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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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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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클레드 파헤치기!(프리시즌 작업중)

- 박사콩(2016-11-09, 조회수: 13181)

 안녕하세요. 닉네임 DR BOP입니다.
(영상캡쳐프로그램이나 방법구합니다)

 시즌2,3,4까지 쭉 실버였고 5,6떄 골5에서 놀던 심해였고, 클레드를 시작하고 나서 1달만에 플레 3까지 올라온 유저입니다.

 클레드는 라인전이 매우 강력하고 한타를 여는 능력도 좋아 많은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좋은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클레드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게 즐기지 못하고 있는거 같아, 조심스럽게 공략을  써보았습니다.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공략인지라 부족한점이 많을것이고, 비판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BAD를 주실때는 이유도 같이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엑셀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수정하겠습니다.

 클레드는 이니시가 뛰어난 딜탱 부르져 캐릭터이며 추노형 스킬들을 갖추고 있어 라인동선이 긴 탑이 적합한 챔피언입니다.

 맵장악 능력이 좋단점과 갱능력이 뛰어나단 점을 활용해 정글을 가는 사람도 있는데, 정글 몬스터를 잡을때 용기가 차오르지  않는다는 큰 디메리트로 인하여 저는 정글 클레드를 곱게 보지 않습니다.


 클레드의 장점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라인전과 로밍 둘다 매우 우수하고 현재 탑메타에 적합합니다.
 현재 탑에 자주나오는 에코, 야스오, 리븐, 갱플랭크 등을 말그대로 찢어 버릴 수 있으며, 라인전에서의 강한 성장력을 활용해  궁극기나 텔로 로밍을 가서 게임 전체를 터트릴 수 있습니다.

2.한타를 강제적으로 열 수 있어 상대에게 끌려다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궁극기의 사기적인 성능과 다양한 활용법을 통해 상대가 원치 않는 상황이나 방심했을때 강제적인 한타로 게임의 흐름자체를 뒤엎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두 장점이지만, 시즌6의 메타와 매우 일맥상통하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닌 챔피언이기 때문에, 클레드에 숙련되신다면 승리를 쉽게 거두실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현재 OPGG를 들어가보시면 클레드의 40분이후의 승률이 바닥을 찍는것을 보실 수 있는데, 이는 클레드가 통기한이 있다는 것으로 보긴 힘듭니다.

 왜냐하면 클레드는 이니시 능력이 좋으므로 중반까지 선이니시로 많은 이득을 취해 승리하는 캐릭터입니다.

 그런데 후반까지 게임이 갔다는 것은 보통 상대팀이 너무 잘컸거나 팀이나 본인에게 문제가 있단 것이기 때문에, 클레드랑 관계없이 애초에 질게임이었다는 소리입니다.

 만약 본인이나 팀에게 문제가 없는데 운영 등의 이유로 후반까지 가셨을 경우에는 충분히 이기실 수 있습니다.
 
(10/11)40분이후 승률 7위로  올라갔습니다.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저는 기본적으로 이 룬으로 플레이합니다. 공격속도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클레드의 특성상 공룬이 가장 무난하고 초반을 버티기 좋기 때문이죠. 다만 그렇다고 공속룬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현재 파랑룬에 쿨감+성장 쿨감을 테스트해보고 있는데 나쁘지 않은 결과를 거두었습니다. 요새 잘나오는 리븐, 야스오, 말파 상대로 쿨감을 통한 꾸준한 딜링을 넣어줄 수 있고 q를 빗맞췄을때나 w가 빠졌을때의 손해를 어느정도 줄여줍니다. 궁극기의 쿨타임이 빨리차서 상황대처가 더 쉬워지기도하고요. 더 테스트 해보고 올리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본적으로는 저 특성을 들고 갑니다만, 여기서부터가 제가 공략을 쓰고자한 이유입니다.

바로 열광과 착취때문인데요.
 
전투의 열광vs착취의 손아귀
결론만 얘기하자면, 열광이 조금 더 좋습니다. 하지만, 착취도 좋은 선택입니다.

열광은 w4평타와 q로 인한 막강한 폭딜, 그리고 스킬이 빠졌을떄도 강력한 평타딜을 통하여 딜우위에 서게 해줍니다. 한타의 경우에서도 열광으로 인해 주요딜러들이 녹아내리는 모습을 볼수 있고요.

