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100% (5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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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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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0
5/5
카사딘

- Tylee96(2016-10-16, 조회수: 15489)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7
  • 마법 관통력 +0.87
    x2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7.91
  • 마법 관통력
    +6.08
  • 체력
    +72
  • 쿨감소
    -7.47%
  • 주문력
    +14.85
총 가격 : 22,446 IP

쌍관x9 혹은 마관x9 사이 믹스 해서 쓰면 되는데, 이는 카사딘이 초반 중반에 물뎀 비중이 굉장히 높기때문.


광휘의검이 코어템인데, 나올무렵 90가량이 물리데미지로 추가됨. 후에 설명할 이유로 2렙 4렙 에 카사딘이 굉장히 강한데, 그때 쇼부 보는게 쌍관. 물론 리치베인이 나올때쯤이면 방관은 쓰레기가 되겠지만 카사딘은 초반에 올인 해야한다. 


노란색에 원래 성체 / 고방을 썼는데, 그냥 체력 84가 훨씬 좋아요. 이유는 로아나 glp800, 혹은 기타 체력붙은 마공템을 가기때문. 6 이전에 킬을따면 6을먼저찍고 무조건 라인 승기를 잡는다.


*****제드 제이스 퀸 진 상대로는 27 성장 방어력.


파란색엔 6x쿨감 + 3x고정주문력


파란색에 고정쿨감 박습니다. 체감은 빅토르 쉴드보다 조금빨리돌고 트페카드 판테온 창 피즈e 거의 모든챔프상대로 좋습니다. 주문력4 버리고 9x고정쿨감.


왕룬은 고정주문력.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2티어 특성들 사이에서만 바꾸면 됨. 선템을 암흑의인장+ 150원 충전포션을 가는데, 충전포션대신 ad 기반 애들 상대로 집에먼저가기싫으면 비밀 창고 찍고 3개 사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라인유지력을원한다면 포식.


압제자가 초반에 더 좋지 않을까 생각 해 보았지만, 6이전 딜교에서 슬로우 이후에 지속딜을 넣는 상황은 일부 갱을 제외하면 거의없으니 패스. 해당 마스터리는 다 고정주문력/공격력/마관등에 투자한 빌드.


3렙이전에 킬각이 나는 게임이 25퍼센트 정도인데, 점화가없어도 딸수는 잇다. 근데 적정글이 왓을때 더블킬 기대하진 못함.
































 


통계를 보면, 브론즈~실버는 점화점멸, 그위로는 텔점멸이 대다수인것을 알수있다. 하지만 텔을 이용한 스플릿운영이나 봇로밍은 카사딘 챔프가 아니어도 누구나 할수있는것. 카사딘 로밍의 핵심은 와드를 피해서 가는 것 입니다. 추가공략 그림첨부 참조. 원큐에 끝장을 보면 좋은 초중반 봇갱에서 150정도의 고정데미지는 어마어마 합니다.





잘컷을경우 자크/마이/니달리 같은거 짜를때 쓰고, 앨리스 또는 체력 많은 렉사이 세주아니 이런거 상대할때 좋음. 탑갱시 다리 피오라 레넥 문도 이런거있을때 탑이 점화일확률은 거의없기때문에 로밍갈때 선점화 걸어줌.

소라카 때문도 없지않다.



제이스나 제드상대로도 점화가 더 좋은듯. 후반한타에서 더 좋은거 같다 어짜피 봇->용 탑->바론 합류 텔쓰는거나 점프점프 해서가는거나 비슷함.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 플래시Riftwalk(균열 이동), 2. 평+Nether Blade(황천의 검).


Nether Blade(황천의 검)는 쫓아가면서는 못 씀. Force Pulse(힘의 파동)지속1초기때문에 평Nether Blade(황천의 검)쓰려다가 어영부영하는것보다 그냥 Nether Blade(황천의 검)키고 평타 한대 치고 계속 따라가야 한다.


Nether Blade(황천의 검)평은 언제?


1. 적이 들어오면. 카타/리븐/야스오/제드 w 들어온경우 등. 얘네상대로 굉장히쉽다. 단 제이스/퀸 상대로는 천둥이고뭐고 w평 해야한다. 평캔하다가 걍 벌어져버림.

