플 마지막Q 로 한타 이니시를 열수있습니다 들어가더라도 나오는 도주기가
                        마련됩니다.
                    =>정글리븐같은경우 1:27초부터 쓰면 패시브를 정글링에 3번더 이용할수있습니다. 
        -Q의모션을 이동으로 캔슬할수있습니다 (평타캔슬의원리지만 사실상 Q모션캔슬)
        -마지막 세번째 Q는 얇은 벽과 포탑또는 억제기를 넘을수있습니다(라인복귀/추노/도주일때 이용해야합니다)
                    =>눈에보이는 리븐Q접근기를 피하기가 쉽기때문에 벽이나 포탑을 넘어가면서 적에 순간적으로 붙                        으면 적이 반응하기 어렵습니다
        -리븐의Q는 마우스의방향이 아니라 캐릭터가보고있는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리븐의 Q는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툴팁에있는내용)
         1.마우스를 땅쪽으로 썼을때
                                        => 앞에 챔피언이 있다면 챔피언을 넘어가며 이동합니다
                                        => 앞으로 날아가는 투사체일때 예를들어 리신의Q나 엘리스E 같은경우에는 
                                            연속적으로 적 챔피언을 넘어가면서 쓰면 적이 스킬맞추기가 어려워집니다
         2.마우스를 챔피언이나 미니언에 올려놨을때 
                                         => 챔피언 앞에서 Q모션이 나갑니다
        -리븐의 마지막Q에어본은 리븐주위에 원형태로 나가는 판정이기때문에 타게팅돌진기인 리신Q/이렐리아Q 같           은경우 날라오는타이밍에 맞춰서 쓴다면 완전히 리븐에 닿지못하고 중간에 끊깁니다
        -리븐이 앞으로 나가면서 마지막Q와 동시에 와드를 뒤쪽에 박는다면 뒷방향으로 에어본이 나갑니다 
        -스킬을 찍어도 스킬쿨이 줄어들지는않습니다
        -둔화의 영향을 받지않습니다 (트런들 기둥이나 나서스 슬로우를 무시합니다) 

기폭발(W): 리븐주위에 짧은스턴과 딜을 넣습니다
        -낮은 데미지
        -W이후에 평타모션이 굉장히 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Q사이에 넣어주면서 평캔을 하는게좋습니다.
        -스킬을 찍을수록 스킬쿨이 줄어듭니다 (W선마를 이용해서 잭스같은경우에 W를선마해 E를 빼기가쉽습니다)

용맹(E):리븐이 앞으로 짧게나아가며 실드를 얻습니다
        -유일한 높은 AD계수 실드
        -E이후에 평타모션이 굉장히 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Q사이에 넣어주면서 평캔을 하는게좋습니다.
        -스킬을 찍을수록 스킬쿨이 줄어듭니다
        -둔화의 영향을 받지않습니다 (트런들 기둥이나 나서스 슬로우를 무시합니다)        
        -리븐이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반영됩니다 

추방자의검(R): 공격력이20%올라가며 평타 사거리가 길어지고 스킬범위가 늘어납니다.
        -평타 사거리가 길어지기때문에 평캔이 더 수월하게 잘됩니다.
        -R을 킬때 모션이 깁니다
        -R을 킬때 캔슬 방법은 4가지
         1.ER  2.RW(WR과다릅니다) 3.RQ 4.Q사이에 QQRQ/QRQQ

바람가르기(R): 리븐앞으로 부채꼴 모양의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잃은 체력이많을 수록 데미지가 올라가기때문에 딜링시작에쓰지는 않습니다.        
        -R플래쉬가 가능합니다
        -R를 쓸때 모션이 깁니다
        -R 투사체 속도가 느립니다
              => 적이 생존기 및 플래쉬로 반응하기가 쉽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항상 스턴W/마지막Q와 R를 섞어서 써야합니다.
        -R 방출때 캔슬방법은 3가지
         1.RW(WR과다릅니다) 2.RQ 3.Q사이에 QQRQ/QRQQ
        
2.스킬의 마스터순서
   1.Q선마: 맞다이와 도주기/추노에 좋습니다 대신에 EW쿨이 길기때문에 쿨감템이 더 강제되고 딜교환에 신중함이
              강요됩니다.
   2.W선마:적이 라인유지력이 낮지만 나보다 지속딜링이 높은 챔피언일경우에 찍습니다
             계속되는 W로 적체력을 깎아놓수있으면서 일방적인 딜교환에 유리해집니다
             천둥군주와 효율이 좋으며 적의 중요스킬을 빼기에 좋습니다 EX)잭스E
   3.E선마:내가 적보다 못해서 답도없다 싶을때 말고는 선마하지않습니다
   4.QW 바꿔가면서 마스터: 맞다이딜링을 살짝 줄이면서 지속적인 W로 견제를 해주기 좋습니다