착취는 안그래도 강한 라인 싸움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줍니다. 클레드의 기본적인 체력이 엄청나게 높은편이라 q로 끌어오면서 w4타착취를 치게  되면 거의 모든 챔피언에게서 우위적인 라인딜링을 뽑아 내면서, 라인유지력까지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리븐이나 에코같은 다이브형 챔프들을 농락하면서 피흡하여 안전하게 스칼을 다시 불러올수 있고요.

그래서 여러번 실험해본 결론은 열광을 들도록 하되 라인전이 미숙하거나 상대가 라인유지력이 좋은 챔피언이라 상대하기 까다로울땐 착취도 선택해볼만 하단것입니다.

번외로 천둥은 들지 마세요. 견제보다는 평타와 진입이 주가 되는 클레드에겐 좋다고 보기 힘듭니다. 

프리시즌 수정
저 특성 그대로 드시면 될 듯 한데 전투의 환희가 더 좋은거 같아 실험중에 있습니다. 새로운 피는 그닥인 듯해요.



 탑대세인 텔입니다. 스칼에서 내리거나 죽거나 등의 이유로 라인복귀를 하거나 로밍, 후반 운영 등에 큰도움이 되는 스펠입니다. 1순위로 드실 스펠입니다

만은

 만약 라인전이 약하시거나 우위를 보시고 싶으실때, 텔을 잘 사용하지 못하실때(저같은)는
Exhaust(탈진)강력히 추천드립니다.

Ignite(점화)도  좋은 스펠이긴 합니다만, 탈진이 클레드와 매우 잘맞더라고요
이유

첫번째 : 추노력을 큰 폭으로 강화해줍니다.

두번째 : 라인전 능력을 미친듯이 높여줍니다. 당연한거 아니냐 하실건데, 스칼에서 내렸을때 상대가 무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때 탈진걸고 맞다이를 걸면 죽지않으면서 용기가 쌓여서 스칼을 탄 뒤 체력이 약해진 상대를 역관광 보내 줄 수 있습니다.

세번째 : 한타때의 애매한 성능을 향상시켜줍니다. 한타때 솔직히 클레드는 포지션이 약간 애매한 챔피언입니다. 원딜을 물자니 혼자서 들어가기가 애매하고 앞라인이 우리팀 딜러진을 무는것도 생각해야하죠. 그때, 상대 딜러에게 탈진을 걸어 물거나, 앞라인에서 우리 딜러진을 무는 챔피언(리븐, 카직스 등)에게 탈진을 걸어 아군 보호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상황을 보시고 탈진이 많다 싶으면 점화 드세요.

+유체화는...그닥이더라고요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은신 리메이크 이후에도 모든 종류의 은신이 클레드 Q,E에 감지가 됩니다. 오공과 아칼리는 여전히 저희의 점심밥이니 안심하십시오.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불사인데 겁쟁이인 한심한 놈)
 네. 클레드라는 챔의 존재 이유이자 클레드라는 챔피언을 재밌게 만들어주는 요소이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상대방을 역관광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패시브라 생각합니다. 일단 익히 알려져있는 것처럼 클레드는 스칼의 체력이 더해져, 제가든 룬특을  들고 도란검을 샀을떄 기준 1랩체력 840이라는 미친 체력이 나옵니다. 또한 성장스탯만으로 체력이 3천이 넘어갈수 있어서, 체력템이나 방템을 가지않아도 탱킹이 어느정도 가능하게 해주고 거드라의 효율이 극대화되게 만들어줍니다.

 패시브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스칼과 클레드의 체력은 5050정도의 비율이며 체력템을 갔을경우 스칼의 체력만 늘어납니다.

 스칼의 체력이 다 달면 도망치게 되고 클레드(이하 쪼꼬미라 부르곘습니다)가 되게 되는데, 스칼이 도망치는 순간에는 순간적으로 무적이 되는데다가, 스칼의 남은 체력을 넘는 데미지를 모두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스칼의 체력이 80이고 클레드의 체력이 400일경우에 5천데미지가 들어와도, 스칼의 체력 80만달고 스칼이 도망간후 클레드 400체력이 그대로 남아있게됩니다. 또한 순간무적으로 인해 포탑의 어그로가 초기화되고 하드cc가 풀리므로, 모든 하드cc를 다맞고 타워한테 맞고 있어도 스칼이 도망치게되면 모든 cc랑 어그로가 풀리게되어서 다이브했을 경우나 한타때 유리하게 만들고 안전하게 도망칠 수 있습니다.