2. 궁배우고나서. 짜피 평W맞고 플래시로 빼봐야 QE 사거리 이기때문에 상관없음.


E에대한설명?


슬로우가 50% 60% 70% 80% 90%입니다. 80%와 90%의 차이는 적 이속이 10퍼가되느냐 20퍼가되느냐의 2배차이이기때문에, E를 올리기 시작했다면, 혹은 라인전이 나로 기울었다면, 무조건 e를 빠르게 선마 하는게 중요. 정글러가 칼날부리 먹을때 가까이 근접해서 스택을 채워 줍니다. 아무것도 안보이는데 스택이 늘었다면 무조건 튀세요.



R로 빅토르 논타겟 옆으로 피해주고 럭스 오리 같은건 그냥 투사체 지나갈때 점프해서 앞으로 가서 평타때리면되고, 트페나 블라디는 rqe 빠르게 따닥 하고 걸어서나오면된다. 체력 까져봣자 평타 1대 분량 까짐.


Ap 챔프 상대로 적당히 q를찍어 주는데, 빅토르 상대로는 3렙까지 쭉 찍어도 된다. 얘 1~2렙 딜교하면서 운좋게 농락하다보면 생각보다 딜이 강한걸 종종 까먹게 되니 주의.



스킬 활용 팁


1렙에 Null Sphere(무의 구체)로 적피를 200까지 까놓았을경우 2렙Nether Blade(황천의 검)켜고 점멸 평타->점화->Null Sphere(무의 구체)순으로 날리면 무조건 킬. 적이 점멸로 빠져도 Null Sphere(무의 구체)사거리 닿기때문에 Null Sphere(무의 구체)는 맨 마지막에 날리면 됨. 평캔하려고 플 평Nether Blade(황천의 검)Null Sphere(무의 구체) 점화 하려면 적이 점멸로 빼서 점화 안들어가는경우가 많음.


적미드가 ap에 적 정글이 이블린/아무무/자크 이런거라면 갱이 왔을때 적 미드를 무조건 마저 따자. 6이전에 공격적으로 플래시를 사용했기 때문에 뺄수 있는 각도 잘 안나올뿐더러, 1킬씩 교환하면 6~7렙 강력한 카사딘이 손해는 아닙니다. 더블킬이라도따면 적미드는 허락맡고 cs먹어야하는 상황이 나옴.



6렙부터 중요한데, 궁을 배우자마자 상대가 6이 안되었다면 아마 거리를 안 줄 겁니다. 준다면 바로 들어가서 궁데미지 평Nether Blade(황천의 검)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 해주고. 거리를 안 준다면 빼는척 하면서 궁+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 거리 남겨두고 적이 6찍으로 미니언먹으러 올때 궁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


Nether Blade(황천의 검)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후 칠수잇으면 아껴두고, 아닐경우 쿨마다 미니언에 Nether Blade(황천의 검)해주는게 중요.


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Force Pulse(힘의 파동)Null Sphere(무의 구체)보다 좋다고 보는데, E는 즉발인데 Q는 날아가기때문에 QE 를 해야만 딜이 동시에 들어간다. 천둥도 같이 터질거고 플래시 각도 덜 줍니다.


사실 6렙궁과 11렙궁은 별 차이 없다. 16렙 찍는것이 카사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목표. 존야의 유무에 관계없이 1.2초 궁과 3초궁의 차이는 적 원딜을 물고 미드까지 무느냐 적원딜을 때리다 뒤지느냐를 가르기때문.


마지막으로, 6렙에 궁콤보 연계를통해서 피가 1/4 정도다 싶으면 그냥포탑으로 따라가면 됨. 궁이랑 q랑 쿨이같이돌기때문에 포탑 한대 맞고도 rq 킬 따고 나올 수 있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간단하게 설명함


중요한 순서대로

1. 쿨감

2. 존야

3. AP


대부분의 게임에 다이소 템트리가 되는데. 중간 템 패시브 효과 위주로 템을 구성하기때문. 인장/충전물약/광휘/리볼버/핑와/방출봉 뭐이런식.


극초반 망했어도 심홀템 올리면 안된다. 핵심은 광휘의검. 심홀은 1코어로 절대안감. 간다면 로아-심홀


망했을때 차이는 마법공학 리볼버를 가느냐 안가느냐인데 이거 쓰다가 6템 다찼을때 혹은 존야 돈부족할때 팔거기때문에.