3. 스킬과스킬의 응용과 팁
  -QQQE와 EQQQ의 이동거리는 차이가 있다.
     ->E를 시전에중에는 스킬을 사용할수있기때문에 EQ를 동시에 쓰게되면 이동거리가 겹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이동거리가 짧아집니다(E모션을 다보고 Q를 쓰는경우에는 거리차이가없습니다.)
  -평타캔슬은 생략합니다. Q모션을 없애는 이동으로 캔슬하는 원리입니다. (Q땅평Q땅평Q땅평)
  -위에 스킬캔슬은 다 적어놓았습니다.
  -E와W 왠만해서 동시에 쓰면안됩니다
   ->E를 쓴다면 적이 딜링을 하더라도 실드가 막아주고 
      W를 쓴다면 적이 스턴상태이기때문에 적이 때릴수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E와W를 동시에쓰는건 비효율적이고 이를 이용해 일방적인 무손실 딜교환을 할수있습니다.
      그래서 E와W는 항상 스킬쿨이 다르게 돌아야합니다(리븐이 1:5가 가능한이유)

4.특별한 아이템 "굶주린히드라"
   굶주린 히드라: 여러가지 스킬과 캔슬/공격력/라인유지력/순간딜링에 힘을 실어주는 아이템입니다. 
         -평타H평타로 평타캔슬이 가능하다(거대한히드라는되지않습니다)
         -히드라와스킬의 캔슬방법이 5가지있습니다
           1.HW 2.HE 3.EH 4.HQ 5HR

5. 마지막 리븐의 꽃 "더샤이콤보" 
   -ER플래쉬 W평HRQ평Q평Q평
   -리븐의 모든스킬이 한번에 스킬쿨이 돌며 미친 순간딜링을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시작아이템

    -도란검:대부분 도란검으로 시작합니다 어느것하나버릴께없음
             =>적라이너가 트루뎀 챔프일경우 항상 2개를 갑니다 EX)다리우스/올라프/이렐리아

    -도란방패: 평타견제나 스킬견제가 강력한 챔피언과 라인을 설때 고려합니다

2.핵심아이템

    -칠흑의양날도끼: 저는 이아이템을 가지않을때도있습니다
                        리븐이 필요한 모든요소를 다 갖추고있지만 전투망치와 탐식의 망치를 가지고있을때부터
                        칠흑의양날도끼가 완성되기까지 딜로스가 생기게됩니다 리븐의 위치가 이도저도아니게됩니다. 
                        가야한다면 반드시 첫코어템으로 올리고 그렇지않다면 가지않는게좋습닌다.
                        방어력을 퍼센트로 깍기때문에 탱커가있다면 항상 필수아이템

    -쿨감신: 소환사스펠 쿨감소 / 스킬쿨감소가 절실한 리븐에게 잘어울립니다
               하지만 칠흑의양날도끼와 요우무를 동시에올릴경우 룬과더해서 40프로넘길때가있는데
               그럴경우에는 cc에약한 헤르메스를 우선순위로 삽니다

    -요우무: 1.암살이필요한경우 2.스플릿해야하는경우 3.빠른 방관으로인한 스노우볼을 굴려야할때 
               4.도주기가 빠른 챔피언을 상대할경우 5. 로밍이 필요할경우
               위 5가지를 고려해서 첫 아이템으로 뽑습니다 이후탬트리는 방관위주의 아이템을 올립니다                              같이 멜모셔스/드락사르와 올리는경우가 많습니다 방관룬을 들경우에도 많이가곤합니다

    -최후의속삭임: 항상 2코어나 3코어로 빠르게올립니다. 이후는 상황에따라 업그레이드합니다

    -굶주린히드라: 2코어탬으로 자주고려하는 아이템입니다. 평/스킬캔슬에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비싼 아이템으로 캔슬을 위한 티아멧까지만 올리고 다른아이템을 올리때가 많습니다

    -수은장식띠: 적이 하드cc기를 많이갖고있을경우에 빠르게올립니다
                   저는 이 아이템을 매우선호합니다 cc만풀게되면 공격권은 리븐이 쥐고있기때문이죠

    -수호천사: 한타진입각이 잡기가 어려운데 두렵지않게됩니다
                 1.빠르게올리는경우: 하드이니시챔피언이없고 리븐이 한타에 큰 변수를 만들어야할때
                 2.느게올리는경우: 마지막 아이템으로 한타에힘을 실어줍니다

    

3.고려해야할 아이템

    -드락사르 : 암살
    -주문자의포식자: AP캐스터와 상대할때 EX)블라디   
    -스테락 : 세미탱커가 되어야하고 적 AD암살자가 강할때 한타임을 벌어줄수있습니다
 