 여차저차해서 쪼꼬미가 되었습니다. 스킬이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만 남고 기본체력이 크게 감소한 상태가 되며, 기본 이속이 감소하고 챔피언에게 평타데미지가 80퍼센트밖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 챔피언을 쫓아갈 경우 이속이 증가하고 평타사거리가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쪼꼬미 상태에서 조건을 충족하여 용기를 100 쌓을 경우 스칼이 다시 돌아오게 되는데, 이 때 스칼의 체력은 최대체력의 5/6/7/80퍼센트가 됩니다. 참고로 용기는 미니언 막타에 4, 타워칠때 5, 챔피언을 치면 15,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이 챔피언에게 맞을때 한발당 5, 에픽몬스터를 칠경우 4씩 쌓입니다. 일반 정글몹을 잡을때는 쌓이지 않습니다.(클레드 정글을 제가 저평가하는 이유입니다.
(ps.킬이나 어시를 먹어도 10전후의 용기가 쌓이는듯합니다. 자세하게 확인되면 올리겠습니다. 확인했습니다 킬이나 어시를 먹을경우 20의 용기가 찹니다.
(ps.스칼을 탈때 잠깐이지만 제어불가인 시간이 생기는데, 이때 스칼의 체력이 더해지지 않은 상태라 공격에 취약하니 주의하세요. + 이때 살짝 앞으로 가므로 포탑앞에서 주의

 현재 스칼을 타는 시간이 1.25초에서 0.5초로 바뀌었는데, 눈에 띌정도로 빠르게 탑니다. 생존력과 맞다이능력이 매우 높아질 것이라 기대 됩니다.

 라인전에서 쪼꼬미가 되었을 경우, 판테온이나 리븐, 에코같이 깜짝 암살이 가능한챔피언 상대론(사실 집갔다오는게 좋습니다) 타워뒤에 숨어서 늘어난 사거리를 이용해서 미니언만 살짝살짝 드세요. 상대의 스킬이 빠졌을경우에는 간간히 평타찔러주시거나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을 맞추어 용기를 쌓고 킬각도 보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용기가 70이상일때 상대가 무리해서 들어올경우, 침착하게 컨트롤해주시면서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으로 거리+용기를쌓으시면 스칼이 돌아오게 되고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반격하실수 있습니다. 

 한타에서도 쪼꼬미라고 무조건 도망치시지만 마시고, 상황을 보고 님에게 포커싱이 안들어온다싶으면 돌아가서 딜러진을 때리거나 앞라인에서 무리중인 탱커를 후려쳐서 용기를 쌓으시면 어느새 돌아온 스칼과 함께 다시한번 한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p.s 한타나 타워를 압박하는 중인데 용기가 거의 다 쌓였을경우, 근처의 포탑을 치셔서 다시 탑승하시는것도 좋은전략입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클레드 초반의 핵심딜링이자 상당히 다재다능한 유틸기입니다. 효과를 보시면 덫을 맞췄을때 맞은 상대(챔피언,대형 몬스터)를 중심으로 점점 줄어드는 원형의 범위가 생기고, 1.75초 동안 쭉 범위 안에 머물렀을 경우 상대를 살짝 끌어오고 슬로우를 겁니다. 또한 미니언을 관통하기에, 상대방이 미니언 뒤에 있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끌어왔을때의 계수가 높고 데미지가 센편이라, 끌어 왔을때는 거의 필킬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끌려오는 거리는 쓰레쉬 e 정도)

일단 초반에 상대가 cs를 먹기위해 가까이 다가올때 던지면서 cs먹는걸 방해하시고, 일방적인 딜교를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혹은 케넨과 티모같은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일경우, 미니언에게 관통하며 150퍼센트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것을 이용하여 살짝 살짝 cs를 드셔도 됩니다.