로아 여전히 좋다. GLP-800도 실험해보고 있는데, 딱 1챔피언 제이스 상대로 좋음. 아마 트린 상대로도 좋을거같은데 극후반 트린은 짜피 궁쿨 1초로 왓다갓다 하면서 죽여야하기때문에 패스.


플래시rqew존야 -> r 로빼고 간보다가 -> 마무리. 뭐이런 걸 위해서 존야가는건데. 존야가 1코어 갈만큼 중요하진않다. 제드여도 존야 먼저 안감.


인장 메자이로 올리는 타이밍은 6이상일때 혹은 노뎃/1뎃으로 봇/탑/카정으로 킬 설계가 가능할때. 한타 한번 이기면 20이상 차기때문에 그냥 가지고 있다가 6칸 다차면 팔면된다. 20분 이전에 스택이 20을 넘으면 바로 대켑을 올려서 겜을 터트려주면됨.


막템 2개로 심홀/벨트,  대천사/대캡 중에 고르면된다.


대천사가 의외로 매우 좋음.


아이템에관해

850원이 있다면 방출봉을 사지말고 10초 기다려서 증폭의고서2개를 산다. 435*2. 180원만 더주면 리볼버. 요새는 리볼버 상위템이 참 마음에 든다. 벨트 개꿀. glp-800도 꿀. 벨트는 5코어로 혹은 라이즈나 빅토르 같은애 상대로 원콤 내기 용이할때 로아 바로다음 가줌. glp-800은 로아 대신 가면 리볼버가 있을때 로아보다 훨신싸고 스택따위 기다릴 필요없이 충분한 체력 마나 주문력을 준다. 벨트를 가면 존야 리치베인 해서 쿨감 40되니까 마관신 올린다고 생각하고 있으면되고 glp-800을 가면 빠른 데캡 공허 그리고 좀더싼신발(쿨감신) 을 통해서 좀더 빠른시간대에 높은딜을 확보하겠다는 글래스캐논에 가깝다고보면될듯.


첫귀환에 1100원이 잇다면 카탈리스트를 사지않고 1050짜리 광휘나 1050짜리 리볼버를 산다. 상대가 판테온이나 4킬먹은 피즈여서 절하면서 cs먹고있어도 카탈리스트 안감. 갱불렀을때 플래시 w로 호응할때 내가 죽고 따느냐 그냥 따느냐가 달라지기 때문에. 만약에 1450원 이상 있으면 광휘+400원체력수정 사면되고. 350있을땐 마나 수정 사느니 차라리 저금하고 핑와1개 사간다. 


데캡 올리는 타이밍은 메자이 이후 2코어 혹은 한참 뒤인 4~5코어다. 쓸데없는 큰지팡이랑 방출봉이 있어도 1700원을 저금해야 되기때문에. 초반에 간다 해도 더 싼 리치베인이 마나도주고

쿨감도있으며 이속도증가하고 심지어 총 딜도 더세다. 요새 애들은 초반에 마방을 룬특제외 아예 안가기때문에 마관 빌드하는게 더 낫다. 


신발은 진짜 2코어 올리고 가야된다. 똥신이야 300원이니 부담없겠지만 600원짜리 쿨감신이나 800원짜리 마관신 사느니 1분이라도 먼저가야하는 로아(영겁)나 리치하위템 에테르환영 혹은 900원짜리 쿨감달린 심홀하위템 악마의마법서를 사는게낫다. 라인전에서 이동속도가 중요한 타이밍은 1~3렙 이고, 2티어 신발나올 타이밍에는 이미 궁이 있거나 곧 궁을 배우기때문에 이속이 필요가 없을때다. 게다가 로밍도 후술하겠지만 궁1스택으로 라인을 정리하고 가게되면 가면서 1회 사용하고 걸어가서 벽앞에서 2초정도 대기타고 스택 풀리면 뛰어넘어서 가는데 이속 빨라봣자 먼저가는것도아니고 벽에서 1초 더 기달리게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걍밴함. 짜피 제드 밴되니까 얘만 밴하면됨;