4.장신구
     
      탐지형렌즈를 항상 필수로갑니다 시야를 이용해 들러붙은상태라면 리븐이 유리하기 때문에


5.어쩔수없는 아이템

   생각은 하는 아이템이지만 비싸고 딜링에 집중된 챔프이기때문에 어쩔수없을때뺴고는 거의가지않습니다


    -란두인 : 메인탱커가 되어야할때 / 야스오와 AD캐리가 잘컷을때
    -솔라리 : 세미탱커가 되어야하고 적팀이 AP비중이 높을때 갑니다
    -거대한 히드라: 세미탱커가 필요할때
    -벤시: 포킹챔피언이 많을때/상대 하드이니시챔피언이 잘컸을때
    -정령의형상 : 흡혈트리를 탔을때 (히드라/블써/죽음의무도)
    -피바라기: 흡혈과 지속적힌 한타가 되어야할때 하지만 너무 비쌉니다
    -죽음의무도: 흡혈과쿨감이 동시에 부족한경우 하지만 너무 비쌉니다
    -몰락한왕의검: 피돼지가 많을때 
                   ->빌지워터해적검까지는 리븐과효율이 매우좋기때문에 여기서 멈추고 후반에 몰락한왕검으로 완성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산드라
동실력이란 가정하에 뭔짓을 해도 이길수없습니다
동실력이란 가정하에 뭔짓을 해도 이길수없습니다
뽀삐
동실력이란 가정하에 뭔짓을 해도 이길수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일반적으로 유리하나 상대가 라인관리 및 거리조절을 잘하면 못이깁니다.
갱플랭크
일반적으로 유리하나 상대가 라인관리 및 거리조절을 잘하면 못이깁니다.
*리븐의 카운터챔프

1.낮은 체력으로 트루뎀 챔프에게 약한 모습을 가지고있습니다
   ->다리우스/이렐리아/올라프
        이런경우에는 도란검두개를 올리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자주만나게되는 다리우스 경우라면 이기는 방법은 1가지밖에없는데 
        설명하자면 EQ로 다리우스에게 붙고W와평타를 친뒤에
        QQ로 나오면 다리우스는 일방적으로 맞게되며 끌수있는거리도 되지않습니다.   
        그렇게 조금씩 피를 깎다보면 킬각이 보이는데 그 방법을 제외하고선 다리우스를 이기기쉽지않습니다.

2.눈이보이는 접근기때문에 평타견제형 원거리챔프에게 약합니다
    ->퀸/티모/케넨

3.많은 CC를 가진 챔프에게 약합니다
    ->리산드라

4.라인유지력이 쎈 챔프에게 약합니다
    ->트런들/레넥톤/초가스

5.높은 방어력을 가진 챔프에게 약합니다
     ->뽀삐/가렌/쉬바나




리븐은 상대가 QE와 플래시를 생각하며 거리유지를 잘한다면 어떤챔피언이와도 이길수가없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프로게이머아닌이상 보통 틈이 보이기마련이기 때문에 상대 핵심스킬 빠지게 유도하면서 

쿨을 머리속으로 세면서 한다면 어떻게하든간에 라인전을 이길수있습니다.

1.리븐의 역할과 운영


   -브루져 : 리븐이 딜탱역할을 하는것으로 꾸준히 게임의흐름에 따라서 한타를 참여하며 딜과 탱커역할을 하는경우 


   -암살 : 리븐이 따로 혼자 다니면서 방관세팅을 해주고 로밍을 많이다니며 핑와나 렌즈로 맵을 어둡게한뒤에 

            주요딜러들을 1대1로 만들어서 끊어먹을수있음 한타가 일어나면 요우무와 빠른이동기로 후진입을 해주고

            우월한 4단대쉬로 맵을 장악하기가쉽습니다


   -스플릿: 리븐이 라인전을 이긴경우만 가능하며 이런 경우에는 스노우볼이 엄청굴러가기때문에 

             2대1이와도 이길수있는상황이 벌어진다 나머지는 미드라인을 푸쉬하면서 이득을 취하는 운영을합니다

             무자원인 이동기때문에 적을 흔들고 운영에 태클을 걸기가쉽고 맵을 장악하기가 쉽기때문에 

             이러한 운영이가능해집니다


2.리븐의 한타 


  일반적으로는 선진입은 왠만해서는 잘 하지않으며 한타에서 경계면을 들어갔다 나왔하면서 진영붕괴를 유도한다

  잘하는 딜러진이라면 리븐플래시 후 딜링을 생각해서 사리기때문에 딜을 못넣습니다

  이니시가 열린다면 "아웃복서 형태"의 한타를 취하는게 좋으며 딜러들을 지키는 방식을 우선으로하고

  상대 주요딜러의 킬각이 나온다면 주저할것없이 "인사이드 복서의형태"들어가는형태가 좋게 만드는 한타입니다

  

  리븐이 선진입을 해야할경우 항상 더샤이콤보로 원콤낼 할생각을하고 최대한많이 W를 맞춰주는게좋습니다

  원콤이 나지않는 다고생각될때는 들어갔다가 나올 생존기를 챙겨야하기때문에 

  QQ장전후 플래시 마지막Q W한뒤에 QQQ로 나올생각을 해야합니다


  스플릿이나 암살을할경우에는  리븐은 뒷라인을 잡아서  리븐 -> 적5명 <-우리팀 4명 쌈싸먹는 구조도 괜찮습니다



3.리븐이 넘을수있는 벽


 포탑과 억제기 또는 쉽게넘을수있고 누구나 다 아는벽은 제외하고 잘모를실꺼같은 벽위주로 편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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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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