 이정도는 기본이라 생각하고, 몇몇세세한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상대를 끌어올때 아주 짧은 에어본이 적용되어, 타이밍을 잘맞출경우 리븐의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나 르블랑의 Distortion(왜곡), Teleport(순간이동)(이건 매우힘듭니다)등을 끊어버릴수 있고, 그후의 슬로우를 통해 추노를 하거나 당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맞은 상황에서는 블라디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나 엘리스Rappel / Cocoon(줄타기 / 고치) , 피즈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도중에도 끊기지 않아, 상기한 챔피언들 상대로도 킬결정력이 높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덫에 걸려 있는 동안은 은신감지가 가능하므로 오공Decoy(분신술)같은 챔피언 상대로 매우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만능기술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번 은신 리메이크때 은신감지가 될지 안될지가 궁금하네요..)

 한타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사용법이 있겠지만, 알리스타같은 챔피언이 주요딜러진을 물었을때 끌어내거나, 상대의 강력한 딜러진에게 사용하여 아군에게 끌어와 잡는 것이 주 사용법이 되겠습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쪼꼬미 상태에서 쓸수있는 샷건 입니다. 총알 5발을 부채꼴로 발사하며 뒤로 밀려나게 되고,챔피언에게 맞았을경우 용기가 한발당 5씩 쌓이므로 다맞췄을때 기준 25라는 매우 높은 용기를 쌓을수있습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의 운용법은 위에서 살짝 설명했습니다만 좀더 살펴보자면, 뒤로 밀려나는 판정이 매우좋은데다가 얇은 벽을 넘을 수도있어서 다양한 생존용으로 사용할수있습니다. 또한 뚜벅이나 피가적은 챔피언이 쫓아올때,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쏴주면서 데미지를 주면서 용기를 쌓아 역전각을 볼수도있고,  상대의 피가 매우적을때 점멸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깜짝킬을 만들거나, 뭉쳐있는 미니언들을 잡는데에도 좋게 사용할수있는 스킬입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
클레드라는 챔피언이 라인전깡패 일수 있는 이유이자 딜의 핵심입니다. 공격속도가 4초 혹은 4번동안 150% 빨라지며, 마지막 4타는 최대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프리시즌 패치로 w의 데미지가 너프먹었지만 후반데미지만 너프먹은 것이고 초반딜과 계수는 그대로이므로 라인전은 문제가 없고, 물리관통 템을 까면 후반기여도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고있습니다.

 크게 설명할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딜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스킬을 원할때 발동시키기 힘드므로 쿨타임을 조절하여 딜교를 거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라인전이 불리할경우, 미니언을 쳐서 3타를 쌓은후 4타만이라도 상대에게 체력비례데미지를 꽂고 도망가 딜교를 유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2~3랩때는 스킬을 찍지맙시다. 상황봐서 딜교를 걸어오면 W를 찍고 맞다이 쳐주고 안 덤빈다싶으면 E 찍고 견제해주는게 좋습니다.

(ps 마지막 4타가 스킬로 취급되는 것인지, 티아멧과 굶드라가 터지지 않습니다. 굶드라는 터집니다.

Jousting(이랴!)
 추노+도망기입니다. 효과자체는 심플한데, 짧은 거리를 돌진합니다. 이 스킬의 진가는 상대에게 맞았을경우인데, e를 맞은 상대가 일정거리내에 있을경우 다시 사용하면 타겟팅 스킬이 되어 맞은 상대에게 돌진,관통합니다.

 데미지는 상당히 약한편이지만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를 통한 도주불가 콤보로 이어질수있고, 두번째 돌진이 상대의 건너편으로 넘어간다는것을 이용해 추노나 도주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또하나의 특징은 첫번째 돌진은 벽을 넘지 못하지만, 두번째 돌진은 벽을 넘을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싸우던 도중 Jousting(이랴!)를 맞은상대가 벽건너편으로 점멸을 써도, Jousting(이랴!)를 다시 사용하면 벽을 넘어가 상대에게 돌진합니다.

 Jousting(이랴!)를 맞췄을경우 1초간 이속이 빨라지므로  무빙하면서 딜링하면 효과가 좋아집니다.