주문포식자 먼저 가는데 힘들다. 천둥이고 w평캔이고 무조건 w 액티브 해놓고 e 무조건들어오고 콤보넣기전에 밀침. 2웨이브마다 충전포션 다먹고 집간다고 생각하셈 . 미니언 치는척하다가 안보이면 무조건 동그란땡 날라오니까 미니언 포기하고 백무빙 해줌. 여눈을 올릴때가 가장약할때니까. 정글러를 불러서 1킬을 땃다 그럼 대동소이해지니 계속 부르면됨. 1킬만 따놓으면 2대2도 보통 이기긴하는데 대부분 게임이 0킬 2데스 이런식으로 라인전끝남.
제드
주문포식자 먼저 가는데 힘들다. 팁이라고하면 q 무빙하는척하다가 반대로 피해줘야되고 그림자 잘 안쓰는 애가 쓰면 무조건 와서 평타치려는거니까 조심하고. q 한대는 맞아도 그림자q는 피하겟다는 심정으로 하면 편하다. 다이브칠때있는데 궁 쿨 기다리지말고 바로 타워 반대로 플 쓰고 쫓아올건데 그때 궁으로 다시피해라 그럼 산다.
아리
이속증가 힘들다 실제로 통계보면 아리상대 승률 가장낮음. 45%정도. 아리 Q를 대각선R로 피하고 QE . Q를 던지러가면 아리Q 타닥 맞고 아리는 이속증가로 안맞고 나가는 경우가 있다. 사거리 자체는 비슷하니까 Q날리고 옆무빙 해주고 따라갈 필요는 없음. 매혹각일땐 무조건 궁이나 플래시로 피하거나 뛰어넘어서 딜하면 말리진않는데. 그 스킬들을 매혹피하는데 아낄까 고민하다가 잘 죽음. 얘를 넣을까 피즈를 넣을까 고민했는데 피즈는 라인전이 원체쉬워서 아리. 얘는약간 벨코즈 상대하는느낌으로 안피하면 말리고 스킬 다 피하면 비슷하게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천둥 차분하게 터뜨려준다. 들어오면 무조건 킬각. e 슬로우 먼저 묻혀주고 벽 뒤로 넘어가는순간 q.

1렙땐 q로 쉴드빼고 평 평 천둥 혹은 그냥 q로 피빼다가 2렙 w각.
리븐
e선마. e스택 5초마다 참.
카타리나
맞q. 미니언 앞에 서야함 옆에서면 q사거리 같기때문에 미니언 튕겨오는 칼에 일방적으로맞는다. 말자하도 마찬가진데 걍 선q쓰셈. 운좋으면 날라가다가 궁끊기고 아니어도 딜 반은 흡수하니까 이길확률이 높음. 궁끊는건 한타때 하면된다. 조개 하나 들고 있는거 절대 나쁘지 않다.
Xerath(제라스) 제라스 개노답. 서리여왕 ㅅㅂ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모든 원거리미드챔 상대로 해당되는팁은, 평타를 한대 맞아도 당황하지 말고 우리 원거리 미니언이 칠 수 있는 거리를 유지해 주면된다. 적이 미니언이 아파서 도망가면 따라가 주고, 적이 미니언 무시하고 나를 한대 더치러 오면 뒤로 빼주면 된다. 최대 3대까지 치기때문에 손해를 보더라도 개손해는 아닙니다. 예를들어 빅토르같은 경우 쉴드 평 뒤 천둥 터뜨리려고 한대 더치려고 오는경우가 있는데, 뒤로 빼주면됩니다. 블라디나 이즈리얼 같은경우 평타후 빼는데 그때 거리유지 하면서 따라갑니다.


카사딘으로 미니언 몸으로 막으면서 라인유지 할려고 하면 안됩니다. 맞으면서 물약빨면서 풀피유지 하는 챔피언 이기때문에, 피아끼는거 엄청 중요. 그냥 타워밑에서 평W로 왠만한건 안놓치고 먹을 수 있음. 적이 견제하면 그냥 cs버려줌.




 

중반 운영법

로밍루트는 탑이든 봇이든 최단경로로 달려가는게 로밍이라고 생각하는데, 카사딘은 라인을 밀고있든 당기고있든 탑이든 봇이든 와드가 있든 없든 안보이고 갈 수 있습니다.



1. 봇로밍 루트는 3번 4번.

이건 백업갈때도 2초 정도 더걸리는데 거의 항상 이렇게감.