또한 이 스킬도 맞은 동안에는 은신감지를 할 수 있으므로 샤코 Deceive(속임수)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ps 미니언이나 정글몹에게 돌진할경우 가운데로 모아줍니다.히드라로 정리.
(psJousting(이랴!)를 맞췄을때 상대를 넘어가는 듯 보이는데, 이로인해 공격거리를 조금더 늘릴 수 있지만 역으로 상대진형으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CHAAAAAAARGE!!!(돌겨어어억!!!)(뚜뚜 뚜뚜~)멈출수 없는 본능
 클레드의 알파이자 오메가요 핵심스킬이자 실력의 척도입니다. 피지컬 다딸려도 이거하나 잘쓰시면 1인분합니다. 활용법이 엄청나서, 진입+이니시+잘라먹기+로밍+도주+깜짝딜혹은 일시적스턴+탱킹+구조+라인복귀용으로 쓰실수있습니다. 과장한면도있지만 정말 활용법이 다양하고 판세를 역전시키고 이끌어나갈 수 있는 매우 좋은 궁극기입니다

 궁극기의 효과부터 살펴봅시다. 궁극기를 사용한 지점까지 자동으로 돌진하면서 뒤에 아군의 이동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흔적을 남기며,  처음 만난 대상에게 부딪히며 데미지를 줍니다. 또한 돌진하는동안 점점 증가하는 배리어가 생깁니다. 궁극기 도중에는 취소하지 못하며, 지정지점까지 도착하거나 부딪히기 전까지는 계속 돌진합니다.

 요약하면 사이온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 + 뒤에 갈리오 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

 궁극기에 생기는 배리어로 탱킹이 더 잘 되는 점과 뒤의 이동속도 버프를 이용해 타워가 있거나 5대5. 대치 상황에서도 손쉽게 진형 붕괴를 일으키고 한타를 열 수 있으며. 또한 에픽몬스터를 상대가 치고있을때 강제로 한타를 열어서 피가 빠지거나 스킬이 빠진 상대방을 괴멸시키거나, 에픽몬스터를 빼앗기도 합니다. 불리한 상황에서 아군을 빠르게 도주시키거나 핵심딜러를 구조 할 수도 있으며, 혼자서 스플릿하고 있는 상대방을 아군과 함께 이동하여 제압할 수 있습니다. 혹은 미드2차타워나 억제기 타워같은 중요한 타워가 깨질거같을때, 아군과 함께 빠르게 들어가 수비하여 깨지는걸 막거나 혹은 역으로 한타를 승리하여 역전을 노려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돌진한다는 점을 활용해 라인전에서도 다이브나 약간의 스턴으로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고, 라인복귀를 하거나 미드, 봇 로밍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6.19패치로 사거리가 너프먹어서 힘들어진 전략이지만 아직 사용가능한 전략으로, 판테온처럼 집을 갔다가 직선로밍으로 다같이 들어가 상대방을 제압한 뒤 용을 먹거나 탑에 텔을타서 라인복귀를 하는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궁극기의 데미지또한 약한편이 아니며, 배리어는 ad계수 비례이므로 딜템을 가도 궁극기를 활용하여 상대방의 딜을 버티면서 딜러진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깨알 팁을 드리자면, 궁극기의 돌진은 상대가 범위에 들어온 순간부터 타겟팅이 되는지라(바이궁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타겟이 된후 점멸을 쓰든 랜턴을 타든 끝까지 쫓아가므로, 안심하고 들어가셔서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콤으로 물고 늘어지시면 되겠습니다.
 
ps)궁극기 상태에선 cc면역이므로, 징크스나 티모등이 있을때 덫 밟아가면서 신나게 돌진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배리어로 데미지도 달지 않고요.


스킬 연계

CHAAAAAAARGE!!!(돌겨어어억!!!)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Jousting(이랴!)가 기본이겠지요. e q콤을 바로 던지면 상대가 대처할 방법이 없어집니다. 다만 정 조준이 힘드실경우, Jousting(이랴!)로 돌진해서 근처로 붙은다음에 안정적으로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를 날리시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최종템은 제가 자주가는 방관 탱트리이고,  어느상황이든 쓸만한 무난한 트리라고 생각됩니다.

시작템은 요새 뭐가나오든 도란검을 들고 가고있습니다. 딜링으로 찍어누르는게 더 좋더라고요. 보통 1~4랩 딜교끝내시면 500~700남으실텐데Long Sword(롱소드) (충전형 물약)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이렇게 사시면 괜찮습니다. 티아멧뽑고요.

 클레드의 템트리는 매애애애애애애애우 유동적이라서 많은 템트리가 있습니다. 드락사르 요오무를 통한 방관암살트리나 피바를 활용한 흡혈 트리도 존재하고, 유령무희나 즈롯트리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상황을 봐서, 가고싶은템을 가시는것이 중요해보입니다. 

(굶주린 히드라)(거대한 히드라)다만 이 둘중 하나를 가야한다는거에 대해선 거의 이견이 없는듯 싶더군요. 부족한 라인클리어능력과 광역딜 능력을 부여하고, 템 특성자체도 클레드와 어울린다는 평이 대다수입니다.
 
(굶주린 히드라)개인적으로는 자주가진 않습니다만, 성장이 좋거나 딜링템트리를 탈때 채용합니다. 딜링에 도움이 되고 생존에도 괜찮은 편입니다.
 
(거대한 히드라)개인적으로는 거드라가 굶드라보다 효율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스칼의 체력까지 치기때문에 기본체력부터가 좋은 클레드의 특성상 효율이 매우 좋은편이고 w4타에 섞어서 딜링을 넣으면 상당히 아프며 일반적인 클레드의 포지션상 광역딜링을 넣기에도 좋습니다. 탱템으로서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저는 거드라를 상당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현재 선요우무 템트리 실험 중입니다)



신발

 신발은 굉장히 고민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추천템으로 나와있는 신속신입니다. 맵장악력과 로밍력을 늘려주지만 생존이 약간 힘들긴합니다. 잘크시거나 하드cc가 적을때, 아예 탑탈출을 할때 가시면 좋을거같습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제가 제일 자주가는 신발로, 상대가 ad위주거나 평타딜러가 강력할때(진) 가주시면 좋습니다. 혹은 ad 탑라이너상대로 먼저 뽑았다가 돈이 여유있을때 헤르메스로 교체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언제나 무난한 헤르메스입니다. 상대가 ap가 많거나 cc기가 많을때 가세요.


딜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 w4타와 열광에 효율이 좋고, 방깍셔틀과 좋은 추노효과등 많은 사람이 첫코어로가는 매력적인 템입니다. 대다수의 상황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줘서 자주 가는편입니다. 반필수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얼망. 어느정도 가시는분들이 보입니다. 추노와 탱킹에 괜찮습니다. 추천할만한 템이라 생각됩니다.

(죽음의 무도)죽음의 무도. 상당히 잘어울리는 템입니다. 흡혈로 스칼상태에서 버티거나 궁극기로 들어갔을때 체력이 급격하게 빠지는걸 방지할수 있습니다. 또한 쪼꼬미 상태에서도 오래 버티면서 스칼탈시간을 벌수 있습니다. 추천합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역시 어울리는 템입니다. 특히 상대탑이 ap일경우 Hexdrinker(주문포식자)들고 라인전 하시는거 정말좋아요. 탱트리 타더라도 전 이건 가는편입니다. 리메이크고 자시고 추천드립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돌겨어어어억 이속증가에 쿨감. 흥했을때 1코어로 추천드립니다. 진짜 셉니다. 리메이크 이후에도 무난합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상대에 폭딜이 많을때 가면 안뒤지고 잘 땁니다. 이거 터지고 궁쓰면 쾌감이 짱.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본격 배리어탱.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다! 흡혈트리에 추천.

(드락사르의 황혼검)어쌔신 클레드가 됩니다. 다만 리메이크 이후 그렇게 어울리는 템이진 않습니다. 취향.

Phantom Dancer(유령 무희)한놈만 팰때 가세요. 그외엔 별로.

Trinity Force(삼위일체)광휘가 싸울때 잘안터집니다. 안좋음.

(헤르메스의 시미터)잘크고 극딜일때 밴시 대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닉값함. 이거 가면 몰락해요. 추노밖에 쓸데가없음. 버리셈.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아싸시노 클레드 2. 4타에 치명타 박히는게 아프긴한데 몸이 너무약해져서 굳이 갈이유가 없음.