윗팀일경우, 적레드와 용사이 부쉬 통과 -> 작은골렘 벽 점프 -> 킬

플래시 쓸거거나 다이브중 아니라면 직선은 잘안감


아랫팀일경우, 적블루 벽 점프 -> 적 타워 벽 점프 타워 1대맞고 쌈싸먹기 / 라인이 밀린경우 그냥 아래쪽으로 점프.


2. 탑일경우 라인이 밀리는지 댕겨졌는지를 보고, 퇴로를 차단하는 방향으로 가는데, 1번 경로로 가면 갱 성공률이 정말 80프로정도 됩니다. 핵심은 탑이 와드박는 2군데 피해서 가는것. 위로 2번으로 갈경우 벽에 붙어서 가야 끝까지 안보입니다.


3. 라인 밀때는 RE 를 적극 활용 해서 빠르게정리.


4. 봇일경우 다이브는 진짜 딸피라서 힐쓰더라도 원큐에 잡을 상황이 아니면 혼자는 안들어 가는게 좋습니다. 혼자 들어간다면 서폿이 타워어그로 끌수 있게 각 잡아서 가거나 아예 예측못하게 r플래시 써서 가야함. 봇 2대2로 싸우고 있으면 타워 한대 맞으면서 뒤로 돌아서 딸피 부터 잡아준후(보통 서폿), 궁아꼇다가 살아남은애 생존기 써서 튈때 궁으로 근접.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보통은 원딜을 지키기보다는 무조건 들어가는게 좋음. 잘 들어간다는거는 딜을 잘 넣고 죽는게아니라 딜을 몇명 못넣거나 혹은 서폿에게 넣더라고 생존하는것. 16렙 이전과 이후 카사딘 포텐셜은 한 50프로 차이나니, 중반에 접어들면 레벨업이 최우선.


가능한 핑와. 적정글에서 혼자 서폿/정글 짜르기 매우좋은 챔프임. 초반 우리정글 칼날부리 먹으러 올때 백업가주면 굉장히 쉽게 킬따는느낌 (플래시까지 씹어먹는 50프로 슬로우가 있기때문). 


부쉬에 있는데 적이 모르고 지나가면 r로 나가지말고 차분히 q평we 하고 생존기쓰면 따라가. 단 대상이 소라카면 플래시r로 혼자 있으면 내 생존기 다써서 무조건짤라준다.


다이아몬드 가까워질수록 거의보기 힘들지만, 한명이 나와있거나, 스플릿 하고있으면 핑 찍으면서 슬로우걸고 짤라줌. 미드챔이나 원딜이 스플릿 하고있으면 바로가서 짜르고. 짜른이후엔 침착하게 한타유도.


풀콤넣고 존야쓰려다가 침묵 스턴 이런거 2개이상 맞으면 못쓰고 뒤지니까 그냥 E 평 치고 바로존야 하는것이 좋음. 치다가 적서폿/원딜/미드를 못짤랐거나, 개싸움이 길어지면 바로빼서 원딜지키는 모드로 갑니다. 이때 궁은 아끼면서 스택 리셋하고 e로 원딜 무는애들 슬로우 계속 묻혀준다.

 

챔피언별 대응법

첫번째 두번째 블루버프 필요가 없음. 쿨감 10과 20 차이가 거의 없거니와, ap 조금 오르는건 무시할정도에, 현재마다 비례뎀도 아닌데 마나는 광휘 카탈리스트로 엄청 올리는데다가, 적을 때리면 잃은마나의 20%를 즉시 회복하기때문에. 오히려 마나 없는게 역관광에 좋다. 예를들어 적 카사딘이 마나가 50이 있다고 치면, 쟤는 마나가 없으니까 난 라인을 안심하고 밀어야지 함. 하지만 카사딘 입장에서는, 마나50을 써서 궁 + 평w (마나200 수급) + 점화 로 qe를 날리게되면 천둥, 광휘에 700정도의 데미지줌(마나 50으로).  플래시가 있다면 1000의 거리를 날아가서 저짓을 하니까 극혐. 광휘와 리볼버를 먼저 올리게되는데, ap 80정도밖에 안됩니다. 블루로 조금 올라봣자 10AP정도. 반면 정글이 먹게되면 정글링 속도가 빨라짐.