(고속 연사포)(스태틱의 단검)(필멸자의 운명)Wit's End(마법사의 최후)(도미닉 경의 인사)이건진짜 모르겠네요.가보신분 리뷰좀ㅋㅋ

다만 공속템은 추천드리진 않는 편입니다. w때문에 굳이 공속을 올릴 이유가없어요. 유령무희가 좀 괜찮은 사례.



탱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가장 많이들 가시는 방템이고, 어울립니다. 돌겨어어억 하시고 망갑 터트리시면 상대딜러들 진짜 아파하고, 저는 진짜 안죽습니다. 그리고 이속이 빨라져서 맵 종횡무진하시는데 좋아요. 추천드립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제 개인적으로 애매한데..?? 라는 느낌이 들었던 템입니다. 물론 클레드는 근접챔이긴하지만 순간 폭딜로 한순간에 녹여버리는 상황이 많은챔이라서요.. 비추천드릴정도까지는 아닙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제가 좋아하는 방템입니다. 궁쓰고 란두인 터트리시면 도망도 못가고 딜러진한테 물려죽어요. 어그로 끌려서 처맞아도 오래 버티는편이고요. 제 개인적으론 강추드리는편이에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꿀템. 상대에 ap한명만 있어도 가세요. 진짜 꿀템. 체젠이랑 쿨감때문에 클레드와 잘어울리는 템입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전 이템 무조건 5코로 갑니다. 살아났을때 스칼이 안나오는건 단점이긴하지만, 보통 죽을정도면 용기가 좀 쌓여있거나 하는 상황이 많아서 다시 타는경우가 많아요. 스탯도 좋은편이고요. 제 개인적 강추템중 하납니다.

 추가 : 3코어로 많이들 가시길래 저도 한번 가보는 중인데, 생각보다 많이 좋더라고요. 스탯도 좋고 중반한타에서 큰 이익을 볼 수 있고, 템유동성을 넓혀줍니다.(공템을 갈 수 있습니다.) 3코어도 추천드립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응 안가. (체..체젠은요 응 비사지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이거 하나 가면 말자하같이 스킬하나에 목숨 거는 놈들 부들거리는거 화면너머로도 느껴집니다. 마딜이나 cc많을떄 추천.


Thornmail(가시 갑옷)이거가면 원딜들이 자기 머리에 총 쏨. 상대 ad 평타캐 많으면 추천드려영



(즈롯 차원문)이걸로 운영하시는분들 가끔 봤습니다. (수정)가봤는데 가엔보다 크게 장점을 느끼질못하겠어요.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0.5초 누누 (비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저 한번 궁쓰고 존야써본적 있거든요? 패기로 도망감(개꿀삼추무조건가셈(리폿은 책임안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넨
아 피카츄 진짜 삭제안하냐 EQ타이밍 잘잡는거 밖에 답이 없어요. 걍 딴챔하셈.
티모
티.확.찢
못해요
하지마
판테온
W(방어)WWW(방어)
THIS IS SPARTA
나 게임 안해
로밍가도 궁타고 따라옴. 개ㅅ...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Q3타가 Q에끊김. 말이 필요한가
야스오
패시브가 q 끌려올때쯤에 사라집니다. 야이언스
갱플랭크
협상하러 다가오면 녹서스식 협상법을 보여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운영이랄건 없고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쿨 잘 굴려가면서 각보일때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짤짤이 넣거나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진입해서 패버린후 빼는게 보통 전략입니다. 궁극기가 로밍에 매우 뛰어나므로 자주 다녀서 다른라인을 풀어주도록 합시다.


 전제하나만 깔고가자면 클레드는 폭딜형 추노챔이므로 지속적인 교전에 매우 취약합니다. 따라서 상대를 이길수 있다는 확신이 없다면, 교전을 최소 5~7초 이상 끌지마시길 바랍니다.

 

원거리 짤짤이 챔으로 살짝만 팁을 드리면, e를 되도록 아끼시는게  중요해보입니다. 물론 eq로 들어가셔야할때는 들어가셔야하지만, 특히 케일같은 챔피언 상대론 q만 날린다음에 4타치시고 e로 '도망'가시는게 이득입니다. 근데 케넨이랑 티모상대론 이게 안됨여 ㅁㄴㅇㄹ


초반 운영법

 판테온 운영을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초반에 무지막지하게 강하므로 3랩전에 1킬따거나 집보내주면 게임이 편해집니다.


 또한 클레드는 진입하는 챔프에게 강하므로, 정글러가 갱와도 당황하지말고 침착하게 생각해서, 체력이 약하거나 딸 수 있을거같은 상황에선 정글러한테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붙이고 따버립시다. 쌍버프 ㄱㅇㄷ


 6랩이 되고 나서부턴 솔로킬을 낼 수 있을거 같다 싶으면 라인 유지하고 못딸거같다 싶으면 라인밀고 미드나 봇로밍다니세요.

 

중반 운영법

 적절하게 스플릿 돌려가면서 상대가 막으러오면 미드가서 한타하거나 용챙기거나 하는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궁극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합류와 김밥 옆구리가 가능하므로 맵리딩을 생활화 합시다.

 

후반 운영법

 라인을 미시고 미드로 곧장오세요. 5대5대치였다가 한명이라도 다른라인 가는순간 궁박고 싸우면 거의 이깁니다. 정안되면 살짝살짝 스플릿해주면서 끊어먹기각 보시고요. 상대가 바론이나 장로, 혹은 타워깰거같을때 상황봐서 궁 바로 꼬라박으세요. 아니면 역으로 에픽몬스터를 챙기고 체력이 많을때 막기위해 오던 적군들한테 바로 궁을 꽂으시면, 보통 진형이 없는 상태로 오기 떄문에 한타에서 압도적 우위를 챙기 실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빠르게 판단해야합니다. 적딜러진을 물것인가, 아군딜러진을 지킬것인가.  앵간해선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들가서 주요딜러진을 무는게 역할이긴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로 상대법 다 쓰다가 깨달았습니다. 걍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들가서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평타 4대치고 나온다가 기본입니다. 일단 가장 어려운 5명정도만 정리하겠습니다

Renekton(레넥톤)

분노 쌓여있을떈 절대로  싸움걸지마시고 스킬이 다 빠졌을때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4평타 후려갈구시고 튀세요. 유지력이 너무 좋아서 괴롭히는 형식으로 싸우셔야 합니다. (10.10수정 요새 몇번 만났는데 그냥 싸워도 이길만..하더라고요? 왜지..

Pantheon(판테온)

천갑4포 스타트 추천드립니다...혹은 탈진드세요.. 진짜 손이 앵간히 좋지않는이상 갱콜하고 타워에 박혀서 방템까는게 답. 어떻게든 방패사이로 평타 욱여넣으면서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딜로 승부봐야하는데.. 굉장히 힘듭니다; 로밍으로 승부하세요. 그리고 쪼꼬미 상태에서 치명타 맞기가 매우 쉽습니다. 조심...

Teemo(티모)

이길 수 있는 방법이 몇개없습니다. 상대가 실명다트로 선견제걸면 바로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튀어나가서 치세요. 실명빠지면 매우 잡기 쉽지만, 그후에는 다시 얻어맞기의 계속.. 얼망뜨면 타워에 박히세요..

Quinn(퀸)

차라리 얘가 잡기 편한 편입니다. Jousting(이랴!)를 패시브 터트리러 올때 맞춰서 퀸이 Vault(공중제비)로 몸통박치기할떄 Jousting(이랴!)로 들어가서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맞추고 패세요. 도주기가 없고 피가 약해서 팰만합니다.얘상대론 텔드세요 로밍 얘 너무좋아요.

Kennen(케넨)케넨

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평타,Thundering Shuriken(천둥의 표창),Lightning Rush(번개 질주)중 하나라도 빠지지 않았다면 선딜교 걸지마시고, Lightning Rush(번개 질주)가 빠졌다 싶으면 한번 딜교 걸어주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근데 대부분 타워박혀서 갱콜하게 되긴하는데 갱도 잘 안당함... 선 주포 가시고요. 몸이 약해서 생각보다 잡을만합니다.


댓글에서 원하면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정글러 상대법도 생각중입니다.

마치며

 적어도 이공략이 조금이나마 클레드를 해보려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화이팅!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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