다른 미드 챔프들은 파본적이 없어서 지극히 카사딘 유저 입장에서 바라본 난이도 및 상대법입니다.


일단 빅토르 트페 말자하 야스오 위주로 쓰고 르블랑 블라디 직스 오리 럭스 다이애나 벨코즈 제이스 제라스 아리 그리고 스플릿하는애들 (리븐 마이 일라 트린 이런애들 끊는법)/로밍갔을때 요령 쓸게. 


앞에 자주나오는 4명은 말자하 빼고는 거의 승기를 가지고 시작하는 애들이고, (트페는 개중 비슷하게 가는편) 승률이 하위권이 아닌것은 카사딘이 좋은 챔프여서가 절대 아니라, 많이 등장하는 빅토르 트페 야스오 상대로 이기기가 쉽기때문이다. 별볼일없다고 생각하는 애들 나오면 암걸릴때 엄청많다. 특히 아리같은경우. 압도가 핵페기물이라고 했다가 다시 가끔쓰는것도 쟤네들 메타여서 일시적으로 쓰는거같다.


Viktor(빅토르): 주류미드챔이지만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솔로킬을 딸 확률은 거의 없고 따이기도 쉽지 안습니다. 각을 준다면

1. 갱

2. 플래시를 사용한 진입

3.블루 갔다오는 애를 부쉬에서 점프해서 잡는것 이 3가지뿐일 것임. 


광선을 쏠때 약간 대각 앞으로 R. 6이후 맞다이는 카사딘이 우세입니다. 금방 녹이기 때문에 궁딜 1틱만 또는 안맞고 걸어서/점프해서 빠져나올 수 있다. 물론 풀피에서 싸우면 스킬을 궁으로 피해야 이깁니다. 유체화로 도망가기도 하거니와 오래 근접해 있을수록 빅토르 궁딜이 생각보다 기하급수적으로 박히는느낌. 후술하겠지만 카사딘으로 풀피 맞다이 해줄 필요가 없다. e스택 간보다가 r로 스킬하나 피하거나 그냥 상대 라인미는데 스킬 하나 쓰면 바로 뛰어서 eq 해줄때마다 300씩 빠지기때문에 무리할 필요x. 라인전이 시작되면 q와 쉴드를 교환하면서 강화된 평타를 한대 쳐맞고 내가 손해를 보는 느낌을 받는데, 잘하는 빅토르는 거의 무조건 평타 넣는다고 보면되니 쫄지 마시고 q, 그 딜교도 나쁜것은 아닌게 빅토르 피도 비슷하게 빠짐. 걔는 도란링에 50원짜리 포션이고 나는 충전형 포션임. 빅토르가 미니언 평타로 막타칠때 q. 쉴드 스킬만 나한테 쓰고 평타를 못치는 경우가 많다.


2렙이되면 천둥은 광선맞으면 무조건 터짐. 피하는게 관건이고 뭐 못피해도 빅토르 마나 뺀다는 생각으로 w찍고 미니언 치면서 반도안남은 마나 채워줌. 만약 얘 상대로 3렙/4렙갱을 성공시키고 싶다면 2레벨 E찍음. 워낙 서로 스킬 쿨도 짧고 교환을 적극적으로 하니까 스택도 안차는편은아님. 만약 1렙 신컨으로 나만q넣고 빼는식으로 피를 깎아놓아서 3렙 킬각 본다면 e로 적피 한번 더빼주고 3렙에 e 한번 더 날리는거 기다리지 말고 앞플래시w q점화. 이러면 적 생존기 다빼고 딸때 많음. 이 타이밍 제외하면 6전엔 들어갈일 없으니 갱에 따일일도 없음. 서로 궁을 배운 상태에서는 무조건 한방에 딴다는 생각으로 들어가야함 내플래시도 아끼지 말고 잡아내고 봐야함. 중력장에 갇히면 플래시 있든 없든 갱오면 죽습니다. 오히려 플래시 써서 끔살 시킨후 적정글러가 카사딘 스턴 먹은것보고 와서 한틱에 못죽이면 오히려 더블킬 가능.


후반 한타도 빅토르보다 내가 우위. 딱히 무리해서 빅토르 짜를 필요도 없는게 적원딜 물어서 생존기를 빼건 죽이건 한다음에 존야쓰면 빅토르 옆에있다가 스킬 존야위에 다 쓰고 나는빠져나오는 그림인데다가, 빅토르랑 1대1에서도 1.2초마다 돌아오는 궁으로 빅토르 궁 피하면서 딜이 가능하고. 빅토르는 길게 끌면서 살아남아서 딜넣는애고 유체화 드는데 3초마다 도는 슬로우 맞으면 그냥 죽는거고 존야를 써도 풀리면 에워쌓여 죽는거고 카사딘은 범위딜 위주이다보니 빅토르는 원딜 바로옆에 서있을수도 없죠. 오래 산다고 쳐도 빅토르가 탱커 정글 짜르고 나면 이미 카사딘이 다 쓸어담고 난 뒤. 리치베인 선템을 안가서 타워를 빨리미는것도 아니고 뚜벅이라 로밍이 빠른것도 아니어서 포블도 내쪽에서 먹을때가 많고.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얘는 이속룬이 있는애랑 없는애로 라인전 다르게 해야함. 이속룬이 없으면 q넣고 빠지면 되고 이속 차이나서 못따라옴. 이게 다른 ap 원거리애들 다 해당되는데 못따라옴.


이속룬이 잇는애면 골카를 맞추고 3타천둥까지 맞기쉽상이니 원거리 미니언들이 있을때 q넣어주면좋습니다. 1렙에 트페가 블루카드를 던질건데 q로 막아주자. 딜이 안들어온다! 평타 물리데미지가 없어지기때문에. 한번 던지고 생각 있는 트페면 이제 레드카드도 던진다. 블루카드 막힐거 슬로우 묻혀서 따라가면서 평타도 한대더때리고 미니언도 정리하려 할텐데 오히려 라인댕겨지고 땡큐입니다.


골드카드를 뽑고 다가온다면 무조건 딜교 손해니까 그냥 골카로 미니언 칠때까지 기다립시다. 골카 뽑는거자체가 1 갱이왔다  2 천둥을 터뜨리겠다 인데, 미니언에 던진다면 블루카드 대비 거의 80~100 마나 손해임.


트페같은경우는 3렙 4렙 킬각 엄청 잘 주는 편. 보통 3렙까지는 포션을 안빨기때문에 피250쯤남으면, w켜고 플래시 평 점화eq 하면 킬. 6이후에는 그냥 rqe 해주면 슬로우걸려서 카드뽑다가 미니언치고 개손해봄. 쿨마다 블루카드 뽑아주니 e스택도 돌고 좋다. 트페같은경우는 플래시가 있을때마다 킬각이 나오기는 하는데, 워낙 갱호응이 좋은 편이기때문에 와드에 의존해야된다 핑와 1개씩 무조건 사자 300원 버느냐 300원 주느냐의 차이는 핑와가격 10배다. 로밍을 가면 항상 얘가 온다고 생각하고 갑니다. 내가 가서 하나를 원콤에 잡을 수 있다면 ㄱㄱ. 탑같은경우 q e 로 간 보고 타워어그로 밖으로나갓다 들어와서 r평w. 10킬이상 먹은상황이 아니라면 무조건 내가 먹는게 이득.


Cassiopeia(카시오페아)얘는 초반에 q 날려주면 그냥 무조건 집보내고 6먼저찍고 라인압살하는데, 서로궁이있는상태에서 추노식으로 거리좁히는 궁 쓰면 면상궁맞고 3초있다가 회색회면 됨. e가 계속 돌기때문에 거리재면서 r로 좁혀서 qe 해주고. 카시는 슬로우 먹이면 아무것도 못함. 장판 깔아서 궁으로 못나가도 그냥 걸어나가면 안맞고 거리 벌릴수있음. 킬각은 얘가 2/3피일때. 궁 평타거리까지 좁힌후 진입해서 풀콤넣고 카시 챔피언 앞뒤로 비비면서 궁각 안주는게 1번이고, rqe 하고 따라가는척하다가 뒤로 빼면서 독 피하고 다시 궁으로 들어가서 평w e하고 다시 뒤로돌아서 궁 슬로우만 맞고 다시들어가서 킬내는게 2번. 문제는 얘가 폭풍전사 유체화 들때이니 주의. 초반에 피 다빠지는수 있음.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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